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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플래닛폴> 아마존과 환경 보호 진영들 본문

감상, 분류, 규정/자연과 문명

<플래닛폴> 아마존과 환경 보호 진영들

OneTiger 2020. 10. 7. 20:02



SF/판타지에서 가이아는 생태학과 환경 보호를 상징합니다. 유명한 가이아 이론은 환경 보호 운동으로 이어집니다. 외계 행성에서 가이아의 수양딸들은 자유 시장 경제를 비판하고, 지속 가능한 문명을 이룩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무기로써 외계 생태계를 이용합니다. 가이아 여신은 자연의 힘들을 부여하고, 초인들은 땅과 불과 물과 바람의 힘들을 휘두를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과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해 초인들은 자연의 힘들을 휘두릅니다. 어머니 가이아를 보호하기 위해 늑대인간들은 다국적 기업을 습격합니다. 가이아 등급 행성은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가리킵니다.

 

가이아 등급이 풍요롭고 울창한 행성을 가리키는 것처럼, 만약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대규모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야생 보호 구역을 조성한다면, 개척 과학자들은 이 바이오 돔을 가이아 돔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가이아 등급 행성이 풍요로운 생물 다양성을 가리키고, 대규모 바이오 돔이 야생 보호 구역이 되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때문에, 개척 과학자들은 바이오 돔을 가이아 돔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가이아가 고대 자연의 여신이기 때문에, 다른 고대 자연의 여신들, 어머니 자연들 역시 비슷한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불교 설화 프레아 토라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이아가 고대 신화 속의 어머니 자연인 것처럼, 프레아 토라니(ព្រះធរណី)는 불교 설화 속의 어머니 자연입니다. 개척 과학자들은 대규모 바이오 돔을 프레아 토라니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과학자가 지구 유기체 이론을 가이아라고 부르는 것처럼, 개척 과학자는 외계 야생 보호 구역을 프레아 토라니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가이아의 수양딸들이 무기로써 외계 생태계를 이용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작가는 외계 환경 보호 단체를 프레아 토라니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근대화 이전에, 불교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외계 행성 생태계를 알지 못했습니다.

 

불교 문화는 프레아 토라니 설화를 지었으나, 그들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생물 다양성을 연구한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20세기 세계화 자본주의는 심각한 환경 오염들을 저지를 거야. 세계화 자본주의는 악랄한 환경 오염 범죄자가 될 거야.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반영하고 환경 오염을 비판할 거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상징이 필요해. 만약 우리가 프레아 토라니 설화를 짓는다면, 언젠가 스페이스 오페라는 환경 보호 상징으로서 프레아 토라니를 이용할 거야. 우와왕~." 근대화 이전에, 이렇게 불교는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불교 설화 의도가 아닙니다.



근대화 이전에, 불교 문화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프레아 토라니 설화를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프레아 토라니 설화를 인용하지 못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환경 보호 진영에게 가이아라는 명칭을 붙여서는 안 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는 늑대인간들이 어머니 가이아를 외치고 다국적 기업을 습격한다고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고대 그리스 문화가 영리 기업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고대 그리스가 자본주의를 알 수 있나요? 서구 문명이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한 이후, 대항해 시대 이후,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고대 서구 문명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고, 그래서 고대 그리스 문화는 자본주의 영리 기업을 알지 못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문화가 자본주의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사이언스 판타지는 어머니 가이아를 위해 늑대인간들이 다국적 기업을 습격한다고 이야기해서는 안 됩니다. 고대 어머니 자연 신화가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독자들은 소설에서 작가 의도가 핵심이라고 간주합니다. 독자가 소설을 읽는 동안, 독자는 소설 작가 의도를 파악해야 합니다. 많은 소설 독자들은 이게 올바른 독서라고 믿습니다. 만약 소설 작가 의도에서 독자가 벗어난다면, 이건 과잉 해석일 겁니다.



