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심시티 2000>과 바이오 돔(?) 본문
오랜 동안, 많고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중시했습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중시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오직 똑같은 자연만 중시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엄청난 폭풍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무서운 화산 폭발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공룡들이 멸종했을 때, 이 멸종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징그러운 기생충들, 혐오스러운 전염병들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자연은 좁은 범주가 아닙니다. 자연은 아주 아주 아주 아주 넓은 범주입니다. 자연은 많은 것들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자연이 많은 것들을 가리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중시할 때, 많은 자연들은 똑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록 자연이 많은 것들을 가리킨다고 해도, 비록 모든 사람이 똑같은 자연을 가리키지 않는다고 해도,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인간은 먹습니다. 인간은 어떤 것을 먹고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만약 인간이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굶어죽을 겁니다. 인간이 곡물을 먹든, 과일을 먹든, 고기를 먹든, 생선을 먹든, 버섯을 먹든, 인간은 먹습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먹거리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피부 색깔, 성적인 취향, 지역, 종교, 재산, 외모에 상관없이, 모든 인간은 먹습니다. 이건 진리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진리를 무시한다면, 이 사람들은 사기꾼일 겁니다.
까마득한 원시부터 21세기 초반 근대까지, 혹독한 북극부터 울창한 밀림까지, 아라비아 사막부터 폴리네시아 군도까지, 대규모 도시부터 소박한 시골까지, 그 어떤 예외 없이, 인간은 먹습니다. 만약 인간이 먹지 않는다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이건 자연의 힘입니다. 모든 인간은 이 자연의 힘에 종속됩니다. 아니, 인간들이 나타나기 전에, 호모 사피엔스가 진화하기 전에, 이미 생물 다양성은 이 자연의 힘에 종속되었습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시작했을 때, 이미 물질대사는 가장 원초적인 생명 현상이었습니다. 물질대사가 가장 원초적이기 때문에, 인류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물질대사가 가장 원초적인 생명 현상이기 때문에, 인류 역시 가장 원초적인 생명 현상에 종속됩니다. 물질대사가 가장 원초적이기 때문에, 많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들은 물질대사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물질대사는 가장 중요한 생태계 게임 규칙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어스텅>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샌드 박스이든, 비디오 게임 <쉘터 2>처럼,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오픈 월드이든, 게임 플레이어가 모든 자연 생태계를 관리하든, 게임 플레이어가 오직 야생 동물 하나만 조종하든, 생태학 지식들이 심층적이든, 피상적이든, 물질대사는 가장 중요한 규칙일 수 있습니다.
물질대사가 가장 중요한 생태계 (게임) 규칙인 것처럼, 인류는 예외가 아닙니다. 인류는 이 가장 중요한 생태계 규칙에 종속됩니다. 생태계 게임들이 물질대사를 구현하는 것처럼, 물질대사는 자연의 힘입니다. 자연 없이, 인간은 먹지 못합니다. 만약 황무지에서 아무것도 성장하지 않는다면, 이 황무지에서 인간은 자급자족하지 못할 겁니다. 인간이 자급자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황량한 무인도에서 인간이 아무 먹거리를 얻지 못한다면, 이 황량한 무인도에서 인간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이 황무지처럼,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만약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아무것도 성장하지 못한다면, 외부 지원 없이, 개척자들은 살아가지 못할 겁니다. 외부 지원 없이, 개척자들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우주 개척에게는 자급자족이 필수적입니다. 자급자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주 개척은 바이오 돔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비록 외계 행성이 불모지라고 해도, 바이오 돔이 생명체들을 키우기 때문에, 바이오 돔에서 자연의 힘이 순환하기 때문에, 개척자들은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척자들이 먹거리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개척자들은 살아갈 수 있습니다. 개척자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외계 행성은 또 다른 거주지가 됩니다.
만약 바이오 돔이 가능하다면, 외계 행성에서 개척자들이 정착할 수 있기 때문에, 외계 행성은 또 다른 거주지가 될 겁니다. 외계 행성이 또 다른 거주지가 되기 때문에, 우주 개척은 성공합니다. 바이오 돔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지구는 인류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지구에서 인류는 벗어나고 우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인류 문명은 오직 지구 문명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인류 문명은 외계 행성 문명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개척자들이 여러 외계 행성들을 개척한다면, 만약 인류 문명이 여러 외계 행성 문명들을 가리킨다면, 오오~, 이제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일 겁니다.
