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던전 마스터 가이드>와 세계 창조 본문
[오오~, 이 장면처럼, 사이언스 판타지 세계는 고유한 세계입니다.]
신은 세계를 창조합니다. 여러 신화들은 신이 세계를 창조한다고 보여줍니다. 신화에서 세계 창조는 기초 단계입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다른 사건들 역시 나타납니다. 만약 신이 세계를 창조하지 않는다면, 폭우는 내리지 않을 테고, 번개는 번쩍이지 않을 테고, 화산은 폭발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신이 세계를 창조하지 않는다면, 식물들, 동물들은 번성하지 않을 테고, 인간들 역시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여러 홍수 전설들은 파괴적입니다. 하지만 세계가 나타나기 때문에, 홍수는 세계를 덮칠 수 있습니다. 만약 세계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홍수는 세계를 덮치지 못했을 겁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홍수는 세계를 덮칩니다. 홍수 전설들처럼,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다른 사건들 역시 나타납니다. 세계 창조는 아주 중요한 능력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고, 세계가 인간들을 둘러쌌기 때문에, 어쩌면 세계 창조는 가장 중요한 능력일 수 있습니다. 세계 창조가 가장 중요한 능력이기 때문에, 적어도 세계 창조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신은 창조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신을 창조자라고 생각할 겁니다. 신에게 세계 창조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인간이 세계 창조자가 되기 때문에, 신과 인간은 비슷한 위상일 겁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신과 인간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인간은 높은 위상으로 승화할 겁니다. 인간이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할 겁니다. 어떻게 인간이 세계를 창조할 수 있나요? 2022년 7월 4일 게시글(링크)은 소설이 대답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하은 작가는 <왕따 연주 은따 유리>를 썼습니다. (오묘 작가는 삽화들을 담당했습니다.) <왕따 연주 은따 유리>는 소설입니다. <연주 유리>가 소설이기 때문에, 이건 허구(픽션)입니다. 현실에서 서연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주가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설 세계에서 서연주, 주가은은 살아갑니다.
오직 소설 세계에서만 서연주, 주가은은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서연주, 주가은을 만나지 못합니다. 현실과 이 소설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연주 유리>가 다르기 때문에, <연주 유리>는 다른 세계입니다. 유하은 작가는 다른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유하은 작가가 (다른) 세계를 창조했기 때문에, 유하은 작가는 창조신과 비슷합니다. 유하은 작가와 창조신이 비슷하기 때문에, 유하은 작가는 높은 위상으로 승화합니다. 유하은 작가가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때문에, 오오~, 유하은 작가는 위대합니다. (오묘 작가가 다른 세계를 그렸기 때문에, 오묘 작가 역시 높은 위상으로 승화할 수 있습니다.)
<연주 유리>는 소설가가 높은 위상으로 승화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연주 유리>가 아동 소설이라고 해도, 분명히 유하은 작가는 (다른)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아동 소설 세계가 진지하지 않다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아, 그래요? 아동 소설 세계가 진지하지 않나요? 퍼트리샤 콘웰은 <법의관>을 썼습니다. <법의관>은 케이 스카페타를 이야기합니다. 현실에서 케이 스카페타, 이 여자 법의관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법의관>, 이 소설 세계에서 케이 스카페타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케이 스카페타를 만나지 못합니다. 오직 소설 세계에서만 케이 스카페타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케이 스카페타가 살아가지 않기 때문에, 오직 <법의관>에서만 케이 스카페타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과 <법의관>은 다릅니다. <법의관>은 다른 세계입니다. 퍼트리샤 콘웰은 다른 세계를 창조했습니다. 퍼트리샤 콘웰이 (다른) 세계를 창조했기 때문에, 퍼트리샤 콘웰은 창조신과 비슷합니다. 퍼트리샤 콘웰과 창조신이 비슷하기 때문에, 퍼트리샤 콘웰은 높은 위상으로 승화합니다. 퍼트리샤 콘웰이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때문에, 오오~, 퍼트리샤 콘웰은 위대합니다. <연주 유리>처럼, <법의관>은 소설가가 높은 위상으로 승화한다고 보여줍니다. 소설가는 위대한 창조자입니다.
