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게임 오브 스페이스>가 급진적인 좌파를 편드는가? 본문

SF & 판타지/또 다른 시간 속으로

<게임 오브 스페이스>가 급진적인 좌파를 편드는가?

OneTiger 2021. 6. 8. 20:00



17세기 사람들은 전철을 알지 못했습니다. 반면,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도시 사람들에게 전철은 일상입니다. 전철이 편리하기 때문에, 적어도 17세기 마차보다 21세기 초반 전철이 훨씬 편리하기 때문에, 17세기 사회보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훨씬 많은 사람들과 사물들과 정보들은 빠르게 움직입니다. 사람들, 사물들, 정보들이 훨씬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이건 훨씬 많은 작업들과 성과들을 뒷받침합니다. 21세기 초반 사회는 훨씬 많은 것들을 빠르게 이룩합니다. 21세기 초반 사회가 많은 것들을 이룩하기 때문에, 이건 진보를 뒷받침합니다. 빠른 교통은 진보를 뒷받침합니다.

 

17세기 사람들은 항해가 유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17세기 사람들에게 항해는 너무 위험했습니다. 반면, 21세기 초반 오늘날, 대형 유람선(크루즈)은 항해가 유람이라고 자랑합니다. 대형 유람선에서 승객들은 낭만적이고 호화로운 여행 추억들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17세기 과학 기술들은 대형 유람선을 건조하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오늘날, 진보한 과학 기술들은 대형 유람선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17세기 사람들이 대형 유람선을 알지 못했던 것처럼, 그들은 잠수정을 알지 못했습니다. 17세기 사람들은 과학자가 잠수정에 탑승하고 심해로 내려간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17세기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과학자들은 심해 잠수정을 압니다. 비단 잠수정만 아니라 무인 카메라 역시 심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무인 카메라를 조종하고 향유 고래가 잠수한다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무인 카메라는 이 놀랍고 웅장한 장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7세기 사람들은 도시 전철과 대형 유람선과 심해 잠수정을 알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이것들은 상식입니다. 도시 전철과 대형 유람선과 심해 잠수정처럼, 교통 수단들은 진보했습니다. 17세기부터 21세기 초반까지, 시대가 흐르는 동안, 전철이 나타난 것처럼, 교통 수단들은 진보했습니다.

 

시대가 흐르는 동안, 유람선과 잠수정이 나타난 것처럼, 시대가 흐르는 동안, 교통 수단들은 계속 진보할지 모릅니다. 만약 교통 수단들이 계속 진보한다면, 미래 과학 기술들은 장거리 유인 우주선을 건조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인류 문명에게 장거리 유인 우주선은 상식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7세기 사람들에게 심해 잠수정이 상식이 아니었으나,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심해 잠수정이 상식인 것처럼, 비록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장거리 우주선이 상식이 아니라고 해도, 몇 백 년 이후, 26세기 사람들에게 장거리 우주선은 상식일지 모릅니다.



17세기 사람들과 달리,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심해 잠수정이 상식인 것처럼, 21세기 초반 사람들과 달리, 26세기 사람들에게 장거리 우주선은 상식일지 모릅니다. 17세기 사람들에게 21세기 초반 사람들은 미래 사람들입니다. 미래 사람들은 진보한 과학 기술(심해 잠수정)을 압니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26세기 사람들은 미래 사람들입니다. 미래 사람들은 진보한 과학 기술(장거리 우주선)을 알지 모릅니다. 몇 백 년 이후, 과학 기술들은 비단 장거리 우주선만 아니라 다른 놀라운 것들을 이룩할지 모릅니다. 미래 문명은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건조하고 자연 환경을 조성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자연 환경은 오직 지구 생물권만 가리킵니다. 지구 생물권 이외에 다른 것은 자연 환경이 아닙니다. 이건 상식입니다. 하지만 17세기 사람들이 도시 전철과 대형 유람선과 심해 잠수정을 알지 못했던 것처럼, 상식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상식은 바뀝니다. 도시 전철과 대형 유람선과 심해 잠수정처럼, 상식들은 바뀌고 바뀌고 바뀝니다. 상식들이 바뀌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오직 지구 생물권만 자연 환경이나, 이 상식은 바뀔지 모릅니다. 미래 과학 기술들은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건조하고,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은 웅장한 자연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이건 미래 과학 기술들이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필연적으로 건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도 미래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를 알지 못합니다. 아무도 미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를 100% 장담하지 못합니다. 아무도 미래를 100%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 과학 기술들이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필연적으로 건조한다고 장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도시 전철과 대형 유람선과 심해 잠수정처럼, 문명이 진보하고, 세계가 바뀌고,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거대한 궤도 정거장은 상식이 될지 모릅니다. 시대가 흐르는 동안, 격차는 나타납니다.

