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워 윈드>, 드루이드와 식물(기본적인 생명체) 본문
[이그라 드루이드는 채식이 환경 운동이라고 암시할 수 있습니다.]
"희망이여, 빛이여, 아득한 하늘이여. 나의 백마가 울부짖는다~♬" 이건 아서(아더) 왕을 위한 노래입니다. 적어도, 이건 카멜롯, 원탁의 기사를 위한 노래입니다. 카멜롯, 원탁의 기사로서, 아서(아더)는 아주 유명합니다. 이 유명한 등장인물은 비단 왕만 아니라 기사이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서가 비단 왕만 아니라 기사이기도 하다고 인정할 겁니다. 기사로서, 아서와 전사는 비슷합니다. 전사가 갑옷을 착용하고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아서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등장인물은 갑옷을 착용하고 장검을 휘두릅니다. 특히, 이 장검은 엑스칼리버입니다. 오~, 이 무기는 아서를 상징합니다.
엑스칼리버는 아서를 상징합니다. 엑스칼리버가 장검이기 때문에, 아서와 전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이건 장검이 전사를 상징한다는 뜻입니다. 비단 아서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사례(장검은 전사를 상징한다)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특히,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에서 전사는 전형적인 주인공입니다. 적어도, 전사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게임에서 장검은 전사를 상징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슷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게임에서 장검은 전사를 상징합니다. 장검과 전사가 연결되는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특정한 대상들이 여러 등장인물들을 상징한다고 묘사합니다. 신성한 지팡이는 사제를 상징합니다. 독을 바른 단검은 도적을 상징합니다. 신비로운 지팡이는 마법사를 상징합니다. 토템 가면은 주술사를 상징합니다. 활은 사냥꾼을 상징힙니다.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무엇이 이 등장인물을 상징하나요? 대답은 야생 동물(곰)의 발입니다. 어라~, 왜 야생 동물(곰)의 발이 드루이드를 상징하나요? 이 등장인물이 야생 동물로 변신하기 때문입니다.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비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만 아니라 <네버윈터 나이츠> 역시 비슷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인 것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르지 않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많은 던전 마스터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특성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출시되기 전에, 이미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라고 설정했습니다. 오~, 이 테이블 게임은 선구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선구자입니다. 후자는 전자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전자는 후자를 모방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네버윈터 나이츠>가 선구자라는 뜻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장검이 전사를 상징하는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어떤가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야생 동물(의 발)이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설정합니다. 야생 형태가 이 등장인물의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슷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야생 형태는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입니다. (많은 '컴퓨터' 던전 마스터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 특성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네버윈터 나이츠>가 선구자이기 때문에, 전자가 야생 동물이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설정하는 것처럼, 후자가 다르지 않은가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처럼, <네버윈터 나이츠>가 야생 동물이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설정하나요? 이 비디오 게임에서 동물이 드루이드의 상징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나무가 이 등장인물의 상징이라고 설정합니다.
어랄라~, 나무는 동물이 아닙니다. 이건 식물에 속합니다. 아무리 동물 변신이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는 동물보다 식물이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설정합니다. 어떤 쪽이 타당한가요? 동물 변신이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이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타당한가요? 나무가 이 등장인물의 상징이기 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타당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르지 않습니다.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그리고, 자연 생태계와 먹이 그물망은 비슷한 위상이 될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양쪽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인정할 겁니다. 비단 이 과학자들만 아니라 환경 운동들 역시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호랑이처럼, 검수리처럼, 바다 악어처럼, 백상아리처럼, 먹이 그물망은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를 포함합니다. 호랑이, 검수리, 바다 악어, 백상아리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기 때문에, 이 포식자들은 강자들입니다. 멧돼지보다 호랑이는 강자입니다. 토끼보다 검수리는 강자입니다. 고등어보다 바다 악어, 백상아리는 강자입니다.
