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워크래프트 III>, 외모 중심주의, 세계화 남반구 본문
[엘프 레인저는 '어머니 자연+세계화 남반구'가 아닙니다.]
자연과 문명. 중세 판타지에서 레인저가 어떤 것을 좋아하나요? 울창한 삼림처럼, 이 등장인물이 자연을 좋아하나요? 아니면, 번잡한 도시처럼, 레인저가 문명을 좋아하나요? 대답은 후자보다 전자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레인저가 (문명보다) 자연을 좋아한다고 묘사합니다. 적어도, 많은 사례들은 울창한 삼림이 레인저의 주된 배경이라고 묘사합니다. 울창한 삼림처럼, (문명보다) 이 등장인물과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양쪽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는 엘프들이 레인저들이라고 묘사합니다. 레인저는 엘프를 위한 직업일 수 있습니다. 엘프와 이 직업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엘프는 자연 친화적인 종족입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다른 종족들보다 이 종족은 울창한 삼림을 사랑합니다. 특히, 중세 판타지에서 인간, 엘프, 드워프, 오크는 주된 종족들입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은 이 종족들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이 종족들 중에서 엘프는 가장 자연 친화적인 종족입니다. 엘프가 자연(울창한 삼림)을 사랑하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자연)이 레인저의 주된 배경이기 때문에, 레인저는 엘프를 위한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엘프 궁사가 엘프 레인저로 향상한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오직 엘프만 레인저가 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비단 엘프 레인저만 아니라 인간 레인저 역시 묘사합니다. 아무리 인간이 레인저가 된다고 해도, 인간 레인저보다 엘프 레인저는 훨씬 낫습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이 등장인물은 잠복합니다. 엘프 레인저와 달리, 인간 레인저는 잠복하지 못합니다. 울창한 삼림에서 엘프 레인저는 70% 방어합니다. 이 등장인물과 달리, 인간 레인저는 60% 방어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울창한 삼림이 인간 레인저보다 엘프 레인저의 주된 배경이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배틀 포 웨스노스>만 아니라 다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워해머>는 미니어처 게임입니다. 이 미니어처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우드 엘프들을 묘사합니다. 종족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이 엘프들과 울창한 삼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울창한 삼림은 우드 엘프 레인저의 주된 배경입니다. 심지어 갑옷, 망토조차 삼림을 모방합니다. 갑옷, 망토가 삼림을 모방하는 것처럼, 우드 엘프 레인저들은 자연을 사랑합니다. 적어도, 이 엘프들과 삼림(자연)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엘프가 자연을 사랑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워해머>는 비단 우드 엘프만 아니라 하이 엘프, 다크 엘프 역시 보여줍니다. 하이 엘프가 삼림을 사랑하나요?
흐음, 글쎄요. 아무리 하이 엘프가 삼림을 사랑한다고 해도, 그들의 갑옷들, 망토들은 녹색 나뭇잎들을 모방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하이 엘프가 삼림을 사랑한다고 해도, 포레스트 드래곤은 그들을 편들지 않습니다. <워해머: 카오스베인>은 하이 엘프 레인저보다 우드 엘프 레인저를 보여줍니다. <카오스베인>처럼, 포레스트 드래곤처럼, 하이 엘프보다 우드 엘프와 삼림(자연)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비단 하이 엘프만 아니라 다크 엘프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워해머>처럼, 다른 중세 판타지들은 비슷합니다. 비록 모든 엘프가 자연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해도, 엘프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영도 작가는 <드래곤 라자>를 썼습니다. 국내에서, 1세대 중세 판타지로서, 이 소설은 아주 유명합니다. 국내에서 많은 독자들은 <드래곤 라자>가 1세대 중세 판타지를 대표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소설에서 이루릴 세레니얼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엘프입니다. 이루릴 세레니얼은 삼림을 사랑합니다. 이루릴이 자연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야생 동물들을 좋아합니다. 현실에서 레인저(국립 공원 경비대원)는 자연 생태계를 관리합니다. 레인저가 자연을 관리하기 때문에, 이 직업은 야생 동물들에 친숙합니다. 이 관점에서 이루릴과 레인저는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자연 친화적인 엘프'는 전형적인 종족 설정입니다. 이게 전형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드래곤 라자>는 이루릴 세레니얼이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이라고 묘사할 겁니다. 이영도 작가는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드래곤 라자>처럼, <마이트 앤 매직: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엘프를 묘사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처럼, 엘프와 자연(삼림)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워해머>처럼, <마이트 앤 매직: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에서 삼림은 엘프 레인저의 주된 배경입니다. 심지어 갑옷조차 녹색 나뭇잎들을 모방합니다. 안웬은 이것을 보여줍니다.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에서 안웬은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엘프 레인저입니다. 이 레인저의 어깨 보호대는 갑옷보다 녹색 나뭇잎들 같습니다. 이 보호대가 녹색 나뭇잎들인 것처럼, 안웬은 엘프와 삼림(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부터 <워해머>까지, 이루릴부터 안웬까지,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역시 비슷합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 <워해머>처럼, 이루릴, 안웬처럼, 다른 사례들은 엘프와 삼림(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워크래프트 III>는 어떤가요? <배틀 포 웨스노스>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처럼, <워크래프트 III>에서 엘프들이 자연을 사랑하나요?]
