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SF/판타지, 신과 같은 세계 설정 본문
'갓자친구'는 아이돌 그룹 여자친구 별명입니다. 여자친구가 뛰어난 가창력과 놀라운 안무를 선보이기 때문에, 여자친구는 실력파 아이돌에 속합니다. 이 동영상(링크)이 '갓자친구는 사이언스'라고 호평하는 것처럼, 여자친구가 여러 명장면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비록 여자친구가 해체했다고 해도, 이 그룹은 실력파 아이돌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가 실력파 아이돌을 대표하기 때문에, 버디 팬들은 여자친구가 최고라고 강조하기 원합니다. 여자친구가 최고라고 강조하기 위해 버디 팬들은 신(god)을 언급합니다. 버디 팬들은 신과 여자친구를 결합하고 '갓자친구'를 부릅니다.
"신은 죽었다." 뭐라고 프리드리히 니체가 의도했든, 이 문구는 충격적입니다. 신(갓)과 여자친구가 결합하고 갓자친구가 되는 것처럼, 우리 인간들이 어떤 것을 위대하다고 강조할 때, 우리는 신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농담삼아 갓자친구를 가짜친구라고 부릅니다.) 신은 위대한 위상이나, 프리드리히 니체는 신이 죽었다고 서술합니다. 신이 죽었기 때문에, 이건 위대한 위상이 죽었다는 뜻입니다. 위대한 위상이 죽었기 때문에, 이건 충격적입니다. 여자친구가 위대하기 때문에, 해체 소식이 충격적인 것처럼, 신이 죽었기 때문에, 위대한 위상은 죽었고, 이 상황은 충격적입니다.
고대부터 19세기까지,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인류 사회는 신을 떠받들었습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인류 사회는 신화 사회, 종교 사회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아주 아주 오랜 동안, 인류 사회가 신화 사회, 종교 사회와 다르지 않았기 때문에, 많고 많은 사람들은 신이 최고를 대표한다고 느꼈습니다. 여자친구가 최고이기 때문에, 버디 팬들이 갓자친구를 부르는 것처럼, 신은 최고를 대표합니다. 신이 최고를 대표하기 때문에, 만약 신이 죽는다면, 이 상황은 충격적일 겁니다. "신은 죽었다." 프리드리히 니체 의도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은 이 문구가 충격적인 상황을 서술한다고 느낍니다.
갓자친구와 죽은 신이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 인간들은 신이 위대하다고 느낍니다. 심지어 인류 문화에서 신은 가장 위대한 위상일 수 있습니다. '킹왕짱'은 어떤 것이 최고라는 뜻입니다. 킹(king)과 왕(王)이 결합하고 짱(최고)을 강조하기 때문에, 킹과 왕이 국가 최고 지도자이기 때문에, 킹왕짱은 최고를 강조합니다. 하지만 만약 신이 왕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왕은 명분을 얻지 못할 겁니다. 왕권 신수설은 신이 왕을 선택하기 때문에 왕이 왕관을 쓰기 위한 명분을 얻는다고 주장합니다. 왕은 국가 최고 지도자이나, 신이 왕을 선택하는 것처럼, 국가 최고 지도자보다 신은 훨씬 높은 위상입니다.
국가 최고 지도자보다 신이 훨씬 높은 위상인 것처럼, 신은 가장 위대한 위상일 수 있습니다. 킹과 왕과 짱은 최고이나, 킹왕짱보다 신은 훨씬 높은 위상입니다. 심지어 인류 문화에서 신이 가장 위대한 위상일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궁극적인 이상을 설정할 때, 신은 궁극적인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신이 가장 높은 이상인가요? 왜 여자친구를 실력파라고 강조하기 위해 버디 팬들이 신(갓)을 언급하나요? 왜 죽은 신이 충격적인가요? 비단 갓자친구만 아니라 다른 많고 많은 사례들은 인류 문화에서 신이 가장 위대한 위상, 궁극적인 이상이라고 보여줍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세계 창조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신은 세계를 창조합니다. 세계 창조는 가장 대표적인 신성 능력입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신은 가장 위대한 위상, 궁극적인 이상이 됩니다. 왜 세계 창조가 가장 위대한 위상을 뒷받침하나요? 왜 많고 많은 사람들이 세계 창조가 놀라운 능력이라고 생각하나요? 세계 속에서 인간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인간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세계 속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세계는 사회, 문명, 자연, 우주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보다 사회, 문명, 자연, 우주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세계는 인간을 구속합니다.
