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익스팅션 이클립스>, 나오미 클라인, 기후 소설 본문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 없는 미래들'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들, 우주 호위함, 궤도 조선소, 차원 관문, 인공 지능 항법사, 행성 고리 구조물, 다이슨 스피어….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전투기들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스페이스 오페라 세계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들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다이슨 스피어는 불가능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전투기는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아하, 우주 전투기는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입니다.
우주 전투기가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가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SF)은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로봇 노동자들이 도시를 건설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로봇 노동자들은 도시를 건설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픽션은 똑같지 않습니다.
현실과 사이언스 픽션은 다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첨단 기술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로봇 노동자들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아하, 로봇 노동자들은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입니다. 로봇 노동자들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입니다.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이 결합하기 때문에, 우주 전투기들과 로봇 노동자들이 비슷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사이언스 픽션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건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2022년 오늘날, 로봇 노동자들은 도시를 건설하지 않습니다. 2022년 오늘날, 우주 전투기들은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언젠가 미래 시대에서 이것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몇 십 년 이후, 몇 백 년 이후, 미래 시대에서 로봇 노동자들, 우주 전투기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전투기들을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우주 전투기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예언하지 않습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는 우주 함대 전투를 묘사합니다. 하지만 우주 함대 전투는 예언이 절대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익스팅션 이클립스>를 계획하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우주 함대를 예언하기 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익스팅스 이클립스>가 예언하지 않는다면, 왜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함대를 묘사하나요? 첨단 기술들이 놀랍기 때문입니다. 2022년 오늘날, 비록 우주 전투기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외계 행성 탐사 로봇은 가능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탐사 로봇은 작동합니다. 500년 전에, 많은 사람들은 외계 탐사 로봇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1522년 사람들은 2022년 문명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1522년과 2022년은 커다란 격차를 드러냅니다.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1522년과 2022년은 커다란 격차를 드러냅니다. 만약 미래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1522년과 2022년처럼, 2022년과 2522년은 커다란 격차를 드러낼 겁니다. 이건 '시대 격차'입니다. 외계 탐사 로봇이 시대 격차인 것처럼, 우주 전투기는 시대 격차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 격차를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시대 격차는 전형(스테레오타입)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시대 격차가 전형이기 때문에, <익스팅션 이클립스> 역시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가 시대 격차를 보여주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시대들'을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시대들'을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익스팅션 이클립스>를 미래 시대라고 느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시대들을 보여줍니다. 현재보다 미래에서 로봇 노동자들은 가능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미래 시대는 전형입니다. 이건 미래 시대가 사이언스 픽션을 규정하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처럼,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은 과거조차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록 미래 시대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전형입니다.
미래 시대가 전형이기 때문에,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미래들을 보여줍니다. 만약 어떤 소설이 미래를 묘사한다면, 이 소설은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만약 어떤 비디오 게임이 미래를 묘사한다면,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뉴욕 2140>을 썼습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소설은 2140년을 이야기합니다. <뉴욕 2140>은 2017년 소설입니다. 2017년에게 2140년은 미래입니다. 분명히 2017년에게 2140년은 미래입니다. <뉴욕 2140>이 미래 시대를 묘사하기 때문에, <뉴욕 2140>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많은 독자들은 이 소설을 SF 소설이라고 분류할 겁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현재에서 미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017년에서 2140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래는 다른 세계입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는 것처럼, <뉴욕 2140>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 세계는 과학, 논리, 이성에게 기반합니다. 과학, 논리, 이성에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는 것처럼, <뉴욕 2140>에서 다른 세계는 과학, 논리, 이성에게 기반합니다. 첨단 기술들은 마법 주문들이 아닙니다. <뉴욕 2140>에서 다른 세계는 마법 주문들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은 비슷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라면, 이 기준은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을 분류할 겁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이 비슷한 것처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뉴욕 2140>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뉴욕 2140>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들과 <뉴욕 2140>은 비슷합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휴고상 수상 소설가입니다. 킴 로빈슨처럼, 노라 케이타 제미신은 휴고상 수상 소설가입니다. 노라 제미신이 <석조 하늘>을 썼기 때문에, 노라 제미신은 휴고상을 수상했습니다. <석조 하늘>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휴고상은 <석조 하늘>과 <뉴욕 2140>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석조 하늘>과 <익스팅션 이클립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라면, <석조 하늘>, <익스팅션 이클립스>, <뉴욕 2140>은 비슷할 겁니다. 한편으로, <뉴욕 2140>은 포스트 아포칼립스입니다. 특히, 여러 포스트 아포칼립스들 중에서 <뉴욕 2140>은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해수면들은 상승합니다. 해수면들이 상승하기 때문에, 뉴욕은 침수된 도시입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뉴욕 2140>이 극단적인 상상이라고 지적합니다. 만약 기후 변화가 너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선다면, 100년 이후, 해안 도시들이 침수된 도시들이 될까요? <뉴욕 2140>처럼, 많은 해안 도시들이 침수된 도시들이 될까요? 아니면 이 미래가 그저 허구에 불과한가요?
