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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레드우드>와 대규모 야생 서식지들 본문

생태/문화·기술로서 자연

<레드우드>와 대규모 야생 서식지들

OneTiger 2022. 11. 7. 12:15

[이 보드 게임은 인상적인 야생 동물들을 연출합니다.]



"퀴즈, 퀴즈, 퀴즈 탐험! 우~ 와~, 지구는 숨을 쉰다! 그 모든 생명이 살아 있다! 눈빛이 가지 못한 세계로~. 살아서 숨쉬는 신비의 세계로~♬" 어라, 이 노래 가사는 너무 이상합니다. 이 가사는 지구가 숨을 쉰다고 서술합니다. 지구가 숨을 쉴 수 있나요? 호랑이는 숨을 쉽니다. 분명히 호랑이는 숨을 쉽니다. 아무도 호랑이가 숨을 쉬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호랑이처럼, 물수리는 숨을 쉽니다. 분명히 물수리는 숨을 쉽니다. 물수리처럼, 장수 거북은 숨을 쉽니다. 장수 거북처럼, 고래 상어는 숨을 쉽니다. 심지어 아주 작은 꿀벌조차 숨을 쉽니다. 꿀벌, 물수리, 호랑이는 동물들입니다.

 

장수 거북, 고래 상어는 동물입니다. 꿀벌, 물수리, 호랑이, 장수 거북, 고래 상어가 동물들이기 때문에, 이 동물들은 숨을 쉽니다. 인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호랑이처럼, 박문영 작가는 숨을 쉽니다. 호랑이와 달리, 지구는 동물이 아닙니다. 박문영 작가와 달리, 지구는 숨을 쉬지 않습니다. 하지만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서 노래 가사는 지구가 숨을 쉰다고 표현합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왜 이 가사가 불가능(지구는 숨을 쉰다)을 표현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불가능은 비유입니다.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지구는 생명체들을 자랑합니다. 오오~, 이 행성은 풍요롭습니다.



꿀벌, 물수리, 호랑이, 장수 거북, 고래 상어처럼, 지구가 많은 생명체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인류 문화는 지구와 생물 다양성이 똑같다고 판단합니다. 동물들은 생물 다양성을 구성합니다. 호랑이처럼, 동물들이 숨을 쉬고, 동물들이 생물 다양성을 구성하고, 지구와 생물 다양성이 똑같기 때문에, 지구는 숨을 쉽니다. 비단 동물들만 아니라 식물들 역시 숨을 쉽니다. 비단 동물들만 아니라 식물들 역시 생물 다양성을 구성합니다. 비단 동물들, 식물들만 아니라 균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을 강조하기 위해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서 노래 가사는 지구가 숨을 쉰다고 표현합니다.

 

비록 지구가 숨을 쉬지 않는다고 해도, 이 노래 가사는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이 가사는 문학적인 비유입니다. 이 가사가 문학적인 비유인 것처럼, 비유는 불가능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록 비유가 불가능을 표현한다고 해도, 이 불가능은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닙니다. 많은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를 황당무계한 망상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이 노래 가사가 황당무계한 망상이 아닌 것처럼, 비록 어떤 문화가 불가능을 표현한다고 해도, 이 문화는 비유일 수 있습니다. 비단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만 아니라 다른 문화들 역시 불가능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 자연,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은 가장 대표적인 사례일 수 있습니다. 대지 모신은 대지를 어머니 여신이라고 표현합니다. 어라,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어떻게 대지가 어머니 여신일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비록 이게 불가능하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대지 모신을 말합니다. 2022년 오늘날, 비록 원시 문화와 근대 문화가 다르다고 해도, 여전히 근대 문화는 대지 모신을 말합니다. 대지 모신이 비유이기 때문입니다. 대지 모신은 풍요로운 자연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번성한다고 비유합니다. 대지 모신이 풍요로운 자연을 비유하는 것처럼, 많은 생명체들은 인류를 둘러쌌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해도,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 문명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 문명이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문화들은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레드우드>는 보드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사진 작가들이 되고 야생 동물들을 촬영합니다. 울창한 녹색 삼림에서 사진 작가들이 다양한 야생 동물들을 촬영하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자연, 야생, 생태, 환경을 좋아한다면, <레드우드>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보드 게임은 아름답습니다.