비록 <연주 유리>가 아동 소설이라고 해도, 분명히 유하은 작가(와 오묘 작가)는 위대한 세계 창조자입니다. (성인 소설처럼, 저는 아동 소설을 진지한 세계라고 생각합니다.) 퍼트리샤 콘웰 역시 위대한 세계 창조자입니다. 카를 마르스크(와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자본론>을 썼습니다. <자본론>은 아주 유명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자본론>이 아주 유명하다고 해도, <자본론>은 소설이 아닙니다. 아무리 카를 마르크스가 <자본론>을 썼다고 해도, 카를 마르크스는 (다른) 세계를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카를 마르크스는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카를 마르크스보다 유하은 작가는 위대합니다.
유하은 작가처럼, 소설가가 위대한 창조자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소설을 쓰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소설가가 위대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소설가가 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허구(픽션)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소설이 허구인 것처럼, 만화는 허구일 수 있습니다. 만화가 허구인 것처럼, 애니메이션은 허구일 수 있습니다. 연극은 허구일 수 있고, 실사 영화는 허구일 수 있고, 보드 게임은 허구일 수 있습니다. <소드 앤 소서리>, 이 보드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야수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드루이드는 야수로 변신합니다.
[<법의관>보다 <소드 앤 소서리>(중세 판타지)는 훨씬 고유한 지리들을 보여줍니다.]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하는 것처럼, 현실과 중세 판타지는 다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야수로 변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법의관>보다 <소드 앤 소서리>는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소드 앤 소서리>가 훨씬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훨씬 위대한 세계 창조자들인지 모릅니다. 적어도 <법의관>보다 <소드 앤 소서리>는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 보드 게임은 고유한 세계 지도를 보여줍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고유한 세계를 창조했고 고유한 지리들을 그렸습니다. 퍼트리샤 콘웰은 고유한 세계를 창조하지 않았고 고유한 지리들을 그리지 않았습니다.
<소드 앤 소서리>가 고유한 지리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법의관>보다 <소드 앤 소서리>는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드루이드가 야수로 변신할 수 있는 것처럼, <소드 앤 소서리>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비단 <소드 앤 소서리>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고유한 세계일 수 있습니다. <법의관>보다 중세 판타지가 고유한 세계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중세 판타지 세계를 창조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오오~, 이 사람들은 훨씬 고유한 세계 창조자일 수 있습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법의관>보다 <누메네라>,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훨씬 고유한 세계입니다.
<누메네라>처럼, <법의관>보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훨씬 고유한 세계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판타지 세계를 창조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은 비단 훨씬 높은 위상만 아니라 훨씬 고유한 위상으로도 승화할 겁니다. 오오~, 사이언스 판타지 작가는 비단 위대할 뿐만 아니라 고유하기도 합니다. 이건 <누메네라>보다 <법의관>이 열등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연주 유리>보다 <소드 앤 소서리>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허구(픽션)는 문화·예술입니다. 문화·예술은 우월과 열등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문화·예술들을 존중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취존중'은 중요합니다. 비록 <연주 유리>, <법의관>이 고유한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연주 유리>, <법의관>보다 <소드 앤 소서리>, <누메네라>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히 <법의관>보다 <누메네라>는 고유한 세계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판타지 세계를 창조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카를 마르크스가 <자본론>을 썼다고 해도, 카를 마르크스보다 사이언스 판타지 작가들은 위대합니다. <자본론>보다 <누메네라>는 위대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 순간,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판타지들을 구상하는지 모릅니다.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위해.
