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빌모닉>, 수집가와 SF 평론가 본문
예술가는 위대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술가를 찬양합니다. 왜 예술가가 위대한가요? 예술가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때문입니다. 예술가가 문학을 쓰든, 그림을 그리든, 조각을 깎든, 음악을 작곡하든, 춤을 추든, 예술가는 새로운 것을 창조합니다. 천경자 화가가 우아한 꽃들을 그리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예술가를 찬양합니다. 예술가와 달리, 수집가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습니다. 수집가는 예술가가 아닙니다. 수집가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기 때문에, 수집가는 찬양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수집가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집가가 집합이기 때문입니다.
왜 수집가가 집합인가요? 수집가는 여러 가지를 분류합니다. 수집가가 여러 가지를 분류하기 때문에, 똑같은 범주에서 여러 가지는 함께 존재합니다. 비록 갑과 을과 병과 정이 멀리 떨어졌다고 해도, 수집가가 갑과 을과 병과 정을 분류하기 때문에, 똑같은 범주에서 갑과 을과 병과 정은 함께 존재합니다. 비록 베네수엘라 우표와 가나 우표와 인도네시아 우표와 일본 우표가 멀리 떨어졌다고 해도, 우표 수집가가 네 우표들을 분류하기 때문에, 똑같은 파일에서 네 우표들은 함께 존재할 수 있습니다. 우표 수집가가 네 우표들을 분류하는 것처럼, 수집가는 집합입니다. 집합은 분산과 대립합니다.
수집가가 집합이고, 집합과 분산이 대립하기 때문에, 수집가는 분산과 대립합니다. 예술가와 달리, 천경자 화가와 달리, 비록 수집가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는다고 해도, 수집가(집합)는 분산과 대립합니다. 수집가가 분산과 대립하는 것처럼, 수집가가 여러 가지를 분류할 때, 수집가는 두 특성을 드러냅니다. 첫째, 수집가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합니다. 우표 수집가는 베네수엘라 우표와 가나 우표와 인도네시아 우표와 일본 우표를 분류합니다. 우표 수집가가 네 우표들을 분류할 때, 우표 수집가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합니다. 우표는 '우편 요금을 표시하기 위해 편지에 붙이는 증표'입니다.
우편 요금을 표시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편지에 우표를 붙입니다. 수집가는 다릅니다. 편지에 우표를 붙이기 위해 우표 수집가가 베네수엘라 우표와 가나 우표와 인도네시아 우표와 일본 우표를 분류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우표 수집가에게 진짜 분류 목표, 수집 목표는 편지 발송이 아닙니다. 우표 수집가는 인류 문화들이 무슨 우표들을 발행했는지 파악하기 원합니다. 우표 수집가 파일이 여러 우표들을 분류할 때, 이 우표들은 편지 발송을 위한 증표가 되지 않습니다. 이 우표들은 편지를 위한 증표보다 인류 문화 기록에 가깝습니다. 수집가는 우표에게 새로운 의미(문화 기록)를 부여합니다.
우표 수집가가 베네수엘라 우표에게 문화 기록을 부여하는 것처럼, 수집가가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새로운 관점에서 수집가는 대상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수집가는 너무 희귀한 것조차 분류합니다. 우표 수집가들에게 이른바 마젠타 우표는 아주 아주 유명합니다. 마젠타 우표는 희귀합니다. 마젠타 우표가 희귀하기 때문에, 마젠타 우표는 아주 아주 유명합니다. 만약 마젠타 우표가 표준이었다면, 만약 마젠타 우표들이 많았다면, 마젠타 우표는 유명하지 않았을 겁니다. 마젠타 우표가 표준이 아니기 때문에, 마젠타 우표가 유일하기 때문에, 마젠타 우표는 아주 유명합니다.
