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야생 서식지, 세계적인 전염병과 시장 경제 본문

생태/야생 서식지들

야생 서식지, 세계적인 전염병과 시장 경제

OneTiger 2022. 12. 6. 12:15

◈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이 속담은 '예방'을 강조합니다. 이 속담이 강조하는 것처럼, '예방'은 중요합니다. 어떤 문제가 나타나기 전에, 우리는 이 문제를 막아야 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이 문제를 고칠 수 있다고 해도, 이미 이 문제는 여러 피해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리가 이 문제를 고칠 수 있다고 해도, 우리는 이 피해들을 되돌리지 못합니다. 우리가 이 피해들을 되돌리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코비드-19는 가장 좋은 방법이 예방이라고 증명합니다. 코비드-19가 전염병이기 때문에, 의사들부터 간호사들까지, 많은 의료 인력들은 고생하는 중입니다.

 

코비드-19가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이기 때문에, 의사들, 간호사들이 고생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의사들, 간호사들을 격려합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는 의사들, 간호사들을 격려해야 합니다. 만약 의사들, 간호사들이 고생하지 않았다면, 코비드-19는 훨씬 위험한 수준이었을 겁니다. 많은 의사들, 많은 간호사들, 많은 의료 인력들이 고생했기 때문에, 코비드-19는 훨씬 위험한 수준으로 나가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의사들, 간호사들을 격려한다고 해도, 이 격려는 부족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사들, 간호사들을 격려하는 것처럼, 코비드-19는 의료 문제에 속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코비드-19를 의료 문제, 의학 문제라고 분류할 겁니다. 의사가 환자를 진찰하는 것처럼, 간호사가 환자를 돌보는 것처럼, 분명히 코비드-19는 의료 문제, 의학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인가요? 의료 문제가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코비드-19는 비단 의료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어라, 어떻게 코비드-19가 사회 구조적인 문제인가요? 어떻게 대규모 전염병 사태가 사회 구조적인 문제인가요? 사회 구조에서 의료가 자유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회 구조와 의료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의료 문제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에 속합니다.

 

만약 세계적인 공공 의료가 주류였다면, 코비드-19에 대처하기는 훨씬 쉬웠을 겁니다.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훨씬 든든한 의료 기반을 이룩했을 테고, 훨씬 많은 의료 인력들을 운영했을 테고, 훨씬 많은 의학 지식들을 연구했을 겁니다. 훨씬 든든한 의료 기반, 훨씬 많은 의료 인력들, 훨씬 전문적인 의학 지식들 덕분에, 코비드-19에 대처하기는 훨씬 쉬웠을 겁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가 되지 못했습니다. 2020년, 코비드-19가 비참한 현실이 되기 시작했을 때,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왜 세계적인 공공 의료가 주류가 아니었나요? 대답은 신자유주의 확장입니다.



신자유주의와 공공 의료는 대립합니다. 신자유주의는 공공 의료를 싫어합니다. 비단 신자유주의만 아니라 전형적인 자본주의 역시 공공 의료를 싫어합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것들이 상품들이기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상품들을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의료가 상품이기 원합니다. 의료가 상품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공공 의료는 대립합니다. 공공 의료는 많은 사람들이 의료에 다가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공공 의료는 심지어 가난한 사람들조차 의료에 다가갈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비싼 돈을 지불하지 못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에게 이윤 극대화는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 훨씬 많은 이윤들, 훨씬 훠어얼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원합니다. 언제나 자본주의는 매출 그래프가 상승하기 원합니다. 심지어 자본주의는 무한한 시장 경제 성장조차 원합니다. 만약 가난한 사람들이 의료에 다가갈 수 있다면, 만약 의료가 가난한 사람들을 거부하지 않는다면, 의료 산업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이윤들을 원하기 때문에, 공공 의료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공공 의료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공공 의료가 대립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가 아닙니다. 특히, 20세기 후반, 신자유주의는 확장했습니다. 신자유주의는 이윤 극대화에 집착합니다. 신자유주의는 이윤 극대화 광신도입니다. 신자유주의가 광신도이기 때문에, 신자유주의가 확장했기 때문에,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2020년, 코비드-19가 비참한 현실이 되기 시작했을 때,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가 아니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확장을 타파했다면,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였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타파하기가 너무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타파보다 통제가 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통제보다 타파를 지지합니다. 하지만,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확장을 통제했다면,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주류였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세계적인 공공 의료가 주류였다면, 코비드-19에 대처하기는 훨씬 쉬웠을 겁니다. 코비드-19에 대처하기가 훨씬 쉬울 수 있는 것처럼, 코비드-19는 오직 의료 문제에만 속하지 않습니다. 의사들은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간호사들은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사회학자들은 이것을 분석합니다.



