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팀펑크 랠리>와 유토피아 사회 본문
"어휴, 그건 불가능해. 현실적으로 생각해." 이 대사에서 현실은 부정입니다. '어휴'라는 탄식은 긍정보다 부정에 가깝습니다. '어휴'라는 탄식은 '불가능'으로 이어집니다. 불가능은 인간이 뭔가를 이룩하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인간이 뭔가를 원한다고 해도, 인간이 이것을 이룩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가능은 부정입니다. 부정적인 탄식 '어휴'와 부정적인 가능성 '불가능'은 '현실적'으로 이어집니다. '어휴'와 '불가능'이 부정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것은 부정적입니다. 어휴와 불가능, 현실은 부정적입니다. 그래서 이 대사는 현실이 부정이라고 표현합니다.
부정과 긍정은 대립합니다. 현실은 부정입니다. 현실과 비(非)현실은 대립합니다. 문자 그대로 비현실이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과 비현실은 대립합니다. 현실과 비현실이 대립하고, 현실적인 것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것은 긍정적입니다. 현실은 부정이나, 비현실은 긍정입니다. 현실은 추악하고, 비참하고, 암울하고, 팍팍합니다. 현실이 이것들이기 때문에, 현실은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 인간들은 이상을 기대하지 못합니다. 만약 우리 인간들이 이상을 기대하기 원한다면,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고 비현실 세계에 들어가야 합니다.
추악하고 비참하고 암울하고 팍팍한 현실에서 우리는 이상을 기대하지 못합니다. 현실과 비현실이 대립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추악하지 않고, 비참하지 않고, 암울하지 않고, 팍팍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보다 비현실 세계가 훨씬 긍정적이기 때문에, 적어도 현실보다 비현실 세계가 부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에서 우리 인간들은 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비현실 세계에 들어갈 수 있나요? 어떻게 우리가 비현실 세계와 만날 수 있나요? 사이언스 픽션은 대답인지 모릅니다. 이 장르에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요람에서 아기는 안락하게 살아갑니다. 하지만 언제나 요람에서 아기가 벗어나지 못하나요? 영원히 요람에서 아기가 머무르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기는 성장하고 요람에서 벗어납니다. 요람에서 아기가 벗어나는 것처럼, 인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구는 생명의 요람입니다.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살아갑니다. 언젠가 요람에서 아기가 벗어나고 성장하는 것처럼, 언젠가 지구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야 합니다. 이건 인류 문명이 지구를 버려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인류 문명이 넓고 넓은 외계 항성계들을 향해 진출하고 우주 항해 시대를 연다는 뜻입니다.
언젠가 미래 인류 문명은 아주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건설할지 모릅니다. 만약 이 궤도 정거장이 해양 바이오 돔을 장착한다면, 바이오 돔에서 해양 생태계는 순환할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저지르기 때문에, 지구 해양 생태계는 심각한 위기에 빠졌으나, 궤도 정거장 바이오 돔에서 해양 생태계는 위기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만약 이 궤도 정거장에서 오직 과학자들만 근무한다면, 과학자들은 해양 생태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겁니다.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은 우주 야생 보호 구역이 될 수 있습니다. 이건 긍정, 이상입니다.
궤도 정거장 바이오 돔에서 과학자들은 백화 현상과 미세 쓰레기들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선박 소음 공해를 걱정하지 않고 트롤 그물 남획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아무 걱정 없이, 과학자들이 해양 생태계를 관찰하고 연구하기 때문에, 궤도 정거장 바이오 돔은 긍정, 이상입니다.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우주 항해 시대를 연다면, 미래 문명은 궤도 정거장 바이오 돔을 건설할지 모르고, 이건 이상이 될 겁니다. 현실에서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국제 우주 정거장은 존재하나, 이 정거장은 거대한 바이오 돔을 장착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과학자들은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과 우주 바이오 돔이 가능할지 장담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비현실 설정입니다. 하드 SF 소설은 미래 인류 문명이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과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드 SF 소설이 비현실 설정을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비현실적인 것들은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이건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사람들이 SF 소설을 읽고, SF 영화를 관람하고, SF 게임을 플레이할 때, 사람들은 비현실들을 기대합니다.