[일반적으로, 포식자는 강자입니다. 본질적으로, 이 강자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일반적으로, 포식자는 강자입니다. 호랑이, 검수리, 바다 악어, 백상아리가 다른 동물들을 죽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포식자들에게 열광합니다. 심지어 중생대 생태계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에드몬토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는 강자입니다. 전자는 후자를 죽이지 못합니다. 적어도, 이건 필연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후자는 전자를 죽입니다. 이건 필연적인 현상입니다. 만약 티라노사우루스 렉스가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수각류는 고기를 먹기 원합니다. 고기를 위해 티라노사우루스는 에드몬토사우루스를 죽입니다. 이건 필연적인 폭력입니다.
필연적으로, 티라노사우루스는 에드몬토사우루스를 죽입니다. 심지어 중생대 생태계조차 포식자가 강자라고 보여줍니다. 티라노사우루스가 에드몬토사우루스를 죽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후자보다 전자에게 열광합니다. 이건 '언제나 초식동물보다 포식자는 강자이다'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티라노사우루스가 강력한 야수라고 해도, 안킬로사우루스를 죽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튼튼한 갑옷, 뾰족한 가시들, 육중한 꼬리 곤봉 덕분에, 안킬로사우루스는 살아있는 장갑차와 다르지 않습니다. 우와~, 이 살아있는 장갑차는 육중한 곤봉을 휘두르고 티라노사우루스의 다리를 으스러뜨릴 수 있습니다. 안킬로사우루스가 이 수각류를 물리치는 것처럼, 포식자는 무적이 아닙니다.
비단 중생대 생태계만 아니라 현재 생태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강력한 야수라고 해도, 코뿔소를 죽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육중한 초식동물이 호랑이를 물리치는 것처럼, 포식자는 무적이 아닙니다. 비록 포식자가 무적이 아니라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초식동물보다 포식자에게 열광합니다. 코뿔소보다 호랑이는 밀림의 왕입니다. 안킬로사우루스보다 티라노사우루스는 렉스(왕)입니다. 호랑이가 왕이 되는 것처럼, 티라노사우루스가 렉스를 수식하는 것처럼, 대중적인 관념은 포식자가 위대하다고 인식합니다. 포식자가 위대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이 야수가 존재하나요? 그 자체로서, 호랑이, 검수리, 바다 악어, 백상아리가 존재하나요?
그 자체로서, 티라노사우루스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티라노사우루스가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티라노사우루스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수각류는 고기를 먹기 원합니다. 고기를 얻기 위해 티라노사우루스는 에드몬토사우루스를 죽입니다. 에드몬토사우루스가 번성하기 때문에, 티라노사우루스는 사냥합니다. 이 관점에서 후자(포식자)는 전자(초식동물)에게 의지합니다. (에드몬토사우루스, 티라노사우루스처럼, 호랑이는 멧돼지에게 의지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초식동물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전자는 후자에게 의지합니다. 이 관점에서 포식자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강력한 야수라고 해도, 아무리 티라노사우루스가 강력한 야수라고 해도, 이 야수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이 녹색 생명체들이 번성하지 않는다면, 초식동물들은 굶주릴 겁니다. 이 동물들이 사라지기 때문에, 포식자들은 굶주릴 겁니다. 이 야수들은 사라질 겁니다. 포식자들이 사라지는 것처럼, 먹이 그물망에서 식물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 녹색 생명체들은 영양분들을 생산합니다. 적어도, 식물에게는 영양분들을 생산하기 위한 요소가 있습니다. 식물들과 달리, 초식동물들에게는 이 요소가 없습니다. 초식동물들처럼, 포식자들에게는 이 요소가 없습니다. 포식자들과 달리, 식물들은 먹이 그물망을 뒷받침합니다.
