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네버윈터 나이츠>와 이상적인 여자 마법사 본문
공지영 작가는 이른바 여류(女流) 작가입니다. 김금희 작가는 여류 작가입니다. 전아리 작가는 여류 작가입니다. 세 문학 작가들은 여류 작가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세 작가들이 여류 작가인가요? 공지영 작가와 김금희 작가와 전아리 작가는 여자입니다. 여자가 소설을 전문적으로 쓰기 때문에, 이 작가는 여류 작가입니다. 남한 문화는 여자 소설 작가를 여류 작가라고 부릅니다. 공지영 작가와 김금희 작가와 전아리 작가가 소설을 전문적으로 쓰는 것처럼, 김탁환 작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김탁환 작가는 남자입니다. 김탁환 작가는 남류 작가입니다.
공지영 작가와 김금희 작가와 전아리 작가가 소설을 전문적으로 쓰고 여류 작가가 되는 것처럼, 김탁환 작가는 소설을 전문적으로 쓰고 남류(男流) 작가가 됩니다. 아니, 잠깐. 김탁환 작가가 남류 작가인가요? 만약 어떤 남자가 소설을 전문적으로 쓴다면, 남한 문화가 이 작가를 남류 작가라고 부르나요? 남자 소설 작가가 남류 작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남한 문화에서 여자 소설 작가는 여류 작가이나, 남자 소설 작가는 남류라는 수식어를 덧붙이지 않습니다. 여류 작가는 소설 작가가 여자라고 강조하나, 남자 소설 작가는 남자라는 성별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왜 남한 문화가 오직 여자 소설 작가만 여류 작가라고 부르나요? 왜 남한 문화가 남자 소설 작가를 남류 작가라고 부르지 않나요? 왜 남한 문화가 여자라는 성별을 강조하고 남자라는 성별을 강조하지 않나요? 여자 작가보다 남자 작가가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작가는 글(텍스트)을 씁니다. 글을 쓰기 위해 작가는 글을 읽습니다. 작가는 글과 가깝습니다. 소설 작가 역시 글과 가깝습니다.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에서 여자는 글과 가깝지 않았습니다.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에서 여자보다 남자는 글과 가까웠습니다. 남자가 글과 가깝기 때문에, 남자는 작가입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작가이기 때문에, 소설 작가 역시 남자입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소설) 작가이기 때문에, 여자 (소설) 작가는 일반적이지 않으나, 남자 (소설) 작가는 일반적입니다.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에서 여자보다 남자는 글(텍스트)과 가깝고, 남자가 글과 가깝기 때문에, 남자는 작가가 되고, 소설 작가 역시 여자보다 남자이고, 남자 (소설) 작가는 일반적입니다. 남자와 달리,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에서 여자가 글과 가깝지 않기 때문에, 여자는 작가가 아니고, 소설 작가 역시 여자가 아닙니다. 소설 작가가 여자가 아니기 때문에, 여자 작가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여류 작가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여류 작가라는 단어는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지 않다고 반영합니다. 오랜 동안, 여자가 글과 가깝지 않았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여자가 글과 가깝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남한 문화가 여자와 글이 가깝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여자 소설 작가를 여류 작가라고 부릅니다. 오랜 동안, 남자와 글이 가까웠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남자가 글과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남한 문화가 남자와 글이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남자 소설 작가를 남류 작가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작가는 지식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작가는 글(텍스트)을 씁니다. 글을 쓰기 위해 작가는 글을 읽습니다. 작가가 글을 읽기 때문에, 작가는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작가가 지식을 쌓기 때문에, 작가는 지식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문학 평론 <문학이란 무엇인가>가 문학 작가와 지식인을 함께 논의하는 것처럼) 소설 작가 역시 지식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설 작가는 지식인으로 이어지나,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에서 지식인은 여자보다 남자였습니다. 많은 지식인들은 남자들입니다. 남자들은 글(텍스트)을 배우고, 글을 읽고, 글을 쓰고, 지식을 쌓습니다.
