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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버윈터 나이츠>, 드루이드는 '야생' 정찰병이다 본문

SF & 판타지/숲 속의 주문들

<네버윈터 나이츠>, 드루이드는 '야생' 정찰병이다

OneTiger 2024. 1. 22. 08:10

[야생에서 드루이드는 은밀한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힐러님을 모셔요. 힐러님이 오시면, 출발합니다." 던전 탐험 게임은 치유사를 묘사합니다. 모험가 일행은 이 등장인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던전 탐험과 치열한 전투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악랄한 해골 병사들은 모험가 일행을 공격합니다. 비단 해골 병사들만 아니라 못된 오크들, 무서운 괴물들, 혐오스러운 좀비들, 지옥 악마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못된 오크들부터 지옥 악마들까지, 그들은 모험가 일행을 공격합니다. 전사부터 마법사까지, 모험가 일행은 이 적들을 물리쳐야 합니다. 던전 탐험과 치열한 전투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부상들을 피하지 못할 겁니다.

 

모험가 일행이 부상들을 피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사부터 마법사까지, 그들에게는 치유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전사가 전선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에게는 치유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험가 일행은 외칩니다. "힐러님을 모셔요. 힐러님이 오시면, 출발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처럼, 대규모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들에서 치유사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대규모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이 아닙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테이블 게임이라고 해도, 대규모 온라인 게임들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기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으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덕분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나타났습니다. 이 던전 탐험에서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는 기본적인 등장인물들입니다. 전사는 장검, 방패로 무장합니다. 튼튼한 전사는 전선을 담당합니다. 도적은 정찰병입니다. 은밀한 도적은 위험한 함정을 해체하고 복잡한 자물쇠를 엽니다.

 

똑똑한 마법사는 많은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수면 주문부터 불덩어리 주문까지, 마법사는 많은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전사, 도적, 마법사는 치유사들이 아닙니다. 세 등장인물들과 달리, 성직자는 치유사입니다. 성직자 덕분에, 전사, 도적, 마법사는 부상들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성직자를 묘사하는 것처럼, 다른 던전 탐험들은 성직자가 치유사라고 설정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던전 탐험이 치유사를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토치라이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이 던전 탐험은 오직 전사, 궁사(사수), 마법사만 묘사합니다.



<토치라이트>는 비단 던전 탐험 게임만 아니라 '핵 & 슬래쉬' 게임이기도 합니다. 핵 & 슬래쉬 게임으로서, <토치라이트>는 성직자(치유사)를 배제합니다. 이 핵 & 슬래쉬 게임은 전술적인 전투보다 빠른 전투를 중시합니다. 빠른 전투를 위해 <토치라이트>는 치유, 방어보다 공격을 강조합니다. <토치라이트>가 치유, 방어보다 공격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핵 & 슬래쉬 게임에서 성직자(치유사)는 중요한 비중이 아닙니다. 비단 <토치라이트>만 아니라 다른 핵 & 슬래쉬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록 <토치라이트>가 성직자를 배제한다고 해도, 많은 던전 탐험들은 이 치유사를 중시합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는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이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진짜 중세 문명들을 묘사합니다. 아무리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진짜 중세 문명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 비디오 게임에서 성직자는 치유사입니다. 심지어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조차 이 등장인물이 치유사라고 묘사합니다. 현실적인 게임에서 성직자가 치유사인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 던전 탐험에서 성직자는 치유사가 됩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합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고딕 호러, 다크 판타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 탐험입니다.



<다키스트 던전>은 성직자(성녀)가 치유사라고 묘사합니다. (성녀처럼, 성전사는 치유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다키스트 던전>이 성녀를 묘사하는 것처럼, 던전 탐험들은 성직자가 치유사라고 묘사합니다. 이건 오직 이 등장인물만 치유사라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성직자가 아닙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성직자라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 성직자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을 소환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자연 생태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직자에게 자연 생태계, 야생 동물이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성직자와 달리, 생태학자에게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은 아주 중요한 대상입니다. 야생 동물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성직자보다 드루이드와 생태학자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드루이드는 던전 탐험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드루이드가 생태학자에 가깝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에게 야생 동물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위장 주문을 시전하는지 모릅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위장 주문을 시전한다면, 드루이드 주변의 색깔에 따라 이 등장인물의 색깔은 바뀔 겁니다. 드루이드에게 위장 무늬들이 있기 때문에, 숨기 점수는 상승합니다. 이 주문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은밀한 정찰병이 될 수 있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야생 동물들이 위장한다고 보여줍니다. 우와~, 이건 신비롭습니다.]