외계 행성에서 자연의 힘이 작용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장대한 우주 문명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주 개척자들조차 자연의 힘에 종속되는 것처럼, 많은 사이언스 픽션들은 우주 개척이 바이오 돔을 요구한다고 묘사합니다. 우주 개척이 바이오 돔을 요구하는 것처럼, 자연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은 곡물을 얻고, 과일을 얻고, 고기를 얻고, 생선을 얻고, 버섯을 얻습니다. 아무리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인다고 해도, 만약 엄마가 굶주린다면, 엄마는 아기를 먹이지 못할 겁니다. 엄마가 아기를 먹이기 전에, 엄마는 먹어야 합니다. 어떻게 엄마가 먹거리를 얻나요?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엄마는 먹거리를 얻습니다. 엄마가 곡물을 먹든, 과일을 먹든, 고기를 먹든, 생선을 먹든, 버섯을 먹든, 엄마가 어떤 것을 먹기 때문에, 엄마는 젖을 생산할 수 있고, 엄마가 젖을 생산하기 때문에, 엄마는 아기를 먹일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풍요로운 젖으로 이어집니다.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아기는 먹습니다. 자연 속에서 아기가 먹는 것처럼,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이 먹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중시할 때, 자연은 풍요, 번성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풍요, 번성이라고 분류합니다. 풍요, 번성은 가장 원초적인 자연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물질대사가 가장 원초적인 생명 현상이기 때문에, 가장 원초적인 자연은 풍요, 번성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분명히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아무도 이 객관적인 사실을 거부하지 못합니다. 자연은 엄청난 폭풍, 무서운 화산 폭발, 대규모 멸종, 징그러운 기생충들, 전염병들일 수 있으나, 어린 아기부터 우주 개척자까지,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이 먹기 때문에, 아니,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기 시작했을 때, 이미 물질대사가 가장 원초적이었기 때문에, 가장 원초적인 자연은 풍요, 번성입니다. 풍요, 번성을 찬양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언급합니다. 자연은 풍요, 번성을 상징합니다.
오랜 동안, 풍요, 번성을 찬양하기 위해 많고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언급했습니다. 풍요, 번성을 찬양하기 위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언급합니다. 어머니 자연은 가장 대표적인 상징입니다. 엄마가 아기를 먹이는 것처럼, 자연은 생명체를 먹입니다. 엄마는 자연이 되고, 아기는 생명체가 됩니다. 엄마와 자연은 비슷합니다. 이 관념에서 어머니 자연(어머니 여신, 대지 모신, 자연의 여신)은 비롯합니다. 인류 문화에서 어머니 자연은 아주 유구한 역사를 자랑합니다. 아프리카부터 동남 아시아까지, 어머니 자연은 아주 보편적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어머니 자연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연을 어머니보다 씨○년이라고 부르는지 모릅니다. 자연 생태계, 먹이 그물망이 너무 잔혹하기 때문입니다. 잔잔한 강물에서 엄마 오리와 아기 오리들은 헤엄칩니다. 아기 오리들은 삐약삐약 울고, 귀여운 날개들을 퍼덕거리고, 작은 발들을 움직입니다. 아아~, 이 아기 오리들은 아주 사랑스럽습니다. 이 아기 오리들이 아주 사랑스럽기 때문에, 강변에서 사람들은 아기 오리들을 구경하고 감탄사들을 연발합니다. 하지만 강물 밑에서 커다란 늑대 거북은 아기 오리들을 노려봅니다. 커다란 늑대 거북은 육중한 꼬리를 움직입니다. 험악한 돌기들 때문에, 늑대 거북 꼬리는 드래곤 꼬리 같습니다.