<워해머>처럼, <워크래프트 III>는 엘프 레인저를 보여줍니다. 베타 판본에서 엘프 레인저는 인간 얼라이언스 영웅이었습니다. 비록 엘프 레인저가 플레이할 수 있는 영웅이 아니라고 해도,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처럼, <워크래프트 III>는 엘프 레인저를 보여줍니다. 이 레인저는 우드 엘프보다 하이 엘프입니다. 이 하이 엘프 레인저가 자연(삼림)을 사랑하나요? 이루릴 세레니얼과 울창한 삼림(자연)이 가까운 관계인 것처럼, <워크래프트 III>에서 엘프 레인저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인가요?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에서 자연 친화적인 엘프는 전형적인 종족 설정입니다.
이게 전형적인 설정이기 때문에, <워크래프트 III>는 엘프 레인저를 보여주는지 모릅니다. 만약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 아니었다면, 만약 이게 전형적인 설정이 아니었다면, <워크래프트 III>는 엘프 레인저를 보여주지 않았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워크래프트 III>는 <배틀 포 웨스노스>, <워해머>,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 <드래곤 라자>와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자연 친화적인 엘프 레인저를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중세 판타지들은 비슷한 위상들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판타지들이 비슷한 위상들인 것처럼, <워크래프트 III>에서 엘프 레인저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특히, 나이트 엘프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나이트 엘프는 표준적인 엘프가 아닙니다. <워크래프트 III>에서 나이트 엘프는 짙은 머리카락, 짙은 피부입니다. 이 엘프는 표준적인 엘프보다 다크 엘프에 가깝습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가 다크 엘프에 가깝다고 해도, 이건 그저 피부 색깔에 불과합니다. 분명히, 이 엘프는 엘프입니다. 이 엘프는 자연 친화적인 종족입니다. 만약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 아니었다면, 만약 이게 전형적인 설정이 아니었다면, <워크래프트 III>는 나이트 엘프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머리카락, 피부 색깔과 상관없이, 나이트 엘프와 전형적인 엘프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 이루릴 세레니얼부터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 나이트 엘프까지, 왜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인가요? 왜 이게 전형적인 설정인가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존 로널드 톨킨입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중간계를 창조했습니다. 레골라스 그린리프가 보여주는 것처럼, 이 중세 판타지에서 (우드) 엘프는 자연 친화적인 종족입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레골라스 그린리프를 창조했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이 아주,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배틀 포 웨스노스>, 이루릴 세레니얼부터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 나이트 엘프까지, 이 사례들은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라고 설정합니다. 톨킨은 기원입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 이루릴 세레니얼부터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 나이트 엘프까지, 이 사례들에게 존 로널드 톨킨은 기원입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엘프 레인저들을 묘사한다면, 만약 이 레인저들과 자연(삼림)이 가까운 관계라면, 이 관계에게 레골라스 그린리프는 기원일 겁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가 짙은 피부라고 해도, 레골라스 그린리프와 이 엘프는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우드) 엘프로서, 레골라스 그린리프는 아름답습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많은 엘프들은 아름답습니다. 이건 표준적인 설정입니다.
<드래곤 라자>는 이루릴 세레니얼이 아주 아름답다고 묘사합니다. 이루릴이 아름답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이 엘프에게 반합니다. 이 등장인물처럼, 아름다운 엘프는 표준적인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아름다운 여자는 엘프라고 불립니다.) 심지어 나이트 엘프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가 짙은 피부라고 해도, 심지어 이 엘프조차 아름답습니다. 나이트 엘프처럼, 엘프는 뚱뚱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은 투박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은 추레하지 않습니다. 비록 엘프가 100살을 넘어선다고 해도, 이 종족은 늙은 얼굴보다 젊은 얼굴을 자랑합니다. 엘프는 비단 젊은 얼굴만 아니라 훤칠한 키 역시 자랑합니다.
