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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상흔>과 <백경>, 거대 괴수와 야생 동물 본문

SF & 판타지/크고 작은 괴수들

<상흔>과 <백경>, 거대 괴수와 야생 동물

OneTiger 2023. 8. 19. 12:15

[이 합성 사진은 야생 동물(고래)을 과장하고 거대 괴수를 표현합니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거대한 보행 오토마톤(자동 기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19세기 산업 사회는 거대한 보행 오토마톤을 제작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심지어 21세기 초반 공학조차 이 기계를 제작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 기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팀펑크 판타지는 거대한 오토마톤이 걷는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에서 거대한 오토마톤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현실과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거대한 보행 오토마톤은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거대한 오토마톤처럼,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팀펑크 세계에서 이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상흔>을 썼습니다. <상흔>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거대한 바다 괴수, 아방을 묘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거대한 바다 괴수가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이 스팀펑크 판타지 세계에서 아방은 헤엄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상흔>은 다릅니다. 이 소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만약 <상흔>이 오직 현실만 모방했다면, 이 소설은 아주 거대한 바다 괴수를 묘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상흔>이 오직 현실만 모방했다면, 아방, 이 아주 거대한 바다 괴수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다른 세계를 의도했을 겁니다. 그래서 <상흔>과 <어쨌든 발렌타인>은 다릅니다. 강윤화 작가는 <어쨌든 발렌타인>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오직 현실만 모방합니다. 강윤화 작가는 이 소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이 작가는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다른 세계를 의도하는 것처럼, 강윤화 작가가 오직 현실만 반영하는 것처럼, <상흔>과 <어쨌든 발렌타인>은 다릅니다. 네, 두 소설에게 '다른 세계'는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건 <어쨌든 발렌타인>이 100% 현실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소설에서 다정, 홍석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다정, 홍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정, 홍석은 허구적인 등장인물(캐릭터)입니다. 두 등장인물은 오직 <어쨌든 발렌타인>, 이 소설 세계에만 속합니다. 이 소설 세계에서 두 등장인물은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어쨌든 발렌타인>을 감동적인 소설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다정, 홍석을 만나지 못합니다. 다정, 홍석은 가짜 인간입니다. 두 등장인물이 가짜인 것처럼, <어쨌든 발렌타인>, 이 소설 세계는 가짜입니다. 이 소설은 허구(픽션)입니다.



<어쨌든 발렌타인>, 이 소설이 가짜 세계이기 때문에, 이 소설 세계는 완벽한 현실이 아닙니다. 비단 <어쨌든 발렌타인>만 아니라 다른 많은 소설들 역시 허구들입니다. 하지만 <어쨌든 발렌타인>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허구라고 해도, 이 소설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아무리 다정, 홍석이 가짜 인간이라고 해도, 두 등장인물은 진짜 인간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강윤화 작가는 다정, 홍석이 진짜 인간을 넘어선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쨌든 발렌타인>과 달리, <상흔>은 현실을 넘어섭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이 판타지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상흔>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상흔>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현실을 넘어섭니다. 비단 스팀펑크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현실을 넘어섭니다. <스타 렐름>은 카드 게임입니다. 이 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스타 렐름>은 웅장한 우주 문명, 강력한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여러 카드들을 배치하는 동안, 게임 플레이어들은 우주 문명, 우주 함대를 인식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주 문명, 우주 함대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타 렐름>은 '다른 세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 렐름>이 다른 세계를 표현하기 원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게임 세계가 현실을 넘어서기 원했을 겁니다. 아무리 <어쨌든 발렌타인>이 허구라고 해도, 아무리 다정, 홍석이 가짜 인간이라고 해도, 강윤화 작가는 이 세계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어쨌든 발렌타인>과 <상흔>이 다른 것처럼, <어쨌든 발렌타인>과 <스타 렐름>은 다릅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어쨌든 발렌타인>보다 <상흔>과 <스타 렐름>은 비슷할 겁니다. 다른 세계, 이 기준은 <어쨌든 발렌타인>보다 <상흔>과 <스타 렐름>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스타 렐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비록 현실에서 거대 괴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 세계에서 거대 괴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 세계에서 우주 드래곤(!)조차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록 우주 함대와 우주 드래곤이 싸운다고 해도, 이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어쨌든 발렌타인>은 거대 괴수를 묘사하지 못합니다. 이 소설 세계에서 거대 괴수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어쨌든 발렌타인>과 달리, <상흔>은 거대 괴수, 아방을 묘사합니다. 이 소설 세계에서 거대 괴수는 살아갑니다.