전통적인 한반도 문화에서 지식인은 남자였습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지식인이 됩니다. 지식인이 글을 쓰기 때문에, 지식인은 작가가 됩니다. 이 상황에서 지식인과 작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문학이 글(텍스트)이기 때문에, 지식인, 작가, 문학은 이어집니다. 남자가 글과 가깝기 때문에, 남자, 지식인, 작가, 문학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랜 동안, 남자, 지식인, 작가, 문학은 이어졌습니다. 여자와 글이 가깝지 않기 때문에, 오랜 동안, 여자, 지식인, 작가, 문학은 쉽게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여자, 지식인, 작가, 문학이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류 작가는 이것을 반영합니다.
남자 작가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소설 작가가 남자라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남한 문화는 소설 작가가 여자라고 강조합니다. 전통적인 한반도 사회들보다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는 여러 성 차별들을 타파했으나, 여전히 남한 문화는 여자 작가보다 남자 작가가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남한 사회를 비롯해 한반도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라는 뜻입니다. 고대 한반도 사회부터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까지, 이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글과 가깝습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소설) 작가입니다.
여류 작가라는 단어는 오랜 동안 한반도 사회가 여자들을 차별했고 여전히 남한 사회가 여자들을 차별한다고 보여줍니다. 남한 사회가 여자들을 차별하기 때문에, 공지영 작가와 김금희 작가와 전아리 작가는 여류 (소설) 작가이나, 김탁환 작가는 남류 (소설) 작가가 아닙니다. 국어 사전이 여류 작가를 설명하는 것처럼, 여류 작가는 어색한 단어가 아닙니다. 국어 사전이 남류 작가를 설명하지 않는 것처럼, 남류 작가는 어색한 단어입니다. 남류 작가가 어색한 단어인 것처럼, 남한 문화는 여자 (소설) 작가가 일반적이지 않고 남자 (소설) 작가가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단 남한 사회만 아니라 다른 사회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레베카 솔닛이 한탄하는 것처럼, 많은 사회들에서 여자와 작가는 쉽게 이어지지 않습니다. 여자와 작가가 쉽게 이어지지 않는 것처럼, 여자와 학문은 쉽게 이어지지 않고, 여자와 지식인은 쉽게 이어지지 않습니다. 학문을 연구하기 위해 인간은 글을 배웁니다. 여자와 글이 가깝지 않기 때문에, 여자와 학문은 가깝지 않습니다. 여자와 학문이 가깝지 않기 때문에, 여자와 지식인은 가깝지 않습니다. 아무리 다른 사회들이 여자 작가를 여류 작가라고 부르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회들은 가부장 제도인지 모릅니다.
많은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많은 문화들은 여자, 지식인, 작가, 문학이 쉽게 이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회들이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현실은 가부장적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억압적이기 때문에, 현실은 억압적입니다. 현실이 억압적이기 때문에, 비(非)현실 세계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비현실 세계는 현실이 아닙니다. 비현실 세계가 현실이 아니기 때문에, 현실과 비현실 세계는 크게 다릅니다.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비록 현실이 억압적이라고 해도, 현실과 달리, 비현실 세계는 억압을 밀어낼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억압을 밀어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억압적이지 않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억압적이지 않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이상적입니다. 비현실 세계가 이상적이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이상을 추구한다면, 비현실 세계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유토피아 문학들은 SF/판타지입니다. 심지어 던전 탐험조차 이상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 탐험을 묘사합니다. 이 던전 탐험 게임은 전사, 성직자, 드루이드, 도적, 마법사, 다른 여러 클래스들을 제시합니다. 이 던전 탐험 클래스들은 성별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클래스와 성별이 아무 관계를 맺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남자가 마법사가 되는 것처럼, 여자는 마법사가 됩니다. 여자는 마법사가 얼마든지 됩니다. 심지어 여자 마법사 엘투라 샤틸은 클래스 퀘스트(비전 주문 퀘스트)조차 제시합니다. 여자 마법사가 클래스 퀘스트를 제시하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 세계에서 여자 마법사는 일반적입니다. 이 게임에서 마법사에게 지식 수치는 가장 중요합니다. 이건 마법사가 많은 서적들을 읽고 많은 지식들을 쌓는다는 뜻입니다. 마법사가 많은 서적들을 읽기 때문에, 마법사와 글(텍스트)은 가깝습니다.
