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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과장된 가이아 행성과 불가능한 상징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과장된 가이아 행성과 불가능한 상징

OneTiger 2020. 7. 16. 19:52

[행성 생물권을 과장하기 위해 이 SF 그림은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상징은 불가능을 포함합니다.]



시몬 드 보부아르는 사랑을 지극한 우정에 비유했습니다. 만약 인간이 정열적인 사랑에 매달린다면,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인간은 사랑을 이용할 겁니다. 정열적인 사랑 때문에,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인간은 연인을 갈구할 겁니다. 이건 집착이 될 테고, 집착은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겁니다. 정열적인 사랑과 지극한 우정은 다릅니다. 지극한 우정은 집착이 되지 않습니다. 지극한 우정은 인간을 발전시킵니다. 두 연인은 서로 발전시키고, 이건 두 연인을 넘고 다른 사람들에게 퍼집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랑을 두 연인에게 한정했으나, 시몬 드 보부아르는 사회를 함께 말합니다.


시몬 드 보부아르와 장 폴 사르트르가 계약 부부였기 때문에, 시몬 드 보부아르가 지극한 우정을 말했나요? 장 폴 사르트르가 사회 참여를 주장하는 것처럼, 시몬 드 보부아르가 사랑과 연인과 사회를 연결했나요? 이유가 무엇이든, 흔한 상식들과 시몬 드 보부아르는 대조적입니다. 시몬 드 보부아르는 지극한 우정을 설명하나, 많은 사람들은 사랑이 정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열적인 사랑은 불꽃입니다. 사랑은 끓어오르고 불타오릅니다. 사랑 없이, 인간은 차갑게 식어갈 겁니다. 외로움은 차가운 바람이나, 사랑은 뜨거운 불꽃입니다. 두 연인이 서로 갈구하는 동안, 두 연인은 불타오릅니다.



하지만 이건 다소 이상한 표현입니다. 왜 사랑이 불타오르나요? 만약 이웃집 영희가 옆동네 철수를 사랑한다면, 이웃집 영희가 불덩어리를 날릴 수 있나요?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마법사가 주문을 외우고 불덩어리를 날리는 것처럼, 이웃집 영희가 불덩어리를 날릴 수 있나요? 이웃집 영희가 옆동네 철수를 사랑하는 동안, 이웃집 영희가 뜨거워지나요? 만약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가 격렬하게 애무하고 섹스한다면, 두 연인은 덥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두 연인의 애무가 격렬하다고 해도, 두 연인은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두 연인은 불꽃이 되지 못하나, 사랑은 뜨거운 불꽃입니다.


왜 사랑이 불꽃인가요? 아무리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를 격렬하게 애무한다고 해도, 옆동네 철수는 불을 뿜지 못합니다. 옆동네 철수는 우룰루키 글라우룽이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사랑이 불타오른다고 표현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정열은 가시적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정열을 직접 만지지 못합니다. 아무리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를 격렬하게 애무한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장면은 정열이 아닙니다. 정열은 추상적인 감정이고, 아무도 추상적인 감정을 직접 만지지 못합니다. 비단 정열만 아니라 많은 감정들은 추상적입니다. 우리 인간은 두 눈으로 추상적인 감정을 볼 수 없습니다.



아무리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를 애무한다고 해도, 이건 행위입니다. 시각적인 행위와 추상적인 감정은 다릅니다. 애무는 감정보다 행위입니다.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를 사랑하기 때문에, 옆동네 철수는 이웃집 영희를 애무하나, 애무는 추상적인 감정보다 시각적인 행위입니다. 아무도 사랑을 저울대에 올려놓고 무게를 재지 못합니다. 정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정열이 추상적이기 때문에, 아무도 정열을 만지지 못하고, 아무도 정열을 저울대에 올려놓지 못합니다. 문제는 우리 인간이 육체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의 젖가슴을 애무하는 것처럼, 인간은 육체적입니다.


인간이 육체적이기 때문에, 인간은 물질을 중시합니다. 육체적인 인간은 시각적인 것을 추구합니다. 육체적인 인간은 뭔가를 만지기 원합니다. 정열은 시각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도 정열을 만지지 못합니다. 정열과 불꽃은 다릅니다. 인간은 불꽃을 두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불꽃을 만진다면, 인간은 화상을 입겠으나, 인간은 불꽃이 뜨겁다고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불꽃은 인간 두뇌 속의 추상적인 감정이 아닙니다. 불꽃은 물질입니다. 불꽃은 시각적이고, 우리는 불꽃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열이라는 감정보다 불꽃이라는 물질은 훨씬 생생합니다. 불꽃은 생생한 표현입니다.



