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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스토커>, 방사능 아포칼립스와 미지의 탐험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스토커>, 방사능 아포칼립스와 미지의 탐험

OneTiger 2023. 7. 8. 12:15

[이 보드 게임은 방사능 오염과 던전 탐험을 결합합니다.]



아…, 체르노빌 핵 발전소는 무너졌습니다. 이 발전소가 무너졌기 때문에, 프리피야트는 공허한 유령 도시가 되었습니다. 프리피야트가 유령 도시인 것처럼, 핵 발전소는 너무 위험합니다. 체르노빌 비극은 핵 발전소가 너무 위험하다고 증명합니다. 핵 발전소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과 핵 발전소는 대립합니다. 환경 운동은 핵 발전소들이 사라지기 원합니다. 체르노빌 핵 발전소는 소비에트 연방에 속했습니다. 비록 이 핵 발전소가 소비에트 연방에 속했다고 해도, 이건 핵 오염 문제가 공산주의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자본주의 사회들에서 환경 운동은 핵 발전소에 반대합니다.

 

미국이 전략 병기를 실험했기 때문에, 비키니 사람들은 오염되었습니다. 2014년 영화 <고지라>는 이것을 묘사합니다. 방사능 오염이 영화 도입부를 장식하기 때문에, <고지라>는 방사능 아포칼립스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미국 때문에, 비키니 사람들은 오염되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과 달리, 미국은 공산주의 사회가 아닙니다. 미국처럼, 일본은 공산주의 사회가 아닙니다. 아무리 일본이 공산주의가 아니라고 해도, 후쿠시마 핵 발전소는 무너졌습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핵 오염수를 방류하기 원합니다. 후쿠시마 핵 발전소처럼, 자본주의, 공산주의와 상관없이, 핵 발전소는 너무 위험합니다.



우익, 좌익과 상관없이, 핵 발전소는 너무 위험합니다. 핵 발전소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심지어 포스트 아포칼립스들조차 이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록 2014년 <고지라>가 방사능 아포칼립스가 아니라고 해도, 이 영화는 방사능 아포칼립스를 유지하기 원하는 것 같습니다. 극장 관객들은 이 영화가 방사능 아포칼립스를 유지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고지라>가 좋은 사례가 되지 않는다면, <엔드존>은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인류 문명이 무너졌다고 묘사합니다. 인류 문명이 무너졌기 때문에, 아, 이건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왜 인류 문명이 무너졌나요? 대답은 핵 발전소입니다. 테러리스트들이 핵 발전소들을 습격했기 때문에, 핵 발전소들은 무너졌습니다. 핵 발전소들이 무너졌기 때문에, 프리피야트가 유령 도시인 것처럼, 문명은 무너졌습니다. <엔드존>은 핵 발전소가 너무 위험하다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게임 제작자들이 환경 운동을 지지하나요? 게임 제작자들이 핵 발전소가 너무 위험하다고 경고하기 원했나요? 흠, 어쩌면 그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환경 운동이 옳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핵 발전소들 때문에, 인류 문명은 무너졌습니다. 만약 핵 발전소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인류 문명은 무너지지 않았을 겁니다. <엔드존>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이기 때문에, 방사능 오염들이 인류 문명을 파괴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환경 운동이 옳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엔드존>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핵 발전소가 나타난 이후,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방사능 오염은 주된 주제가 되었습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방사능 오염이 주된 주제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허구(픽션)들이 방사능 오염을 묘사한다면, 이것들과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비슷할 겁니다.

 

2014년 <고지라>는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아닙니다. 이 영화에서 인류 문명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비록 무토 부부가 도시들을 파괴했다고 해도, 아직 인류 문명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비록 이 영화가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아니라고 해도, 이 영화에는 암울한 종말 분위기가 가득합니다. 암울한 종말 분위기는 핵심 감성입니다. 인류 문명이 핵 발전소들을 건설했기 때문에, 무토 부부는 깨어났습니다. 무토 부부, 이 거대 괴수가 도시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 영화는 암울한 종말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건 핵 발전소가 암울한 분위기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고지라>는 양쪽을 연결합니다.



<고지라>처럼, <엔드존>은 양쪽을 연결합니다. 핵 발전소들이 무너졌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무너졌습니다. 인류 문명이 무너졌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이건 핵 발전소가 암울한 종말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고지라>와 <엔드존>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방사능 오염→암울한 종말)이 있습니다. 이 본질적인 교집합 덕분에, <고지라>와 <엔드존>은 비슷합니다. <엔드존>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이기 때문에, <고지라>와 <엔드존>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지라>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가깝습니다. 어쩌면 <엔드존>보다 <고지라>는 비극적인 허구일 수 있습니다.

