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만약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면…. 본문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우와~, 이건 감동적인 문장입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우와아~, 이건 아주 감동적인 문장입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게 감동적인 문장이 되나요? 김멜라 작가는 소설가입니다. 이 소설가는 인간입니다. 김멜라 작가처럼,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들로서, 우리는 동물들입니다. 호랑이가 (야생) 동물인 것처럼, 장수 거북이 동물인 것처럼, 물수리가 동물인 것처럼, 우리 인류는 동물들입니다. 만약 동물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면, 인간과 호랑이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이건 양쪽이 100% 완벽하게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김멜라 작가가 동물이라고 해도, 인간으로서, 이 소설가는 <적어도 두 번>을 씁니다.
비단 김멜라 작가만 아니라 다른 소설가들 역시 똑같습니다. 김멜라 작가처럼, 많은 소설가들은 인간들입니다. 오직 인간만 소설가가 됩니다. 김멜라 작가와 달리, 호랑이는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인간과 달리, 장수 거북은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물수리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간과 (야생) 동물들이 비슷하다고 해도, 동물들은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호랑이와 달리, 인간으로서, 김멜라 작가는 <적어도 두 번>을 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중세 판타지까지, 많은 인간들은 많은 소설들을 씁니다. 인간들과 달리, 동물들은 소설을 쓰지 않습니다. 이 사례처럼, 인간과 호랑이는 다릅니다.
<적어도 두 번>은 인간과 호랑이가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중세 판타지까지, 많은 소설들은 인간과 장수 거북, 물수리가 다르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인간과 장수 거북이 다르다고 해도, 장수 거북이 동물인 것처럼, 인간은 동물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은 다른 동물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동물로서, 호랑이는 생명체입니다. 호랑이처럼, 동물로서, 장수 거북, 물수리는 생명체입니다. 비단 장수 거북, 물수리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생명체들입니다. 이 생명체들처럼,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비록 장수 거북이 소설을 쓰지 않는다고 해도, 이 동물이 생명체인 것처럼,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인간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인간은 다른 생명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다행히, 생물 다양성은 인류를 둘러쌉니다. 많은 생명체들과 함께, 인류는 살아갑니다. 다른 생명체들을 관찰하고 연구하고 키우기는 아주 쉽습니다. 지구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이 행성이 생체 우주선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지구가 많은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해도, 우주에서 오직 이 행성만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우주는 광대합니다. 이 광대한 공간에서 행성들, 위성들은 아~~~주 많습니다.
아무리 우주가 광대하다고 해도, 아무리 행성들, 위성들이 아~~~주 많다고 해도, 이 행성들, 위성들이 생명체들을 키우나요? 인류가 우주를 바라볼 때, 생명체들이 살아간다고 확신하기가 가능한가요? "지구처럼, 외계 행성에서 생명체들은 살아갈 거야. 우리는 이것을 확신할 수 있어." 이게 가능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우주가 광대하다고 해도, 아무리 행성들, 위성들이 아주 많다고 해도, 이 행성들, 위성들이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확신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류가 다른 생명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고 해도, 아직 인류는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우리 태양계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수성부터 해왕성(명왕성)까지, 우리 태양계는 비단 지구만 아니라 다른 행성들 역시 포함합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은 이 행성들이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화성이 이웃 행성이라고 해도, 아직 천문학자들은 이 이웃 행성이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달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달이 지구 위성이라고 해도, 이 위성은 죽은 천체입니다. 달이 죽은 천체인 것처럼, 아무리 우리 태양계가 광대한 공간이라고 해도, 우리 태양계에서 오직 지구만 생체 우주선인지 모릅니다. 아아…, 이건 너무 쓸쓸한 결론입니다.
