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송 오브 컨퀘스트>, 라나는 늪지, 이 자연을 강조한다 본문

SF & 판타지/숲 속의 주문들

<송 오브 컨퀘스트>, 라나는 늪지, 이 자연을 강조한다

OneTiger 2024. 4. 23. 08:00

[첼룬 엘더가 언급하는 것처럼, 라나는 늪지, 이 환경을 강조합니다.]



"워워~ 위제트. 용감한 친구. 워워~ 위제트. 환경의 감시자~♬" 이 가사가 묘사하는 것처럼, 위제트는 '환경의 감시자'입니다. 왜 이 외계인이 환경의 감시자인가요? 여러 악당들이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위제트가 이 악당들을 물리치기 때문입니다. 이 외계인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합니다. 위제트가 자연을 보호하기 때문에, 이 외계인은 '환경의 감시자'가 됩니다. 위제트가 보여주는 것처럼, 자연과 환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환경 운동들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만약 악랄한 기업들이 산업 폐기물들을 버린다면, 환경 운동들은 이 기업들을 용서하지 않을 겁니다.

 

산업 폐기물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환경 운동들이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이 운동들은 기업들이 산업 폐기물들을 정화하기 원합니다. 위제트처럼, 이 사례는 자연과 환경이 비슷한 위상이라는 뜻입니다. 환경 운동은 자연 보호입니다. 자연 보호는 환경 운동입니다. 양쪽은 비슷합니다. 흠, 왜 자연과 환경이 비슷한 위상이 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류 문명보다 자연 생태계는 우선합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존재합니다. 21세기 초반과 달리, 1억 5천만 년 전에, 쥐라기에서 인류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인류 문명처럼, 자연 생태계가 존재하지 않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양치류부터 켄트로사우루스까지, 쥐라기에서 자연 생태계는 존재했습니다. 이건 인류 문명보다 자연 생태계가 우선한다는 뜻입니다. 다양한 생명체들은 자연 생태계를 구성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다양한 생명체들입니다. 이 관점에서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인류 문명보다 자연 생태계가 우선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보다 생물 다양성은 우선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인간들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인간들은 문명을 건설하지 못합니다.

 

자연 생태계(생물 다양성)에서 인류 문명은 비롯합니다. 전자에서 후자가 비롯하기 때문에, 후자보다 전자는 훨씬 원대합니다. 인류 문명보다 자연 생태계가 훨씬 원대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쌉니다. (인류 문명은 자연 생태계를 둘러싸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문학적인 표현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원시 시대에서 인류 문명은 너무 작은 규모였습니다. 원시 부족 사회들은 커다란 규모가 아니었습니다. 원시 시대와 달리, 21세기 초반, 대규모 도시들은 확장합니다. 아무리 대규모 도시들이 확장한다고 해도, 원시 시대처럼, 물리적으로, 원대한 생태계는 인류 문명을 둘러쌉니다.



삼림부터 바다까지, 나무들부터 물고기들까지, 원대한 자연은 도시들을 둘러쌉니다. 이건 그저 문학적인 표현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물리적으로, 자연은 문명을 둘러쌉니다. 만약 자연보다 문명이 훨씬 거대하다면, 자연에게 의지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문명은 무너질 겁니다. 적어도, 문명은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문명보다 자연이 훨씬 거대하기 때문에, 자연에게 의지하기는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문명은 무너지지 않습니다. 자연보다 문명이 훨씬 거대하지 않기 때문에, 문명은 자연을 둘러싸지 않습니다. 자연 내부에서 문명은 존재합니다.

 

환경은 '어떤 구조가 뒷받침한다'는 뜻입니다. 자연 내부에서 문명이 존재하는 것처럼,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자연은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이 관점에서 자연은 환경이 됩니다. 자연이 환경이기 때문에, 위제트가 자연을 보호하기 때문에, 이 외계인은 환경의 감시자가 됩니다. 자연과 환경이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허구(픽션)들이 환경을 강조한다면, 이 허구들은 자연을 강조할 겁니다. <송 오브 컨퀘스트>는 어떤가요? 이 비디오 게임은 4X 전략입니다. 이 4X 게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다른 많은 서사 판타지들처럼, <송 오브 컨퀘스트>는 여러 진영들을 제시합니다.



