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중세펑크 잠수함과 거대 바다 괴수 본문
1) 사과, 앵두, 딸기, 파프리카, 토마토
2) 상추, 바질, 딸기, 나뭇잎, 아보카도
1번 보기와 2번 보기는 똑같은 빨간색 딸기를 보여줍니다. 1번 보기와 2번 보기에서 딸기는 똑같은 빨간색입니다. 1번은 딸기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1번 보기에서 사과, 앵두, 파프리카, 토마토와 딸기는 똑같습니다. 반면, 2번은 딸기를 강조합니다. 2번 보기에서 상추, 바질, 나뭇잎, 아보카도와 딸기는 다릅니다. 왜 1번보다 2번이 딸기를 강조하나요? 왜 1번이 딸기를 강조하지 않고, 왜 2번이 딸기를 강조하나요? 두 색깔이 대조적이기 때문입니다. 1번은 똑같은 색깔들을 늘어놓습니다. 사과, 앵두, 딸기, 파프리카, 토마토는 빨간색입니다. 이것들이 똑같기 때문에, 이건 강조가 아닙니다.
2번에서 상추, 바질, 나뭇잎, 아보카도는 녹색입니다. 이것들과 달리, 딸기는 빨간색입니다. 2번이 녹색들과 빨간색을 대조하기 때문에, 이건 강조입니다. 다른 것들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1번보다 2번은 딸기를 강조합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이 강조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해석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2번보다 1번이 딸기를 강조하거나 1번과 2번이 딸기를 똑같이 강조하거나 똑같이 강조하지 않는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사람들에게 주관적인 사고 방식들과 경험들이 있기 때문에, 언제나 모든 강조 효과는 필연적이지 않습니다. 강조는 법칙과 진리가 아닙니다.
강조 효과가 법칙과 진리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1번보다 2번이 딸기를 강조한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많은 사람들이 1번보다 2번이 딸기를 강조한다고 느낀다면, 대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대조적인 것은 상대를 강조합니다. 뭔가가 대조적일 때, 이건 상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대조적인 것이 상대를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뭔가를 강조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대조적인 것을 찾고 이것과 저것을 대조할 수 있습니다. 거대 괴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우리가 거대 괴수를 강조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대조적인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소설 <백경>과 소설 <해저 2만리>에서 모비 딕과 노틸러스에게는 유사성이 있습니다. 모비 딕은 많은 포경선들을 들이받고 침몰시킵니다. 노틸러스는 여러 함선들을 들이받고 침몰시킵니다. 사람들은 모비 딕을 바다 괴수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노틸러스를 바다 괴수라고 오해합니다. 이 관점에서 모비 딕과 노틸러스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에게는 아주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모비 딕, 향유 고래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 동물은 생명체입니다. 야생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반면, 노틸러스는 기계입니다. 기계는 살아있지 않습니다. 기계는 자연 환경에 속하지 않습니다.
정세랑 작가는 단편 소설 모음집 <목소리를 드릴게요>를 썼습니다. 이 모음집은 환경 아포칼립스를 포함합니다. 환경 오염들은 너무 심각하나, 아주 거대한 지렁이들은 환경 오염들을 정화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지렁이들이 토양에게 영양분들을 공급하기 때문에, 지렁이들이 자연 생태계 순환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거대 지렁이들 역시 환경 오염들을 정화하고 자연 생태계를 복원합니다. 지렁이들이 생태계 순환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정세랑 작가는 거대 지렁이, 거대 괴수가 환경 아포칼립스를 정화한다고 설정했습니다. 정세랑 작가는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에 속한다고 보여줍니다.
