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스타폴 온라인>, 안전한 다른 세계, 외계 자연 본문
[외계 자연보다 지구 자연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어휴~, 왜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이 물음은 '어휴~'를 수식합니다. 이 한탄이 보여주는 것처럼, 이 문장은 부정적인 것입니다. 왜 이 문장이 '어휴~'를 수식하나요? 왜 이 단어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연결되나요? 이 이야기는 부정적인 것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면, 이 문장은 '어휴~'를 수식하지 않을 겁니다. 이 문장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라는 뜻입니다. 어라~, 왜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다른 세계'입니다. 전투기부터 순양함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전투기부터 순양함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주된 주제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함대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순양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순양함보다 우주 전투기는 훨씬 작습니다. 비록 우주 전투기가 훨씬 작다고 해도,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궤도 조선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차원 관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로봇 하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우리는 현실에 속합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로 떠나지 못합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이게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건 황당무계합니다. 이게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어휴~, 왜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는 부정적인 문장입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가 아니라면, 이건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부정적인 것이 아닐 겁니다.
천희란 작가는 <숨>을 썼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이 단편 소설은 어떻게 두 여자가 늙어가는지 보여줍니다. <숨>은 아주 현실적입니다. 현실과 <숨>은 아주 가깝습니다. 특히, <숨>이 아주 담담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이 절대 시끄럽지 않기 때문에, 하아…, 어떤 독자들은 현실과 <숨>이 훨씬 가깝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숨>은 우주 전투기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궤도 조선소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 단편 소설은 차원 관문, 로봇 하인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천희란 작가는 <숨>이 다른 세계보다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숨>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현실적인 문학입니다. <숨>이 현실적이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숨>은 부정적인 문학이 아닙니다. <숨>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숨>과 달리, 이 세계는 황당무계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숨>이 감동적인 문학이라고 느낀다면, 이 독자들은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숨>과 달리, 만약 어떤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덕후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이 SF 덕후들이 황당무계한 것처럼, 음…, "왜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는 부정적인 문장입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스팀펑크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로봇 선원을 묘사합니다. 이 로봇은 스팀펑크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이 선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로봇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2024년 오늘날, 로봇 선원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스팀펑크가 과거를 묘사한다고 해도, 2024년 오늘날, 로봇 선원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로봇 선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스팀펑크는 '다른 세계'입니다. 어휴~, 이 세계는 황당무계합니다.
다른 세계가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건 부정적인 것입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숨>이 감동적인 문학이라고 느낀다면, 이 독자들은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숨>과 달리, 만약 SF 덕후들이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덕후들은 황당무계할 겁니다. "왜 SF 덕후들이 스팀펑크 판타지를 좋아하지?"는 부정적인 문장입니다. 이 물음이 부정적인 문장인 것처럼, 이 블로그는 황당무계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주된 주제입니다. 다른 세계가 부정적인 것이기 때문에, 으음…, 이 블로그는 황당무계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흥미롭다고 느낍니다. 저는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스팀펑크 판타지에게도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아무리 제가 스팀펑크 판타지가 흥미롭다고 느낀다고 해도, 저는 스팀펑크로 떠나지 못합니다. 저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저는 살아갑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제가 살아가기 때문에, 제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비록 스팀펑크에서 너무 엄청난 전쟁이 터진다고 해도, 이건 현실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비단 스팀펑크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우리는 이 세계로 떠나지 못합니다. 이건 절대,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타폴 온라인>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스타폴 온라인>은 다른 세계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너무 멉니다. 현실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절대 가깝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현실과 <스타폴 온라인>이 절대 가깝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타폴 온라인>이 너무, 너무 멀기 때문에, 비록 이 세계에서 너무 엄청난 전쟁이 터진다고 해도, 이건 현실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비록 너무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해도, 이 비극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타폴 온라인>은 우주 전투를 묘사합니다. <스타폴 온라인>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에서 우주 전투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우주 전투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은하 제국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은 너무 엄청난 규모일 수 있습니다. 전쟁이 너무 엄청난 규모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사람들은 죽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은 죽을 겁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은하 제국을 묘사한다면, 만약 은하 제국이 너무 엄청난 전쟁을 터뜨린다면, 아아…, 너무 많은 사람들은 죽을 겁니다. 이 비극은 현실이 아닙니다.