해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가 의도입니다. 독자가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작가 의도에서 독자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작가 의도에서 독자가 벗어나지 못하는 것처럼, 불교 문화 의도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근대화 이전에, 불교 문화가 우주 항해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불교 문화가 우주 항해를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프레아 토라니 설화를 인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게 논리적인 주장인가요? 분명히 해석에서 작가 의도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나, 작가 의도가 전부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제인 오스틴은 <오만과 편견>을 썼고 18세기 유럽 풍습을 묘사했습니다.

 

하지만 제인 오스틴은 18세기 유럽 풍습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이미 18세기 유럽 풍습은 존재했고, 제인 오스틴은 이것을 <오만과 편견>에게 의도적으로 집어넣었습니다.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의도적으로 썼기 때문에, 독자가 이 소설을 해석하는 동안, 제인 오스틴 의도는 중요합니다. 한편으로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쓰기 전에, 이미 현실에서 18세기 유럽 풍습이 존재했기 때문에, 제인 오스틴 의도처럼, 현실은 중요합니다. 아니, 제인 오스틴 의도보다 현실은 훨씬 중요합니다.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쓰든, 아니면 쓰지 않든, 어쨌든 18세기 유럽 사회는 존재합니다.



만약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쓰지 않았다면, 18세기 유럽 사회가 사라졌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제인 오스틴이 무슨 소설을 쓰든, 18세기 유럽 사회는 존재합니다.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자본론>을 썼고 자본주의를 비판했습니다. 만약 마르크스/엥겔스가 <자본론>을 쓰지 않았다면, 19세기 서구 자본주의가 사라졌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자본론>과 상관없이, 이미 현실에서 19세기 서구 자본주의는 존재합니다. 마르크스/엥겔스와 상관없이,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위험한 매연을 내뿜었고, 대기 환경을 오염시켰고, 수많은 빈민들을 죽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실입니다.

 

제인 오스틴은 현실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현실 속에서 제인 오스틴은 <오만과 편견>을 썼습니다.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의도적으로 썼기 때문에, 독자는 제인 오스틴 의도를 중시해야 하나, 제인 오스틴보다 현실이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독자는 제인 오스틴 의도보다 현실을 훨씬 중시해야 합니다. 소설을 해석하기 위해 독자는 현실에 기반해야 합니다. 독자는 현실에게 기반하고 소설을 해석합니다. 독자가 현실을 중시하는 것처럼, 프레아 토라니 설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프레아 토라니는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입니다. 왜 불교 문화 설화가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을 이야기하나요?





인간은 육체적인 존재입니다. 인간은 뭔가를 먹습니다. 먹고 살기 위해 인간에게는 식량이 필요합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식량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인간이 쫄깃한 버섯들을 줍고 먹는 것처럼,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은 먹고 삽니다. 자연 환경은 인간을 먹입니다. 자연 환경은 인간을 비롯해 생물 다양성을 먹입니다. 그래서 자연은 먹이 그물망입니다. 여자 역시 아기를 먹입니다. 여자는 자신의 육체를 이용하고 아기를 먹일 수 있습니다. 여자가 굶주린 아기 호랑이에게 젖을 물릴 수 있는 것처럼, 여자의 육체는 먹고 사는 과정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 여자와 자연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인간은 먹고 삽니다. 자연 환경은 인간을 먹입니다. 여자의 육체는 먹고 사는 과정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여자와 자연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그래서 프레아 토라니는 자연의 여신, 어머니 자연입니다. 대규모 바이오 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대규모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야생 보호 구역을 조성한 이후, 야생 보호 구역은 먹이 그물망을 보여줍니다. 야생 보호 구역에서 생태계 순환, 살아있는 상호 작용, 먹이 그물망은 가장 중요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먹고 사는 과정을 반영하는 것처럼, 대규모 바이오 돔은 먹고 사는 상호 작용을 보여줍니다.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어머니 자연과 대규모 바이오 돔이 교집합을 형성하는 것처럼, 양쪽이 비슷하기 때문에, 개척 과학자들은 야생 보호 구역을 프레아 토라니 돔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프레아 토라니에게 먹이 그물망, 먹고 사는 과정은 생산 조건입니다. 야생 보호 구역에서 먹이 그물망, 먹고 사는 과정은 생산 조건입니다. 근대화 이전에, 불교 문화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알지 못했으나, 프레아 토라니와 외계 바이오 돔은 똑같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똑같은 생산 조건에서 양쪽이 비롯하기 때문에, 비록 태국 불교 문화가 SF 설정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는 프레아 토라니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생산 조건이 똑같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프레아 토라니를 인용합니다. 비단 프레아 토라니만 아니라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은 스페이스 오페라 4X입니다. 다른 4X 게임들처럼, <플래닛폴>은 여러 진영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진영들 중에서 아마존 진영은 자연 친화적입니다. 그들은 생태계 테라포밍 진영 후예입니다. 생태계 테라포밍 전문가로서 아마존은 풍요로운 삼림들을 조성합니다. 아마존은 야생 동물들을 길들이고 생체 병기로써 야생 동물들을 이용합니다. 심지어 아마존 전사는 외계 티라노사우루스에 탑승합니다.