정세랑 작가가 보여주는 것처럼, 거대 괴수가 자연 환경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원초적입니다. 인류 문명은 자연 생태계, 진화 역사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자연 생태계, 지구 생물권,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진화했습니다. 인류가 진화하기 전에, 생물 다양성이 번성했기 때문에, 인류보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까마득한 5억 년 전부터, 이미 생물 다양성이 번성했기 때문에, 35억 년 전에, 심지어 이미 원시적인 생명체들조차 나타났기 때문에, 생명 진화 역사는 원초적입니다. 생물 다양성 진화는 비단 원초적일 뿐만 아니라 유구합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생물 다양성이 번성했고, 35억 년 전에, 이미 생명 진화 역사가 시작했기 때문에, 지구 생물권은 비단 원초적일 뿐만 아니라 유구합니다.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는 비단 원초적일 뿐만 아니라 유구합니다. 정세랑 작가와 달리,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에게 기반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그들은 거대 괴수와 자연 생태계를 분리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7월 10일 게시글(링크)이 설명하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에서 거대 괴수 설정은 비롯합니다. 거대 괴수에게 자연 환경,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 구조입니다.
많은 거대 괴수 설정들은 야생 동물들을 모방하고 참고합니다. 만약 어떤 SF 소설 작가가 거대 괴수를 설정하기 원한다면, 소설 작가는 야생 동물들을 모방하고 참고할 겁니다. 만약 SF 작가가 바다 괴수를 묘사하기 원한다면, SF 작가는 향유 고래나 백상아리나 바다 거북이나 대왕 오징어나 모사사우루스를 참고할지 모릅니다. (여러 거대 바다 괴수들은 이 야생 동물들과 비슷합니다.) 거대 괴수를 묘사하기 위해 SF 작가가 야생 동물들을 참고하는 것처럼, 거대 괴수에게 생물 다양성은 생산 조건입니다. 인간이 거대 괴수를 상상하기 전에, 이미 자연 환경, 생물 다양성 속에서 인간은 존재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거대 괴수를 상상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류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거대 괴수 설정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은 존재합니다. 거대 괴수에게 자연 생태계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이건 거대 괴수가 자연 생태계에게 기반한다는 뜻입니다. 정세랑 작가와 달리, 어떤 사람들은 거대 괴수와 자연 생태계를 분리하는지 모르나, 그들은 생물 다양성 속에서 인간이 야생 동물들을 참고하고 거대 괴수를 상상한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그들은 객관적인 구조를 부정하지 못합니다.
거대 괴수 설정은 자연 생태계에게 기반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구조입니다. 이게 객관적인 구조이고, 자연 생태계가 원초적이고 유구하기 때문에, 거대 괴수 역시 원초적이고 유구합니다. 원초적이고 유구한 것은 보편적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원초적이고 유구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보편적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보편적이기 때문에, 거대 괴수 역시 보편적입니다. 거대 괴수가 원초적이고 유구하고 보편적이기 때문에, 모비 딕은 원초적이고 유구하고 보편적입니다. 반면, 노틸러스는 기계입니다. 기계는 원초적이지 않습니다.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기계가 존재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인간은 기계를 만듭니다. 인간이 만들기 전에, 기계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기계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인간은 나타났습니다. 기계보다 인간은 원초적입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자동 기계는 발달했습니다. 노틸러스는 19세기 산업 혁명에 속합니다.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근대 역사는 200년을 약간 넘었습니다. 지구 생물권 진화는 무려 35억 년에 달하나, 근대 역사는 그저 220년을 넘었을 뿐입니다. 장대한 35억 년에게 220년은 너무 초라합니다. 근대 역사가 너무 초라하기 때문에, 기계는 유구하지 않습니다. 기계가 원초적이지 않고 유구하지 않기 때문에, 기계는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19세기 산업 혁명은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오직 서구 사회만 산업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적어도 다른 사회들보다 서구 사회는 근대 산업 혁명을 주도했습니다. 서구 사회가 근대 산업을 주도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고, 자본주의는 함께 발달했습니다. 서구 사회가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식민지 피해자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서구 사회는 막대한 부를 얻었고, 자본주의는 발달했습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막대한 부를 얻지 않았다면, 자본주의는 천천히 나타났거나 다르게 나타났을지 모릅니다. 심지어 자본주의는 나타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와 산업 혁명은 함께 발달했습니다. 이건 근대 산업 사회가 필연적으로 나쁘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건 제국주의에서 자본주의가 비롯했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근대 산업 사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뜻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자본주의)가 근대 산업 사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너무 심각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는 것처럼, 오직 돈벌이만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구 생물권을 수탈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들은 너무 심각하고, 정세랑 작가는 환경 아포칼립스를 썼습니다.
