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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스커미쉬스>, 369 게임, 행성 생물권 본문

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스커미쉬스>, 369 게임, 행성 생물권

OneTiger 2022. 9. 17. 12:10

[비단 게임 규칙만 아니라 외계 자연 역시 가치를 얻습니다.]



"삼육구, 삼육구. 삼육구, 삼육구. 일 이 짝~! 사 오 짝~! 칠 팔 짝~! 십 십일 십이 짝~!" 이건 369 게임입니다. 369 게임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일 이 짝~ 사 오 짝~ 칠 팔 짝~"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특정한 숫자들을 불러서는 안 됩니다. 만약 어떤 숫자들이 3, 6, 9를 포함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이 숫자들을 불러서는 안 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 숫자들을 부른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숫자들을 부르기보다 박수를 칩니다. 369 게임을 즐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이 규칙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규칙 없이, 369 게임을 즐기기는 불가능합니다.

 

369 게임을 즐기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이 규칙을 인식해야 하는 것처럼, 369 게임에게 이 규칙은 필수적입니다. 비단 369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에게도 규칙들은 필수적입니다. 규칙이 승리와 패배를 판정하기 때문에, 게임과 스포츠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369 게임에게 규칙이 있는 것처럼, 야구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만약 야구 선수들이 이 규칙을 인식하지 않는다면, 야구 경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369 게임과 야구(스포츠)는 비슷합니다. 369 게임과 야구가 비슷한 것처럼, 게임에게 규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게임에게 규칙은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오직 규칙만 전부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세계 설정(World Setting)은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심지어 세계 설정은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조차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세계 설정이 가장 커다란 특성인가요?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리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호위함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릴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궤도 조선소가 우주 호위함들을 건조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궤도 조선소는 우주 호위함들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이 외계 종족과 만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호위함은 외계 종족과 만날 수 있습니다. 우주 호위함들, 궤도 조선소, 외계 종족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여러 SF 하위 범주들 역시 다른 세계들입니다.



<프레데터>, 이 1987년 영화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하지만 <프레데터>가 외계인, 항성간 우주선, 플라즈마 발사기, 광학 은폐 장치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영화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프레데터>는 비슷합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프레데터>를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프레데터>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든,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하든,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프레데터>는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현실과 달리, 이 영화 세계에서 프레데터(Yautja) 종족은 존재합니다.

 

크리스틴 캐스린 루슈(Kristine Kathryn Rusch)는 <스커미쉬스 Skirmishes>를 썼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소설을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분류합니다. 저는 <스커미쉬스>를 읽지 않았습니다. 비록 제가 이 소설을 읽지 않았다고 해도, 저는 이 소설이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고 확신합니다. <스커미쉬스>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일 겁니다. 만약 <스커미쉬스>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면, 만약 이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닐 겁니다. <프레데터>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소설 역시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쓴다면, 이 소설가는 다른 세계를 상상할 겁니다. 이 소설가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할 겁니다. 이 소설가가 다른 세계를 상상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세계 설정은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그림,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현실을 넘어서고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항해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프레자일 익시스텐스>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못할 겁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함대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프레자일 익시스텐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우주 함대는 항해할 수 있습니다. 우주 함대가 항해하는 것처럼,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를 구상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다른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지 않았다면,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나타나지 못했을 겁니다. 그래서 세계 설정은 중요합니다.



[분명히 게임 제작자들은 현실을 넘어섰고 다른 세계를 상상했습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세계 설정이 아주 중요하다고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했기 때문에, 심지어 세계 설정은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조차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에서 세계 설정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다른 세계를 묘사합니다.) 이 지점에서 369 게임과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다릅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369 게임 역시 게임입니다. 369 게임과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게임'에 속합니다. 하지만 <프레자일 익시스텐스>와 달리, 369 게임에게는 세계 설정이 없습니다.

