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와일드 세렝게티>, 자연은 장난감, 고유한 서사가 된다 본문
[이 보드 게임에서 웅장한 자연은 아기자기한 장난감이 됩니다.]
소설과 게임. 둘 중에서 어떤 것이 재미있나요? 이 물음에는 고정된 대답이 없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게임보다 소설이 재미있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소설보다 게임이 재미있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소설, 게임은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은 객관적인 사실보다 주관적인 감성입니다. 비록 이 물음에게 고정된 대답이 없다고 해도, 소설은 언어 예술입니다. 이 예술은 문학에 속합니다. (소설은 문학을 대표하는지 모릅니다.) 문학에서 언어는 핵심 요소입니다. 언어는 문학을 구성합니다. 언어 없이, 문학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이것을 증명합니다.
아무리 문학이 언어에게 기반하지 않는다고 해도, 적어도, 문학에서 이건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문학(소설)은 언어 예술입니다. 언어는 추상적입니다. 인간이 이것을 창조하기 때문입니다. 언어는 그저 사회적인 기호(약속)에 불과합니다. 이것과 달리, 그림은 추상적이지 않습니다. 그림은 대상을 모방합니다. 그림이 모방하기 때문에, 이건 시각적입니다. 언어와 달리, 그림은 사회적인 기호가 아닙니다. 이건 그림이 사회적인 기호를 배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언어처럼, 그림은 이 기호를 포함합니다. 비록 이게 사회적인 기호를 포함한다고 해도, 이 기호는 전부가 아닙니다.
그래서 언어보다 그림을 이해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정세랑 작가는 <아미 오브 퀴어>를 썼습니다. 이건 단편 소설입니다. 단편 소설은 문학에 속합니다. <아미 오브 퀴어>는 문학입니다. 이 단편 소설이 문학이기 때문에, 문학이 언어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이 단편 소설은 언어 예술입니다. 언어는 <아미 오브 퀴어>를 구성합니다. 정세랑 작가가 남한 소설가이기 때문에, 한국어는 <아미 오브 퀴어>를 구성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한국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독자들은 이 단편 소설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아미 오브 퀴어>는 동성애, 트랜스젠더를 지지합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한국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독자들은 이 단편 소설이 동성애, 트랜스젠더를 지지한다고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정세랑 작가가 SF 소설가인 것처럼, <아미 오브 퀴어>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한국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독자들은 이 단편 소설이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언어가 추상적이기 때문에, 문학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문학과 달리, 그림을 이해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폴 세잔은 프랑스 화가입니다. 이 화가는 여러 정물화들을 그렸습니다. 프랑스어가 이 정물화들을 구성하나요? 이 그림들이 언어 예술들인가요?
폴 세잔이 프랑스 화가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프랑스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이 사람들이 이 정물화들을 이해하지 못하나요? 이 정물화들을 이해하기 위해 이 사람들이 프랑스어를 해석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미 오브 퀴어>와 달리, 언어(프랑스어)는 이 그림들을 구성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프랑스어를 해석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그림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언어(프랑스어)와 상관없이, 이 사람들은 폴 세잔이 사과들을 그렸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사과 그림들은 언어 해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사과 그림들과 <아미 오브 퀴어>는 다릅니다.
언어 없이, <아미 오브 퀴어>를 이해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언어 없이, 폴 세잔의 그림들을 이해하기는 가능합니다. 문학보다 그림은 훨씬 쉽습니다. 언어가 추상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림이 시각적이기 때문입니다. 문학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지 않습니다. 독자는 언어를 해석하고 시각 정보들을 상상합니다. 문학과 달리, 그림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많은 게임들은 그림들을 포함합니다. 많은 게임들에서 그림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건 게임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한다는 뜻입니다. 게임이 이 정보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아하~, 소설보다 게임을 이해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딕싯>은 보드 게임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딕싯>이 가장 아름다운 보드 게임이라고 호평합니다. <딕싯>이 많은 그림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그림들이 아주 아름답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딕싯>이 아주 아름답다고 호평합니다. 비록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언어를 해석하지 못한다고 해도, 그림들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딕싯>이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언어와 상관없이, 게임 플레이어들은 <딕싯>이 아름답다고 느낍니다. 비단 이 게임만 아니라 다른 보드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우와~, 어떤 게임들은 아름답고 신비롭습니다.
