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서든 스트라이크 2>,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우월한가? 본문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여자' 우주 조종사를 보여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전쟁을 묘사합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많은 전쟁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니, 이건 핵심 비중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쟁은 핵심 비중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전쟁이 핵심 비중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전쟁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전쟁들은 여자들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전투 강화복부터 우주 전투기까지, 초능력 검사부터 우주 함선까지, 우주 전쟁은 여자들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우주 전투를 연출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전투 우주선(우주 전투기)들은 핵심 비중입니다. 전투 우주선(우주 전투기)들이 핵심 비중인 것처럼, 우주 조종사들은 중요한 비중입니다. 우주 조종사들은 여자들을 포함합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우주 전쟁이 여자들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보여줍니다. 남자들처럼, 여자들은 우주 전쟁에 참여합니다. 아무리 우주 전쟁이 여자들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이 보드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른 세계들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전투기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직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인조인간, 생체 개조부터 초공간 도약, 다이슨 스피어까지, 비단 우주 전투기만 아니라 많은 것들 역시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르다고 보여줍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우주 전쟁에 참여한다고 해도,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여자가 전투 우주선 조종사라고 해도, 이건 그저 다른 세계에 불과합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현실이 아닙니다. 이 보드 게임과 달리, 현실에서 남자들은 전쟁들에 참여합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전쟁들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는 많은 군사 유닛들이 남자들이라고 보여줍니다. 표준적인 소총수부터 육중한 전차까지, 많은 군사 유닛들은 여자들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2차 세계 대전에 참여했다고 반영합니다. 아, 이 전쟁은 비극입니다.
20세기 역사에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커다란 비극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에 동의할 겁니다. 비록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커다란 비극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이건 아주 커다란 비극입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2차 세계 대전에 참여했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가장 커다란 비극을 끝냈습니다. 적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아주 커다란 비극을 끝냈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이 전쟁을 끝냈던 것처럼,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는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반영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이것을 반영합니다.
군사 허구(밀리터리 픽션)에서 2차 세계 대전은 아주 커다란 비중입니다. 어쩌면 이건 가장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대규모 전쟁이기 때문에, 많은 군사 허구들은 이것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군사 허구들처럼, 많은 전략 게임들, 전술 게임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전략 게임들, 전술 게임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군사 유닛들이라고 묘사합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처럼, 이 게임들은 남자들이 2차 세계 대전을 끝냈다고 반영합니다. 남자들이 (가장) 커다란 비극을 끝냈기 때문에,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여자가 전투 우주선 조종사라고 묘사합니다. 비단 <아카리오스의 별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여자들이 우주 전쟁들에 참여한다고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고전적인 아너 해링턴부터 리치 행성의 스파르탄 캣 B-320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여자와 전쟁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우주 전쟁들에 참여한다고 해도,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이건 그저 다른 세계에 불과합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처럼, 아너 해링턴 함장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캣 B-320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아너 해링턴과 달리, 캣 B-320과 달리, 2차 세계 대전에서 여자들은 커다란 비중이 아니었습니다. 현실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커다란 비중이었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현실과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가깝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전투기가 날아다니지 않는 것처럼, 양쪽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과 달리, 현실과 <서든 스트라이크 2>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2차 세계 대전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야크-1 전투기부터 나치 U-보트까지, 이 전쟁은 현실에 속합니다. 이 전쟁에서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리디아 리트뱌크, 밤의 마녀들처럼, 여자들은 2차 세계 대전에 참여했습니다.]
이건 오직 남자들만 2차 세계 대전에 참여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동영상은 '밤의 마녀들'을 보여줍니다. 소비에트 연방에서 여자 조종사들은 폭격기들에 탑승했습니다. 이 폭격기들은 나치 군대를 공격했습니다. 나치 군대를 공격하기 위해 여자 폭격기 조종사들은 위험들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비단 밤의 마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여자들이 2차 세계 대전에 참여했다고 보여줍니다. 리디아 리트뱌크는 야크 전투기 조종사입니다. 게다가, 리디아 리트뱌크는 전투기 에이스입니다. 붉은 군대가 여자 전투기 에이스를 자랑하는 것처럼, 비단 남자들만 아니라 여자들 역시 이 가장 커다란 비극을 끝냈습니다.
그래서 여자들과 남자들이 비슷한 비중인가요? 2차 세계 대전에서 여자들과 남자들이 비슷한 비중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여자 폭격기 조종사들이 나치 군대를 공격했다고 해도, 아무리 리디아 리트뱌크가 여자 전투기 에이스라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이었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서든 스트라이크 2>는 군사 유닛들이 남자들이라고 묘사할 겁니다. 남자들이 훨씬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에, 다른 전략 게임들, 전술 게임들은 남자들이 군사 유닛들이라고 묘사할 겁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가 남자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많은 남자들이 2차 세계 대전을 끝내는 동안, 여자들은 이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밤의 마녀들'이 나치 군대를 공격했던 것처럼, 리디아 리트뱌크가 나치 전투기들을 격추했던 것처럼, 아무리 여자들이 이 전쟁에 참여했다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이었습니다. 아무리 리디아 리트뱌크가 대단하다고 해도, 이 여자 조종사는 여자들과 남자들이 비슷한 비중이었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여자들과 남자들이 비슷한 비중이었다면, <서든 스트라이크 2>는 비단 남자들만 아니라 여자들 역시 묘사했을 겁니다. 다른 게임들 역시 비단 남자들만 아니라 여자들 역시 묘사했을 겁니다.