세계가 어떤 법칙을 강요할 때, 인간은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이 법칙을 우회할 수 있으나, 아무리 인간이 우회한다고 해도, 인간은 이 법칙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죽음, 필멸자는 가장 대표적인 세계 법칙입니다. 세계는 죽음, 필멸자를 강요합니다. 인간은 죽음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의학이 발달하기 때문에, 수명은 늘어날 수 있으나, 아무리 수명이 늘어난다고 해도, 인간은 죽음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인간은 불멸자보다 필멸자입니다. 여러 철학들과 문학들은 죽음을 고민합니다. 죽음이 중요한 주제인 것처럼, 세계는 필멸자를 강요하고, 인간은 필멸자 운명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생존 역시 대표적인 세계 법칙일 수 있습니다. "어휴, 먹고 살기는 너무 힘들어." 이 문구는 먹거리를 언급합니다. 왜 이 문구가 먹거리를 언급하나요? 인간이 필연적으로 먹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죽을 겁니다. 만약 인간이 살아가기 원한다면, 인간은 영양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은 먹거리를 거부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농업 기술들이 발달하고 잉여 생산물들이 늘어난다고 해도, 인간은 필연적으로 먹습니다. 인간은 소중한 먹거리를 거부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인간은 소중한 먹거리를 스스로 생산하지 못합니다.
소중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풍요로운 자연 환경 없이, 인간은 소중한 먹거리를 얻지 못합니다. 인간은 자연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인간이 자연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은 자연을 정복하지 못합니다. 계몽주의 이후, 어떤 철학자들은 인간이 자연을 정복한다고 운운했으나, 아무리 과학 기술들이 발달한다고 해도, 여전히 인간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언젠가 과학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풍요로운 자연 없이, 인간은 혼자 살아갈지 모릅니다. 하지만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건 불가능합니다. 자연이 위대하기 때문에, 자연(세계)은 인간을 구속합니다.
비단 자연 환경만 아니라 사회 제도 역시 인간을 구속합니다. 인류 사회에서 권력자는 사회 제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권력자들은 소수입니다. 소수 권력자들은 사회 제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나, 다수 민중들은 사회 제도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사회 제도가 어떤 것을 강요할 때, 다수 민중들은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만약 민중들이 사회 제도를 거부하기 원한다면, 사회 제도는 민중들을 구속할 겁니다. 사회 제도는 다수 민중들보다 소수 권력자들에게 속합니다. "어휴, 이 더러운 세상. 서러워서 못 살겠네." 이 문구에서 더러운 세상은 사회 제도를 가리킵니다.
오랜 동안, 인류 사회에서 여자들은 지식인이 되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이 고대 지식인들을 머릿속에 떠올릴 때, 공자, 맹자, 장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처럼, 많은 사람들은 남자 지식인들을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이건 오랜 동안 인류 사회가 가부장 제도였다는 뜻입니다. 가부장 제도는 여자들을 억압합니다. 아무리 가부장 제도에서 여자들이 벗어나기 원했다고 해도, 이건 불가능했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억압했고, 오랜 동안, 여자들이 지식인이 되지 못했기 때문에, 여전히 이건 21세기 초반에게 영향을 미치고, 많은 사람들은 여자보다 남자가 우월하다고 착각합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억압하는 것처럼, 사회 제도는 다수 민중들을 구속합니다. 아무리 15세기 조선 사회에서 여자 노비가 지식인을 꿈꾼다고 해도, 아무리 여자 노비에게 지식인이 되기 위한 재능이 있다고 해도, 15세기 조선 사회에서 여자 지식인이 대세가 아니었기 때문에, 여자 노비에게 조선 사회는 좋은 세상보다 빌어먹을 세상입니다. "어휴, 이 빌어먹을 세상. 진짜 서러워서 못 살겠네." 여자 노비는 이 문구를 말하고 15세기 조선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조선 왕조 500년이 위대한 국왕들을 배출했다고 해도, 위대한 국왕들은 빌어먹을 세상, 가부장 제도를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가부장 제도부터 필멸자까지, 세계는 인간을 구속합니다. 인간이 세계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보다 세계가 거대하기 때문에, 세계는 인간을 구속하고, 인간은 이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인간이 굴복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15세기 조선 사회에서 여자는 지식인이 아니었으나, 21세기 초반 남한 사회에서 여자가 지식인일 수 있는 것처럼, 사회 제도는 바뀔 수 있습니다. 언젠가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들로 이주하고, 생태계 테라포밍들은 성공할지 모릅니다. 막막한 우주에서 과학자들은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야생 동물들을 풀어놓고, 인공 생태계를 조성할지 모릅니다.