자본주의와 근대 산업 사회가 함께 발달했고,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는 것처럼, 산업 혁명은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가 보편적이기 때문에, 서구 신화와 인도 신화와 잉카 신화는 어머니 자연을 똑같이 언급합니다. 반면, 산업 혁명은 오직 서구 문명에만 속합니다. 적어도 다른 문명들보다 서구 문명은 근대 산업을 주도했습니다. 산업 혁명이 보편적이지 않은 것처럼, 기계는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기계는 원초적이지 않고, 유구하지 않고,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노틸러스가 기계이기 때문에, 모비 딕과 달리, 노틸러스는 원초적이지 않고, 유구하지 않고,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모비 딕과 노틸러스에게 이것들은 아주 결정적인 차이, 근본적인 차이입니다. 모비 딕은 포경선들을 들이받고 침몰시킵니다. 모비 딕은 파괴적입니다. 노틸러스는 함선들을 들이받고 침몰시킵니다. 노틸러스는 파괴적입니다. 모비 딕과 노틸러스가 선박, 함선을 침몰시키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두 가지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거대 괴수에게 근본적인 특성이 파괴, 폭력인가요? 만약 오직 파괴와 폭력만 근본적인 특성이라면, 모비 딕과 노틸러스는 별로 다르지 않을 겁니다. 노틸러스 역시 거대하고 파괴적입니다. 하지만 노틸러스는 자연 생태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향유 고래는 자연에 속합니다.
정세랑 작가가 거대 지렁이들이 자연 환경을 복원한다고 묘사하는 것처럼, 모비 딕은 야생 동물이고, 야생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모비 딕과 노틸러스는 비슷하나, 만약 어떤 사람들이 노틸러스보다 모비 딕이 매력적이라고 느낀다면, 자연 환경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연 환경에서 인류조차 벗어나지 못합니다. 향유 고래가 자연 환경에 속하는 것처럼, 인류는 자연 환경에 속합니다. 생물 다양성에서 향유 고래가 비롯했던 것처럼, 생물 다양성에서 인류는 비롯했습니다. 향유 고래가 대왕 오징어를 잡아먹는 것처럼, 인류는 뭔가를 먹고, 영양분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살아있는 인간은 영양분을 필연적으로 요구합니다. 인간은 먹고 삽니다. 이건 필연적인 법칙입니다. 아무도 이 법칙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신진대사가 비롯했기 때문입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에게는 많고 많은 주관적인 사고 방식들과 경험들이 있으나, 아무리 주관적인 사고 방식들과 경험들이 다르다고 해도, 신진대사는 근본적이고 필연적인 공통점입니다. 아무도 이 근본적이고 필연적인 공통점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인류에게 먹고 살기는 근본적이고 필연적인 공통점이나,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삽니다. 너무 황폐한 불모지에서 인류는 먹고 살지 못합니다.
만약 너무 황폐한 불모지에서 인류가 먹고 살 수 있다면, 왜 하드 SF 소설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나요? 왜 외계 행성에서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건설하나요? 바이오 돔이 자연 환경을 대신하기 때문입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인공 생태계)을 건설하는 것처럼,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류는 먹고 삽니다. 인류에게 먹고 살기는 근본적이고 필연적인 공통점이고,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인류가 먹고 살기 때문에, 모든 인류는 자연 환경을 공유해야 합니다. 자연 환경은 사유 재산보다 공유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웅장한 자연 영성은 공유 사회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웅장한 자연 영성이 공유 사회를 주장하는 것처럼, 모비 딕이 자연 생태계에 속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노틸러스보다 모비 딕이 매력적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노틸러스보다 모비 딕이 매력적이라고 느낀다면, 거대 지렁이들이 자연 환경을 복원하는 것처럼, 웅장한 자연 영성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기계에게는 영성이 없습니다. 아무리 기계에게 영성이 있다고 해도, 기계보다 자연은 웅장합니다. 아무리 대체 역사 유전 공학이 생체 비행선을 개조한다고 해도, 이미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기 때문에, 자연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유전 공학은 생체 비행선을 개조합니다.