 

비록 인류 문명이 무너졌다고 해도, <엔드존>은 거대 괴수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거대 괴수는 도시들을 파괴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엔드존>은 가깝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현실적입니다. <엔드존>과 달리, <고지라>는 거대 괴수를 묘사합니다. 인간들이 거대 괴수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가 인간들을 넘어서기 때문에, <고지라>는 우주적인 공포를 연출합니다. 아무리 인류 군대들이 전차들, 전투기들, 군함들을 동원한다고 해도, 이것들은 거대 괴수를 쓰러뜨리지 못합니다. 아…, 심지어 거대 괴수에게 핵 잠수함조차 그저 맛있는 먹거리에 불과합니다.



[핵 발전소는 너무 위험합니다.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이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핵 잠수함조차 그저 맛있는 먹거리에 불과한 것처럼, 거대 괴수는 너무, 너무 강력합니다. 거대 괴수가 인간들을 넘어서기 때문에, 이건 우주적인 공포입니다. <고지라>는 비단 포스트 아포칼립스일 뿐만 아니라 우주적인 공포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우주적인 공포이기 때문에, <엔드존>보다 이 영화는 비극적인 허구일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엔드존>보다 <고지라>를 비극적인 허구라고 느낀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가 무섭다고 해도,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절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게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건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거대 괴수가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게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우리에게 현실은 전부입니다. 현실 이외에, 우리에게 다른 세계는 없습니다. 우리와 거대 괴수는 다른 위상에 속합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가 우주적인 공포라고 해도, 우리와 거대 괴수가 다른 위상에 속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무섭지 않습니다. 이건 황당무계합니다. "어휴~,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아! 이건 황당무계해." 그래서 <고지라>는 비극적인 허구가 아닙니다.



<고지라>와 달리, <엔드존>은 현실적입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SF)이라고 해도, <고지라>보다 현실과 <엔드존>은 가깝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현실적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엔드존>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현실적이기 때문에, <고지라>보다 이 비디오 게임은 훨씬 섬뜩한 경고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지라>보다 <엔드존>이 섬뜩한 경고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엔드존>보다 <고지라>가 암울한 종말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보다 비非허구가 낫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고지라>보다 <엔드존>이 섬뜩한 경고라고 해도, 비록 <엔드존>보다 <고지라>가 암울한 종말이라고 해도, <고지라>, <엔드존>은 핵 발전소가 너무 위험하다고 보여줍니다. 환경 운동이 핵 발전소에 반대하기 때문에, <고지라>, <엔드존>과 환경 운동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지라>, <엔드존>과 환경 운동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지라>, <엔드존>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고지라>, <엔드존>을 떠듭니다.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핵심 주제입니다.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생태학 역시 핵심 주제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생태학에게 생물 다양성이 주된 연구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환경 운동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생태학과 환경 운동은 만날 수 있습니다. 이 만남을 찾기는 아주 쉽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생태학과 환경 운동이 만난다고 증명합니다. 이 블로그가 생태학을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환경 운동을 떠듭니다. <고지라>, <엔드존>과 환경 운동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고지라>, <엔드존>을 떠듭니다. <고지라>, <엔드존>이 사이언스 픽션과 환경 운동을 결합하기 때문에, 아하~, <고지라>, <엔드존>은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만약 <고지라>, <엔드존>이 SF 생태학에 속한다면, <스토커>는 어떤가요? <스토커>는 보드 게임입니다. <고지라>, <엔드존>이 핵 발전소를 묘사하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은 (체르노빌) 핵 발전소가 무너졌다고 묘사합니다. 핵 발전소가 무너진 이후, 이른바 '존'은 나타났습니다. 기이한 현상들, 기괴한 돌연변이들이 위험하기 때문에, '존'에서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문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스토커>는 암울한 종말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건 핵 발전소가 암울한 종말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고지라>, <엔드존>이 연출하는 것처럼, 이 게임에게 핵 발전소→암울한 종말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고지라>, <엔드존>과 <스토커>에게는 본질적인 교집합이 있습니다. 이 본질적인 교집합 덕분에, <고지라>, <엔드존>과 <스토커>는 비슷합니다. <고지라>, <엔드존>이 SF 생태학에 속하기 때문에, 아하~, <스토커>는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이 블로그가 SF 생태학을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스토커>를 떠듭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보드 게임이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아니라고 주장하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엔드존>과 달리, 이 보드 게임은 인류 문명이 무너졌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보드 게임만 아니라 <고지라> 역시 인류 문명이 무너졌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무너지지 않았다고 해도, <고지라>와 <엔드존>은 비슷합니다. <엔드존>이 포스트 아포칼립스이기 때문에, <고지라>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가깝습니다. <고지라>처럼, <스토커>와 <엔드존>은 비슷합니다. <스토커>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가깝습니다. 게다가, <스토커>는 무너진 도시 풍경들을 강조합니다. (비단 보드 게임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들 역시 무너진 도시 풍경들을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정상적인 도시들보다 무너진 도시들을 목격합니다. <스토커>가 무너진 도시를 강조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스토커>가 포스트 아포칼립스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스토커>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와 비슷하고 던전 탐험과 비슷합니다.]



