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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이웃집 영희는 <로케아>를 '읽었어요' 본문

SF & 판타지/어떻게 읽는가

이웃집 영희는 <로케아>를 '읽었어요'

OneTiger 2022. 9. 3. 17:15

[독서와 소설은 어울립니다. 게임은 어떤가요? 독서와 게임이 어울리나요?]



"이웃집 영희는 소설을 읽었어요." 이 문장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이 어색하지 않은 것처럼, '독서'와 '소설'은 어울립니다. 독서는 인간이 책을 읽는다는 뜻입니다. 많은 소설들은 책입니다. 소설이 종이책이든, 전자책이든, 양쪽은 책입니다. 소설=책이기 때문에, 독서와 소설은 어울립니다. "이웃집 영희는 게임을 읽었어요." 어라, 이 문장은 어색합니다. 이 어색한 문장처럼, '독서'와 '게임'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게임을 책이라고 분류하지 않습니다. 게임은 (종이/전자)책이 아닙니다. 책보다 게임과 스포츠, 장난감은 어울립니다. 스포츠처럼, 게임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규칙에게 기반하고 승리를 추구합니다. 만약 규칙이 어렵다면, 승리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게임은 스포츠입니다. 그래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전자 스포츠, E-스포츠가 됩니다. 어떤 게임들은 장난감과 비슷합니다. <캐터펄트 킹덤>은 장난감과 비슷합니다. (링크) 비단 <캐터펄트 킹덤>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장난감들과 비슷합니다. <캐터펄트 킹덤>처럼, 어떤 상황들에서 장난감과 게임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캐터펄트 킹덤>은 게임이 책보다 스포츠, 장난감이라고 보여줍니다. 하지만 모든 게임이 스포츠, 장난감인가요?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는 <전설의 고래 시쿠>를 썼습니다. <전설의 고래 시쿠>는 소설입니다. 캐서린 런델은 <울프 와일더>를 썼습니다. <울프 와일더>는 소설입니다. 자비에 로랑 쁘띠는 <이타와파>를 썼습니다. <이타와파> 역시 소설입니다. <시쿠>, <울프 와일더>, <이타와파>가 소설이기 때문에, 세 소설들과 독서는 어울립니다. <시쿠>, <울프 와일더>, <이타와파>와 달리, <리그 오브 레전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책이 아닙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책이 아니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과 독서는 만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독자들이 아닙니다.

 

독서와 <리그 오브 레전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캐터펄트 킹덤> 역시 비슷합니다. <캐터펄트 킹덤>은 장난감에 가깝습니다. 장난감은 책이 아닙니다. <캐터펄트 킹덤>이 장난감과 비슷하기 때문에, 독서와 <캐터펄트 킹덤>은 만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독자들이 아닙니다. 비단 <리그 오브 레전드>, <캐터펄트 킹덤>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게임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게임들이 스포츠들, 장난감들이기 때문에, <시쿠>, <울프 와일더>, <이타와파>와 달리, 독서와 이 게임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게임이 스포츠들인가요? 언제나 모든 게임이 장난감들인가요?

 

 

특히, 여기에서 '독서'는 세계관을 형성하기 위한 독서를 가리킵니다. 소설 독자는 <이타와파>를 해석하고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열대 밀림을 파괴하고 원주민들을 몰아냅니다. 많은 사람들은 세계 시장 경제를 떠받들고 제3세계 원주민들을 열등하다고 무시하나, 진짜 악랄한 것은 시장 경제입니다. 제3세계 원주민들은 열등한 노예들보다 피해자들입니다. <이타와파>는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하고 열대 밀림을 보호하기 위한 세계관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소설 독자는 <이타와파>를 해석하고 이 세계관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전설의 고래 시쿠> 역시 비슷합니다.