(보드) 게임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소설보다 게임은 훨씬 친숙합니다. 소설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언어가 추상적이기 때문에, 게임보다 소설은 친숙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독자들이 한국어를 해석하지 못한다면, <아미 오브 퀴어>는 그저 하얀 여백, 검은 글자들에 불과할 겁니다. 아니,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한국어를 해석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한국어를 해석하고 시각 정보들을 상상합니다. 한국어와 상관없이, 이 사실, 이 과정은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으음, 사이언스 픽션에게 이건 커다란 문제인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에 속합니다.
[이게 보드 게임인가요, 아니면 장난감인가요? 게임과 장난감은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장수 거북은 존재합니다. 만약 소설이 장수 거북을 묘사한다면, 현실에서 이 해양 동물이 존재하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 동물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동물과 달리, 현실에서 우주 호위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노력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사람들은 우주 호위함을 볼 수 없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이 우주 호위함을 묘사한다면, 장수 거북과 달리, 독자들은 우주 호위함을 상상해야 합니다. 언어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장수 거북을 이해하기보다 우주 호위함을 상상하기는 훨씬 어려울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에게는 이 문제가 있습니다.
소설과 달리, 만약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이 우주 호위함을 묘사한다면, 이게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우주 호위함을 이해하기는 훨씬 쉬울 겁니다. <홈월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는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시각 정보들 덕분에, 우주 호위함을 이해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쿠샨 디펜더 편대부터 궤도 조선소까지, 게임 플레이어들은 비단 우주 호위함만 아니라 다른 시각 정보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 '게임'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과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에게는 이 장점이 없습니다. 어휴~, 그래서 소설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미 오브 퀴어>처럼, 이른바 텍스트 게임들은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언어는 이 게임들을 구성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들이 언어를 해석하지 않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들은 텍스트 게임들을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아미 오브 퀴어>와 텍스트 게임들은 비슷합니다. 비록 이 게임들이 문학에 너무 가깝다고 해도, 이 게임들은 전부가 아닙니다. 이 게임들 이외에, <딕싯>부터 <홈월드>까지, 다른 많은 보드 게임들, 비디오 게임들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그래서 <아미 오브 퀴어>(언어)보다 이 게임들을 이해하기는 훨씬 쉽습니다.
소설보다 게임이 쉽기 때문에, 소설보다 게임은 친숙합니다. 소설보다 게임이 친숙하기 때문에, 소설보다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게임에게는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장점 역시 있습니다. 게임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하는 것처럼, 만화는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나나지 나가무는 <파르페틱!>을 그렸습니다. 이건 만화입니다. <파르페틱!>이 만화이기 때문에, <아미 오브 퀴어>와 달리, <파르페틱!>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비록 만화 독자들이 일본어를 해석하지 못한다고 해도, 카메야마 후코가 여자인 것처럼, 이 독자들은 시각 정보들을 이해할 겁니다. 만화는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다른 문화·예술들은 비슷합니다.
<파르페틱!>처럼, 애니메이션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애니메이션처럼, 실사 영화는 시각 정보들을 전달합니다. 아니, 보드 게임이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가 동영상을 재생하기 때문에, 보드 게임보다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는 훨씬 많은 시각 정보들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각 정보들이 중요한 기준이라면, 보드 게임보다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는 훨씬 나을 겁니다. 애니메이션과 달리, 비록 보드 게임이 동영상을 재생하지 않는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는 보드 게임 세계에 개입(참여)합니다. <브이-사보타지>는 보드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게임 세계에게 개입합니다.