 

369 게임에게 세계 설정(다른 세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계 설정 없이, 369 게임은 가능합니다. 369 게임처럼, 야구에게도 세계 설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야구 감독들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나요? 야구 감독들이 새로운 행성, 새로운 자연, 새로운 문명, 새로운 사회를 상상하나요? <프레데터>는 외계인 사냥꾼을 보여줍니다. 외계 밀림 행성에서 이 사냥꾼은 비롯했을 겁니다. 외계 행성에서 외계인 종족은 다른 문명, 다른 사회를 이룩했을 겁니다. 외계 밀림, 외계 종족 사회는 지구 밀림, 인류 사회와 다를 겁니다. <프레데터>는 새로운 행성, 새로운 자연, 새로운 문명, 새로운 사회를 묘사(암시)합니다.



<프레데터>처럼, <프레자일 익시스텐스> 역시 새로운 행성, 새로운 환경, 새로운 문명, 새로운 사회를 보여줍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와 달리, 369 게임은 새로운 환경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야구 경기 역시 새로운 문명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야구 감독들은 새로운 행성, 새로운 자연, 새로운 문명, 새로운 사회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와 야구 경기들, 게임 제작자들과 야구 감독들은 다릅니다. 야구 감독들이 새로운 문명을 상상하지 않는 것처럼, 야구에게 세계 설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야구 팬들은 무키 베츠묵힌 배추가 외계 자연, 궤도 조선소를 상상한다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세계 설정 없이, 야구 경기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규칙 없이, 야구 경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야구에게 세계 설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계 설정과 달리, 야구에게 규칙은 중요합니다. 비단 야구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들에게도 세계 설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단 야구만 아니라 다른 스포츠들에게도 규칙은 중요합니다. 여러 스포츠들처럼, 369 게임에게 세계 설정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세계 설정과 달리, 369 게임에게 규칙은 중요합니다. 비단 369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에게도 규칙은 중요합니다. 게임에게 규칙은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세계 설정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세계 설정보다 게임 규칙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세계 설정에게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세계 설정은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동시에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게임입니다. 369 게임이 증명하는 것처럼, 세계 설정보다 게임 규칙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아무리 <프레자일 익시스텐스>가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도,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세계 설정)보다 비디오 게임(규칙)에게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세계 설정은 가치를 얻지 못합니다.

 

아니, 잠깐. <프레자일 익시스텐스>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오직 규칙만 전부인가요? 오직 게임 규칙만 절대적인 가치를 얻나요? 규칙 이외에 다른 것들에게 아무 가치가 없나요?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오직 규칙만 전부라고 생각할 겁니다. 적어도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세계 설정보다 규칙에게 훨씬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는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증명합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처럼, <리그 오브 레전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이 게임에게 규칙은 필수적입니다.



렝가는 <리그 오브 레전드> 등장인물입니다. 이 게임에서 렝가 체력은 620입니다. 이건 규칙입니다. 3, 6, 9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박수를 치는 것처럼, 렝가의 620 체력은 게임 규칙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렝가 외모를 바꾼다면, 체력 역시 바뀔까요? 렝가는 프레데터와 비슷합니다. 프레데터가 밀림 사냥꾼인 것처럼, 렝가는 밀림 사냥꾼입니다. 프레데터가 은폐하는 것처럼, 렝가는 은폐합니다. 프레데터가 손목칼을 사용하는 것처럼, 렝가 역시 똑같습니다. 프레데터와 렝가가 비슷하기 때문에, '인간 사냥꾼' 스킨은 렝가를 프레데터로 바꿉니다. 인간 사냥꾼 렝가는 프레데터와 비슷한 외모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아무리 렝가 외모가 바뀐다고 해도, 아무리 인간 사냥꾼 렝가가 프레데터와 비슷하다고 해도, 렝가 체력은 바뀌지 않습니다. 표준적인 렝가 체력이 620인 것처럼, 인간 사냥꾼 체력은 620입니다. 외모가 바뀌든, 바뀌지 않든, 렝가 체력은 똑같은 620입니다. 비록 인간 사냥꾼 외모가 렝가 체력을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인간 사냥꾼 외모를 선택합니다. 외계 사냥꾼 프레데터가 멋지기 때문에, 인간 사냥꾼 외모가 독특하기 때문에, 규칙(620 체력)과 상관없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렝가 외모를 바꿉니다. 렝가를 장식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스킨을 구입합니다.