 

<전설의 고래 시쿠>는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세계관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소설 독자는 이 세계관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울프 와일더> 역시 특정한 세계관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타와파>와 달리,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세계관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인간이 세계(자연, 환경, 문명, 사회)를 바라보는가?" <리그 오브 레전드>는 이것을 묻지 않습니다. <캐터펄트 킹덤> 역시 똑같습니다. 이 장난감에게 세계관을 형성하기 위한 고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모든 게임이 세계관을 무시하나요? 언제나 모든 게임이 오직 규칙, 물질성만 중시하나요?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분명히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비디오 게임이기 때문에, <리그 오브 레전드>가 스포츠와 비슷한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가 스포츠와 비슷한가요? <네버윈터 나이츠>가 스포츠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와 독서가 어울리지 않나요? <네버윈터 나이츠>와 독서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네버윈터 나이츠>를 '읽지' 못하나요?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이 게임은 소설이 아닙니다. <전설의 고래 시쿠>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소설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게임과 독서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전설의 고래 시쿠>가 글자들(텍스트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글자들(텍스트들)을 선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네버윈터 나이츠>를 진행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지문들, 대사들, 기록들을 읽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글자들을 읽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와 소설은 가까울 수 있습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가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과 소설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네버윈터 나이츠>를 읽습니다.

 

 

[이 소설들은 스포츠, 장난감이 아닙니다. 어떤 게임들 역시 독서와 어울릴 수 있습니다.]



왜 <네버윈터 나이츠>가 많은 글자들을 제시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네버윈터 나이츠>는 게임 플레이어가 중세 판타지 세계(포가튼 렐름)를 체험하기 원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세계'를 선사합니다. 이 게임이 세계를 선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세계를 설명하기 원합니다. 글자들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어떤 것을 설명하기 원할 때, 인간은 언어를 사용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세계를 설명하기 원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가 역사, 지리, 문화, 종교, 사회, 자연, 종족, 마법을 설명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많은 글자들(지문들, 대사들, 기록들)을 늘어놓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세계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게임 플레이어가 세계를 체험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세계보다 규칙을 중시합니다. <캐터펄트 킹덤> 역시 세계를 선사하지 않습니다. <캐터펄트 킹덤>은 게임 플레이어가 세계를 체험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세계보다 물질성, 순발력을 중시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세계를 선사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리그 오브 레전드>, <캐터펄트 킹덤>과 다릅니다. 두 게임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는 <네버윈터 나이츠>를 읽습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지문들, 대사들, 기록들을 읽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읽기 때문에, 독서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어울립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가 소설이 아니라고 해도, 독서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어울립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독서가 핵심 비중을 차지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설의 고래 시쿠>는 오직 글자들만 늘어놓습니다. <울프 와일더>, <이타와파> 역시 오직 글자들만 늘어놓습니다. <울프 와일더>를 해석하기 위해 독자들은 오직 글자들만 인식합니다. <울프 와일더>는 글자들 이외에 다른 것들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비디오 게임으로서 <네버윈터 나이츠>는 많은 것들을 전달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3D 영상들을 전달하고 시각적인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울프 와일더>와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오직 글자들만 늘어놓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글자들 이외에 다른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이 비디오 게임이 많은 것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이 게임에서 독서는 핵심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독서보다 다른 것들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많은 글자들을 읽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독서보다 규칙에게 가치를 부여할지 모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체력을 결정하기 위해 드루이드는 8면체 주사위를 굴립니다. 성기사와 달리, 드루이드는 10면체 주사위를 굴리지 못합니다.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 동료를 소환합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성기사는 동물 동료를 소환하지 못합니다. 