이건 여자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여자들은 많은 것들을 담당했습니다. 심지어 어려운 농업조차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만약 여자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남자들은 이 전쟁에 참여하지 못했을 겁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많은 것들을 담당했다고 해도, 안전한 후방에서 여자들은 많은 것들을 담당했습니다. 여자들과 달리, 남자들은 위험한 전선들로 향했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위험한 전선들로 향했기 때문에, <서든 스트라이크 2>는 군사 유닛들이 남자들이라고 묘사할 겁니다. 남자들이 전선들로 향했기 때문에, 다른 전략, 전술 게임들은 남자 군사 유닛들을 묘사할 겁니다.
아무리 <아카리오스의 별들>이 여자와 전쟁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여자들과 전쟁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여자들은 전쟁에 참여합니다. 현실에서 여자들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전쟁에 참여하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비극을 끝내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중요합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부터 다른 전략, 전술 게임들까지,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우월합니다.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남자들보다 여자들은 열등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남자들이 우월하고 여자들이 열등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서든 스트라이크 2>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서든 스트라이크 2>가 나쁜 게임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비디오 게임은 나쁜 문제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 비디오 게임이 나쁜 문제가 아니라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군사 유닛들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월한 남자, 열등한 여자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게는 이 위험이 있습니다.
<서든 스트라이크 2>과 달리, <아카리오스의 별들>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없습니다. 여자가 전투 우주선 조종사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월한 남자, 열등한 여자를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여자가 전투 우주선 조종사라고 해도, <아카리오스의 별들>은 현실이 아닙니다. 비단 <아카리오스의 별들>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현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열등하지 않다고 해도, 이건 현실이 아닙니다. <아카리오스의 별들>과 달리, 현실과 <서든 스트라이크 2>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아, 이 가까운 관계는 여자들이 열등하고 남자들이 우월하다고 보여줍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자들이 열등하고 남자들이 우월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비단 게임 플레이어들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 역시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문화·예술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전쟁이 가장 커다란 비극이기 때문에, 많은 문화·예술들은 이 전쟁을 묘사합니다. 이 문화·예술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커다란 비극을 끝냈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모든 문화·예술이 오직 남자들만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월드 오브 워플레인>이 마리나 리트뱌코바를 묘사하는 것처럼, <밤의 마녀들>이 테이블 게임이 되는 것처럼, 어떤 문화·예술들은 여자들을 묘사합니다.
[많은 군사 유닛들은 남자들입니다. 그래서 남자들이 우월한가요?]
아무리 <월드 오브 워플레인>이 마리나 리트뱌코바를 묘사한다고 해도, 많은 문화·예술(군사 허구)들에서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훨씬 커다란 비중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우월한 남자, 열등한 여자를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가장 커다란 비극을 끝냈습니다. 표준적인 소총수부터 잠수함 함장까지, 폭격기 조종사부터 특수 부대까지,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가장 커다란 비극을 끝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왜 2차 세계 대전이 터졌나요? 왜 이 가장 커다란 비극이 발생했나요? 왜 인류 문명이 이것을 막지 못했나요? 아니, 아니, 잠깐. 왜 이 전쟁이 '2차'인가요?
20세기 초반, 1차 세계 대전은 터졌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이 2차 세계 대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2차 세계 대전은 '2차'입니다. 비록 역사에게 '만약'이 없다고 해도, 만약 1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2차 세계 대전은 터지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20세기 역사는 바뀌었을 겁니다. 왜 1차 세계 대전이 터졌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서구 자본주의입니다. 우리가 자본주의를 인식할 때, 우리는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인식합니다. 19세기 동안, 서구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동시에, 19세기 서구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이건 너무 끔찍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악랄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너무 악랄했기 때문에, 서구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에 저항했나요? 서구 자본주의가 서구 제국주의를 타파하기 원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막대한 이득들을 얻었다고 해도, 서구 자본주의는 이것들을 거부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서구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초반, 여전히, 서구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는 겹쳤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훨씬 많은 식민지들을 수탈하기 원했습니다. 이건 군사적인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건 1차 세계 대전입니다.
20세기 초반, 서구 제국주의는 군사적인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건 1차 세계 대전을 터뜨렸습니다. 서구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1차 세계 대전은 서구 자본주의 전쟁입니다. (그래서, 1차 세계 대전을 막기 위해 블라디미르 레닌, 로자 룩셈부르크는 서구 자본주의를 타파하기 원했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이 2차 세계 대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2차 세계 대전은 서구 자본주의 전쟁입니다. 이 가장 커다란 비극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나치 군대는 2차 세계 대전을 터뜨렸습니다. 나치는 파쇼주의에 속합니다. 파쇼주의는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입니다.