풍요로운 삼림을 위해 아마존이 생태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아마존은 식물들을 조종하고 장벽과 은신처를 세웁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아마존은 생산 점수, 과학 점수, 사기 점수를 올립니다. 진영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여자들은 아마존 사회를 구성합니다. 아마존은 자연 환경을 어머니라고 간주합니다. 행성 유기체 이론이 가이아가 되는 것처럼, 아마존 역시 자연과 모성을 연결합니다. 그래서 <플래닛폴> 아마존은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 진영과 비슷합니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이 우주 4X 게임인 것처럼, 비디오 게임 <시드 마이어의 알파 센타우리>는 스페이스 오페라 4X입니다.

 

다른 4X 게임들처럼, <알파 센타우리>는 여러 진영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진영들 중에서 가이아 진영은 자연 친화적입니다. 가이아 진영은 외계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가이아 진영이 외계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에, 그들은 무기로써 외계 생태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 진영은 환경 오염을 매섭게 질타합니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이 자연과 어머니를 연결하는 것처럼, <알파 센타우리>에서 가이아 진영은 자연과 어머니를 연결합니다. 가이아가 자연의 여신인 것처럼, 가이아 진영 지도자 디드리 스카이는 여자입니다. 아마존 진영과 가이아 진영은 스페이스 오페라 환경 보호 진영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환경 보호 진영으로서 아마존과 가이아는 울창한 삼림을 사랑합니다. 아마존과 가이아는 생체 병기를 이용합니다. 두 진영 지도자는 여자입니다. 이렇게 두 진영이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아마존과 가이아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가이아는 비슷한 범주에 속합니다. <플래닛폴> 아마존은 비단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뿐만 아니라 <비욘드 어스> 조화 친화도와 비슷합니다. 비디오 게임 <문명: 비욘드 어스>는 스페이스 오페라 4X입니다. <비욘드 어스>는 세 친화도들을 제시합니다. 세 친화도들 중에서 조화 친화도는 외계 생태계를 보호합니다.

 

조화 친화도가 외계 생태계를 보호하기 때문에, 그들은 무기로써 외계 생태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폴>에서 아마존 전사들이 외계 야수들을 동원하고, 외계 야수들에게 탑승하고, 거대 괴수 병기를 이용하는 것처럼, <비욘드 어스>에서 조화 친화도 전사들은 외계 야수들을 동원하고, 외계 야수들에게 탑승하고, 떡대 괴수 병기 제노 타이탄을 이용합니다. 아마존 진영이 유전 공학 전문가인 것처럼, 조화 친화도는 유전 공학 전문가입니다. (제노 타이탄은 유전 공학 생명체입니다.) 심지어 조화 친화도는 외계 유전 형질들을 받아들입니다. 문자 그대로 조화 친화도는 외계 생태계와 '조화'를 이룹니다.