◈ 코비드-19는 비단 의료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학자들이 시장 경제를 분석하는 것처럼, 사회학자들은 코비드-19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의사들, 간호사들만 아니라 사회학자들 역시 코비드-19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사회학자들이 코비드-19에 대처하는 것처럼, 코비드-19는 비단 의료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코비드-19가 사회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회학자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한다면, 우리는 이 사회학자들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비단 코비드-19만 아니라 다른 의료 문제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오직 코비드-19만 위험한 전염병 사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코비드-19 이외에 다른 전염병 사태들은 많습니다.

 

가축 전염병 사태들은 연례 행사들에 가깝습니다. 환경 운동은 공장 축산업이 가축 전염병 사태들을 유발한다고 비판합니다. 가축 전염병 사태들이 너무 많은 생명체들, 너무 많은 비용들을 소비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공장 축산업이 사라지기 원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것을 원하나요? 세계화 자본주의가 공장 축산업이 사라지기 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공장 축산업이 사라진다면, 축산업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할 겁니다. 아무리 축산업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한다고 해도, 공장 방식 없이, 이윤 극대화는 너무 느릴 겁니다. 이윤 극대화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공장 방식을 유지하기 원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통제하지 않는다면, 대규모 공장 축산업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대규모 공장 축산업을 몰아내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의사들은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간호사들은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의사들, 간호사들보다 사회학자들은 분석합니다. 만약 어떤 사회학자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한다면, 우리는 이 사회학자들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진다면, 인류 문명은 위험한 전염병 사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보다 예방은 가장 좋은 방법일 겁니다.

 

아무리 의사들, 간호사들이 고생한다고 해도, 이미 많은 사람들은 비극적인 고통들에 빠졌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은 비극적인 죽음들에 빠졌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비극적인 고통들에 빠집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비극적인 죽음들에 빠집니다. 아무리 많은 의료 인력들이 고생한다고 해도, 이 고생은 비극적인 고통들, 비극적인 죽음들을 복원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많은 의사들, 많은 간호사들이 노력한다고 해도, 이 의사들, 간호사들은 희생자들을 살리지 못합니다. 이미 비극적인 고통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미 비극적인 죽음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많은 의료 인력들이 고생한다고 해도, 이 고생은 이 현실을 되돌리지 못합니다.



의사들, 간호사들은 희생자들을 살리지 못합니다. 아무도 희생자들을 살리지 못합니다. 만약 시간 여행이 가능하다면, 만약 시간이 2019년 11월로 돌아간다면, 이건 희생자들을 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 여행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과거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아무도 2019년 11월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과거로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도 희생자들을 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도 비극적인 현실을 되돌리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것들보다 예방은 가장 좋은 방법일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코비드-19를 예방했다면, 대규모 전염병 사태는 아무도 죽이지 않았을 테고 아무도 비극적인 고통들에 빠뜨리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코비드-19를 예방했다면, 많은 의사들, 간호사들, 의료 인력들은 고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기사(링크)는 공장 방식 축산업이 대규모 전염병 사태를 유발한다고 경고합니다. 동시에, 이 기사는 야생 서식지들이 대규모 전염병 사태를 예방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이 사실인가요? 야생 서식지들이 대규모 전염병 사태를 예방할 수 있나요? 만약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만약 야생 서식지들이 대규모 전염병 사태를 예방한다면, 예방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들은 늘어나야 합니다. 인류 문명은 야생 보호 구역들을 확장해야 합니다. 또 다시, 문제는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보호 구역들이 확장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윤 극대화입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한 장소들이 늘어나기 원합니다. 야생 보호 구역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야생 보호 구역이 이윤들을 축적한다고 해도, 이 이윤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야생 보호 구역은 상품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인류는 야생 보호 구역을 건드려서는 안 됩니다. 야생 보호 구역이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인류가 야생 보호 구역을 건드려서는 안 되기 때문에, 야생 보호 구역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습니다. 중생대 쥐라기 생태계, 공룡들은 상품이 아니었습니다.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생대 쥐라기 생태계는 상품이 아니었습니다.

 

인류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어떤 인간도 쥐라기 생태계를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쥐라기 생태계처럼, 야생 보호 구역은 상품화를 거부하고 벌목, 건설, 개발, 채굴을 거부합니다. 야생 보호 구역이 상품화를 거부하고 벌목, 건설, 개발, 채굴을 거부하기 때문에, 야생 서식지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을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이 줄어들기 원합니다. 그래서 야생 서식지들은 줄어듭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줄어듭니다. 생물 다양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여섯 번째 멸종은 찾아올 겁니다.



◈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지옥 바이러스 사태이다

야생 서식지들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비단 야생 서식지 감소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살인적인 폭염부터 기록적인 홍수까지, 강력한 태풍부터 역대급 한파까지, 이상 기후들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상 기후들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심지어 이상 기후들에서 인간들조차 안전하지 않습니다. 기록적인 홍수가 많은 건물들을 휩쓰는 것처럼, 강력한 태풍이 많은 건물들을 파괴하는 것처럼, 심지어 인간들조차 안전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인간들조차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야생 식물들, 동물들 역시 안전하지 않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한다는 뜻입니다.