이 진영들은 아를레온, 라나, 바리야, 로스입니다. 아를레온은 전형적인 인류(유럽) 진영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전형적인 인류(유럽) 진영을 좋아한다면, 아를레온은 좋은 선택일 겁니다. 바리야는 아라비아와 스팀펑크를 결합합니다. 적어도, 이 진영은 아라비아와 화약 판타지를 결합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아라비아 문화를 좋아하거나 스팀펑크를 좋아한다면, 바리야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로스는 (전형적인) 언데드 진영입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전형적인) 언데드를 좋아한다면, 이 혐오스러운 진영은 좋은 선택일 겁니다. 라나는 양서류·파충류 진영입니다.

 

개구리 전사부터 도마뱀 주술사까지, 떡대 거북부터 드래곤까지, 라나는 양서류·파충류 진영입니다. 특히, 이 진영은 늪지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라나는 늪지가 그들을 둘러싼다고 강조합니다. 이건 라나가 늪지에게 의지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라나가 늪지에게 의지하지 않는다면, 이 진영은 이 환경을 강조하지 않을 겁니다. 라나에게 늪지는 중요한 환경이 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라나에게 늪지가 중요한 환경이라고 의도했습니다. 비록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송 오브 컨퀘스트>는 라나가 늪지를 강조한다고 묘사합니다.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라나는 늪지에게 의지합니다.



[라나와 달리, 아를레온은 특정한 환경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늪지는 많은 의문들을 감춘다. 어떤 것들은 좋다. 어떤 것들은 슬프다. 어떤 것들은 상상하기에 너무 무섭다." 이 문장들이 보여주는 것처럼, 라나는 늪지가 그들을 둘러싼다고 의식합니다. 이 진영과 달리, 아를레온은 특정한 환경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페이가 삼림을 좋아한다고 해도, 아무리 페이가 삼림에게 의지한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아를레온은 특정한 환경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진영은 환경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비단 아를레온만 아니라 다른 전형적인 인류 진영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를레온처럼,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전형적인 인류 진영은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인간이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드루이드들이라면, 이 인간들은 특정한 환경들이 그들을 둘러싼다고 느낄 겁니다. 드루이드와 환경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서사 판타지들은 양쪽을 연결합니다. 특히,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삼림을 숭배하기 때문에, 많은 식물들이 삼림을 구성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식물들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식물들을 조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덩굴들을 조종하고 상대를 휘감을 수 있습니다. 여러 서사 판타지들에서 '휘감기'는 드루이드의 기본적인 주문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휘감기'는 이 등장인물의 기본적인 주문입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가 보여주는 것처럼, 드루이드는 울창한 삼림(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인간은 드루이드가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로서, 인간은 울창한 삼림(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윈드 데일 2>가 보여주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어떤 인간들은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비단 드루이드만 아니라 레인저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레인저들은 삼림의 감시자들입니다.

 

위제트가 환경의 감시자인 것처럼, 어떤 레인저들은 삼림의 감시자들입니다. 레인저가 삼림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많은 식물들이 삼림을 구성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식물들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레인저가 식물들을 조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덩굴들을 조종하고 상대를 휘감을 수 있습니다. 어떤 서사 판타지들에서 '휘감기'는 레인저의 주문입니다. <해머와치>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레인저는 주연 등장인물입니다. '휘감기(과다 성장)'는 이 등장인물의 기본적인 주문입니다. <해머와치>가 보여주는 것처럼, 레인저는 울창한 삼림(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인간은 레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인간들이 레인저들이라면, 그들은 울창한 삼림(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겁니다. 레인저가 증명하는 것처럼, 서사 판타지에서 어떤 인간들은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이게 가능하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에서 전형적인 인류 진영은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인류 진영으로서, 아를레온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진영처럼, 바리야는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 진영은 아라비아와 스팀펑크를 결합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팀펑크는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건 모~~~든 스팀펑크가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쥘 베른은 <해저 2만리>를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팀펑크입니다. 이 스팀펑크에서 해양 생태계는 주된 배경입니다. <해저 2만리>가 해양 생태계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어떤 스팀펑크들은 특정한 환경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상흔>은 다르지 않습니다. 차이나 미에빌은 이 소설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스팀펑크 판타지입니다. 이 스팀펑크 판타지는 (기괴한) 해양 생태계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해저 2만리>처럼, <상흔>은 스팀펑크가 환경을 고려한다고 증명합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증명한다고 해도, 일반적으로, 스팀펑크에게 환경보다 산업 기술들은 중요합니다.