막막한 우주에서 과학자들이 인공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처럼, 인간은 새로운 자연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조성한다고 해도, 과학자들은 자연 그 자체를 창조하지 않습니다. 지구 생물권이 살아가기 때문에, 우주 바이오 돔을 조성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지구 생물권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새로운 자연을 만들 수 있다고 해도, 이건 인간이 자연 그 자체를 창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연과 달리, 인간은 사회를 만듭니다.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은 나타났으나, 인간이 나타나기 전에, 사회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사회는 신이 아닙니다.
인간이 사회를 만들기 때문에, 인간은 사회 제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자가 대학교에 들어가고, 박사 학위를 받고, 대학교 교수가 되는 것처럼, 사회 제도는 크게 바뀔 수 있고, 여자는 지식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5세기 조선 사회에서 여자 지식인이 대세가 아니었던 것처럼, 사회 제도는 빨리 바뀌지 않습니다. 사회 제도는 느리게 바뀝니다. 사회 제도가 너무 느리게 바뀌기 때문에,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사회 제도가 고정적이고 절대적이라고 착각합니다. 이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처럼, 사회 제도가 (너무) 느리게 바뀌기 때문에, 사회, 세상(세계)은 더러운 것이 됩니다.
"어휴, 이 더러운 세상." 이 문구가 한탄하는 것처럼, 세상(세계)은 더럽습니다. 세계가 인간을 구속하기 때문에, 세계는 더럽습니다. 사회부터 우주까지, 인간보다 세계는 거대합니다. 세계가 사회를 가리키든, 세계가 자연을 가리키든, 인간이 자연을 만들지 않았고, 사회 제도가 너무 느리게 바뀌는 것처럼, 세계는 만만하지 않습니다. 세계가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가 법칙을 강요할 때, 인간은 법칙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세계가 인간을 구속하기 때문에, 인간은 세계 창조가 궁극적인 이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이건 세계보다 인간이 위대하다는 뜻일 겁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세계보다 인간은 우선할 겁니다. 세계보다 인간이 우선하기 때문에, 세계보다 인간은 위대합니다. 세계보다 인간이 위대하기 때문에, 세계 법칙은 인간을 구속하지 않습니다. 세계 법칙이 인간을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롭습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인간은 자유로울 겁니다. 인간이 자유롭기 때문에, 세계 창조는 경이로운 능력입니다. 신은 세계를 창조합니다. 이슈타르처럼, 신이 생명력을 퍼뜨리든, 야훼처럼, 신이 떠벌이든, 신은 세계를 창조합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고, 세계 창조가 경이로운 능력이기 때문에, 신은 경이로운 위상입니다.
신이 경이롭기 때문에, 인간은 신이 위대한 위상이라고 느낍니다. 인간은 유토피아 사회를 이룩할지 모르나, 아무리 인간이 유토피아 사회를 이룩한다고 해도, 유토피아 사회는 자연 법칙, 우주 법칙을 거부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내일 당장 아주 이상적인 페미니즘 유토피아가 나타난다면, 풍요로운 자연 없이, 사람들이 살아갈 수 있나요? 아주 이상적인 페미니즘 유토피아 덕분에, 사람들이 먹거리들을 거부할 수 있나요? 아주 이상적인 페미니즘 유토피아 덕분에, 엔트로피 현상이 사라질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인간이 유토피아 사회를 이룩한다고 해도, 세계 법칙은 인간을 구속합니다.