드루이드에게 위장 무늬들이 있기 때문에, 숨기 점수가 상승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은밀한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왜 드루이드가 위장 주문을 시전할 수 있나요? 왜 이 등장인물이 은밀한 정찰병이 되나요? 자연 생태계에서 '위장'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생물 다양성은 야생 동물들이 위장한다고 보여줍니다. 어떤 나비들은 나뭇잎들, 풀잎들을 모방합니다. 이 나비들과 나뭇잎들, 풀잎들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떤 벌레들은 나뭇가지들을 모방합니다. 이 벌레들과 나뭇가지들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어떤 거미들은 꽃잎들을 모방합니다. 이 거미들과 꽃잎들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와~, 생물 다양성은 '위장'을 보여줍니다.

 

비단 나비들, 벌레들, 거미들만 아니라 다른 야생 동물들 역시 비슷합니다. 울퉁불퉁한 바위들과 마타마타 거북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갈색 모래 바닥과 넙치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잿빛 바위들과 잿빛 눈표범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마타마타부터 눈표범까지, 야생 동물들은 신비로운 위장들을 보여줍니다. 생태학자에게 생물 다양성이 아주 중요한 것처럼, 드루이드에게 야생 동물들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동물들이 위장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위장 주문을 시전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 설정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마타마타부터 눈표범까지, 이 동물들은 드루이드와 위장이 어울린다고 증명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위장 주문을 시전합니다. 드루이드 이외에, 오직 레인저만 이 주문을 시전합니다. 레인저는 야생 정찰병입니다. 야생 정찰병이 은밀하기 때문에, 레인저와 위장 주문은 어울립니다. 잿빛 바위들에서 눈표범이 위장하는 것처럼, 울창한 덤불에서 레인저는 위장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위장 주문을 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레인저처럼, 드루이드는 야생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이건 드루이드에게 야생 정찰병이 주된 역할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모험가들은 드루이드가 치유사라고 생각할 겁니다.

 

악랄한 해골 병사들은 모험가 일행을 공격합니다. 비단 해골 병사들만 아니라 못된 오크들, 무서운 괴물들, 혐오스러운 좀비들, 지옥 악마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못된 오크들부터 지옥 악마들까지, 그들은 모험가 일행을 공격합니다. 전사부터 마법사까지, 모험가 일행은 이 적들을 물리칩니다. 던전 탐험과 치열한 전투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부상을 피하지 못합니다. 모험가 일행이 부상을 피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사부터 마법사까지, 그들에게는 치유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전사가 전선을 담당하기 때문에, 전사에게는 치유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험가 일행은 외칩니다. "힐러님을 모셔요. 힐러님이 오시면, 출발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많은 치유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가벼운 상처 치료부터 자연의 균형까지, 드루이드는 주된 치유사일 수 있습니다. 치유처럼, 버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원소 저항부터 강력한 바위 피부까지, 드루이드는 비단 치유 주문들만 아니라 버프 주문들 역시 자랑합니다. 드루이드가 치유 주문들, 버프 주문들을 시전하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에게 치유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모험가들은 이 등장인물이 치유사라고 느낄 겁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주된 치유사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3.5 판본은 (성직자처럼) 이 등장인물이 주된 치유사가 된다고 설명합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사제는 주된 치유사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많은 치유 주문들을 자랑합니다. 사제처럼, 드루이드는 많은 치유 주문들을 자랑합니다. 드루이드가 많은 치유 주문들을 시전하기 때문에, 다른 모험가들은 이 등장인물이 주된 치유사라고 느낄 겁니다. 특히, 오리지널 판본에서 드루이드는 이른바 '드닥힐(드루이드는 닥치고 힐한다)'입니다. 드닥힐, 이 단어가 증명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주된 치유사입니다. 그래서 사제와 드루이드가 똑같은 치유사인가요? 아니, 사제에게 야생 동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올빼미부터 표범까지, 바다 거북부터 범고래까지, 사제에게 야생 동물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양쪽은 아무 관계가 아닙니다. 사제와 달리, 생태학자에게 야생 동물들은 아주 중요한 대상입니다. 생태학자처럼, 드루이드에게 이 동물들은 아주 중요한 대상입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던전 탐험 생태학자에 가깝습니다. 작은 나비부터 산맥 포식자 눈표범까지, 많은 야생 동물들은 '위장'을 보여줍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표범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눈표범이 은밀한 것처럼, 표범 변신 드루이드는 은밀합니다. 드루이드가 은밀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아라시 전장에서, 도적과 함께, 드루이드는 거점 깃발을 돌릴 수 있습니다. 알터렉 전장에서, 도적들과 함께, 드루이드는 발린다 스톤하스를 암살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던전에서, 도적들과 함께, 드루이드는 부하들을 피하고 오직 우두머리만 암살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이것들은 가능합니다. 특히, 드루이드가 표범으로 변신할 때, 이 등장인물은 (날카로운 감각으로) 유사 인간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표범 변신 드루이드는 30% 빠른 이동 속도를 자랑합니다. 드루이드가 은신, 추적, 빠른 속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사제와 달리, 오~, 이 등장인물은 뛰어난 정찰병입니다.