범주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기후 허구(Climate Fiction)는 기후 변화를 묘사합니다. 만약 어떤 이야기들에서 기후 변화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면, 이 이야기들은 기후 허구들일 겁니다. 기후 허구는 형식들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소설은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만화는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은 기후 허구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례들에서 기후 허구는 소설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독자들은 기후 허구를 기후 소설, 기후 문학이라고 부릅니다. <뉴욕 2140>은 소설입니다. 해수면이 상승하고 도시를 덮치는 것처럼, 이 소설에서 기후 변화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뉴욕 2140>은 (전형적인) 기후 소설입니다.
<뉴욕 2140>처럼, 100년 이후, 뉴욕은 또 다른 베네치아가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뉴욕 2140>과 달리, 100년 이후, 바다는 도시를 덮치지 않을 겁니다. 어떤 과학자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뉴욕 2140>은 엄중하지 않은지 모릅니다. 비록 <뉴욕 2140>이 엄중한 기후 변화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킴 스탠리 로빈슨은 기후 소설을 썼습니다. 21세기 초반은 기후 변화 시대입니다. 기후 변화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기후 변화가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기후 변화보다 기후 위기, 기후 비상 사태를 표현합니다. 기후 변화는 생태학 재앙에 속합니다. 기후 변화가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다른 생태학 재앙들 역시 커다란 화제들입니다.
플라스틱 쓰레기들부터 생물 다양성 감소까지,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생태학 재앙들 역시 커다란 화제들입니다. 심지어 서구 자본주의조차 비판 대상입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라틴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플랜테이션 농업을 시도했기 때문에, 이 플랜테이션 농업은 라틴 아메리카 생태계를 파괴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막대한 이득들을 얻었고, 라틴 아메리카는 비극적인 고통에 빠졌습니다. 19세기 이후, 서구 자본주의는 엄청난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 때문에, 기후 변화는 이른바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를 비극적인 고통에 빠뜨립니다. 19세기 식민지 수탈과 21세기 초반 기후 정의는 이어집니다.
19세기 식민지 수탈조차 비판 대상이 되는 것처럼, 기후 변화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기후 변화가 커다란 화제이기 때문에, 기후 허구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뉴욕 2140>이 기후 허구이기 때문에, 이 소설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비단 <뉴욕 2140>만 아니라 다른 기후 소설들 역시 썼습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생태 유토피아, 환경 아포칼립스, 솔라펑크, 기후 허구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부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조나단 스트라한은 <미래를 위한 부서>가 킴 스탠리 로빈슨의 작품들을 집대성했다고 호평합니다. <미래를 위한 부서>는 기후 허구입니다. 이 소설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나오미 클라인은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를 썼습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한다고 고발합니다. 나오미 클라인은 기후 변화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기후 변화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킴 스탠리 로빈슨이 기후 허구를 대표할 수 있기 때문에, 나오미 클라인은 킴 스탠리 로빈슨 소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이 트위터 게시글(링크)은 나오미 클라인이 <미래 부서>를 추천한다고 보여줍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미래 부서>를 추천하는 것처럼,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미래 부서>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래 부서>처럼, <뉴욕 2140> 역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가 이어지나요?]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뉴욕 2140>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뉴욕 2140>은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비슷합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뉴욕 2140>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일 때,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은 이어집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뉴욕 2140>이 이어지기 때문에,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가 이어지나요? <미래 부서>처럼, 나오미 클라인이 <익스팅션 이클립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원하나요?
<익스팅션 이클립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원하나요?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입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사이언스 판타지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원하나요? 흐음, 글쎄요, 대답은 부정적일 겁니다. 나오미 클라인은 사이언스 판타지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기후 허구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뉴욕 2140>이 기후 허구이기 때문에, 나오미 클라인은 이 소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는 기후 허구가 아닙니다. 이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우주 함대 전투입니다.
