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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점프라이트 오딧세이>, 광대한 우주 속의 자연 본문

SF & 판타지/바이오 돔과 테라포밍

<점프라이트 오딧세이>, 광대한 우주 속의 자연

OneTiger 2023. 9. 22. 12:15

[기후 소설과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비슷합니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어." 제시카 칼리는 말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미국 중앙 정보부(CIA) 분석가입니다. 이 정보부 분석가는 알 카에다를 물리치기 원합니다. 알 카에다를 물리치기 위해 제시카 칼리는 오사마 빈 라덴을 체포(사살)하기 원합니다. 오사마 빈 라덴을 체포하기 위해 이 등장인물은 알 카에다 중요 인사를 매수하기 원합니다. 알 카에다 중요 인사를 매수하기 위해 이 정보부 분석가는 많은 돈들을 지불합니다. 그래서 제시카 칼리는 말합니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어." 네, 맞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화폐에게 아주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분명히, 화폐는 아주 중요합니다.

 

돈(화폐)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리 돈(화폐)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아무리 이게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만약 무인도에서 어떤 사람들이 생존한다면, 만약 이 무인도가 황량한 불모지라면, 이 생존자들에게 많은 돈들이 중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생존자들에게 많은 돈들이 있다고 해도, 이 무인도가 황량한 불모지이기 때문에, 이 생존자들은 먹거리들을 얻지 못합니다. 이 생존자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이 생존자들은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못할 겁니다. 아아…, 애석하게도, 이 생존자들은 죽을 겁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골판 공룡입니다. 2023년 오늘날, 더 이상, 이 골판 공룡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고생물학자들조차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합니다. 비록 이 골판 공룡이 멸종했다고 해도, 이 골판 공룡은 어떤 것들을 먹었을 겁니다. 비록 고생물학자들이 살아있는 투오지앙고사우루스를 연구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 과학자들은 이 공룡이 식물들을 먹었다고 추측합니다. 아니, 비록 어떤 사람들이 고생물학 전문가들이 아니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공룡이 어떤 것들을 먹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줄무늬 다람쥐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열매를 먹습니다. 물수리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물고기를 먹습니다. 코뿔소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풀들을 먹습니다. 바다 거북은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해초들을 먹습니다. 고래 상어는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아주 작은 해양 동물들을 먹습니다. 줄무늬 다람쥐부터 고래 상어까지, 많은 동물들은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동물입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어떤 것들을 먹었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고생물학 전문가들이 아니라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네, 동물들은 먹습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이 먹는 것처럼, 투오지앙고사우루스, 이 동물은 어떤 것들을 먹었습니다. 이것을 추측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에게 날카로운 이빨들이 없기 때문에, 이 동물은 식물들을 먹었을 겁니다.)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동물인 것처럼, 인간은 동물입니다. 제시카 칼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이 인간은 동물입니다. 이 인간은 토스트를 먹습니다. 제니퍼 일리는 제시카 칼리를 연기했습니다. 이 여자 배우는 인간입니다. 인간이 동물이기 때문에, 제니퍼 일리는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이 배우가 튀김 팥 소보로를 좋아하나요, 아니면 싫어하나요? 흐음, 저는 알지 못합니다.

 

비록 제니퍼 일리가 튀김 소보로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튀김 소보로는 먹거리입니다. 비록 제니퍼 일리가 이 먹거리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이 인간은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저는 이것을 확신합니다.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위해 인간은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죽을 겁니다. 무인도 생존자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무인도 생존자들이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죽을 겁니다. 아무리 이 생존자들에게 많은 돈들이 있다고 해도, 화폐가 먹거리인가요? 1,000원이 먹거리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1,000원은 먹거리가 아닙니다. 1,000원처럼, 다른 많은 돈(화폐)들은 먹거리들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 생존자들에게 많은 돈들이 있다고 해도, 화폐가 먹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이 생존자들은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죽을 겁니다. 만약 이 무인도가 풍요로운 자연을 자랑한다면, 만약 이 생존자들이 열매들을 채집하고 벌꿀들을 얻는다면, 비록 그들에게 많은 돈들이 없다고 해도, 그들은 충분한 영양분들을 섭취할 겁니다. 이 생존자들이 충분한 영양분들을 섭취하기 때문에, 그들은 죽지 않습니다. 아~, 돈(화폐)보다 열매, 벌꿀 덕분에, 이 생존자들은 죽지 않습니다.

 

이 무인도 생존자들은 돈(화폐)보다 먹거리(열매, 벌꿀)가 훨씬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이 무인도 생존자들은 화폐가 생존하기 위한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라고 증명합니다. 화폐 없이, 줄무늬 다람쥐는 살아갑니다. 화폐 없이, 바다 거북은 살아갑니다. 화폐 없이,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살아갑니다. 다람쥐, 바다 거북,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동물들입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다른 동물들처럼, 화폐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적어도, 화폐는 생존하기 위한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열매들, 벌꿀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오오~, 화폐보다 풍요로운 자연은 훨씬 중요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건설, 생존, 사회는 핵심 주제입니다. SDF 카탈리나는 거대 우주선입니다. 고향별이 사라졌기 때문에, 이 우주선 승무원들에게 SDF 카탈리나는 또 다른 고향이 됩니다. 또 다른 고향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이 우주선을 건설하고 운영합니다. 그래서 카탈리나 우주선은 세계, 문명, 도시가 됩니다. 도시에서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카탈리나에서 많은 승무원들은 살아갑니다. 이 승무원들은 인간들입니다. 다람쥐, 바다 거북,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동물들인 것처럼, 인간은 동물입니다. 이 승무원들은 동물들입니다.