비록 파쇼주의를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해도, 좌익 지식인들은 파쇼주의가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라고 인정할 겁니다. 나치가 파쇼주의에 속하기 때문에, 2차 세계 대전은 자본주의 전쟁입니다. 자본주의가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던 것처럼,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합니다. 비단 세계 대전만 아니라 다른 비극들 역시 똑같습니다. 심지어 지구 온난화조차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 지배적인 경제가 과도한 소비를 강요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는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 되었습니다. 자본주의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그래서 '우월한' 남자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우월한' 남자들이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비판하나요? 남한 사회에서 이른바 '이대남'들은 페미니즘을 모욕합니다. 너무 천박하게, 그들은 페미니즘을 모욕합니다. 그래서 이대남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나요? 그들이 행성급 생태학 재앙을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대남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것을 떠받듭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세계 대전이라고 해도, 비록 이게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라고 해도, 이대남들은 자본주의를 떠받듭니다. 비록 지구 해류가 망가진다고 해도, 이대남들은 자본주의를 절대 비판하지 않습니다.
만약 남자들이 우월하다면, 왜 이대남들이 지구 온난화가 자본주의 문제라고 비판하지 않나요? 왜 그들이 자본주의보다 페미니즘을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비단 이대남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2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많은 남자들은 이 비극에 참여하지 않았을 겁니다. 서구 정치인들, 지식인들, 자본가들은 남자들이었습니다. 만약 이 남자들(서구 정치인들, 지식인들, 자본가들)이 2차 세계 대전을 막았다면, 이 비극은 터지지 않았을 겁니다. 파쇼주의는 이 전쟁을 터뜨렸습니다. 파쇼주의가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이기 때문에,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2차 세계 대전을 막기 위해 서구 정치인들, 지식인들, 자본가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비판하지 않았기 때문에, 파쇼주의와 자본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2차 세계 대전은 터졌습니다. 이 비극이 터졌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이 비극에 참여했습니다. 만약 남자들이 우월하다면, 왜 서구 정치인들, 지식인들, 자본가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았나요? 비록 파쇼주의가 너무 폭력적인 자본주의 형태라고 해도, 왜 이 남자들이 자본주의를 떠받들었나요?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서구 제국주의 전쟁에 반대했습니다.]
비록 역사에게 '만약'이 없다고 해도, 만약 1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2차 세계 대전은 터지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20세기 역사는 바뀌었을 겁니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1차 세계 대전이 서구 제국주의 전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1차 세계 대전을 막기 위해 로자 룩셈부르크는 서구 자본주의를 타파하자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서구 사회는 자본주의를 타파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차 세계 대전은 터졌습니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여자입니다. 로자 룩셈부르크와 달리,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은 서구 제국주의에 찬성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은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했습니다. 이 독일 사회 민주당 지식인(정치인)은 너무 어리석었습니다. 아니면 이 사회 민주당 지식인은 너무 탐욕스러웠습니다. 이 지식인은 남자입니다. 어랄라~, 만약 남자가 우월하다면, 왜 이 남자 지식인(정치인)이 서구 제국주의를 떠받들었고 처참한 수탈들을 정당화했나요? 만약 여자가 열등하다면, 왜 로자 룩셈부르크가 서구 자본주의와 1차 세계 대전을 비판했나요? 자본주의는 사회화를 싫어합니다. 이건 사회화보다 사유화(민영화)를 좋아합니다.
자본주의가 사회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사회적인 육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사회적인 육아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에서 남자들은 강자들이 됩니다.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약자들이 됩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인 관념이 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이 여자들을 차별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여자들은 열등한 약자들이 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서든 스트라이크 2>를 해석할 때, 지배적인 관념은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이건 심각한 문제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남자들이 우월하고 여자들이 열등하다고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서든 스트라이크 2>만 아니라 다른 군사 허구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군사 허구들을 해석할 때, 지배적인 관념은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남자들이 우월하고 여자들이 열등하다고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남자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끝냈어.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끝내지 않았어. 여자보다 남자는 우월해." 자본주의는 이 편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남자들이 2차 세계 대전에 참여했다고 해도, 이건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였습니다. 전쟁에 참여하는 것보다 전쟁을 막는 것은 훨씬 낫습니다. 만약 2차 세계 대전이 터지지 않았다면, 많은 남자들은 이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전쟁은 많은 남자들(과 여자들)을 죽이지 않았을 겁니다. 이 전쟁이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서구 정치인들, 지식인들, 자본가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했다면, 이 전쟁은 터지지 않았을 겁니다. 서구 정치인들, 지식인들, 자본가들은 남자들이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남자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자들은 남자들을 죽였습니다.
※ 게임 <Stars of Akarios> 그림 출처: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mccaskellgames/starlight-2
※ 애니메이션 <Nachthexen>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heFs6YVkNkY
※게임 <서든 스트라이크 2> 스크린샷 출처: Badger Lowe,
https://www.youtube.com/watch?v=2LEnqDd7mAE
※ <사회 개혁이냐 혁명이냐> 출판사 소개:
https://chaeksesang.com/book/12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