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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만남>, <공룡 대백과>, 다른 세계는 다리가 된다 본문

SF & 판타지/아득한 자연

<만남>, <공룡 대백과>, 다른 세계는 다리가 된다

OneTiger 2024. 6. 6. 09:30

[이 고생물학 서적은 인간과 공룡이 만난다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그것은 우리의 바램이었어. 잊기엔 너무한 나의 운명이였기에 바랄 수는 없지만 영원을 태우리. 사랑해. 너를 사랑해~♬" 노사연 가수는 '만남'을 부릅니다. 동시에, 이 가수는 '사랑'을 언급합니다. 이 노래가 보여주는 것처럼, 사랑과 만남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실과 바늘처럼, 양쪽을 연결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비단 노사연 가수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비슷합니다. 많은 문화·예술들은 사랑과 만남을 연결합니다. 이 사례들을 찾기는 쉽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에서 사랑이 주된 주제라면, 이 소설들에서 만남은 커다란 가치를 얻을 겁니다.

 

실과 바늘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만약 어떤 소설들이 사랑을 이야기한다면, 이 소설들은 만남에게 초점을 맞출 겁니다. 두 연인은 만나기 원합니다. 두 연인은 헤어지기 원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만남으로 연결됩니다. 노사연 가수는 이 관계를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이 가수처럼,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사랑을 이야기하기 원한다면, 이 소설가들은 사랑이 만남으로 연결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소설가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사랑-만남은 실-바늘입니다. 만약 사랑과 만남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이건 실과 바늘이 떨어진다는 뜻일 겁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는 것처럼, '사랑, 만남'은 비슷합니다.



사랑과 만남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노사연 가수는 <만남>을 부르고 사랑을 언급합니다. 이 가수처럼, 사랑을 이야기하기 위해 많은 문화·예술들은 만남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심지어 시간 여행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시간 여행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연인과 만나기 위해 시간 여행자는 시간을 거스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시간조차 두 연인을 분리하지 못합니다. 시간 여행자가 연인을 만나는 것처럼, 사이언스 픽션, 판타지는 사랑과 만남이 연결된다고 강조합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실과 바늘이 연결되는 것처럼, '사랑, 만남'은 비슷합니다.

 

사랑과 만남이 연결되기 때문에, 만약 인간이 어떤 것을 사랑한다면, 인간은 이것과 만나기 원할 겁니다. 노사연 가수가 <만남>을 부르고 사랑을 언급하는 것처럼, 사랑을 이야기하기 위해 문화·예술들이 만남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만약 인간이 어떤 것을 사랑한다면, 인간은 이것과 만나기 원할 겁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은 어떤가요? 문자 그대로, 고생물학 덕후들은 선사 동물들을 사랑합니다. 적어도, 그들은 이 동물들을 아~~~주 많이 좋아합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는 선사 동물입니다. 비단 이 용각류만 아니라 다른 (비조류)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공룡은 선사 동물입니다.



사랑은 만남으로 연결됩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이 선사 동물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 동물들을 만나기 원할 겁니다. 만약 고생물학 덕후들이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만난다면, 그들은 이 만남이 아주 반갑다고 느낄 겁니다. 그래서 고생물학 덕후들이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만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덕후들은 이 용각류와 만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 만남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미 아마르가사우루스가 멸종했기 때문입니다. 비단 이 용각류만 아니라 다른 (비조류)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미 공룡들은 멸종했습니다. 현실에서 이 살아있는 동물과 만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나는 붉은 바다 거북을 아주 많이 좋아해. 나는 이 거북과 만나기 원해." 현실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붉은 바다 거북을 좋아한다면, 이 거북과 만나기는 가능할 겁니다. 붉은 바다 거북과 달리, 현실에서 살아있는 아마르가사우루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나는 아마르가사우루스를 아주 많이 좋아해. 나는 이 용각류와 만나기 원해."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고생물학 덕후들이 아마르가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용각류와 만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이 용각류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으음…, 현실에서 공룡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살아있는 아마르가사우루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인간과 이 용각류가 조우한다면, 이 조우는 현실에 속하지 않을 겁니다. 이 조우는 '다른 세계'에 속할 겁니다. 다른 세계 없이, 인간과 살아있는 아마르가사우루스는 만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이 용각류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현실에서 공룡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 동물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공룡과 달리, 붉은 바다 거북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없습니다.