유일한 것은 희귀한 것입니다. 희귀한 것은 드문 것입니다. 드문 것은 주류가 아닙니다. 드문 것은 소수입니다. 우표 수집가가 마젠타 우표를 수집하기 원하는 것처럼, 심지어 수집가가 너무 희귀한 것조차 분류하고, 희귀한 것이 소수이기 때문에, 수집가는 소수에게 관심을 기울입니다. 수집가가 비주류, 소수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수집가는 비주류, 소수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상황들에서 비주류, 소수는 가치를 얻지 못합니다. 많은 상황들에서 비주류, 소수보다 주류, 다수는 가치를 얻습니다. 수집가는 이것을 전환합니다. 수집가 덕분에, 비주류 역시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집가가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비록 많은 사람들이 오직 주류만 기억하고 비주류를 잊는다고 해도, 비주류는 새로운 기회를 얻습니다. 만약 우표 수집가들이 주목하지 않았다면, 아무도 마젠타 우표를 기억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만약 우표 수집가들이 주목하지 않았다면, 마젠타 우표는 그저 색깔 인쇄 실수에 불과했을지 모릅니다. 우표 수집가들이 주목했기 때문에, 인류 문화 기록에서 마젠타 우표는 자리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우표 수집가들이 마젠타 우표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비록 어떤 것이 비주류라고 해도, 기억, 기록 속에서 비주류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가는 두 특성을 드러냅니다. 새로운 관점에서 수집가는 바라봅니다. 수집가는 소수,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SF 평론가 역시 마찬가지인지 모릅니다. SF 평론가는 수집가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가리키는 것처럼, SF 평론가는 SF, 사이언스 픽션을 분류합니다. 어떤 평론가가 SF, 사이언스 픽션을 분류할 때, 이 평론가는 SF 평론가가 됩니다. 어떤 SF 평론가들은 SF 소설가들입니다. SF 평론가와 SF 소설가는 겹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어떤 SF 평론가가 소설을 쓰지 않는다면, 이 평론가는 새로운 것(소설)을 창조하지 않을 겁니다. 이 SF 평론가는 SF 소설가가 아닙니다.
SF 평론가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기 때문에, SF 평론가와 SF 소설가는 다릅니다. 천경자 화가가 우아한 꽃들을 그리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처럼, SF 소설가가 새로운 것, 소설을 창조하기 때문에, 많은 독자들은 SF 소설가를 찬양합니다. SF 소설가와 달리, SF 평론가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지 않기 때문에, SF 평론가는 찬양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SF 평론가는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SF 평론가가 집합이기 때문입니다. 왜 SF 평론가가 집합인가요? SF 평론가는 여러 가지를 분류합니다. SF 평론가가 분류하기 때문에, 똑같은 범주에서 여러 가지는 함께 존재합니다.
메리 셸리는 <프랑켄슈타인>을 썼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19세기 소설입니다. 아서 클라크는 <라마와의 랑데부>를 썼습니다. <라마와의 랑데부>는 20세기 소설입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라마와의 랑데부>에게 19세기, 20세기는 커다란 차이입니다. 19세기, 20세기가 커다란 차이인 것처럼, 첨단 기술들은 커다란 차이입니다. 독자들은 <라마와의 랑데부>가 첨단 기술 분위기를 팍팍~ 풍긴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달리, <프랑켄슈타인>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고딕 호러에 가깝습니다. 고딕 호러와 첨단 기술들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고딕 호러와 첨단 기술들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프랑켄슈타인>과 <라마와의 랑데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라마와의 랑데부>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프랑켄슈타인>과 <라마와의 랑데부>는 멀리 떨어집니다. 베네수엘라와 인도네시아가 멀리 떨어지는 것처럼, <프랑켄슈타인>과 <라마와의 랑데부>는 멀리 떨어집니다. <프랑켄슈타인>과 <라마와의 랑데부>가 멀리 떨어지는 것처럼, <프랑켄슈타인>과 <롤 포 더 갤럭시>는 멀리 떨어집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처럼, 오오~, <롤 포 더 갤럭시>는 첨단 기술 분위기를 풍기고 장대한 우주 문명을 자랑합니다.
