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고지라: 싱귤러 포인트>에서 모스라 역할 본문
※ 이 게시글은 애니메이션 <고지라: 싱귤러 포인트>의 치명적인 내용 누설을 포함하는지 모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고지라, 모스라, 킹기도라를 보여줍니다. 문자 그대로 <고지라> 프랜차이즈에서 주인공은 고지라입니다. 고지라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고지라는 핵심 역할을 차지합니다. 다른 거대 괴수들은 고지라에게 종속됩니다. 다른 괴수들은 고지라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고지라보다 안기라스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거나, 에비라가 고지라를 쓰러뜨리거나, 고지라보다 비올란테가 핵심 역할을 맡을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안기라스와 에비라와 비올란테는 고지라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거대 괴수들과 달리, 모스라와 킹기도라는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비록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고지라를 뛰어넘지 못한다고 해도, 다른 거대 괴수들과 달리, 모스라와 킹기도라는 고유한 영역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고, 두 괴수가 고유한 영역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영화 <GMK>에서 백안 고지라와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투닥투닥 맞붙는 것처럼, 영화 <고지라: 파이널 워즈>에서 고지라와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가장 뚜렷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애니메이션 <고지라: 괴수 행성> 3부작이 세 거대 괴수들을 조명하는 것처럼, <고지라> 프랜차이즈에서 고지라와 모스라와 킹기도라는 3각 구도를 형성합니다.
고지라와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3각 구도를 형성하기 때문에, 게임 스크린샷은 세 거대 괴수들을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어쩌면 애니메이션 <고지라: 싱귤러 포인트> 역시 마찬가지일지 모릅니다. <고지라: 싱귤러 포인트>가 2021년 4월 상영이기 때문에, 아직 제작자들은 구체적인 정보들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거대 괴수 팬들은 구체적인 정보들을 알지 못합니다. 거대 괴수 팬들은 티저 예고편을 보고 그저 이것저것 추측할 뿐입니다. 티저 예고편에서 가장 커다란 의문들 중에서 하나는 붉은 연기(액체)입니다. 티저 예고편은 붉은 연기 속에서 고지라가 푸른 열선을 빛낸다고 묘사합니다.
붉은 연기(액체)가 무엇인가요? 왜 티저 예고편에서 거대 괴수들이 나타날 때마다, 붉은 연기(액체)가 거대 괴수들을 둘러싸나요? 어쩌면 이건 고지라가 거대 괴수들을 창조하거나 소환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붉은 연기는 고지라를 둘러쌌습니다. 이건 고지라가 붉은 연기를 퍼뜨린다는 뜻입니다. 붉은 연기는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거대 괴수들은 고지라에게 종속됩니다. 아니면 붉은 연기는 다른 거대 괴수들을 창조하거나 소환합니다. 고지라가 붉은 연기를 퍼뜨리기 때문에, 다른 거대 괴수들은 계속 나타납니다. 이건 고지라가 거대 괴수 시발점이라는 뜻입니다.
고지라에게서 다른 거대 괴수들이 비롯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들은 인류 문명을 무너뜨리고 세계를 장악합니다. 더 이상 인류 문명은 지구를 장악하지 못합니다. 이제 지구는 거대 괴수 세계가 됩니다. 고지라가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치든, 다른 괴수들을 창조하든, 다른 괴수들을 소환하든, 고지라에게서 다른 괴수들이 비롯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 세계에서 고지라는 중심입니다. 고지라에게서 다른 괴수들이 비롯하고, 고지라가 중심이기 때문에, 고지라는 특이점입니다. 고지라가 특이점이기 때문에, 고지라가 나타나고 세계가 바뀌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제목은 특이점입니다.
고지라가 핵심이기 때문에, 티저 예고편은 몇몇 다른 고지라를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티저 예고편에서 어떤 바다 괴수는 함선 위로 뛰어오릅니다. 어떤 거대 괴수 팬들은 이 바다 괴수가 티타노사우루스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티타노사우루스와 이 바다 괴수는 다릅니다. 게다가 이 바다 괴수는 골판들을 달았습니다. 이 골판들은 전형적인 고지라 골판들과 비슷합니다. 왜 이 바다 괴수가 고지라 골판들을 달았나요? 어쩌면 이 바다 괴수가 고지라이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영화 <신 고지라>는 고지라가 몇 단계 변태한다고 묘사합니다. <싱귤러 포인트>에서도 고지라는 변태하는지 모릅니다.