[<어쨌든 발렌타인>과 달리, <스타 렐름>은 '다른 세계'(우주 문명)를 묘사합니다.]



<상흔>처럼, 스팀펑크 판타지는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거대 괴수가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도, 스팀펑크 세계에서 거대 괴수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 판타지가 거대 괴수를 묘사하는 것처럼, <어쨌든 발렌타인>과 스팀펑크 판타지는 다릅니다. 그래서 스팀펑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 이 기준은 스팀펑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인간은 스팀펑크를 상상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인간은 다른 세계를 상상합니다.

 

아무리 <상흔>이 스팀펑크 판타지라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차이나 미에빌은 이 소설을 쓰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차이나 미에빌은 이 소설을 썼습니다. 현실에서 이 소설가는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인간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합니다. 아무리 <스타 렐름>이 스페이스 오페라라고 해도, 다른 세계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카드 게임을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카드 게임을 계획했습니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절대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현실은 우선합니다.



아무리 스팀펑크 판타지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보다 스팀펑크 판타지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선하지 않습니다.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팀펑크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건 현실에서 스팀펑크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한다는 뜻입니다. 현실에서 두 범주가 비롯하기 때문에, 두 범주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2023년 현재, 스팀펑크를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500년 전에, 1523년 문학 작가들은 스팀펑크를 쓰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1523년 문학 작가들이 스팀펑크를 쓰지 않았나요? 2023년 현재, 왜 스팀펑크를 읽기가 어렵지 않나요? 스팀펑크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스팀펑크는 초기 산업 사회가 거대한 오토마톤을 제작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스팀펑크가 산업 혁명을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2023년 현재, 많은 사람들은 산업 혁명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를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2023년과 달리, 500년 전에, 1523년 사람들은 산업 혁명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23년 문명들은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 문명들이 산업 혁명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스팀펑크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이 산업 혁명을 인식한 이후, 이 다른 세계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팀펑크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똑같습니다. 2023년 현재, 스페이스 오페라를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500년 전에, 1523년 문학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1523년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나요? 2023년 현재, 왜 스페이스 오페라를 읽기가 어렵지 않나요? 이 세계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함대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1523년 사람들은 우주선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23년 문명들은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심지어 이 문명들에게 인공 위성조차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1523년 문학 작가들이 우주선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1523년 문학 작가들과 달리, 2023년 소설가들은 우주선을 인식합니다. 그래서 이 소설가들은 우주선을 과장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를 쓸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아무리 다른 세계가 현실을 넘어선다고 해도,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스타 렐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상흔>보다 현실을 우선합니다. 거대 괴수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상흔>은 거대 바다 괴수, 아방을 묘사합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백경>이 이 소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언급했습니다. 허먼 멜빌은 <백경>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다른 세계를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현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허먼 멜빌은 다른 세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백경>은 여러 고래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고래들은 존재합니다. 향유 고래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간들은 향유 고래들과 조우할 수 있습니다. 이건 가능합니다. 아아…, 인류 문명은 이 고래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고래들 역시 커다란 영향을 받습니다.

 

만약 많은 포경선들이 향유 고래들을 학살한다면, 향유 고래들은 멸종 위기에 빠질 겁니다. 만약 많은 선박들이 너무 시끄러운 소리들을 퍼뜨린다면, 고래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질 겁니다. 많은 선박들이 고래들을 커다란 고통에 빠뜨리는 것처럼, 인류 문명은 고래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래들과 달리, 인류 문명은 아방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노력한다고 해도, 아방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아방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이 엄청난 괴수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상흔>과 <백경>은 다릅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다른 세계를 상상하기 때문에, 허먼 멜빌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스타 렐름>과 <어쨌든 발렌타인>이 다른 것처럼, <상흔>과 <백경>은 다릅니다. 만약 다른 세계가 기준이라면, <어쨌든 발렌타인>과 <백경>은 비슷하고 <스타 렐름>과 <상흔>은 비슷할 겁니다. 강윤화 작가가 현실을 모방하는 것처럼, 허먼 멜빌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상흔>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타 렐름>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상흔>보다 <어쨌든 발렌타인>과 <백경>은 비슷합니다. 어랄라~, 하지만 차이나 미에빌은 <백경>이 <상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언급했습니다.