<프랑켄슈타인>이 우주 문명을 자랑하지 않기 때문에, <프랑켄슈타인>과 <롤 포 더 갤럭시>는 멀리 떨어집니다. 특히, <롤 포 더 갤럭시>는 보드 게임, 카드 게임, 주사위 게임입니다. <프랑켄슈타인>이 소설이고, <롤 포 더 갤럭시>가 보드 게임이기 때문에, <프랑켄슈타인>과 <롤 포 더 갤럭시>는 가깝지 않습니다. <라마와의 랑데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라마와의 랑데부>가 소설이기 때문에, <라마와의 랑데부>와 <롤 포 더 갤럭시>는 가깝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롤 포 더 갤럭시>를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필연적으로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소설을 좋아하나요?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롤 포 더 갤럭시>를 아주 좋아한다고 해도, 필연적으로 이 게임 플레이어들이 <라마와의 랑데부>, 이 '소설'을 아주 좋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소설과 보드 게임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들은 소설을 외면하고 오직 보드 게임만 좋아할 수 있습니다. 보드 게임 채널들은 소설들을 소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어떤 보드 게임 채널이 소설을 소개한다고 해도, 보드 게임을 논의하기 위해 보드 게임 채널은 소설을 소개합니다. 보드 게임 채널들이 소설들을 소개하지 않는 것처럼, <라마와의 랑데부>와 <롤 포 더 갤럭시>는 다릅니다. 두 가지는 멀리 떨어집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롤 포 더 갤럭시>가 멀리 떨어지는 것처럼, <라마와의 랑데부>와 이 그림(링크)은 멀리 떨어집니다. 소설과 보드 게임이 다른 것처럼, 소설과 그림은 다릅니다. 아무리 어떤 독자들이 소설들을 좋아한다고 해도, 이 독자들은 그림들을 무시하는지 모릅니다. 이 독자들은 그림들보다 소설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그림 제목은 <스팀펑크 도시>입니다. 그림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스팀펑크 도시>는 19세기 산업 사회 분위기를 풍깁니다. <라마와의 랑데부>가 첨단 기술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라마와의 랑데부>와 이 그림 분위기는 멀리 떨어집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19세기 산업 분위기가 멀리 떨어지기 때문에, <라마와의 랑데부>와 <스팀펑크 도시>는 멀리 떨어집니다. 다른 무엇보다 <스팀펑크 도시>는 판타지를 암시합니다. 어쩌면 이 스팀펑크 도시에서 마법사는 살아가는지 모릅니다. 이 스팀펑크 도시에서 마법은 현실 규칙일 수 있습니다. 비록 이 스팀펑크 도시에서 마법이 현실이 아니라고 해도, 여러 스팀펑크들은 마법을 설정합니다. 스팀펑크들이 마법을 설정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가스 램프 판타지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가스 램프 판타지가 어울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두 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팀펑크와 가스 램프 판타지가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심지어 중세 판타지조차 스팀펑크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는 비행선, 기관차, 증기 선박, 잠수함, 전파 수신기, 자이로콥터, 수발 소총, 오토마톤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라마와의 랑데부>와 중세 판타지가 어울리나요? 그건 아닙니다. 두 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롤 포 더 갤럭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중세 판타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중세 판타지가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롤 포 더 갤럭시>와 <스팀펑크 도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프랑켄슈타인>과 <스팀펑크 도시>는 어떤가요?
<프랑켄슈타인>과 <스팀펑크 도시>가 초기 산업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두 가지는 어울리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비록 두 가지가 어울린다고 해도, <프랑켄슈타인>은 소설입니다. <스팀펑크 도시>는 그림입니다. 게다가 이건 3D 컴퓨터 그래픽입니다. 19세기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쓰는 동안, 메리 셸리는 3D 컴퓨터 그래픽을 절대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메리 셸리가 컴퓨터 그래픽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프랑켄슈타인>과 <스팀펑크 도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라마와의 랑데부>가 떨어지는 것처럼, <스팀펑크 도시>와 <프랑켄슈타인>은 떨어집니다.