성기사는 롱소드에 숙련되었습니다. 드루이드는 롱소드에 숙련되지 않았습니다. 드루이드는 롱소드보다 시미터에 숙련되었습니다. 이것들은 규칙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게임이기 때문에, <리그 오브 레전드>, <캐터펄트 킹덤>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에게는 규칙이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이 규칙을 인식하지 않는다면, <네버윈터 나이츠>를 플레이하기는 불가능할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규칙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규칙은 필수적입니다. 이 규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지문들, 대사들, 기록들이 많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독서보다 규칙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독서보다 규칙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독서는 핵심이 아닌지 모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독서보다 다른 것들은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네버윈터 나이츠>는 많은 지문들, 대사들, 기록들을 늘어놓고 세계를 설명합니다. 이 많은 지문들, 대사들, 기록들은 사소하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독서하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독서가 핵심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해도, 독서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네버윈터 나이츠>는 독서하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 가능성은 절대 낮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많은 글자들을 늘어놓기 때문에, 만약 한글 판본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많은 남한 게임 플레이어들은 <네버윈터 나이츠>를 선택하지 않았을 겁니다. 한글 판본이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글자들을 해석하기가 쉽기 때문에, 많은 남한 게임 플레이어들은 <네버윈터 나이츠>를 선택했을 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다른 여러 게임들과 독서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여러 게임들과 독서가 어울리는 것처럼, 게임은 비단 스포츠, 장난감만 아니라 소설과도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웃집 영희가 <울프 와일더>를 읽는 것처럼, 이웃집 영희는 <네버윈터 나이츠>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웃집 영희는 게임을 읽었어요." 비록 이 문장이 어색하다고 해도, 분명히 이 문장은 오류가 아닙니다. 이 문장은 타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속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디앤디>가 테이블 게임이기 때문에, 던전 마스터는 게임 서사를 창조합니다. 던전 마스터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던전 마스터는 작가가 됩니다.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가 <전설의 고래 시쿠>를 썼기 때문에,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는 (소설) 서사를 창조했습니다.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는 작가입니다. 캐서린 런델이 <울프 와일더>를 썼기 때문에, 캐서린 런델은 (소설) 서사를 창조했습니다. 캐서린 런델은 작가입니다. 자비에 로랑 쁘띠 역시 서사를 창조했습니다. 자비에 로랑 쁘띠 역시 작가입니다.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 캐서린 런델, 자비에 로랑 쁘띠처럼, 던전 마스터가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던전 마스터는 작가입니다.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가 작가인 것처럼, 던전 마스터가 작가이기 때문에, 소설과 테이블 게임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게임 서사를 창조하기 위해 던전 마스터는 게임 세계를 이해합니다. 던전 마스터는 중세 판타지 세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판타지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던전 마스터는 역사, 지리, 문화, 종교, 사회, 자연, 마법을 인식해야 합니다. 역사부터 마법까지, 판타지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여러 책들을 선사합니다. 던전 마스터는 여러 책들을 읽습니다. 던전 마스터가 중세 판타지 세계를 이해하는 동안, 세계 설정은 특정한 세계관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던전 마스터가 책들을 읽고 세계관을 형성하는 것처럼, 독서와 테이블 게임은 어울립니다. 필연적으로 독서와 테이블 게임은 이어집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테이블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특히,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스토리텔링 (테이블) 게임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보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세계 설정에게 훨씬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스토리텔링 게임이 세계 설정에게 훨씬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 게임과 독서는 어울립니다. 필연적으로 이 게임과 독서는 이어집니다. 스포츠, 장난감보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소설에 가깝습니다. "이웃집 영희는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를 읽었어요." 이 문구는 성립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여러 책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판타지 세계를 설명하기 위해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여러 책들을 선사합니다. <로케아>는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 속합니다. <로케아>는 변신 상어 종족이 지구 바다를 보호한다고 설명합니다. 환경 오염이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어머니 자연, 가이아는 죽어가는 중입니다. 어머니 자연이 죽어가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변신 상어들은 지구 바다를 보호합니다. 왜 환경 오염이 심각한 문제가 되었나요? 우주적인 파괴, 웜이 미쳐날뛰기 때문입니다. 웜이 미쳤기 때문에, 웜은 어머니 자연을 살해합니다.