 

17세기 사람들이 심해 잠수정을 알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사람들이 심해 잠수정을 아는 것처럼, 심지어 가장 똑똑한 17세기 철학자들조차 심해 잠수정을 알지 못했으나, 심지어 21세기 초반 아이들조차 심해 잠수정을 아는 것처럼, 시대가 흐르는 동안, 격차는 나타납니다. 시대 격차가 나타나고, 세계가 바뀌기 때문에, 어쩌면 미래 문명은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건조할지 모릅니다. 몇 백 년 이후, 26세기 미래 사회에서 생태학자는 비단 지구 생물권만 아니라 궤도 정거장 생물권을 함께 연구할지 모릅니다. "어이, 통제실! 기후 조절 장치가 망가졌나? 왜 갑자기 천장이 빗줄기들을 뿌리지?"



21세기 초반 생태학자는 기후 조절 장치가 망가졌는지 묻지 않습니다. 반면, 26세기 생태학자는 기후 조절 장치가 망가졌는지 물을지 모릅니다. 궤도 정거장 통제실은 인공 생태계를 관리하고, 기후 조절 장치는 빗줄기들을 뿌리고 눈송이들을 흩날립니다. "걱정하지 마. 내일 우리가 열대 밀림 탐사를 떠나기 때문에, 기후 통제실은 악천후를 조절할 거야." 이렇게 26세기 미래 생태학자들은 논의할지 모릅니다. 열대 밀림에서 그들이 수마트라 호랑이를 관찰하는 동안, 그들은 기후 조절 장치를 의식할지 모릅니다. 생태학자들이 기후 장치를 의식하는 것처럼, 상식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서 시대 격차는 비롯합니다. 세계가 바뀌기 때문에, 17세기 사람들과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는 시대 격차가 있고, 21세기 초반 사람들과 26세기 사람들에게는 시대 격차가 있을지 모릅니다. 어쩌면 이 시대 격차는 궤도 정거장 생물권이 아닐지 모릅니다. 아무도 미래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궤도 정거장 생물권을 장담하지 못합니다. 비록 궤도 정거장 생물권이 시대 격차가 아니라고 해도, 17세기 사람들과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시대 격차가 있는 것처럼, 21세기 초반 사람들과 26세기 사람들에게는 아주 커~다란 시대 격차가 있을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커~다란 시대 격차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우주 개척 소설은 26세기 과학 기술들이 아주 거대한 궤도 정거장을 건조하고, 자연 환경을 조성하고, 생태학자들이 수마트라 호랑이를 관찰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SF 독자는 우주 개척 소설을 읽고 커~다란 시대 격차를 느낍니다. 이건 SF 소설이 궤도 정거장 생물권을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SF 작가는 예언자, 점쟁이가 아닙니다. SF 작가는 26세기 사회를 예언하지 않습니다. SF 작가는 현재 사회와 미래 사회가 시대 격차를 드러낸다고 강조합니다. SF 설정, 궤도 정거장 생물권은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시대 격차를 강조하기 위해 SF 소설은 궤도 정거장 생물권을 묘사합니다. SF 설정, 궤도 정거장 생물권은 예언보다 '강조'입니다. 사이언스 픽션 이외에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은 시대 격차, 세계 변화를 강조하지 못합니다.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이 머나먼 미래를 상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문화들, 다른 예술들은 미래 과학 기술들이 장거리 유인 우주선을 건조한다고 상상하지 않고 궤도 정거장 생물권을 조성한다고 상상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문화, 어떤 예술이 미래 첨단 기술들, 장거리 유인 우주선, 궤도 정거장 생물권을 상상한다면, 이 문화, 이 예술은 사이언스 픽션일 겁니다.