심지어 세계 법칙은 유토피아 사회조차 구속합니다. (이 관점에서 유토피아는 파라다이스가 아닙니다.) 인간은 유토피아 사회를 이룩할지 모르나, 사회 제도가 (너무) 느리게 바뀌기 때문에, 유토피아 사회는 너무 오랜 시간을 요구할 테고, 유토피아 사회가 나타나기 전에, 인간은 좌절하고 절망할지 모릅니다. 신은 절망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습니다. 사회 제도가 신을 구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어떤 우주/세계 법칙조차 신을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죽음, 엔트로피조차 신을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신은 무한하게 자유롭습니다. 무한한 자유는 가장 위대한 위상, 궁극적인 이상입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신은 무한한 자유이고, 무한한 자유는 가장 위대한 위상, 궁극적인 이상입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신은 가장 위대한 위상, 궁극적인 이상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것을 최고라고 강조할 때, 우리는 신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버디 팬들이 여자친구를 최고라고 강조할 때, 버디 팬들은 갓자친구를 부릅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인간은 신에게 다가갈 겁니다. 인간이 신에게 다가가기 때문에, 인간은 가장 위대한 위상, 궁극적인 이상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인간이 가장 위대한 위상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세계 창조는 로망입니다.
어떻게 인간이 세계를 창조할 수 있나요? 만약 인간이 소설을 쓴다면, 인간은 세계를 창조할 겁니다. 소설은 또 다른 세계입니다. 소설 작가는 또 다른 세계를 창조합니다. 현실에서 엘리자베스 베넷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엘리자베스 베넷은 또 다른 세계, 소설 세계, <오만과 편견> 세계에 속합니다. 제인 오스틴은 소설 세계, <오만과 편견> 세계를 창조합니다. 제인 오스틴이 (소설)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제인 오스틴은 신에게 다가갑니다. 신이 가장 위대한 위상이기 때문에, 제인 오스틴은 가장 위대한 위상에게 다가갑니다. 소설 작가가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소설 작가는 로망입니다.
소설 작가가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소설 작가가 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그들은 세계를 창조하기 원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소설 작가가 세계를 창조한다고 해도, 이 세계가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현실은 소설 세계를 구속합니다. <오만과 편견>은 개척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한다고 서술하지 못합니다. 이 소설이 현실을 모방하고, 현실에서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인 오스틴이 살아가는 동안, 과학자들은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하지 않았습니다. (제인 오스틴 이후, 200년은 흘렀으나, 아직 우주 바이오 돔은 현실이 아닙니다.)
<오만과 편견>이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지 못하는 것처럼, 아무리 소설 세계가 또 다른 세계라고 해도, <오만과 편견>이 이른바 주류 문학에 속하고, 주류 문학이 현실을 모방하기 때문에, 현실은 <오만과 편견> 세계를 구속합니다. 현실이 소설 세계를 구속하기 때문에, 소설 작가는 신에게 다가가지 못합니다. 만약 소설 작가가 비(非)현실 세계를 상상한다면, 현실은 비현실 세계를 구속하지 않을 테고, 소설 작가는 신에게 훨씬 다가갈 겁니다. 제인 오스틴이 살아가는 동안, 개척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건설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만과 편견>은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지 못합니다.
<오만과 편견>이 주류 문학에 속하고, 주류 문학이 비현실 세계를 묘사하지 않기 때문에, <오만과 편견>은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지 못합니다. <오만과 편견>과 달리, SF 소설들은 주류 문학에 속하지 않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어떤 것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SF 소설들은 불가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인 오스틴 이후, 200년은 흘렀으나, 아직 우주 바이오 돔은 현실이 아닙니다. 하지만 SF 소설은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SF 소설은 우주 바이오 돔에서 환경 사회학자들이 수마트라 호랑이를 연구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만화, 영화,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만화, 영화, 게임이 사이언스 픽션이라면, 비록 현실에서 우주 바이오 돔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화, 영화, 게임은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SF 만화가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기 때문에, 현실은 SF 세계를 구속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현실 법칙에서 주류 문학 세계보다 SF 만화 세계는 훨씬 자유롭습니다. 현실 법칙에서 SF 만화 세계가 훨씬 자유롭기 때문에, 주류 문학 작가보다 SF 만화 작가는 신에게 훨씬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세계 창조는 궁극적인 이상입니다. 주류 문학 작가보다 SF 만화 작가는 궁극적인 이상, 세계 창조와 훨씬 가깝습니다. 오오, SF 세계는 멋집니다.