비록 인간 사냥꾼 외모가 규칙을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인간 사냥꾼 스킨을 구입하기 위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용을 지불합니다. 비단 인간 사냥꾼 스킨만 아니라 다른 스킨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스킨이 규칙을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독특한 외모, 아름다운 외모, 멋진 외모를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용들을 지불합니다. 비단 <리그 오브 레전드>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록 어떤 것들이 게임 규칙을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이것들을 위해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용들을 지불합니다. 심지어 게임 회사들에게 이것들은 주된 매출일 수 있습니다. 어라, 이건 너무 너무 이상합니다.

 

만약 규칙이 전부라면, 왜 게임 플레이어들이 인간 사냥꾼 스킨을 구입하나요? 만약 오직 규칙만 절대적인 가치를 얻는다면, 왜 다른 것들이 주된 매출이 될 수 있나요? 만약 규칙만 전부라면, 왜 매출을 올리기 위해 게임 회사들이 규칙 이외에 다른 것들을 고민하나요? 인간 사냥꾼 렝가는 오직 규칙만 절대적인 가치를 얻는다고 보여주지 않습니다. 인간 사냥꾼 렝가는 규칙 이외에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리그 오브 레전드>만 아니라 다른 (비디오) 게임들 역시 규칙 이외에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인간 사냥꾼 렝가처럼, 규칙은 모든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게임 규칙처럼, 인간 사냥꾼 외모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단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문학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요? 시, 소설, 대본, 수필, 일기는 문학에 속합니다. 시와 소설은 다릅니다. 소설과 수필은 다릅니다. 대본, 일기 역시 다릅니다. 비록 이것들이 다르다고 해도, 이것들은 문학에 속합니다. (<스커미쉬스>가 소설이기 때문에, 이건 문학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선언문조차 문학에 속하는지 모릅니다.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공산당 선언>을 썼습니다. 어떤 평론가들은 <공산당 선언>을 문학이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왜 <공산당 선언>이 문학일 수 있나요? 왜 시, 소설, 대본, 수필, 일기가 문학에 속하나요?

 

시는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시처럼, 소설은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글자들 없이, 크리스틴 캐스린 루슈는 <스커미쉬스>를 쓰지 못했을 겁니다. 이 '소설'은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시, 소설처럼, 대본, 수필, 일기는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비록 이것들이 다르다고 해도, 이것들이 언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것들은 문학입니다. <공산당 선언> 역시 똑같습니다. <공산당 선언>이 언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공산당 선언>은 문학일 수 있습니다. 언어는 문학을 분류합니다. 언어는 기준이 됩니다. 문학 이론 강사가 페르디낭 드 소쉬르를 분석하는 것처럼, 심지어 문학 이론 강의는 언어학 강의조차 닿습니다.



언어가 기준이기 때문에, 문학에게 언어는 가장 중요합니다. 언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문학에게 언어가 전부인가요? 오직 언어만 모든 비중을 차지하나요? 언어 이외에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SF 독자들은 다른 소설들보다 SF 영화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SF 소설이 언어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언어보다 다른 세계가 가치를 얻기 때문에, SF 독자들은 SF 영화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스커미쉬스>는 비단 소설일 뿐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이기도 합니다. <파이어플라이>처럼, SF 독자들은 다른 소설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 영화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SF 독자들이 비단 소설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도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언어 이외에 다른 것들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정주는 아주 훌륭한 시인입니다. 아무리 서정주가 훌륭한 시인이라고 해도, 어떤 문학 독자들은 서정주를 비판합니다. 서정주가 군사 정부 앞잡이였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서정주가 아주 훌륭한 문학적인 언어들을 서술했다고 해도, 언어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언어 이외에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기 때문에, 어떤 문학 독자들은 이 시인을 비판합니다. (특히, 참여 문학 이론은 서정주를 용서하지 않을 겁니다.) 서정주는 언어 이외에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강화길 작가는 <호수-다른 사람>을 썼습니다. <호수-다른 사람>은 단편 소설입니다. <호수>가 단편 소설이기 때문에, <호수>에게 언어는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아트인사이트> 평론(링크)은 언어를 분석하지 않습니다. 이 평론은 오직 주제만 중시합니다. 이 평론은 어떻게 강화길 작가가 문학적인 언어를 서술하는지 설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오직 언어만 모든 비중을 차지한다면, 만약 오직 언어만 절대적인 가치를 얻는다면, 왜 이 평론이 언어보다 주제를 중시하나요? 이 <아트인사이트> 평론은 언어보다 다른 것들이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주제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아트인사이트> 평론처럼, 다른 독자들에게 언어보다 주제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호수-다른 사람>은 끔찍한 성 폭력들이 여자들을 억압한다고 고발합니다. 신당역 역무원 살인처럼, 2022년 오늘날, 여전히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들을 죽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들을 죽이기 때문에, 남한은 지옥에 가깝습니다. 문자 그대로, 남한은 헬조선입니다. 하지만 부르주아 정당은 이 지옥을 바꾸지 않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부르주아 사회를 유지하기 때문에, 부르주아 정당은 끔찍한 폭력들에 대처하지 않습니다. 이 지옥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에게 <호수> 주제는 중요할 겁니다.