마법사에게 지식 수치가 가장 중요하고, 이게 마법사가 많은 서적들을 읽는다는 뜻이고, 마법사와 글이 가깝고, 여자 마법사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건 여자와 글이 가깝다는 뜻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세계에서 여자와 글은 가깝습니다. 여자와 글이 가깝기 때문에, 이 던전 탐험 세계에서 여자와 작가는 가까운지 모릅니다. 여자와 작가가 가깝기 때문에, 여자 작가는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여자 작가를 여류 작가라고 부르지 않을 겁니다.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오호~, 현실보다 던전 탐험 세계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남한 문화가 공지영 작가를 여류 작가라고 부르는 것처럼, 레베카 솔닛이 여자와 작가가 쉽게 이어지지 않는다고 한탄하는 것처럼, 현실은 가부장적이나,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엘투라 샤틸이 클래스 퀘스트를 제시하는 것처럼, 이 던전 탐험 세계에서 여자와 글이 얼마든지 가깝기 때문에, 여자 작가는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이 던전 탐험 세계에서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현실보다 던전 탐험 세계는 이상적입니다. 비단 여자 마법사만 아니라 다른 여자 모험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랜 동안,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여자들보다 남자들이었습니다.
오랜 동안, 현실에서 생태학자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었기 때문에, 이건 가부장적입니다. 여전히 어떤 사람들은 여자와 야생 탐사 작업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낍니다. 이 사람들은 여자가 내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자는 내부적이나, 야생 탐사는 외부적입니다. 여자가 내부적이고, 야생 탐사가 외부적이기 때문에, 여자와 야생 탐사는 어울리지 않고, 여자는 생태학자가 되지 못합니다. 여자는 야생으로 떠나기보다 가정을 돌봐야 합니다. "집에서 여자는 아기를 돌봐야 해!" 이 주장은 여자가 야생으로 떠나지 못한다고 억압합니다. 현실은 여자 생태학자를 억압합니다.
현실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여자 드루이드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묘사합니다. 여자와 야생 탐사는 얼마든지 이어집니다. 야생 동굴에서 여자 드루이드는 거대한 거미를 얼마든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현실은 여자가 야생으로 떠나기보다 가정, 아기를 돌봐야 한다고 주장하나, 현실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 세계에서 여자 드루이드가 거대한 야생 거미를 얼마든지 연구하기 때문에, 현실보다 <네버윈터 나이츠> 세계는 훨씬 이상적입니다. 현실은 억압적이나, 억압적인 현실보다 이 던전 탐험 세계는 이상적입니다. 이 던전 탐험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덩굴들을 조종하고 해골 병사들을 휘감을 수 있습니다. 덩굴들이 해골 병사들을 휘감는 동안, 마법사는 해골 병사들을 향해 불덩어리를 날릴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덩굴들을 조종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해골 병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이 던전 탐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던전 탐험은 판타지 장르에 속합니다. 이 비현실 세계가 여자 드루이드, 여자 마법사를 인정하기 때문에, 이 판타지 세계는 이상적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현실 세계가 이상적이라고 보여줍니다. 억압적인 현실보다 비현실 세계가 이상적이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이상을 추구한다면, 사람들은 비현실 세계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들, 다른 던전 탐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억압적인 현실보다 판타지 던전 탐험 세계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자연 다큐멘터리를 시청한다면, 자연 다큐멘터리는 남자 생태학자들을 보여줄지 모릅니다. 여자 생태학자들보다 남자 생태학자들은 많을지 모릅니다. 현실이 여자들을 억압하기 때문입니다.