식물에서 녹색은 영양분들을 생산하기 위한 요소입니다. 이 색깔 덕분에, 식물들은 먹이 그물망을 뒷받침합니다. 이 그물은 녹색에게 의지합니다. 자연 생태계와 먹이 그물망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이 체계는 이 색깔에게 의지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녹색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 색깔은 자연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엑스칼리버가 아서를 상징하는 것처럼, 녹색은 자연이 됩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녹색당부터 그린피스까지, 여러 사례들은 녹색이 자연이라고 반영합니다. 녹색이 자연인 것처럼, 식물은 자연이 됩니다. 자연 친화적인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어떤 화장품들은 잎을 내세웁니다. 이 화장품들처럼, 자연, 식물, 녹색은 연결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적어도,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자연과 식물이 연결되기 때문에, 나무가 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이건 드루이드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야생 형태가 이 등장인물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호랑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호랑이처럼, 그 자체로서, 야생 동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호랑이가 식물들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이 녹색 생명체들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아무리 야생 형태가 드루이드의 가장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도, 이 등장인물이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동물보다 식물과 드루이드는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나무가 드루이드의 상징이라고 해도, 이건 타당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달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식물보다 동물이 드루이드를 상징하기 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타당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아이스윈드 데일>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동료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주문은 여러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야생 형태처럼, 동물 소환은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무리 이 주문이 커다란 특성이라고 해도, 그 자체로서, 호랑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단 야생 형태만 아니라 동물 소환 역시 드루이드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호랑이를 소환한다고 해도, 자연 생태계에서 이 야수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적어도, 이 등장인물이 자연의 힘을 휘두르기 때문에, 아무리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을 소환한다고 해도, 동물보다 식물과 이 등장인물은 어울립니다. 양쪽이 어울리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나무는 드루이드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서사 판타지들이 드루이드를 묘사한다면, 만약 이 등장인물이 자연의 힘을 휘두른다면, 아~, 동물보다 식물은 이 등장인물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비단 서사 판타지만 아니라 행성 로망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 윈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행성 로망스입니다. 야본 행성에서 네 종족들, 타룬, 오블리녹스, 이그라, 샤마리는 연합하고 대립합니다. 특히, 이그라는 식물 종족입니다. 이 종족은 드루이드를 포함합니다. 이 등장인물은 이그라의 마법사(성직자)입니다. 마법사(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여러 주문들을 시전합니다. 아무리 이 등장인물이 마법사라고 해도, 이 마법사는 야생 동물로 변신하지 않고 야생 동물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드루이드가 아크 드루이드로 향상한 이후, 이 마법사는 야생 동물과 교감합니다.
만약 드루이드가 아크 드루이드로 향상하지 않는다면, 야생 동물과 교감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그라에서 드루이드에게 야생 동물보다 식물들은 훨씬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어도, 이건 훨씬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드루이드가 '나무 성장'을 시전하기 때문입니다. 이 주문 덕분에, 이그라는 삼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삼림이 번성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그라는 (목재) 자원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크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과 교감하기 전에, 이미 드루이드는 삼림을 복원합니다. 이건 드루이드에게 동물보다 식물이 훨씬 기본적인 요소라는 뜻입니다. 아니, 이그라는 식물 종족입니다.
그 자체로서, 이그라는 식물 종족입니다. 이 종족의 마법사가 드루이드이기 때문에, 이그라는 동물보다 식물과 드루이드가 어울린다는 뜻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나무가 드루이드를 상징하는 것처럼, <워 윈드>는 비슷합니다. 이게 타당한 상징인가요? 네, 맞습니다.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하는 가능합니다. <아이스윈드 데일>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처럼, <워 윈드>에서 드루이드는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휘두른다고 의도했습니다. 자연에서 식물들이 기본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워 윈드>에서 동물보다 식물과 드루이드는 어울립니다.
비록 이그라가 식물들이라고 해도, 비록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과 교감하기보다 삼림을 복원한다고 해도, 이건 타당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야생 동물의 발이 드루이드를 상징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보다 <워 윈드>는 타당합니다. 이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틀리다는 뜻이 아닙니다. 생물 다양성은 아주, 아주 많은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분명히, 먹이 그물망에서 오직 식물들만 전부가 아닙니다. 아주 많은 야생 동물들이 자연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처럼, 야생 동물은 드루이드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서사 판타지를 창조합니다.
