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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밥 먹고 갈래요?>와 외계인 침략 본문

SF & 판타지/디스토피아, 아포칼립스

<밥 먹고 갈래요?>와 외계인 침략

OneTiger 2022. 2. 4. 20:00

퇴사(退社). 오오, 이 단어는 희망입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에게 퇴사는 커다란 희망입니다. "아아, 만약 내가 이 지긋지긋한 회사를 때려치운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 문구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이 문구를 희망한다고 해도, 그들은 지긋지긋한 회사들을 때려치우지 못합니다. 돈이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는 돈을 요구합니다. 자본주의는 돈, 돈, 돈, 돈벌이를 요구합니다. 돈벌이 없이, 사람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심지어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보다 돈벌이는 훨씬 중요하기조차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지긋지긋한 회사들을 인내합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퇴사를 희망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퇴사를 실천하지 못합니다. 현실은 희망을 가로막습니다. 현실이 희망을 막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일탈을 꿈꾸는지 모릅니다. 만약 현실에서 사람들이 일탈한다면, 이건 비(非)현실일 겁니다. 현실과 비현실은 다릅니다. 현실과 비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현실은 비현실 세계에게 개입하지 못합니다. 현실이 비현실 세계에게 개입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은 희망을 가로막지 못합니다. 현실이 희망을 막지 못하기 때문에, 오오~, 많은 사람들은 희망을 이룩합니다.



현실에서 외계인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천문학자들은 외계인들을 증명하지 못합니다. 외계 문명은 비현실 세계에 속합니다. 만약 나쁜 외계인들이 침략한다면, 회사보다 외계인 침략이 훨씬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회사들에 출근하지 않을 겁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회사들에 출근하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들에 출근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지긋지긋한 회사들과 멀어집니다. 그들이 지긋지긋한 회사들과 멀어지기 때문에, 이건 퇴사와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희망을 가로막는다고 해도, 비현실 세계에서 회사는 심각한 문제가 아닙니다.

 

현실과 달리, 비현실 세계에서 회사가 심각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희망을 꿈꾸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는지 모릅니다. 백미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묘 작가는 <밥 먹고 갈래요?>를 그렸습니다. 백미이는 이 만화 주인공입니다. 136화 '밀크 후르츠 푸딩'에서 백미이는 외계인 침략을 꿈꿉니다. 왜 백미이가 외계인 침략을 꿈꾸나요? <밥 먹고 갈래요?>가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인가요? 장르 명칭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핵심 소재입니다. 우주 문명이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우주 전쟁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우주 전쟁을 묘사하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인류와 나쁜 외계인들이 싸운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에서 나쁜 외계인들은 희귀한 소재가 아닙니다. 그래서 <밥 먹고 갈래요?>가 우주 오페라 만화인가요? 오묘 작가가 우주 오페라 만화를 그렸나요? 그건 아닙니다. <밥 먹고 갈래요?>는 우주 오페라 만화보다 요리 만화, 음식 만화입니다. 왜 요리 만화, 음식 만화에서 백미이가 외계인 침략을 꿈꾸나요? 현실이 너무 괴롭기 때문입니다. 백미이는 퇴사를 희망합니다. 회사가 지긋지긋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퇴사를 희망합니다. 자본주의는 희망을 가로막습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돈을 요구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를 요구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퇴사를 실천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사람보다 돈벌이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돈에게 굴복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은 화폐에게 굴복합니다. 인간은 화폐를 만들었으나, 자본주의가 돈벌이를 요구하기 때문에, 화폐는 인간을 지배합니다. 이건 화폐 물신주의입니다. 화폐 물신주의처럼, 현실에서 자본주의는 백미이를 지배합니다. 자본주의가 백미이를 지배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자본주의 노예, 돈벌이 노예, 임금 노예입니다. 백미이는 자유로운 개인이 절대 아닙니다.



