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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이루릴 세레니얼과 드루이드 그림, 가부장 편견 본문

SF & 판타지/두 번째 생태학자

이루릴 세레니얼과 드루이드 그림, 가부장 편견

OneTiger 2019. 11. 1. 20:03

소설 <드래곤 라자>는 기나긴 여정을 이야기합니다. 헬턴트에서 바이어스 임펠, 바이어스 임펠에서 델하파, 델하파에서 갈색 산맥, 갈색 산맥에서 다시 헬턴트. 그리고 사라지는 마법의 가을. 분량이 길기 때문에, 소설 속에는 많은 주연 등장인물들이 있습니다. 주연 등장인물들이 완전한 일행을 이룰 때, 소설 화자 후치 네드발부터 드워프 노커 엑셀핸드까지, 모험가 일행은 시끌벅적합니다. 시끌벅적 모험가 일행 중에서 여자들은 이루릴 세레니얼, 네리아, 레니입니다. 시끌벅적한 일행 중에서 여자들은 오직 셋뿐입니다. 게다가 레니는 모험가가 아닙니다. 레니는 여정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모험가 일행에서 모험가 여자 동료는 이루릴과 네리아, 오직 둘뿐입니다. 어떤 독자들은 주연 모험가 일행에서 여자 동료가 너무 적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불만을 터뜨릴지 모릅니다. 전형적인 떡대 전사 샌슨 퍼시발부터 익살스러우나 권능적인 사제 제레인트 침버까지, 모험가 일행에는 여러 남자 동료들이 있습니다. 남자들은 다양한 개성들을 드러냅니다. 반면, 여자 동료는 오직 둘뿐입니다. 레니가 모험가 일행에 들어간다고 해도, 여자들은 오직 셋뿐입니다. 성비 균형은 제대로 맞지 않고, 여자보다 남자들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게 가부장적인 편견이라고 느낄지 모릅니다.



가부장 문화는 여자가 모험에 참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험은 남자 영역입니다. 여자 영역은 모험을 포괄하지 못합니다. 여자는 육아와 살림과 남자 뒷바라지를 맡아야 합니다. 여자 영역은 육아, 살림, 남자 뒷바라지입니다. 평균적으로 여자보다 남자는 강합니다. 여자보다 남자는 강한 근력을 자랑합니다. 아무리 여자가 노력한다고 해도, 근력 측면에서 여자는 남자를 뛰어넘지 못합니다. 만약 우리가 여러 스포츠 경기들을 비교한다면, 우리는 근력 측면에서 여자보다 남자가 뛰어나다고 인정할 겁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강하기 때문에, 모험, 산업, 전투, 기타 등등은 남자 영역이 되어야 합니다.


모험과 산업과 전투와 기타 외부 활동들은 남자 영역입니다. 여자는 여기에 참가하지 못합니다. 여자가 참가한다고 해도, 여자는 제대로 참가하지 못합니다. 여기는 여자 영역이 아닙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왜 남자보다 여자가 약한가요? 여자가 임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자는 아기를 가져야 하고 아기를 먹여야 합니다. 여자 신체 조건들은 임신, 출산, 수유에 초점을 맞춥니다. 여자는 월경합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는 월경을 언급하지 않으나, 이루릴과 네리아와 레니는 월경할지 모릅니다. 기나긴 여정 동안 월경은 걸림돌이 될지 모릅니다. 던전 속에서 월경은 곤란한 상황으로 이어질 겁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던전 탐험은 흔한 소재입니다. 전사, 성직자, 삼림 레인저, 마법사는 모험가 일행을 꾸리고 깊고 깊은 던전 속으로 들어갑니다. 깊고 깊은 던전은 복잡하고, 위험하고, 비좁습니다. 사방에서 해골 병사들과 기계 함정들은 우글거립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방심한다면, 해골 병사들과 기계 함정들은 모험가 일행을 곤경에 빠뜨릴 겁니다. 모험가 일행은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문제는 삼림 레인저가 여자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삼림 레인저는 '그 날'입니다. 삼림 레인저는 뱃속이 뒤틀린다고 느낍니다. 월경 통증 때문에, 삼림 레인저는 주변을 제대로 경계하지 못합니다.