험악한 외모 때문에, 커다란 늑대 거북은 바다 드래곤 같습니다. 바다 드래곤이 먹이를 노려보는 것처럼, 커다란 늑대 거북은 아기 오리를 노려봅니다. 엄마 오리가 방심할 때, 늑대 거북은 아기 오리를 덥썩 낚아챕니다. 엄마 오리는 난리법석을 피우나, 이미 늑대 거북은 깊은 강물 바닥으로 내려갔습니다. 사람들은 탄식들과 비명들을 연발합니다. 강물 바닥에서 필사적으로 아기 오리는 몸부림치나, 늑대 거북은 '살아있는' 아기를 찢어발깁니다. 살아있는 아기는 찢어집니다. 뭉클거리는 붉은 피구름은 강물을 물들입니다. 자연은 어머니보다 씨○년입니다. 하지만 이 씨○년 없이, 우리는 먹고 살지 못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부터 중세 판타지까지, 소설부터 비디오 게임까지, 어떤 문화들, 예술들, 허구 세계들은 어머니 자연을 설정합니다. 사이언스 픽션부터 판타지까지, 허구 세계들이 어머니 자연을 설정하는 것처럼, 원시부터 현재까지, 어머니 자연은 자연의 힘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사람들과 달리, 20세기 이후, 새로운 관점에서 사람들은 자연의 힘을 바라보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전에, 인간이 자연의 힘을 바라봤을 때, 인간은 오직 지구만 자연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연은 지구를 가리킵니다. 자연은 지구 이외에 다른 행성을 가리키지 않습니다. 복숭아 나무는 오직 지구 복숭아 나무만 가리킵니다.
"복숭아 나무는 탐스러운 열매들을 주렁주렁 매달았다." 이 문구에서 복숭아 나무는 지구 복숭아 나무를 가리킵니다. 이 문구에서 복숭아 나무는 외계 소행성 복숭아 나무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이 문구를 해석한다면, 이 사람들은 복숭아 나무가 오직 지구 복숭아 나무만 가리킨다고 해석할 겁니다. 이 사람들은 복숭아 나무가 외계 소행성 복숭아 나무를 가리킨다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지구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오직 지구에서만 인간은 살아갑니다. 원시부터 현재까지, 지구에서 그 어떤 인간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들조차 지구에 종속됩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은 영구적인 거주지가 아닙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이 영구적인 거주지가 아닌 것처럼, 지구에서 인간이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이 자연을 언급할 때, 자연은 지구 자연을 가리킵니다. 아주 오랜 동안, 자연은 지구를 가리켰습니다. 하지만 20세기 이후, 이 관념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이 우주 진출을 꿈꿀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국제 우주 정거장이 영구적인 거주지가 아니라고 해도, 국제 우주 정거장은 우주 진출을 위한 첫째 단추일 수 있습니다. 스푸트니크와 아폴론 11호와 보이저 2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푸트니크부터 보이저 2호까지, 인간이 우주 진출을 꿈꿀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지구는 자연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자연의 힘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이 우주로 진출할 때, 인간은 자연을 동반합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이 우주 개척과 바이오 돔을 연결하는 것처럼, 우주 개척이 바이오 돔을 요구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은 자연의 힘을 키웁니다. 폐쇄 인공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개척자들이 살아가는 것처럼, 인간이 우주로 진출할 때, 자연은 인간과 함께 진출합니다. 자연이 우주를 향해 진출하기 때문에, 더 이상 지구는 자연을 구속하지 않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 폐쇄 인공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외계 행성에서 자연의 힘은 작용합니다. 바이오 돔은 자연일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 생태계가 순환하기 때문에, 자연은 비단 지구 생물권만 아니라 외계 행성 바이오 돔 역시 가리킬 수 있습니다. 비단 지구 생물권만 아니라 외계 행성 바이오 돔 역시 자연이 되는 것처럼, 20세기 이후, 인간이 우주 진출을 꿈꿀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이 자연을 찬양할 때, 더 이상 자연은 오직 지구 생물권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어떤 사이언스 픽션들이 우주 바이오 돔을 묘사하는 것처럼, 20세기 이후, 자연은 새로운 개념을 덧붙였습니다.