"어휴~, 왜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이 물음이 '어휴~'를 수식하는 것처럼, <스타폴 온라인>은 다른 세계입니다. <숨>과 달리, <스타폴 온라인>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숨>과 현실은 아주 가깝습니다. 현실과 <스타폴 온라인>은 너무, 너무 멉니다. <스타폴 온라인>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너무, 너무 멉니다. 비록 은하 제국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해도, 현실과 이 비극은 너무, 너무 멉니다. 현실과 이 비극이 너무 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 비극은 안전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커다란 비극을 보여준다고 해도, 상대적으로, 이건 안전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스팀펑크 판타지 역시 똑같습니다. <스타폴 온라인>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스타폴 온라인>처럼,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너무, 너무 멉니다. 비록 스팀펑크 판타지가 너무 커다란 비극을 보여준다고 해도, 현실과 이 비극이 너무 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 비극은 안전합니다. 이 비극이 안전하기 때문에, 비록 스팀펑크 판타지가 너무 엄청난 전쟁을 보여준다고 해도, 비록 전투 비행선들이 포탄들을 쾅쾅쾅~ 날린다고 해도, 이건 '불편'하지 않습니다. 네, 맞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불편'하지 않습니다.
비록 스팀펑크 판타지가 엄청난 전쟁을 보여준다고 해도, 비록 전투 비행선들이 포탄들을 쾅쾅쾅~ 날린다고 해도, 이건 불편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스팀펑크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편'하지 않습니다. "어휴~, 왜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지?" 이 물음이 '어휴~'를 수식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긍정적인 것입니다. <스타폴 온라인>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전략 게임은 긍정적인 것입니다. <스타폴 온라인>과 달리, 어떤 전략 게임들은 불편합니다. <스틸 디비전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이 존재했기 때문에, <스타폴 온라인>과 달리, <스틸 디비전 2>는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숨>과 현실이 가까운 것처럼, 현실과 이 비디오 게임은 가깝습니다. 천선란 작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던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스틸 디비전 2>가 현실을 모방하지 않는다면, 군사 덕후들은 이 게임이 엄중한 고증이 아니라고 비판할 겁니다. 군사 덕후들이 엄중한 고증을 중시하는 것처럼, <스틸 디비전 2>는 현실을 중시합니다. <스틸 디비전 2>가 현실을 중시하기 때문에, <스타폴 온라인>과 <스틸 디비전 2>는 다릅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많은 사람들은 죽었습니다. 이건 '진짜' 비극입니다. 특히, 이건 20세기 비극입니다. <스틸 디비전 2>는 이 '진짜' 비극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이 비디오 게임은 '불편'합니다. <스타폴 온라인>과 달리, <스틸 디비전 2>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너무 머나먼 세계라고 해석하지 못합니다. 군사 덕후들이 엄중한 고증을 중시하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너무 머나먼 세계가 아닙니다. 현실과 <스틸 디비전 2>가 아주 가깝기 때문에,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이 너무 커다란 비극이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이 전략 게임은 '불편'합니다.
이건 <스틸 디비전 2>가 나쁜 게임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은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에게는 창작(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비록 문화·예술이 너무 커다란 비극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아닙니다. 비록 <스틸 디비전 2>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문제가 아닙니다. 게다가,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불편하다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불편하지 않은 것처럼, 스팀펑크 판타지가 불편하지 않은 것처럼,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비디오 게임이 안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흠, '불편'은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합니다.
[스팀펑크와 달리, 이 게임은 '역사적인' 비극에게 기반합니다.]
비록 '불편'이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하다고 해도, 분명히, <스틸 디비전 2>는 역사적인 비극에게 기반합니다. 분명히, 2차 세계 대전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은 죽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와 달리, 이건 다른 세계가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이건 머나먼 세계가 아닙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틸 디비전 2>가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이유는 역사적인 비극일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 비극 때문에, 개인적으로, 음…, 저는 이 비디오 게임이 불편하다고 느낍니다. (이건 <스틸 디비전 2>가 나쁜 게임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초기 산업 사회에서 여자 전투원들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이게 현실이라고 해도,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상관없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자 전투원들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여자 전투원들이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이게 현실이라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현실과 상관없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 전투원들은 중요한 역할일 수 있습니다. <스틸 디비전 2>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이 비디오 게임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스틸 디비전 2>는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들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여자 저격수들을 훈련시켰습니다. 이 저격수들과 달리, 다른 많은 전투 유닛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입니다. 현실에서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역할이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역할이었다고 해도, 적어도, <스틸 디비전 2>는 여자 전투 유닛들을 보여줍니다. <스틸 디비전 2>와 달리, 어떤 비디오 게임들은 오직 남자 유닛들만 보여줍니다. 아무리 이 게임들이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역할이었기 때문에, 이 게임들은 남자 유닛들을 보여줍니다.