모비 딕과 노틸러스는 대조적입니다. 대조적인 것이 상대를 강조하고, 모비 딕과 노틸러스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노틸러스는 모비 딕을 강조하거나 모비 딕은 노틸러스를 강조합니다. 모비 딕이 원초적이고, 유구하고, 보편적이기 때문에, 노틸러스는 이 특성들을 강조합니다. 노틸러스는 모비 딕이 원초적이고, 유구하고, 보편적이라고 강조합니다. 비단 모비 딕과 노틸러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생체 비행선과 공중 철갑함이 격돌할 때, 이건 생체 비행선을 강조합니다. 모스라와 메카 고지라가 격돌할 때, 제노 타이탄과 부유 구축함이 격돌할 때, 이건 거대 괴수를 강조합니다.
생체 비행선과 공중 철갑함처럼, 모스라와 메카 고지라처럼, 제노 타이탄과 부유 구축함처럼, 비디오 게임 <커맨드 앤 컨커: 적색 경보 2>에서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와 자유주의 함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거대 괴수)와 자유주의 함선(거대 기계)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자유주의 함선은 소비에트 오징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강조 효과에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생체 비행선과 공중 철갑함이 치열하게 싸우고, 모스라와 메카 고지라가 죽기 살기로 싸우고, 제노 타이탄과 부유 구축함이 맞붙는다고 해도, 해석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입니다.
해석이 주관적이고 상대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생체 비행선과 공중 철갑함이 치열하게 싸운다고 해도, 어떤 사람들은 거대 기계가 거대 괴수를 강조한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강조 효과는 필연적인 법칙과 절대적인 진리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이 1번 보기보다 2번 보기가 빨간색 딸기를 강조한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르는 것처럼, 어떤 사람들은 공중 철갑함이 생체 비행선을 강조한다고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이 아~주 로망스러운 SF 설정이라고 느낍니다. 하지만 모든 SF 독자가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을 좋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다른 SF 독자들은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이 시시하고 밋밋하고 무미건조하다고 느낄지 모릅니다. 저에게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은 아~주 로망스러운 SF 설정이나, 다른 SF 독자들에게 이 격돌은 너무 시시하고 밋밋하고 무미건조할지 모릅니다. SF 독자들이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을 시시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대조와 강조는 필연적인 법칙보다 주관적인 해석입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사람들이 1번 보기보다 2번 보기가 빨간색 딸기를 강조한다고 느낀다면, 만약 어떤 SF 독자들이 생체 비행선 대 공중 철갑함을 아~주 로망스럽다고 느낀다면, 대조와 강조는 이유인지 모릅니다.
대조와 강조가 이유일 수 있는 것처럼, <적색 경보 2>에서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와 자유주의 함선이 열심히 싸우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 <워크래프트 2>에서 호드 잠수함과 얼라이언스 잠수함은 대조적입니다. 호드 잠수함은 거대 괴수(거대한 바다 거북)입니다. 오오~, 호드 잠수함은 '생체 잠수함'입니다. 얼라이언스 잠수함은 노움 스팀펑크 잠수함(거대 기계)입니다. 소비에트 오징어와 자유주의 함선처럼, 호드 거대한 거북과 얼라이언스 노움 잠수함이 대조적이기 때문에, 기계 잠수함은 생체 잠수함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오징어-자유주의 함선과 거대한 거북-노움 잠수함은 다릅니다.
자유주의 함선과 달리, 노움 잠수함은 스팀펑크입니다. 스팀펑크는 미래보다 과거에 속합니다. 7월 10일 게시글(링크)이 설명하는 것처럼, 스팀펑크가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하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하지만 기계는 과거보다 미래에 가깝습니다. 왜 기계가 과거보다 미래에 가깝나요? 산업 혁명 이후, 인류 문명은 엄청나게 바뀌었습니다. 산업 혁명 이후, 기계들이 발달했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아주 엄청나게 바뀌었습니다. 만약 기계들이 계속 발달한다면, 미래 인류 문명은 아주 아주 엄청나게 바뀔 겁니다. SF 소설들은 미래 문명이 엄~청나게 바뀐다고 묘사합니다.
