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플래닛 오브 라나>, 웅장한 자연, 하위 등급 본문
[우와~, 웅장한 자연과 거대 괴수는 어울릴 겁니다.]
“Ah~, the great outdoors!” 드라이어드가 감탄하는 것처럼, 자연은 웅장합니다. 자연이 웅장하기 때문에, 자연은 소(小)자연이 아닙니다. 자연은 대(大)자연입니다. 비단 드라이어드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자연이 '대'자연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자연이 웅장하기 때문에, 자연과 작은 생명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웅장한 자연과 커다란 생명체는 어울립니다. 웅장한 자연과 작은 다람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웅장한 자연과 커다란 코끼리는 어울립니다. 아니, 심지어 지구는 생체 우주선조차 될 수 있습니다. 우와~, 지구가 생체 우주선이기 때문에, 지구, 이 자연은 아주 웅장합니다.
지구, 이 생체 우주선이 아주 웅장하기 때문에, 코끼리보다 훨씬 커다란 생명체는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아주 웅장하기 때문에, 자연에게는 훨씬 커다란 생명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거대 괴수는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이 웅장한 자연을 표현하기 원할 때, 거대 괴수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거대 괴수에게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자연이 웅장하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자연과 작은 생명체가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티끌들이 결합하고 태산을 이룩하는 것처럼, 작은 생명체들은 웅장한 자연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비록 폴립들이 너무 작다고 해도, 티끌들이 결합하고 태산을 이룩하는 것처럼, 너무 작은 폴립들은 대보초,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은 폴립들이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를 조성하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웅장한 자연과 작은 생명체가 어울린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곰벌레는 너무 작습니다. 비록 곰벌레가 너무 작다고 해도, 곰벌레는 아주 뛰어난 생존자입니다. 오오~, 곰벌레, 이 아주 뛰어난 생존자는 어머니 자연이 경이롭다고 증명합니다. 곰벌레가 경이로운 어머니 자연을 증명하는 것처럼, 자연과 작은 생명체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크기는 전부가 아닙니다.
1998년 영화 <갓질라>는 크기가 문제라고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크기는 전부가 아닙니다. 작은 곰벌레는 크기가 전부가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크기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자연과 작은 생명체가 어울린다고 느낄 겁니다. 심지어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조차 하지 않습니다. 1998년 <갓질라>가 사이언스 픽션(SF)인 것처럼, 거대 괴수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현실보다 SF 세계에서 거대 괴수는 존재합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가 너~무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 사람들은 거대 괴수가 현실 도피적이라고 느낄 겁니다.
크기가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현실에서 거대 괴수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거대 괴수는 자연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가 자연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느낄 겁니다. 하지만, 만약 커다란 그릇이 적은 음식들을 담는다면, 흐음, 이건 실망스러울 겁니다. 만약 이 그릇이 많은 음식들을 담는다면, 이건 만족스러울 겁니다. 커다란 그릇과 적은 음식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 그릇과 많은 음식들은 어울립니다. 우리가 커다란 그릇을 볼 때, 우리는 이 그릇이 많은 음식들을 담는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커다란 그릇처럼, 웅장한 자연은 커다란 생명체를 담을 수 있습니다.
커다란 그릇이 많은 음식들을 담는 것처럼, 웅장한 자연과 커다란 생명체는 어울릴 겁니다. 코끼리보다 거대 괴수는 훨씬 웅장합니다. 코끼리보다 거대 괴수는 자연이 웅장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거대 괴수가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자연이 웅장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거대 괴수가 주관적인 감성이라고 해도, 이 강조 덕분에, 거대 괴수는 흥미롭습니다. 만약 커다란 그릇이 오직 적은 음식들만 담는다면, 흐음, 이건 실망스러울 겁니다. 커다란 그릇과 적은 음식들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이게 실망스러운 것처럼, 작은 생명체보다 거대 괴수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이건 작은 생명체가 실망스럽다는 뜻이 아닙니다. 작은 폴립들이 거대한 산호초를 조성하는 것처럼, 곰벌레가 놀라운 어머니 자연을 증명하는 것처럼, 작은 생명체는 실망스럽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은 작은 생명체를 무시하지 않습니다. 비록 남조류(시아노 박테리아)가 너무 작다고 해도, 만약 남조류들이 산소들을 배출하지 않았다면, 지구에서 고등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비록 남조류들이 너무 작다고 해도, 이 작은 생명체들 덕분에, 지구는 풍요로운 (호기성) 행성이 되었습니다. 분명히 작은 생명체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은 '대'자연입니다. 자연은 아주 웅장합니다.