억압적인 성 차별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 세계에서 여자 드루이드는 일반적입니다. 아무리 여자 드루이드가 일반적이라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여자 드루이드를 창작하고, 위험한 해저 동굴에서 여자 드루이드가 해초들을 조종하고 사후아긴들을 휘감는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사회 제도는 여자들이 생태학을 연구하지 못한다고 차별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던전 마스터는 가부장적인지 모르나, 던전 마스터는 이 사회 제도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자연 다큐멘터리보다 던전 탐험 세계는 이상적입니다.
던전 탐험 세계가 이상적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현실 세계를 묘사합니다. 던전 탐험 세계에서 여자 마법사, 여자 드루이드가 가능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여자 공학자, 여자 생태학자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여자 생태학자가 우주 바이오 돔을 주도한다고 해도, 이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계획하고, 여자 생태학자가 이 과학자들을 이끈다고 해도, 이건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는 이상을 추구합니다.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은 너무 심각한 위기에 빠졌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오직 돈벌이만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는 많고 많고 많은 것들이 돈벌이라고 판단합니다. 돈벌이를 위해 많고 많고 많은 것들은 상품이 됩니다. 지구 생물권은 예외가 아닙니다. 시장 경제는 지구 생물권이 자연보다 상품이라고 판단합니다. 시장 경제에서 자연 가치보다 상품 가치는 우선합니다. 지구 생물권이 자연보다 상품이기 때문에, 비록 야생 동물들이 멸종한다고 해도, 시장 경제는 생물 다양성보다 돈벌이를 중시합니다. 현실이 가부장 제도인 것처럼, 현실은 환경 파괴입니다.
21세기 초반, 가장 커다란 환경 보호 화두는 기후 변화입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이건 기후 변화가 전반적인 행성 생물권(지구 생물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기후 변화가 전반적인 지구 생물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지역이 국립 공원, 야생 보호 구역이라고 해도, 부정적인 영향에서 이 국립 공원, 야생 보호 구역은 안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어떤 삼림, 어떤 호수, 어떤 산봉우리, 어떤 초원, 어떤 평야, 어떤 해안, 어떤 바다가 야생 보호 구역이라고 해도, 여기는 안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가 북반구보다 남반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북반구 생물권 역시 안전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니, 아무리 북반구 자연 환경들이 안전하다고 해도, 만약 다른 많은 자연 환경들이 엉망진창이라면, 이건 희망보다 비극일 겁니다. 문자 그대로 시장 경제에서 상품, 돈벌이가 가장 중요하고, 시장 경제가 지구 행성 생물권 그 자체를 돈벌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아무리 어떤 야생 보호 구역이 안전한다고 해도, 이건 희망보다 비극일 겁니다. 시장 경제에서 환경 보호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녹색 자본주의는 악랄하고 비열한 거짓말, 헛소리입니다.
더럽고 추악한 현실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지배적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환경 오염은 바이오 돔을 억압하지 않습니다. 여자 생태학자는 대규모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자연 생태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이상적입니다. 비현실 세계는 이상적입니다. 비록 현실이 너무 더럽고 추악하다고 해도,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현실과 달리, 비현실 세계는 이상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이상을 추구한다면, 비현실 세계는 대안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현실과 비현실 세계를 대조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여류 작가와 여자 마법사를 대조하고 기후 변화와 우주 바이오 돔을 대조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두 가지를 대조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억압을 비판하고 이상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여자 마법사는 일반적이야. 하지만 왜 여자 작가가 일반적이지 않지?" 비현실 세계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던전 탐험 게임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하나, 이건 단점보다 미덕일 수 있습니다.
판타지 던전 탐험,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이 미덕이 있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흥미롭습니다. 이건 비현실 세계가 이상을 추구하기 위한 완벽한 대안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SF/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이 이상을 필연적으로 추구하나요? 아무리 비현실 세계가 여자 마법사와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한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합니다.) 비현실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은 비현실 세계, SF/판타지, 이상을 압도합니다.
