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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고스트>, 노바 테라와 로자 페트로브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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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고스트>, 노바 테라와 로자 페트로브나

OneTiger 2023. 5. 27. 12:15

[노바 테라, 이 저격수와 잠입 액션 게임은 어울릴 수 있습니다.]



벡델 테스트(Bechdel test)가 무엇인가요? 만약 허구적인 이야기가 벡델 테스트를 통과하기 원한다면, 이건 세 기준들을 만족해야 합니다. 첫째, 허구적인 이야기는 이름이 있는 여자 등장인물을 포함해야 합니다. 적어도, 이 여자 등장인물은 둘을 넘어서야 합니다. 둘째, 두 여자 등장인물은 대화해야 합니다. 셋째, 이 대화에서 주된 주제는 남자보다 다른 것이어야 합니다. 만약 허구적인 이야기가 세 기준들을 만족한다면, 이건 벡델 테스트를 통과할 겁니다. 하지만, 왜 벡델 테스트가 중요한가요? 왜 이 테스트가 존재하나요? 대답은 가부장 편견들입니다. 문명 역사는 가부장 역사입니다.

 

인류 문명 역사가 가부장 제도 역사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는 너무 오래된 역사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이것들은 문화·예술·허구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들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문화·예술·허구들에서 주인공들, 주연 등장인물들은 남자들입니다. 많은 주인공들, 주연 등장인물들이 남자들이기 때문에, 이건 여자보다 남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문화·예술·허구들이 여자보다 남자를 강조하기 때문에, 또 다시, 이건 여자 차별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문화·예술·허구들이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하기 때문에, 이건 그저 해석 문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사회 문제가 됩니다. 남자 주인공들, 남자 등장인물들이 사회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벡델 테스트는 중요할 겁니다. 이건 문화·예술·허구와 사회 문제가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사회 문제는 토대입니다. 문화·예술·허구는 상부 구조입니다. 상부 구조와 토대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특히, 문화·예술·허구는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합니다. 다양한 해석들 덕분에, 비록 문화·예술·허구들이 여자보다 남자를 강조한다고 해도, 이건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벡델 테스트는 문화·예술·허구와 사회 문제가 필연적인 관계라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테스트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라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사회 구조에서 문화·예술·허구는 100%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문화·예술·허구가 100% 벗어난다면, 왜 많은 주인공들이 남자들인가요? 이 사례는 사회 구조가 문화·예술·허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증명합니다. 사회 구조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벡델 테스트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이 테스트처럼, 이념은 문화·예술·허구를 위한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존 로널드 톨킨은 <반지 전쟁>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양쪽은 판타지 소설입니다. 판타지 소설, 이 범주에서 <반지 전쟁>과 <페르디도 거리의 기차역>은 만날 수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 이 범주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지 전쟁>에서 여자 등장인물들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갈라드리엘이 중요한 등장인물이라고 해도, 여자 등장인물들은 커다란 비중이 아닙니다. 여자 등장인물들과 달리, 남자 등장인물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반지 전쟁>과 달리, <페르디도 기차역>에서 여자 등장인물들은 핵심 비중입니다. 심지어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케프리 종족조차 묘사합니다. 케프리 남자는 그저 벌레에 불과합니다. 케프리 남자와 달리, 케프리 여자는 지적 존재입니다. 남자는 벌레입니다. 여자는 예술가입니다. 이 대조는 강렬합니다. 이 강렬한 대조처럼, <페르디도 기차역>은 고정적인 성별 관념을 전복합니다. <반지 전쟁>이 남자 등장인물들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 소설에게는 고정적인 성별 편견들을 강화하기 위한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소설과 달리, <페르디도 기차역>은 고정적인 편견들에게 저항합니다.



<반지 전쟁>과 달리, <페르디도 기차역>에게는 가부장 편견들을 비판하기 위한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록 <반지 전쟁>에게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아무리 <페르디도 기차역>에게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이 가능성은 필연성이 아닙니다. <반지 전쟁>과 가부장 편견들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페르디도 기차역>과 페미니즘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문화·예술·허구가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 구조에서 문화·예술·허구는 100% 벗어나지 않습니다. 사회 구조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가능성은 사소하지 않습니다.

