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바다 거북의 여행>, '땅콩'과 'Peanut' Butter 본문
[이 퍼즐의 주된 주제(바다 거북)와 지구 가열화(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Have you tried the strudel here?" 한스 란다는 묻습니다. 흐음, 이 문장에서 스트루델은 아펠스트루델을 뜻할 겁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먹거리는 사과를 요구합니다. 이 열매 없이, 아펠스트루델을 굽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먹거리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바이젠 비어는 밀을 요구합니다. 이 곡물 없이, 바이젠 비어를 발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맥주처럼, 빵 오 쇼콜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빵 오 쇼콜라는 초콜릿을 요구합니다. 이 달달한 과자 없이, 빵 오 쇼콜라를 굽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빵처럼, 피넛 버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피넛 버터는 땅콩을 요구합니다. 이 콩 없이, 피넛 버터를 으깨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이 먹거리만 아니라 두유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두유는 콩을 요구합니다. 콩 없이, 두유를 마시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펠스트루델부터 피넛 버터까지, 빵 오 쇼콜라부터 두유까지, 아하~, 이 사례들은 '어떤 것에게 생산 조건이 있다'고 증명합니다. 아펠스트루델에게 사과는 생산 조건입니다. 이 조건 없이, 이 빵을 굽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펠스트루델처럼, 바이젠 비어에게 밀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 없이, 이 맥주를 발효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바이젠 비어처럼, 두유에게 콩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 없이, 두유를 마시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요리사들이 아주 뛰어난 실력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만약 모~~~든 사과가 멸종한다면, 아펠스트루델을 굽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빵처럼, 만약 모~~~든 콩이 사라진다면, 두유를 마시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양쪽은 100%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사과와 아펠스트루델, 밀과 바이젠 비어, 초콜렛과 빵 오 쇼콜라, 땅콩과 피넛 버터, 콩과 두유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흠, <바다 거북의 여행>은 다르지 않습니다.
<바다 거북의 여행>은 퍼즐입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이 퍼즐에서 주된 주제는 이 파충류입니다. 만약 바다 거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바다 거북의 여행>에서 주된 주제가 이 파충류이기 때문에, 이 퍼즐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바다 거북이 존재하기 때문에, <바다 거북의 여행>을 출판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관점에서 이 퍼즐에게 이 파충류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아펠스트루델에게 사과가 생산 조건이 되는 것처럼, 피넛 버터에게 땅콩이 생산 조건이 되는 것처럼, 두유가 콩을 요구하는 것처럼, <바다 거북의 여행>은 똑같습니다. 이 퍼즐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은 바다 거북입니다. 이 파충류 없이, <바다 거북의 여행>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퍼즐처럼, <스타워드 로그>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세계 설정으로서, <스타워드 로그>에게는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입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규모 우주선을 건조하나요? 이 우주선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기술들에서 <스타워드 로그>는 비롯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이 기술들 없이, 이 세계들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문명은 주된 배경이 됩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문명을 건설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밀에서 바이젠 비어가 비롯하는 것처럼, 피넛 버터가 땅콩을 요구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콩 없이 두유를 마시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만약 아무도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지 못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스타워드 로그>는 비슷합니다. 만약 아무도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상상하지 못한다면, 이 게임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스타워드 로그>는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한다고 반영합니다. 이 반영은 <스타워드 로그>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논의하기 위한 '진지한' 사례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의미와 달리, <스타워드 로그>는 그저 가벼운 비디오 게임에 불과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소설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논의하기 위한 '진지한'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사례와 달리, 비록 <스타워드 로그>가 그저 가벼운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다고 해도,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대규모 우주선을 건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없이, 대규모 우주선을 건조하기는 가능하지 않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인정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스타워드 로그>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불가분의 관계 때문에, 13세기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어떤 요리사들(소설가들)이 아주 뛰어난 실력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만약 모~~~든 사과가 멸종한다면, (만약 아무도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상상하지 못한다면) 아펠스트루델을 굽기(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피넛 버터가 땅콩을 요구하는 것처럼, <스타워드 로그>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요리사들)이 아주 뛰어난 실력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만약 아무도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상상하지 못한다면, (만약 모~~~든 사과가 멸종한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아펠스트루델을 굽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13세기에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아무도 이 기술들을 상상하지 못했나요? 