만약 사이언스 픽션이 기준이라면,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은 비슷할 겁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만약 기후 허구가 기준이라면,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은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이것 역시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나오미 클라인이 기후 허구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나오미 클라인에게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뉴욕 2140>은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사이언스 판타지들과 비슷하지 않습니다. 나오미 클라인처럼, 기후 위기 시대에서 많은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보다 기후 허구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뉴욕 2140>. 전자와 후자 중에서 어떤 것이 훨씬 중요한 연결인가요? 대답은 후자일 수 있습니다. 기후 위기 시대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기후 변화가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보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뉴욕 2140>은 훨씬 중요한 연결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우주 전투기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우주 전투기들은 기후 변화를 고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우주 전투기들이 궤도 조선소를 공격한다고 해도, 이 전투와 기후 변화는 깊은 관계를 맺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우주 전투기는 깊은 관계가 아닙니다. 기후 변화-우주 전투기가 깊은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익스팅션 이클립스>와 <뉴욕 2140>은 중요한 연결이 아닙니다. 하지만, 비록 이 연결이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여전히 이 연결에게는 어떤 가치들이 있을 겁니다. 아무리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뉴욕 2140>이 이어진다고 해도,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무리 나오미 클라인이 원한다고 해도,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다른 세계를 보여주지 못합니다. 이 서적은 논픽션, 비(非)허구입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현실을 보고합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달리, <뉴욕 2140>은 허구(픽션)입니다. 특히, 이 허구는 과학적인 허구(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과학적인 허구(사이언스 픽션)는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뉴욕 2140>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2017년 현재에게 2140년 미래는 다른 세계입니다. 2022년 현재에게도 2140년 미래는 다른 세계입니다. <뉴욕 2140>이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뉴욕 2140>은 해수면이 상승하고 도시가 침수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도시가 침수되기 때문에, 이건 충격적인 경고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환경 아포칼립스는 인류 문명조차 무너진다고 경고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인류 문명조차 무너지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는 생태학 재앙을 고발하기 위한 충격적인 경고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를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유토피아 문학일 수 있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와 21세기 초반 기후 변화가 이어지는 것처럼, 진짜 문제는 자본주의, 시장 경제, 이윤 극대화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오직 이윤 극대화만 추구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다고 판단합니다. 지구 생물권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이 생태학 재앙은 위험한 수준입니다.
지구 생물권이 돈벌이 수단이기 때문에, 비단 기후 변화만 아니라 다른 생태학 재앙들 역시 위험한 수준들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면, 인류 문명은 생태학 재앙들에 대처하지 못할 겁니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인류 문명에게는 사회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미래를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미래 문명이 사회주의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 문명은 기후 정의를 실천하고 생태학 재앙들에 대처할 겁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환경 아포칼립스가 아닙니다. 이 비허구는 유토피아 문학이 아닙니다.
[만약 많은 과일 나무들이 멸종한다면, 이건 충격적일 겁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가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기 때문에, 이 서적은 환경 아포칼립스가 되지 못하고 유토피아 문학이 되지 못합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달리, 사이언스 픽션은 환경 아포칼립스가 될 수 있고 유토피아 문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언스 픽션은 어떤 가치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사이언스 픽션이 필수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생태 유토피아, 환경 아포칼립스, 솔라펑크, 기후 허구 없이, 인류 문명은 위험한 생태학 재앙들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생태 유토피아부터 기후 허구까지, 이것들은 필수적인 대안들이 아닙니다.
생태학 재앙들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솔라펑크 소설들을 읽어야 하나요? 솔라펑크 소설들이 필수적인 대안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하지만 솔라펑크 소설들이 미래 사회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미래 사회들이 희망으로 진보하기 때문에, 솔라펑크 소설들은 희망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희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환경 아포칼립스 소설들은 인류 문명이 멸망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 인류 문명이 멸망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환경 아포칼립스를 충격적인 경고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진보적인 희망이 되지 못하고 충격적인 경고가 되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생태학 재앙들을 가이아의 복수(자연의 복수)라고 비유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그저 비유에 불과합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이건 비유가 아닙니다. <석조 하늘>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석조 하늘>은 행성에게 인격, 지성이 있다고 묘사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 세계에서 행성에게는 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석조 하늘>처럼, 사이언스 판타지는 가이아의 복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구 생물권이 인류 문명에게 경고한다면, 이건 새로운 관점일 겁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오호~, 사이언스 판타지는 흥미롭습니다.
생태 유토피아부터 환경 아포칼립스까지, 솔라펑크부터 가이아의 복수까지, 다른 세계는 흥미롭습니다. 다른 세계가 흥미롭기 때문에, 오호~, 사이언스 픽션은 어떤 가치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비록 기후 위기 시대에서 <익스팅션 이클립스>가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는다고 해도, <익스팅션 이클립스>가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뉴욕 2140>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뉴욕 2140>이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와 <뉴욕 2140>은 다릅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똑같습니다. 다른 세계가 흥미롭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떠듭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판타지 역시 어떤 가치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판타지 역시 환경 아포칼립스일 수 있고 생태 유토피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첨단 기술 시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21세기 초반은 첨단 기술 시대입니다. 여전히 첨단 기술들은 진보하는 중입니다. 미래 기술들은 훨씬 향상된 기술들일 겁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사이언스(과학)를 수식합니다. 그래서 표준적인 판타지들과 사이언스 판타지는 다릅니다.
※ 사진 <People Walking …> 출처: Markus Spiske,
https://www.pexels.com/photo/people-walking-on-street-2990647/
※ 게임 <Extinction Eclips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961250/Extinction_Eclipse/
※ 사진 <Photo Of Orange …> 출처: Olena Bohovyk,
https://www.pexels.com/photo/photo-of-orange-tree-under-the-sun-3541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