전사, 성직자, 삼림 레인저, 마법사 중에서 삼림 레인저는 정찰과 경계를 담당해야 합니다. 삼림 레인저가 가장 날렵하고 은밀하고 날카롭기 때문에, 다른 모험가들보다 삼림 레인저는 정찰과 경계에 어울립니다. 하지만 월경 통증 때문에 삼림 레인저는 던전 경로를 은밀하게 정찰하지 못합니다. 해골 병사들이 모험가 일행을 습격한다고 해도, 삼림 레인저는 제대로 싸우지 못합니다. 삼림 레인저가 길다란 나이프를 휘두르고 플린트록 권총을 장전하기 원한다고 해도, 월경 통증은 전투를 방해합니다. 삼림 레인저가 집중 기술에 몇몇 점수를 투자했다고 해도, 월경 통증은 주문 시전을 방해합니다.



삼림 레인저는 덩굴들을 조종하고, 해골 병사들을 묶고, 치유 주문들을 외우고, 성직자를 보조하기 원합니다. 하지만 월경 통증이 배를 뒤집기 때문에, 주문 집중은 실패하고, 삼림 레인저는 아까운 주문 슬롯들을 낭비합니다. 다행히 모험가 일행이 함정들을 통과하고 해골 병사들을 이긴다고 해도, 생리혈은 적들을 자극할지 모릅니다. 던전 속에서 생리혈은 냄새를 풍길지 모릅니다. 삼림 레인저가 월경 주기를 잘못 계산했기 때문에, 모험가 일행은 여러 곤란한 상황들에 빠집니다. 어쩌면 모험가 일행은 탐험을 포기하고 던전 밖으로 나가야 할지 모릅니다. 삼림 레인저가 남자보다 여자이기 때문에.


소설 <드래곤 라자>는 이런 상황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던전 마스터들과 게임 플레이어들이 <던전스 앤 드래곤스> 세션을 진행하는 동안, 이런 상황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분명히 여자에게 월경이 필수적인 생리 현상임에도, 던전 탐험들은 월경을 별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비상 식량부터 횃불 밝기까지, 어떤 던전 마스터들은 고증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나, 월경은 이런 고증에 속하지 않습니다. 월경이 불편한 주제이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만약 모험가 일행 중에 여자가 있다면, 모험가 일행은 곤란한 상황에 빠질지 모릅니다. 여자와 던전 탐험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건 여자 영역이 아닙니다.



여자에게는 두 젖가슴이 있습니다. 인류학자들은 왜 여자에게 두 젖가슴이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두 젖가슴과 탐험, 산업, 전투, 기타 외부 활동들은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두 젖가슴은 거추장스럽습니다. 만약 모험가가 격렬하게 뛰고, 구르고, 칼을 휘두르고, 수발 권총을 쏴야 한다면, 두 젖가슴은 방해가 될 겁니다. 만약 젖가슴이 다소 크다면, 여자는 빠르게 뛰고, 구르고, 칼을 휘두르고, 권총을 쏘지 못할 겁니다. 왜 여자에게 젖가슴이 있든, 중세 유럽 판타지에서 여자 인간, 여자 드워프, 여자 엘프, 여자 하플링 같은 유사 인간 종족들에게는 두 젖가슴이 있고, 이건 던전 탐험을 방해할 겁니다.