심지어 시대 격차, 세계 변화는 가장 중요한 SF 미덕인지 모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시대 격차, 세계 변화가 가장 중요한 SF 미덕인가요? 19세기 서구 사회가 근대화를 거치는 동안, 사이언스 픽션(사이언티픽 로망스)은 나타났습니다. 메리 셸리, 쥘 베른, 허버트 웰즈 같은 초기 SF 작가들은 19세기 사회에 속합니다. 19세기 사회가 근대화를 거쳤기 때문에, 근대화는 많고 많은 것들을 바꾸었습니다. 많고 많은 것들이 바뀌었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사람들은 시대 격차, 세계 변화를 느꼈습니다. 19세기 사회가 근대화를 거치는 동안,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났고, 세계는 바뀌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세계 변화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태생적으로 사이언스 픽션과 시대 격차는 이어집니다. 태생적으로 두 가지가 이어지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에게 시대 격차는 가장 중요한 미덕인지 모릅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이언스 픽션이 시대 격차, 세계 변화를 100% 퍼펙틀리하게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에게 시대 격차보다 화끈한 함대 전투는 훨씬 중요합니다. 우주 함선들은 포탄들을 날리고, 감마 어뢰들을 날리고, 레이저 빔들을 날립니다.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미덕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미덕은 시대 격차, 세계 변화보다 신나는 함대 전투입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오늘날, 우주 함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함선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과학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우주 함선은 나타납니다. 과학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19세기 서구 사회가 근대화를 거쳤던 것처럼, 과학 기술들이 진보하기 때문에, 지적 문명은 바뀔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지적 문명이 (진보하고) 바뀐다고 설정해야 합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대 격차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이 장르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이 장르가 우주 함대 전투를 중시한다고 해도, 이 장르는 시대 격차에게 기반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시대 격차에게 필연적으로 기반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시대 격차를 강조하기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시대 격차에서 이 장르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다른 SF 하위 장르들은 시대 격차를 훨씬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AGOS - A Game Of Space>는 우주 함대 전투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인류가 머나먼 우주를 향해 항해한다고 묘사합니다. 인류가 머나먼 우주로 항해하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사람들과 우주 시대 사람들에게 시대 격차가 있는 것처럼, <AGOS>는 시대 격차를 강조합니다.



시대 격차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증명합니다. 17세기 철학자들이 심해 잠수정을 알지 못했으나, 21세기 초반 아이들이 심해 잠수정을 아는 것처럼, 상식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AGOS>가 시대 격차를 강조하기 때문에, <AGOS>는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다고 강조합니다. 상식이 고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우리가 뭔가를 상식이라고 판단한다고 해도, 이건 상식이 아닌지 모릅니다. 바뤼흐 스피노자는 공화주의자였습니다. 17세기 서구 사람들에게 공화주의는 상식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공화주의를 엄청나게 탄압했고 조롱했고 비난했습니다. 이건 폭동으로 이어졌습니다.

 

17세기 서구 사회가 공화주의를 끔찍하게 탄압했기 때문에, 바뤼흐 스피노자는 크게 절망했습니다. 17세기 사회에게 공화주의가 상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공화주의가 나쁜 것, 잘못된 것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시대 격차는 그게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공화주의는 상식입니다. 비록 17세기 서구 사회가 공화주의를 탄압했다고 해도, 만약 바뤼흐 스피노자가 공화주의를 버렸다면, 21세기 초반 관점에서 이 결정은 어리석을 겁니다. 비록 17세기 사회가 공화주의를 탄압했다고 해도, 바뤼흐 스피노자가 공화주의를 지지했기 때문에, 바뤼흐 스피노자는 시대의 양심입니다.