 

지구 평균 기온이 상승하기 때문에, 야생 식물들, 동물들은 이 상승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야생 식물들, 동물들이 이 상승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식물들,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백화 현상처럼, 높은 기온은 생명체들을 파괴합니다. 기록적인 홍수부터 백화 현상까지,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기후 변화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45억 년 동안, 지구 생물권은 다섯 대규모 멸종들을 거쳤습니다. 홀로세 대규모 멸종은 여섯 번째 멸종일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여섯 번째 멸종을 막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통제해야 합니다. 또 다시, 문제는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비단 공장 축산업, 야생 서식지 파괴만 아니라 기후 변화에도 개입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태웠습니다. 케네스 포메란츠는 <대분기>를 썼습니다. <대분기>는 화석 연료들(석탄들)이 자본주의를 위한 결정적인 원인이었다고 설명합니다. (또 다른 결정적인 원인은 아메리카 식민지 수탈이었습니다.) 화석 연료들이 자본주의를 위한 결정적인 원인이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에게 많은 자본들을 투입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여전히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에게 많은 자본들을 투입했습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자본들을 투입했기 때문에, 화석 연료 산업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화석 연료 산업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지 못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고 해도, 아직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합니다. 아직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과 헤어지지 못합니다. 만약 미래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충분하다면, 언젠가 재생 에너지 산업들로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할 겁니다. 하지만 인류 문명은 기다리지 못합니다. 기후 변화를 통제하기 위한 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기후 대안을 위한 대규모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인류 문명은 대규모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금 당장'을 실천하지 않습니다. 아직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언젠가'를 기다립니다. '지금 당장'과 '언젠가'는 대립합니다. 기후 대안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통제하기 원한다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통제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통제보다 타파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타파가 낫든, 통제가 낫든,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기후 지옥입니다.

 

몇 십 년 이후, 몇 백 년 이후,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기후 지옥일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금 당장'을 거부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기후 지옥을 유발합니다. 몇 십 년 이후, 몇 백 년 이후, 만약 기후 지옥이 현실이 된다면, 기후 지옥은 이상 바이러스들을 자극할 겁니다. 기후 지옥이 자극하기 때문에, 이상 바이러스들은 인류 문명을 습격할지 모릅니다. 만약 이상 바이러스들이 인류 문명을 습격한다면, 이건 또 다른 코비드-19가 될 겁니다. 아니, 코비드-19보다 기후 지옥 바이러스는 훨씬 비극적일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은 이 비극을 막아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의사들, 간호사들이 고생한다고 해도, 이 의사들, 간호사들은 코비드-19 희생자들을 살리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시간 여행이 가능하다면, 만약 시간이 2019년 11월로 돌아갈 수 있다면, 코비드-19를 막기는 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시간 여행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과거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아무도 2019년 11월로 돌아가지 못합니다. 희생자들을 살리기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도 2019년 11월로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일 겁니다. 기후 지옥 바이러스가 훨씬 비극적일 수 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기후 지옥을 예방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지옥을 예방할 수 있다면, 인류 문명은 이상 바이러스들 역시 예방할 겁니다. 기후 지옥을 예방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통제)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통제)한다면, 세계적인 공공 의료는 가능할 겁니다. 대규모 공장 방식 축산업은 사라질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은 늘어날 테고, 생물 다양성은 늘어날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타파(통제)한다면, 세계적인 공공 의료부터 생물 다양성 복원까지, 많은 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많은 것들을 짓밟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 자본주의 비판은 예방할 수 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악랄하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 이윤 극대화, 시장 경제를 비판해야 합니다. 의사들은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간호사들은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사회학자들은 분석합니다. 만약 어떤 사회학자들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한다면, 우리는 이 사회학자들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 사회학자들을 격려할 수 있는 것처럼, 코비드-19는 비단 의료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비단 의료 문제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 역시 코비드-19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 구조적인 문제에서 이 사태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단 코비드-19만 아니라 다른 전염병 사태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기후 지옥 바이러스 사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의사들, 간호사들이 시장 경제를 분석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들, 간호사들처럼, 사회학자들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건 의사들, 간호사들보다 사회학자들이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비단 의사들, 간호사들만 아니라 사회학자들 역시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건 비단 의료 문제만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 역시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간호사와 코비드-19를 연결합니다. 코비드-19가 전염병 사태이기 때문에, 간호사와 코비드-19를 연결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간호사와 달리, 사회학자와 코비드-19를 연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회학자와 코비드-19를 연결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간호사와 코비드-19가 이어지는 것처럼, 사회학자와 코비드-19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단 코비드-19만 아니라 기후 지옥 바이러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입니다. 만약 이미 기후 지옥 바이러스가 습격했다면, 의사들, 간호사들이 전염병 희생자들을 살리지 못하는 것처럼, 이미 중요한 시간은 지나갔을 겁니다. 기후 지옥 바이러스가 습격하기 전에, 우리는 이 지옥을 예방해야 합니다. 자본주의 비판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사진 <… Holding Globe> 출처: Anna Shvets,
https://www.pexels.com/photo/protective-wear-while-holding-globe-416754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