우리가 사랑을 정열이라고 표현할 때, 이건 생생하지 않습니다. 정열이 추상적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정열을 직접 만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랑을 불꽃이라고 표현할 때, 이건 생생합니다. 불꽃이 시각적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우리가 화상을 입는다고 해도, 우리가 불꽃을 직접 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랑을 불꽃이라고 표현할 때, 우리는 훨씬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웃집 영희가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한다고 해도, 옆동네 철수가 우룰루키 글라우룽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두 연인은 끓어오르고 불타오릅니다. 우리가 불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랑은 불꽃입니다.


"높아져 가는 낮과 밤의 온도. 너무나 뜨거워 터질 것만 같아. 커져가 커져가. 이 불씨에 사르르 사르르 녹아내려도. 아직도 깊어져만 가는 열대야.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열대야. 눈부신 달빛 아래 열대야 같은 사랑을 하고 있어. 너와 나~♬" 이 가사들은 사랑을 열대야에 비유합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왜 사랑이 열대야인가요? 만약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를 격렬하게 애무한다면, 갑자기 낮이 밤이 되고, 겨울이 여름이 되나요? 만약 이웃집 영희가 옆동네 철수를 애타게 갈구한다면, 이게 기후를 바꾸나요? 이웃집 영희가 인간 기후 변화 장치인가요? 수많은 연인들 때문에, 지구 기후가 바뀌나요?



여러 환경 전문가들은 2050년에 기후 변화가 훨씬 심각해질 거라고 경고합니다. 만약 이 예측이 옳다면, 엄청난 폭염 때문에, 사람들은 함부로 외출하지 못할 겁니다. 엄청난 폭염은 사람들을 죽일 겁니다. 엄청난 폭염은 비단 사람들만 아니라 작물들과 가축들을 죽일 겁니다. 바다 역시 예외가 아닐 겁니다. 수많은 작물들과 가축들과 해양 생명체들이 죽기 때문에, 식량 생산량은 절반으로 떨어질 겁니다. 오직 식량 생산량만 절반으로 떨어지나요? 그건 아닙니다. 엄청난 폭염 속에서 사람들은 워터 좀비가 될 겁니다. 식수와 용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기후 변화 속에서 사람들은 워터 좀비가 될 겁니다.


어쩌면 이 예측은 틀릴지 모릅니다. 이 예측보다 2050년 기후 변화는 훨씬 경미할지 모릅니다. 다행히 이 예측은 최악의 상황이고, 2050년 기후 변화는 최악의 예측을 빗겨갈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이 예측이 옳다면, 2050년 지구는 정말 불지옥일 겁니다. 기후 변화는 불지옥 지구를 만들 겁니다. 하지만 어떻게 기후 변화가 나타났나요? 왜 기후 변화가 나타났나요? 사랑이 열대야이기 때문에? 두 연인이 사랑할 때, 이게 온도를 올리고 기후를 바꾸기 때문에? 수많은 연인들이 사랑하고 애무하고 섹스하기 때문에, 수많은 연인들이 온도를 올리고 기후를 바꾸고 엄청난 폭염을 부르나요? 이게 사실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기후 변화 원인은 산업 자본주의입니다. 환경 전문가들이 기후 변화를 설명할 때, 환경 전문가들은 19세기 산업 혁명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환경 전문가들이 기후 변화를 설명할 때, 환경 전문가들은 19세기 산업 혁명이 표준이라고 상정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이 지구 온도를 본격적으로 올리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환경 사회학 서적들을 읽어보세요. "과학자들은 산업 혁명 이후 지구 온도가 0.8도 어쩌구 저쩌구…." 환경 사회학 서적들은 이 문구를 빠뜨리지 않을 겁니다. 이 기준에서 19세기 산업 혁명은 기후 변화 시발점입니다. 그리고 산업 혁명은 산업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산업 혁명은 산업 공유 사회가 아니었습니다. 산업 혁명은 산업 모성 사회가 아니었습니다. 사람들이 산업 혁명을 언급할 때, 사람들은 산업 혁명이 자본주의 시장 경제라고 간주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 시발점입니다.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인류 사회는 자본주의를 타파하고 공유 사회, 모성 사회를 추구해야 합니다. 수많은 연인들은 기후 변화 범죄자가 아닙니다. 아무리 섹스가 출산으로 이어지고, 인구가 늘어난다고 해도, 섹스는 지구 온도를 직접 바꾸지 않습니다. 사랑은 열대야를 만들지 않습니다.



