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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데메테르>와 중세 판타지, 서구 중심주의 본문

SF & 판타지/장르 정의

<데메테르>와 중세 판타지, 서구 중심주의

OneTiger 2022. 7. 22. 20:00

[SF,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는 현실이 무엇인지 부각할 수 있습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히포그리프는 날아다니지 않습니다. 심지어 현실에서 히포그리프는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동물학자들이 히포그리프를 연구하지 못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 히포그리프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히포그리프 기수가 날아다닌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중세 판타지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이 공룡은 멸종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고생물학자가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개척자와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만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데메테르>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데메테르>는 우주 개척자와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만난다고 묘사합니다. 현실과 <데메테르>가 다르기 때문에, <데메테르>는 다른 세계입니다. <데메테르>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핵심적인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그래서 중세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문자 그대로, 중세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여러 판타지들 역시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조앤 롤링은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를 썼습니다. 비록 <아즈카반의 죄수>가 중세 판타지가 아니라고 해도, 이 소설은 판타지에 속합니다. <아즈카반의 죄수>가 판타지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가 히포그리프를 보여주는 것처럼, <아즈카반의 죄수>는 히포그리프를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SF,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SF, 사이언스 픽션은 다른 세계를 보여줍니다. <공룡섬>은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닙니다.

 

비록 <공룡섬>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니라고 해도, <공룡섬>은 인간과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만난다고 묘사합니다. <아즈카반의 죄수>와 <공룡섬>은 핵심적인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아즈카반의 죄수>와 <공룡섬>은 가깝습니다. <아즈카반의 죄수>와 <공룡섬>이 가까운 것처럼,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가깝습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은 친숙한 짝궁입니다.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가능합니다. 이 그림(링크)은 드워프 스팀펑크 로봇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 그림은 스팀펑크 로봇보다 스팀펑크 강화복인지 모릅니다. 이 그림은 판타지 분위기를 풍깁니다.



한편으로 이 그림은 SF 분위기를 풍깁니다. 이 그림이 로봇을 묘사하든, 강화복을 묘사하든, 이 그림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가깝기 때문에, 드워프 스팀펑크 기계처럼, 심지어 사이언스 판타지조차 가능합니다. 아니, 표준적인 하드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훨씬 커다란 인기를 누리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판타지가 성립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 역시 좋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사이언스 픽션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판타지 역시 좋아할 수 있습니다. SF/판타지는 겹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겹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두 범주를 분류합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헛갈리기조차 합니다. 이건 절대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가 가깝다는 뜻이 아닙니다. 두 범주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판타지는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신화, 전설, 민담에게 기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에게 신화는 필수적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신화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은 (거의) 필수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문자 그대로, 우주 오페라에서 우주 항해, 우주 탐험, 우주 문명, 우주 전투는 주된 소재들입니다. 만약 우주선이 항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주 탐험, 우주 문명, 우주 전투가 가능할까요? 만약 첨단 기술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인류 문명이 우주선들을 건조할 수 있나요? <데메테르> 표지 그림은 첨단 기술들을 강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표지 그림을 보고 미래 기술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데메테르>가 묘사하는 것처럼, 만약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오오~, 미래 우주 개척자들은 외계 행성들, 외계 위성들로 항해할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스페이스 오페라가 첨단 기술들에게 초점을 맞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첨단 기술들을 외면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에서도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데메테르>와 달리, <아즈카반의 죄수>는 첨단 기술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즈카반의 죄수>는 미래 첨단 기술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 소설은 첨단 기술들보다 마법 주문들에게 핵심적인 가치를 부여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도 훨씬 중요한 것은 기술보다 마법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기술은 핵심일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판타지에서 마법은 핵심일 수 있습니다. 기술, 마법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구분합니다. 기술, 마법처럼,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다릅니다. 비록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다른 세계가 커다란 교집합이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 <폴리곤> 기사(링크)는 '2022년 최고의 판타지들과 사이언스 픽션들'을 선정합니다. 어라, 이건 이상합니다. 왜 이 기사가 오직 판타지 소설들만 선정하지 않나요? 왜 이 기사가 오직 SF 소설들만 선정하지 않나요?

