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세상 숲>과 지구를 가리키는 말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세상 숲>과 지구를 가리키는 말

OneTiger 2019. 10. 19. 20:02

[외계 행성에는 바다, 드넓은 바다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외계 행성을 대지라고 부를지 모릅니다.]



위 장면은 비디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 예고편의 한 장면입니다. 중대한 과실 때문에, 지구는 망해가는 중이고, 몇몇 인류 세력은 지구를 탈출합니다. 지구에 미래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외계 행성으로 이주하고 새로운 문명을 이룩하기 원합니다. 지구를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으로 이주하고 새로운 문명을 이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른바 '파종' 계획은 수많은 반대들과 어려움들에 부딪힙니다. 하지만 아무리 지구를 벗어나고 외계 행성에 정착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미래 지구는 암담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그들은 죽은 목숨일 겁니다.


그래서 몇몇 인류 세력은 수많은 반대들과 난관들을 무릅쓰고 파종 계획을 추진합니다. 그들은 지구에서 벗어나고 외계 항성계로 이주합니다. 거기에서 그들은 거주 가능 외계 행성을 만납니다. 우주선에서 사람들은 외계 행성을 바라봅니다. 외계 행성은 또 다른 지구, 제2의 지구가 될 겁니다. 위 장면에서 외계 행성은 정말 지구와 비슷합니다. 지구처럼, 외계 행성은 생명의 요람, 어머니 행성입니다. 지구처럼, 외계 행성에는 드넓고 파란 바다와 울창한 녹색 삼림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문명: 비욘드 어스> 백과 사전은 외계 자연 생태계와 지구 자연 생태계가 반드시 똑같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행성 환경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은 비단 초목 행성만 아니라 사막 행성, 겨울 행성, 곰팡이 행성, 기타 등등이 됩니다. 사막 행성에는 꽈배기 같은 노란 나무들이 있습니다. 만약 노란 나무들이 삼림을 이룬다면, 이건 '녹색' 삼림이 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우주에서 사람들이 사막 행성을 바라본다면, 사막 행성은 녹색 삼림보다 노란 삼림을 보여줄 겁니다. 흔히 우리는 삼림이 녹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막 행성은 편견을 깨뜨리고 삼림이 노랗다고 보여줍니다. 겨울 행성은 하얀 삼림을 보여주고, 곰팡이 행성은 울긋불긋 균체들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바다 행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육지 면적을 군도 수준으로 줄이고, 바다를 엄청나게 늘리고, 바다 행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척 세력들이 수상 문명 기술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바다 행성에서 개척 세력들은 새로운 문명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확장팩 제목은 <라이징 타이드>입니다. 확장팩 <라이징 타이드>는 수상 도시들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외계 행성이 바다 행성이라고 해도, 사람들은 외계 행성을 제2의 지구라고 부를지 모릅니다. 이건 다소 이상합니다. 바다 행성을 제2의 지구라고 부를 수 있나요? '지구'가 어울리는 이름인가요?



지구(地球)에서 '地'는 땅을 가리키고, '球'는 구슬을 가리킵니다. 구슬은 둥급니다. 지구는 둥근 땅이라는 뜻입니다. 지구는 '둥근 땅'입니다. 외계 바다 행성이 둥글기 때문에, '球'는 어울리는 이름입니다. 하지만 외계 바다 행성에 '地'가 어울리나요? 만약 외계 바다 행성에서 바다가 대부분 면적을 차지하고 육지가 군도 수준이라면, 외계 바다 행성은 제2의 地球가 되지 못할 겁니다. 외계 바다 행성은 해구(海球)가 되어야 할 겁니다. 개척 세력들은 외계 바다 행성을 제2의 地球보다 海球라고 불러야 할 겁니다. 아니, 잠깐. 오직 외계 바다 행성만 海球가 되나요? 지구가 정말 地球가 될 수 있나요?


지구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행성은 地球입니다. 地球는 '둥근 땅'입니다. 하지만 지구에서 바다는 커다란 면적을 차지합니다. 바다는 70%를 차지하고, 육지는 30%를 차지합니다. 우주에서 우리가 지구를 바라볼 때, 우리는 창백한 '푸른' 점을 바라봐야 합니다. 우리는 '블루 마블'을 바라봐야 합니다. 개구리 케로로 중사는 지구가 '퍼렁별'이라고 말합니다. 지구에서 바다가 70% 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지구는 바다 행성입니다. 지구가 바다 행성이기 때문에, 지구는 地球가 아닙니다. 지구는 海球가 되어야 합니다. 비단 외계 바다 행성만 아니라 지구 역시 海球입니다.