드라이어드가 감탄하는 것처럼, 자연이 '대'자연이기 때문에, 웅장한 자연과 거대 괴수는 어울립니다. 비록 거대 괴수가 필수적인 규칙보다 주관적인 감성이라고 해도, 거대 괴수는 웅장한 자연을 상징합니다. 거대 괴수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거대 괴수가 흥미롭기 때문에, 거대 괴수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사이언스 픽션을 떠듭니다. 이 블로그가 사이언스 픽션을 떠들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SF 생태주의>입니다. 블로그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SF 생태주의>는 사이언스 픽션(SF)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은 아주 넓습니다. 이건 너~무 넓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처럼, <데스티니>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SF 평론가들은 이 소설이 SF 범주에 속한다고 분류합니다. 샬롯 퍼킨스 길먼은 <내가 깨어났을 때>를 썼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SF 평론가들은 이 소설이 SF 범주에 속한다고 분류합니다. 낸시 파머는 <전갈의 아이>를 썼습니다. <전갈의 아이>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SF 평론가들은 이 소설이 SF 범주에 속한다고 분류합니다. 분명히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는 사이언스 픽션들입니다. 그래서 이 소설들과 거대 괴수가 어울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고지라는 대표적인 거대 괴수입니다. EBS 강연에서 제임스 카메론이 고지라를 언급했던 것처럼, 고지라는 대표적인 거대 괴수입니다. 제임스 카메론은 고지라 영화를 감독하지 않았습니다. 거대 괴수를 표현하기 위해 제임스 카메론은 고지라를 언급했습니다. 제임스 카메론이 언급했던 것처럼, 고지라는 거대 괴수를 대표할 겁니다. 현실에서 고지라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고지라는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비단 고지라만 아니라 다른 거대 괴수들 역시 '다른 세계'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고지라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현실에서 인조인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페미니즘 사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복제 인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갈의 아이>는 다른 세계입니다. 거대 괴수가 다른 세계에 속하는 것처럼,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는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거대 괴수와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는 비슷합니다. 거대 괴수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하는 것처럼, 세 소설들은 사이언스 픽션들입니다. 아무리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가 사이언스 픽션들이라고 해도, 거대 괴수보다 이것들은 현실적입니다.
거대 괴수는 몇 십 미터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는 백 미터를 넘어설 수 있습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는 몇 백 미터조차 달할 수 있습니다. 200m짜리 야생 동물은 너무 황당무계합니다. 게다가, 인류 문명은 거대 괴수를 죽이지 못합니다. 아무리 전차들이 포탄들을 날린다고 해도, 아무리 전투기들이 미사일들을 날린다고 해도, 거대 괴수는 쓰러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핵 탄두조차 거대 괴수를 죽이지 못합니다. 적어도, 거대 괴수를 물리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거대 괴수를 물리치기가 쉽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거대 괴수가 전투기 미사일을 씹는 것처럼, 거대 괴수는 너무 황당무계합니다.
거대 괴수가 너무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아무리 거대 괴수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고 해도, 아무리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가 사이언스 픽션들이라고 해도, 거대 괴수보다 이 소설들은 현실적입니다. 아니, 거대 괴수보다 이 소설들은 '훨씬' 현실적입니다. 거대 괴수보다 이 소설들이 '훨씬' 현실적이기 때문에, 거대 괴수와 이 소설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인조인간, 페미니즘 사회, 복제 인간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는 다른 세계들을 묘사합니다.