[으음…, 녹색 나뭇잎들에서 녹색 나비를 찾기는 어려울 겁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드루이드는 비단 치유사만 아니라 정찰병이기도 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위장 주문을 시전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야생) 정찰병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성직자는 정찰병이 되지 못합니다. 성직자가 위장 주문을 시전하지 않는 것처럼, 야생에서 이 등장인물은 은밀한 정찰병이 아닙니다. 비단 위장만 아니라 우드랜드 스트라이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이 특성 덕분에, 드루이드는 기름칠, 휘감기, 거미줄을 무시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우드랜드 스트라이드는 훨씬 다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우드랜드 스트라이드 덕분에, 드루이드는 울창한 덤불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비록 덤불들이 무성하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평범한 이동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만약 덤불들이 무성하다면, 성직자는 평범한 이동 속도를 유지하지 못할 겁니다. (비단 성직자만 아니라 다른 등장인물들 역시 평범한 속도를 유지하지 못할 겁니다. 드루이드처럼, 레인저에게는 우드랜드 스트라이드가 있습니다.) 험난한 야생에서 드루이드가 평범한 속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야생' 정찰병이 됩니다. 이 사례처럼, 성직자와 드루이드는 똑같지 않습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에게 야생 정찰병이 필요하다면, 레인저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야생 정찰병은 이 등장인물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레인저를 포함하지 못한다면, 드루이드는 이 등장인물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위장 주문을 시전하고 위험한 야생을 정찰합니다. 아하~, 그래서 드루이드와 정찰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 장면(링크)은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보여줍니다. 이 소비에트 저격수는 은밀한 병과입니다. 이 저격수가 은밀하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이 저격수는 정찰병이 됩니다.

 

비록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적군 보병들을 암살하지 않는다고 해도, 정찰병으로서, 이 저격수는 아군 시야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비단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만 아니라 다른 군사적인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블리츠크리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보여줍니다. 이 저격수는 은밀한 병과입니다. 이 저격수가 은밀한 병과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이 저격수는 정찰병이 됩니다. 비록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적군 보병들을 암살하지 않는다고 해도, 정찰병으로서, 이 여자 저격수는 아군 시야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소비에트 저격수가 아군 시야를 확장하기 때문에, 소비에트 로켓들은 쓔우우웅~ 날아가고 나치 병사들을 콰콰쾅~ 터뜨릴 겁니다. 드루이드가 야생 정찰병이 되는 것처럼, 소비에트 저격수가 아군 시야를 확장하는 것처럼, 드루이드와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처럼, 만약 저격수가 암살보다 정찰을 중시한다면, 드루이드와 저격수는 비슷할 겁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성직자와 저격수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나비가 풀잎을 모방하는 것처럼, 잿빛 바위와 눈표범이 비슷한 것처럼, 드루이드는 은밀한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성직자는 은밀한 정찰병이 되지 못합니다.