고지라가 몇 단계를 거치고 변태하기 때문에, 정체 불명의 바다 괴수는 티타노사우루스보다 고지라 변태 과정인지 모릅니다. 고지라가 바다 괴수이기 때문에, 최종 단계 이전에, 고지라는 이 형태를 거치는지 모릅니다. 고지라가 이 형태를 거치기 때문에, 이 형태는 골판들을 달았는지 모릅니다. 카미노 메이가 전통 그림 속의 고지라(古史羅)를 바라볼 때, 전통 그림은 고지라가 2족 보행 파충류보다 기괴한 물고기라고 묘사합니다. 붉은 바다에서 기괴하고 거대한 물고기는 헤엄치고 사람들을 습격(?)합니다. 이건 이상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지라는 2족 보행 파충류(구식 티라노사우루스 복원)입니다.
고지라는 물고기가 아닙니다. 아무리 고지라가 바다 괴수라고 해도, 고지라는 구식 티라노사우루스 복원에 가깝습니다. 왜 전통 그림이 고지라(古史羅)를 기괴한 물고기라고 묘사하나요? 어쩌면 과거 사람들이 고지라가 물고기라고 오해했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과거 사람들은 생물학, 생태학, 계통 분류학, 진화 이론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고지라가 무엇인지 정확히 묘사하지 못했습니다. 고지라가 바다 괴수이기 때문에, 과거 사람들은 고지라가 그저 기괴한 물고기에 불과하다고 오해했는지 모릅니다. 19세기 소설 <백경>은 (향유) 고래를 정확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19세기 작가 허먼 멜빌은 향유 고래를 구체적으로 연구하지 못했습니다. 아직 생물학, 계통 분류학, 진화 이론이 발달하는 중이었기 때문입니다. 소설 화자 이스마엘은 향유 고래가 물고기라고 분류합니다. 19세기 포경선 선원 이스마엘이 향유 고래를 물고기라고 분류하는 것처럼, 과거 일본 사람들은 고지라를 제대로 분류하지 못했을 겁니다. 비단 21세기 초반만 아니라 과거부터 고지라는 연이어 나타났으나, 과거 일본 사람들은 고지라를 구체적으로 연구하지 못했고, 그래서 전통 그림은 고지라(古史羅)를 기괴한 물고기라고 묘사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건 변태 과정인지 모릅니다.
고지라가 2족 보행 파충류가 되기 전에, 고지라가 몇몇 변태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기괴한 물고기는 변태 과정인지 모릅니다. <신 고지라>에서 초기 형태가 2족 보행 파충류보다 해양 동물에 가까운 것처럼, <싱귤러 포인트>에서도 초기 형태는 물고기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그래서 전통 그림은 고지라를 기괴한 물고기라고 묘사했습니다. 이건 오해보다 정확한 묘사에 가깝습니다. 고지라는 기괴한 물고기 형태와 (티타노사우루스와 비슷한) 바다 괴수 형태를 거치고 2족 보행 파충류가 되는지 모릅니다. 초기 고지라가 물고기이든, 물고기가 아니든, 전통 그림은 붉은 바다를 묘사합니다.
전통 그림은 붉은 바다에서 고지라(古史羅)가 헤엄친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고지라가 붉은 연기(액체)를 퍼뜨린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만약 기괴한 물고기가 초기 고지라 형태라면, 전통 그림은 심지어 초기 고지라조차 붉은 연기(액체)를 퍼뜨린다는 뜻입니다. 고지라가 붉은 연기를 퍼뜨리고, 붉은 연기가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지라는 구심점이 됩니다. 중심에서 주변으로 파문들이 퍼지고 동심원을 그리는 것처럼, 고지라에서 주변으로 파문(붉은 연기나 액체)들은 퍼지고 거대 괴수 세계를 형성합니다. 동심원은 거대 괴수 세계이고, 세계 중심은 고지라입니다.
고지라가 동심원을 퍼뜨리고 세계를 바꾸기 때문에, 고지라는 특이점입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제목은 특이점입니다. 고지라가 특이점이 되고 세계를 바꾸기 때문에, 이 고지라는 미래 고지라입니다. 특이점이 미래를 바꾸기 때문에, 특이점 고지라는 미래 고지라입니다. 티저 예고편에서 라돈은 거대 괴수보다 프테라노돈 같은 익룡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라돈에게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어떤 라돈에게는 볏 하나가 있고, 어떤 라돈에게는 두 볏이 있습니다. 붉은 연기가 라돈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라돈이 바뀌나요? 이게 고지라(붉은 연기)가 라돈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뜻인가요?