인간이 소설을 쓰든, 만화를 그리든, 영화를 촬영하든, 게임을 제작하든, 인간은 서사 판타지를 창조합니다. 인간이 창조하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건 인간을 반영합니다. 인간은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많은 인간들은 식물들보다 동물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식물들보다 동물들이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비록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야생 동물의 발이 드루이드를 상징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틀리지 않습니다. 흠, 이 게임보다 <워 윈드>는 그저 본질적인 특성을 묘사할 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본질적인 특성을 묘사하는 것처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 <워 윈드>가 본질적인 특성을 묘사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동물보다 식물은 기본적인 단계입니다.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환경 운동들은 육식을 비판하고 채식을 권유합니다. 동물들보다 식물들이 먹이 그물망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육식보다 채식은 자연 친화적인 먹거리 문화입니다. 이 먹거리는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에 속할 수 있습니다. 채식보다 육식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21세기 초반,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에 닿았습니다. 이건 행성급 재앙입니다. 이 재앙 때문에, 생태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이 다가온다고 걱정합니다. 아무리 아주 많은 야생 동물들이 생물 다양성을 구성한다고 해도, 지구 가열화는 이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인류 문명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살인적인 폭염은 많은 사람들을 커다란 고통에 빠뜨립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고통, 너무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채식보다 육식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어떤 환경 운동들은 채식을 권유합니다. 하지만, 이 문화를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본질적으로, 벌새, 이 동물은 꽃송이, 이 식물에게 의지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에게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돈, 돈, 돈, 돈, 돈벌이를 위해 자본주의는 많은 상품들이 증가하기 원합니다. 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자본론>을 쓰는 것처럼, 시장 경제에서 상품은 교환 가치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만약 많은 상품들이 증가한다면, 시장 경제에서 교환 가치들은 증가할 겁니다. 이건 자본주의가 훨씬 많은 돈들을 번다는 뜻입니다. 훨씬 많은 교환 가치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에서 아주 많은 것들은 상품들이 됩니다. 고기는 예외가 아닙니다. 이건 비싼 상품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채식보다 육식은 비싼 상품입니다. 비록 어떤 채식들이 비싼 상품들이라고 해도, 일반적으로, 곡물, 야채, 열매보다 고기는 비싼 상품입니다. 늘보리보다 삼겹살이 비싼 상품이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이 경제는 육식이 사라지기 원하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이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종속되기 때문에, 비록 지구 가열화가 행성급 재앙이라고 해도, 아무리 환경 운동들이 (육식을 비판하고) 채식을 권유한다고 해도, 아…, 이 먹거리 문화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게 쉽지 않은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와 환경 운동(채식)은 공존하지 못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휘발유 자동차를 운전하고 채식을 선호합니다. 옆동네 철수는 전기 자동차를 운전하고 육식을 선호합니다. 이웃집 영희와 옆동네 철수 중에서 누가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나요? 환경 운동들은 전자보다 후자라고 대답할 겁니다. 아무리 옆동네 철수가 전기 자동차를 운전한다고 해도, 비록 이웃집 영희가 휘발유 자동차를 운전한다고 해도, 육식보다 채식이 훨씬 적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에, 이웃집 영희보다 옆동네 철수는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한국일보> 사설(링크)은 전기 자동차보다 채식이 자연 친화적인 대안이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동물보다 식물이 기본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동물성 영양분들보다 식물성 영양분들을 생산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이게 훨씬 쉬운 것처럼, 동물성 영양분들보다 식물성 영양분들은 훨씬 적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심지어 <네버윈터 나이츠>조차 채식이 자연 친화적인 대안이라고 암시합니다. 심지어 <워 윈드>조차 육식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고 암시합니다. 아무리 이그라 드루이드가 '환경 운동-채식'을 암시한다고 해도, 비싼 상품으로서, 세계화 자본주의는 육식이 사라지기 원하지 않습니다. 텔레비전부터 YouTube까지, 육식 광고들을 보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 사진 <… in Wild Nature> 출처: Chris F,
http://www.pexels.com/photo/eagle-with-prey-in-wild-nature-12137033/
※ 사진 <Brown Hummingbird …> 출처: Philippe Donn,
http://www.pexels.com/photo/brown-hummingbird-1133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