19세기(서구)는 산업 혁명 시대였습니다. 문자 그대로, 이 시대에서 산업 기술들은 진보했습니다. 특히, 이 시대는 증기 기관에게 기반했습니다. 산업 혁명이 증기 기관에게 기반하는 것처럼, 스팀펑크는 증기 기관을 과장합니다. 그래서 스팀펑크는 '스팀'펑크입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스팀펑크에게 산업 기술들은 필연적인 특성입니다. 산업 기술들과 달리, 환경은 필연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아무리 어떤 소설들이 해양 생태계를 강조한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들이 증기 기관을 과장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만약 이 소설들이 초기 산업 기술들을 과장하지 않는다면, 이 소설들은 스팀펑크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어떤 소설들이 특정한 환경을 강조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이 소설들이 증기 기관을 과장한다면, 적어도, 만약 이 소설들이 초기 산업 기술들을 과장한다면, 이 소설들은 스팀펑크에 속할 겁니다. 이 소설들이 속하는 것처럼, 스팀펑크와 산업 기술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산업 기술들과 달리, 스팀펑크와 환경은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바리야가 스팀펑크 진영이기 때문에, 이 진영은 환경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비단 아를레온, 바리야만 아니라 로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로스는 언데드 진영입니다. 일반적으로, 언데드와 드루이드는 대립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네크로맨서는 언데드 진영에 속합니다. 드루이드는 이 진영을 싫어합니다.]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다양한 생명체들이 자연 생태계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다양한 생명체들이기 때문입니다.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자연과 생명체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생명체는 불멸자가 아닙니다. 적어도, 많은 생명체들은 불멸자들이 아닙니다. 아마존 밀림에서 아나콘다는 너무 무서운 포식자입니다. 아나콘다와 달리, 줄무늬 다람쥐는 무섭지 않습니다. 아나콘다와 줄무늬 다람쥐는 너무 다릅니다. 아무리 아나콘다가 무서운 포식자라고 해도, 이 거대한 뱀은 불멸자가 아닙니다. 언젠가 아나콘다는 죽습니다.

 

아나콘다처럼, 다람쥐는 불멸자가 아닙니다. 언젠가 이 동물은 죽습니다. 이 관점에서 아나콘다와 다람쥐는 다르지 않습니다. 심지어 아나콘다와 다람쥐조차 똑같습니다. 비단 두 동물만 아니라 다른 많은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단 이 동물들만 아니라 많은 식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생명체들은 태어나고, 죽고, 태어나고, 죽고, 태어납니다. 이 순환 과정은 자연의 섭리입니다. 언데드는 이 섭리를 거스릅니다. 문자 그대로, 언데드는 산송장입니다. 죽은 자가 살아나기 때문에, 언데드와 자연의 섭리는 대립합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숭배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언데드를 싫어합니다.



