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모아나>, <아컴 호러>, 테 피티 vs. 다곤 본문
[이 항해에서 테 피티, 이 대지 모신은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만약 기가노토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이건 현실적인 물음입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는 공룡입니다. 이 수각류는 현실에 속합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처럼, 트리케라톱스는 공룡입니다. 이 뿔용은 현실에 속합니다. 양쪽이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누가 이기는지 논의하기 위해 공룡 덕후들은 고생물학 지식들에게 기반할 수 있습니다. 비록 기가노토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가 똑같은 시대, 똑같은 지역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적어도, 공룡 덕후들은 고생물학 지식들에게 기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기습한다면, 이 수각류는 이기는지 모릅니다.
만약 이 기습이 실패한다면, 트리케라톱스는 기가노토사우루스를 몰아내는지 모릅니다. 이 뿔용이 살아있는 돌격 전차이기 때문에, 이 살아있는 전차가 두 커다란 뿔, 튼튼한 방패, 육중한 육체를 자랑하기 때문에, 만약 기가노토사우루스가 기습하지 못한다면, 트리케라톱스는 기가노토사우루스를 몰아내는지 모릅니다. 이건 합리적인 추리입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가 현실에 속하기 때문에, 공룡 덕후들이 고생물학 지식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덕후들은 허구적인 상황보다 현실적인 상황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와 달리, 다곤, 이 신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Iä! Iä! Cthulhu fhtagn! Ph'nglui mglw'nfah Cthulhu R'lyeh wgah'nagl fhtagn!" 우와아~, 무서운 크툴루는 그레이트 올드 원에 속합니다. 이 무자비한 신격은 이 우주적인 공포를 대표합니다. 아무리 크툴루가 그레이트 올드 원을 대표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신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상상했기 때문에, 이 소설가가 크툴루 신화를 썼기 때문에, 이 신격은 존재합니다. 만약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여러 중편 소설들, 단편 소설들을 쓰지 않았다면, 크툴루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단 이 신격만 아니라 다른 신격들 역시 똑같습니다. 다곤은 그레이트 올드 원입니다.
우와아~, 다곤은 너무 무섭습니다. 비록 이 바다 신이 너무 무섭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상상했기 때문에, 이 소설가가 크툴루 신화를 썼기 때문에, 이 신격은 존재합니다. 만약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다곤>, <인스머스의 그림자>를 쓰지 않았다면, 다곤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에서 다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비록 이 바다 신이 너무 무섭다고 해도, 이 신은 그저 허구적인 공포에 불과합니다. <다곤>은 허구(픽션)입니다. 이 단편 소설처럼, <인스머스의 그림자>는 허구(픽션)입니다. 다곤, 이 신은 그저 허구적인 세계에 속할 뿐입니다.
허구는 가짜를 뜻합니다. <다곤>은 가짜 세계입니다. 이 단편 소설처럼, <인스머스의 그림자>는 가짜 세계입니다. 다곤이 가짜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이 바다 신은 그저 가짜 공포에 불과합니다. 비록 어떤 소설 독자들이 <인스머스의 그림자>가 너~무 무섭다고 느낀다고 해도, 현실에서 해저인들은 이 독자들을 납치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소설 독자들이 <다곤>이 너~무 압도적인 이야기라고 느낀다고 해도, 현실에서 해저인들은 다곤을 떠받들기 위한 기념비를 건설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곤은 가짜 신입니다.
다곤처럼, 테 피티는 진짜 신이 아닙니다. <모아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에서 테 피티는 어머니 자연(어머니 섬)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어머니 자연은 풍요로운 자연을 창조합니다. 테 피티에게 창조의 권능이 있기 때문에, 악당들, 괴물들은 이 신의 심장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악당들, 괴물들이 테 피티의 심장을 원하는 것처럼, 와~, 이 신은 놀라운 권능을 자랑합니다. 아무리 테 피티가 풍요로운 자연을 창조한다고 해도, 만약 디즈니가 <모아나>를 계획하지 않았다면, 이 신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애니메이션이 개봉하기 때문에, 테 피티는 존재합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가 허구인 것처럼, <모아나>는 허구입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가 가짜 세계인 것처럼, <모아나>는 가짜 세계입니다. 테 피티는 이 허구, 가짜 세계에 속합니다. 이 신이 가짜 세계에 속하기 때문에, 아무리 테 피티가 풍요로운 자연을 창조한다고 해도, 이건 그저 가짜 권능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어떤 극장 관객들이 테 피티가 긍정적인 신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신은 오염된 자연을 복원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다곤이 가짜 신이기 때문에, 테 피티가 가짜 신이기 때문에, 아무도 누가 훨씬 우월한 신격인지 장담하지 못합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트가 크툴루 신화를 썼기 때문에, 많은 문화·예술들은 이 신화를 반영합니다. 소설부터 보드 게임까지, 실사 영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크툴루 신화는 많은 문화·예술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신화는 아주 커다란 인기를 자랑합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크툴루 신화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신화는 허구적인 이야기입니다. <아컴 호러>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그레이트 올드 원들을 설정합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처럼, <아컴 호러>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 보드 게임이 다곤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무서운 바다 신은 강림하지 않습니다.