 

아드리안 차이코프스키는 <아이즈 오브 더 보이드>를 썼습니다. <아이즈 오브 더 보이드>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수 린 탄은 <달 여신의 딸>을 썼습니다. <달 여신의 딸>은 판타지입니다. <폴리곤> 기사는 <아이즈 오브 더 보이드>와 <달 여신의 딸>을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이 기사처럼, 많은 사람들은 다른 세계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분류한다고 판단합니다. SF/판타지가 겹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SF/판타지가 다른 세계를 묘사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두 범주를 황당무계하다고 조롱합니다. 하지만 SF/판타지는 현실을 부각할 수 있습니다.

 

 

[SF, 외계 공룡과 달리, 팥빙수는 현실이 무엇인지 부각하지 않습니다.]

 

 

1) 맙소사! 현실에서 팥빙수는 존재하지 않아! 팥빙수는 황당무계해!

2) 맙소사! 현실에서 외계 공룡은 존재하지 않아! 외계 공룡은 황당무계해!

 

1번 문구는 어색합니다. 분명히 현실에서 팥빙수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달달하고 시원한) 팥빙수를 인식할 때, 우리는 현실이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습니다. 1번 문구와 달리, 2번 문구는 어색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외계 스테고사우루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번 문구가 가리키는 것처럼, 우리가 외계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할 때, 우리는 현실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우리가 현실을 알기 때문에, 우리는 외계 공룡이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팥빙수가 현실을 부각할 수 있다고 해도, 팥빙수보다 외계 공룡은 현실을 훨씬 부각합니다. SF/판타지에게는 이 특성이 있습니다.

 

SF/판타지는 현실을 부각합니다. SF/판타지가 현실을 부각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 역시 현실을 부각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중세 판타지가 현실을 부각하기 때문에, 이건 문제가 되는지 모릅니다. <달 여신의 딸>은 중국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달 여신의 딸>과 달리, 판타지 범주에서 중세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반지 전쟁>부터 <워해머>, <던전스 앤 드래곤스>, <엘더 스크롤>, <울티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왕좌의 게임>, <위처>까지, 중세 판타지들에서 유럽 문화는 핵심을 차지합니다.

 

 

판타지 범주에서 중세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인기를 누리는지 모릅니다. 만약 중세 판타지가 가장 커다란 인기를 누린다면, 이건 판타지 범주에서 유럽 문화가 가장 커다란 인기를 누린다는 뜻일 겁니다. 판타지에서 유럽 문화가 가장 커다란 인기를 누리기 때문에, 판타지는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지 모릅니다. 아니,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중세 판타지가 아닙니다. 하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중세 문명들을 이야기합니다. 이 게임 표지 그림은 유럽 문명이 중심이라고 보여줍니다. 게임 메뉴, 게임 설명서 역시 유럽 문명을 모방합니다.