<파크 Parks>, <펀자이>처럼, 어떤 보드 게임들은 자연, 야생, 생태를 중시합니다. 이 보드 게임들은 아름다운 그림들을 자랑합니다. <레드우드> 역시 비슷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레드우드>가 아름다운 그림들을 자랑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레드우드>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아름다운 그림들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들은 동영상들을 보여주고 음악들을 들려줍니다. 비디오 게임들은 정적(靜的)이지 않습니다. 비디오 게임들은 동적(動的)입니다. 비디오 게임들이 동적이기 때문에, 비디오 게임들은 그림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림은 동적이기보다 정적입니다.

 

어떤 비디오 게임들은 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레이스톰>을 정적이라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레이스톰>처럼,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동적입니다. 그래서 비디오 게임은 '비디오' 게임일 겁니다. 비디오 게임들과 달리, 보드 게임들은 동적이지 않습니다. 보드 게임들이 동영상들을 보여주지 않는 것처럼, 보드 게임들은 정적입니다. 보드 게임들이 정적이고, 그림이 정적이기 때문에, 보드 게임들은 그림과 어울릴 수 있습니다. <레드우드>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아름다운 야생 그림들과 어울립니다. 아름다운 야생 그림들처럼, <레드우드>는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하지만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레드우드>에서 야생 동물들을 촬영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위치, 거리, 각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위치, 거리, 각도를 계산하기 위해 <레드우드>는 시야 모형들을 제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사진 작가를 배치하고, 주변 환경을 고려하고, 시야 모형을 배치하고, 야생 동물들을 촬영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위치, 거리, 각도를 계산하지 못한다면, 사진 작가는 야생 동물들을 촬영하지 못할 겁니다. 사진 작가가 야생 동물들을 촬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야생 동물들을 촬영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위치, 거리, 각도를 계산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소극적이기보다 적극적입니다.

 

적극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야생 동물들을 촬영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적극적이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야생 동물들이 강한 인상을 남기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레드우드>와 달리, <살아있는 지구>는 BBC 자연 다큐멘터리 서적입니다. <살아있는 지구>가 다큐멘터리 서적이기 때문에, 이 서적은 많은 생태학 지식들을 전달합니다. 만약 독자들이 많은 생태학 지식들을 얻기 원한다면, <레드우드>보다 <살아있는 지구>는 훨씬 나은 선택일 겁니다. 이 서적과 달리, <레드우드>는 많은 생태학 지식들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보드 게임에 불과합니다.



<레드우드>가 그저 보드 게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지구>보다 <레드우드>는 많은 생태학 지식들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살아있는 지구>가 생태학 지식들을 전달한다고 해도, 독자들은 적극적이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독자들이 적극적이라고 해도, 독자들은 이 서적에게 개입하지 않을 겁니다. 일방적으로 <살아있는 지구>는 지식들을 설명하고 사진들을 보여줍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일방적입니다. 이 서적은 쌍방향 소통이 아닙니다. <살아있는 지구>와 달리, 게임 플레이어는 사진 작가를 배치하고, 위치, 거리, 각도를 계산하고, 시야 모형을 배치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계산하지 못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승리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적극적입니다. 적극적으로,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게 개입합니다. <레드우드>가 아름다운 야생 그림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아름다운 야생 세계에게 개입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사진 작가를 배치하는 것처럼, <레드우드>는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지구>와 달리, <레드우드>는 쌍방향 소통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할 수 있고 패배할 수 있습니다. <레드우드>와 달리, <살아있는 지구>는 일방적입니다. 독자들은 승리하지 않고 패배하지 않습니다. <살아있는 지구>는 승리, 패배를 판정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아름다운 야생 세계에게 개입하기 때문에, <레드우드>는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비단 <살아있는 지구>만 아니라 다른 자연 다큐멘터리들 역시 똑같습니다. 자연 다큐멘터리들이 일방적이기 때문에, 자연 다큐멘터리들보다 <레드우드>는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살아있는 지구>보다 <레드우드>가 인상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독자들에게 <레드우드>보다 <살아있는 지구>는 훨씬 인상적일 겁니다. 아무리 <레드우드>가 인상적이라고 해도, 이건 필연성이 아닙니다. 비록 이게 필연성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레드우드>에게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 덕분에, 게임 플레이어는 야생 동물들을 인상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왜 지구가 대지 모신인지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지구가 대지 모신이라고 해도, 아무리 지구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고 해도, 대지 모신,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생물 다양성이 감소한다고 걱정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나요? 왜 생태학자들이 걱정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이윤들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상품은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입니다. 적어도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는 훨씬 중요합니다. 자본주의는 사용 가치보다 교환 가치를 중시합니다. 야생 동물들 역시 교환 가치들이 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교환 가치는 지배적입니다. 야생 동물들은 예외가 아닙니다. 야생 동물들 역시 교환 가치가 됩니다. 더 이상 야생 동물들은 야생 동물들이 아닙니다. 야생 동물들보다 교환 가치, 돈벌이는 우선합니다. 돈벌이가 우선하기 때문에, 불법 사냥들, 불법 포획들, 불법 거래들은 늘어납니다. 불법 사냥들, 불법 포획들, 불법 거래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비단 사냥들, 포획들, 거래들만 아니라 야생 서식지 감소 역시 커다란 문제입니다. 대규모 도시들, 대규모 농장들·목장들, 대규모 산업 단지들은 교환 가치들을 만듭니다. 야생 서식지들은 교환 가치들을 만들지 않습니다.