근력 측면에서 남자보다 여자는 약합니다. 여자는 월경을 거쳐야 합니다. 여자에게는 (거추장스러운) 두 젖가슴이 있습니다. 여러 측면들에서 여자와 탐험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비록 여러 중세 유럽 판타지들이 여자 등장인물들을 묘사한다고 해도, 결국 던전 탐험은 남자 영역입니다. 던전 탐험은 여자 영역이 아닙니다. 여자 영역은 던전 탐험보다 육아, 살림, 남자 뒷바라지가 되어야 합니다. 여자 신체 조건은 임신, 출산, 수유에 어울립니다. 여자는 육아를 담당해야 합니다. 육아는 내부 활동, 집안 활동입니다. 여자는 집안 활동을 담당해야 합니다. 외부에서 남자가 활동하는 동안, 여자는 내부를 맡아야 합니다.



이렇게 가부장 문화는 여자를 내부 활동에 집어넣습니다. 가부장 문화는 남자 영역과 여자 영역을 나눕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는 가부장 문화를 따르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모험가 일행 중에서 여자들은 오직 셋뿐인지 모릅니다. 게다가 레니는 모험가가 아닙니다. 여자 동료는 이루릴과 네리아, 오직 둘뿐입니다. 물론 어떤 독자들은 이루릴 세레니얼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비록 여자 동료가 오직 둘뿐이라고 해도, 일반적인 남자 모험가들보다 이루릴 세레니얼은 훨씬 활약합니다. 이루릴은 놀라운 검술과 날렵한 동작들을 자랑합니다. 이루릴은 여러 전승 지식들을 이야기합니다.


이루릴은 요정 여왕과 친합니다. 이루릴은 정령들을 다룰 수 있습니다. 이루릴은 야생 동물들과 친하고, 그래서 종종 이루릴은 이질적인 시각을 제시합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에는 드루이드가 없습니다. 모험가 일행에는 드루이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루릴이 정령들을 다루고, 삼림을 좋아하고, 야생 동물들과 친하고, 전승 지식들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이루릴 세레니얼은 드루이드와 가깝습니다. 만약 독자가 드루이드를 좋아한다면, 독자는 이루릴을 흥미롭게 바라볼 겁니다. 소설 초반부부터 소설 후반부까지, 이루릴 세레니얼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은 가부장적인 편견이 아닐 겁니다.



하지만 정말 이루릴이 가부장적인 편견이 아닌가요? 분명히 모험가 일행 중에서 이루릴은 상당히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른 남자 모험가들보다 이루릴은 훨씬 크게 활약합니다. 문제는 이루릴 세레니얼이 굉장히 아름답다는 사실입니다. 이루릴은 엘프입니다. 엘프로서 이루릴은 거의 걸어다니는 여신에 가깝습니다. 특히, 소설 화자는 후치 네드발입니다. 시골 소년 후치는 이런 아름답고 성숙한 여자를 본 적이 없고, 소설 화자로서 후치는 이루릴에게 온갖 환상적인 후광들을 덧붙입니다. 아무리 이루릴 세레니얼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이루릴은 아름다운 여자, 여신입니다.