비단 사이언스 픽션만 아니라 판타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판타지 소설은 야생 주술사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야생 주술사는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고 바닷속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인간이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만과 편견>은 엘리자베스 베넷이 장수 거북으로 변신한다고 묘사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판타지 세계에서 야생 주술사는 변신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야생 주술사는 스피노사우루스를 소환하고 맹글로브 숲에서 스피노사우루스와 함께 헤엄칠지 모릅니다. 야생 주술사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기 때문에, 현실 법칙은 판타지 소설 세계를 구속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현실 법칙에서 주류 문학 세계보다 판타지 소설 세계는 자유롭습니다. 판타지 소설 세계가 자유롭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 작가는 가장 위대한 위상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은 지옥 악마들이 사람들을 괴롭하기 때문에 야생 주술사가 자연 영성으로 지옥 악마들을 물리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판타지 소설 작가는 지옥조차 물리칠 수 있습니다. SF 만화에서 과학자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조성하고, 판타지 소설에서 야생 주술사가 장수 거북으로 변신하는 것처럼, SF 만화 작가와 판타지 소설 작가는 신에게 다가갑니다. 두 작가가 비현실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입니다.
SF 만화 작가와 판타지 소설 작가가 (비현실)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SF/판타지에서 세계 창조는 가장 중요한 특성일 수 있습니다. 세계 창조가 가장 중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은 이 장르를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세계는 거대합니다. 세계는 아주 거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세계라는 단어를 작은 것보다 거대한 것에게 연결합니다. 세계라는 단어는 작은 것보다 거대한 것으로 이어집니다. 만약 세계가 작다면, 인간은 작은 것을 거부할 겁니다. 하지만 세계가 거대하기 때문에, 인간은 거대한 것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세계가 거대하고, SF/판타지가 세계 창조이기 때문에, 이건 거대합니다.
SF/판타지가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SF/판타지는 거대한 규모를 강조합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 미래 도시 그림은 압도적입니다. SF 장르가 비현실 세계를 창조하고, 세계가 거대하기 때문에, SF 그림은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SF/판타지가 압도적인 규모를 강조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판타지들은 소박한 비현실 설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어떤 SF/판타지 소설들이 압도적인 규모를 보여준다고 해도, 소설 작가들은 압도적인 규모를 별로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SF/판타지에서 세계 창조는 중요하고, 세계 창조는 아주 거창한 작업입니다.
세계 창조가 거창하기 때문에, 만약 사람들이 거창한 것을 느끼기 원한다면, SF/판타지는 탁월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미래 도시 그림이 웅장하고 거창한 것처럼, 사람들은 SF/판타지가 압도적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가 갓자친구인 것처럼, 신은 최고입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신은 최고입니다. 만약 인간이 세계를 창조한다면, 인간은 최고에게 다가갈 겁니다. SF/판타지는 세계를 창조합니다. 세계 창조가 거창하기 때문에, SF/판타지는 거창합니다. <듄>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어떤 <로튼 토마토> 평론은 2021년 영화 <듄>이 '신과 같은 세계 설정'이라고 호평했습니다.
신과 같은 세계 설정(god-level world-building)은 왜 SF/판타지가 매력적인지 보여줍니다. SF/판타지가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SF/판타지에서 세계 설정은 가장 중요한 특성일 수 있습니다.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신과 같은 세계 설정'은 SF/판타지를 위한 최고의 호평일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SF/판타지가 이것에게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 전략 게임이 장대한 규모를 연출한다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장대한 규모를 의도하지 않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장대한 규모를 느낀다면, '신과 같은 세계 설정'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 게임 <Nexus - The Jupiter Inciden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420/Nexus__The_Jupiter_Incident/
※ 사진 <Green Hill Near Body of Water> 출처: Pixabay,
https://www.pexels.com/photo/green-hill-near-body-of-water-462162/
※ 게임 <엘더 스크롤 V: 스카이림> 스크린샷 출처: Everness,
https://www.youtube.com/watch?v=nRe3xFeyhV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