아무리 우주가 광대하다고 해도, 아무리 행성들, 위성들이 아주 많다고 해도, 오직 지구만 생체 우주선인지 모릅니다. 아아…, 이건 너~~~무 쓸쓸한 결론입니다. 특히, 인류는 지성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지성적인 생명체들로서, 인류는 문명을 건설합니다. 피라미드, 만리장성부터 바이코누르 기지, 국제 우주 정거장까지, 인류는 문명을 건설합니다. 인간과 달리, 호랑이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장수 거북, 물수리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꿀벌들은 대규모 둥지를 건설합니다. 흐음, 이 둥지가 문명인가요? 이 둥지를 문명이라고 부르기가 가능한가요? 어떤 사람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아무리 꿀벌들이 대규모 둥지를 건설한다고 해도, 이건 문명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게 문명이라고 해도, 바이코누르 기지와 달리, 이건 너무 단순한 문명입니다. 지구에서 오직 인류만 대규모 문명, 복잡한 문명을 건설합니다. 인류가 지성적인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인간들은 단순한 생명체들보다 지성적인 생명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인간들이 우주를 바라볼 때, 외계 문명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외계 문명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문명을 묘사합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 제네시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아무리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외계 문명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은….]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인터스텔라 스페이스: 제네시스>는 외계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비단 인류만 아니라 다른 외계인들 역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외계인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외계 문명을 느끼기 원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이 선택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문명은 전형적인 세계 설정에 속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외계 문명이 전형적인 세계 설정에 속하나요?
호랑이는 문명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꿀벌들이 대규모 둥지를 건설한다고 해도, 이건 복잡한 문명이 아닙니다. 호랑이와 달리, 인류는 문명을 건설합니다. 꿀벌들과 달리, 인류 문명은 복잡합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인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하기 때문에, 이건 인간들을 반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인간들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 허구(픽션)에서 외계인들은 복잡한 문명을 건설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들이 또 다른 인간들이라고 암시하는지 모릅니다. 우리가 우주를 바라볼 때, 이 시선은 또 다른 인간들을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우리가 또 다른 인간들을 기대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픽션)입니다. 허구는 가짜를 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짜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 세계가 외계 문명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세계는 현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여러 외계 문명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가짜 세계에 불과합니다. 비단 <인터스텔라 스페이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주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그저 가짜 세계들에 불과합니다. 이 소설들과 달리,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외계 문명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가능할 수 있나요?
언젠가, 미래에서 인류 문명이 외계 문명과 조우할 수 있나요? 흐음, 글쎄요. 어떤 과학자들은 고개들을 젓는지 모릅니다. 우주가 너무 광대하기 때문에, 아무리 외계 문명이 존재한다고 해도, 인류 문명과 외계 문명은 만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초공간 도약 우주선이 가능하다면, 이건 광대한 공간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만약 초공간 도약 우주선이 가능하다면, 거리와 상관없이, 인류 문명과 외계 문명은 만날 수 있습니다. 오오~, 이 우주선은 아주 경이롭습니다. 아무리 이 우주선이 경이롭다고 해도,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그저 가짜에 불과한 것처럼, 초공간 도약 우주선은 그저 가짜에 불과합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와 달리) 아무리 외계 문명이 존재한다고 해도, 우주가 너무 광대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외계 문명과 조우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양쪽이 만나지 못한다고 해도, 다행히, 우리 태양계는 여러 행성들, 위성들을 포함합니다. 인류 문명은 이 행성들, 위성들을 탐사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어떤 행성들, 위성들에서 외계 생태계들은 순환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그저 허구적인 이야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와 달리) 과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추측합니다. 이 추측은 진지합니다. 언젠가, 유로파 바다에서 무인 탐사 로봇은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외계 문명이 존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유로파에서 외계 생명체들이 살아간다고 해도, 장수 거북이 문명을 건설하지 않는 것처럼, 에이~, 이 생명체들은 문명을 건설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유로파 바다에서 무인 탐사 로봇이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한다고 해도, 이 생명체들은 그저 단순한 동물들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아니, 이 외계 바다에서 탐사 로봇은 오직 미생물들만 발견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유로파 바다에서 오직 미생물들만 살아간다고 해도, 적어도, 미생물은 생명체입니다. 미생물처럼, 김멜라 작가는 생명체입니다. 만약 생명체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인간과 미생물은 다르지 않을 겁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는 여러 외계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외계 문명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어떤 SF 독자들은 이게 그저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 독자들은 비디오 게임보다 소설이 훨씬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네, 좋습니다. 비록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그저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다고 해도,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입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처럼, 이 소설들은 외계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왜 외계 문명이 전형적인 세계 설정에 속하나요? 김멜라 작가는 인간입니다.