어쩌면 이 추측은 옳을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 추측은 그저 망상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고지라는 변태하고, 붉은 연기(액체)를 퍼뜨리고,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괴수들을 소환합니다. 고지라는 라돈에게 영향을 미치고, 라돈은 변태합니다. 아니면 이것들은 그저 주관적인 망상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어떤 거대 괴수 팬들은 고지라가 붉은 연기를 퍼뜨리고 다른 괴수들을 소환한다고 추측하나, 만약 <싱귤러 포인트>가 상영한다면, 이 추측은 틀린 것이 될지 모릅니다. 거대 괴수 팬들은 고지라가 파문들을 일으키고 동심원을 형성한다고 추측하나, 이건 틀린 추측일지 모릅니다.
만약 <싱귤러 포인트>가 본격적인 뚜껑을 연다면, 이 추측은 너무 크게 엇나갈지 모릅니다. 아직 거대 괴수 팬들이 구체적인 정보들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그저 주관적인 의견들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추측들이 옳거나 애니메이션 설정에 (어느 정도) 가깝다면? 만약 기괴한 물고기가 고지라(古史羅) 초기 변태 과정이라면? 만약 거대 괴수 세계가 동심원이고, 고지라가 파문들을 퍼뜨리고 이 동심원을 형성한다면? 만약 고지라가 붉은 연기를 퍼뜨리고 안기라스와 라돈과 가바라 같은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만약 이것들이 진짜 애니메이션 공식 설정이라면?
만약 이것들이 진짜 공식 설정이라면, 고지라가 특이점이기 때문에, 고지라가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거대 괴수들은 고지라에게 종속될지 모릅니다. 적어도 고지라가 특이점이기 때문에, <싱귤러 포인트>는 이 분위기를 연출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기 때문에, 아무리 다른 거대 괴수들이 고지라에게 종속되거나 <싱귤러 포인트>가 이 분위기를 연출한다고 해도, 이 분위기에서 모스라와 킹기도라는 벗어날지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킹기도라는 외계 침략자입니다. 붉은 연기는 킹기도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모릅니다.
다른 거대 괴수들과 달리, 외계에서 킹기도라가 비롯하기 때문에, 붉은 연기는 킹기도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모릅니다. 만약 붉은 연기가 킹기도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킹기도라는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을 겁니다. <파이널 워즈>와 <괴수 행성> 3부작은 외계 침략자 킹기도라가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는다고 묘사합니다. 2019년 영화 <고지라: 괴수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면 킹기도라가 침략하기 때문에, 킹기도라를 막기 위해 고지라는 거대 괴수 세계를 형성하는지 모릅니다.) 오히려 외계 침략자 킹기도라는 고지라와 다른 거대 괴수들과 적대 관계일지 모릅니다.
킹기도라가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고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는 것처럼, 모스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파이널 워즈>에서 외계 침략자들은 거대 괴수들을 세뇌했으나, 그들은 모스라를 세뇌하지 않았습니다. 거의 유일하게 모스라는 고지라를 돕고 외계 침략자들과 적대합니다. <파이널 워즈>에서 외계 침략자들이 모스라를 세뇌하지 않았고, 모스라가 외계 침략자들(가이강)과 싸운 것처럼, 모스라는 다른 거대 괴수들과 다릅니다. <괴수 행성> 3부작에게는 두 프리퀄 소설이 있습니다. 두 프리퀄 소설에서 고지라는 아주 막강합니다. 고지라는 다른 괴수들을 일방적으로 때려잡습니다.
하지만 고지라는 모스라를 일방적으로 쓰러뜨리지 못합니다. 오히려 고지라와 모스라는 대등하게 싸웁니다. 심지어 모스라가 열선들을 연이어 막기 때문에, 고지라는 후퇴합니다. 두 프리퀄 소설에서 이건 거의 유일한 후퇴입니다. 모스라가 막기 때문에, 고지라가 후퇴하는 것처럼, 모스라는 고유한 영역을 확보합니다. 모스라가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기 때문에, 2019년 <고지라: 괴수왕>에서 기도라는 모스라를 굴복시키지 못합니다. <고지라: 괴수왕>에서 라돈을 비롯해 다른 거대 괴수들은 기도라에게 종속되나, 오히려 모스라는 기도라를 적대합니다. 모스라는 보조적인 괴수가 아닙니다.
모스라가 보조적이지 않기 때문에, <싱귤러 포인트>에서 모스라는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고지라가 붉은 연기(액체)를 퍼뜨리고 다른 거대 괴수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아무리 이게 진짜 공식 설정이라고 해도, 붉은 연기는 모스라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모릅니다. 붉은 연기(액체)는 모스라를 소환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아무리 고지라가 특이점이라고 해도, 붉은 연기와 상관없이, 모스라는 독립적으로 존재할지 모릅니다. 왕국에서 코뮨 마을은 고유한 자치성(自治性)을 확보하고 독립합니다. 코뮨 마을이 국왕에게 종속되지 않는 것처럼, 모스라는 종속되지 않습니다.