 

비단 위장, 우드랜드 스트라이드만 아니라 추적 역시 비슷합니다. 생존 기술을 위해 레인저는 많은 점수들을 더합니다. 생존 기술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흔적들을 조사하고 어떤 것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어떤 것을 추적하기 원한다면, 레인저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비록 모험가들이 이 등장인물을 포함하지 못한다고 해도, 드루이드는 이 등장인물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레인저처럼, 생존 기술을 위해 드루이드는 많은 점수들을 더합니다. 생존 기술 덕분에, 이 등장인물은 흔적들을 조사하고 어떤 것을 추적합니다. 이건 양쪽에게 똑같은 추적 능력이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레인저에게 추적은 1레벨 클래스 특성입니다.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추적 특성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해도, 자동적으로, 레인저에게는 이 특성이 있습니다. 레인저와 달리, 드루이드에게 추적은 (1레벨) 클래스 특성이 아닙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추적 특성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으음…, 드루이드는 어떤 것을 추적하지 못할 겁니다. 적어도, 이 클래스는 추적 전문가가 되지 못할 겁니다. 이 클래스와 달리, 비록 게임 플레이어가 추적 특성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해도, 레인저는 추적 전문가가 됩니다. 특히, 드루이드와 달리, 레인저에게는 빠른 추적이 있습니다.

 

이 특성 덕분에, 레인저가 어떤 것을 추적하는 동안, 이 클래스는 보통 이동 속도를 유지합니다. 레인저와 달리, 드루이드에게는 빠른 추적이 없습니다. 드루이드가 어떤 것을 추적하는 동안, 이 클래스는 보통 이동 속도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드루이드보다 레인저는 훨씬 뛰어난 추적자입니다. 비록 드루이드가 훨씬 뛰어난 추적자가 아니라고 해도, 분명히, 드루이드에게 생존은 클래스 기술입니다. 드루이드와 달리, 성직자에게 생존은 클래스 기술이 아닙니다. 생존이 드루이드 클래스 기술이기 때문에, 이게 성직자 클래스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성직자보다 드루이드는 추적자일 수 있습니다.



[성직자는 이 주문을 시전하지 못합니다.]



성직자보다 드루이드가 추적자가 되는 것처럼, 성직자보다 드루이드와 레인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레인저와 정찰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성직자와 레인저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성직자와 정찰 저격수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표범으로 변신한다면, 이 클래스는 (야생)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도적과 함께, 이 클래스는 아라시 깃발을 돌릴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와 달리, 사제는 (야생) 정찰병이 아닙니다. 한편으로, 사제는 주된 치유사입니다. 사제처럼, 드루이드는 치유사입니다.

 

드닥힐, 이 단어가 뜻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치유사입니다. "힐러님을 모셔요. 힐러님이 오시면, 출발합니다." 이 문장에서 힐러(치유사)는 드루이드를 뜻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치유사는 정찰병일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보여주는 것처럼, 드루이드에게는 두 특성이 있습니다. 만약 치유사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성직자(사제)와 드루이드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험난한 야생에서 성직자(사제)는 추적자가 되지 않고 정찰병이 되지 않습니다. 성직자와 달리, 드루이드는 비단 치유사만 아니라 추적자, 정찰병이기도 합니다.



※ 생물 다양성이 위장을 자랑하기 때문에,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드루이드와 위장 주문은 어울립니다. 아무리 야생 동물들이 위장을 자랑한다고 해도, 지구 가열화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서울 신문> 기사(링크)는 지구 가열화가 야생 동물 위장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도합니다. (비단 지구 가열화만 아니라 다른 환경 오염들 역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 때문에, 아…,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이 사례처럼,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물 다양성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한다면, 이 사람들은 기후 변화를 비판할 겁니다.

 

기후 변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행성급 재앙입니다. 왜 이 재앙이 발생하나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았다면, 생태학자들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건 기후 변화가 인류 문제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탐욕스러운 인류가 이 행성급 재앙을 저지른다고 착각합니다. 심지어 어떤 과학자들조차 착각합니다. 그래서 이 과학자들은 인류세를 언급합니다. 인류세? 이 단어가 옳은가요? 그건 아닙니다.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는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못합니다.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와 달리, 부유한 미국 자본가는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가난한 아프리카 노동자보다 부유한 미국 자본가는 기후 악당입니다. 가난한 노동자보다 부유한 자본가가 기후 악당인 것처럼, 이 재앙은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이건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제이슨 히켈이 비판하는 것처럼, 제1세계 자본주의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행성급 재앙이 되었습니다. 인류세는 틀린 단어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기후 변화를 비판하기 원한다면, 이 사람들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 사진 <Dive, Underwater, …> 출처: joakant,
https://pixabay.com/photos/dive-underwater-crocodile-fish-694610/

※ 사진 <Camouflage, Butterfly, …> 출처: makamuki0,
https://pixabay.com/photos/camouflage-butterfly-leaf-cleopatra-2359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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