기후 변화와 우주 바이오 돔이 대립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으나, 이건 100% 필연적이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우주 바이오 돔을 압도할지 모릅니다. "기후 변화는 불가피해. 이건 불가피한 경제 발전이야. 우주 바이오 돔? 이건 그저 유희, 상상에 불과해." 이렇게 사람들은 억압적인 현실을 정당화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골수 하드 SF 독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열심히 떠든다고 해도, 우주 바이오 돔은 그저 지적 유희, 재미있는 상상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SF 세계를 추구하기보다 현실, 억압에게 충성충성~할지 모릅니다.
SF 소설이 비현실 세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SF 소설은 '시대 격차'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미래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래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현실과 미래 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시대 격차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중요한 SF 미덕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골수 하드 SF 독자들이 시대 격차를 추구하나요? 아니, 많은 하드 SF 독자들은 시대 격차보다 현실에게 충성충성~합니다. 아무리 하드 SF 세계가 시대 격차를 제시한다고 해도, 많은 SF 독자들은 현실이 고정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이건 많은 SF 독자들이 SF 세계보다 현실을 따른다는 뜻입니다.
SF 세계보다 현실에서 SF 독자들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SF 소설이 시대 격차를 제시한다고 해도, 현실이 이것을 억압할 때, 많은 SF 독자들은 이 억압에게 충성충성~합니다. 심지어 많은 골수 SF 독자들조차 SF 세계보다 현실을 추구하는 것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비현실 세계가 이상을 제시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에게는 현실을 비판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으나, 이 가능성은 100% 필연성이 아닙니다. 급진적인 사람들은 SF/판타지 세계를 논의하고 현실을 비판할 수 있으나, SF/판타지는 근본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SF/판타지 세계는 문화입니다. 비현실 세계, 던전 탐험 세계,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는 문화에 속합니다. 문화는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합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해초들을 조종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우주 항해 시대를 열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문화가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던전 탐험 세계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는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문화가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하기 때문에, SF/판타지는 긍정적일 수 있고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이건 가능성입니다. 급진적인 사람들은 이 가능성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SF 소설에서 우주 바이오 돔은 지속 가능한 공유지 경제를 운영할 수 있어. 하지만 왜 자본주의 경제학이 공유지의 비극을 주장하고 공유지 경제를 부정하지?" SF 독자는 이것을 물을 수 있으나, 이 물음은 100% 필연적이지 않습니다. 문화가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하기 때문에, 문화는 우주 공유지 경제를 묘사할 수 있으나, 한편으로 문화가 다양한 해석들을 인정하기 때문에, 문화는 현실을 100% 필연적으로 비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문화는 갖다붙이기 나름인지 모릅니다.) 문화가 필연성보다 가능성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 대안보다 현실 투쟁은 우선합니다.
※ 시대 격차는 가장 중요한 SF 특성일 수 있으나, 많은 SF 독자들은 시대 격차를 진지하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하드 SF 소설들이 시대 격차를 제시한다고 해도, 많은 SF 독자들은 시대가 거시적으로 바뀐다고 진지하게 논의하지 않습니다. 15세기 조선 사회 제도와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 제도가 똑같지 않은 것처럼,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 제도와 28세기 미래 사회 제도는 얼마든지 다를 수 있습니다. 28세기 미래 사회가 비현실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와 28세기 미래 사회가 크게 다를지 모른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과 28세기 미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관점은 영원불멸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현재 관점은 고정적인 관점이 아닐지 모릅니다. 비현실 세계(SF 세계)는 현재 관점이 고정적이지 않을지 모른다고 제시합니다. 하지만 많은 SF 독자들은 현재 관점이 고정적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시대 격차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그들과 달리, 이 블로그는 시대 격차를 추구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시대 격차는 가장 중요한 주제들에 속합니다. 뭐, 저는 SF 소설들을 좋아하지 않으나, 어쩌면 골수 SF 독자들보다 저는 SF 소설들에게 훨씬 가까운지 모릅니다.
※ 게임 <솔라스타: 크라운 오브 더 마지스터>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96530/Solasta_Crown_of_the_Magister/
※ 사진 <Karersee Lake> 출처: cmonphot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