 

다람쥐, 바다 거북, 투오지앙고사우루스가 어떤 것들을 먹는 것처럼, 이 승무원들은 어떤 것들을 먹습니다. 그래서 카탈리나 우주선은 바이오 돔을 장착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 돔을 건설하고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 우주선이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아무리 이 우주선이 초공간 도약을 자랑한다고 해도, 먹거리들 없이, 승무원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이 우주선은 바이오 돔을 장착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어는 바이오 돔을 건설합니다. 이 관점에서 바이오 돔과 풍요로운 자연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열매들, 벌꿀들을 선사하는 것처럼, 바이오 돔은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무인도에서 어떤 사람들이 생존한다면, 만약 이 무인도가 황량한 불모지라면, 이 생존자들은 풍요로운 자연에게 의지하지 못할 겁니다. 이 생존자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SDF 카탈리나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풍요로운 자연과 바이오 돔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무인도에서 자연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카탈리나 우주선에서 자연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선 승무원들은 풍요로운 자연(바이오 돔)에게 의지하지 못할 겁니다. 우주선 승무원들이 먹거리들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자연은 아주 중요합니다.

 

아니, 자연은 가장 중요합니다. 먹거리가 가장 기본적인 재화이기 때문입니다. 줄무늬 다람쥐부터 선사 시대 투오지앙고사우루스까지, 이 동물들에게 먹거리는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먹거리 없이, 이 동물들은 절대 살아가지 못합니다. 다른 많은 동물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은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옷, 신발이 중요하다고 해도, 옷, 신발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집이 중요하다고 해도, 집 없이, 인간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옷, 집과 달리,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먹거리는 생존하기 위한 기본적인 재화입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이 재화를 선사하기 때문에, 자연은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더 이상, 우주선 승무원들은 먹거리들, 이 기본적인 재화들을 얻지 못할 겁니다. 만약 카탈리나 우주선이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을 방문한다면, 다행히, 우주선 승무원들은 가이아 행성에게 의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탈리나 우주선이 가이아 행성을 찾지 못한다면, 만약 이 우주선이 오직 불모지 행성들만 발견한다면, 우주선 승무원들은 그 어떤 자연에게도 의지하지 못할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아~,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자연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SF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입니다. 어떤 하드 SF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엄중한 고증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진지한 미래를 전망하지 않습니다. 이 게임은 어떻게 기술 진보가 인류 사회를 바꾸는지 통찰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사이언스 픽션보다 사이언스 판타지인지 모릅니다. 비단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사이언스 판타지들인지 모릅니다. 비록 이게 판타지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이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점프라이트 오딧세이>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묘사합니다. 미래 시대에서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새로운 것들을 만듭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 시대, 향상된 첨단 기술들, 새로운 것들을 보여줍니다. 비록 이게 판타지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과 이 판타지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그래서 (비록 어떤 SF 독자들이 반대한다고 해도) 양쪽은 비슷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건설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외계 행성이 황량한 불모지 행성이라면, 이 행성에서 풍요로운 자연은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개척 과학자들이 바이오 돔을 건설하기 때문에, 바이오 돔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풍요로운 자연과 바이오 돔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이건 자연이 사라진다는 뜻일 겁니다. 자연이 사라지기 때문에, 개척 과학자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보여줍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달리,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지구는 행성입니다. 지구가 행성이기 때문에, 자연은 행성급 규모입니다. 이건 거대합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이 사이언스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행성급 규모이기 때문에, 이건 아주, 아~주 거대합니다. 자연이 아주, 아~주 거대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 과학자들에게 (지구보다) 바이오 돔은 자연입니다. (지구보다) 오직 바이오 돔만 자연입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이건 자연이 사라진다는 뜻일 겁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이건 자연이 사라진다는 뜻일 겁니다. 만약 카탈리나 우주선이 가이아 행성을 찾지 못한다면, 아아…, 세상에, 우주선 승무원들은 자연에게 의지하지 못할 겁니다.

 

우주선 승무원들이 자연에게 의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아…, 그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현실과 달리,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자연이 사라진다고 보여줍니다. 그래서 현실보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현실보다 개척 과학자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단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만 아니라 환경 아포칼립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 생태계가 멸종한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오늘날, 기후 변화, 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을 경고합니다.



