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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공주는 외로워>, 𒄷𒌝𒁀𒁀와 밀림 괴물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공주는 외로워>, 𒄷𒌝𒁀𒁀와 밀림 괴물

OneTiger 2024. 7. 20. 09:35

[이 밀림 괴물은 근대 판본의 메소포타미아 신화인지 모릅니다.]



"누가 누가 알아줄까. 오, 혼자라는 외로움을. 예쁜 나는 공주라 외로워. 누가 누가 알아줄까. 오, 혼자라는 외로움을. 예쁜 나는 공주라 외로워~♬" 어랄라~, 이 노래는 이상합니다. 20세기 후반, 남한은 왕국이 아닙니다. 이 사회에서 지배자가 되기 위해 왕족은 혈통을 계승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20세기 후반) 남한에서 대통령이 민중들을 대표한다고 해도, 이 노래는 공주를 언급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노래가 공주를 언급하나요? 대답은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이 노래에서 공주는 왕족을 뜻하지 않습니다. 이 노래에서 공주는 왕족보다 우아한 여자, 고귀한 여자를 뜻합니다.

 

아무리 (20세기 후반) 남한에서 대통령이 민중들을 대표한다고 해도, 이 제도는 기나긴 역사를 자랑하지 않습니다. 대통령보다 왕족은 훨씬, 훨~~~씬 기나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고대부터 프랑스 혁명까지, (대통령보다) 왕족은 민중들을 지배했습니다. 이 역사는 1,000년을 넘어섭니다. 아니, 이 역사는 몇 천 년을 넘어섭니다. 왕족과 달리, 보통 선거는 몇 천 년에 달하지 않습니다. 이 제도는 1,000년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대통령보다 왕족이 훨씬, 훨씬 기나긴 역사를 자랑하는 것처럼, 아주 오랜 동안, 왕족은 고귀한 인간이었습니다. 공주는 왕족에 속합니다. 오~, 이 신분은 고귀한 여자입니다.



인류 문명에서, 1,000년 동안, 공주는 고귀한 여자였습니다. 아니, 몇 천 년 동안, 이 신분은 고귀한 여자였습니다. 공주가 훨씬, 훨씬 기나긴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아무리 남한이 왕국이 아니라고 해도, 아무리 이 사회에서 지배자가 되기 위해 왕족이 혈통을 계승하지 않는다고 해도, 여전히, 공주는 고귀한 여자를 뜻합니다. "예쁜 나는 공주라 외로워." 왕족보다 고귀한 여자를 강조하기 위해 이 노래는 공주를 언급합니다. 비단 이 노래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남한에서 민중들이 대통령을 선출한다고 해도, 여전히, 여러 사례들은 공주가 고귀한 여자라고 비유합니다.

 

공주가 훨씬, 훨씬 기나긴 역사를 자랑하기 때문에, 여전히, 이 신분은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예쁜 나는 공주라 외로워." 이 노래는 아주 기나긴 역사가 깊은 뿌리를 뻗는다고 반영합니다. 너무 쉽게, 이 역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비단 공주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한지 모릅니다.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공주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중세 (유럽) 문명을 모방합니다. 중세 (유럽) 문명에서 공주가 존재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공주는 존재합니다. 이 세계에서 비단 공주만 아니라 그리폰 역시 존재합니다. 흐음, 현실에서 이 비행 야수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그리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 비행 야수는 존재합니다. 양쪽은 다릅니다. 현실과 서사 판타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건 '다른 세계'가 됩니다.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세계는 황당무계한지 모릅니다. 김자옥 배우는 <공주는 외로워>를 불렀습니다. 이 배우는 현실에 속합니다. 김자옥 배우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이 배우는 존재합니다. 비단 김자옥 배우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진짜) 인간은 오직 현실에만 속합니다. 이건 가장 중요한 세계입니다.