세 소설들이 다른 세계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는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조차 있습니다. 이건 오직 사이언스 픽션만 다른 세계를 묘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다른 세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판타지는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세계가 아주 커다란 교집합이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많은 소설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를 친숙한 짝궁이라고 분류합니다. 많은 사례들은 사이언스 픽션과 판타지가 짝궁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하지만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 진보를 강조합니다.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썼을 때, 메리 셸리는 기술 진보를 의식했습니다. 메리 셸리가 기술 진보를 의식했던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기술 진보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첨단 기술들이 우주 문명을 뒷받침한다고 묘사합니다. <데스니티>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기술 진보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데스티니>와 첨단 기술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데스티니>, 이 스페이스 오페라와 첨단 기술들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데스티니>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첨단 기술들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우주 전투기부터 다이슨 스피어까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첨단 기술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사이언스 픽션이 기술 진보를 강조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사이언스 픽션을 떠듭니다. 아무리 판타지가 거대 괴수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블로그는 판타지보다 사이언스 픽션을 편들기 원합니다. 이 블로그는 판타지 거대 괴수보다 SF 거대 괴수를 떠들기 원합니다. 제임스 카메론이 SF 영화들을 감독했던 것처럼, 거대 괴수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와 달리, <데스티니>는 하위 등급입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가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너~무 넓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좁은 범주가 아닙니다. 이건 오직 적은 것들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많은 것들을 가리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처럼, <데스티니>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특히, <데스티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가 스페이스 오페라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데스티니>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건 우주 전투를 연출합니다. <데스티니>와 달리, <내가 깨어났을 때>는 우주 전투를 연출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데스티니>는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일 뿐만 아니라 사이언스 판타지이기도 합니다. 첨단 기술들이 너무 놀랍기 때문에, 게임 등장인물들이 너무 놀라운 능력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판타지와 다르지 않습니다. <데스티니>가 판타지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데스티니>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적어도, <데스티니>보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훨씬 현실적입니다. <데스티니>보다 <내가 깨어났을 때>가 훨씬 현실적이기 때문에, 만약 샬롯 퍼킨스 길먼이 <데스티니>를 구경한다면, 어쩌면 샬롯 퍼킨스 길먼은 이 사이언스 판타지가 너무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데스티니>가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특히, <데스티니>가 사이언스 판타지이기 때문에, <데스티니>와 거대 괴수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비록 <데스티니>에서 거대 괴수가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이 사이언스 판타지와 거대 괴수는 어울릴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보다 <내가 깨어났을 때>가 훨씬 현실적인 것처럼, <데스티니>보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훨씬 현실적입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보다 <데스티니>와 거대 괴수는 어울립니다. <프랑켄슈타인>, <전갈의 아이>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데스티니>, 거대 괴수보다 <프랑켄슈타인>, <전갈의 아이>는 훨씬 현실적입니다.
<프랑켄슈타인>, <전갈의 아이>보다 <데스티니>와 거대 괴수는 어울립니다.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 <데스티니>, 거대 괴수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프랑켄슈타인>부터 거대 괴수까지, SF 범주는 이것들을 포함합니다. <프랑켄슈타인>부터 거대 괴수까지, 이것들에게 다른 세계는 아주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하지만 사이언스 픽션은 너~무 넓은 범주입니다. 아무리 다른 세계가 아주 커다란 교집합이라고 해도, <데스티니>보다 <전갈의 아이>가 훨씬 현실적인 것처럼, 어떤 것보다 어떤 것은 훨씬 현실적입니다. 어떤 것보다 어떤 것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샬롯 퍼킨스 길먼이 <데스티니>를 너무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수 있는 것처럼, 어떤 것보다 어떤 것은 훨씬 다른 세계입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와 <데스니티>가 너무 다른 것처럼, SF 평론가는 '현실적인 등급들'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는 훨씬 현실적입니다. 만약 SF 평론가가 '현실적인 등급들'을 계산한다면, <내가 깨어났을 때>는 상위 등급에 속할 겁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와 달리, 만약 SF 평론가가 현실적인 등급들을 계산한다면, <데스니티>는 하위 등급에 속할 겁니다. <데스니티>처럼, 거대 괴수는 하위 등급에 속할 겁니다. 음, 거대 괴수는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거대 괴수가 하위 등급에 속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가 흥미롭기 때문에, 상위 등급보다 하위 등급은 흥미롭습니다. 이 블로그는 상위 등급보다 하위 등급을 떠들기 원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가 하위 등급이라고 해도, 이 블로그는 하위 등급을 떠들기 원합니다. 제가 사이언스 픽션(SF), 이 단어를 들을 때, 저는 스페이스 오페라, 사이언스 판타지를 머릿속에 떠올립니다. 저는 사이언스 픽션과 하위 등급을 연결하기 원합니다. (하위 등급은 열등한 등급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위 등급은 훨씬 다른 세계라는 뜻입니다.) 저에게 사이언스 픽션은 상위 등급보다 하위 등급입니다.
<플래닛 오브 라나>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게임 홍보 문구들은 이 SF 세계에서 인간들, 동물들, 자연이 조화를 이룬다고 묘사합니다. 게임 주인공은 라나라는 소녀입니다. 라나는 무이라는 신비한 동물을 만납니다. 무이는 식물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어쩌면 <플래닛 오브 라나>는 생태계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이 게임이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구체적인 설정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홍보 문구들이 인간들, 동물들, 자연을 언급하는 것처럼, 어쩌면 이 사이언스 픽션은 생태계를 강조할 겁니다. 특히, 이 게임은 거대 괴수를 보여줍니다.