<플래닛폴> 아마존과 <비욘드 어스> 조화 친화도가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두 가지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진영과 조화 친화도는 비슷한 범주에 속합니다. 아마존 진영과 조화 친화도가 비슷한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가이아 진영과 조화 친화도 역시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플래닛폴>과 <알파 센타우리>와 <비욘드 어스>에서 아마존 진영과 가이아 진영과 조화 친화도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이건 세 가지들이 완벽하게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마존 진영과 가이아 진영과 조화 친화도에게는 여러 크고 작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세 가지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들은 똑같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현실에서 18세기 서구 사회가 존재하기 때문에,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쓴 것처럼, 생산 조건은 훨씬 원초적입니다. 현실에서 인류가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고 먹고 살기 때문에, 인류 문화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는 것처럼, 문화 예술로서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도 원초적인 생산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환경 보호 운동, 유전 공학, 가이아 이론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스페이스 오페라가 이것들에게 비현실 설정을 덧붙일 수 있었을까요? 아니, 현실에서 생산 조건이 나타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들에게 비현실 설정을 덧붙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플래닛폴> 아마존을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비욘드 어스> 조화 친화도를 참고했나요? 아니면 조화 친화도와 상관없이, 게임 제작자들이 <플래닛폴> 아마존을 구상했나요?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조화 친화도를 참고하지 않았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조화 친화도와 아마존 진영을 연결하지 못하나요? 이게 게임 제작자 의도가 아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제작자 의도를 필연적으로 따르나요? 그건 아닙니다. 소설 독자가 <오만과 편견>을 해석하는 동안, 소설 독자가 제인 오스틴 의도보다 현실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현실 속의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조화 친화도와 아마존 진영을 연결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는 현실 속의 생산 조건(환경 보호 운동, 생태학, 유전 공학, 기타 등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비욘드 어스> 조화 친화도를 참고하지 않았고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아기보다 엄마가 원초적인 것처럼, 게임 제작자들보다 현실이 훨씬 원초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아마존 진영과 가이아 진영과 조화 친화도를 비슷한 범주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플래닛폴> 게임 제작자들은 이 분류를 반대할지 모르나, 그들은 현실 속의 생산 조건들을 인정할 겁니다. 생산 조건들 없이, 아마존 진영은 나타나지 못합니다.





게임 제작자 의도와 상관없이, 생산 조건들 때문에, <플래닛폴> 아마존과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가 비슷한 범주에 속하는 것처럼,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비슷한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게임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신성을 숭배합니다. 아마존이 울창한 삼림을 사랑하고 자연 환경을 보호하는 것처럼, 자연 성직자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을 사랑하고 자연 환경을 보호합니다. 아마존이 식물들을 조종하고 야수들을 동원하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식물들을 조종하고 야수들을 동원합니다. 심지어 드루이드는 커다란 공룡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울창한 삼림, 환경 보호, 식물 조종, 야수 병기 같은 핵심 특성들은 교집합이 됩니다.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가 교집합을 형성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가 두 가지를 비슷한 범주에 집어넣을 수 있나요?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플래닛폴>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디앤디>는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는 다릅니다. 하지만 여러 SF 작가들, 평론가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인정합니다. SF와 판타지는 친근한 이웃 사촌입니다.



SF 평론가로서 듀나님이 <다섯 번째 계절> 고요 대륙과 <반지 전쟁> 중간계를 비교하는 것처럼, 웹툰 작가 스노우캣이 <스타 워즈>와 <반지 전쟁>을 비교하는 것처럼, "중세 유럽 판타지에게 <반지 전쟁>이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게는 <듄>이 있다."라는 비교 분석처럼, SF와 판타지는 친근한 이웃 사촌입니다. (흐음,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반지 전쟁>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SF와 판타지가 이웃 사촌이기 때문에, 아무리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중세 유럽 판타지라고 해도, 두 장르는 좋은 짝궁이 됩니다.