<브이-사보타지>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연합군 특수 부대(코만도스)를 조종하고 나치 기지에 침투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잘못된 전술을 계획한다면, 나치 부대는 연합군 특수 부대를 죽일 겁니다. 만약 연합군 특수 부대가 죽는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패배할 겁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좋은 전술을 계획한다면, 연합군 특수 부대는 나치 부대를 물리칠 겁니다. 만약 나치 부대가 몰락한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할 겁니다. <브이-사보타지>는 승리, 패배를 판정합니다. 이 관점에서 <브이-사보타지>와 축구, 배구는 비슷합니다. 특정한 규칙들로, 두 운동 경기는 승리, 패배를 판정합니다.
비단 축구, 배구만 아니라 다른 운동 경기들 역시 똑같습니다. 탁구부터 하키까지, 특정한 규칙들로, 운동 경기들은 승리를 판정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와 달리, 독자는 승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독자가 <아미 오브 퀴어>를 감동적인 단편 소설이라고 느낀다고 해도, 이건 승리가 아닙니다. 문학은 승리를 판정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승리하기 때문에, 김연경 선수가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가 짜릿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독자가 승리하지 않기 때문에, 독자는 이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게임과 달리, 소설에게는 이 장점이 없습니다.
소설처럼, 만화에게는 이 장점이 없습니다. 만화 독자는 만화 세계에게 개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만화 독자가 <파르페틱!>에게 개입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나나지 나가무는 만화 독자가 <파르페틱!>에게 개입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브이-사보타지>와 달리, <파르페틱!>과 축구, 배구는 비슷하지 않습니다. <브이-사보타지>와 달리, 탁구부터 하키까지, <파르페틱!>과 운동 경기들은 비슷하지 않습니다. 비단 <파르페틱!>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똑같습니다. 아무리 어떤 사람들이 폴 세잔의 멋진 그림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이 그림 세계들에게 개입하지 못합니다.
[이 보드 게임에서 비극적인 대규모 전쟁은 축구, 배구가 됩니다.]
폴 세잔은 자신의 그림들이 승리, 패배를 판정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폴 세잔처럼,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을 겁니다. 폴 세잔처럼, 실사 영화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하지 않을 겁니다. 다른 문화·예술들보다 오직 게임에게만 이 장점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게 개입합니다. 심지어 고유한 서사조차 가능합니다. <아미 오브 퀴어>는 고유한 서사를 전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다양한 해석들이 가능하다고 해도, <아미 오브 퀴어>는 고정된 서사를 전개합니다. 이 단편 소설처럼, <파르페틱!>은 고유한 서사를 전개하지 않습니다. 이 만화는 고정된 서사를 전개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남자 성기사를 원한다면, 이 게임에서 남자 성기사는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여자 레인저를 원한다면, 이 게임에서 여자 레인저는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여자 레인저가 혼돈 선이라면, 남자 성기사가 질서 선이기 때문에, 남자 성기사와 여자 레인저는 다른 서사를 전개할 겁니다. 남자 성기사가 질서 선이기 때문에, 이 성기사는 귀족들을 무시하지 않을 겁니다. 여자 레인저가 혼돈 선이기 때문에, 이 레인저는 귀족들을 무시하고 평민들을 중시할 겁니다. (신분 제도는 타당하지 않습니다. 이건 나쁜 계급 제도입니다.)