비단 동아시아 한자 문화에만 이런 문제가 있나요? 그건 아닐 겁니다. 영어 문화는 지구를 Earth, Terra라고 부릅니다. 특히, 영어 사이언스 픽션에서 외계인들이나 개척 세력들은 지구를 Terra라고 부릅니다. 어쩌면 Earth가 너무 친숙한 단어이기 때문에, 이질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사이언스 픽션들은 Terra를 선호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Earth, Terra는 오직 우리가 살아가는 어머니 행성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어스 엘리멘탈이 대지 정령인 것처럼, Earth는 대지, 땅을 가리킵니다. Terra 역시 대지를 가리킵니다. 하지만 비디오 게임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에서 테라 살붐은 오직 대지만 보호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테라 살붐에서 '테라'는 대지와 자연을 총체적으로 가리킵니다. 그래서 테라 살붐이 외계 행성으로 이주한다고 해도, 테라 살붐은 외계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1차적으로 Terra가 대지를 가리킨다고 해도, 테라 살붐은 오직 대지만 보호하기 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테라 살붐이 외계 바다 행성으로 이주한다고 해도, 'Terra' Salvum은 바다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할 겁니다. 개척 세력들이 해저를 채굴하고, 바다에 쓰레기들을 함부로 버리고, 바다 괴수들을 학살한다면, 테라 살붐은 환경 오염과 동물 학살을 강력하게 비판할 겁니다. 비록 1차적으로 Terra가 대지를 가리킨다고 해도, 테라 살붐은 바다를 보호합니다.



'테라' 살붐이 행성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처럼, '테라'는 행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바다가 70% 면적을 차지한다고 해도, 아무리 지구가 창백한 푸른 점과 블루 마블이라고 해도, 지구가 바다 행성이라고 해도, '테라'는 지구 행성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게 오류라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Earth와 Terra는 대지를 가리킵니다. 지구는 대지 행성이 아닙니다. 지구는 바다 행성입니다. Earth와 Terra는 지구를 가리키지 못합니다. 영어 문화는 단어를 바꾸어야 합니다. 더 이상 지구는 Earth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어스 엘리멘탈이 대지 정령이기 때문에, '바다 행성' 지구는 Earth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영어 문화는 지구를 Ocean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동아시아 한자 문화 역시 지구를 地球라고 불러서는 안 됩니다. 지구는 海球가 되어야 합니다. 지구가 바다 행성이기 때문에, 지구는 地球가 되어야 합니다. <라이징 타이드>처럼,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외계 바다 행성으로 이주한다면, 미래 문명은 외계 바다 행성을 제2의 지구보다 제2의 海球라고 불러야 합니다. 이건 올바른 명칭입니다. 어쩌면 다른 언어 문화들에도 이런 문제가 있을지 모릅니다. 내일 당장, 아니, 지금 당장 인류 문화들은 地球 같은 단어들을 海球라고 바꿔야 할 겁니다. 왜 우리가 블루 마블, 창백한 푸른 점, 바다 행성을 대지라고 불러야 하나요?



[파란 바다 속의 녹색 생명 현상. 아무리 바다가 깊고 넓다고 해도, 육상 동물 인간은 대지 중심주의입니다.]



여러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만약 지구에게 지성이 있다면, 지구 지성은 인류 문명이 地球를 海球라고 바꿔야 한다고 주장할 겁니다. 만약 우리가 地球라고 말한다면, 어머니 행성은 "나는 바다 행성이야! 어머니 자연은 어머니 바다가 되어야 해!"라고 화낼 겁니다. 사실 어머니 자연은 이상한 개념입니다. 우리가 어머니 자연을 머릿속에 떠올릴 때, 어머니 자연은 애니메이션 <모아나>의 테 피티 같은 녹색 식물 여신이 됩니다. 만약 화가들이 어머니 자연을 그린다면, 어머니 자연은 녹색 식물 여신이 될 겁니다. 그리고 어머니 자연과 어머니 지구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어머니 자연과 어머니 지구에 여러 차이들이 있다고 해도, 두 가지는 비슷한 위상, 비슷한 범주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는 녹색 삼림 행성보다 바다 행성입니다.