 

사실 <에이지 오브 원더스> 1편은 중세 유럽 판타지입니다. 1편부터 3편까지, <에이지 오브 원더스> 시리즈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오직 <플래닛폴>만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사례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가 가깝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중세 유럽 판타지가 대조적이라고 해도,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교집합을 형성합니다. 아마존과 드루이드는 환경 보호, 생물 다양성, 생태학과 비현실 설정들을 결합합니다. 현실에서 먹고 살기 위해 인류가 자연 환경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은 가장 중요하고, 여기에서 아마존과 드루이드는 비롯합니다.



어쩌면 어떤 테이블 게임 참가자들은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가 다르다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플래닛폴> 게임 제작자들이 <디앤디> 드루이드를 참고했나요? 그건 아닐 겁니다. 게임 제작자 의도 때문에,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다릅니다. 이건 타당한 반박입니다. 한편으로 울창한 삼림, 환경 보호, 식물 조종, 야수 병기 같은 핵심 특성들은 교집합이 됩니다. 현실에서 자연 환경이 존재하고, 인류가 자연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 지점에서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비롯합니다. 이것 역시 타당한 분류입니다. 아무도 이 분류를 부정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테이블 게임 참가자들이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를 분리하기 원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게 타당한 반박이라고 해도, 테이블 게임 참가자들은 현실 속의 원초적인 생산 조건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아마존 전사는 외계 수각류 공룡에 탑승합니다. 드루이드는 거대 공룡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21세기 초반 SF/판타지는 외계 공룡, 공룡 변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산 조건(고생물학, 진화 생물학)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초반 SF/판타지 작가들과 달리,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고생물학을 알지 못했습니다. 생산 조건 없이, 고대 그리스는 수각류 공룡을 상상하지 못합니다.



19세기 이전에, 불교 문화가 사원을 짓고, 본존 불상을 만들고,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을 그리는 동안, 불교 문화는 스피노사우루스 같은 수각류를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불교 문화가 고생물학을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구 근대화 이후, 고생물학과 진화 생물학은 발달했고, SF/판타지 작가들은 아마존 전사가 공룡에게 탑승하고 드루이드가 공룡으로 변신한다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산 조건(고생물학)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SF/판타지 설정(외계 수각류, 공룡 변신)은 비롯합니다. 현실에서 자연 환경이 존재하기 때문에,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자연을 활용합니다.

 

어떤 테이블 게임 참가자들은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가 다르다고 반박할 수 있고, 이건 타당한 반박이나, 분명히 현실 속의 생산 조건(울창한 자연, 환경 보호 운동)에서 아마존과 드루이드는 비롯하고, 분명히 이것 역시 사실입니다. 테이블 게임 참가자들은 이 사실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비슷한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가 비슷한 범주에 속하고, <플래닛폴> 아마존과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가 비슷한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와 <디앤디>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8월 26일 게시글(링크)은 <비욘드 어스> 조화 친화도와 <마스터 오브 매직> 자연 마법 학파가 비슷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으로 8월 26일 게시글은 자연 마법 학파와 드루이드가 비슷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조화 친화도와 자연 학파 마법사는 비슷하고, 자연 학파 마법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합니다. 조화 친화도와 아마존 진영이 비슷하고, 아마존과 드루이드가 비슷하기 때문에, 아마존과 자연 마법 학파는 비슷합니다. 아마존 진영이 테라포밍 전문가인 것처럼, 자연 학파 마법사는 테라포밍 주문을 외웁니다. 아마존처럼, 자연 학파 마법사는 야수들을 동원합니다.

 