 

김자옥 배우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모든 (진짜) 인간은 살아갑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현실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기 때문에, 음…, 이건 황당무계한지 모릅니다. 비록 서사 판타지가 황당무계하다고 해도, 비록 이 세계에서 그리폰이 푸드덕거리며 날아다닌다고 해도, 많은 소설 독자들은 이 판타지를 좋아합니다. 많은 소설가들은 서사 판타지들을 쓰기 원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판타지가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나요? 대답은 '아주 기나긴 역사'인지 모릅니다. 그리폰은 고대 신화에 속합니다. 이건 몇 천 년을 넘어섭니다. 고대 신화는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예쁜 나는 공주라 외로워." 이 노래는 아주 기나긴 역사가 깊은 뿌리를 뻗는다고 반영합니다. 너무 쉽게, 이 역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폰이 고대 신화에 속하기 때문에, 이 비행 야수는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너무 쉽게, 이 역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폰은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이 뿌리 덕분에, 여전히, 서사 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자랑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고대 문명보다) 근대 문명에서 많은 소설가들, 소설 독자들이 살아간다고 해도, 여전히, 이 문명에서 고대 신화는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지 모릅니다. 이 신화가 아주 기나긴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이 역사는 깊은 뿌리입니다.

 

근대 문명에서, 이 뿌리를 계승하기 위해 서사 판타지는 그리폰을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이 관점에서 서사 판타지는 고대 신화를 계승하기 위한 근대적인 문화·예술이 됩니다. 만약 이 추측이 틀리지 않는다면, 서사 판타지는 황당무계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김자옥 배우가 공주를 언급한다고 해도, 이 노래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공주는 외로워>가 황당무계하지 않은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만약 서사 판타지가 황당무계하다면, 비단 이 판타지만 아니라 <공주는 외로워> 역시 황당무계할 겁니다. 남한에서 지배자가 되기 위해 왕족이 혈통을 계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현실과 <보이드 머라우더>,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장면은 <보이드 머라우더>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스크린샷이 보여주는 것처럼, <보이드 머라우더>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현실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현실에서 장대한 우주 문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보이드 머라우더>에서 장대한 우주 문명은 존재합니다. 현실과 <보이드 머라우더>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보이드 머라우더>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보이드 머라우더>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다른 세계는 서사 판타지와 <보이드 머라우더>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서사 판타지는 판타지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판타지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서사 판타지와 <보이드 머라우더>가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이건 서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슷한 위상이 된다는 뜻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판타지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비슷한 위상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세계는 판타지와 사이언스 픽션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양쪽이 100%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장대한 우주 문명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문명은 주된 배경입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장대한 우주 문명을 건설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 문명이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이 세계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보이드 머라우더>는 이 기술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단 <보이드 머라우더>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관계와 달리,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이 기술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서사 판타지들을 쓰기 원한다고 해도, 이 소설가들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고려하지 않을 겁니다.

 

이 소설가들처럼,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기대하지 않을 겁니다. 이 기술들은 서사 판타지와 <보이드 머라우더>가 머나먼 관계라고 분리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떨어지는 것처럼, 만약 기술 진보가 커다란 가치를 얻는다면,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나을 겁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를 편들기 원합니다. 인터넷, 컴퓨터부터 인공 위성, X-레이까지, 우와~, 기술 진보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기술 진보 없이 살아가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어휴~, 인터넷, 컴퓨터, 인공 위성, X-레이 없이 살아가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연결된다고 해도, 여전히,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요구한다고 해도,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가까운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현실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관계처럼, 여전히, 서사 판타지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이건 비단 기술 진보만 아니라 다른 세계이기도 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전자보다 후자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21세기 초반, 다른 세계보다 첨단 기술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인터넷, 컴퓨터부터 인공 위성, X-레이까지, 첨단 기술들이 인류 문명을 뒷받침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술들이 우리를 둘러싸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계는 어떤가요? 이 세계가 커다란 가치를 얻나요? 흐음, 글쎄요. 김자옥 배우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이 배우는 존재합니다. 김자옥 배우처럼, 우리는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심지어 <보이드 머라우더>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존재합니다.