왜 유럽 문명이 중심인가요? 서구 문화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를 제작했기 때문에, 게임 메뉴, 게임 설명서가 유럽 문명을 모방하나요? 이게 전부인가요? 하지만 서구 제국주의는 훨씬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세계적으로 자본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어떻게 자본주의가 나타났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자본주의가 뚝~ 떨어졌나요? 갑자기 허공에서 자본주의가 번쩍~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발달했습니다. 19세기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서구 문명은 제3세계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이 수탈은 너무 악랄했고 너무 끔찍했습니다.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문명은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서구 문명에서 산업 자본주의가 발달했기 때문에, 산업 자본주의는 막대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산업 혁명은 산업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20세기 초반, 서구 제국주의는 1차 세계 대전으로 확장했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을 막기 위해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분쇄하기 원했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를 짓밟았고, 1차 세계 대전은 많은 사람들을 고통스러운 죽음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들을 수탈하는 동안, 세계적으로 자본주의는 확장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본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비슷하고, 자본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문화, 예술, 허구(픽션)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문화, 예술, 허구는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 유럽 문명은 중심인지 모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다행히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비단 유럽 문명만 아니라 동아시아, 동남 아시아, 인도, 아라비아, 아프리카, 중앙 아메리카 문명 역시 제시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아즈텍 재규어 전사들을 훈련시키고 튜턴 기사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아즈텍 재규어 전사들이 튜턴 기사들을 물리치는 것처럼,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 중세 전략 게임이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하지 않는다고 해도, 서구 제국주의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서구 제국주의 내부에서 게임 플레이어들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를 해석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를 해석할 때, 서구 제국주의는 이 해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게임 메뉴가 유럽 문명(서구 문명)인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서구 중심주의를 강화할지 모릅니다. 아무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명작이라고 해도, 너무 애석하게도, 이 명작은 서구 중심주의를 피하지 못합니다. 이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그 자체가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진짜 문제는 중세 전략 게임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게임이 이른바 '갓겜'이라고 느낍니다.) 진짜 문제는 악랄한 사회 구조, 서구 제국주의,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중세 판타지 역시 똑같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달 여신의 딸>과 달리, 판타지 범주에서 중세 '유럽' 판타지는 가장 커다란 인기를 누리는지 모릅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가 서구 중심주의를 피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쉽지 않을 겁니다. 서사시 <아이네이스>에서 로마 시인 베르길리우스는 히포그리프를 언급했습니다. 유럽 문화에서 히포그리프는 비롯했습니다. 판타지 소설 독자들이 히포그리프를 인식할 때, 이 독자들은 유럽 문화를 인식할 겁니다. 특히, 중세 판타지가 현실을 부각하고,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서구 제국주의를 부각할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가 서구 제국주의를 부각하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문제가 되는지 모릅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 그 자체가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중세 판타지가 유럽 문화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이건 잘못이 아니고 범죄가 아닙니다. 비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인류가 오직 중세 유럽만 가리킨다고 해도, 개인적으로 저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갓겜이라고 느낍니다. 진짜 문제는 악랄한 사회 구조, 서구 제국주의, 세계 시장 경제,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악랄한 서구 제국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중세 판타지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진짜 문제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보다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중세 판타지가 히포그리프를 보여주는 것처럼, <데메테르>는 우주 개척자와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만난다고 묘사합니다. 고생물학이 발달했기 때문에, <데메테르>는 스테고사우루스를 묘사합니다. 만약 고생물학이 발달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못했을 테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개척자와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가 만난다고 묘사하지 못했을 겁니다. 조앤 롤링, 수 린 탄은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미 고생물학이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베르길리우스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고생물학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고생물학, 진화 이론이 발달할 수 있었나요? 갑자기 하늘에서 고생물학이 뚝~ 떨어졌나요? 갑자기 허공에서 고생물학이 번쩍~ 나타났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문명에서 고생물학은 비롯했습니다. 메리 애닝, 애니 알렉산더, 오스니얼 마시, 에드워드 드링커 코프처럼, 서구 연구자들은 고생물학에게 기여했습니다. 서구 문명에서 고생물학이 비롯했기 때문에, 우리가 스테고사우루스를 인식할 때, 우리는 서구 중심주의를 반영할지 모릅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부각하고,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가장 지배적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제국주의를 부각할지 모릅니다.

 

 

비단 고생물학만 아니라 다른 근대 과학들 역시 똑같습니다. 첨단 기술들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롯했습니다. 서구 문명에서 근대 과학들은 비롯했습니다. 만약 서구 문명이 근대 과학들을 연구하지 않았다면, 첨단 기술들은 발달하지 않았을 테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구 중심주의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서구 문명에서 근대 과학들이 비롯했기 때문에, 메리 셸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처럼, 서구 문화에서 사이언티픽 로망스들 역시 비롯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중심주의에 종속되는지 모릅니다.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 그 자체가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세 판타지, 스페이스 오페라는 허구(픽션)입니다. <데메테르>는 허구, 다른 세계입니다. 허구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데메테르>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현실은 나타났습니다. 이미 현실이 나타났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날 수 있고, <데메테르>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역시 똑같습니다.) 허구들보다 현실이 우선하기 때문에, 진짜 문제는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진짜 문제는 서구 제국주의,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 심지어 서구 제국주의는 지구 생물권조차 파괴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유발합니다. 기후 변화는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입니다.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은 지구 생물권을 파괴합니다.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건 대규모 멸종으로 이어질지 모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규모 멸종을 유발할지 모릅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비슷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감소, 대규모 멸종은 그저 환경 오염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 대규모 멸종은 서구 제국주의 범죄입니다. 환경 운동은 대규모 멸종을 서구 제국주의 범죄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 사진 <빙수 팥빙수 아이스크림> 출처: turbo99kjt,
https://pixabay.com/ko/photos/빙수-팥빙수-아이스크림-1716100/

※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스크린샷 출처:
https://www.mobygames.com/game/age-of-empires-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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