모험가 일행 중에서 이루릴 세레니얼은 상당히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동시에 이루릴은 아주 아름다운 여자입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여자 등장인물은 가장 아름다운 등장인물입니다. 소설 <드래곤 라자>에서 '가장 중요한 여자 = 가장 아름다운 여자'입니다. 이게 가부장적인 편견이 아닌가요? 분명히 소설 <드래곤 라자>에서 이루릴 세레니얼은 가부장적인 편견들을 드러냅니다. 아무리 독자들이 <드래곤 라자>를 변호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루릴 세레니얼에게는 커다란 문제들이 있습니다. 독자들은 <드래곤 라자>(에서 이루릴 세레니얼 묘사)가 가부장적인 편견을 따른다고 비판해야 할지 모릅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게 창작과 표현의 자유라고 주장할지 모릅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이 가부장적인 편견들을 드러낸다고 해도, 소설 작가에게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있습니다. 소설 작가는 가장 중요한 여자가 가장 아름다운 여자라고 얼마든지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여자 = 가장 아름다운 여자'가 사실이라고 해도, 이게 반드시 가부장적인 편견인가요? 이런 공식이 가부장적인 편견을 반드시 드러내나요? 이영도 작가는 그저 우연히 이루릴이 아름답다고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가장 중요한 여자 = 가장 아름다운 여자'는 가부장적인 편견보다 그저 우연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아니, 심지어 <드래곤 라자>는 이루릴 세레니얼을 이용해 가부장적인 편견을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모험가 일행 중에는 떡대 전사 샌슨과 박식한 남자 칼 헬턴트와 드워프 노커 엑셀핸드와 (심지어) 왕자 길시언이 있으나, 이루릴은 별로 상관하지 않습니다. 남자들이 누구든, 남자들이 무엇을 하든, 이루릴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남자들과 상관없이, 이루릴은 독립적입니다. 오히려 우드 엘프로서 이루릴은 야생 동물들을 아끼고 보살핍니다. 모험가 일행 중에서 제레인트 침버, 칼 헬턴트와 함께 이루릴은 가장 치유사에 가깝습니다. 이루릴은 때리고 죽이는 전투가 전부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루릴은 가부장 문화를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후치 네드발이 꿈꿀 때, 이루릴 세레니얼은 '엄마'가 됩니다. 이루릴은 비단 가장 아름다운 여자일 뿐만 아니라 '엄마'입니다. 후치는 이루릴의 품에 안기고 이루릴의 젖가슴을 어루만집니다. 어떻게 이런 '엄마'가 가부장적인 편견을 드러낼 수 있나요? 독자들은 논리적인 근거를 들이대고 이루릴이 가부장 편견이 아니라고 얼마든지 반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다른 독자들은 이루릴이 엄마이기 때문에 이게 가부장 편견이라고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루릴은 엄마입니다. 엄마는 누군가를 품어야 합니다. 엄마는 누군가를 감싸고 보듬어야 합니다.


여자 등장인물로서 이루릴은 가장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나, 결국 이루릴은 엄마 역할입니다. 이루릴은 주체보다 엄마입니다. 이루릴은 가장 아름다운 여자이고, 동시에 이루릴은 엄마입니다. 이루릴은 당당한 주체보다 아름다운 여자, 자애로운 엄마입니다. 이건 가부장적인 편견입니다. 독자들은 논리적인 근거를 들이대고 이루릴이 가부장적인 편견을 드러낸다고 얼마든지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루 종일 독자들은 토론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이루릴이 가부장적인 편견이거나 편견이 아니라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문학이 수많은 해석들을 내포하기 때문에, 이런 토론은 절대 끝나지 않을 겁니다.



여기에서 '이상적인 독자'는 작가 의도를 추측할 겁니다. 작가 입장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이상적인 독자'는 최대한 노력할 겁니다. 이상적인 독자는 작가 인터뷰들을 섭렵하고 작가 의도를 추측할 겁니다. 문제는 모든 독자가 모든 이상적인 독자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드래곤 라자>를 읽기 위해 독자가 작가 인터뷰들을 반드시 섭렵해야 하나요? 모든 독자가 작가를 반드시 만나고 의문 사항들을 반드시 물어야 하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상당히 많은 독자들은 작가를 직접 만나지 못하고 직접 묻지 못합니다. 작가가 인터뷰한다고 해도, 모든 독자는 이것들을 읽지 못합니다.


만약 모든 독자가 '이상적인 독자'가 된다고 해도, 문제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상적인 독자가 작가 입장에 가까이 다가간다고 해도, 독자는 작가 마음 속으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영도 작가는 이루릴 세레니얼이 가부장 편견이 아니라고 반박할지 모르나, 어쩌면 이건 거짓말일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영도 작가는 자신이 무엇을 의도했는지 잊거나 알지 못할지 모릅니다. 작가는 소설을 100% 장악하지 못합니다. 많은 작가들은 '저도 모르게' 뭔가를 쓰거나 뭔가를 빼먹습니다. 그래서 모든 독자가 이상적인 독자가 되고 작가 의도를 추측한다고 해도, 해석들은 무궁무진할 겁니다.