 

적어도, 붉은 바다 거북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훨씬 높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공룡과 다른 세계가 100% 필연적인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아마르가사우루스가 다른 세계로 연결되나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해 이 용각류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그 자체로서, 아마르가사우루스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해 이 용각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룡과 다른 세계는 100%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필연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노사연 가수는 사랑이 만남으로 연결된다고 인정할 겁니다.



[공룡은 다른 세계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우리 만남은 우연이 아니야. 너를 사랑해~♬" 이 노래가 반영하는 것처럼, 노사연 가수는 사랑이 만남으로 연결된다고 인정할 겁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은 공룡을 사랑합니다. 적어도, 그들은 이 동물을 아~~~주 많이 좋아합니다. 사랑이 만남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고생물학 덕후들은 공룡들을 만나기 원할 겁니다. 아무리 그들이 원한다고 해도,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 덕분에, 이 용각류는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배틀그룹 VR>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배틀그룹 VR>은 우주 함대를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우주 함대를 건조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아직 이 기술들은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배틀그룹>에서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진보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의도했습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배틀그룹>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합니다. 이 함대가 항해하는 것처럼, 현실과 <배틀그룹>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비단 <배틀그룹>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배틀그룹>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문학)들입니다.



<배틀그룹>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VR 기계 없이, 이 게임을 즐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배틀그룹>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문학)들입니다. 대중적인 비디오 게임들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스페이스 오페라는 소설이었습니다. 여전히, 많은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씁니다. 이 소설들과 <배틀그룹>은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하나요? 현실에서 이 소설들이 벗어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 원한다면, <배틀그룹>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소설가들은 다른 세계들을 상상할 겁니다. 이 상상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다른 세계는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배틀그룹>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우주 함대는 전형적인 설정입니다. 현실에서 우주 함대는 항해하지 않습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다른 세계를 싫어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배틀그룹>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아니, 이건 본질적인 교집합입니다. 이 교집합에게 소설, 비디오 게임은 2차적인 차이입니다.



비단 소설,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만화가 되든, 애니메이션이 되든, 실사 영화가 되든, 프라모델이 되든, 이건 오직 현실만 모방하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만화가 되든, 애니메이션이 되든, 실사 영화가 되든, 프라모델이 되든, 현실에서 이건 벗어납니다. 만약 어떤 프라모델들이 우주 호위함들이라면, 이 군함들은 현실적인 프라모델들이 아닐 겁니다. 만약 어떤 만화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이 만화들은 현실적인 만화들이 아닐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하~, 양쪽은 연결됩니다.

 

이 관점에서 아마르가사우루스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연결됩니다. 적어도, 양쪽에게는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달리, 붉은 바다 거북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붉은 바다 거북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는 스페이스 오페라로 연결되기 위한 '훨씬 높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인 것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성기사는 지옥 악마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현실에서 성기사가 신성한 장검을 휘두르나요? 현실에서 지옥 악마가 존재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서사 판타지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성기사가 신성한 장검을 휘두르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관점에서 <배틀그룹>과 이 판타지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서사 판타지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와 스페이스 오페라가 연결되는 것처럼, 이 용각류와 서사 판타지는 연결됩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와 달리, 붉은 바다 거북과 서사 판타지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적어도, 붉은 바다 거북보다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는 서사 판타지로 연결되기 위한 '훨씬 높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아마르가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프테라노돈처럼, 비단 공룡들만 아니라 다른 선사 동물들 역시 똑같습니다. 붉은 바다 거북보다 이 선사 동물들에게는 서사 판타지로 연결되기 위한 '훨씬 높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다른 세계로서, <배틀그룹>과 <네버윈터 나이츠 2>는 비슷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레인저는 공룡 동료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2>와 달리, 현실에서 국립 공원 경비대원은 공룡과 조우하지 못합니다. 이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인간과 공룡을 위한 다리가 된다고 보여줍니다.