20세기 전에, 아무리 17세기 계몽주의 지식인들이 인공 생태계를 상상했다고 해도, 이 인공 생태계와 우주 바이오 돔은 다릅니다. 20세기 이후, 사이언스 픽션처럼, 인간은 새로운 자연을 찬양할 수 있습니다. 자연을 바라보기 위한 관점이 새로운 개념을 덧붙였기 때문에, 특히, 이 새로운 개념이 외계 행성을 가리키기 때문에, 이 새로운 자연은 훨씬 장대합니다. 오오~, 이 새로운 자연이 훨씬 장대하기 때문에, 이 새로운 자연은 훨씬 경이롭습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이 순환한다면, 장거리 우주선은 어떤가요? 만약 장거리 우주선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장착한다면, 기나긴 우주 항해 동안, 우주선 사람들은 자급자족할 겁니다.
비단 자급자족만 아니라 테라포밍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불모지 외계 행성을 테라포밍하기 위해 우주 개척자들에게는 자연 생태계가 필요합니다. 만약 폐쇄 인공 생태계가 가능하다면, 만약 개척 우주선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장착한다면, 가이아 행성에서 불모지 외계 행성으로, 개척 우주선은 자연 생태계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개척 우주선이 자연 생태계를 수송하기 때문에, 불모지 외계 행성에서 우주 개척자들은 생물 다양성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불모지 행성에서 생물 다양성이 퍼지기 때문에, 이 외계 행성은 또 다른 어머니 자연, 가이아 행성이 됩니다. 바이오 돔은 그저 자급자족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바이오 돔은 테라포밍으로 이어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호랑이를 언급할 때, 이 호랑이는 지구 호랑이를 가리킵니다. "울창한 밀림 속에서 호랑이는 우렁차게 울부짖었다." 이 문구에서 호랑이는 지구 호랑이를 가리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문구에서 호랑이가 지구 호랑이를 가리킨다고 해석할 겁니다. 하지만 개척 우주선이 폐쇄 인공 생태계를 장착하는 것처럼, 더 이상 호랑이는 오직 지구 호랑이만 가리키지 않습니다. 만약 폐쇄 인공 생태계가 울창한 밀림을 포함하고, 울창한 인공 밀림에서 호랑이가 살아간다면? "개척 우주선은 폐쇄 인공 생태계를 장착했다. 바이오 돔, 이 울창한 인공 밀림에서 호랑이는 우렁차게 울부짖었다."
개척 우주선 생태계 구역에서 호랑이가 울부짖는 것처럼, 인간이 우주 진출을 꿈꾸기 때문에, 자연은 훨씬 경이롭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은 자연이 훨씬 경이롭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훨씬 경이롭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주 바이오 돔을 해석하는지 모릅니다. 이 그림(링크)을 보세요. 이건 비디오 게임 <심시티 2000> 팬 아트입니다. 이 그림이 무엇을 묘사하나요? 어떤 사람들은 이 그림이 바이오 돔을 묘사한다고 해석할지 모릅니다. 이 그림은 외계 행성에서 바이오 돔, 인공 생태계가 순환한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건 바이오 돔이 아닙니다. 이건 아르콜로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르콜로지(arcology)는 생태 도시를 가리킵니다. 환경 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아르콜로지는 자연과 도시를 결합합니다. 일반적인 아르콜로지와 일반적인 바이오 돔은 다릅니다. 바이오 돔은 생태 도시보다 인공 생태계, 인공 생물권에 가깝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우주 개척을 묘사할 때, 우주 개척이 인공 생태계를 요구하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은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을 묘사합니다. 킴 스탠리 로빈슨은 <붉은 화성>을 썼습니다. <붉은 화성>에서 히로코 아이는 아르콜로지 과학자보다 바이오 돔 과학자입니다.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이글>은 대규모 이글 돔을 묘사합니다.
<프로젝트 이글>에서 이글 돔은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입니다. 히로코 아이가 아르콜로지 과학자보다 바이오 돔 과학자인 것처럼, 이글 돔이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인 것처럼, 아르콜로지와 바이오 돔은 다릅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든 아르콜로지와 모든 바이오 돔이 다르다는 뜻이 아닙니다. 자연이 많은 것들을 가리킬 수 있는 것처럼, 아르콜로지, 바이오 돔은 많은 것들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아르콜로지, 바이오 돔이 많은 것들을 가리키기 때문에, 아르콜로지와 바이오 돔은 겹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붉은 화성>에서 히로코 아이는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에 가깝습니다.