비록 <법의관>이 고유한 세계가 아니라고 해도, 퍼트리샤 콘웰은 세계 창조자입니다. 퍼트리샤 콘웰과 달리, 소설 독자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아무리 아주 열심히 어떤 사람들이 <법의관>을 읽는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퍼트리샤 콘웰은 세계 창조자일 수 있으나, 소설 독자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화가는 세계 창조자일 수 있으나, 만화 독자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영화 감독은 세계 창조자일 수 있으나, 극장 관객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대본 작가는 세계 창조자일 수 있으나, TV 시청자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세계 창조자일 수 있으나, 게임 플레이어들은 세계 창조자가 아닙니다. 소설 독자부터 게임 플레이어까지, 이 사람들은 세계 창조자가 되지 못합니다. 세계 창조자는 높은 위상으로 승화할 수 있으나, 소설 독자, 만화 독자, 극장 관객, TV 시청자, 게임 플레이어는 세계 창조자가 아니고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지 않습니다. 세계 창조자가 되기 위해, 높은 위상으로 승화하기 위해, 인간은 작가(저자, author)가 되어야 합니다. 작가(저자)가 세계를 창조한 이후, 작가는 높은 위상으로 승화합니다. 소설 독자는 작가가 아닙니다. 만화 독자, 극장 관객, TV 시청자는 작가가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작가가 아닙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여러 문화들, 예술들은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법의관>이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나요? <법의관>이 소설 독자에게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법의관>, 이 소설은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문화들, 예술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오묘 작가는 <밥 먹고 갈래요?>를 그렸습니다. 현실에서 백미이, 서이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밥 먹고 갈래요?>는 다른 세계입니다. 오묘 작가는 세계 창조자입니다. 하지만 <밥 먹고 갈래요?>는 만화 독자에게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밥 먹고 갈래요?>처럼, 여러 문화들, 예술들은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테이블 게임들은 독특합니다. 테이블 게임들이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기 때문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비단 게임 플레이어들만 아니라 '던전 마스터' 역시 요구합니다. 던전 마스터는 게임 서사를 창조합니다. 던전 마스터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던전 마스터가 등장인물들을 배치하지 않고, 사건들을 구성하지 않고, 동굴 지도를 그리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흥미로운 던전 탐험을 즐기지 못할 겁니다.
던전 마스터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던전 마스터가 등장인물들을 배치하고 사건들을 구성하고 동굴 지도를 그리기 때문에, 던전 탐험은 가능합니다. 던전 마스터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던전 마스터는 작가(저자)입니다. 던전 마스터, 이 작가를 돕기 위해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던전 마스터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비단 <던전 마스터 가이드>만 아니라 다른 여러 서적들 역시 던전 마스터, 이 작가를 돕습니다. 만약 어떤 던전 마스터가 간단한 모험을 원한다면, 이 던전 마스터에게는 복잡한 세계 설정이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웅장한 모험은 복잡한 세계 설정을 요구할 겁니다.
만약 어떤 던전 마스터가 웅장한 모험을 원한다면, 이 던전 마스터에게는 복잡한 세계 설정이 필요할 겁니다. 이 던전 마스터는 역사, 지리, 문화, 식생, 종족, 언어, 마법, 세력, 다른 많은 것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역사부터 세력까지, 많은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 던전 마스터는 복잡한 세계 설정을 읽어야 합니다. 복잡한 세계 설정을 안내하기 위해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여러 서적들을 제시합니다. 던전 마스터는 여러 서적들을 읽고 복잡한 세계 설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건 던전 마스터가 오직 세계 설정만 인식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소설과 게임은 다릅니다.
[던전 마스터는 역사, 지리, 문화, 세력, 종족, 언어, 마법을 이해합니다.]
소설에게는 규칙이 없습니다. <법의관>에게는 규칙이 없습니다. 소설 독자는 승리하지 않고 패배하지 않습니다. 게임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하고 패배합니다. 만약 드루이드와 호랑이 동료가 사악한 흡혈귀를 물리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할 겁니다. 만약 사악한 흡혈귀가 드루이드와 호랑이 동료를 죽인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패배하는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던전 마스터는 이 게임 규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게임 규칙 없이, 던전 탐험은 불가능합니다.