대답은 산업 혁명입니다. 19세기는 산업 혁명을 거쳤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산업 혁명 때문에, 19세기에서 많은 사람들은 기술적인 진보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인식처럼, 훨씬 향상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이 상상 덕분에, 사이언티픽 로망스를 쓰기는 가능했습니다. 19세기와 달리, 13세기에게 산업 혁명은 미래입니다.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기술적인 진보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3세기에서 훨씬 향상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아무도 사이언티픽 로망스를 쓰지 않았습니다. 13세기와 달리, 19세기가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에, 이 시대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를 쓰기는 가능했습니다. 이 문학에게 산업 혁명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은 첨단 기술들로 연결됩니다. 20세기 이후,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승화했습니다. 이 기술들 덕분에, 스푸트니크처럼, 인류는 우주를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산업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승화했던 것처럼, 미래에서 훨씬 향상된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이 상상으로서, 20세기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는 사이언스 픽션(SF)이 되었습니다. 이 범주(장르)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설가들부터 편집자들까지, 평론가들부터 소설 독자들까지,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합니다. 인류가 우주를 바라볼 수 있었기 때문에, 미래에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우주 문명을 건설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했습니다. 이 상상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되었습니다. 이 세계 설정이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되었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워드 로그>를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 관점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처럼, 이 비디오 게임에게 산업 혁명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땅콩 없이, 피넛 버터를 으깨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불가분의 관계처럼, 산업 혁명 없이, <스타워드 로그>를 출시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후자(피넛 버터,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전자(땅콩, 산업 혁명)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비록 <스타워드 로그>가 그저 가벼운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다고 해도,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논의하기 위한 진지한 사례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아주 향상된 기술들 없이, 대규모 우주선을 건조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인간이 이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합니다. 이 세계 설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워드 로그>를 출시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아직, 이 특이점은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스타워드 로그>에서 상급 인공 지능들은 존재합니다. 이 로봇들은 현실과 <스타워드 로그>가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타워드 로그>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현실과 <스타워드 로그>는 너무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양쪽이 이 관계라고 해도, 만약 현실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만약 이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승화하지 않았다면, 만약 스푸트니크가 날아가지 않았다면, 만약 인류가 우주를 바라볼 수 없었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아니었을 겁니다.
현실에서 산업 기술들이 진보했(고, 이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승화했고, 소비에트 연방이 스푸트니크를 날렸고, 인류가 우주를 바라볼 수 있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되었습니다. 이 세계 설정이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워드 로그>를 출시합니다.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현실에게 기반합니다. 땅콩에서 피넛 버터가 비롯하는 것처럼, 비록 <스타워드 로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합니다. 이 관계 때문에, 현실은 <스타워드 로그>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피넛 버터는 현실이 이 기준이 된다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비록 <스타워드 로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현실에서 <스타워드 로그>가 벗어난다고 해도, 이 독립은 100% 완벽한 세계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13세기에서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은 것처럼, 이 시대에게 산업 기술들이 미래 시대인 것처럼, 현실에서 생산 조건이 발생하기 전에,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스타워드 로그>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빵 오 쇼콜라에게 생산 조건(초콜릿)이 있는 것처럼, 두유에게 생산 조건(콩)이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생산 조건(산업 혁명)이 있습니다.