이 지점에서 아마존 티라노사우루스 병기와 자연 마법 학파 그레이트 웜은 비슷한 범주에 속합니다. 제노 타이탄과 그레이트 웜이 비슷한 것처럼, 아마존 티라노사우루스와 자연 마법 학파 그레이트 웜은 비슷합니다. 어떤 SF/판타지 팬들은 이것들이 다르다고 반박할지 모르고, 이건 타당한 반박입니다. <플래닛폴> 게임 제작자들이 아마존 티라노사우루스를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자연 마법 학파 그레이트 웜을 고려했나요? <마스터 오브 매직> 게임 제작자들이 자연 마법 학파 그레이트 웜을 구상하는 동안, 그들이 아마존 티라노사우루스를 고려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아마존 티라노사우루스와 자연 마법 학파 그레이트 웜을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SF/판타지 팬들은 게임 제작자 의도에게 기반하고 아마존 외계 티라노사우루스와 자연 학파 그레이트 웜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 해석은 논리적입니다. 한편으로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가 똑같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플래닛폴> 아마존과 <마스터 오브 매직> 자연 마법 학파는 똑같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자연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마존 진영과 자연 마법 학파는 비롯합니다. SF/판타지 팬들은 생산 조건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자연 환경, 테라포밍, 번성과 풍요, 거대 괴수에서 아마존 진영과 자연 마법 학파가 비롯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으로서 가이아와 프레아 토라니는 똑같은 생산 조건에게 기반합니다.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야생 보호 구역을 프레아 토라니 돔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 설화는 자연 환경, 번성과 풍요에게 기반합니다. 아마존 진영과 자연 마법 학파가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어머니 자연 설화는 자연 환경에게 기반합니다. 비록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20세기 근대 과학을 알지 못했다고 해도, 20세기 생태학은 지구 유기체 이론을 가이아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플래닛폴> 아마존은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를 거치고, <디앤디> 드루이드를 거치고, 결국 어머니 자연 설화에게 이릅니다. 자연 환경, 번성과 풍요, 울창한 삼림, 먹이 그물망, 생물 다양성 속에서 <플래닛폴> 아마존과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와 <디앤디> 드루이드와 어머니 자연 설화는 연결 고리들을 형성합니다. 이것들 중에서 어머니 자연 설화는 가장 원형적입니다. SF/판타지가 <디앤디> 드루이드와 <알파 센타우리> 가이아와 <플래닛폴> 아마존을 구상하기 전에, 불교 문화가 수하항마상을 그린 것처럼, 이미 인류 문화들은 어머니 자연들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어머니 자연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가이아와 프레아 토라니는 대지 모신이나, 양쪽은 완벽하게 똑같은 개념이 아닙니다. 비단 가이아와 프레아 토라니만 아니라 다른 여러 대지 모신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안나푸르나는 풍요로운 여신입니다. 여신으로서 안나푸르나는 번성과 풍요, 먹고 사는 과정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가이아와 안나푸르나가 비슷한 역할인가요? 프레아 토라니와 안나푸르나가 비슷한 위상이 되나요? <플래닛폴> 아마존과 <비욘드 어스> 조화 친화도와 <디앤디> 드루이드가 비슷한 것처럼, 가이아와 프레아 토라니와 안나푸르나가 비슷한 범주에 속하나요? 신화 연구자들이 세 대지 모신들을 비슷한 범주에 집어넣을 수 있나요?



만약 가이아와 프레아 토라니와 안나푸르나가 비슷한 범주에 속한다면,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자연의 수호자로서 늑대인간들이 어머니 가이아보다 어머니 안나푸르나를 숭배할 수 있나요? 잉카 신화에서 파차마마는 대지 모신과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자연의 수호자로서 늑대인간들이 어머니 가이아보다 파차마마를 숭배할 수 있나요? 어쩌면 어떤 신화 연구자들은 이 설정에 반대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자와 자연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가이아와 프레아 토라니와 안나푸르나와 파차마마는 비슷한 범주에 속합니다. 잉카 신화가 사이언스 판타지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가능합니다.

가이아와 파차마마가 비슷한 것처럼, <플래닛폴> 아마존은 어머니 자연 설화에게 이르고, 어머니 자연 설화는 가장 원형적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플래닛폴> 아마존을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어머니 자연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공 상태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플래닛폴> 아마존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제인 오스틴이 <오만과 편견>을 쓴 것처럼, 다른 무엇보다 현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21세기 초반 오늘날 현실에서 다른 무엇보다 자본주의는 가장 지배적입니다.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동안, 자본주의는 어머니 자연을 왜곡했습니다.