더 이상, 지구 온난화는 기후 변화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이건 지구 '가열화'입니다. 이 재앙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을 경고합니다. 왜 기후 변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나요?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왜 온실 가스들이 너무 많나요? 이게 자연적인 현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이건 자연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건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가난한 노동자들보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가난한 노동자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대규모 산업 단지들, 대규모 교통 수단들, 대규모 목장들을 소유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이 이것들을 소유한다면, 더 이상, 그들은 가난한 노동자들이 아닐 겁니다. 가난한 노동자들과 달리,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이것들을 소유합니다. 대규모 산업 단지들부터 대규모 목장들까지,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이것들을 소유합니다. 이것들은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부유한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그래서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기후 변화, 이 위험한 행성급 재앙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가난한 노동자들은 인류에 속합니다. 가난한 노동자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구 가열화는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이건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비록 기후 변화가 위험한 행성급 재앙이라고 해도,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부유한 기업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건 충분하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지기 전에, 인류 문명은 이 지질학적인 재앙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적어도, 인류 문명은 자본주의를 통제해야 합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과 자본주의는 공존하지 못합니다. 환경 운동은 이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100년 이후, 200년 이후, 300년 이후, 대규모 멸종은 현실이 될 겁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기후 소설이 됩니다.) 대규모 멸종이 현실이 되기 때문에, 이건 자연이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이 사라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사라지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오호라~, 이 관점에서 <점프라이트 오딧세이>와 환경 아포칼립스는 비슷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점프라이트 오딧세이>와 환경 아포칼립스는 비슷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사이언스 픽션인 것처럼, 환경 아포칼립스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자연 생태계가 멸종하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생태학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건 '사이언스 픽션+생태학'입니다. 사이언스 픽션과 생태학이 만나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는 SF 생태학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환경 아포칼립스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SF 생태학을 의도할 겁니다. 이 소설가들과 달리,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SF 생태학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SF 생태학을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분명히, 이 게임은 SF 생태학이 아닙니다.

 

SF 독자들은 기후 소설들이 SF 생태학이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후 소설들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들은 <점프라이트 오딧세이>가 SF 생태학이라고 분류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이것을 분류한다면, 이건 과잉 해석일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비록 <점프라이트 오딧세이>가 SF 생태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이 사라진다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후 소설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점프라이트 오딧세이>와 기후 소설은 비슷합니다. 흠,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못할 겁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맛있는 열매들을 선사합니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어." 제시카 칼리는 말합니다. 네, 맞습니다. 돈(화폐)은 중요합니다. 이건 아주 중요합니다. 아무리 돈이 아주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만약 무인도에서 제시카 칼리가 생존한다면, 만약 이 무인도가 황량한 불모지라면, 제시카 칼리는 먹거리들을 얻지 못할 겁니다. 이 무인도에서 자연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황량한 불모지에서 제시카 칼리에게 많은 돈들보다 열매들, 벌꿀들은 훨씬 중요합니다. 자본주의가 돈벌이를 강조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돈이 중요하다고 착각합니다. 아니, 화폐는 재화들을 거래하기 위한 일반적인 등가물입니다.

 

화폐는 그저 일반적인 등가물에 불과합니다. 화폐보다 자연은 훨씬 중요합니다. 만약 자연이 사라진다면, 아무리 돈들이 많다고 해도, 이것들에게는 아무 가치가 없을 겁니다. 아무리 돈들보다 자연이 훨씬 중요하다고 해도,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느끼지 못합니다. 지구가 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자연이 행성급 규모이기 때문입니다. 현실과 달리, 카탈리나 우주선에서 바이오 돔은 행성급 규모가 아닙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망가진다면, 아아…, 이건 자연이 사라진다는 뜻일 겁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자연이 사라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자연을 강조합니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부유한 기업들은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건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지질학적인 재앙이라고 해도,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부유한 기업들은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이건 충분하지 않습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200년 이후, 대규모 멸종은 현실이 될 겁니다. 아아…, 이건 자연이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기후 소설은 이것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자연이 사라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기후 소설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오호~, 양쪽은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SF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기후 소설이 SF 생태학에 속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기후 소설을 좋아할 겁니다. 기후 소설과 <점프라이트 오딧세이>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습니다. (아니, 광대한 우주, 차가운 우주에서 바이오 돔이 너무 작은 자연이기 때문에, 기후 소설보다 <점프라이트 오딧세이>는 자연을 강조하는지 모릅니다.)



※ 어떤 사람들은 핵 융합 동력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기대하는지 모릅니다. 이 사람들처럼, 저는 핵 융합 동력이 지구 가열화를 해결한다고 기대합니다. 저는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첨단 기술들 역시 기대합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지구 가열화, 이 행성급 재앙을 해결한다고 해도, 아무도 언제 이게 가능한지 장담하지 못합니다. 핵 융합 동력은 구체적인 대안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건 '기후 부채'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부유한 기업들이 기후 악당들이기 때문에, 이 기업들은 많은 돈들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건 기후 부채입니다. 핵 융합 동력은 이것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 게임 <Jumplight Odyssey>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893820/Jumplight_Odyssey/

※ 사진 <Cherry, Bird cherry, …> 출처: Bru-nO,
https://pixabay.com/photos/cherry-bird-cherry-sweet-cherry-3524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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