엘프가 아름답기 때문에, 이 종족과 울창한 삼림이 가까운 관계이기 때문에, 중세 판타지에서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아름다운 외모와 달리, 뚱뚱한 외모, 투박한 외모, 추레한 외모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되지 않습니다. 작은 키보다 훤칠한 키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늙은 얼굴보다 젊은 얼굴과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드워프는 주연 종족입니다. 이 종족은 투박합니다. 이 종족은 훤칠하지 않습니다. 어떤 중세 판타지들에서 드워프는 추레합니다. 이 종족과 자연이 가까운 관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드워프와 자연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드워프와 달리, 엘프, 이 아름다운 종족과 자연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건 외모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적어도, 이것에게는 외모 중심주의에 빠지기 위한 위험이 있습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가 짙은 피부라고 해도, <워크래프트 III>에서 이 아름다운 종족에게는 외모 중심주의에 빠지기 위한 위험이 있습니다. (나이트 엘프처럼, 엘프 레인저에게는 이 위험이 있습니다.) 다행히, <워크래프트 III>는 오직 나이트 엘프만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타우렌은 주연 종족입니다. 스피릿 워커는 타우렌 주술사입니다. 이 주술사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스피릿 워커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엘프 레인저는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스피릿 워커가 어머니 자연을 숭배하기 때문에, (나이트) 엘프가 자연 친화적인 종족이기 때문에, 만약 자연 친화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나이트) 엘프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엘프와 달리, 스피릿 워커는 아름다운 외모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주술사는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투박하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자연을 존중할 수 있습니다. 외모 중심주의가 차별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하~, 이 관점에서 엘프보다 스피릿 워커는 낫습니다. <워크래프트 III>처럼, 다른 중세 판타지들은 똑같습니다.
<배틀 포 웨스노스>는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는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워해머>, <드래곤 라자>는 이것을 보여줍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엘프들 역시 이것을 보여줍니다. 이 엘프들과 달리, 스피릿 워커는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외모 중심주의가 차별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하~, 이 엘프들보다 스피릿 워커는 낫습니다. <워해머>,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부터 <드래곤 라자>, <배틀 포 웨스노스>까지, 이 엘프들에게 레골라스 그린리프는 기원입니다.
레골라스 그린리프가 아주,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워해머>,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부터 <드래곤 라자>, <배틀 포 웨스노스>까지, 이 엘프들은 아름다운 외모와 자연이 가까운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외모 중심주의가 차별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하~, 레골라스 그린리프보다 스피릿 워커는 낫습니다. 이건 레골라스 그린리프보다 스피릿 워커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반지 전쟁>에서 레골라스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이건 소설(문학)입니다. 소설(문학)은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에게는 표현의 자유, 창작의 자유가 있습니다. 레골라스는 이 자유에 속합니다.
레골라스가 표현의 자유, 창작의 자유에 속하기 때문에, 비록 어떤 판타지 소설 독자들이 이 등장인물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게 나쁘지 않다고 해도,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창조하지 않았다면, 레골라스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레골라스처럼, 다른 엘프들은 똑같습니다. <워해머>, <크래시 오브 히어로즈>부터 <드래곤 라자>, <배틀 포 웨스노스>까지, 존 로널드 톨킨 없이, 이 엘프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이 창조하기 때문에, 판타지 소설 독자들은 레골라스를 좋아합니다. 레골라스보다 톨킨은 우선합니다. 그리고, 톨킨은 현실에 속합니다.
분명히, 톨킨은 현실에 속합니다. 현실에서 외모 중심주의는 차별로 이어지곤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게 커다란 문제라고 느낍니다. 아무리 레골라스가 표현, 창작의 자유에 속한다고 해도, 현실보다 이 등장인물은 우선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존 로널드 톨킨은 레골라스를 창조합니다. 현실에서 판타지 독자들은 이 등장인물을 좋아합니다. 비단 레골라스만 아니라 스피릿 워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제작자들이 출시하지 않았다면, <워크래프트 III>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스피릿 워커가 이 중세 판타지에 속하기 때문에, 게임 제작자들 없이, 이 주술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스피릿 워커는 타우렌 주술사입니다. 타우렌은 반인반수입니다. 이 종족은 2족 보행 황소입니다. 타우렌은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모방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황소 종족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에서 이 인디언들은 (인간보다) 황소 종족이 됩니다. 서구 백인들은 어떤가요? 아메리카 인디언들처럼, <워크래프트 III>에서 서구 백인들이 반인반수 종족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로르대론부터 쿨 티라스까지, 인간 얼라이언스에서 많은 인간들은 서구 문화에게 기반합니다. 이 인간들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합니다. 이 인간들은 반인반수들이 아닙니다.