김멜라 작가처럼, SF 소설가들은 인간들입니다. 이건 인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는 뜻입니다. 인간들이 쓰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인간들을 반영합니다. 인류가 복잡한 문명을 건설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들이 복잡한 문명을 건설한다고 묘사합니다. 외계인들은 또 다른 인류입니다. 이 허구가 인류를 반영하는 것처럼, 인간 중심주의는 중요합니다. 인간으로서, 김멜라 작가는 생명체입니다. 이 인간처럼, 미생물은 생명체입니다. 인간과 미생물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록 유로파 바다에서 오직 미생물들만 살아간다고 해도, 우리는 이 생명체들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인들이 또 다른 인류라고 암시합니다.]
인류가 우주를 바라볼 때, 이 시선은 인간들을 반영합니다. 인간들이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인류가 우주를 바라볼 때, 이 시선은 생명체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미생물들이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비록 무인 탐사 로봇이 오직 미생물들만 발견한다고 해도, 우리는 감정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외계 돌멩이보다 외계 미생물과 김멜라 작가는 비슷합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김멜라 작가는 외계 돌멩이보다 외계 미생물과 자신이 비슷하다고 느낄 겁니다.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탐사 로봇이 유로파 미생물들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말할 겁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우주 탐사 이야기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유로파 바다를 탐사합니다. 이 게임은 외계 해양 생명체들을 묘사합니다. 인류가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하기 때문에,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말합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네, 맞습니다. 더 이상,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와 달리, 현실에서 우리는 인류가 혼자라고 인식합니다. 아무리 인류가 생명체들을 논의한다고 해도, 음…, 현실에서 이 논의는 지구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이 논의는 지구에 종속됩니다. 아직 인류가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실과 달리,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서 인류는 외계 생명체들과 조우합니다. 만약 인류가 생명체들을 논의한다면, 지구에서 이 논의는 벗어날 겁니다. 더 이상, 이 행성은 이 논의를 구속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생명체, 이 단어는 지구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직 천문학자들이 외계 생명체들을 증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실과 달리,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에서 생명체, 이 단어는 지구를 넘어섭니다. 인류가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생명체가 지구를 넘어서기 때문에,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아무리 이게 감동적인 이야기가 된다고 해도, 이건 게임입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아르테미스 프로젝트>가 그저 (보드) 게임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처럼, <아르테미스 프로젝트>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진지한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게임보다 소설이 훨씬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네, 좋습니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와 달리, 어떤 우주 탐사 이야기들은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은 외계 생명체들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현실과 달리, 이 소설들에서 생명체는 지구를 넘어섭니다.
인류가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생명체가 지구를 넘어서기 때문에, 이 소설들은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됩니다. 비록 <아르테미스 프로젝트>가 그저 (보드) 게임에 불과하다고 해도, 우주 탐사 이야기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됩니다. 특히,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와 달리, 우주 탐사 이야기는 현실적인 허구입니다. 아무리 <인터스텔라 스페이스>가 외계 문명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과 <인터스텔라 스페이스>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아니, 양쪽은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단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다르지 않다고 느낍니다. 특히,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이것을 느끼는지 모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아주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과 현실은 너~~~무 머나먼 관계일 겁니다. 양쪽이 너무 멀기 때문에, 이 소설들과 중세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현실적인 허구입니다. 이 보드 게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우주 탐사 이야기는 훨씬 현실적인 허구입니다.