<법의관>을 쓰기 위해 퍼트리샤 콘웰은 규칙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소설에게 규칙이 있다고 해도, 소설 규칙과 게임 규칙은 다릅니다. 게임 오버, 이 단어가 가리키는 것처럼, 게임은 승리와 패배를 구분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게임입니다. 던전 마스터는 게임 규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하지만 세계 설정에서 게임 규칙은 파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규칙은 세계 설정에게 기반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 동료를 사귑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성기사는 동물 동료를 사귀지 못합니다. 이건 규칙입니다. 하지만 왜 드루이드가 동물 동료를 사귀나요? 왜 성기사가 동물 동료를 사귀지 못하나요?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적어도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을 숭배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신성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동물 동료를 사귑니다. 드루이드가 호랑이 동료를 사귀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자연을 중시합니다. '자연'이 무엇인가요? 자연과 문명이 대립하나요? 필연적으로 자연과 문명이 대립하나요? 실바누스는 자연과 문명이 대립한다고 생각합니다. 실바누스와 달리, 차운티아는 자연과 문명이 공존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문명은 자연에 속합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농업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농업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문명인들은 번성하지 못할 겁니다.
차운티아 드루이드들이 곡물들을 축복하는 것처럼, 자연과 문명은 대립하지 않습니다.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하지만 실바누스는 차운티아에게 반대할 겁니다. 비단 실바누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과 문명이 대립한다고 착각합니다. 이 착각은 너무 지배적입니다. 현실에서 이 착각이 너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 착각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다행히 차운티아는 이 착각에 저항합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역시 비슷합니다. 변신 늑대 종족은 어머니 자연을 보호하기 원합니다.
변신 늑대 종족은 자연의 수호자들입니다. 변신 늑대들 중에서 붉은 발톱(레드 탈론) 부족은 인류가 자연을 파괴한다고 주장합니다. 붉은 발톱(레드 탈론) 부족은 인류가 환경 오염들을 유발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이 타당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세계 시장 경제를 묘사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서 모든 인간이 똑같은가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시장 경제를 확장했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확장하지 않았다면, 세계 시장 경제는 지배적이지 않았을 겁니다. 카를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썼습니다. <자본론>은 어떻게 시장 경제가 나타났는지 설명합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 시장 경제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 시장 경제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에서 모든 인간은 똑같은 인간들이 아닙니다. 서구 남자 자본가와 제3세계 여자 비정규직 노동자는 똑같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것처럼, 세계 시장 경제가 빈부 격차를 유발하기 때문에, 인류 절반은 가난합니다. 어떻게 가난한 사람들이 막대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고 기후 변화를 유발하나요? 어떻게 가난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들을 건설하나요? 붉은 발톱은 가난한 사람들을 무시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상위 소수 부자들은 막대한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세계 시장 경제에서 상위 소수 부자들은 막대한 권력자들입니다. 하지만 상위 소수 부자들은 막대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비록 상위 부자들이 기후 변화를 유발한다고 해도, 시장 경제는 상위 부자들을 통제하지 않습니다.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상위 부자들을 통제하지 않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위험한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그래서 붉은 발톱이 시장 경제를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들은 비판하지 않습니다.
붉은 발톱은 얄팍합니다. 얄팍하게 붉은 발톱은 자연과 문명을 바라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비단 늑대들만 아니라 다른 변신 종족들 역시 보여줍니다. 다른 종족들은 어떤가요? 변신 호랑이 종족이 시장 경제를 비판하나요?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특히,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스토리텔링 게임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던전 마스터를 요구하는 것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스토리텔러'를 요구합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가 스토리텔링 게임이기 때문에, 던전 마스터보다 스토리텔러는 세계 설정에게 훨씬 커다란 주의를 기울입니다.