언젠가 미래 문학 평론가들은 새로운 문학 비평 이론을 고안하고 이런 토론을 끝낼지 모릅니다. 하지만 정말 미래 평론가들이 이런 토론을 끝내기 위한 새로운 이론을 고안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들이 새로운 이론을 제시한다고 해도, 그 날까지 독자들은 이루릴이 가부장적인 편견이거나 편견이 아니라고 토론해야 합니다. 비단 이루릴만 아니라 다른 등장인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에는 수많은 여자 우드 엘프들, 여자 드루이드들, 여자 삼림 레인저들이 있습니다. 이루릴이 끝나지 않는 토론이 되는 것처럼, 그들 역시 끝나지 않는 토론입니다. 종종 여자 드루이드들은 헐벗은 복장을 보여줍니다.


이게 가부장적인 편견인가요? 아니면 드루이드가 야생적이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도시 문명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그저 헐벗은 복장을 입을 뿐인가요? <던전스 앤 드래곤스>의 루루에처럼, 드루이드들과 삼림 레인저들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자연의 여신은 문자 그대로 여자가 자연이라고 말합니다. 이게 가부장적인 편견인가요? 아니면 이게 생태적인 상상력인가요? 여자 드루이드가 가부장적인 편견이라고 주장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 팬들은 온갖 근거들을 늘어놓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자 드루이드가 편견이 아니라고 주장하기 위해 중세 판타지 팬들은 온갖 근거들을 늘어놓을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생명체들을 낳습니다. 여자의 몸 역시 생명체를 낳습니다. 자연 생태계는 풍요로운 먹거리들을 제공합니다. 여자의 몸 역시 건강한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자연 생태계는 문자 그대로 생태적입니다. 여자의 몸 역시 생태적입니다. 여자는 자연입니다. 현실 속에서 이건 비유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중세 유럽 판타지는 비유를 설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여자 드루이드는 자연의 여신을 숭배합니다. 사이언스 픽션 역시 비유를 설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머니 행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여자가 자연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행성은 어머니 행성입니다.


가부장 문화는 이것을 왜곡할지 모릅니다. 여자가 생명체를 낳고 먹이기 때문에, 가부장 문화는 여자와 육아를 억지로 연결할지 모릅니다. 여자들이 탐험 같은 외부 활동들에 얼마든지 참가할 수 있음에도, 다이안 포시와 제인 구달 같은 과학자가 훌륭한 여자 탐험가임에도, 숱한 비경 탐험 이야기들이 여자 탐험가들을 보여줌에도, 가부장 문화는 여자와 육아를 억지로 연결할지 모릅니다. 자연의 여신과 어머니 행성은 가부장적인 편견인지 모릅니다. 중세 유럽 판타지는 모든 자연의 여신을 없애야 하고, 스페이스 오페라는 모든 어머니 행성을 없애야 합니다. 이게 옳은 해석인가요?


그래서 해석은 끝나지 않습니다. 해석들은 무궁무진합니다. 해석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어떤 중세 판타지 독자들은 모두가 옳다고 말할 겁니다. "모두 옳아. 모두 정답이야. 모든 해석은 상대적이야. 이제 끝!" 하지만 이게 끝인가요? 이게 정말 장땡인가요? 해석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여자 드루이드는 가부장적인 편견이 되거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주장(모든 해석은 옳고 모든 해석은 상대적이다)은 결정적인 것을 간과합니다. 그건 현실입니다. 초월적인 시간과 공간보다 현실 속에서 우리는 <드래곤 라자>를 읽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플레이하고, 여자 드루이드를 바라봅니다.


현실 속에는 여자 드루이드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 속에서 우리는 여자 드루이드를 바라봅니다. 그리고 분명히 현실은 가부장 문화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필연적으로 가부장 문화입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 속에서 우리는 여자 드루이드를 바라봅니다. 그래서 여자 드루이드는 문제가 됩니다. 아무리 해석들이 상대적이라고 해도,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상대적이지 않습니다. 이건 현실입니다. 그래서 만약 중세 판타지 독자들이 여자 드루이드를 근본적으로 논의하기 원한다면, 중세 판타지 독자들은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를 외면하지 못할 겁니다. 여자 드루이드보다 자본주의는 훨씬 우선합니다.