아무리 게임 제작자들이 여자 유닛들을 보여주기 원한다고 해도, 현실과 이 게임들이 아주 가깝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 이외에) 여자 유닛들을 보여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게임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는 여자 전투원들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보여줄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두 세계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두 세계는 안전합니다. 두 세계에게는 이 미덕이 있습니다. 두 세계와 달리, <스틸 디비전 2>에게는 이 미덕이 없습니다. 현실과 <스틸 디비전 2>가 아주 가깝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스틸 디비전 2>와 스팀펑크 판타지에게 현실,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아니, 현실, 다른 세계는 본질적인 차이입니다. 이 차이처럼,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른 세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본질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비단 엄청난 전쟁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외계 생태계는 주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주된 주제가 된다고 해도, 외계 자연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너무 엄청난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비록 너무 많은 사람들이 죽는다고 해도, 이건 머나먼 세계입니다. 이건 현실이 절대 아닙니다.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불편하지 않습니다. 이건 우주 전쟁이 유쾌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모든 전쟁은 비극들입니다. 우주 전쟁은 전쟁입니다. 우주 전쟁은 비극입니다. 비록 우주 전쟁이 비극이라고 해도, 현실과 이 비극은 너무 멉니다. 우주 전쟁처럼, 현실과 외계 생태계는 너무 멉니다. 외계 자연에서 우리는 절대 살아가지 않습니다. 외계 자연보다 지구 자연(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에게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입니다.
우리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절대 속하지 않는 것처럼, 우리는 외계 생태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외계 행성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외계 생태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외계 생태계로 떠나지 못합니다. 이 사람들이 떠나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에게는 지구 생물권 이외에 다른 자연이 없습니다. 지구 생물권 이외에, 다른 것들은 자연들이 아닙니다. 오직 지구 자연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아주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아니, 이 자연은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지구 생물권이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커다란 가치를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에 닿았기 때문입니다. 이게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지 않았다면, 만약 이 경제가 너무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지 않았다면,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에 닿지 않았을 겁니다. 이게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여섯 번째 멸종을 걱정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 대규모 멸종입니다.
[얼마나 많은 언론들이 이윤 극대화를 비판하나요?]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합니다. 어쩌면 이 첨단 기술들은 지구 가열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면, 더 이상, 이 비극은 행성급 재앙이 아닐 겁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해도, 언제 이게 가능한가요? 이 기술들이 가능하기 전에, 여전히,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재앙일 겁니다.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위해 인류 문명에게는 많은 비용들이 필요할 겁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부유한 자본가 계급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이 계급은 이 비용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건 기후 잭임(부채)입니다.
부유한 자본가 계급에게는 기후 책임이 있습니다. 비록 이 계급에게 기후 책임이 있다고 해도, 이 계급은 이 책임을 외면할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돈들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고 해도, 많은 돈들을 위해 부유한 자본가 계급은 기후 책임을 외면할 겁니다. 비단 생물 다양성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기 전에, 여전히, 극단적인 기후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괴롭힐 겁니다. 이 사람들은 대규모 산업 단지들을 소유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지 않습니다.
아무리 가난한 사람들이 엄청난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아무리 이 사람들이 기후 악당들이 아니라고 해도,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사람들을 괴롭힙니다. 이건 기후 불평등입니다. 부유한 자본가들이 엄청난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이 자본가들이 기후 악당들이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이 자본가들은 많은 비용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불평등을 외면합니다.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불평등을 외면합니다. 비록 파괴적인 기후 지옥이 다가온다고 해도, 이 악랄한 경제 때문에, 이 불평등은 1면 뉴스가 되지 않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보다 <스틸 디비전 2>가 '불편'한 것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외계 생태계를 좋아한다고 해도, 우리에게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입니다. 외계 자연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블로그가 외계 생태계를 떠든다고 해도, 현실과 외계 생태계는 너무 멉니다. <숨>처럼, 우리는 외계 생태계에 절대 속하지 않습니다. 이 자연은 그저 다른 세계에 불과합니다. 외계 행성과 달리, 지구 생물권은 가장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아무리 이 가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이 가치를 파괴합니다.
"아니, 왜 이 블로그가 세계화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외계 행성 생태계처럼, 이 블로그에서 주된 주제는 SF 생태학이야. 외계 생태계는 현실에 속하지 않아. 이건 다른 세계에 속해. 지구 가열화가 현실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외계 생태계가 다른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에게는 자본주의(지구 가열화)를 비판하기 위한 명분이 없어!" 아, 그래요? 아무리 이 블로그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커다란 부분이라고 해도, 아무리 제가 외계 생태계를 떠든다고 해도, 저는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오직 지구 생태계만 진짜 생태계입니다.
※ 그림 <City Urbanization …> 출처: geralt,
https://pixabay.com/illustrations/city-urbanization-tree-branches-990841/
※ 게임 <Starfall Onlin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60570/Starfall_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