[변신 호랑이 종족이 시장 경제가 환경 오염들이라고 비판하나요?]
스토리텔러가 세계 설정에게 훨씬 커다란 주의를 기울이고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스토리텔러는 작가(저자)입니다. 문자 그대로, 이야기꾼은 작가(저자)입니다. 이야기꾼은 세계를 창조합니다. 스토리텔러는 세계 창조자일 수 있습니다. 던전 마스터 역시 세계 창조자일 수 있습니다. 던전 마스터가 등장인물들을 배치하고, 사건들을 구성하고, 동굴 지도를 그리는 것처럼, 던전 마스터는 게임 (서사) 세계를 창조합니다. 이건 소설가와 던전 마스터가 똑같은 창조자라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 마스터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전에, 이미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복잡한 세계 설정을 제시합니다.
스토리텔러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전에, 이미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복잡한 세계 설정을 제시합니다. 퍼트리샤 콘웰과 이 스토리텔러는 똑같지 않습니다. 이 스토리텔러는 변신 호랑이 종족을 창조하지 않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가 변신 호랑이 종족을 제시하기 때문에, 이 스토리텔러는 변신 호랑이 종족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이웃집 영희가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를 읽고 변신 호랑이 종족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웃집 영희(스토리텔러)는 변신 호랑이 종족을 창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소설가와 이웃집 영희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이웃집 영희는 작가입니다.
이웃집 영희(스토리텔러)가 작가인 것처럼,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읽고 던전 마스터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던전 마스터라면, 이웃집 영희는 게임 서사를 창조할 겁니다. 이웃집 영희가 등장인물들을 배치하고, 사건들을 구성하고, 동굴 지도를 그리기 때문에, 이웃집 영희는 작가일 수 있습니다. 이웃집 영희, 이 던전 마스터는 세계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다른 테이블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누메네라>,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아포칼립스>처럼, <누메네라>, 이 테이블 게임은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심지어 <제9세계 박물지>는 게임 마스터가 새로운 생명체들조차 창조할 수 있다고 자랑합니다. 그래서 다른 문화들, 예술들, 허구들과 테이블 게임은 다릅니다. 테이블 게임에게는 이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 <던전스 앤 드래곤스: 타워 오브 둠>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하지만 <타워 오브 둠>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세계를 창조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누메네라>처럼, 테이블 게임은 작가가 되기 위한 기회를 선사합니다. 비록 유하은 작가와 스토리텔러가 다르다고 해도, 스토리텔러는 작가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스토리텔러라면, 유하은 작가가 등장인물들을 배치하고 사건들을 구성하는 것처럼, 이웃집 영희는 등장인물들을 배치하고 사건들을 구성할 겁니다. 변신 호랑이처럼, 심지어 이웃집 영희는 고유한 생명체조차 묘사할 수 있습니다. 움브라처럼, 심지어 이웃집 영희는 고유한 장소조차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웃집 영희는 높은 위상, 고유한 위상이 됩니다.
Every Dungeon Master is the creator of he or her own campaign world. Whether you use the Greyhawk setting or another published setting for the D&D game, such as the Forgotten Realms Campaign Setting, it's still your world. (모든 던전 마스터는 자신의 온전한 게임 서사의 창조자입니다. 던전 마스터가 <그레이호크> 설정을 사용하든, <포가튼 렐름>처럼, 다른 <디앤디> 게임을 위한 출판된 설정을 사용하든, 여전히 이건 던전 마스터의 세계입니다.) 네, 맞습니다. 그래서 이웃집 영희는 세계 창조자일 수 있습니다.
※ 사진 <grass animal wildlife …> 출처:
https://pxhere.com/en/photo/1168438
※ 게임 <Torment: Tides of Numenera>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torment-tides-of-numenera/promo
※ 게임 <소드 앤 소서리>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ares-games/sword-and-sorc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