아무리 문학에게 언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언어보다 주제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규칙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다른 것들 역시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단 규칙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가치를 얻기 때문에, 세계 설정 역시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는 비단 (비디오) 게임일 뿐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이기도 합니다. <스커미쉬스>에게 세계 설정이 있는 것처럼, <프레자일 익시스텐스>에게는 세계 설정이 있습니다. 이 세계 설정은 가치를 얻습니다. <프레자일 익시스텐스>처럼, <와일드 스페이스>는 (카드) 게임입니다.

 

<와일드 스페이스>, 이 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와일드 스페이스>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와일드 스페이스>는 외계 자연을 보여줍니다. 비단 게임 규칙만 아니라 세계 설정 역시 가치를 얻기 때문에, 외계 자연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와일드 스페이스>가 외계 자연을 묘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개척자들이 외계 자연을 탐험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문명이 외계 행성으로 확장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상상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누가 아나요? 머나먼 미래에서, 어쩌면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으로 확장할지 모릅니다.



[자연은 소중합니다. 하지만 시장 경제는 소중한 자연을 파괴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1,000년 이후, 31세기 미래 인류는 외계 행성으로 확장할지 모릅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한다면, 미래 인류는 외계 생물권과 조우할 겁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외계 생물권이 안전할 수 있나요? 만약 미래 인류가 외계 생물권을 파괴한다면, 외계 생물권은 절대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2022년 오늘날, 지구 생물권이 안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2022년 오늘날, 환경 오염들이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너무 치명적인 위기에 빠졌습니다. 특히, 기후 변화는 가장 위험한 환경 오염입니다. 기후 변화는 대규모 멸종을 유발합니다.

 

2022년 오늘날, 아직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은 이미 기후 변화가 티핑 포인트(터닝 포인트, 변곡점, 임계점)조차 넘었는지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만약 이미 기후 변화가 변곡점을 넘었다면, 더 이상 기후 변화를 막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지금 당장, 아무리 탄소 배출량이 0이 된다고 해도, 만약 기후 변화가 변곡점을 넘었다면, 더 이상 지질학적인 생태학 재앙을 막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하지만 왜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를 막지 못하나요? 세계 시장 경제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는 환경 오염과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환경 오염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만약 미래 문명이 외계 생물권과 조우한다면, 시장 경제는 외계 생물권을 파괴할지 모릅니다. 2022년 오늘날,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고 지구 생물권을 파괴하는 것처럼, 만약 시장 경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미래 문명은 외계 생물권을 파괴할지 모릅니다. 미래 인류 문명이 외계 생물권과 조우하기 전에,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만약 시장 경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외계 생물권에게 이 조우는 너무 끔찍할 겁니다. 이 조우가 비극이 되는 것처럼, 만약 인류 문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원한다면, 시장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와일드 스페이스> 그림 출처:
https://www.amazon.com/Pandasaurus-Games-Wild-Space/

※ 게임 <프레자일 익시스텐스>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72320/Fragile_Existence/

※ 사진 <… Green Mountain> 출처: Arın Turkay,
https://www.pexels.com/photo/photo-of-river-between-green-moun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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