이렇게 <프랑켄슈타인>, <라마와의 랑데부>, <롤 포 더 갤럭시>, <스팀펑크 도시>는 멀리 떨어집니다. (<스팀펑크 도시>가 가스 램프 판타지와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들보다 <스팀펑크 도시>는 훨씬 멀리 떨어지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SF 평론가는 네 가지들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수집가가 베네수엘라 우표, 가나 우표, 인도네시아 우표, 일본 우표를 분류하는 것처럼, SF 평론가가 분류하기 때문에, <프랑켄슈타인>, <라마와의 랑데부>, <롤 포 더 갤럭시>, <스팀펑크 도시>는 똑같은 범주에 속할 수 있습니다. 어라, 어떻게 이 분류가 가능한가요? SF 평론가가 생산 조건을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과학, 산업은 발달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과학, 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메리 셸리가 <프랑켄슈타인>을 쓰는 동안, 메리 셸리는 과학, 산업을 인식했습니다. 부제 '근대 프로메테우스'는 과학자를 가리킵니다. 과학, 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메리 셸리처럼, 인류 문화들은 비(非)현실 세계와 과학, 산업을 결합했습니다. 이 결합에서 SF,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은 비롯했습니다. SF,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났기 때문에, 아서 클라크는 <라마와의 랑데부>를 썼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특히, 스페이스 오페라는 <롤 포 더 갤럭시>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과학, 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어떤 허구들은 19세기 산업 사회를 과장합니다. 이 과장에서 스팀펑크는 비롯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사회에서 과학, 산업이 발달하는 동안, 아직 신화, 전설, 미신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19세기에서 과학, 산업과 신화, 미신은 공존했습니다. 19세기에서 과학, 산업과 신화, 미신이 공존했던 것처럼, 19세기는 과도기였습니다. 19세기가 과도기였기 때문에, 스팀펑크는 과학과 신화, 산업과 마법을 결합합니다. 스팀펑크가 과학과 마법을 결합하기 때문에, 스팀펑크와 가스 램프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조차 스팀펑크를 도입합니다.
비록 <프랑켄슈타인>, <라마와의 랑데부>, <롤 포 더 갤럭시>, <스팀펑크 도시>가 떨어진다고 해도, 생산 조건(19세기 과학, 산업)이 똑같기 때문에, SF 평론가는 네 가지들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범주(SF)에서 <프랑켄슈타인>, <라마와의 랑데부>, <롤 포 더 갤럭시>, <스팀펑크 도시>는 존재합니다. 네 가지들이 똑같은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SF 평론가는 집합입니다. SF 평론가가 집합이기 때문에, SF 평론가는 분산과 대립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롤 포 더 갤럭시>와 <스팀펑크 도시>가 너무 다르다고 분리하는지 모르나, SF 평론가는 두 가지가 똑같은 범주에 속한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롤 포 더 갤럭시>와 <스팀펑크 도시>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SF 평론가가 두 가지를 분류하는 것처럼, 새로운 관점에서 SF 평론가는 바라봅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중세 판타지가 이어질 수 있는 것처럼, SF 평론가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SF 평론가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기 때문에, 심지어 SF 평론가는 비주류에게조차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빌모닉>은 인공 진화를 이야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새로운 생명체들을 창조합니다. <빌모닉>이 새로운 생명체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롤 포 더 갤럭시>가 비현실 세계인 것처럼, <빌모닉>은 비현실 세계입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빌모닉>에게 비현실 세계는 커다란 공통점입니다. <롤 포 더 갤럭시>는 과학 지식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과학 지식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주선이 항해할 수 있나요? <롤 포 더 갤럭시>처럼, <빌모닉>은 과학 지식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과학 지식들이 발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진화 생물학이 나타날 수 있나요? <롤 포 더 갤럭시>와 <빌모닉>에게 과학 지식들은 커다란 공통점입니다. <롤 포 더 갤럭시>가 비현실 세계+과학 지식들인 것처럼, <빌모닉>은 비현실 세계+과학 지식들입니다. <롤 포 더 갤럭시>처럼, <빌모닉>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빌모닉>을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롤 포 더 갤럭시>는 아주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달리, <빌모닉>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닙니다. <빌모닉>은 비주류입니다. 