[이 보드 게임은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다곤은 절대 강림하지 않습니다.]
<아컴 호러>처럼, <모아나>는 가짜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 애니메이션이 테 피티를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신은 오염된 자연을 복원하지 않습니다. <아컴 호러>가 허구적인 세계이기 때문에, <모아나>가 가짜 세계이기 때문에, "만약 다곤과 테 피티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이건 현실적인 물음이 되지 않습니다. 이게 현실적인 물음이 아니기 때문에, 대답은 "엿장수 마음대로."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테 피티가 다곤을 물리친다고 생각합니다. 테 피티가 풍요로운 자연을 창조하기 때문에, 비록 다곤이 너무 무섭다고 해도, 테 피티는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을 물리칠 겁니다. 하지만, 어떤 소설 독자들(특히, 러브크래프트 덕후들)은 고개들을 젓는지 모릅니다.
다곤이 너무 무서운 바다 신이기 때문에, 이 독자들(덕후들)은 다곤이 테 피티를 짓밟는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이 어머니 자연은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을 물리치지 못합니다. (아아, 세상에…, 인류는 멸망합니다.) 그래서 어떤 쪽이 훨씬 논리적인 추리인가요? 테 피티가 다곤을 물리치나요? 아니면,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이 이 어머니 자연을 짓밟나요? 대답은 "엿장수 마음대로."입니다. 테 피티는 다곤을 물리치거나 물리치지 못합니다.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은 이 어머니 자연을 짓밟거나 짓밟지 못합니다. "만약 다곤과 테 피티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이 물음은 논리적인 추리를 기대하지 못합니다. 다곤, 테 피티와 달리, 기가노토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는 현실에 속합니다.
"만약 기가노토사우루스와 트리케라톱스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고생물학 덕후들은 논리적인 추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가노토사우루스와 달리, 다곤은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그레이트 올드 월은 허구적인 세계에 속합니다.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테 피티는 현실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어머니 자연은 가짜 세계에 속합니다. "만약 다곤과 테 피티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이건 현실적인 물음이 되지 않습니다. 이게 현실적인 물음이 아니기 때문에, 다곤은 이기거나 테 피티는 이깁니다. 비단 다곤, 테 피티만 아니라 다른 허구적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슈퍼 로봇부터 거대 괴수까지, 사이언스 픽션(SF)들, 판타지들은 많은 것들을 상상합니다.
슈퍼 로봇부터 거대 괴수까지, 이것들은 아주 강력합니다. 이것들이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누가 이기는지 묻습니다. "만약 ○○와 ○○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기가노토사우루스,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이 물음은 논리적인 추리를 기대하지 못합니다. 이건 현실적인 물음이 아닙니다. 이른바 '서열 싸움'은 그저 '설정 놀음'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슈퍼 로봇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서사 판타지들이 거대 괴수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 로봇들, 이 괴수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로봇들, 이 괴수들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와 ○○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이 물음은 그저 설정 놀음에 불과합니다.
"만약 다곤과 테 피티가 싸운다면, 누가 이기지?" 이 물음은 설정 놀음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크툴루 신화를 좋아한다고 해도,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아컴 호러>를 좋아한다고 해도,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다곤의 구체적인 전투 능력들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테 피티가 풍요로운 자연을 창조한다고 해도, (하워드 러브크래프트처럼)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이 어머니 자연의 구체적인 전투 능력들을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다곤이 이기든, 테 피티가 이기든, 이 싸움은 설정 놀음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비록 이 싸움이 설정 놀음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저는 테 피티가 다곤을 물리치기 원합니다.