좀비, 구울, 미라, 흡혈귀처럼, 언데드와 자연의 섭리는 대립합니다. 자연의 섭리처럼, 드루이드와 언데드는 대립합니다. 양쪽이 대립하는 것처럼, 언데드와 자연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자연과 환경은 비슷한 위상입니다. 언데드와 자연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언데드와 환경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로스는 언데드 진영입니다. 언데드와 환경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이 진영은 환경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아를레온이 전형적인 인류 진영이기 때문에, 바리야가 스팀펑크 진영이기 때문에, 로스가 언데드 진영이기 때문에, <송 오브 컨퀘스트>에서 이 진영들은 환경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이 진영들과 달리, 라나는 환경을 강조합니다. "늪지는 많은 의문들을 감춘다. 어떤 것들은 좋다. 어떤 것들은 슬프다. 어떤 것들은 상상하기에 너무 무섭다." 이 문장들에서 늪지는 환경을 뜻할 수 있습니다. 환경은 '어떤 구조가 뒷받침한다'는 뜻입니다. 자연은 구조입니다. 자연이 생태계인 것처럼, 생태계(系)가 구조인 것처럼, 자연은 구조입니다. 문명이 자연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이 구조는 문명을 뒷받침합니다. 자연이 문명을 뒷받침하는 것처럼, 라나는 늪지에게 의지합니다. 만약 늪지가 라나를 뒷받침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늪지를 강조하지 않을 겁니다. 라나에게 늪지는 환경을 가리킵니다.



늪지가 환경이기 때문에, 자연과 환경이 비슷한 위상이기 때문에, 늪지와 자연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라나가 늪지를 강조하기 때문에, 늪지와 자연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건 라나가 자연을 강조한다는 뜻입니다. 늪지는 많은 의문들을 감춥니다. 이 환경처럼, 자연은 많은 의문들을 감춥니다. (심지어 21세기 초반조차 비슷합니다. 구체적으로, 과학자들은 어떻게 공룡들이 살았는지 증명하지 못합니다.) 늪지는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이 환경처럼, 자연은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탐스러운 열매부터 반짝거리는 꿀까지, 풍요로운 자연은 먹거리들입니다. 자연 덕분에, 인간들은 살아갑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했기 때문에, 원시 채집꾼들, 사냥꾼들은 열매들, 고기들을 얻었습니다. 만약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지 않았다면, 열매들, 고기들을 얻기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원시 채집꾼들, 사냥꾼들이 열매들, 고기들을 얻지 못했다면, 원시 사회는 굶주렸을 겁니다. 그들이 굶주리기 때문에, 그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원시 인간들은 현재 인간들의 조상입니다. 원시 인간들 없이, 현재 인간들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원시 채집꾼들, 사냥꾼들이 열매들, 고기들을 얻었기 때문에, 그들은 살아갔습니다. 그들이 살아갔기 때문에, 현재 인간들은 존재합니다.



탐스러운 열매부터 반짝거리는 꿀까지, 풍요로운 자연은 좋은 것들을 선사합니다. 동시에, 자연은 슬픈 것들을 선사합니다. 아나콘다가 죽는 것처럼, 다람쥐가 죽는 것처럼, 많은 생명체들은 필멸자들입니다. 인간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언젠가 우리는 죽습니다. 자연의 섭리는 비단 탄생만 아니라 죽음 역시 포함합니다. 아…, 이건 기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죽음이 슬프다고 느낍니다. 만약 죽음이 슬프지 않다면, 왜 여러 문학들이 불멸자를 묘사하나요? 고대 신화부터 유미주의 소설까지, 비경 탐험 소설부터 서사 판타지 소설까지, 왜 문학들이 불멸자를 묘사하나요? 아…, 죽음은 비극입니다.

 

오스카 와일드는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을 썼습니다. 헨리 라이더 해거드는 <동굴의 여왕>을 썼습니다. 미즈노 료는 <로도스도 전기>를 썼습니다. 앤 라이스는 <뱀파이어와의 인터뷰>를 썼습니다. 이 소설들은 불멸자들을 묘사합니다. 만약 죽음이 기쁨이라면, 이 소설들은 불멸자들을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아주 기나긴 수명을 자랑합니다. 티타누스 모수라가 몇 십 억을 넘어서는 것처럼, 심지어 거대 괴수조차 아주 기나긴 수명을 자랑합니다. 인간이 필멸자이기 때문에, 비극적인 죽음에 저항하기 위해 사이언스 판타지는 모수라(모스라)를 상상하는지 모릅니다.