자본주의가 여자 무급 노동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어머니 자연을 왜곡하고 여자와 자연을 착취합니다. 과학 역사 서적 <자연의 죽음>에서 캐롤린 머천트는 이것을 분석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플래닛폴> 아마존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를 좋아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의 죽음>을 읽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위해 생태 사회주의는 훌륭한 나침반입니다. 우주 아마존 티라노돈과 어머니 자연 설화와 생태 사회주의는 연결 고리들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어떤 SF 팬들은 반박할지 모릅니다.

"아니, 뭐야? 어떻게 아마존 티라노돈이 빌어먹을 빨갱이 사상으로 이어질 수 있지? 이건 억지 연결이야! 생태 사회주의는 그저 엉터리 헛소리에 불과해! 북한은 악랄한 독재 국가야! 결국 사회주의는 악랄한 독재로 몰락할 거야!" 이렇게 어떤 SF 팬들은 사회주의를 모욕할지 모릅니다. 비단 SF 팬들만 아니라 많은 남한 시민들은 북한이 악랄한 독재 국가라고 모욕합니다. 분명히 북한에게는 여러 치명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마르크스-레닌주의가 북한을 옹호하기 원한다고 해도,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여러 치명적인 문제들을 인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북한이 정말 악의 축인가요?



미국과 북한 중에서 어느 쪽이 평화롭고 어느 쪽이 폭력적인가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미국은 폭력적이고,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아무리 북한이 머저리 꼴통이라고 해도, 적어도 미국보다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미국은 대륙 단위에서 인종 싹쓸이를 저질렀고, 수많은 흑인 노예들을 착취했고, 남반구 식민지들을 침략했고, 전략 병기를 터뜨렸고,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었습니다. 반면, 대륙 단위에서 북한이 인종 싹쓸이를 저질렀나요? 북한이 수많은 흑인 노예들을 착취했나요? 북한이 남반구 식민지들을 침략했나요? 북한이 전략 병기를 터뜨렸고 민간인들을 대량 학살했나요?

 

북한이 막대한 온실 가스를 뿜었고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질렀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플래닛폴> 아마존이 미국과 북한을 대조한다면, 아마존 진영은 북한보다 미국이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비판할 겁니다. 만약 <디앤디> 드루이드가 미국과 북한을 대조한다면, 드루이드는 북한보다 미국이 행성급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비판할 겁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 자연 학파 마법사 역시 미국이 환경 오염 범죄자라고 비판할 겁니다. 이건 명명백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남한 시민들은 북한보다 미국이 평화롭다고 착각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시민들을 세뇌하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자본주의를 옹호합니다. 자본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현실을 왜곡하고 왜곡된 현실을 세뇌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왜곡된 현실이 사실이라고 착각합니다. 그래서 남한 시민들은 북한보다 미국이 평화롭다고 착각합니다. 이건 그저 착각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북한이 깡패 국가라고 해도, 적어도 미국보다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뭐야? 만약 북한이 평화롭다면, 왜 사회주의자들이 북한으로 떠나지 않지? 왜 북한보다 남한에서 사회주의자들이 살지? 북한보다 남한이 평화롭기 때문에, 사회주의자들 역시 북한으로 떠나지 않을 거야, 그렇지 않아?"

 