만약 SF 소설과 SF 영화와 SF 게임이 오직 현실만 묘사한다면, 사람들은 실망할 겁니다. "맙소사, 이게 사이언스 픽션이야? 왜 사이언스 픽션이 오직 현실만 묘사하지?" 이렇게 사람들은 반박할 겁니다. SF 소설이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묘사하고, SF 영화가 세대 우주선을 묘사하고, SF 게임이 상급 인공 지능을 묘사할 때, 사람들은 만족할 겁니다. 적어도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이 오직 현실만 묘사한다고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왜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을 묘사하나요? 왜 사이언스 픽션이 비현실적인 것을 묘사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나요?
19세기 근대 사회는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는 아주 아주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인류 문명 역사에서 19세기 근대는 커다란 분기점입니다. 이건 아주 아주 혁명적인 분기점입니다. 근대화가 아주 아주 많은 것들을 바꾸었기 때문에, 앞으로 근대는 인류 문명을 계속 바꿀지 모릅니다. 몇 백 년 전에, 과거 사람들은 과학자들이 지구 생물권 진화 역사를 연구한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진화 개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않았습니다. 반면, 19세기(근대)는 과학자들이 진화 생물학을 연구한다고 보여줬습니다. 이건 커다란 변화입니다.
과거 사람들은 진화 개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않았으나, 19세기 과학자들이 진화 생물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이건 커다랗고 놀라운 변화입니다. 과거 사회(전통 사회)와 19세기 근대 사회가 다른 것처럼, 앞으로 근대는 인류 문명을 놀랍게 바꿀 겁니다. 앞으로 인류 문명이 놀랍게 바뀌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과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할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이 놀랍게 바뀌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이것을 묘사합니다. 아직 미래가 다가오지 않았기 때문에, 우주 바이오 돔은 비현실 소재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비현실을 묘사합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문명을 예측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쩌면 미래 문명은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건설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미래 문명이 이것을 건설한다고 해도, SF 소설 속의 궤도 정거장과 진짜 미래 궤도 정거장은 크게 다를지 모릅니다. 아무도 미래 문명을 구경한 적이 없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 문명을 정확하게 묘사하지 못합니다. SF 작가 역시 미래 문명을 정확하게 묘사하지 못합니다. SF 소설은 그저 미래가 아주 놀랍게 바뀔지 모른다고 강조할 뿐입니다. SF 소설은 어떻게 미래가 바뀔지 예측하기보다 놀라운 변화를 강조합니다.
중요한 것은 예측보다 놀라운 변화입니다. 놀라운 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엄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 문명을 예측한다면, 비현실 세계는 엄정해야 하나, 사이언스 픽션이 놀라운 변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엄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엄정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 역시 가능합니다. 'SF'는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사이언스 판타지를 함께 가리킬 수 있습니다. 어쩌면 미래 생체 기술은 인간을 개조할지 모릅니다. 인간은 생체 개조 과정을 거치고 강화 인간, 인조 인간이 됩니다.