[숲 속의 여자 드루이드는 벌거벗었습니다. 이게 가부장적인 편견인가요, 이게 생태적인 상상력인가요?]



흔히 사람들은 여자가 약하다고 말합니다. 왜 여자가 '약함'인가요? 왜 오직 근력만 기준이 되어야 하나요? 아무리 남자가 근력을 자랑한다고 해도, 남자가 아기를 갖고,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일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근력이 강하다고 해도, 강한 근력은 아기를 직접 먹이지 못합니다. 여자 근력이 약하다고 해도, 여자 신체는 아기를 갖고,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류는 번성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아기는 뚝 떨어지지 않습니다. 황새는 아기를 운반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몸을 이용해' 번성합니다. 왜 이게 '약함'이 되어야 하나요? 이 게시글에서 둘째 문단~다섯째 문단은 여자의 몸에 여러 한계들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하지만 정말 이것들이 한계들인가요? 던전 탐험이 인류 문명의 전부인가요? 아니, 던전 탐험은 인류 문명의 전부가 아닙니다. 근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근력은 여러 노동들을 뒷받침하나, 근력은 인류 문명의 전부가 아닙니다. 하지만 왜 오직 근력만 기준이 되고 여자가 약한 존재가 되어야 하나요? 가부장 문화가 사람들에게 편견을 주입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임신, 출산, 수유, 육아가 노동이 된다면, 이것들이 정당한 댓가를 받는다면, 가부장 문화는 잉여 생산물들을 독차지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사회적인 재원들이 돌봄 노동들로 흐른다면, 가부장 권력은 잉여 생산물들을 내놓아야 할 겁니다. 잉여 생산물 없이, 가부장 문화는 권력을 유지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임신, 출산, 수유, 육아는 정당한 노동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임신, 출산, 수유, 육아는 댓가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만약 육아 '노동'이 댓가를 받는다면, 남자들은 육아 '노동'에 참가할 테고, 가부장 문화는 남자들을 동원하지 못할 겁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육아 '노동'이 댓가를 받는다면, 남자는 빌어처먹을 영리 기업, 임금 노동자를 때려치우고 육아 노동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수많은 남자들은 육아 노동자가 될지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본가 계급이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나요? 심지어 이건 자본주의를 위협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육아는 노동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육아는 댓가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육아는 노동보다 헌신이 되어야 합니다. 여자가 아기를 갖고,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기 때문에, 엄마는 노동자보다 헌신적인 모성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임신이 힘들고, 출산이 어렵고, 수유가 아프고, 육아가 외롭다고 해도, 엄마는 참아야 합니다. 엄마는 헌신적인 모성이 되어야 합니다. 헌신은 댓가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헌신은 댓가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가부장 문화로서 자본주의는 임신, 출산, 수유, 육아를 무시합니다. 이것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임신, 출산, 수유, 육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규모 산업 노동입니다. 이것은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오직 대규모 산업 노동, 임금 노동만 인류 문명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합니다. 임신, 출산, 수유, 육아는 보조적입니다. 이것들은 보조적입니다. 보조적인 것은 강한 것이 되지 못합니다. 보조적인 것은 약한 것입니다. 여자의 몸, 젖가슴과 자궁은 주된 것, 강한 것이 되지 못합니다. 이건 약합니다. 남자의 억센 팔뚝은 강한 것입니다.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조차 낫과 망치가 노동을 대표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소비에트 혁명 정부는 공공 육아를 고민했습니다. 반면, 자본주의는 육아를 시장 경제에 집어넣기 원합니다. 자본주의는 여자와 육아를 개무시하고, 여자는 약한 존재가 됩니다.