산업 혁명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현실에서 산업 혁명이 발생했기 때문에, 다른 세계는 현실을 반영하고 산업 혁명을 묘사합니다. 스팀펑크는 좋은 사례입니다. 현실에서 산업 혁명이 발생하기 전에, 소설가들은 스팀펑크들을 쓰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19세기가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스팀펑크들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현실(19세기, 산업 혁명)이 스팀펑크를 위한 생산 조건이 아니라면, 왜 메리 셸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가 이 시대에 속하나요? 이 문학 작가들은 스팀펑크(다른 세계)에게 현실(산업 혁명)이 생산 조건이 된다고 증명합니다. 이 증명처럼,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스타워드 로그>가 기술적인 특이점을 거친다고 해도, 현실은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에서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는 주된 세계 설정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전자가 후자를 선호한다고 보여줍니다. 이 선호처럼,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해골 병사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언데드들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해골 병사들은 존재합니다. 이 언데드들은 현실과 던전 탐험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이 분리처럼, 양쪽은 다릅니다. 현실과 던전 탐험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로서, 던전 탐험은 '다른 세계'입니다. <스타워드 로그>,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던전 탐험과 달리, <바다 거북의 여행>은 현실을 모방한다고 의도합니다. 적어도, 던전 탐험보다 현실과 <바다 거북의 여행>은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이 퍼즐보다 현실과 이 판타지는 머나먼 관계일 겁니다. 이 관계처럼, <바다 거북의 여행>에서 해골 병사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좀비, 구울, 유령, 악령, 미라, 흡혈귀처럼, 비단 해골 병사만 아니라 다른 언데드들 역시 똑같습니다. 좀비부터 흡혈귀까지, <바다 거북의 여행>에서 이 언데드들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좀비, 악령, 흡혈귀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던전 탐험과 <바다 거북>은 다릅니다. 전자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던전 탐험과 <바다 거북의 여행>이 다르기 때문에, 전자에서 드루이드가 주연 등장인물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과 후자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좀비, 악령, 흡혈귀는 드루이드와 <바다 거북>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립니다. 비록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해도,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바다 거북>에서 주된 주제는 이 파충류입니다. 아니, 이 퍼즐은 비단 바다 거북만 아니라 해양 생물 다양성 역시 강조합니다. 이 다양성 없이, 이 퍼즐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땅콩 없이 피넛 버터를 으깨기가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바다 거북의 여행>에게 해양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조건은 드루이드를 외면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만약 해저 동굴에서 드루이드가 악랄한 해저인들(deep ones)을 물리친다면, 오징어, 상어, 돌고래처럼, 이 등장인물은 해양 동물들을 소환할 겁니다. 이 동물들은 <바다 거북>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주제로서, 드루이드, <바다 거북>에게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교집합이 됩니다. 이 교집합(생물 다양성) 없이, <바다 거북>을 출판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퍼즐처럼, 생물 다양성 없이, 해저 동굴에서 드루이드가 해양 동물들을 소환한다고 상상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사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펠스트루델을 굽기는 가능합니다. 이 빵처럼, 콩이 존재하기 때문에, 두유를 마시기는 가능합니다. 이 먹거리처럼, 산업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타워드 로그>를 출시하기는 가능합니다. 비록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현실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이 사례들처럼, <바다 거북>이 출판되기 전에, 이미, 현실에서 이 파충류는 헤엄칩니다. 이 퍼즐처럼, 현실에서 지구 생물권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기 때문에,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해양 야생 동물들을 소환합니다. 현실에서 이 소환은 100%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록 <스타워드 로그>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현실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스타워드 로그>처럼, 비록 던전 탐험이 서사 판타지를 선호한다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현실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이 판타지처럼, 현실과 <바다 거북>은 가까운 관계일 겁니다. 적어도, 이 퍼즐에게 생물 다양성(현실)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처럼,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에게 생물 다양성(현실)은 생산 조건입니다. 이 조건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심지어 <와일드 타이쿤: 벤처 아프리카>조차 똑같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생태계 게임입니다.