심지어 혼돈 악 주인공조차 가능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원한다면,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혼돈 악 도적은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아…, 이 도적은 많은 나쁜 짓들을 즐깁니다. 남자 성기사부터 혼돈 악 도적까지, <네버윈터 나이츠>는 고정된 서사를 전개하지 않습니다. 이 관점에서 <네버윈터 나이츠>와 <아미 오브 퀴어>, <파르페틱!>은 다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폴 세잔의 정물화들은 다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처럼, 게임은 고정된 서사를 전개하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한 서사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오호~, 고유한 서사 덕분에, 게임 세계는 게임 플레이어에게 속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네버윈터 나이츠>를 플레이합니다. 이웃집 영희는 여자 성기사를 창조합니다. 이 성기사는 아침 군주 라샌더를 숭배합니다. 옆동네 철수는 <네버윈터 나이츠>를 플레이합니다. 이웃집 영희와 달리, 옆동네 철수는 남자 도적을 창조합니다. 이 도적은 혼돈 악입니다. 아랫집 수진은 <네버윈터 나이츠>를 플레이합니다. 이웃집 영희, 옆동네 철수와 달리, 아랫집 수진은 여자 레인저를 창조합니다. 이 레인저는 혼돈 선입니다. 이 레인저는 차운티아를 숭배합니다.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네버윈터 나이츠>를 플레이합니다. 말자 할머니는 여자 마법사를 창조합니다. 이 마법사는 중립 선입니다.
세 주인공들과 달리, 이 마법사는 노움입니다. 라샌더 성기사부터 노움 마법사까지, 네 주인공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네 주인공들이 똑같지 않은 것처럼, 이웃집 영희, 옆동네 철수, 아랫집 수진, 뒷동네 말자 할머니는 고유한 서사들을 전개합니다. 라샌더 성기사가 정의를 구현할 때, 이 서사는 이웃집 영희에게 속합니다. 남자 도적이 다른 사람들을 속일 때, 이 서사는 옆동네 철수에게 속합니다. 삼림 요정이 차운티아 레인저에게 키스할 때, 이 서사는 아랫집 수진에게 속합니다. 노움 마법사가 마법사 길드에 들어갈 때, 이 서사는 말자 할머니에게 속합니다. 게임 세계는 게임 플레이어에게 속합니다.
적어도, 게임 서사는 게임 플레이어에게 속합니다. 게임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게임이 고유한 서사를 전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콜 오브 듀티>처럼, 어떤 게임들은 이른바 오솔길 게임들입니다. 음, 이 오솔길 게임들은 오직 제한적인 서사들만 전개합니다. 이 관점에서 <콜 오브 듀티>와 <네버윈터 나이츠>는 대조적입니다. <콜 오브 듀티>처럼, 비록 어떤 게임들이 오솔길 게임들이라고 해도, 적어도, 게임에게는 고유한 서사를 전개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게임은 고유한 서사를 전개합니다. <아미 오브 퀴어>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파르페틱!>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폴 세잔의 정물화들에게는 이 가능성이 없습니다.) 다른 문화·예술들에게 이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게임에게 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게임은 흥미롭습니다. 게임이 흥미롭기 때문에,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소설에게 이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소설보다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아미 오브 퀴어>보다 <딕싯>, <홈월드>, <브이-사보타지>, <네버윈터 나이츠>, <콜 오브 듀티>는 재미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게임들은 장난감에 가깝습니다. <펭귄 얼음 깨기>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장난감에 가깝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이건 장난감인지 모릅니다.
<펭귄 얼음 깨기>가 보드 게임인가요, 아니면 장난감인가요? 양쪽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펭귄 얼음 깨기>는 비단 보드 게임일 뿐만 아니라 장난감이기도 합니다. 비단 <펭귄 얼음 깨기>만 아니라 다른 보드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단 보드 게임들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들 역시 장난감들일 수 있습니다. <유니버스 샌드박스>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에게 항성계는 장난감이 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게임 플레이어는 항성계를 실험합니다. 이건 장난감입니다. 이건 재미있습니다. 게임이 장난감이기 때문에,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아미 오브 퀴어>가 장난감인가요?
[오호~, <에코시스템>에서 자연 생태계는 장난감이 됩니다.]