자본주의가 여자와 육아를 착취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속에서 우리는 여자가 약한 존재이고 육아가 보조적이라고 인식합니다. 이런 엑스포 광고(링크)를 보세요. 엑스포 광고는 인류 문명이 불을 피우고, 가죽 옷을 입고, 자전거 타이어를 발명하고, 대수학을 계산하고, 피라미드를 짓고, <모나리자>를 그리고, 종이를 만들고, 원형 경기장을 짓고, 중력을 실험하고, 항공기를 띄우고,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고, 미생물을 실험하고, 기계 시계를 조립하고, 록 음악을 퍼뜨린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것들은 인류 문명을 이룩합니다. 여기에서 인류 문명을 이룩하기 위한 주체들은 남자들입니다. 남자들은 불을 피우고 가죽 옷을 입습니다.



남자들은 자전거 타이어를 발명하고, 대수학을 계산하고, 피라미드를 짓고, <모나리자>를 그리고, 종이를 만들고, 원형 경기장을 짓고, 중력을 실험하고, 항공기를 띄우고,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고, 미생물을 실험하고, 기계 시계를 조립하고, 록 음악을 퍼뜨립니다. 뒤늦게 여자는 엑스포에 참가합니다. 뒤늦게 여자는 그저 엑스포에 참가할 뿐입니다. 남자들이 문명을 이룩하는 동안, 여자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엑스포 광고를 본 이후, 어떤 사람들은 생각할 겁니다. "와, 남자들은 위대해. 여자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이게 사실인가요? 정말 오직 남자들만 문명을 이룩하고, 여자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나요? 이런 사고 방식은 오랜 동안 가부장 문화가 여자들을 착취했다는 사실을 은폐합니다.


가부장 문화 속에서 여자들이 착취를 당했다고 해도, 여자들은 중요한 역할들을 맡았습니다. 인류가 번성하기 때문에, 인류가 끊임없이 재생산하기 때문에, 이런 번성과 재생산 속에서 인류는 문명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가부장적인 자본주의는 이것을 인정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여자들은 약한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자본주의 속에서 사람들은 이런 편견을 받아들입니다. 어쩌면 이 게시글 역시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이 게시글은 가부장적인 편견인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게시글이 가부장적인 편견에 빠졌기 때문에 이 게시글이 벌거벗은 여자 드루이드 그림을 올린다고 지적할지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 게시글이 그저 생태적인 상상력(숲 속의 드루이드)을 논의할 뿐이라고 반박할지 모릅니다.



누가 옳은가요? 가부장적인 편견 때문에, 이 게시글이 벌거벗은 여자 드루이드 그림을 올리나요? 아니면 이 게시글이 그저 숲 속의 드루이드와 생태적인 상상력을 논의할 뿐인가요? 이 게시글이 창작물(소설과 그림)을 언급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게시글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소설과 그림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루릴 세레니얼과 숲 속의 여자 드루이드 그림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엑스포 광고 역시 다양한 해석들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페미니즘 SF 소설들 역시 가부장적인 편견인지 모릅니다. 어떻게 개인이 사회 구조에서 자유로울 수 있나요?


패트리스 머피는 가부장적인 작가인지 모릅니다. 단편 소설 <식물 아내>에서 플랜테이션 농민은 어린 식물 아내를 성 폭행합니다. 이럴수가, 이건 가부장적인 편견입니다. 이렇게 패트리스 머피는 가부장적인 편견을 드러냈습니다. 성 해방 운동은 패트리스 머피를 영원히 묻어버려야 합니다. 성 해방 운동은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를 묻고, 옥타비아 버틀러를 묻고, 숱한 작가들을 묻어야 합니다. 이런 해석이 옳은가요? 아니면 이런 해석이 틀린가요? 그렇다고 해도 가부장적인 자본주의 속에서 사람들은 다양하게 해석합니다. 다양한 해석들보다 가부장 문화는 훨씬 우선합니다.



※ 그림 <Oji - Deep In The Forest> 출처: Kurumi-Morishita, http://fav.me/dbf7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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