아무리 <보이드 머라우더>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다른 세계보다) 현실에서 게임 제작자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상상합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쓴다고 해도, 아무리 어떤 소설 독자들이 이 소설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그들은 다른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세계는 커다란 가치를 얻지 않습니다. 이건 황당무계한지 모릅니다. 비록 현실에서 우리가 살아간다고 해도, 고대 신화는 아주 기나긴 역사입니다. 이 역사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그리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신화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신화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신화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특성 덕분에, 신화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다른 세계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김자옥 배우가 공주를 언급하는 것처럼, 아주 기나긴 역사는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너무 쉽게, 이 뿌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신화가 아주 기나긴 역사이기 때문에, 이건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다른 세계로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뿌리를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근대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대 신화(다른 세계)를 계승하기 위한 문화·예술이 되는지 모릅니다. 이 세계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고대 신화는 다른 세계입니다. <보이드 머라우더>, 이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근대 문명에서 서사 판타지는 고대 신화(다른 세계)를 계승하기 위한 문화·예술입니다. 서사 판타지처럼, 근대 문명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대 신화(다른 세계)를 계승하기 위한 문화·예술입니다. 이 관점에서 양쪽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인터넷, 컴퓨터부터 인공 위성, X-레이까지,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이 기술들은 우리를 둘러쌉니다.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기술 진보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보이드 머라우더>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 관점에서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낫습니다.

 

고대 신화는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서사 판타지는 이 뿌리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첨단 기술들은 우리를 둘러쌉니다. 서사 판타지는 기술 진보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단 다른 세계만 아니라 기술 진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세계와 기술 진보가 만나기 때문에, 근대 문명에서 서사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고대 신화(다른 세계)를 유지하기 위한 훨씬 나은 계승자가 됩니다. 흠,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프레데터 역시 다르지 않은지 모릅니다.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사냥터(헌팅 그라운드)는 열대 밀림을 뜻합니다. 이건 아주 울창한 삼림입니다. 이 환경에서 프레데터는 화력 분대를 사냥합니다. <프레데터: 헌팅 그라운드>는 이 외계 사냥꾼이 '울창한 삼림의 괴물'이라고 묘사합니다. 프레데터가 '울창한 삼림의 괴물'이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훔바바(후와와)와 이 외계 사냥꾼은 비슷합니다. 프레데터처럼,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훔바바가 '울창한 삼림의 괴물'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우리가 삼나무 삼림에 들어가나요? 이 삼림을 보호하기 위해, 사람들을 위협하기 위해 엔릴 신은 훔바바를 점지했어요." 엔키두는 길가메시를 만류합니다.

 

엔키두가 길가메시를 만류하는 것처럼, 훔바바는 삼나무 삼림을 보호하기 위한 괴물입니다. 프레데터가 괴물이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에서 이 괴물이 습격하기 때문에, 훔바바가 괴물이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에서 이 괴물이 살아가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프레데터는 훔바바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아, 물론, 게임 제작자들은 이 외계 사냥꾼이 훔바바를 계승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프레데터와 훔바바가 비슷한 위상이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이 관계를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흐음, 양쪽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프레데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헌팅 그라운드>처럼, 오직 사이언스 픽션에서만 이 외계 사냥꾼은 존재합니다. 적어도, 오직 사이언스 판타지에서만 프레데터는 존재합니다. (어떤 골수 하드 SF 독자들은 이 외계 사냥꾼이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에 속한다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프레데터가 판타지에 속한다고 해도, 분명히, 현실에서 이 외계 사냥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이 가장 중요한 세계이기 때문에, 오직 판타지에서만 프레데터가 존재하기 때문에, 으음…, 이 외계 사냥꾼이 황당무계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훔바바는 아주 기나긴 역사를 자랑합니다.

 

훔바바가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속하기 때문에, 이 신화가 아주 기나긴 역사이기 때문에, 훔바바는 아주 기나긴 역사가 됩니다. 이 역사는 깊은 뿌리를 뻗습니다. 너무 쉽게, 이 뿌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훔바바가 울창한 삼림의 괴물이기 때문에, 이 괴물은 깊은 뿌리가 됩니다. 훔바바처럼, 프레데터는 울창한 밀림의 괴물입니다. 이 괴물로서, 프레데터는 훔바바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외계 사냥꾼은 훨씬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와 첨단 기술들을 결합하는 것처럼, 프레데터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하~, 이 외계인은 근대 문명의 훔바바 신화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훔바바를 계승한다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적어도, 훔바바와 프레데터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훔바바가 아주 기나긴 역사이기 때문에, 이 교집합은 이 역사를 배제하지 않을 겁니다. 프레데터처럼, 서사 판타지는 울창한 삼림의 괴물을 묘사하고 훔바바를 계승할 수 있습니다. 김자옥 배우가 공주가 외롭다고 노래하는 것처럼, 비단 프레데터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 역시 울창한 삼림의 괴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인터넷부터 X-레이까지, 21세기 초반, 첨단 기술들은 인류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이 기술들은 우리를 둘러쌉니다.