아르콜로지와 바이오 돔이 다르고, 바이오 돔이 테라포밍으로 이어지는 것처럼, 바이오 돔이 경이롭기 때문에,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은 훨씬 경이롭습니다.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이 경이롭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심시티 2000> 팬 아트가 바이오 돔을 묘사한다고 해석할지 모릅니다. 아르콜로지보다 바이오 돔이 경이롭기 때문에, <심시티 2000>은 아르콜로지를 바이오 돔에 가깝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비단 <심시티 2000>만 아니라 여러 사이언스 픽션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아르콜로지는 인공 생태계보다 생태 도시를 가리키나, 생태 도시보다 인공 생태계는 경이롭습니다.
생태 도시보다 인공 생태계가 경이롭기 때문에, 사이언스 픽션이 아르콜로지를 묘사할 때, 사이언스 픽션은 아르콜로지가 바이오 돔에 가깝다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사이언스 픽션이 아르콜로지가 바이오 돔에 가깝다고 묘사하는 것처럼, 생태 도시보다 인공 생태계는 경이롭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 인공 생태계는 심지어 외계 행성에서조차 인간이 자연의 힘에 종속된다고 강조합니다. 우주 바이오 돔 없이, 우리는 우리가 자연의 힘에 종속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르콜로지가 바이오 돔에 가까운 것처럼, 인공 생태계가 경이롭기 때문에, 인공 생태계는 자연의 힘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 인공 생태계가 자연의 힘을 강조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그 어떤 예외 없이, 모든 인간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우주 바이오 돔은 모든 인간에게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만약 풍요로운 자연이 사유 재산이라면, 사유 재산 제도는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할 겁니다. 모든 인간은 풍요로운 자연에게 기반하나, 어떤 인간이 자연을 소유하고, 어떤 인간이 소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유 재산 제도는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사유 재산 제도는 너무 부정적입니다.
우주 바이오 돔이 강조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이 풍요로운 자연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심각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갑이 자연을 소유하고, 을이 자연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먹고 살기 위해 을은 갑에게 굴복할 겁니다. 이건 갑질입니다. 사유 재산 제도는 갑질을 유발합니다. 공유지 경제는 갑질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바이오 돔은 공유지 경제가 갑질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공유지 경제를 비난하고 사유 재산 제도를 옹호한다면, 우주 바이오 돔이 공유지 경제를 강조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우주 바이오 돔을 비난해야 합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떠듭니다. 기후 변화가 행성급 환경 오염이기 때문에, 이 행성급 환경 오염이 전대미문의 재앙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자연을 떠들고 떠들고 떠듭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공유지 경제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와 상관없이, 모든 인간에게는 먹거리가 필요합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자연이 어머니가 되든, 빌어먹을 씨○년이 되든, 자연 속에서 인간은 먹거리를 얻습니다. 이 '자연'은 원초적입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자연을 떠들고 떠들고 떠든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원초적인 자연을 간과합니다.
환경 사회학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것처럼, 19세기 산업 자본주의 이후, 기후 변화는 심각해졌습니다. 산업 자본주의가 나타나기 전에, 기후 변화는 심각하지 않았습니다. 14세기 중세 사람들은 낮은 산소 바다, 해수면 상승, 살인적인 폭염, 대규모 생물 다양성 감소, 산호초 백화 현상을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비록 기후 변화가 심각하지 않았다고 해도, 14세기 중세 사람들 역시 원초적인 자연의 힘, 물질대사에 종속되었습니다. 원시 생명체들이 진화한 이후, 언제나 물질대사는 원초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공유지 경제는 중요합니다. 우주 바이오 돔은 이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게임 <심시티 2000> 스크린샷 출처:
https://www.latimes.com/business/technology/la-fi-sim-city-19921002-story.html
※ 게임 <미니 와일드 블루> 사진 출처: 보드라이브 BoardLiveGame,
https://www.youtube.com/watch?v=JiGTQXJW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