제가 북한이 평화롭다고 말할 때, 이렇게 어떤 사람들은 반문합니다. 이 사람들은 왜 평화로운 북한에서 제가 살지 않는지 반문합니다. 하지만 이 물음은 너무 얄팍합니다. 이 물음은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북한이 존재한다고 상정합니다. 진공 상태에서 북한이 정말 존재하나요? 아무 인과 관계 없이, 하늘에서 갑자기 북한이 뚝 떨어졌나요? 그건 아닙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미국과 북한은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미국과 북한을 비교하고 대조할 때, 총체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미국과 북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총체적인 관점에서 미국보다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아마존 전사들은 외계 공룡에 탑승하나, 하늘에서 이 설정은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드루이드는 공룡으로 변신하나, 허공에서 이 설정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고 고생물학이 공룡 화석들을 연구하기 때문에, 아마존 전사들은 외계 공룡에 탑승하고 드루이드는 공룡으로 변신합니다. 현실에서 고생물학이 나타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공룡으로 변신하는 것처럼, 하늘에서 북한은 뚝 떨어지지 않았고 허공에서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북한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고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서구 자본주의는 남반구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짓밟았고,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을 싹쓸이했고, 열대 밀림들을 파괴했고,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자본주의 지역 유럽은 1차 세계 대전도 모자라 2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유럽에서 미국으로 패권이 넘어간 이후, 미국은 20세기 후반 가장 커다란 전쟁(베트남 침략)을 저질렀습니다. 하늘에서 <오만과 편견>이 뚝 떨어지지 않은 것처럼, <오만과 편견>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18세기 유럽 사회가 존재한 것처럼, 사회주의가 뭔가를 하기 전에, 이미 자본주의는 지랄발광했습니다.



서구 자본주의 지랄발광 속에서 사회주의는 처절하게 저항했고 처절하게 몰락했습니다. 사회주의는 처절하게 몰락했으나, 이 몰락의 원인, 생산 조건은 사회주의가 아닙니다. 생산 조건은 서구 자본주의입니다. 이건 훨씬 총체적인 관점입니다. 이 관점에서 미국보다 북한은 평화롭습니다. 그래서 북핵 문제는 엉터리 용어입니다. 총체적인 관점에서 미국보다 북한이 평화로운 것처럼, 북핵 문제보다 미핵 문제가 심각한 것처럼, 사회주의보다 자본주의는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사회주의가 근본적으로 잘못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생태 사회주의는 소중한 사상입니다.

 

생태 사회주의가 소중한 사상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를 연결하고, <자연의 죽음>을 읽고, 자본주의를 비판할 수 있습니다. <플래닛폴>부터 <디앤디>까지, 아마존 티라노사우루스부터 드루이드 야생 형태까지, SF/판타지 생태학 설정들은 복잡한 관계들을 맺습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북한이 혼자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 속에서 <플래닛폴> 아마존은 혼자 존재하지 않습니다. 독자가 소설을 읽는 동안, 독자가 다른 소설들을 연상할 때, 문학 평론가들은 이것을 상호 텍스트성이라고 부릅니다.

 

 

상호 텍스트성(intertextuality) 속에서 <플래닛폴> 아마존과 <디앤디> 드루이드는 존재합니다. 하늘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문학 교수 토마스 포스터가 상호 텍스트성과 함께 이야기 원형을 언급하는 것처럼, 상호 텍스트성은 원형에게 기반합니다. 원형에서 상호 텍스트성은 비롯합니다. SF/판타지 상호 텍스트성에게 원형은 어머니 자연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전사가 외계 수각류 공룡을 타고 돌진할 때, 이 장면과 수하항마상은 아무 관계를 맺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야기 원형으로서 수하항마상은 외계 수각류 공룡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쩌면 언젠가 사이언스 픽션은 사라질지 모릅니다. 300년 이후, SF 장르는 사라지고, 우주 아마존과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는 사라질지 모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SF 덕후들은 우주 아마존과 외계 티라노사우루스를 덕질할 수 있으나, 300년 이후, SF 덕질은 불가능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SF 덕질이 불가능하다고 해도, 우주 아마존과 외계 수각류 공룡이 사라진다고 해도, 여전히 인류 문화에서 어머니 자연은 번성과 풍요를 상징할 겁니다. 문화 예술과 달리, 먹고 사는 과정이 근본적이기 때문입니다. 자연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살아야 합니다.



※ 게임 <에이지 오브 원더스: 플래닛폴> 스크린샷 출처: Cantastrophe,

www.youtube.com/watch?v=g1sRTkgJ4Ds

 

※ 사진 <Autumn Mushrooms … Thanksgiving> 출처: cocoparisienne,

pixabay.com/photos/autumn-mushrooms-basket-collect-986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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