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마제스티>, 야생과 탐험, 훨씬 머나먼 행성 본문
[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장대한 야생 탐험을 자랑합니다.]
공원에서 꽃송이들은 예쁜 색깔들을 자랑합니다. 꽃송이들 위에서 나비들, 꿀벌들은 날아다닙니다. 비단 꽃송이들만 아니라 나무들 역시 싱그러운 색깔들을 자랑합니다. 시원한 연못에서 잉어들은 물방울들을 튀깁니다. 물방울들은 반짝이는 햇살을 반사합니다. 이건 자연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게 자연이라고 느낄 겁니다. 자연은 좋은 것입니다. 이것과 야생은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만약 자연 생태계가 사라진다면, 환경 운동은 이것을 비판할 겁니다. 자연 생태계처럼, 만약 야생 서식지가 사라진다면, 환경 운동은 이것을 비판할 겁니다.
환경 운동은 야생 서식지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환경 운동에게 비단 자연 생태계만 아니라 야생 서식지 역시 중요한 것처럼, 자연과 야생은 비슷한 뜻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는 자연을 연구합니다. 생태학자가 자연을 연구하기 때문에, 생태학자는 야생 동물들을 관찰합니다. 생태학자는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레인저는 자연을 관리합니다. 레인저가 자연을 관리하기 때문에, 레인저는 야생 동물들을 조사합니다. 생태학자처럼, 레인저는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다고 증명합니다.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기 때문에, 자연이 좋은 것이기 때문에, 자연처럼, 야생이 좋은 것인가요? 글쎄요.
재규어는 야생 동물입니다. 야생이 좋은 것이기 때문에, 재규어가 좋은 것인가요? 주말에 많은 사람들은 공원을 방문합니다. 공원에서 많은 사람들은 예쁜 꽃송이들을 즐깁니다. 만약 공원에서 재규어가 살아간다면, 이건 좋지 않을 겁니다. 만약 공원에서 재규어가 살아간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게 위험하다고 느낄 겁니다. 재규어가 위험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공원을 방문하지 못합니다. 재규어는 야생이 위험하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재규어만 아니라 다른 식물들, 동물들 역시 야생이 위험하다고 증명합니다. 스피노사우루스는 공룡입니다. 재규어처럼, 마멘키사우루스는 야생 동물입니다.
공룡 덕후들은 마멘키사우루스를 좋아합니다. 아무리 공룡 덕후들이 이 용각류를 좋아한다고 해도, 이 용각류는 거대합니다. 이 용각류가 거대하기 때문에, 이 동물은 위험합니다. 만약 도시에서 마멘키사우루스가 살아간다면, 이건 위험한 사고들로 이어질 겁니다. 아무리 공룡 덕후들이 마멘키사우루스를 좋아한다고 해도, 도시에서 이 동물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동물에게는 야생 서식지가 필요합니다. 도시에서 마멘키사우루스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공원에서 재규어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아무리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다고 해도, 자연과 달리, 문명과 야생은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도시가 공원을 포함하는 것처럼, 공원이 자연이 되는 것처럼, 문명은 자연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문명과 자연은 겹칠 수 있습니다. 문명과 자연이 겹치기 때문에, 자연과 야생이 비슷하기 때문에, 문명과 야생이 겹치나요? 그건 아닙니다. 문명과 야생은 겹치지 않습니다. 도시에서 마멘키사우루스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이 야생 동물에게 야생 서식지가 필요한 것처럼, 문명과 야생은 겹치지 않습니다. 자연과 문명은 가까운 관계일 수 있습니다. 자연과 달리, 문명과 야생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건 언제나 양쪽이 머나먼 관계라는 뜻이 아닙니다. 도시는 어떤 야생 동물들을 포함합니다.
도시에서 어떤 야생 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이 야생 동물들처럼, 문명과 야생은 겹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문명과 야생이 겹친다고 해도, 만약 공원에서 재규어가 살아간다면, 많은 사람들은 이게 위험하다고 느낄 겁니다. 공원에서 재규어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이 야생 동물에게 야생 서식지가 필요한 것처럼, 많은 사례들에서 문명과 야생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관점에서 자연과 야생은 다릅니다.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만약 인간이 야생을 연구하기 원한다면, 문명에서 인간은 벗어나야 합니다.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인간은 머나먼 장소로 향해야 합니다.
만약 인간이 야생을 연구하기 원한다면, 인간은 머나먼 장소로 향할 합니다. 만약 인간이 머나먼 장소로 향한다면, 이건 탐험일 겁니다. 만약 인간이 야생을 연구하기 원한다면, 인간은 탐험할 겁니다. 이건 언제나 머나먼 장소가 탐험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부산 사람들에게 파리는 머나먼 도시일 겁니다. 많은 부산 사람들은 파리가 머나먼 도시라고 느낄 겁니다. 파리가 머나먼 도시이기 때문에, 만약 부산 사람들이 파리로 향하기 위한 비행기에 탑승한다면, 만약 파리에서 부산 사람들이 에펠 탑을 구경한다면, 이게 탐험이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건 탐험보다 관광(여행)입니다.