[라나에게 늪지는 환경입니다. 환경과 자연은 비슷합니다.]



늪지가 슬픔을 감추는 것처럼, 자연의 섭리는 슬픔을 포함합니다. 이 섭리는 비단 기쁨, 슬픔만 아니라 끔찍한 것들 역시 포함합니다. 아나콘다는 무서운 포식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거대한 뱀이 끔찍하다고 느낄 겁니다. 만약 아나콘다가 끔찍하지 않다면, 이 뱀은 공포 영화를 위한 주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공포 영화가 아나콘다를 묘사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이 거대한 뱀이 끔찍하다고 느낄 겁니다. 비단 아나콘다만 아니라 기생충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으악~, 기생충들은 너무 혐오스럽습니다. 이것들을 상상하기는 너무 혐오스럽습니다. 으…, 자연은 이것들을 포함합니다.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자연은 인류를 둘러쌉니다. 라나는 늪지에게 의지합니다. 늪지는 그들을 둘러쌉니다. 자연은 많은 비밀들을 감춥니다. 늪지는 많은 비밀들을 감춥니다. 어떤 것들은 좋은 것들입니다. 어떤 것들은 비극들입니다. 으으…, 어떤 것들은 상상하기에 너무 혐오스럽습니다. 이건 자연과 늪지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송 오브 퀜퀘스트>에서, 아를레온, 바리야, 로스와 달리, 라나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그들이 라나가 자연을 강조한다고 의도했나요?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 게시글이 자연, 환경, 늪지를 비교하는 것처럼, 라나를 분석하기는 흥미롭습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자연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인다면, (아를레온, 바리야, 로스보다) 라나를 분석하기는 흥미로울 겁니다. 이건 라나가 자연 친화적인 진영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레인저)는 (아주 대표적인)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드루이드(레인저)와 라나는 다릅니다. 나중에, 게임 제작자들은 (라나보다) 훨씬 자연 친화적인 진영을 출시하는지 모릅니다. 위제트와 달리, 라나는 환경의 감시자들이 아닙니다.

 

비록 드루이드(레인저)와 라나가 다르다고 해도, 비록 라나가 환경의 감시자들이 아니라고 해도, 이 진영을 분석하기는 흥미롭습니다. 라나가 늪지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문명은 자연에게 의지합니다. 늪지가 라나를 뒷받침하는 것처럼, 자연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커다란 위기에 빠진다면,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인간들 역시 안전하지 않을 겁니다. 지구 가열화는 이것을 증명합니다. 극단적인 기후들 때문에,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비단 야생 동물들만 아니라 인간들 역시 안전하지 않습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은 훨씬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발생했나요? 왜 인류 문명이 이것을 막지 못하나요?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이 경제는 많은 돈들에게 집착합니다. 많은 돈들을 벌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한다고 해도, 여전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많은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비록 이 가스들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자연 생태계보다 많은 돈들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환경 운동이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이 운동과 세계화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 팀 파워스는 <아누비스의 문>을 썼습니다. 이 소설이 스팀펑크인가요? 어떤 독자들은 고개들을 끄덕일 겁니다. 일반적으로, <아누비스의 문>은 스팀펑크의 시발점으로 불립니다. 아무리 이 소설이 스팀펑크에 속한다고 해도, 시발점으로서, 이 소설과 전형적인 스팀펑크는 다릅니다. <아누비스의 문>은 (전형적인) 스팀펑크보다 가스등 판타지(가스 램프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이 소설에서 산업 기술들보다 신비로운 마법이 커다란 비중이기 때문입니다. SF 분위기보다 판타지 분위기가 훨씬 짙기 때문입니다. 스팀펑크의 시발점과 전형적인 스팀펑크는 비슷한 위상이 아닙니다.



※ 게임 <Songs of Conques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867210/Songs_of_Conque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