흐음, <아미 오브 퀴어>는 장난감이 아닙니다. 아무리 다양한 해석들이 가능하다고 해도, 이 단편 소설은 장난감이 되지 않습니다. <아미 오브 퀴어>와 달리, <브이-사보타지>는 장난감입니다. 비록 2차 세계 대전이 너무 암울하다고 해도, <브이-사보타지>가 장난감이기 때문에, 이 전쟁은 장난감이 됩니다. 적어도, 2차 세계 대전과 축구, 배구는 비슷합니다. 비록 이 전쟁이 너무 암울하다고 해도, 이 전쟁은 운동 경기가 됩니다. 적어도,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한 2차 세계 대전'을 전개합니다. 비록 이 전쟁이 너무 암울하다고 해도, '고유한 2차 세계 대전'은 게임 플레이어에게 속합니다.
현실에서 2차 세계 대전은 아무에게도 속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브이-사보타지>에서 2차 세계 대전은 재미있는 장난감, 짜릿한 승리, 고유한 서사일 수 있습니다. <브이-사보타지>처럼, 만약 게임이 자연 생태계를 묘사한다면, 자연은 재미있는 장난감, 짜릿한 승리, 고유한 서사일 수 있습니다. <와일드 세렝게티>는 보드 게임입니다. 표범부터 얼룩말까지, 이 보드 게임은 여러 야생 동물 모형들을 보여줍니다. 이 동물 모형들은 아기자기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동물 모형들을 배치한다면, 이건 아기자기한 장난감일 수 있습니다. <와일드 세렝게티>에게는 이 장점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세렝게티 생태계는 아주 웅장합니다. 현실과 달리, <와일드 세렝게티>에서 이 웅장한 자연은 아기자기한 장난감입니다. 웅장한 것보다 아기자기한 장난감은 친숙합니다. 이게 친숙하기 때문에, 이건 재미있습니다. 이 사례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게임과 달리, <아미 오브 퀴어>는 장난감이 아닙니다. <아미 오브 퀴어>처럼, 게임보다 소설은 장난감이 아닙니다. 소설보다 게임이 장난감이기 때문에, 소설보다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소설보다 게임이 재미있기 때문에, 생태학 소설보다 생태학 게임은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생태학 게임들을 중시합니다.
<와일드 세렝게티>처럼, 이 블로그는 생태학 게임들을 중시합니다. 이건 언제나 소설보다 게임이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게임이 시각 정보들을 전달한다고 해도, 아무리 자연이 재미있는 장난감, 짜릿한 승리, 고유한 서사가 된다고 해도, 게임보다 문학(소설)에서 언어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국어가 <아미 오브 퀴어>를 구성하는 것처럼, 소설에서 언어는 핵심입니다. 언어는 추상적입니다. 사상, 이념, 심리, 세계관은 추상적입니다. 그래서 언어는 사상, 이념, 심리, 세계관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언어가 소설을 구성하기 때문에, 게임보다 소설은 사상, 세계관을 서술합니다.
게임보다 소설은 이념, 심리를 서술합니다. <브이-사보타지>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연합군 특수 부대는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포함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에서 여자들은 저격수들일 수 있었습니다.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하나요?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이것을 증명하든, 증명하지 않든, 언어가 게임을 구성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이 장난감이기 때문에, 게임은 세계관을 서술하기 위한 문화·예술이 되지 않습니다.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하든, 증명하지 않든, 문학은 이것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게임보다 문학은 낫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건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2023년 오늘날, 인류 문명에게 자연은 아주 중요한 주제입니다. 게임이 장난감이기 때문에, 아무리 게임이 생태계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자연을 바라보기 위한 관점이 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게임이 자연 관점을 제시한다고 해도, 게임보다 문학은 낫습니다. 비록 문학보다 게임이 재미있다고 해도, 이건 문학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비록 게임보다 문학이 장난감이 아니라고 해도, 게임보다 문학은 사상, 이념을 서술합니다.
※ 게임 <와일드 세렝게티> 사진 출처:
http://www.kickstarter.com/projects/badcomet/wild-serengeti
※ 게임 <V-Sabotage> 사진 출처:
https://triton-noir.com/products/v-sabotage-miniature-pack-expa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