만약 파리에서 부산 사람들이 에펠 탑을 구경하고, 샹젤리제를 방문하고, 크로와상을 먹기 원한다면, 이건 탐험보다 관광(여행)일 겁니다. 아무리 인간이 머나먼 장소로 향한다고 해도, 이건 탐험보다 관광(여행)일 수 있습니다. 관광과 탐험에게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파리는 미지(未知)가 아닙니다. 파리가 미지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부산 사람들이 상젤리제를 방문한다고 해도, 이건 탐험이 아닙니다. 파리와 달리, 아마존 밀림은 미지를 포함합니다. 아마존이 미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만약 생태학자가 아마존 밀림으로 향한다면, 이건 관광보다 탐험일 겁니다. 미지는 탐험으로 이어집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관광(여행)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이건 탐험을 묘사합니다.]
야생이 탐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야생과 탐험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양쪽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이야기들이 탐험을 묘사하기 원한다면, 이 이야기들은 야생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좋은 사례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탐험을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탐험은 아주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쩌면 탐험은 가장 커다란 비중일 수 있습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많은 야생 동물들을 보여줍니다. 악어부터 펭귄까지, 열대부터 극지까지, 이 탐험 이야기에서 야생 동물들은 커다란 비중입니다. 아하~, <대항해 시대 III>는 탐험과 야생이 깊은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탐험과 야생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탐험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생태학자가 야생 동물들을 관찰하는 것처럼, 레인저가 야생 동물들을 관리하는 것처럼, 생태학은 야생을 포함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야생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생태학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탐험과 야생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탐험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아하~, 이 사람들에게 <대항해 시대 III>는 흥미로운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비단 <대항해 시대 III>만 아니라 다른 탐험 이야기들 역시 흥미로울 겁니다.
이건 오직 야생만 탐험으로 이어진다는 뜻이 아닙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오직 야생 동물들만 보여주지 않습니다. 비단 야생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탐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외계 행성조차 탐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항해 시대 III>는 외계 행성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대항해 시대 III>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을 보여줍니다. 만약 과학자들이 우주선에 탑승하고 미지의 행성으로 향한다면, 이건 탐험일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것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탐험들을 묘사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과 탐험이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아니, 스페이스 오페라 없이, 현실에서 우리는 외계 행성과 탐험이 이어진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화성에서 무인 로봇이 조사하는 것처럼, 우리는 외계 행성과 탐험이 이어진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화성은 미지의 장소입니다. 이 행성이 미지의 장소기 때문에, 이 행성이 머나먼 장소이기 때문에, 무인 로봇은 탐험으로 이어집니다. 화성과 아마존 밀림은 다릅니다. 이 열대 밀림과 달리, 화성은 야생이 아닙니다. 비록 화성이 야생이 아니라고 해도, 무인 로봇은 탐험으로 이어집니다. 아니, 어떤 사람들은 아마존 탐험보다 화성 탐험이 훨씬 경이롭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마존보다 화성은 훨씬, 훨씬 머나먼 장소입니다.
아마존보다 화성이 훨씬, 훨씬 머나먼 장소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아마존 탐험보다 화성 탐험이 훨씬 경이롭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화성보다 어떤 외계 행성들은 훨씬 머나먼 장소들입니다. 아마존 탐험보다 이 외계 탐험들은 훨씬 경이로운지 모릅니다. 화성 탐험이 증명하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가 증명하는 것처럼, 생태학 탐험보다 천문학 탐험은 훨씬 경이로운지 모릅니다. 아무리 아마존 밀림보다 화성이 훨씬 머나먼 장소라고 해도,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생명체입니다. 재규어가 생명체인 것처럼, 마멘키사우루스가 생명체인 것처럼, 우리는 생명체들입니다.
우리가 생명체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입니다. 화성은 죽은 불모지 행성입니다. 화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화성과 달리, 아마존 밀림은 생물 다양성을 위한 보물 창고입니다. 아마존은 많은 식물들, 동물들, 균들을 자랑합니다. 화성보다 아마존이 보물 창고이기 때문에, 화성 탐험보다 아마존 탐험은 원초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우리가 생명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화성 탐험보다 아마존 탐험은 훨씬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비록 <대항해 시대 III>가 화성 탐험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야생 덕분에, <대항해 시대 III>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야생과 탐험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심지어 중세 판타지조차 이것을 반영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은 여러 클래스들을 묘사합니다. 이 클래스들은 레인저를 포함합니다. 레인저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현실에서 레인저는 야생 서식지를 관리합니다. 현실 레인저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레인저는 야생 서식지를 보호하기 원합니다. 레인저가 야생을 보호하기 원하기 때문에, 우와아~, 심지어 어머니 자연조차 레인저를 축복할 수 있습니다. 이 중세 판타지, 던전 탐험에서 추적, 생존은 레인저의 커다란 특성입니다.