 

이 가능성이 사소하지 않기 때문에, <페르디도 기차역>은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문학상을 수상했을 겁니다.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문학상은 성별 논의를 위한 사변 문학상입니다. <페르디도 기차역>과 달리, <반지 전쟁>과 이 문학상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문학상은 이념이 문화·예술·허구를 위한 중요한 기준이라고 증명합니다. 이념이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비단 소설 주제만 아니라 소설가 성별 역시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아무리 차이나 미에빌이 페미니즘을 위한 문학상을 수상했다고 해도, 차이나 미에빌은 남자 소설가입니다. 어슐라 르 귄은 여자 소설가입니다.



[페미니즘처럼, 이념은 문화·예술·허구를 위한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이 판타지 소설들을 쓰는 것처럼, 어슐라 르 귄은 판타지 소설들을 썼습니다. 판타지 소설, 이 범주는 차이나 미에빌과 어슐라 르 귄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범주에서 두 소설가는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나 미에빌보다 어슐라 르 귄은 여자 소설가입니다. 인류 문명 역사가 가부장 제도 역사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소설가들이 됩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소설가들이 되기 원한다고 해도, 사회 구조가 여자들을 억압하기 때문에, 소설가가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자 소설가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어슐라 르 귄이 여자 소설가이기 때문에, 차이나 미에빌보다 어슐라 르 귄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남자 소설가들보다 여자 소설가들은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이건 여자 소설가들이 필수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념이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념은 문화·예술·허구를 위한 절대적인 규칙, 고정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념과 상관없이, 소설 독자들은 남자 소설가들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이념보다 다른 기준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념이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것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념이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사회 구조에서 문화·예술·허구는 100% 벗어나지 않습니다. 세계 판타지 문학상에서 수상 트로피는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조각이었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크툴루 신화를 썼기 때문에, 크툴루 신화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 판타지 문학상에서 수상 트로피는 이 소설가 조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소설가는 여자들, 흑인들을 차별했습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가 여자들, 흑인들을 차별했기 때문에, 아무리 크툴루 신화가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세계 판타지 문학상은 트로피를 바꿨습니다. 이 사례는 이념이 중요한 기준이라고 증명합니다.

 

비단 소설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만화, 실사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보드 게임, 비디오 게임에서 이념은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비록 이념이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커다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고스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주인공은 노바 테라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노바 테라는 유령 요원입니다. 유령 요원과 저격수는 비슷합니다. 게임 설정은 유령 요원에게 저격이 커다란 특성이라고 설명합니다. 저격수가 커다란 인기를 누리기 때문에, 노바 테라는 저격수일 겁니다.



"칼로 흥한 자는 칼로 망하리라." 나사렛 예수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나사렛 예수는 고대 문명에 속합니다. 고대 문명에서 도검은 주된 무기였습니다. 나사렛 예수가 고대 문명에 속하기 때문에, 나사렛 예수는 도검을 언급했을 겁니다. 고대 문명과 달리, 19세기 산업 혁명 이후, 총기는 주된 무기가 되었습니다. "총으로 흥한 자는 총으로 망하리라." 산업 문명에서 이 문장은 훨씬 나은 교훈일 겁니다. 총기가 주된 무기이기 때문에, 산업 문명에서 도검보다 총기는 훨씬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총기가 판금 갑옷을 꿰뚫는 것처럼, 도검보다 총기는 강력합니다. 게다가, 총기는 기나긴 사정거리를 자랑합니다.

 

특히, 많은 총기들 중에서 저격 소총은 기나긴 사정거리를 자랑합니다. 몇 백 m 거리에서, 저격 소총은 목표를 제거합니다. 이건 기나긴 거리에서 저격수가 목표를 제거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지휘관이 중요 인사를 제거하기 원한다면, 만약 지휘관이 전술적인 목표를 제거하기 원한다면, 저격수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이 병과가 중요 인사를 제거하기 때문에, 이 병과는 중요한 가치를 얻습니다. 이 병과가 중요한 가치를 얻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 병과가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병과를 대단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이 병과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그래서 저격수는 주인공이 됩니다.