심지어 <모아나>에서 배경 무대는 '바다'입니다. 모아나가 위대한 항해사가 되는 것처럼, <모아나>에서 배경 무대는 '바다'입니다. 하지만 테 피티는 어머니 바다보다 어머니 자연, 녹색 식물 여신입니다. <모아나>에서 어머니 자연과 바다는 다른 개념입니다. '바다'는 드넓은 환경이나, '바다'에는 창조의 힘, 생명 현상이 없습니다. 만약 지구 지성이 <모아나>를 관람한다면, 지구 지성은 벌컥 화낼 겁니다. "아니, 이건 엉터리야! 왜 테 피티가 녹색 식물 여신이지? 地球가 엉터리인 것처럼, 녹색 식물 여신은 엉터리야! 왜 <모아나>가 지구를 대지와 식물이라고 생각하지?" 네, 맞습니다. 왜 <모아나>가 지구를 대지와 식물이라고 생각하나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 인간들이 육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해양 동물이 아닙니다.



아무리 모아나가 뛰어난 항해사라고 해도, 모아나는 육상 동물입니다. 우리가 육상 동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육상 중심적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대지 중심주의입니다. 아무리 지구가 블루 마블이고, 지구에서 바다가 70% 면적을 차지한다고 해도, 우리는 70% 바다보다 30% 대지를 중시합니다. 대지에서 녹색 식물들이 자연 생태계를 먹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머니 바다보다 어머니 자연, 녹색 식물 여신을 숭배합니다. 어쩌면 어떤 인류 문화들은 세상이 대지보다 바다라고 간주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오늘날 강대국(제국주의) 문화들에서 세상, 지구는 바다보다 대지입니다. 또 다른 자연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건조한다면,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상징 문양은 녹색 나뭇잎, 녹색과 갈색 나무가 될지 모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꼬마 지구라고 해도, 바이오스피어 상징 문양은 푸른 물결보다 녹색 나뭇잎이 될 겁니다. 외계 개척 게임 <플래닛 베이스>에서 바이오 돔 상징 문양이 녹색 나뭇잎인 것처럼, 녹색 나뭇잎은 생태 구역들을 가리킬 겁니다. <서바이빙 마스>는 제2의 지구, 테라포밍 화성이 '그린 플래닛'이라고 가리킵니다. 우리가 녹색 식물과 생명의 요람을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바다가 생명 진화의 필요 조건이라고 해도, 녹색 나뭇잎은 훨씬 중요합니다.



어쩌면 이건 너무 인간 중심적인 관점인지 모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행성을 가리키기 위한 말은 地球입니다. 테 피티를 가리키기 위한 말은 어머니 자연입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의 상징 문양은 녹색 나뭇잎입니다. 테라포밍 화성을 가리키기 위한 말은 녹색 행성입니다. 이건 너무 인간 중심적이거나 대지 중심적인 관점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단 Earth와 Terra와 녹색 나뭇잎과 地球만 대지 중심주의에 빠지나요? 소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에서 애스시 행성을 가리키기 위한 말은 '숲'입니다. 애스시 사람들은 아무렇지 않게 세상(애스시 행성)이 숲이라고 말합니다. 이건 다소 이상합니다.


지구처럼, 애스시 행성에서 바다는 커다란 면적을 차지합니다. 애스시 행성은 군도 행성에 가깝습니다. 지구가 地球가 아닌 것처럼, 애스시 행성은 숲이 아닙니다. 어쩌면 어떤 헤인 사람들은 애스시 행성이 樹球라고 간주할지 모르나, 바다가 커다란 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애스시 행성은 樹球보다 海球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소설 제목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입니다. 소설 주인공 셀버는 이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애스시는 삼림 행성입니다. 오히려 셀버는 Earth와 Terra 역시 긍정합니다. 이게 애스시 사람들이 대지 중심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뜻인가요? 애스시 사람들이 편파적인가요?



이건 관습에 가깝습니다. 애스시 사람들이 삼림 종족이기 때문에, 그들은 세상을 가리키기 위한 말이 숲이라고 생각합니다. 애스시 사람들처럼, 우리는 세상(지구)을 가리키기 위한 말이 땅, 대지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이런 관습을 깨뜨리고 '세상을 가리키기 위한 말이 바다'라고 간주해야 할지 모릅니다. 미래 인류 문명은 관습을 깨뜨리고 지구를 海球라고 부를지 모릅니다. 만약 <라이징 타이드>처럼, 오랜 동안 바다 행성과 수중 문명에서 사람들이 살아간다면, 그들은 왜 Terra가 행성을 가리키는지 이해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행성을 가리키기 위한 단어 Terra는 관습입니다. 사회 구조와 자연 환경이 바뀐다면, 언어 문화 역시 바뀔 겁니다. 언어 문화는 절대적이고 고정적인 토대가 아닙니다. 언어 문화는 상부 구조에 가깝습니다.