모스라에게 자치성이 있기 때문에, 고지라는 모스라를 지배하지 못하거나 모스라는 고지라를 막을지 모릅니다. <괴수 행성> 3부작은 고지라를 비롯해 거대 괴수들이 지구를 장악하는 동안 아마존 열대 밀림이 안전했다고 묘사합니다. 모스라가 아마존 부족민들을 보호했기 때문에, 거대 괴수들은 아마존 밀림을 장악하지 못했습니다. 아마존 열대 밀림은 고유한 영역입니다. 심지어 고지라조차 아마존 밀림을 장악하지 못했습니다. 아마존 밀림이 고유한 영역이 되는 것처럼, 아무리 <싱귤러 포인트>에서 고지라가 특이점이 되고 세계를 바꾼다고 해도, 모스라는 고유한 영역을 확보할지 모릅니다.
왜 <고지라> 프랜차이즈에서 모스라가 고유한 영역을 확보할 수 있나요? 왜 <GMK>와 <파이널 워즈>와 <괴수 행성> 3부작과 2019년 <괴수왕>에서 모스라에게 자치성이 있나요? 고지라를 비롯해 다른 거대 괴수들과 달리, 모스라가 자연 정령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모스라는 열대 밀림을 보호하고 부족민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습니다. 자본주의 문명이 열대 밀림을 침략하고 부족민들을 공격하기 때문에, 모스라는 자본주의 도시를 습격하고 열대 밀림과 부족민들을 보호합니다. 모스라는 자연 정령과 비슷합니다. 보드 게임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은 자연 정령입니다.
무성한 녹색의 확산처럼, 수풀 배후의 날카로운 송곳니는 자연 정령입니다. 무성한 녹색은 서구 침략자들을 막고, 환경 오염을 정화하고, 부족민들을 보호합니다. 날카로운 송곳니는 서구 침략자들을 암살하고 부족민들을 보호합니다. 모스라 역시 환경 오염을 정화하고, 서구 근대화 도시를 습격하고, 부족민들을 보호합니다. 열대 밀림 부족민들이 날카로운 송곳니를 숭배하는 것처럼, 열대 밀림 부족민들은 모스라를 숭배합니다. 모스라와 무성한 녹색과 날카로운 송곳니는 비슷합니다. <정령섬>이 보여주는 것처럼, 모스라는 다른 거대 괴수들과 다릅니다. 그래서 모스라는 종속되지 않습니다.
모스라는 비단 고지라에게 종속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킹기도라에게도 종속되지 않습니다. <파이널 워즈>와 <괴수 행성> 3부작과 2019년 <괴수왕>에서 모스라와 (킹)기도라가 대립하는 것처럼, <싱귤러 포인트>에서도 모스라와 킹기도라는 적대 관계일지 모릅니다. 만약 킹기도라가 지구를 침략하고, 고지라와 킹기도라가 싸운다면, 모스라는 고지라를 돕고 킹기도라를 물리칠지 모릅니다. 비록 고지라와 모스라가 친숙하지 않다고 해도, 외계 침략자를 물리치기 위해 고지라와 모스라는 임시적인 동맹 관계를 맺을지 모릅니다. 지구 자연 정령은 외계 침략자를 놔두지 않을 겁니다.
모스라는 비단 종속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사회 문제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정령섬>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합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 열대 밀림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무성한 녹색과 날카로운 송곳니처럼, 모스라는 밀림 부족민들을 보호합니다. 모스라는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정치 경제학 입문>에서 로자 룩셈부르크가 원시 공산주의를 호평하고 서구 제국주의(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처럼, 밀림 부족민들과 원시 공산주의가 이어지기 때문에, 모스라는 사회주의를 상징하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팬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싱귤러 포인트>는 뚜껑을 열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싱귤러 포인트>에서 모스라는 고지라에게 종속될지 모릅니다. 고지라는 붉은 연기(액체)를 퍼뜨리고 모스라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고지라 특이점에서 모스라는 벗어나지 못할지 모릅니다. 심지어 <싱귤러 포인트>는 모스라를 생략할지 모르거나 모스라는 비중을 거의 차지하지 못할지 모릅니다. 모든 것은 그저 추측과 주관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이것들은 망상이 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싱귤러 포인트>가 모스라 전형을 생략하지 않는다면, 서구 제국주의 시대에서 모스라는 가장 상징적인 괴수일 겁니다.
※ 게임 <정령섬> 사진 출처: One Stop Co-op 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