 

 

[스토리텔링 게임은 세계 설정, 경이로운 자연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동시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사이언스 판타지가 현실을 반영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환경 오염들이 너무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로케아>는 필사적으로 변신 상어들이 지구 바다를 보호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왜 현실에서 환경 오염들이 심각한 문제인가요? <로케아>는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역시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 플레이어는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시장 경제는 많은 것들을 상품화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예외가 아닙니다. 시장 경제는 자연 생태계를 상품화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자연은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자연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은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 시장 경제 때문에, 더 이상 자연은 자연이 아닙니다. 자연은 이윤을 축적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환경 오염들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특히, 기후 변화는 가장 위험합니다. 19세기 이후, 산업 자본주의는 석탄들, 석유들에게 기반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가 석탄들, 석유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석탄들, 석유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와 석탄들, 석유들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록 기후 변화가 너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환경 오염을 무시합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너무 너무 위험하다고 해도, 자본주의는 석탄들, 석유들을 포기하지 못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2022년 오늘날,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이 되었습니다. 우파 지식인들은 시장 경제를 떠받듭니다. 하지만 우파 지식인들은 틀렸습니다. 너무 완벽하게, 우파 지식인들, 시장 경제는 틀렸습니다. <로케아>가 스토리텔링 게임이고, 스토리텔링 게임이 세계 설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세계관, 어머니 자연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어머니 자연을 고민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악랄한 시장 경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세계 설정을 고민하는 것처럼, <로케아>와 독서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로케아>는 책입니다. <울프 와일더>가 (소설)책인 것처럼, <로케아>는 (게임)책입니다. <울프 와일더>와 독서가 가까운 것처럼, <로케아>와 독서는 가깝습니다. 스포츠, 장난감보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와 소설은 가깝습니다. 스포츠에게 세계관 형성은 핵심이 아닙니다. 장난감에게 세계관 형성은 핵심이 아닙니다. 스포츠, 장난감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는 '<로케아>를 읽고 특정한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에서 세계관 형성, 독서는 핵심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독서와 게임이 가깝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규칙보다 세계 설정에게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드루이드는 8면체 주사위를 굴립니다. 8면체 주사위는 규칙입니다. 차운티아, 이 어머니 자연은 자연과 문명이 대립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차운티아는 세계 설정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8면체 주사위 굴림보다 차운티아, 대지 모신에게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가 환경 오염들을 비판하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자본주의 사회를 논의합니다. 비록 이 논의가 얄팍하다고 해도, 이 논의는 세계 설정이 가치를 얻는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만 아니라 다른 테이블 게임들 역시 특정한 세계관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누메네라> 역시 독서와 게임이 이어진다고 증명합니다. 이건 <누메네라>가 소설을 대신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테이블 게임이 여러 책들을 선사하고 세계관을 형성한다고 해도, 소설과 테이블 게임은 똑같지 않습니다. 소설에게는 고유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누메네라>에게는 이 고유한 장점들이 없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캐터펄트 킹덤>이 게임인 것처럼, 여전히 <누메네라>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누메네라>는 독서를 포함합니다.

 

 

※ <이야기 재단사>는 보드 게임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게임 마스터와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야기를 재단합니다. 이야기가 핵심이기 때문에, <이야기 재단사>는 소설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게임 마스터,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포츠, 장난감보다 소설, 독서와 <이야기 재단사>가 가깝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재단하기 위해 이 게임은 여러 이야기 카드들을 선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야기 카드들을 해석하고 글자들을 시각적인 정보들로 바꿉니다. 글자들이 추상적이기 때문에, 이 게임은 어떻게 인간이 추상적인 관념들을 시각적인 정보들로 바꾸는지 보여줍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는 그 자체로서 테이블 게임이 소설, 독서에 가깝다고 증명합니다. <이야기 재단사>처럼, 그 자체로서 보드 게임은 소설, 독서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아니, 심지어 그 자체로서도 게임은 책일 수 있습니다. 힐라리 밀턴은 <공룡 박물관의 공포>를 썼습니다. <공룡 박물관의 공포>는 소설이 아닙니다. 하지만 <공룡 박물관의 공포>는 '게임책'입니다. <울프 와일더>가 소설(책)인 것처럼, <공룡 박물관의 공포>가 게임책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공룡 박물관의 공포>를 읽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을 읽습니다. 이건 독서입니다.

 

 

[이 사진은 스포츠, 장난감보다 (보드) 게임과 독서가 가깝다고 보여줍니다.]

 

 

<공룡 박물관의 공포>에서 독서는 핵심 비중을 차지합니다. 적어도 독서는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록 <공룡 박물관의 공포>가 소설(책)이 아니라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독서가 사소한 비중이라고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스포츠, 장난감보다 소설, 독서와 <공룡 박물관의 공포>는 가까울 수 있습니다. 언제나 모든 게임이 스포츠들, 장난감들에 가깝나요? 그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웨어울프 디 아포칼립스>, <누메네라>, <이야기 재단사>, <공룡 박물관의 공포>는 독서와 게임이 가깝다고 증명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게임을 읽었어요." 이 문장은 성립합니다.



※ 사진 <School of Fish in the Water> 출처: Tom Fisk,
https://www.pexels.com/photo/school-of-fish-in-the-water-4618222/

※ 게임 <이야기 재단사> 사진 출처:
https://www.instagram.com/p/CVCcFOkhzW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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