애스시 사람들이 세상을 가리키기 위한 말이 바다보다 숲이라고 간주하는 것처럼, 언어 문화는 토대가 되지 못합니다. 애스시 사람들이 삼림 종족이기 때문에, 그들은 세상을 숲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애스시 환경이 크게 바뀐다면, 세상을 가리키기 위한 말은 바뀔 겁니다. 자연 환경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언어 문화 역시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흔히 사람들은 자연이 고정적이라고 상상하나, 이건 헛된 꿈입니다. 고생대가 중생대가 되고, 중생대가 신생대가 되는 것처럼, 자연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만약 미래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한다면, 이건 또 다른 자연이 될 겁니다. 애니메이션 <월-E>처럼, 오랜 동안 우주선에서 사람들이 살아간다면, 그들은 자연이 무엇인지 알지 못할 겁니다. ("Define Earth!")



고대 사람들은 거대한 방주가 인공 생물권이 된다고 상상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어떻게 거대한 방주 속에서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인공 생물권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지 못했습니다. 21세기 SF 작가들은 인공 생물권을 신나고 재미있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피어 우주선 같은 인공 생물권은 정말 재미있고 신나는 설정입니다. 하루 종일 SF 작가들이 이것을 떠든다고 해도, 이건 질리지 않을 겁니다. 고대 사람들과 달리, SF 작가들은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 꼬마 지구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과학 학습 만화부터 하드 SF 소설까지, 여러 소설들, 만화들, 게임들은 바이오 돔이 꼬마 지구라고 이야기합니다. 바이오 돔이 지구 축소 판본이기 때문에, 망가진 바이오 돔은 기후 변화를 상징합니다.


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사회 구조와 자연 환경이 바뀌기 때문에, 고대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SF 작가들은 바이오 돔이 새로운 자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대 사람들과 달리, SF 작가들은 지구 축소 판본, 바이오 돔을 이용해 행성급 환경 오염을 경고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돔이 꼬마 지구가 되는 것처럼, 미래에는 또 다른 자연 개념들이 나타날 겁니다. SF 작가들은 이게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아무리 잘난 생태학 SF 덕후들조차 이것을 알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미래 인류가 새로운 자연을 바라볼 때, 자연을 가리키기 위한 단어는 새로 나타나거나 바뀌거나 사라질 겁니다. 자연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자연 개념 역시 고정적이지 않고, 자연을 가리키기 위한 말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미래 지구는 해구일지 모릅니다.



[만약 사회와 자연이 바뀐다면, 세상과 행성을 가리키기 위한 말은 대지보다 바다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뭐라고 인류가 세상과 행성을 부르든, 명칭보다 사회 구조 변화와 자연 환경 변화는 훨씬 근본적인 토대입니다. 우리는 바이오 돔이 꼬마 지구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바이오 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이라는 새로운 자연 개념을 터득했으나, 아무 댓가 없이, 우리는 바이오스피어 우주선을 터득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비단 바이오스피어 우주선만 아니라 행성급 환경 오염을 함께 인식해야 합니다. 아무리 우리가 지구를 海球라고 부른다고 해도, 만약 바다가 쓰레기 섬이 된다면, 이게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아무리 우리가 지구를 海球라고 부른다고 해도, 만약 바다가 아수라장이 된다면, 이런 명칭에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무리 지구가 블루 마블이라고 해도, 바다는 쓰레기 섬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아무리 지구가 바다 행성이라고 해도, 기후 변화는 백화 현상을 일으킵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가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산업 폐기물들을 함부로 버리고, 어종들을 싹쓸이하고, 오직 이윤 극대화만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구에게 지성이 있다면, 지구 지성은 海球 명칭보다 자본주의 환경 오염들이 훨씬 심각한 문제라고 화낼 겁니다. 아무리 우리가 지구를 海球라고 열심히 부른다고 해도, 만약 죽음의 바다들이 넓어진다면, 海球 명칭은 그저 웃기지도 않은 뻘짓거리에 불과할 겁니다. 무엇이 세상을 가리키기 위한 말이든, 기후 변화 해결은 훨씬 시급합니다.



만약 우리가 자본주의를 끝장내지 않는다면, 자본주의는 우리를 끝장낼지 모릅니다.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왜 사람들이 지구에서 탈출하기 원했나요? 왜 지구에 미래가 없나요? <문명: 비욘드 어스>는 중대한 과실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으나, 기후 변화는 유력한 후보입니다. 적어도 게임 속에서 인류 문명은 파종 계획을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 속에서 미래 인류 문명이 그럴 수 있나요? 미래 인류 문명이 외계 바다 행성으로 정말 이주할 수 있나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지구보다 먼저 자본주의는 끝장나야 합니다. 海球 명칭보다 자본주의 환경 오염은 훨씬 심각한 문제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