 

자본주의에게 교환 가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교환 가치들(을 만들기 위한 장소들)이 확장하기 원합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교환 가치들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도시들, 대규모 농장들·목장들, 대규모 산업 단지들이 교환 가치들을 만들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것들이 늘어나고 야생 서식지들이 줄어들기 원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교환 가치들을 늘리기 위해 대규모 도시들, 대규모 농장들·목장들, 대규모 산업 단지들은 확장합니다. 교환 가치들을 늘리기 위해 비단 이것들만 아니라 다른 장소들 역시 확장합니다. 하지만 야생 서식지들은 줄어듭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을 축소합니다.



[400년 이후, 만약 해안 도시들이 사라진다면, 이건 행성급 재앙일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비단 야생 서식지들을 축소할 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 역시 유발합니다. 화석 연료 산업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화석 연료 산업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했습니다. 2022년 오늘날,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아주 유명한 상품이라고 해도, 여전히 화석 연료 산업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화석 연료 산업들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엄청난 온실 가스들 때문에,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은 기후 변화를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이 경고했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 경고를 절대 듣지 않았습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 산업들을 버렸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지 못했을 겁니다.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 산업들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 산업들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입니다. 이상 기후들은 인류 문명을 파괴합니다. 살인적인 폭염들이 사람들을 죽이는 것처럼, 기록적인 홍수가 집들을 쓰러뜨리는 것처럼, 이상 기후들은 인류 문명을 파괴합니다. 야생 동물들 역시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상 기후들은 비단 인간들만 아니라 생물 다양성 역시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동물들을 학살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몇 백 년 이후, 기후 변화는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설 겁니다. 100년 이후, 300년 이후, 500년 이후, 기후 변화는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설 겁니다. 기후 변화가 훨씬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기 때문에, 세계 해수면들은 상승할 겁니다. 세계 해수면들이 상승하기 때문에, 해안 도시들은 사라질 겁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400년 이후, 해안 도시들은 사라질 겁니다. 만약 해안 도시들이 사라진다면, 이건 행성급 재앙일 겁니다. 이 행성급 재앙에서 야생 동물들 역시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위험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화석 연료들을 버리지 않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는 현실이 됩니다. 환경 아포칼립스가 현실이 되기 때문에, 솔라펑크는 이것을 비판합니다. 솔라펑크는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위한 생태 유토피아입니다. 이 그림(링크)은 솔라펑크를 묘사합니다. 이 그림이 솔라펑크이기 때문에, 화가는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원했을 겁니다. 비록 화가가 이 행성급 재앙을 비판하기 원하지 않았다고 해도, 표준적인 솔라펑크들은 기후 변화를 비판합니다. 솔라펑크는 친환경 에너지들, 깨끗한 에너지들, 재생 에너지들을 고민합니다. 기후 변화, 이 행성급 재앙에 대처하기 위해 미래 인류 문명은 솔라펑크를 실천해야 합니다.