강화 인간은 바위를 부수고, 자동차를 들어올리고, 벽을 뛰어넘고, 아주 빠르게 달립니다. 강화 인간은 아주 멀리 보고, 작은 소리를 듣고, 심지어 어둠 속에서 열을 감지하거나 벽을 투시할 수 있습니다. 비록 사악한 외계 괴물들이 몰려온다고 해도, 강화 인간은 외계 괴물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생체 개조 과정을 거치기가 너무 너무 괴롭기 때문에, 강화 인간들은 그저 소수에 불과하나, 그들은 외계 괴물들을 물리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강화 인간은 드문 소재가 아닙니다. 강화 인간은 엄정하지 않으나, 엄정함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미래 생체 기술이 강화 인간을 개조한다면, 이건 아주 놀라운 변화일 겁니다. 미래 생체 기술은 비단 인간 병사만 아니라 군용 탐지견을 개조할지 모릅니다. 인간 병사보다 탐지견이 훨씬 뛰어난 후각을 자랑하기 때문에, 외계 괴물들을 탐지하기 위해 미래 생체 기술은 강화 탐지견을 개조할지 모릅니다. 현실 속의 탐지견보다 SF 소설 속의 강화 탐지견은 훨씬 똑똑하고, 훨씬 튼튼하고, 훨씬 날렵하고, 훨씬 뛰어난 후각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강화 탐지견은 (어눌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게 아주 놀라운 변화이기 때문에, SF 소설은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놀라운 변화가 시작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비단 미래 문명만 아니라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이건 스팀펑크가 됩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다른 SF 하위 장르들과 달리,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어떻게 놀라운 변화가 시작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른 SF 하위 장르들보다 스팀펑크가 어떻게 놀라운 변화가 시작했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장르들보다 스팀펑크는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다른 SF 장르들보다 스팀펑크는 훨씬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비록 스팀펑크가 매력적이지 않다고 해도, 스팀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이 비단 미래 변화만 아니라 초기 변화를 함께 과장한다고 증명합니다. 이 관점에서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해도, 두 가지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는 비현실적인 것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강화 병사와 강화 탐지견이 사악한 외계 괴물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모험가 일행은 고대 유적에 들어가고 사악한 해골 병사들을 물리칩니다. 현실에서 언데드 병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보드 게임에서 전사는 방패를 들고, 장검을 휘두르고, 못된 흡혈귀 백작과 싸웁니다. 성직자는 신성한 광휘를 뿜고 좀비 무리를 몰아냅니다. 마법사는 불덩어리를 날리고 미라를 불태웁니다. 이것들은 비현실적인 것들입니다. 신성한 광휘, 못된 흡혈귀 백작, 불덩어리 주문은 비현실적인 것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스팀펑크는 거대 보행 로봇과 비행선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초기 산업 사회가 거대 보행 로봇과 비행선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두 가지는 비현실입니다. 스팀펑크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 로봇 공학조차 거대 보행 로봇을 제작하지 못하나, 스팀펑크 세계에서 거대 보행 로봇이 쿵쿵 걸어다니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비단 거대 보행 로봇과 비행선만 아니라 다른 여러 비현실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19세기 근대 사회에서 페미니즘은 부흥하기 시작했습니다. 초기 산업 사회에서 페미니즘이 부흥하기 시작했고,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세계에서 여자 등장인물들은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여자는 기술자일 수 있습니다.
초기 산업 사회에서 여자들은 기술자가 아니었습니다. 아니,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여자와 기계 공학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여자는 섬세하고, 감정적이고, 나긋나긋합니다. 기계 공학은 엄정하고, 딱딱하고, 냉철합니다. 섬세하고 감정적이고 나긋나긋한 여자와 엄정하고 딱딱하고 냉철한 기계 공학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자와 기계 공학을 분리합니다. 이건 가부장 편견입니다. 페미니즘과 가부장 편견은 대립합니다. 초기 산업 사회에서 페미니즘이 부흥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가부장 편견을 몰아냅니다.
스팀펑크는 가부장 편견을 몰아내고 여자들이 기술자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세계에서 여자 기술자들은 비행선을 뚝딱뚝딱 건조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가 여자 기술자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는 여자 모험가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여자 성직자가 성물을 들고, 신성한 광휘를 뿜고, 좀비 무리를 몰아낸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여자 마법사는 을씨년스러운 미라를 불태울 수 있습니다. 여자 비행선 기술자들처럼, 여자 성직자와 여자 마법사는 가부장 편견과 대립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자 성직자와 여자 기술자는 다릅니다.
여자 성직자는 시대 격차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반면, 19세기 근대가 놀라운 변화이고, 여자 비행선 기술자가 놀라운 변화에 속하기 때문에, 여자 비행선 기술자는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에서 여자 성직자가 시대 격차를 강조한다고 해도, 스팀펑크에서 여자 기술자는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시대 격차 관점에서 중세 판타지와 스팀펑크는 다릅니다. 근대가 인류 문명을 크게 바꾸었고, 앞으로 인류 문명이 계속 바뀔지 모르고, 근대 사회에서 페미니즘이 부흥했기 때문에, 미래 문명은 페미니즘 사회에 훨씬 가까울지 모릅니다.