[다른 세계로서, <배틀그룹>과 <네버윈터 나이츠 2>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배틀그룹>은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적어도, 이 비디오 게임은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시간 여행, 대체 역사, 바이오펑크처럼, 사이언스 픽션은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이야기들 역시 포함합니다. <배틀그룹>이 다른 세계인 것처럼, 이 이야기들은 다른 세계들을 보여줍니다. 시간 여행은 인간이 중생대로 돌아간다고 묘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시간 여행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대체 역사는 공룡들이 멸종하지 않는다고 묘사합니다. 현실과 달리, 대체 역사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바이오펑크는 향상된 유전 공학이 살아있는 공룡을 복제한다고 묘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바이오펑크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인간이 중생대로 돌아가기 때문에, 공룡들이 멸종하지 않기 때문에, 향상된 유전 공학이 공룡을 복제하기 때문에, 인간과 공룡은 만납니다. 시간 여행, 대체 역사, 바이오펑크처럼, 다른 세계에서 인간과 공룡은 만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세계에서 외계 야생 동물은 유사 공룡일 수 있습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진화가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수렴 진화 이론은 외계 동물이 (유사) 공룡으로 진화한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행성 동물이 (유사) 공룡인 것처럼, 다른 세계는 인간과 공룡을 위한 다리가 됩니다. 이건 모~~~든 고생물학 덕후가 살아있는 공룡과 만나기 원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고생물학 덕후들은 살아있는 공룡과 만나기 원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어떤 덕후들은 이 과학이 오직 화석들만으로 충분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공룡들이 멸종했다고 해도, 어떤 덕후들은 이 멸종이 애석하다고 느끼지 않는지 모릅니다. 더 이상, 어머니 자연은 공룡들을 키우지 않는다고 결정했습니다. 어떤 덕후들은 이 진화 역사를 존중하는지 모릅니다. (인간과 공룡은 만나서는 안 됩니다.)

 

이 덕후들에게 다른 세계는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이 세계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와 사이언스 픽션은 연결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이 용각류와 판타지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연결되지 않는다고 해도, 노사연 가수는 <만남>을 부르고 사랑을 언급합니다. 사랑을 이야기하기 위해 문화·예술들은 만남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합니다. 사랑은 만남으로 연결됩니다. 일반적으로, 고생물학 덕후들은 공룡들을 아~~주 많이 좋아합니다. 그래서, 비록 이게 필연적인 다리가 아니라고 해도, 여전히, 다른 세계는 인간과 공룡의 만남을 위한 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마르가사우루스는 가장 특이한 모습을 가진 공룡 중에서 하나로, 두 줄의 골침이 등뼈에서 확장되어 길게 나 있는 공룡이었어요. 골침에 대한 '가설' 중 하나는 각질로 덮여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이 가설에 동의하지 않았어요. 같은 종끼리 싸울 때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트라이어스기 쥐라기 백악기: 공룡 대백과>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봄봄스쿨의 (아이들을 위한) 고생물학 서적입니다. <트라이어스기 쥐라기 백악기: 공룡 대백과>가 아마르가사우루스를 설명할 때, 이 서적은 '가설', '추정'을 언급합니다. 어랄라~, 왜 이 특별한 용각류가 '가설, 추정'으로 연결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현실에서 아마르가사우루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과학자들이 화석들을 연구한다고 해도, 이것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과학자들이 원한다고 해도, 그들은 어떻게 살아있는 아마르가사우루스가 움직이는지 관찰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커다란 장막은 아마르가사우루스를 은폐합니다. 오직 화석들만으로, 과학자들은 이 장막을 벗기지 못합니다. 이 장막처럼, 고생물학 지식들에게는 커다란 한계가 있습니다. 과학자들처럼, 고생물학 덕후들에게 이 한계는 반갑지 않을 겁니다.



만약 <공룡 대백과>가 인간과 공룡이 만난다고 묘사한다면, 더 이상, 이 서적은 과학이 아닐 겁니다. 만약 <공룡 대백과>에서 인간이 공룡이 만난다면, <배틀그룹>이 허구인 것처럼, 이 서적은 허구가 될 겁니다. 과학으로서, <공룡 대백과>는 과학자들이 살아있는 아마르가사우루스를 관찰한다고 설명하지 못합니다. 그들이 관찰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이 오직 화석들만 연구하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는 '가설, 추정'으로 연결됩니다. 비단 이 용각류만 아니라 다른 공룡들 역시 비슷합니다. 고생물학 지식들은 가설, 추정으로 연결됩니다. 공룡 덕후들에게 이 한계는 반갑지 않을 겁니다.