17세기 서구 사회에게 심해 잠수정이 상식이 아니었던 것처럼, 17세기 서구 사회에게 공화주의는 상식이 아니었으나, 21세기 초반 사회에게 심해 잠수정이 상식인 것처럼, 21세기 초반 사회에게 공화주의는 상식입니다. 17세기 바뤼흐 스피노자가 21세기 초반 사회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바뤼흐 스피노자는 공화주의가 상식이 된다고 100% 장담하지 못했으나, 시대는 흐르고, 세계는 바뀌고, 상식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AGOS>가 장거리 우주 항해를 묘사하는 것처럼, 미래 사회에서 상식들은 바뀔지 모릅니다. 아무리 우리가 뭔가를 상식이라고 판단한다고 해도, 이건 바뀔지 모릅니다.

<AGOS>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이 시대 격차에게 기반하고 시대 격차를 묘사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시대 격차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이 시대 격차를 인식할 때, SF 팬들은 비단 몇 백 년만 아니라 천 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왜 오직 몇 백 년만 시대 격차가 되어야 하나요? 역사는 계속 흐르고, 시대는 계속 바뀔 겁니다. 시대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SF 팬들은 비단 몇 백 년만 아니라 천 년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멸망하지 않는다면, 1,000년 이후, 인류 사회는 아주 엄청나게 바뀔 겁니다. 1,000년 이후, 상식과 진리 역시 훨씬 바뀔지 모릅니다.

 

 



500년보다 1,000년은 훨씬 머나먼 미래입니다. 1,000년이 훨씬 머나먼 미래이기 때문에, 1,000년 이후, 상식은 훨씬 바뀔지 모릅니다. 17세기 공화주의 철학자는 21세기 초반 사회를 예상하지 못했으나, 이 격차보다 미래 격차(21세기와 31세기 격차)는 훨씬 엄청날지 모릅니다. 아니, 만약 SF 팬들이 시대 격차를 논의한다면, SF 팬들은 천 년을 뛰어넘고 몇 천 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 계속 흐르고, 시대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SF 팬들은 몇 천 년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멸망하지 않는다면, 몇 천 년 이후, 인류 사회는 아아아아주 어엄청나아게에에 바뀔 겁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은 여자 공동체를 묘사합니다. 여자 공동체는 남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오직 여자들만 이 공동체를 구성합니다. 이 공동체가 남자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성 차별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남자들이 사라진다면, 성 차별 역시 사라질지 모릅니다. 성별에서 성 차별이 비롯하기 때문에, 모든 남자가 사라진 이후, 성별이 사라진 이후, 해방 사회는 찾아올지 모릅니다. 성 해방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성별 그 자체는 사라져야 할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이건 상식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래 사람들에게 이건 상식일지 모릅니다. 진짜 성 해방 사회는 여자 공동체입니다.


여자 공동체가 남자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여자 공동체는 후손들을 낳지 못합니다. 하지만 유전 공학, 생체 개조 기술은 인공 자궁을 키웁니다. 아니면 바이오 테크는 인공 정자들을 만들고, 남자 없이, 여자들은 얼마든지 임신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심지어 여자들조차 사라집니다. 만약 인공 자궁이 후손들을 낳는다면, 인류에게 성별은 필요하지 않을 겁니다. 더 이상 언론 매체들은 끔찍한 성 폭행들을 떠들지 않습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바이오 테크 여자 공동체를 예언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이 시대 격차를 강조한다는 뜻입니다. 미래 상식은 바뀔지 모릅니다.