생태계 게임으로서, <와일드 타이쿤: 벤처 아프리카>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얼룩말부터 코끼리까지, 생물 다양성 없이, <와일드 타이쿤: 벤처 아프리카>를 출시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콩에서 두유가 비롯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벤처 아프리카>는 비롯합니다. 이 다양성은 <바다 거북>, 던전 탐험 드루이드, <벤처 아프리카>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비록 <바다 거북>이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아니라고 해도, 비록 던전 탐험이 퍼즐이 아니라고 해도, 비록 <벤처 아프리카>가 서사 판타지가 아니라고 해도, 생물 다양성은 중요한 교집합이 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벤처 아프리카>와 생물 다양성이 깊은 관계라고 의도할 겁니다. 이 의도처럼,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바다 거북>이 이 다양성을 묘사하나요? 이 묘사처럼, 만약 많은 야생 동물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가 이 동물들을 소환하나요? 이 소환처럼, <바다 거북>, 던전 탐험 드루이드, <벤처 아프리카>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바이젠 비어에게 밀이 생산 조건인 것처럼,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바다 거북>, 던전 탐험 드루이드, <벤처 아프리카>와 자연 생태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땅콩과 피넛 버터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벤처 아프리카>는 비롯합니다.]
아무 이유 없이, 두유는 두유가 아닙니다. 이 이름(soy drink)에게는 콩(soy)이 필요합니다. 인간이 두유를 발명하기 전에, 이미, 콩은 존재합니다. 콩과 두유처럼, <바다 거북>, 드루이드, <벤처 아프리카>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퍼즐, 이 등장인물, 이 비디오 게임에게는 자연 생태계가 필요합니다. 인간들이 퍼즐을 개발하기 전에, 서사 판타지를 상상하기 전에, 비디오 게임을 프로그램하기 전에, 이미, 자연 생태계는 존재합니다. 콩 없이, 두유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 없이, <바다 거북>, 드루이드, <벤처 아프리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후자는 전자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비록 '퍼즐라이프'가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그들과 상관없이, <바다 거북>은 자연 생태계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뭐라고 퍼즐라이프가 의도하든, 자연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바다 거북은 번성합니다. 이 파충류가 번성하기 때문에, <바다 거북>은 이 주제를 보여줍니다. 드루이드, <벤처 아프리카>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심지어 이 등장인물조차 자연 생태계(현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바다 거북>과 달리, <벤처 아프리카>와 달리, 던전 탐험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아하~, 드루이드는 자연 생태계를 강조합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강조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연 생태계는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이 산업들은 '지속 가능한' 상품들을 제조하지 않습니다. 비단 제조 과정만 아니라 유통 과정, 판매 과정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상품들을 유통합니다. 이 산업들은 '지속 가능한' 상품들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불행히, '너무 많은' 상품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이 됩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는 바다 거북(자연 생태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왜 대규모 산업들이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나요? 왜 이 산업들이 '지속 가능한' 상품들을 유통(판매)하지 않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대규모 산업들은 이 경제에게 종속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이 목적을 위해, 이 산업들은 지속 가능한 상품들을 유통(판매)하지 않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바다 거북(생물 다양성)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파충류는 <바다 거북>의 주된 주제입니다. 이 주제로서, 이 퍼즐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적인 관계가 됩니다. 이 관계처럼, <벤처 아프리카>와 이 경제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심지어 던전 탐험 드루이드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세계에서 이 경제는 지구 가열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이 아닙니다. 비록 던전 탐험(서사 판타지)에서 세계화 자본주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루이드에게 생물 다양성(현실)은 생산 조건이 됩니다. 이 조건으로서, 현실(생물 다양성)은 서사 판타지(드루이드)를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으로서, 이 등장인물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땅콩에서 피넛 버터가 비롯하는 것처럼, 현실에서 던전 탐험은 비롯합니다.
※ 게임 <Starward Rogu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0820/Starward_Rogue/
※ 게임 <Wildlife Tycoon: Venture Africa>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795220/Wildlife_Tycoon_Venture_Afr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