 

현실과 달리, 사이언스 픽션에서 과학자들은 살아있는 아마르가사우루스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시간 여행, 대체 역사, 바이오펑크에서 이건 가능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더 이상, 과학자들은 추정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확신합니다. 과학자들이 확신하는 것처럼, 고생물학 지식들은 확장합니다. 고생물학 덕후들에게 이 확장은 반가울 겁니다. 이 확장이 반갑기 때문에, 아마르가사우루스에게는 다른 세계로 연결되기 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공룡 대백과>에서 공룡들은 주된 주제입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다른 세계는 이 동물들을 위한 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오릭스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른 세계로 연결됩니다.]



이 사진은 오릭스입니다. 다른 세계는 인간과 이 동물을 위한 다리가 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오릭스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 동물과 달리, 현실에서 고생물학자는 살아있는 스테고사우루스와 만나지 못합니다. 다른 세계는 이 만남을 위한 다리가 됩니다. 오릭스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른 세계로 연결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연결된다고 해도, 이건 중생대가 고립된 자연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스테고사우루스가 다른 세계로 연결된다고 해도, 아무리 이 공룡이 오직 쥐라기에만 속한다고 해도, 이 생태계는 고립된 자연이 아닙니다. 이 공룡은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쥐라기 생태계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생물 다양성이 진화했기 때문에, 쥐라기 생태계는 나타났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이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이 골판 공룡은 비롯합니다. 이 역사 없이, 이 공룡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아마르가사우루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프테라노돈처럼, 비단 이 용각류만 아니라 다른 선사 생명체들 역시 똑같습니다. 이 익룡처럼, 오릭스 역시 똑같습니다. 만약 생물 다양성이 진화하지 않았다면, 현재 생태계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오릭스는 이 생태계에 속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에서 오릭스는 비롯합니다. 이 역사 없이, 이 동물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이 거시적인 관점에서 스테고사우루스와 오릭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어머니 자연이 스테고사우루스를 키우는 것처럼, 이 여신은 오릭스를 키웁니다. 만약 쥐라기가 고립된 자연이라면, 이건 단기적인 관점일 겁니다. 쥐라기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나타났기 때문에, 지구는 생체 우주선이었습니다. 비록 공룡들이 멸종했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지구는 생체 우주선입니다. 1억 5천만 년 전에, 지구는 가이아였습니다. 비록 중생대가 끝났다고 해도, 여전히, 지구는 가이아입니다. 진화 역사는 장대합니다.

 

생명 진화 역사는 아주, 아~~~주 장대합니다. 이 역사 덕분에, 스테고사우루스와 오릭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두 특성이 있습니다. 이 골판 공룡은 다른 세계로 연결됩니다. 동시에, 훨씬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 골판 공룡은 생명 진화 역사에 속합니다. 비록 스테고사우루스가 사라졌다고 해도, 이 역사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어머니 자연은 많은 생명체들을 키웁니다. 이 여신이 증명하는 것처럼, 1억 5천만 년 이후, 미래 지구는 가이아일 겁니다. 과거 지구가 가이아였던 것처럼, 현재 지구가 가이아인 것처럼, 미래 지구는 비슷할 겁니다.



아무리 어머니 자연이 많은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너무 많은 석탄들, 석유들, 가스들을 태우기 때문입니다. 이 악랄한 경제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인류 문명이 지구 가열화의 원인이라고 비난합니다. 이게 타당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에서 자본가 계급이 지배 계급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자본'주의입니다. 인류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의 원인입니다.

 

장거리 비행기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누가 항공 산업들을 소유하나요? 가난한 사람들이 소유하나요? 임금 노동자 계급이 소유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대답은 자본가 계급입니다. 이 계급이 항공 산업들을 소유하는 것처럼, 이 산업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는 것처럼, 인류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구 가열화의 진짜 원인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이 파괴 때문에, 미래 가이아를 위한 가능성은 감소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와 생물 다양성(어머니 자연)은 대립합니다. 양쪽이 공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악랄한 경제는 사라져야 합니다.



※ 게임 <BattleGroupV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178780/BattleGroupVR/

※ 사진 <A large antelope …> 출처: Nirav Shah,
http://www.pexels.com/photo/a-large-antelope-with-a-long-horn-16238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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