기계들이 발달하기 때문에, 미래 문명이 엄~청나게 바뀌는 것처럼, SF 소설들이 미래 사회들을 묘사하는 것처럼, 기계는 미래입니다. 반면, 스팀펑크는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많은 스팀펑크들은 미래 사회보다 초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스팀펑크가 미래보다 과거이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어떻게 기계들이 발달하기 시작했는지 보여줍니다. 만약 SF 독자가 스팀펑크 소설을 읽는다면, 스팀펑크 세계에서 초기 산업 사회가 나타나고, 임금 노동자 계급이 산업 혁명을 뒷받침했기 때문에, SF 독자는 소설 속의 스팀펑크 세계에서 임금 노동자 계급이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임금 노동자 계급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스팀펑크가 미래보다 과거이기 때문에, 스팀펑크 잠수함은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워크래프트 2>가 중세 유럽 판타지이기 때문에, 노움 잠수함은 훨씬 과거(중세)에 속합니다. 기계는 과거보다 미래이나, 노움 잠수함은 미래보다 과거입니다. 기계가 미래이고, 미래와 과거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건 기계를 훨씬 강조합니다. 노움 잠수함, 중세 판타지 스팀펑크 잠수함은 기계를 강조합니다. 중세 스팀펑크가 기계를 강조하고, 거대 기계와 거대 괴수가 대조적이기 때문에, 이건 거대 괴수를 훨씬 강조합니다.
중세펑크(중세 판타지+스팀펑크) 잠수함은 생체 잠수함을 훨씬 강조합니다. 노움 잠수함이 거대 기계이기 때문에, 노움 잠수함은 거대 괴수를 한 번 강조하고, 노움 잠수함이 중세펑크이기 때문에, 이건 거대 괴수를 한 번 더 강조합니다. <워크래프트 2>와 달리, <적색 경보 2>에서 자유주의 함선은 스팀펑크가 아니고 중세펑크가 아닙니다. 아무리 자유주의 함선이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를 강조한다고 해도, 자유주의 함선은 중세펑크가 아닙니다.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자유주의 함선과 거대한 거북-노움 잠수함은 비슷한 구도일 수 있으나, 중세펑크 잠수함은 생체 잠수함을 '두 번' 강조합니다.
중세펑크 잠수함이 거대 바다 거북을 두 번 강조하기 때문에, 노움 잠수함과 자유주의 함선은 다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자유주의 함선이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를 강조하기보다 노움 잠수함이 거대한 거북을 훨씬 강조한다고 느낀다면, 중세펑크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건 모든 사람이 중세펑크 효과에게 동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1번 보기보다 2번 보기가 빨간색 딸기를 강조하지 않고, 공중 철갑함이 생체 비행선을 강조하지 않는 것처럼, 중세펑크는 거대한 거북을 두 번 강조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공유 사회는 필연적인 법칙과 진리입니다. 공유 사회와 달리, 해석은 주관적입니다.
만약 정세랑 작가가 거대한 거북 대 노움 잠수함을 본다면, 정세랑 작가가 중세펑크 함선이 생체 잠수함을 두 번 강조한다고 느낄까요? 아니, 이게 주관적인 해석이기 때문에, 정세랑 작가는 이것(두 번 강조)을 느끼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사람들이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자유주의 함선보다 거대한 거북-노움 잠수함이 매력적이라고 느낀다면, 중세펑크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비단 소비에트 대왕 오징어-자유주의 함선만 아니라 모비 딕-노틸러스와 생체 비행선-공중 철갑함과 모스라-메카 고지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거대한 거북 대 노움 잠수함은 매력적입니다.
※ 사진 <Turtle swimming underwater…> 스크린샷 출처: Lachlan Ross,
https://www.pexels.com/photo/turtle-swimming-underwater-n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