하지만 비록 <빌모닉>이 비주류라고 해도, 비주류 역시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심지어 <스팀펑크 도시>와 <빌모닉>조차 가까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중세 판타지와 <빌모닉>조차 가까울 수 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스팀펑크를 도입할 때, 중세 판타지는 생체 개조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SF 평론가는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새로운 관점에서 수집가가 바라보는 것처럼, 새로운 관점에서 SF 평론가는 바라봅니다. 수집가가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SF 평론가는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블로그 <SF 생태주의>에서 저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기 원합니다. 비록 <롤 포 더 갤럭시>와 <스팀펑크 도시>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와 가스 램프 판타지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저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두 가지를 분류하기 원합니다. 생산 조건(19세기 산업)이 비슷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가스 램프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수집가가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SF 생태주의>에서 저는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빌모닉>을 사이언스 픽션이라고 분류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아니, 세상에! 어떻게 <빌모닉>이 사이언스 픽션일 수 있지? <롤 포 더 갤럭시>를 봐! <롤 포 더 갤럭시>는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 표준적인 사이언스 픽션이야! <롤 포 더 갤럭시>와 <빌모닉>은 너무 달라! 두 가지는 너무 너무 달라!" 네, 맞습니다. <롤 포 더 갤럭시>와 <빌모닉>은 너무 너무 다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빌모닉>은 비현실 세계+과학 지식들입니다. 이 '생산 조건'은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 새로운 관점에서 수집가는 바라봅니다. 수집가는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수집가에게 두 특성이 있기 때문에, 발터 벤야민은 공산주의가 수집가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라, 어떻게 공산주의가 수집가일 수 있나요? 이건 너무 이상합니다. 이건 황당무계한 연결입니다. 하지만 수집가처럼, 새로운 관점에서 공산주의는 인류 문명 역사를 바라봅니다. 수집가처럼, 공산주의는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보수 우파 지식인들은 지리상의 발견, 대항해 시대, 신항로 개척, 서부 개척을 떠벌입니다. 지리상의 발견, 대항해 시대, 신항로 개척, 서부 개척은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것들은 폭력입니다.
대항해 시대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마젠타 우표가 '영국 식민지 가이아나' 우표인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대항해 시대는 대항해 시대보다 식민지 수탈입니다. 식민지 수탈이 심각해지는 동안, 자본주의는 발달했습니다.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지리상의 발견이라고 왜곡합니다. 자본주의가 식민지 수탈을 왜곡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제국주의를 편들고 식민지 피해자들을 모욕합니다. 공산주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제국주의에게 저항합니다.
공산주의는 새로운 관점(대항해 시대는 식민지 수탈이다)을 제시합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이 미국 자본주의를 편들고 베네수엘라 인디언들을 모욕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식민지 피해자들을 모욕하기 때문에, 식민지 피해자들은 비주류입니다. 수집가가 비주류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공산주의는 비주류, 식민지 피해자들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식민지 피해자들을 모욕한다고 해도, 공산주의가 식민지 피해자들에게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역사 유물론에서 식민지 피해자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식민지 피해자들은 혁명하기 위한 발판조차 됩니다.
19세기 과학, 산업이 발달하는 동안,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이 비극, 폭력에서 사이언스 픽션은 비롯했습니다. 이 비극에서 우주 탐사 소설은 비롯했고, 우주 전략 게임은 비롯했고, 스팀펑크, 가스 램프 판타지는 비롯했습니다. 중세 판타지가 중세 '유럽' 판타지이기 때문에, 만약 서구 제국주의가 지배적이지 않았다면, 중세 판타지 역시 유행하지 않았을지 모릅니다. 공산주의는 이 상황을 비판할 수 있습니다. 하늘에서 갑자기 스팀펑크 판타지는 뚝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이 나타났기 때문에, 스팀펑크 역시 나타났습니다. 이 '생산 조건'은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 게임 <Vilmonic>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58330/Vilmo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