비디오 게임 <섀도우런: 드래곤 폴>은 임금 노동자를 임금 노예라고 부릅니다. <섀도우런: 드래곤 폴>은 사이버펑크입니다. 사이버펑크는 자본주의 비극을 과장합니다. 자본주의 디스토피아에서 임금 노동자는 자유로운 개인보다 임금 노예입니다. <드래곤 폴>과 달리, <밥 먹고 갈래요?>는 사이버펑크가 아닙니다. 하지만 <드래곤 폴>이 자본주의 디스토피아를 이야기하는 것처럼, <밥 먹고 갈래요?>에서 자본주의 비극은 심각합니다. 자본주의가 심각하기 때문에, 이 괴로운 현실에서 일탈하기 위해 백미이는 외계인 침략을 꿈꿉니다. 비현실 세계는 현실에서 일탈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175화 '김부각'에서 백미이는 회사가 일상을 지배한다고 푸념합니다. 회사에서 일상은 시작하고, 회사에서 일상은 끝납니다. 백미이가 힘든 일상을 뒤돌아볼 때, 백미이는 머릿속에서 오직 회사만 떠올립니다. 회사, 회사, 회사, 회사, 회사, 회사는 백미이 일상을 지배합니다. 백미이는 오직 회사, 회사, 회사, 회사, 회사, 회사에게만 매달립니다. 백미이가 오직 돈벌이에만 매달리는 것처럼, 백미이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자유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자유를 절대 보장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백미이는 그저 (돈벌이) 노예에 불과합니다. 이 괴로운 현실은 억압적입니다.



현실에서 자본주의가 너무 억압적이기 때문에, 백미이가 외계인 침략(비현실 세계)을 꿈꾸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는 현실에서 일탈하기 위한 수단일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우주 오페라는 우주 순양 전함이 장거리 미사일을 푸슈우우웅~ 날린다고 이야기할 수 있으나, 현실에서 우주 장거리 미사일이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우주 오페라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는 현실에서 일탈하기 위한 수단일 수 있습니다. 우주 오페라가 일탈을 보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비현실 세계가 일탈을 보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섀도우런: 드래곤 폴>처럼, 사이버펑크는 자본주의 디스토피아를 묘사합니다. 현실보다 사이버펑크는 훨씬 억압적인 자본주의를 묘사합니다. 현실보다 사이버펑크가 훨씬 억압적이기 때문에, 사이버펑크는 일탈이 아닙니다. 사이버펑크가 일탈이 아닌 것처럼, 필연적으로 비현실 세계는 일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비현실 세계에게는 일탈을 보장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장거리 미사일이 날아가지 않는 것처럼, 현실과 비현실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비현실 세계는 일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가 일탈을 보장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외계인 침략을 꿈꿉니다. 자본주의가 백미이를 지배하기 때문에, 백미이가 돈벌이 노예이기 때문에, 돈벌이 노예에서 일탈하기 위해 백미이는 비현실 세계를 상상합니다. 백미이가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는 것처럼, 비현실 세계에게는 소중한 가치가 있습니다. 비현실 세계는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우주 장거리 미사일이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오페라를 황당무계하다고 비난하는지 모릅니다. 황당무계, 현실 도피는 우주 오페라를 비난하기 위한 가장 흔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우주 오페라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발터 벤야민이 섬광을 언급했던 것처럼) 일탈이 현실이라는 연속성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일탈은 황당무계한 현실 도피보다 새로운 경로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외계인 침략은 부정적입니다. 만약 나쁜 외계인들이 침략한다면, 인류 문명은 무너질 겁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무너지지 않는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죽을지 모릅니다. 많은 건물들은 부서질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이 무너지고, 많은 사람들이 죽고, 많은 건물들이 부서지기 때문에, 외계인 침략은 부정적입니다. 백미이가 외계인 침략을 꿈꾸기 때문에, 백미이는 부정을 꿈꿉니다. 왜 백미이가 긍정보다 부정을 꿈꾸나요?