만약 <플래닛 오브 라나>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한다면, 거대 괴수가 웅장한 자연을 대표할 수 있기 때문에, <플래닛 오브 라나>와 거대 괴수는 어울릴 겁니다. 거대 괴수가 웅장한 자연을 대표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은 거대 괴수를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만약 <플래닛 오브 라나>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한다면, 이 사이언스 픽션과 거대 괴수는 어울릴 겁니다. 그리고 <플래닛 오브 라나>는 상위 등급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이건 하위 등급에 속할 겁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와 <플래닛 오브 라나>는 다릅니다. 이건 <데스티니>와 비슷합니다.
[거대 괴수는 웅장한 자연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와 <데스티니> 중에서 <내가 깨어났을 때>보다 <플래닛 오브 라나>와 <데스티니>는 가까울 겁니다. <내가 깨어났을 때>가 훨씬 현실적이기 때문에, <데스티니>가 하위 등급이기 때문에, <플래닛 오브 라나>가 훨씬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내가 깨어났을 때>보다 <플래닛 오브 라나>와 <데스티니>는 비슷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SF 팬이 이 분류, 등급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데스티니>와 현실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데스티니>가 너무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어떤 SF 팬들은 <내가 깨어났을 때>와 <플래닛 오브 라나>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SF 팬들은 <데스티니>와 <플래닛 오브 라나>가 다르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래닛 오브 라나>보다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는 훨씬 현실적입니다.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는 상위 등급에 속합니다. 세 소설들과 달리, <플래닛 오브 라나>는 하위 등급에 속할 겁니다. 인조인간, 페미니즘 사회, 복제 인간보다 거대 괴수는 훨씬 다른 세계에 속합니다. 인류 문명은 가부장 제도를 타파하고 페미니즘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페미니즘은 승리할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사회와 달리, 언젠가 거대 괴수가 나타날까요?
"페미니즘은 승리할 거야! 언젠가 페미니즘 사회는 나타날 거야!" 이건 현실적인 주장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노력하는 중입니다. 인조인간, 복제 인간 역시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인조인간과 달리, 거대 괴수가 현실적인 주장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들과 달리, 아무리 지구 생물권이 바뀐다고 해도, 거대 괴수는 진화하지 않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과 달리, 천문학자들은 외계 행성 생태계에서 거대 괴수가 살아간다고 확신하지 못합니다.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와 <플래닛 오브 라나>는 다릅니다.
<프랑켄슈타인>, <내가 깨어났을 때>, <전갈의 아이>, 이 상위 등급과 <플래닛 오브 라나>, 이 하위 등급은 다릅니다. 이 블로그는 상위 등급보다 하위 등급을 떠들기 원하나, 하위 등급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어쩌면, 언젠가 페미니즘 사회는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언젠가 인조인간, 복제 인간 역시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인조인간과 달리, 거대 괴수는 현실이 되지 않을 겁니다. 언제나 오직 허구적인 세계에서만 거대 괴수는 존재할 겁니다. 아무리 <플래닛 오브 라나>가 거대 괴수를 보여준다고 해도, 이건 현실이 되지 않을 겁니다. 으음, 영원히 이 거대 괴수는 허구일 겁니다.
하위 등급이 너무 황당무계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상위 등급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중세 판타지는 현실이 되지 않을 겁니다. 중세 판타지는 영원한 하위 등급일 겁니다. 아무리 거대 괴수가 사이언스 픽션에 속한다고 해도, 거대 괴수와 중세 판타지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거대 괴수가 하위 등급이라고 해도, 분명히 거대 괴수는 웅장한 자연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어드가 '대'자연을 표현하는 것처럼, 자연과 거대 괴수는 어울립니다. 비록 거대 괴수가 영원한 허구라고 해도, 비록 영원한 허구에서 이 하위 등급이 벗어나지 못한다고 해도, 이 허구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세계화 자본주의는 웅장한 자연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훨씬 많은 이윤들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기 원합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들부터 대규모 도시들까지, 이 장소들은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장소들과 달리, 야생 서식지들은 훨씬 많은 상품들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야생 서식지들이 이윤들을 축적한다고 해도, 이 축적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야생 서식지들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세계화 자본주의, 이윤 극대화는 이 생체 우주선을 파괴합니다.
※ 게임 <Planet of Lana>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608230/Planet_of_Lana/
※ 게임 <Destiny 2: Shadowkeep>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090200/Destiny_2_Shadowkeep/
※ 사진 <… Great Barrier Reef …> 출처: DivineProductionsLismore,
https://pixabay.com/photos/sailboat-great-barrier-reef-ocean-1421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