2023년 4월, 유로파를 연구하기 위해 유럽 우주국(ESA)은 외계 탐사선 쥬스(JUICE)를 날렸습니다. 2024년 8월 이후, 목성으로 항해하기 위해 이 탐사선은 여러 중력 도움 비행들을 거칠 겁니다. 대략적으로, 2031년 7월, 쥬스는 목성에 닿을 겁니다. 2024년 10월, 미국 항공 우주국은 유로파 클리퍼를 날릴 겁니다. 대략적으로, 2030년 4월, 이 탐사선은 목성에 닿을 겁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유로파에서 이 탐사선은 외계 생명체들을 찾기 시작할 겁니다. 이 사례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인터스텔라 스페이스>와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는 다릅니다. 이 게임은 훨씬 현실적인 허구입니다.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처럼, 유로파 클리퍼가 외계 생명체들을 발견할까요? 유로파 바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순환하나요? 비록 이 생태계가 그저 미생물 생태계에 불과하다고 해도, 이 생태계가 존재하나요? 음, 글쎄요.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기는 너무 이릅니다. 비록 이게 너무 이르다고 해도, 만약 유로파 클리퍼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한다면, 이건 아주 경이로운 사건이 될 겁니다. 비록 이 생태계가 그저 미생물 생태계에 불과하다고 해도, 우리는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우주 탐사 이야기(허구)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우리는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고 인식합니다.
[아무리 외계 생태계가 경이롭다고 해도, 지구 생태계는….]
<아르테미스 프로젝트>처럼, 만약 유로파 클리퍼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한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게 아주 경이로운 사건이라고 느낄 겁니다. 과학 역사에서 이 사건은 커다란 획을 그을 겁니다. 아니, 비단 과학 역사만 아니라 인류 역사에서도 이건 커다란 획을 그을 겁니다. 만약 외계 미생물들이 존재한다면, 이건 지성적인 외계인들이 존재한다고 증명하기 위한 기초적인 근거가 되는지 모릅니다. 지구에서 미생물들이 진화했기 때문에, 인류는 문명을 건설했습니다. 만약 미생물들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미생물들은 복잡한 문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구처럼, 어떤 외계 행성들에서 미생물들은 복잡한 문명들로 이어지는지 모릅니다. 유로파 미생물들은 외계 문명들을 상상하기 위한 기초적인 근거가 되는지 모릅니다. 이 근거 덕분에, 많은 사람들은 유로파 미생물들이 커다란 획을 긋는다고 느낄 겁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외계 생태계는 주된 주제에 속합니다. 만약 유로파 바다에서 외계 생태계가 순환한다면, 우와~, 저는 이 사건이 커다란 획을 긋는다고 느낄 겁니다. 아니, 이 사건은 아주, 아주, 아~~~주 커다란 획을 그을 겁니다. 이 블로그가 생태학을 떠들 때, 우와아~, 지구에서 이건 벗어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유로파 생태계는 아주 놀라운 현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게 아주 놀랍다고 동의할 겁니다. 이 사람들처럼, 이 블로그는 이게 아주 놀랍다고 동의합니다. 아무리 유로파 생태계가 놀랍다고 해도, 애석하게도, 이건 100% 완벽한 경이가 되지 못합니다. 2024년 오늘날, 유로파 생태계는 완벽한 경이에 닿지 못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생태계가 100% 경이가 아닌가요? 인간으로서, 김멜라 작가는 생명체입니다. 이 소설가처럼, 인류는 생명체들입니다. 우리가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외계 암석보다 외계 미생물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생명체들은 중요합니다.
생명체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중요합니다. 특히, 지구 생태계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지구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지구 생태계와 외계 생태계를 대조합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유로파 생태계는 아주 경이롭습니다. 지구 생태계는 외계 생태계가 경이롭다고 느끼기 위한 발판이 됩니다. 이 생태계는 비단 감정적인 발판만 아니라 인류의 기원이기도 합니다. 지구 생태계에서 인류는 비롯합니다. 지구 생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인류는 존재합니다. 인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주를 바라봅니다. 이 관점에서 외계 생태계보다 지구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아무리 지구 생태계가 우선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이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파괴됩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뜻입니다. 2024년,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인류 문명은 지구 생태계를 관리하지 못합니다. 지구 생태계가 우선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이것을 파괴하기 때문에, 아무리 유로파 클리퍼가 외계 생태계를 발견한다고 해도, 이건 100% 완벽한 경이에 닿지 못합니다.
※ 게임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사진 출처:
http://www.barnesandnoble.com/w/the-artemis-project/1139736409
※ 게임 <Interstellar Space: Genesi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84680/Interstellar_Space_Genesis/
※ 사진 <… Coral Reef> 출처: Alain Margreve,
http://www.pexels.com/photo/people-scuba-diving-in-tropical-waters-13085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