미국과 아프리카 대륙 전체 중에서 어떤 곳이 훨씬 많은 인구를 포함하나요? 대답은 아프리카 대륙 전체입니다. 미국 인구보다 아프리카 전체 인구는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 전체 인구보다 미국 인구는 훨씬 많은 온실 가스를 뿜습니다. 아프리카 전체보다 미국이 세계 최고 자본주의 강대국이기 때문입니다. 기후 변화는 인구 문제보다 자본주의 범죄입니다. 분명히 인구는 줄어들어야 하나, 인구보다 자본주의는 훨씬 심각하고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사랑은 열대야 범죄가 아닙니다. 무엇보다 오직 임신만 위해 사랑과 애무와 섹스가 존재하나요?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는 그렇다고 대답할 겁니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는 번식하기 위해 인간이 사랑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번식하기 위해 사랑은 인간을 속입니다. 인간은 자신이 사랑에 빠진다고 착각하나, 사랑은 그저 번식을 위한 도구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시몬 드 보부아르를 비롯해) 다른 많은 철학자들은 반대할 겁니다. 출산 없이, 수많은 연인들은 사랑하고 애무하고 섹스합니다. 사랑이 출산으로 직접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랑은 지구 온도를 올리지 않고 기후를 바꾸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래 <열대야>는 사랑이 열대야라고 표현합니다. 이 노래에서 열대야는 더운 밤보다 열정적인 사랑입니다. 왜 사랑이 열대야가 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사랑은 불꽃입니다. 이건 흔한 비유입니다. 불꽃은 뜨겁습니다. 열대야 역시 뜨겁습니다. 한국어 위키피디아가 열대야와 지구 온난화를 함께 분류하는 것처럼, 열대야가 기후 현상이기 때문에, 불꽃보다 열대야는 훨씬 웅장합니다. 불꽃보다 열대야가 훨씬 웅장하기 때문에, 불꽃보다 열대야는 훨씬 커다란 사랑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사랑은 기후를 바꾸지 않으나, 노래 <열대야>는 사랑이 열대야라고 표현합니다. 여기에서 열대야는 정열적인 사랑을 상징하기 위한 기호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상징을 만듭니다. 정열적인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열대야가 상징이 되는 것처럼, 우리는 많은 상징들을 만듭니다. 많은 상징들은 불가능을 포함합니다.


사랑은 불꽃이나, 아무리 이웃집 영희가 옆동네 철수를 사랑한다고 해도, 이웃집 영희는 불덩어리를 날리지 못합니다. <열대야>는 사랑이 열대야라고 표현하나, 아무리 이웃집 영희가 옆동네 철수를 사랑한다고 해도, 이웃집 영희는 기후를 바꾸지 못합니다. 만약 이웃집 영희가 기후를 바꿀 수 있다면, 차가운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기 위해 개척 과학자들은 이웃집 영희를 데려가기 원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차가운 외계 행성에서 옆동네 철수가 이웃집 영희를 애무한다고 해도, 행성 온도는 올라가지 않고, 두 연인은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지 못합니다. 외계 행성을 바꾸기 위해 테이블 게임 <테라포밍 마스>는 두 연인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테라포밍 마스>는 사랑이 행성 온도를 바꿀 수 있다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기온을 올리지 못합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열대야>는 사랑이 열대야라고 표현합니다. 열대야는 정열적인 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이나, 이 상징은 불가능을 포함합니다. 오직 <열대야>만 상징이 불가능을 포함한다고 표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옆동네 철수가 설레고 두근거리는 목소리로 이웃집 영희에게 고백한다면, 이웃집 영희는 심장이 두 날개를 달고 날아간다고 느낄 겁니다. 날아다니는 심장은 벅찬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입니다. 하지만 심장은 두 날개를 달지 못합니다.


"호모 사피엔스 심장은 두 날개를 달고 비행할 수 있다. 이것은 비행 심장이 된다. 비행은 급격한 운동이고, 두 날개에게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심장은 훨씬 빠르게 맥동한다." 만약 생물학 저널 <셀>이 이것을 주장한다면, 아무리 <셀>이 최고 생물학 저널이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셀>이 헛소리한다고 비판할 겁니다. 인간 심장은 두 날개를 달지 못하고 비행하지 못합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웃집 영희는 심장이 두 날개를 달고 날아간다고 느낍니다. 날아다니는 심장은 벅찬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이나, 이 상징은 불가능을 포함합니다. 왜 이웃집 영희가 불가능을 표현하나요?



불가능은 벅찬 감성을 과장합니다. 벅찬 감성을 과장하기 위해 이웃집 영희는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일반적인 표현은 시시하고 밋밋합니다. 벅찬 감성은 과장을 요구합니다. 벅찬 감성을 과장하기 위해 이웃집 영희는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심장이 두 날개를 단다고 표현합니다. 비단 이웃집 영희만 아니라 벅찬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은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열대야와 비행 심장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불가능한 상징이나, 비단 사랑만 아니라 다른 수많은 상징들 역시 불가능을 동원합니다. 본문 위의 그림을 보세요. 본문 위의 그림은 어떤 가이아 행성을 묘사합니다.