레인저가 추적, 생존 전문가이기 때문에, 레인저는 좋은 탐험가일 수 있습니다. 레인저가 좋은 탐험가인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야생과 탐험이 깊은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만약 모험가 일행이 울창한 밀림을 탐험하기 원한다면, 모험가 일행은 레인저를 고용할 겁니다. 비단 <던전스 앤 드래곤스>만 아니라 다른 중세 판타지들, 던전 탐험들 역시 비슷합니다. <마제스티: 판타지 킹덤 심>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레인저를 묘사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마제스티: 판타지 킹덤 심>에서 레인저는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는 레인저를 묘사하고 야생과 탐험을 연결합니다.]
레인저가 죽을 때, 이 유닛은 말합니다. "나는 야생 정령과 함께 한다." 이 대사는 레인저가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이라고 증명합니다. 만약 레인저가 자연 친화적인 등장인물이 아니라면, 만약 레인저가 야생을 싫어한다면, 이 유닛은 야생 정령을 언급하지 않을 겁니다. 레인저가 야생 정령을 언급하는 것처럼, 이 등장인물은 야생에 친숙합니다. 레인저가 야생에 친숙하기 때문에, 다른 유닛들보다 레인저는 탐험 의뢰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레인저가 야생 정령을 언급하고 탐험 의뢰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마제스티>는 야생과 탐험을 연결합니다. 양쪽은 이어집니다.
레인저가 야생에 친숙하기 때문에, 레인저는 야생 동물들을 좋아하는지 모릅니다. 적어도, 레인저는 야생 동물들에게 친숙할 겁니다. 이 유닛이 야생 동물들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사냥꾼처럼, <마제스티 2>에서 다른 유닛들보다 이 유닛은 동물들을 잘 상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레인저가 야생 동물들을 관찰하기 원한다면, 문명과 야생이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문명에서 이 등장인물은 벗어나야 합니다. 야생 동물들을 관찰하기 위해 (문자 그대로) 이 등장인물은 야생으로 향할 겁니다. 문명에서 레인저가 벗어나기 때문에, 다른 유닛들보다 이 유닛은 탐험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현실에서 야생과 탐험은 깊은 관계입니다. <마제스티>가 현실을 반영하기 때문에, 레인저는 야생 정령을 언급하고 탐험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비단 중세 판타지만 아니라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장대한 생태학 탐험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마제스티>는 동물들을 관찰하기 위해 레인저가 다른 행성으로 향한다고 묘사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레인저가 야생을 탐험한다고 해도, 이 등장인물은 다른 행성으로 향하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태학 탐험이 다른 행성으로 향한다고 묘사합니다.
부산(문명)과 아마존 밀림(야생)은 머나먼 관계입니다. 비록 부산과 아마존이 머나먼 관계라고 해도, 양쪽은 똑같은 행성에 속합니다. 부산과 아마존은 지구에 속합니다. 이 행성에서 양쪽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외계 행성이 울창한 열대 밀림을 자랑한다면, 아마존 밀림보다 이 외계 밀림은 훨씬 머나먼 장소일 겁니다. 부산과 이 외계 밀림은 훨씬 머나먼 관계일 겁니다. 중세 판타지와 달리,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행성 밀림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우주선에 탑승하고 외계 행성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외계 밀림이 훨씬 머나먼 장소이기 때문에, 와~, 이 탐험은 훨씬 장대합니다.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장대한 생태학 탐험을 묘사합니다. 현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장대한 생태학 탐험을 묘사합니다. 현실에서 거대 괴수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우와~, 스페이스 오페라는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외계 행성에서 과학자들은 거대 괴수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중세 판타지는 거대 괴수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거대 괴수를 묘사한다고 해도, 중세 판타지는 외계 행성(훨씬 머나먼 장소)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실보다, 중세 판타지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흥미롭습니다.
<스타필드>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중세 판타지보다 <스타필드>는 훨씬 장대한 생태학 탐험을 자랑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훨씬 장대한 탐험을 자랑한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이건 중세 판타지보다 <스타필드>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외계 행성이 생태계를 자랑한다고 해도, 이건 중세 판타지보다 <스타필드>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문화·예술에 속합니다. 문화·예술은 우월과 열등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이건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합니다.