왜 백미이가 긍정적인 비현실 세계보다 부정적인 비현실 세계를 꿈꾸나요? 비현실 세계는 부정보다 긍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비현실 세계가 일탈을 보장하기 위한 수단이라면, 이 일탈은 부정적인 일탈보다 긍정적인 일탈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노바 제국>은 우주 오페라입니다. <노바 제국>이 우주 오페라이기 때문에, <노바 제국> 세계는 비현실 세계입니다. <노바 제국> 세계가 비현실 세계이기 때문에, 현실과 <노바 제국> 세계는 다릅니다. 현실과 <노바 제국>이 다르기 때문에, <노바 제국>은 새로운 세계일 수 있습니다. <노바 제국>, 비현실 세계는 새로운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은 상식이 아닙니다. 오묘 작가에게 우주 문명은 상식이 아닙니다. <밥 먹고 갈래요?>에서 백미이, 백설기, 서이태에게도 우주 문명은 상식이 아닙니다. <밥 먹고 갈래요?>와 달리, <노바 제국>에서 우주 문명은 상식입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노바 제국>에서 우주 문명이 상식이기 때문에, <노바 제국>은 새로운 세계입니다. 우주 오페라가 새로운 세계이기 때문에, 우주 오페라와 유토피아 문학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노바 제국>이 새로운 세계인 것처럼, 유토피아 문학은 새로운 세계를 묘사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은 새로운 세계가 이상적인 사회라고 이야기합니다. 주인공은 새로운 사회를 방문합니다. 새로운 사회는 이상적입니다. 주인공은 억압적인 사회와 이상적인 사회를 대조합니다. 이건 전통적인 유토피아 문학입니다. 새로운 세계는 전통적인 유토피아 소재입니다. 새로운 세계가 전통적인 유토피아 소재이기 때문에, 유토피아 문학에서 새로운 세계는 핵심일 수 있습니다. <노바 제국>에서 새로운 세계(우주 문명)가 핵심인 것처럼, 유토피아 문학에서 새로운 세계(이상적인 사회)는 핵심입니다. 새로운 세계가 핵심이기 때문에, <노바 제국>과 유토피아 문학은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이건 <노바 제국>이 유토피아 문학을 따른다는 뜻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노바 제국>을 구상하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전통적인 유토피아 문학을 고려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노바 제국>만 아니라 다른 많은 우주 오페라 게임들 역시 전통적인 유토피아 문학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비단 우주 오페라 게임들만 아니라 소설들, 그림들, 만화들, 애니메이션들, 영화들 역시 유토피아 문학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주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SF,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똑같은 단어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멀어질 수 있습니다.



"나는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해."와 "나는 유토피아 문학을 좋아해."는 다릅니다. <노바 제국>이 유토피아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드래곤 폴>은 유토피아 범주에 속하지 않습니다. <드래곤 폴>은 사이버펑크입니다. 사이버펑크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사이버펑크가 너무 고통스러운 자본주의 디스토피아를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바 제국>에서 새로운 세계가 핵심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서 새로운 세계는 핵심입니다. 유토피아 문학에서 새로운 세계가 핵심이기 때문에, 분명히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건 <노바 제국>이 중요한 우주 오페라, 사이언스 픽션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SF 평론가들은 <노바 제국>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어떤 골수 SF 독자들은 <노바 제국>이 그저 진부하고 시시한 휴대폰 게임에 불과하다고 비난할지 모릅니다. 어떤 골수 SF 독자들이 <노바 제국>을 비난하는 것처럼, <노바 제국>이 진부하고 시시한 휴대폰 게임인 것처럼, <노바 제국>은 중요한 우주 오페라,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적어도 <노바 제국>보다 다른 우주 오페라들, 다른 사이언스 픽션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하지만 심지어 '진부하고 시시한' <노바 제국>조차 새로운 (비현실) 세계를 제시합니다.



어떤 골수 SF 독자들이 <노바 제국>을 비난하는 것처럼, 비록 <노바 제국>이 진부하다고 해도, 심지어 진부한 우주 오페라조차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심지어 진부한 사이언스 픽션조차 새로운 세계를 제시합니다. 심지어 진부한 사이언스 픽션조차 새로운 세계를 제시하기 때문에, <노바 제국>은 사이언스 픽션에서 새로운 세계가 표준이라고 증명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에서 새로운 세계가 표준이고, 사이언스 픽션에서도 새로운 세계가 표준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중요한 우주 오페라보다 진부한 우주 오페라를 언급하기 원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비슷하기 때문에, SF 평론가들이 SF 계보를 그릴 때, SF 평론가들은 유토피아 문학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픽션에게 유토피아 문학은 선배일 수 있습니다. 노다 메구미에게 치아키 신이치가 센빠이인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 유토피아 문학은 선배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이 비슷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사이언스 픽션과 유토피아 문학은 겹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가 유토피아 문학을 쓴다면, 이 유토피아 문학은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습니다. 유토피아 문학 세계는 긍정적인 비현실 세계입니다.