비록 이 싸움이 설정 놀음을 넘어서지 않는다고 해도, 다곤보다 테 피티는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다곤보다 테 피티가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나요? 테 피티가 어머니 자연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 어머니 자연이 중요한 상징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록 <모아나>가 그저 가짜 세계에 불과하다고 해도, 아무 이유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무 기원(뿌리)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물리적인 기원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아나>는 존재합니다. 비단 이 애니메이션만 아니라 다른 허구적인 세계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적인 세계입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허구적인 세계라고 해도, 아무 이유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아무 기원(뿌리) 없이,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읽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독자들은 이 소설들을 좋아합니다. 이 독자들과 달리, 15세기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몇 백 년 전에, 문학 독자들은 이 허구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15세기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존재하지 않았나요? 이 허구는 슈퍼 로봇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기계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슈퍼 로봇을 제작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슈퍼 로봇이 증명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15세기 사람들은 첨단 기술들을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15세기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첨단 기술들을 인식합니다. 이미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입니다. 19세기는 산업 혁명 시대였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산업 혁명 덕분에, 지식인들, 학자들은 기술 진보가 무엇인지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이후, 산업 기술들은 첨단 기술들로 향상합니다.
[트리케라톱스와 달리, 비록 다곤 vs. 테 피티가 엿장수 마음이라고 해도….]
산업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향상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우주 문명을 상상합니다. 인류 문화가 우주 문명을 상상하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소설가들이 쓰는 것처럼, 만화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애니메이션부터 실사 영화까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대중적인 문화·예술이 됩니다. 이건 산업 혁명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한다는 뜻이 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는다면,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않을 겁니다. 15세기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이 허구는 비롯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허구적인 세계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세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록 슈퍼 로봇이 가짜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로봇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산업 혁명을 거쳤기 때문에,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현실에서 산업 기술들이 첨단 기술들로 향상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슈퍼 로봇을 묘사합니다. 이 사례는 현실이 가짜 세계를 뒷받침한다는 뜻이 됩니다. 비록 슈퍼 로봇이 가짜 세계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 없이, 이 로봇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로봇처럼, 현실 없이, 테 피티, 이 대지 모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고대 인류는 대지 모신들을 상상했습니다. 고대 인류가 상상했던 것처럼, 대지 모신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신화는 비단 오래된 역사만 아니라 보편적인 역사이기도 합니다. 중국처럼, 동아시아부터, 아즈텍처럼, 중앙 아메리카까지, 많은 문화들은 대지 모신들을 상상했습니다. <모아나>가 개봉하기 전에, 이미 이 신화는 오래된 역사, 보편적인 역사입니다. 현실에서 대지 모신이 오래된 역사, 보편적인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이 역사는 <모아나>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만약 고대 인간들이 대지 모신들을 상상하지 않았다면, <모아나>는 테 피티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현실에서 고대 인간들이 대지 모신들을 상상했기 때문에, <모아나>는 테 피티를 묘사합니다. 왜 인간들이 이 신화를 상상했나요? 인간은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먹이 그물망을 가리키는 것처럼, 자연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자연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특히, 이 관점에서 자연은 (기름진) 대지입니다. (기름진) 대지에서 코코넛 나무가 성장하기 때문에, 모아나는 이 열매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모아나가 육체를 유지하기 때문에, 생명체로서, 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모아나가 코코넛을 먹는 것처럼,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이건 자연이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아니, 이건 가장 중요한지 모릅니다. 자연이 가장(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고대 인류는 대지 모신들을 상상했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대지 모신은 대지가 아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이건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대지가 살아가기 위한 규칙이기 때문에, 테 피티가 대지 모신이기 때문에, 이 신화가 대지를 강조하기 때문에, 테 피티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테 피티와 달리, 다곤은 우주적인 공포에 속합니다. 먹거리보다 우주적인 공포가 살아가기 위한 규칙이 되나요?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아니, 비단 인간만 아니라 다른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먹거리들 없이, 많은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우주적인 공포는 어떤가요? 이 공포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나요?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이 공포 없이, 이 동물들이 살아가지 못하나요? 분명히, 인간은 우주적인 공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인스머스의 그림자>부터 <아컴 호러>까지, 이 공포는 문화·예술을 위한 흥미로운 재료가 됩니다. 아무리 이 공포가 흥미로운 재료라고 해도, 먹거리와 달리, 이 공포는 살아가기 위한 규칙이 아닙니다.
우주적인 공포가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다곤이 이 공포에 속하기 때문에,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은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적어도, 인간에게 우주적인 공포보다 먹거리는 훨씬 중요합니다. 인간처럼, 작은 다람쥐부터 거대한 고래까지, 이 동물들에게 우주적인 공포보다 먹거리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이 공포보다 먹거리가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다곤보다 테 피티는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비단 테 피티만 아니라 다른 대지 모신들 역시 비슷합니다. 소설부터 테이블 게임까지, 고전 판타지부터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까지, 어떤 문화·예술들은 대지 모신을 묘사합니다.