 

<백경>은 모비 딕을 묘사합니다. 모비 딕은 향유 고래입니다. 향유 고래는 거대한 바다 동물입니다. <상흔>은 아방을 묘사합니다. 아방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거대한 바다 동물입니다. 향유 고래와 아방은 커다란 교집합(거대한 바다 동물)을 형성합니다. 아방은 이른바 고래들의 왕입니다. 이건 아방의 별명입니다. 사람들이 아방을 고래에 비유하는 것처럼, 고래와 아방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건 아방이 고래 형태라는 뜻이 아닙니다. <상흔>은 아방의 구체적인 형태를 절대 묘사하지 않습니다. 흐음~, 심지어 차이나 미에빌조차 이 고래들의 왕의 구체적인 형태를 설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스타 렐름>은 다른 세계입니다. 하지만 이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비록 아방이 고래 형태가 아니라고 해도, 선단 도시 사람들은 아방을 고래에 비유합니다. 현실적으로, 고래가 거대한 바다 동물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비단 선단 도시 사람들만 아니라 현실 사람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고래는 거대한 바다 동물을 대표합니다. 고래가 거대한 바다 동물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 동물은 거대 바다 괴수를 상상하기 위한 계기일 수 있습니다. 고래가 거대 바다 괴수를 상상하기 위한 계기이기 때문에, <백경>은 <상흔>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을 겁니다. <백경>에서 포경선 피쿼드는 모비 딕을 추적합니다. <상흔>에서 아르마다는 아방을 추적합니다.

 

두 소설은 선박(피쿼드, 아르마다)이 거대한 바다 동물(모비 딕, 아방)을 추적한다고 묘사합니다. <백경>과 <상흔>은 커다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상흔>을 쓰는 동안, 이 소설가는 <백경>을 반영했을 겁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백경>을 반영하는 것처럼, 아방은 모비 딕을 반영할 겁니다. 거대 괴수가 향유 고래를 반영하는 것처럼, 다른 세계(아방)는 현실(향유 고래)을 반영합니다. 아방이 모비 딕을 반영하는 것처럼, 허공에서 거대 괴수는 번쩍~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아방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현실(고래)에서 이 괴수는 비롯합니다.



1523년 문학 작가들이 산업 혁명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작가들은 스팀펑크를 쓰지 않았습니다. 1523년 문학 작가들이 우주선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작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습니다. 2023년 소설가들이 산업 혁명을 인식하기 때문에, 이 소설가들은 스팀펑크를 쓸 수 있습니다. 2023년 소설가들이 우주선을 인식하기 때문에, 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쓸 수 있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현실에서 다른 세계는 비롯합니다. 스팀펑크,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비롯합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강윤화 작가는 <어쨌든 발렌타인>을 썼습니다.

 

강윤화 작가처럼,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차이나 미에빌은 <상흔>을 썼습니다. (강윤화 작가처럼,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 렐름>을 계획했습니다.) 이 관점에서 강윤화 작가와 차이나 미에빌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차이나 미에빌이 다른 세계를 창조했다고 해도, 강윤화 작가가 현실에 속하는 것처럼, 차이나 미에빌은 현실에 속합니다. 이 소설가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를 상상하기 위해 이 소설가는 현실을 반영할 겁니다. 그래서 아방은 고래들의 왕입니다. 그래서 <상흔>은 <백경>을 반영할 겁니다.