노바 테라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초공간 도약, 대규모 우주 정거장, 차원 관문, 상급 인공 지능, 생체 개조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어쩌면, 미래 문명에서 저격수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면, 미래 문명에서 이 병과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저격수보다 무인 로봇 병사가 훨씬 효율적이라면, 더 이상 이 병과는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덕분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병과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오페라는 예언자가 아닙니다. 이건 그저 허구에 불과합니다.

 

향상된 첨단 기술들 덕분에, 더 이상 저격수가 존재하지 않나요? 글쎄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를 예언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그저 기술 진보를 과장할 뿐입니다. 아무도 미래를 예언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보다 현재는 중요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 문명을 묘사한다고 해도, 이건 미래보다 현재를 반영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저격수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이 병과가 기나긴 거리를 담당하기 때문에, 이 병과는 중요 인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저격수가 중요 인사를 제거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저격수가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이 장면은 노라 테라에게 잠입(저격)이 커다란 특성이라고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격수가 대단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군사 허구(밀리터리 픽션)에서 저격수는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저격수는 주연 등장인물일 수 있습니다. 군사 허구에서 저격수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노바 테라가 저격수이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에서 주인공은 노바 테라일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노바 테라에게 비단 저격만 아니라 잠입 역시 커다란 특성입니다. 중요 인사를 제거하기 위해 저격수는 은밀한 병과입니다. 많은 사례들은 저격수가 은밀한 병과라고 증명합니다. 길리슈트는 좋은 사례입니다. 길리슈트는 저격수를 위한 복장입니다.

 

적어도, 많은 사람들은 길리슈트가 저격수를 위한 복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길리슈트는 위장 복장입니다. 저격수가 위장 복장을 착용하는 것처럼, 이 병과는 시끄럽지 않습니다. 이 병과는 은밀합니다. 그래서 이 병과와 잠입은 어울립니다. <스타크래프트: 고스트> 역시 노바 테라와 잠입 액션이 어울린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스타크래프트: 고스트>를 출시하지 않았다고 해도, 비록 이 비디오 게임이 백지(白紙)가 되었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들은 노바 테라와 잠입 액션이 어울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 2편에서 유령 요원들은 저격, 잠입을 담당합니다.



<스타크래프트> 1, 2편에서 유령 요원들이 저격, 잠입을 담당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노바 테라와 잠입 액션이 어울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해석처럼, 노바 테라에게 저격, 잠입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게임 설정은 이것을 뒷받침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저격수가 커다란 인기를 끌기 때문에, 이 병과가 은밀하기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에서 주인공, 노바 테라는 저격, 잠입을 담당할 겁니다. 흐음, 그래서 노바 테라와 로자 페트로브나는 비슷합니다. <스나이퍼: 엘리트>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잠입 액션 게임입니다.

 

이 잠입 액션 게임에서 로자 페트로브나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로자 페트로브나는 저격수입니다. <스나이퍼: 엘리트>가 잠입 게임이기 때문에, 로자 페트로브나는 은밀한 등장인물입니다. 이 등장인물에게 저격, 잠입은 커다란 특성입니다. 노바 테라가 저격, 잠입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 특성은 노바 테라와 로자 페트로브나가 비슷하다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노바 테라가 상대 테란 기지로 침투하는 것처럼, 로자 페트로브나는 나치 기지로 침투합니다. (<스나이퍼: 엘리트>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노바 테라가 은밀한 것처럼, 로자 페트로브나는 은밀합니다.



노바 테라가 중요 인사를 저격하는 것처럼, 로자 페트로브나는 나치 장교를 저격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두 등장인물이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노바 테라는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합니다. 현실과 노바 테라는 너무 멉니다. 노바 테라와 달리, 로자 페트로브나가 2차 세계 대전에 속하기 때문에, 현실과 로자 페트로브나는 아주 가깝습니다. 하지만 노바 테라에게 로자 페트로브나는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저격수가 커다란 인기를 끌기 때문에, <고스트>에서 노바 테라는 주인공이 됩니다. 현실에서 저격수가 은밀한 병과이기 때문에, <고스트>에서 노바 테라는 은밀합니다.