 

근대 문명과 기술 진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기술 진보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와 달리, 프레데터는 훨씬 향상된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아무리 서사 판타지가 울창한 삼림의 괴물을 묘사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문명에서 이 삼림 괴물보다 프레데터는 훔바바를 유지하기 위한 훨씬 나은 계승자가 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외계 사냥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헌팅 그라운드>는 황당무계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훔바바, 이 기나긴 역사를 유지하기 위한 근대 판본의 메소포타미아 신화입니다.



[삼림(밀림)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대표적인 환경입니다.]



※ 애슐리 존슨은 <멸종>을 썼습니다. 이 서적은 어떻게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고 자연 환경이 사라지는지 비판합니다. 훔바바가 울창한 삼림을 보호하기 때문에, <멸종>은 이 괴물이 자연, 야생, 생태를 뜻하는지 모른다고 추측합니다. 훔바바가 사라졌기 때문에, 더 이상, 아무도 울창한 삼림을 보호하지 않습니다. 이건 삼림 파괴를 뜻하는지 모릅니다. 이 파괴를 비유하기 위해 메소포타미아 신화는 훔바바를 상상했는지 모릅니다. 비록 이 추측(해석)이 타당하지 않다고 해도, 울창한 삼림은 야생 동물들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입니다. 이 녹색 환경은 자연, 야생, 생태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훔바바처럼, 프레데터는 울창한 삼림의 괴물입니다. 특히, 이 괴물은 일반적인 삼림보다 열대 밀림에 속합니다. 열대 밀림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대표적인 낙원입니다. 아무리 이 환경이 자연, 야생, 생태를 위한 낙원이라고 해도, 21세기 초반, 삼림 파괴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섭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파괴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서나요?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언제나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경제는 이 목적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야생 서식지로서, 열대 밀림은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적어도, 대규모 산업으로서,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은 많은 돈들을 법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하기 때문에, 열대 밀림보다 플랜테이션 농장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자보다 후자가 증가하기 원합니다. 이 경제가 인류 문명을 지배하기 때문에, 플랜테이션 농장들은 열대 밀림들을 밀어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플랜테이션 농장들은 증가합니다. 열대 밀림들은 감소합니다. (도나 해러웨이는 자본주의가 플랜테이션 시대라고 비판합니다.) 아무리 프레데터가 열대 밀림의 괴물이라고 해도, 자본주의는 이 환경을 파괴합니다.

 

비단 열대 밀림만 아니라 다른 환경들 역시 비슷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많은 돈들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만약 야생 서식지가 많은 돈들을 벌지 못한다면, 이 경제는 이 환경이 감소하거나 사라지기 원할 겁니다. 일반적으로, 야생 서식지는 많은 돈들을 벌지 않습니다. 이 환경이 대규모 산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규모 산업들이 야생 서식지들을 밀어내기 원합니다. 이 경제가 인류 문명을 지배하기 때문에, 아…, 많은 야생 식물들, 동물들은 사라집니다. <멸종>은 세계화 자본주의, 이 악랄한 경제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비판합니다.

 

 

※ 어떤 신화 연구자들은 훔바바가 가장 오래된 괴물이라고 주장합니다. 인류 문명에서 많은 신화들, 전설들, 미신들은 많은 괴물들을 상상합니다. 이 신화들, 전설들, 미신들 중에서 훔바바는 가장 오래된 괴물입니다. 만약 이 주장이 틀리지 않는다면, 프레데터가 근대 판본의 훔바바이기 때문에, 이 외계 사냥꾼은 가장 오래된 괴물을 계승하는지 모릅니다. 제노모프(에일리언)는 어떤가요?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처럼, 양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제노모프와 프레데터를 연결하기가 쉽기 때문에, 프레데터처럼, 제노모프가 울창한 삼림의 괴물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 게임 <Void Marauder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482820/Void_Marauders/

※ 사진 <Green Bushes …> 출처: Eduardo Valdes,
http://www.pexels.com/photo/bushes-and-trees-in-deep-forest-1757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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