타우렌처럼, <워크래프트 III>에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황소 종족입니다. 이 인디언들과 달리, 로르대론부터 쿨 티라스까지, 서구 백인들은 진짜 인간들입니다. 이건 서구 중심주의인지 모릅니다. 서구 중심주의는 다른 인간들보다 서구 백인들이 우월하다고 주장합니다. 다른 인간들보다 서구 백인들이 우월하기 때문에, 로르대론부터 쿨 티라스까지, <워크래프트 III>에서 오직 서구 백인들만 진짜 인간들이 되는지 모릅니다. 서구 백인들보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열등하기 때문에, 타우렌처럼,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황소 종족이 되는지 모릅니다. 비단 인간만 아니라 엘프 역시 똑같습니다.
<워크래프트 III>에서 (하이) 엘프들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실바나스 윈드러너(엘프 레인저)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한다고 의도했습니다. 비록 나이트 엘프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존 로널드 톨킨이 레골라스를 창조하지 않았다면, 나이트 엘프는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레골라스는 서구 백인들을 모방합니다. 이 관점에서 나이트 엘프는 서구 백인들에게 기반합니다. 그리고, 이 엘프는 반인반수가 아닙니다. 이 엘프와 달리, 스피릿 워커는 반인반수입니다. 음…, 게임 제작자들은 아메리카 인디언 주술사가 인간보다 반인반수라고 의도했습니다.
[아메리카 인디언 주술사는 2족 보행 황소가 됩니다.]
스피릿 워커는 대지 모신을 숭배합니다. 이 신화는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네, 맞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동의할 겁니다. 그래서, 기후 변화 시대에서 대지 모신은 중요한 상징입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지구 평균 기온은 2도를 넘어서는지 모릅니다. 2도 상승 시나리오는 현실이 되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인류 문명이 1.5도 상승 시나리오를 막지 못한다고 걱정합니다. 만약 이 시나리오가 현실이 된다면, 이건 지구 생태계를 파괴할 겁니다. 왜 인류 문명이 이 재앙을 막지 못하나요?
대답은 세계화 자본주의입니다. 언제나 세계화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원합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200년 동안, 화석 연료들은 많은 돈들을 벌었습니다. 이 연료들이 많은 돈들을 벌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여전히,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선택합니다. 훨씬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이건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이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지구 평균 기온은 상승합니다. 이건 지구 가열화가 자본주의 문제라는 뜻입니다. 미국이 세계화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이건 미국 문제입니다.
미국은 서구 백인 국가입니다. 적어도, 미국에서 서구 백인들은 주류입니다. 지구 가열화가 미국 문제이기 때문에, 이건 서구 백인들의 문제입니다. 이 재앙은 많은 가난한 사람들을 습격합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이 재앙은 많은 가난한 사람들을 습격합니다. 비록 가난한 사람들이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고 해도, 미국은 이 사람들을 돕지 않습니다. 미국이 기후 악당인 것처럼, 남반구 사람들이 기후 피해자들인 것처럼, 환경 운동은 제1세계를 비판하고 세계화 남반구를 주목해야 합니다. (이건 기후 정의입니다.) 이 관점에서 어머니 자연과 세계화 남반구는 만납니다.
아무리 엘프 레인저가 자연을 사랑한다고 해도, 실바나스 윈드러너가 서구 백인들을 모방하는 것처럼, 엘프 레인저는 어머니 자연과 세계화 남반구가 만난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단 실바나스만 아니라 레골라스, 이루릴, 안웬 역시 똑같습니다. 이 등장인물들과 달리, 스피릿 워커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모방합니다. 이 주술사는 어머니 자연을 숭배합니다. 스피릿 워커는 어머니 자연과 세계화 남반구가 만난다는 뜻입니다. 적어도, 이 주술사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스피릿 워커가 인간보다 반인반수라고 해도, 대지 모신과 세계화 남반구가 만나기 때문에, 이 주술사는 낫습니다.
만약 자연 친화가 중요한 기준이라면, 엘프 레인저와 스피릿 워커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배틀 포 웨스노스>부터 <워해머>까지, 레골라스부터 실바나스까지, 이루릴부터 안웬까지, 어머니 자연과 세계화 남반구는 만나지 않습니다. 엘프 레인저와 달리, 비록 스피릿 워커가 (인간보다) 황소 종족이라고 해도, 이 주술사는 어머니 자연과 세계화 남반구가 만난다는 뜻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적어도, 이 주술사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피릿 워커에게 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엘프 레인저보다 스피릿 워커는 낫습니다.
※ 게임 <Might & Magic: Clash of Heroes>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213300/Might__Magic_Clash_of_Hero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