 

현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비록 로자 페트로브나가 스페이스 오페라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현실(진짜 저격수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노바 테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비록 현실과 노바 테라가 너무 멀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노바 테라와 로자 페트로브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비단 로자 페트로브나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비슷할 수 있습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스나이퍼: 엘리트>처럼,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이 군사 허구는 저격수가 은밀한 병과라고 묘사합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은밀한 유닛을 조종하기 원한다면, 저격수가 잠입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 유닛은 좋은 선택일 겁니다. 특히, 노바 테라는 '여자' 유령 요원입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에서 다른 저격수들보다 소비에트 저격수는 '여자'일 수 있습니다. 노바 테라가 여자 병사이기 때문에, 노바 테라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처럼, 로자 페트로브나는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입니다. 비단 <스나이퍼: 엘리트>,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만 아니라 다른 군사 허구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군사 허구들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들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붉은 군대는 여자 저격수들을 포함했습니다. 현실에서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들이 활약했기 때문에, <스나이퍼: 엘리트>에서 로자 페트로브나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들이 활약했기 때문에,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에서 다른 저격수들보다 소비에트 저격수는 '여자'일 수 있습니다. 어라, 왜 붉은 군대에서 여자 저격수들이 활약했나요? 소비에트 연방이 페미니즘을 중시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하나요? 페미니즘 지식인들은 고개들을 저을 겁니다.



[노바 테라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례들은 가부장 편견들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벗어나지 못했다고 증명합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소비에트 연방이 가부장 제도를 넘어서지 못했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는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공산주의는 페미니즘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공산주의가 페미니즘을 도울 수 있나요? 에리카 종은 <비행 공포>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가정이 여자를 구속한다고 강조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정은 여자를 구속합니다. 여자가 육아, 가사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아닙니다.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사유화(민영화)를 좋아합니다. (민영화보다 사유화는 훨씬 정확한 단어입니다.) 자본주의는 사회화를 싫어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되지 못합니다. 육아가 사회적인 노동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정은 여자를 구속합니다. 여자가 가정에 종속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공산주의는 사회화를 좋아합니다. 공산주의가 사회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은 사회적인 것들이 됩니다.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됩니다. 육아가 사회적인 노동이기 때문에, 여자는 자유롭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이것을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가부장적인 사회였다고 해도, 공산주의가 사회적인 노동을 지지하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페미니즘을 도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공산주의에게는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산주의가 긍정적인 가능성이기 때문에, 이 이념은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로자 페트로브나는 소비에트 연방에 속합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에게 커다란 한계들이 있었다고 해도, 공산주의 덕분에, 소비에트 연방은 여러 교훈들을 남겼습니다. 아, 심지어 어머니 자연조차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에서 인류학자들은 원시 공산주의를 연구했습니다. (어떤 공산주의자들은 이것을 주장합니다.) 원시 공산주의는 어머니 자연을 뒷받침합니다. 심지어 어머니 자연조차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긍정적인 이념입니다. 공산주의가 긍정적인 이념이기 때문에, 이건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노바 테라보다 로자 페트로브나는 공산주의에 가깝습니다. (흠, 노바 테라보다 로자 페트로브나는 어머니 자연에 가깝습니다.) <반지 전쟁>보다 <페르디도 기차역>이 나은 것처럼, 차이나 미에빌보다 어슐라 르 귄이 나은 것처럼, 노바 테라보다 로자 페트로브나는 낫습니다.



이건 이념이 절대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공산주의가 잠입 액션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규칙이라면, 허허…, 이건 너무 우스꽝스러울 겁니다. 만약 어머니 자연이 잠입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규칙이라면,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엉터리 헛소리라고 느낄 겁니다. 네, 맞습니다. 이념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게다가, <스나이퍼: 엘리트>(와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는 반공주의를 포함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공산주의에 동의하지 않을 겁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많은 문화·예술들은 공산주의를 혐오합니다. <스나이퍼: 엘리트>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비록 <스나이퍼: 엘리트>가 반공주의를 포함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존재했기 때문에, <스나이퍼: 엘리트>는 로자 페트로브나를 묘사합니다. <스나이퍼: 엘리트>에게 현실은 생산 조건입니다. 현실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러시아 사회주의 혁명을 거쳤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공산주의를 혐오한다고 해도, 보드 게임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게임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보드 게임을 플레이합니다. 보드 게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그리고,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지배적입니다.



※ 게임 <스타크래프트: 고스트> 스크린샷 출처:
https://www.ign.com/games/starcraft-gh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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