가이아 행성은 높은 산봉우리와 사막 언덕들과 울창한 나무들과 바위들을 보여줍니다.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지구는 가이아 행성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우주에서 인간이 지구를 바라본다고 해도, 인간은 높은 산봉우리와 사막 언덕들과 울창한 나무들과 바위들을 구체적으로 구경하지 못합니다. 지구는 생명의 요람이나, 우주에서 인간은 울창한 나무들을 직접 세지 못합니다. 아무리 지구가 어머니 자연이라고 해도, 우주에서 인간은 나무 외형을 구체적으로 구경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가이아 행성 그림은 울창한 나무들을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가이아 행성 그림은 엉터리 사기꾼입니다.



하지만 열대야가 상징이 되고, 비행 심장이 상징이 되는 것처럼, 가이아 행성 그림은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가이아 행성 그림은 어머니 자연이 풍요롭다고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가이아 행성이 다양한 자연 환경들을 갖추었다고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은 불가능을 포함하나, 이건 엉터리 사기꾼이 아닙니다. 노래 <열대야>는 엉터리 사기꾼이 아닙니다. 정열적인 사랑을 과장하기 위해 <열대야>는 그저 불가능을 표현할 뿐입니다. "앗, 내가 풍선이 된 것 같아요~. 어라, 내가 막 둥둥 떠오르네?" 이미나가 쓴 <그 남자 그 여자>에서 여자 친구는 자신이 떠오르는 풍선이라고 표현합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남자 친구가 여자 친구에게 애정을 드러낸다고 해도, 여자 친구는 풍선이 되지 못하고 떠오르지 못합니다. 생물학 저널 <셀>은 호모 사피엔스가 사랑 에너지를 충전하고 부유한다고 논증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왜 <그 남자 그 여자>가 떠오르는 풍선을 표현하나요? 이미나 작가가 엉터리 사기꾼인가요? 생물학 저널 <셀>이 이미나 작가가 엉터리 사기꾼이라고 고발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남자 친구가 여자 친구에게 애정을 드러내기 때문에, 여자 친구는 심쿵심쿵 두근거리는 감정을 느끼고, 이것을 과장하기 위해 여자 친구는 자신이 풍선이 되고 둥둥 떠오른다고 표현합니다.



<열대야>와 <그 남자 그 여자>가 불가능한 상징을 표현하는 것처럼, 가이아 행성 그림은 불가능한 상징을 표현합니다. 우주에서 인간은 구체적인 지구 나무들을 구경하지 못하나,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과장하기 위해 가이아 행성 그림은 불가능한 상징을 표현했을 겁니다. 이 그림은 비디오 게임 <이매진 어스> 스크린샷입니다. 왜 <이매진 어스>가 풍요로운 자연 환경을 과장하나요? <이매진 어스>는 SF 환경 사회학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행성을 개척하나, 산업 자본주의가 지구를 기후 위기에 빠뜨리는 것처럼, <이매진 어스>에서 행성 개척은 자연 환경을 위기에 빠뜨립니다.


지속 가능한 행성 생물권을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경제 발전을 조절하고 과학 기술을 연구합니다. 자연 환경이 위기에 빠진다고 묘사하기 위해 <이매진 어스>는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을 과장할 겁니다. 이건 환경 오염을 묘사하기 위해 SF 장르가 과장된 가이아 행성을 반드시 표현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과장된 가이아 행성 없이, SF 장르는 환경 오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장된 가이아 행성은 행성 생물권을 한 번에 보여주고, 게임 플레이어는 전반적인 행성 생물권이 무너진다고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매진 어스>는 문자 그대로 행성 생물권이 박살이 난다고 묘사합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무너지는 행성 생물권을 바라보고 지구 생물권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구 생물권 역시 박살이 나기 때문입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짓밟습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민영화, 사유화에 기반합니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인류 사회와 민영화, 사유화는 대립합니다. 인류 사회는 민영화, 사유화를 타파하고 공유 사회, 모성 사회를 추구해야 합니다. 오직 공유 모성 사회만 기후 변화 같은 행성급 환경 범죄에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시몬 드 보부아르는 사랑(지극한 우정)이 사회로 뻗어나간다고 말합니다. 공유 사회가 사회 참여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 사랑은 공유 사회를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직 공유 사회만 행성급 환경 오염에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기후 변화 시대에서 보부아르의 주장은 가장 소중한 사랑 이론인지 모릅니다. <그 남자 그 여자>를 비롯해 수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사랑들을 이야기하고, 다양한 사랑들에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으나, 기후 변화 시대에서 다른 무엇보다 보부아르의 사랑 이론은 가장 빛나는지 모릅니다.



※ 게임 <이매진 어스> 출처: Barium,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432344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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