솔라펑크들이 미래 사회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솔라펑크들은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아직 미래 사회들은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미래 사회는 불가능입니다. 미래 사회가 불가능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솔라펑크들을 황당무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문화가 불가능을 표현한다고 해도, 이 불가능은 비유일 수 있습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지구가 숨을 쉰다고 표현합니다. 호랑이와 달리, 지구는 동물이 아닙니다. 지구는 숨을 쉬지 않습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비록 이게 불가능이라고 해도, 이건 비유입니다. 이게 비유이기 때문에, 이건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지구가 숨을 쉰다고 표현합니다. 이게 비유이기 때문에, 이건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솔라펑크 역시 비유일 수 있습니다. 비록 솔라펑크가 미래 사회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위한 비유일 수 있습니다. 만약 솔라펑크가 비유라면, 솔라펑크는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이 비유를 실천해야 합니다. 솔라펑크를 실천하기 위해 인류 문명은 비단 재생 에너지들만 아니라 사회 구조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솔라펑크를 위해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바꿔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 산업을 기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만약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면, 더 이상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우지 않을 테고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과 헤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엄청난 온실 가스들과 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바꾸기 원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왜 우리가 자본주의를 바꿔야 하지? 비록 우리가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처할 수 있어."

 

네, 맞습니다. 만약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면, 비록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바꾸지 않는다고 해도, 더 이상 세계화 자본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오직 기후 변화만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나요? 만약 기후 변화가 사라진다면, 생물 다양성이 늘어날까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가 사라진다고 해도, 기후 변화와 상관없이,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교환 가치들(을 위한 장소들)이 늘어나기 원할 겁니다. 아무리 기후 변화가 사라진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이 늘어나기 원하지 않을 겁니다. 이윤 축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원 호랑이보다 야생 호랑이는 진짜 호랑이입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고 해도, 아무리 기후 변화가 사라진다고 해도, 여전히 이윤 축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할 겁니다. 야생 서식지들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이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아무리 재생 에너지 산업들이 성장한다고 해도, 이 성장은 생물 다양성 감소를 해결하지 못할 겁니다. 이건 재생 에너지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중요합니다. 분명히 재생 에너지들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재생 에너지들은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기 위한 만능 열쇠, 황금 열쇠가 절대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그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통제할 뿐입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통제한다고 해도, 대규모 야생 서식지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늘어나지 않을 겁니다. 기후 변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기후 변화와 생물 다양성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분명히 인류 문명은 기후 변화를 몰아내야 합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전부가 아닙니다. 재생 에너지들은 오직 기후 변화에만 대처할 뿐입니다. 그 자체로서, 재생 에너지 산업들은 야생 서식지들을 늘리지 않습니다. 만약 풍력 발전소들을 건설하기 위해 영리 기업들이 야생 서식지들을 파괴한다면?



만약 태양광 패널들을 설치하기 위해 영리 기업들이 민물 생태계들을 파괴한다면? (아니, 심지어 재생 에너지들은 기후 변화조차 대처하지 못하는지 모릅니다. 영리 기업들이 재생 에너지 상품들을 제조하는 동안, 만약 이 제조 과정이 온실 가스들을 배출한다면?)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재생 에너지들을 기대한다고 해도, 재생 에너지들은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에, "지구를 살리자!", 이 문장은 유행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문장이 유행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들이 전부라고 착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야생 서식지들을 외치지 않습니다.

 

"퀴즈, 퀴즈, 퀴즈 탐험! 우~ 와~, 지구는 숨을 쉰다!" 이 노래 가사가 비유하는 것처럼, 지구는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인류 문명을 둘러쌌기 때문에, <레드우드>처럼, 많은 문화들은 생물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특히, <레드우드>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인상적일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야생 서식지들을 축소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재생 에너지들이 기후 변화에 대처한다고 기대합니다. 하지만 재생 에너지는 야생 동물들을 위한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타파해야 합니다.


※ 게임 <Redwood> 사진 출처: BoardgameShot,
https://boardgamegeek.com/image/7145107/redwood

※ 사진 <Sea with Huge …> 출처: Enrique Hoyos,
https://www.pexels.com/photo/sea-with-huge-waves-and-the-city-13143968/

※ 사진 <Brown and Black …> 출처: Arthur Krijgsman,
https://www.pexels.com/photo/brown-and-black-tiger-407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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