아무리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중세 판타지보다 <스타필드>가 흥미롭다고 느낀다고 해도, 이건 주관적인 감성입니다. 이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문화·예술이 다양한 해석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다른 게임 플레이어들은 <스타필드>보다 중세 판타지가 흥미롭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스타필드>보다 중세 판타지가 흥미롭다고 해도, 분명히, 중세 판타지보다 <스타필드>에서 문명과 (외계) 야생은 훨씬 머나먼 관계입니다. 양쪽이 훨씬 머나먼 관계이기 때문에, <스타필드>는 훨씬 장대한 탐험입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게임들은 오픈 월드와 탐험을 연결합니다. 탐험과 야생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건 오픈 월드와 야생이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이 사례처럼, <스타필드>는 대규모 오픈 월드입니다. 탐험이 핵심이기 때문에,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오픈 월드일 겁니다. 외계 야생을 탐험하기 위해 게임 제작자들은 <스타필드>가 오픈 월드라고 구상했을 겁니다. 오픈 월드로서, <스타필드>는 야생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스타필드>처럼, 만약 어떤 게임 제작자들이 야생을 강조하기 원한다면, 오픈 월드는 좋은 선택일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야생을 탐험하기 원한다면, 이건 좋은 선택일 겁니다.
[탐험 이야기는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대항해 시대 III>부터 <스타필드>까지, 많은 사례들은 야생과 탐험이 깊은 관계라고 보여줍니다. 양쪽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탐험 이야기는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고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인류는 혼자가 아닙니다. 다른 많은 생명체들과 함께, 이 행성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행성을 보여주고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탐험 이야기를 좋아한다면, 이 사람들은 인류가 혼자가 아니라고 느낄 겁니다. 아무리 지구가 아주 많은 생명체들을 키운다고 해도, 이 생명체들은 너무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문제는 지구 온난화입니다.
지구 온난화는 전대미문의 지질학적인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이게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많은 생명체들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생태학자들은 지구 온난화가 사형 선고라고 경고합니다. 지구 생물권에게 기후 위기는 사형 선고입니다. 지구 온난화가 사형 선고이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이 생태학 재앙을 해결하기 원합니다. 어떻게 환경 운동이 이 재앙을 해결할 수 있나요? 만약 과도한 소비가 사라진다면, 이 재앙은 사라질 겁니다. 너무 많은 자동차들, 너무 많은 스마트폰들, 너무 많은 옷들, 너무 많은 고기들, 너무 많은 다른 상품들…. 이것들은 전대미문의 생태학 재앙입니다.
너무 많은 자동차들, 너무 많은 스마트폰들, 너무 많은 옷들, 너무 많은 고기들, 너무 많은 다른 상품들…. 만약 과도한 소비가 사라진다면, 전대미문의 지구 온난화는 사라질 겁니다. 환경 운동은 탈성장 사회를 지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탈성장 사회를 지지한다면, 지구 온난화는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탈성장 사회가 중요하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자본주의에게 훨씬 많은 이윤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자본주의는 훨씬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과도한 소비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과도한 소비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자본주의와 과도한 소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것 없이, 자본주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특히, 세계화 자본주의는 이것에게 집착합니다. 탈성장과 과도한 소비가 대립하기 때문에, 탈성장과 자본주의는 대립합니다. 만약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탈성장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적어도, 자본주의는 약해져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환경 운동은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자본주의를 떠받든다면, 탈성장은 가능하지 않을 테고 지구 온난화는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 어떤 사람들은 야생 동물들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지구가 많은 생명체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환경 운동과 달리, 이 사람들은 야생을 중시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네, 좋습니다. 야생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비록 야생이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여전히, 지구 온난화는 전대미문의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극단적인 폭우들은 마을들을 파괴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마을들을 파괴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비록 야생이 중요하지 않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이 커다란 고통에 빠지기 때문에, 이건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만약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하다면, 이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할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핵 융합 동력을 기대합니다. 저는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첨단 기술들 역시 기대합니다. 아무리 핵 융합 동력이 좋은 대안이라고 해도, 지금 당장, 이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지금 당장, 다른 첨단 기술들은 이 재앙을 해결하지 못합니다.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미 기후 피해자들은 너무 많습니다. 핵 융합 동력이 가능할 때까지, 이 피해자들이 기다려야 하나요? 지금 당장, 기후 정의는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서 핵 융합 동력보다 탈성장 사회는 훨씬 좋은 대안입니다.
※ 게임 <스타필드> 스크린샷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ZHZOTFMyMyM
※ 게임 <마제스티> 스크린샷 출처: Miskatonic,
https://www.youtube.com/watch?v=Y5o1M4T1ZNM
※ 사진 <Eastern Grey Kangaroo …> 출처: pen_ash,
https://pixabay.com/photos/eastern-grey-kangaroo-kangaroo-joey-725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