 

아무리 21세기 초반 사회에게 자유 민주주의가 상식이라고 해도, 몇 백 년 이후, 미래 사회에서 이건 상식이 아닐지 모릅니다. 17세기 사회에서 공화주의가 상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바뤼흐 스피노자는 절망했으나, 상식들이 바뀌기 때문에, 만약 바뤼흐 스피노자가 공화주의를 버렸다면, 이건 어리석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공산주의가 상식이 아니기 때문에, 급진적인 좌파는 크게 절망하나, 상식들이 바뀌기 때문에, 만약 급진적인 좌파가 공산주의를 버린다면, 이건 어리석을지 모릅니다. 미래 사회에서 자유 민주주의가 상식이 아닐지 모르기 때문에, 미래는 사회주의일지 모릅니다.



미래가 사회주의일지 모르기 때문에, 급진적인 좌파는 절망하기보다 웃을 수 있습니다. 만약 바뤼흐 스피노자가 공화주의를 버렸다면, 이게 어리석은 것처럼, 만약 급진적인 좌파가 절망한다면, 이건 어리석을지 모릅니다. 이제까지 유구한 역사가 시대 격차들을 제시했기 때문에, 앞으로 역사는 시대 격차들을 계속 제시할 겁니다. 시대 격차들이 계속 나타나기 때문에, 상식(자유주의)은 망상이 되고, 망상(사회주의)은 상식이 될지 모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세계 변화, 시대 격차가 급진적인 좌파를 편든다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역사가 좌파를 편들기 때문에, 좌파는 절망하지 못합니다.

 

"상식들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17세기에서 21세기 초반으로 시대가 흐르는 동안, 공화주의가 상식이 되었던 것처럼, 아무리 자유 민주주의가 지배적이라고 해도, 몇 백 년 이후, 사회주의는 상식이 될지 모르지. 사회주의가 상식이 되기 때문에, 급진적인 좌파는 웃을 수 있어. 이건 역사가 좌파를 편든다는 뜻이야. 바뤼흐 스피노자가 공화주의를 버리지 않았던 것처럼, 급진적인 좌파는 사회주의를 버려서는 안 돼. 비록 급진적인 좌파가 크게 절망하고 사회주의를 버리기 원한다고 해도, 역사는 이것을 허락하지 않아." 이렇게 어떤 사람들은 주장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사고 방식이 타당한가요?



역사가 급진적인 좌파를 편들기 때문에, 좌파가 절망해서는 안 되나요? 비록 급진적인 좌파가 절망하기 원한다고 해도, 역사가 이것을 허락하지 않나요? 이게 타당한 사고 방식인가요? 이 주장이 논리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SF 작가가 점쟁이가 아니고, SF 소설이 예언보다 강조인 것처럼, <AGOS>는 장거리 우주 항해를 100% 예언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미래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AGOS>는 미래 우주 항해를 예언하지 못합니다. <AGOS>가 미래 우주 항해를 예언하지 못하는 것처럼, 급진적인 좌파는 미래 역사를 예언하지 못합니다. 좌파는 미래 사회주의를 확신하지 못합니다.

 

급진적인 좌파는 미래 사회가 바뀐다고 예상할 수 있으나, 미래 사회주의는 필연성보다 가능성입니다. 상식들이 바뀌기 때문에, 자유 민주주의는 망상이 될지 모르나, 이건 필연성이 아닙니다. 아무리 미래 사회가 바뀐다고 해도, 이 변화는 사회주의를 100% 보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미래 사회를 겪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도 미래 사회가 좌파 사회라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SF 설정, 궤도 정거장 생물권, <AGOS>는 급진적인 좌파를 편들지 않습니다. <AGOS>는 시대 격차, 세계 변화를 강조합니다. 급진적인 좌파는 웃을 수 있으나, 이 미소는 절대적인 확신보다 열린 가능성을 추구합니다.



※ 게임 <AGOS - A Game Of Spac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92700/AGOS__A_Game_Of_Space/

※ 사진 <Green Forest Near Mountain Range …> 출처: Albert White,
https://www.pexels.com/photo/green-forest-near-mountain-range-under-clear-sky-3611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