"페미니즘 사회? 어휴, 그건 불가능해. 현실적으로 생각해." 현실에서 페미니즘 사회는 너무 어려울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끔찍한 성 폭행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현실이 너무 끔찍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페미니즘 사회는 불가능할지 모릅니다. '어휴'와 '불가능'과 '현실적'은 페미니즘 사회를 부정합니다. 하지만 현실과 비현실은 대립합니다. 현실이 부정이고, 현실과 비현실이 대립하기 때문에, 비현실은 긍정입니다. 비현실 세계, 긍정적인 미래 문명은 페미니즘 사회에 훨씬 가까울지 모릅니다. 이 관점에서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스팀펑크가 놀라운 변화, 시대 격차를 강조하고, 유토피아 문학이 비현실, 미래를 묘사하기 때문에,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는 여자 기술자들이 활약한다고 얼마든지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시대 격차에서 이 비현실 세계는 비롯합니다. 스팀펑크가 시대 격차와 긍정적인 비현실을 함께 제시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유토피아 문학과 만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를 비롯해 판타지 역시 비현실을 제시하나,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시대 격차를 강조하고, 유토피아 문학은 미래 사회를 전망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이 미래 사회를 전망하고,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이 시대 격차를 강조하기 때문에, 판타지보다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합니다. 유토피아 문학과 사이언스 픽션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억압적인 현실에게 저항하기 위한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보드 게임이 여자 기술자들과 증기 기관 비행선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것조차 유토피아, 혁명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급진적인 사람들이 혁명을 주장하기 원한다면, 급진파는 사이언스 픽션을 내세울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혁명을 위한 문화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이언스 픽션이 혁명을 위한 문화라고 해도, 언제나 이게 100% 필연적인 법칙인가요?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혁명을 위한 문화가 100% 되나요?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스팀펑크 랠리>가 재미있다고 느낀다면, 그들이 혁명을 위한 씨앗을 잉태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스팀펑크 랠리>가 증기 기관 비행선 같은 비현실 소재들을 늘어놓는 것처럼, SF 소설이 강화 개조 탐지견을 묘사하고, SF 영화가 세대 우주선을 묘사하고, SF 게임이 상급 인공 지능을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비현실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비현실 세계가 가장 커다란 특성이고,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토피아 문학은 현실적이기보다 비현실적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우리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노오오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리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절대 벗어나지 못하나, 유토피아 문학이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유토피아 문학이 너무 엉터리라고 조롱하고 모욕할지 모릅니다. 비현실 세계는 혁명을 위한 씨앗보다 그저 황당무계한 헛소리에 불과합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이 벗어나지 못하고, 유토피아 문학이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사람들을 장악합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유토피아 문학은 지배적인 관념을 밀어내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지배적인 관념에게 충성충성~하고 유토피아 문학을 조롱합니다. 현실에서 윤리적인 지식인들이 제국주의 환경 오염을 경제 발전이라고 정당화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많은 여자들이 강간 문화에 적극적으로 동의하는 것처럼, 비현실보다 현실은 중요합니다. 비현실 세계는 근본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저항하기 위한 씨앗들을 심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스팀펑크 보드 게임조차 혁명 씨앗을 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100% 필연적이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보드 게임은 혁명 씨앗을 심을 수 있으나, 많은 여자들은 비현실 세계가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하고, 지배적인 관념에게 충성충성~하고, 강간 문화를 떠받듭니다. 여자들이 강간 문화에 동의하기 때문에, 끔찍한 성 폭행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비현실 세계가 이상이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근본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비현실보다 현실 투쟁은 근본적입니다.
※ 사진 <Photo of Sea Turtle> 출처: Miles Hardacre,
https://www.pexels.com/photo/photo-of-sea-turtle-2404369/
※ 게임 <스팀펑크 랠리> 사진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roxley/steampunk-rally/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