테 피티처럼, 다곤보다 이 대지 모신들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 신들이 (기름진) 대지가 아주(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기름진) 대지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만약 오직 소수만 이것을 소유한다면, 만약 다수가 소유하지 않는다면, 인류 사회는 커다란 문제를 드러낼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경제에서 소수 자본가 계급은 많은 대지들을 소유합니다. 이 계급과 달리, 무산자 민중들은 많은 대지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특히,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소유하지 못합니다. 대지가 자연의 은혜보다 상품이기 때문에, 이 경제는 커다란 문제를 드러냅니다.
[이 먹거리는 풍요로운 자연, 기름진 대지의 은혜입니다.]
테 피티는 자본주의가 커다란 문제를 드러낸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테 피티만 아니라 다른 대지 모신들 역시 이 경제가 커다란 문제를 드러낸다고 증명합니다. 테 피티가 증명하는 것처럼, 자본주의와 빈부 격차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게 구조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많은 가난한 사람들은 인도적인 위기에 빠집니다. 자연은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건 사회적인 재산이 되어야 합니다. 사유 재산 제도와 달리, 이른바 공유지 제도는 타당합니다. 만약 무산자 민중들이 많은 대지들을 공유한다면, 특히, 만약 가난한 사람들이 공유한다면, 인도적인 위기는 사라질 겁니다.
자연(대지)처럼, 페미니즘은 테 피티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크툴루 신화를 썼기 때문에, <아컴 호러>는 이 신화를 반영합니다. 만약 이 소설가가 쓰지 않았다면, 이 보드 게임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에서 <아컴 호러>는 비롯합니다. 이 소설가는 여자 등장인물을 배제합니다. 크툴루 신화에서 여자 등장인물은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아무리 <아컴 호러>가 여자 등장인물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헨리 아미티지 교수가 결정적인 역할인 것처럼, 여러 단편, 중편 소설들은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주연 등장인물들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왜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여자 등장인물보다 남자 등장인물에게 초점을 맞추나요? 대학 교수부터 다른 차원 방문자까지, 왜 주연 등장인물들이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되나요? 대답은 가부장 편견들인지 모릅니다. 인류 문명 역사는 계급 투쟁 역사입니다. 이 역사와 가부장 제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 역사는 가부장 제도 역사입니다. 이 제도에서 여자들은 피지배 계급에 속합니다. 피지배 계급으로서, 여자들은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여자들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소설가들이 되지 못합니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소설가들이 됩니다. 이 소설가들은 남자들을 씁니다.
남자들로서, 남자 소설가들은 남자들을 씁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 소설가는 살았습니다. 페미니즘 지식인들은 자본주의와 가부장 제도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분석합니다. 만약 사회 복지 수준이 상승한다면, 만약 자본주의가 약해진다면, 성 평등 지수는 상승할 겁니다. 사회 복지 수준과 성 평등 지수가 비례하는 것처럼, 자본주의와 가부장 제도는 얽혔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살았기 때문에, 이 소설가는 가부장 제도를 반영하고 남자 등장인물을 씁니다. 크툴루 신화와 달리, 테 피티, 이 위대한 신은 어머니입니다.
테 피티가 어머니이기 때문에, 이 신은 여자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보여줍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와 가부장 제도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자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여자들이 커다란 위기에 빠지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중요한 이념이 됩니다. 페미니즘이 중요하기 때문에, 테 피티가 여자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신은 중요합니다. 테 피티와 달리, 다곤은 여자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대지 모신들을 분석합니다. 이 신화와 달리, 에코 페미니즘은 그레이트 올드 원들을 분석하지 않습니다.
에코 페미니즘이 대지 모신들을 분석하는 것처럼, 테 피티는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건 다곤보다 테 피티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테 피티가 훨씬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고 해도, <모아나>는 그저 애니메이션에 불과합니다. 비록 다곤이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는다고 해도,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은 문학에 속합니다. 문화·예술로서, 문학은 우월, 열등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다곤보다 테 피티는 우월하지 않습니다. 이 대지 모신보다 이 그레이트 올드 원은 열등하지 않습니다. 공유지 제도, 페미니즘이 중요하기 때문에, 테 피티는 그저 커다란 가치를 얻을 뿐입니다.
※ 게임 <Arkham Horror Third Edition> 공식 사이트:
http://www.fantasyflightgames.com/en/products/arkham-horror-third-edition/
※ 사진 <… of Coconuts> 출처: NipananLifestyle.com,
http://www.pexels.com/photo/selective-focus-photo-of-coconuts-1424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