향유 고래는 야생 동물입니다. 아방이 향유 고래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건 아방이 야생 동물을 반영한다는 뜻입니다. 아방이 야생 동물을 반영하는 것처럼, 다른 거대 괴수들은 야생 동물들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거대 괴수들이 야생 동물들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고대 신화 판타지입니다. 이 고대 신화 판타지에서 이집트 문명은 (신의 기적으로) 거대한 바다 거북(링크)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거대한 바다 거북은 거대 괴수입니다. 동시에, 이건 바다 거북입니다. 향유 고래처럼, 이 거북은 야생 동물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거대한 바다 거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거대 괴수와 현실 거북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야생 동물은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생태학자들은 야생 동물이 생물 다양성에 속한다고 인정합니다.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반영하기 때문에, 야생 동물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기 때문에, 아~, 거대 괴수는 생물 다양성으로 이어집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는 거대 괴수가 야생 동물을 반영한다고 증명합니다. 야생 동물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생물 다양성으로 이어집니다. 생물 다양성은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생물 다양성이 멸종 위기에 빠졌기 때문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걱정합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가 증명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야생 동물-생물 다양성이 성립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걱정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를 아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환경 운동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이건 거대 괴수-환경 운동이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필연적으로, 거대 괴수와 환경 운동이 이어지나요? 만약 어떤 사람들이 거대 괴수를 아주 좋아한다면, 필연적으로, 이 사람들이 환경 운동을 지지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 이 고대 신화 판타지는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 전쟁은 가장 중요합니다.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 전쟁은 핵심 비중입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에게 전쟁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전쟁이 핵심이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전쟁은 너무 엄청난 파괴, 폭력입니다.



[비록 이게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거대 괴수-야생 동물은 성립합니다.]



이집트 문명은 (신의 기적으로) 거대한 바다 거북을 소환합니다. 적군 함선들을 공격하기 위해 이집트 문명은 이 거대 괴수를 소환합니다. 이 거대 괴수는 생체 병기입니다. 전쟁이 너무 엄청난 파괴, 폭력이기 때문에, 거대한 바다 거북이 생체 병기이기 때문에, 이건 거대 괴수가 파괴, 폭력에 속한다고 보여줍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가 증명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는 파괴, 폭력에 속할 수 있습니다. 비단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거대 괴수-파괴(폭력)를 보여줍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처럼,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는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에이지 오브 미쏠로지>처럼,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에서 전쟁은 핵심입니다. 이 실시간 전략 게임은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를 묘사합니다. 거대한 바다 거북처럼,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는 거대 괴수입니다. 이 거대 괴수는 자유주의 해군을 공격합니다. 이 거대 괴수는 파괴, 폭력에 속합니다. 소비에트 오징어는 거대 괴수-파괴(폭력)를 증명합니다. 소비에트 오징어가 파괴, 폭력에 속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와 환경 운동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오징어가 파괴, 폭력에 속한다고 해도, 타이푼 공격 잠수함과 소비에트 오징어에게 '야생 동물은 아주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타이푼 공격 잠수함은 야생 동물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타이푼 잠수함과 달리, 문자 그대로,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는 오징어(야생 동물)를 모방합니다. 거대한 바다 거북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거대한 거북이 파괴, 폭력에 속한다고 해도, 전투 바지선과 달리, 문자 그대로, 거대한 거북은 바다 거북(야생 동물)을 모방합니다. 이 게시글에서 첫 번째 사진은 고래를 과장하고 거대 괴수를 표현합니다. 이 합성 사진처럼, 야생 동물은 거대 괴수를 상상하기 위한 계기가 됩니다. 게다가, 이 사진은 파괴, 폭력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사진처럼, 거대 괴수와 파괴, 폭력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와 파괴, 폭력이 이어지든, 떨어지든, 과장된 고래부터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까지, 거대 괴수에게 야생 동물은 결정적인 계기입니다. 야생 동물이 생물 다양성에 속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걱정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환경 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대규모 해양 보호 구역을 지정한다면, 만약 선박들이 이 구역에 들어가지 못한다면, 야생 동물들은 안전할 겁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이윤들에 집착합니다. 너무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무역선들을 원합니다.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무역선들을 원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대규모 해양 보호 구역에 찬성하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는 많은 사람들을 세뇌합니다. 자본주의가 세뇌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윤 극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착각합니다. 이 사람들 역시 대규모 해양 보호 구역에 찬성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해양 보호 구역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지구 생태계가 망가진다고 해도, 언제나 자본주의는 오직 너무 많은 이윤들에만 집착합니다. 이 집착은 환경 운동을 가로막습니다.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절대 떠받들지 못합니다. 그래서 양쪽은 대립합니다.
 

※ 사진 <Old Town Whale …> 출처: AlemCoksa,
https://pixabay.com/photos/old-town-whale-neretva-river-bridge-7346696/

※ 게임 <Star Realms> 그림 출처:
https://www.starrealms.com/arena-season-21-02-challenge-and-rewards/

※ 사진 <Graffiti with …> 출처: Laker,
https://www.pexels.com/photo/graffiti-with-inscription-protect-the-oce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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