 


<노바 제국>이 새로운 세계를 제시하는 것처럼, 유토피아 문학은 새로운 세계를 제시합니다. 유토피아 문학이 이상적인 사회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새로운 세계는 긍정적입니다. 비현실 세계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36화 '밀크 후르츠 푸딩'에서 백미이는 부정적인 비현실 세계, 외계인 침략을 상상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백미이가 긍정적인 비현실 세계보다 부정적인 비현실 세계를 꿈꾸나요? 자본주의 폭력은 이유인지 모릅니다. 자본주의는 돈벌이를 중시합니다. 자본주의는 다른 무엇보다 돈벌이를 중시합니다. 이윤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는 비극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20세기에서 가장 심각한 비극이 무엇인가요? 많고 많은 사람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대답할 겁니다. 악랄한 파쇼주의는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유럽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1930년대까지, 유럽은 자본주의 중심 지역이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에서 미국으로, 자본주의 중심은 넘어갑니다. 2022년 오늘날, 중국은 새로운 자본주의 중심이 되는 중입니다.) 자본주의 중심 지역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자본주의 중심에서 파쇼주의가 비롯했고, 파쇼주의가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고,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심각한 비극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장 심각한 비극 원인입니다.


왜 자본주의에서 파쇼주의가 비롯했나요? 20세기 초반,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수탈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를 위해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자본주의가 제국주의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제국주의 전쟁,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파쇼주의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가 심각한 전쟁을 마다하지 않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너무 폭력적입니다. 이 폭력은 많은 것들을 짓밟습니다.

 

자본주의 폭력이 많은 것들을 짓밟기 때문에, 자본주의 폭력에서 사회주의 혁명은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볼셰비키가 사회주의 혁명을 시도했을 때, 평화로운 상황에서 볼셰비키는 혁명을 시도하지 못했습니다. 평화로운 상황에서 볼셰비키는 공산주의를 건설하지 못했습니다. 자본주의는 난장판을 저질렀고, 이 폭력적인 난장판에서 볼셰비키는 절대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폭력적인 난장판은 사회주의 혁명을 짓밟았고, 사회주의 혁명은 비참한 독재 국가로 몰락했습니다. 비참하게 사회주의 혁명이 몰락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공산주의를 나쁘다고 착각합니다. 이건 너무 심각한 착각입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적어도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좋은 참고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산주의를 나쁘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공산주의를 참고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들이 공산주의를 참고하지 않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유토피아 사회를 상상하지 않습니다. 에릭 올린 라이트가 <리얼 유토피아>를 쓴 것처럼, 전통적으로 유토피아 사회는 공산주의 범주에 속합니다. (그래서 유토피아 문학, 사이언스 픽션, 공산주의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산주의를 버리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유토피아를 버립니다.

 

백미이 역시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백미이가 공산주의를 버리기 때문에, 백미이는 긍정적인 비현실 세계보다 부정적인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는지 모릅니다. <밥 먹고 갈래요?>는 오묘 작가 의도를 반영합니다. 오묘 작가가 <밥 먹고 갈래요?>를 그렸기 때문에, <밥 먹고 갈래요?>는 오묘 작가에게 속합니다. 오묘 작가가 공산주의를 인정하나요? 만약 오묘 작가가 공산주의를 비난한다면, <밥 먹고 갈래요?>가 오묘 작가 의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공산주의를 비난할 겁니다. 백미이가 공산주의를 비난하기 때문에, 너무 애석하게도 백미이는 긍정적인 비현실 세계를 상상하지 못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를 편들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 폭력, 식민지 수탈, 1차 세계 대전, 2차 세계 대전을 은폐합니다. (심지어 지배적인 관념은 기후 변화, 행성급 환경 오염조차 은폐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자본주의 폭력을 은폐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본주의 폭력을 폭력이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지식인들조차 자본주의 폭력을 폭력이라고 인식하지 못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합니다. 분명히 소비에트 연방은 폐쇄적인 독재였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보다 자본주의 유럽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자본주의 중심 지역에서 파쇼주의는 비롯했습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이 이 객관적인 사실을 비판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놀랍게도, 아주 놀랍게도, 아주 아주 놀랍게도 우파 지식인들은 이 사실을 입도 뻥긋하지 않습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우파 지식인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백미이 역시 폭력을 인식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백미이가 자본주의 폭력을 폭력이라고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백미이는 공산주의를 비난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식민지 수탈과 두 세계 대전처럼, 나쁜 것은 자본주의입니다. 기후 변화처럼, 심지어 자본주의는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이기조차 합니다.



※ 게임 <노바 제국> 스크린샷 출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amebeartech.nova&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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