핵 발전소, 무너진 도시, 암울한 종말…. <엔드존>과 <스토커>에게 이건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엔드존>과 달리, <아이스윈드 데일>에게 이것들은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게 핵 발전소, 무너진 도시, 암울한 종말은 본질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던전 탐험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들이 아닙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은 모험가들이 일행을 구성한다고 설정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위험한 던전을 탐험합니다. 그래서 이건 '던전 탐험'입니다. 위험한 던전에서 모험가들은 새로운 지역들을 발견하고 괴물들을 물리칩니다.

 

던전 탐험에게 이것들은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모험가들은 위험한 던전에 들어가고, 새로운 지역들을 발견하고, 무서운 괴물들을 물리칩니다. 이것들은 던전 탐험을 좋아하기 위한 이유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 탐험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들을 기대할 겁니다. <엔드존>은 이것들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엔드존>이 이것들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이 아닙니다. <엔드존>과 달리, <아이스윈드 데일>은 이것들을 만족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이 이것들을 만족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흠, <스토커>는 어떤가요?



게임 제작자들은 <스토커>가 '존 탐험'이라고 설명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이 던전 탐험인 것처럼, <스토커>는 존 탐험입니다. 모험가들이 위험한 던전을 탐험하는 것처럼, 스토커들은 위험한 존을 탐험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과 <스토커>에게 미지의 탐험은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모험가들이 새로운 지역들을 발견하고 무서운 괴물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스토커들은 새로운 지역들을 발견하고 무서운 괴물들을 물리칩니다. 이것들은 <스토커>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들이 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스토커>를 좋아한다면,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들을 기대할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스토커>를 계획하는 동안, 어쩌면 그들은 던전 탐험을 고려했을 수 있습니다. 존 탐험, 이 단어는 게임 제작자들이 던전 탐험을 고려했다고 암시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스토커>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합니다. 만약 미지의 탐험이 기준이라면, <엔드존>보다 <스토커>와 <아이스윈드 데일>은 비슷할 겁니다. 만약 방사능 아포칼립스가 기준이라면,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와 <엔드존>은 비슷할 겁니다. <스토커>는 <엔드존>과 비슷할 수 있고 <아이스윈드 데일>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 보드 게임은 방사능 아포칼립스와 미지의 탐험을 결합합니다.



<스토커>가 방사능 아포칼립스와 미지의 탐험을 결합하기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는 훨씬 긴박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비록 야만적인 오크 무리들이 침략했다고 해도, <아이스윈드 데일>은 인류 문명이 무너졌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비록 오크 무리들이 북부 마을을 공격했다고 해도, 워터딥부터 발더스 게이트까지, 네버윈터부터 포트 라스트까지, 인류 문명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인류 문명이 무너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은 안전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과 달리, <스토커>가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가깝기 때문에, <스토커>는 암울한 종말입니다.

 

<스토커>가 암울한 종말이기 때문에, 혼돈은 질서를 밀어냅니다. 질서가 옅어지기 때문에, 폭력은 훨씬 짙어집니다. 폭력이 훨씬 짙어지기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는 훨씬 긴박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가 훨씬 긴박하기 때문에,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는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스토커>에서 존은 여러 기이한 현상들을 보여줍니다. 왜 이 현상들이 발생하나요? 인간들은 알지 못합니다. 기이한 현상들은 인류를 넘어섭니다. 거대 괴수가 우주적인 공포인 것처럼, 기이한 현상은 우주적인 공포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은 우주적인 공포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던전 탐험에서 우주적인 공포는 주된 주제가 아닙니다. <아이스윈드 데일>과 달리, 존이 기이한 현상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스토커들이 이것들을 경계하는 것처럼, <스토커>에서 우주적인 공포는 주된 주제입니다. 우주적인 공포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는 훨씬 긴박합니다. 만약 핵 발전소가 무너지지 않았다면, 기이한 현상들은 발생하지 않았을 겁니다. 핵 발전소가 무너졌기 때문에, 우주적인 공포는 사람들을 습격하는지 모릅니다. 아…, 세상에, 핵 발전소는 우주적인 공포로 이어지는지 모릅니다.

 

핵 발전소는 비단 우주적인 공포일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 현실에서 핵 발전소는 너무 위험한 문제입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핵 오염수를 방류하기 원합니다. 남한 윤석열 정부는 이것을 막지 않습니다. 국민의힘 정당은 이것을 막지 않습니다. 만약 일본 정부가 핵 오염수를 방류한다면, 많은 해양 생명체들은 오염될 겁니다. 많은 생명체들이 오염되기 때문에, 해양 생태계는 건강하지 않을 겁니다. 해양 생태계가 건강하지 않은 것처럼, 핵 발전소와 건강한 자연은 대립합니다. 환경 운동이 건강한 자연을 중시하기 때문에, 핵 발전소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핵 발전소와 건강한 자연 생태계는 대립합니다.]



핵 발전소와 환경 운동이 대립하는 것처럼, <엔드존>은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엔드존>처럼, <스토커>는 SF 생태학에 속합니다. 이 게임과 달리, <아이스윈드 데일>은 현실적인 환경 오염을 과장하지 않습니다. <스토커>가 현실적인 환경 오염을 과장하기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는 훨씬 긴박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방사능 오염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윤석열 정부, 국힘당(국민의힘 정당)이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막지 않는 것처럼, 파쇼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윤석열 정부, 국힘당은 파쇼주의에 가깝습니다. 파쇼주의는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입니다.

 

비록 파쇼주의를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이건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입니다. 윤석열 정부, 국힘당이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를 보여주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 국힘당은 파쇼주의에 가깝습니다. 윤석열 정부, 국힘당이 핵 오염수를 막지 않는 것처럼, 파쇼주의와 환경 운동은 대립합니다. (비단 윤석열 정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파쇼주의와 환경 운동이 대립한다고 증명합니다.) 파쇼주의와 환경 운동이 대립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파쇼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파쇼주의가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인 것처럼, 자본주의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합니다. 문제는 자본주의입니다.



경제 공황들이 터지는 것처럼, 주기적으로, 자본주의는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커다란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폭력을 휘두릅니다. 이 폭력이 높은 수준을 넘어설 때, 자본주의는 파쇼주의가 됩니다. 비록 파쇼주의를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좌익 지식인들은 이것에 동의할 겁니다. 자본주의와 파쇼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파쇼주의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자본가 계급은 지배 계급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자본가 계급과 임금 노동자 계급은 대립합니다. 자본주의를 위해 윤석열 정부는 임금 노동자들을 탄압합니다. 너무 악랄하게.

 

윤석열 정부가 임금 노동자들을 탄압하는 것처럼, 파쇼주의는 자본주의에 속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파쇼주의는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환경 운동과 파쇼주의가 대립하기 때문에, 파쇼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통제하기 원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를 타파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들은 공산주의보다 사회주의를 지지할 겁니다. 아무리 사회주의가 자본주의를 통제한다고 해도, 글쎄요, 이건 좋은 대안이 아닐 겁니다. 2023년 오늘날, 지금까지, 사회주의는 파쇼주의를 없앤 적이 없습니다.



사회주의가 파쇼주의를 없애지 못하기 때문에, 궁극적인 대안은 사회주의보다 공산주의일 겁니다. 비록 자본주의를 타파하기가 너무 어렵다고 해도, 적어도, 공산주의로 향하기 위해 환경 운동은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윤석열 정부가 핵 오염수를 방관하는 것처럼, 파쇼주의는 다른 환경 오염들로 이어질 겁니다. 후쿠시마 핵 오염수처럼, 아무리 <스토커>와 <아이스윈드 데일>이 비슷하다고 해도, <아이스윈드 데일>과 달리, <스토커>는 현실적인 환경 오염을 과장합니다. 환경 오염 때문에, <아이스윈드 데일>보다 <스토커>는 훨씬 긴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스토커> 사진 출처:
https://gamefound.com/projects/awaken-realms/stalker-the-boardgame

※ 게임 <Endzone - A World Apar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33820/Endzone__A_World_Apart/

※ 사진 <Fish in Body …> 출처: Francesco Ungaro,
https://www.pexels.com/photo/fish-in-body-of-water-3168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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