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렐름 오브 매직>, 나뭇잎 문양과 늑대 소환 본문
[왜 나뭇잎 문양과 늑대 소환이 연결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장면은 <렐름 오브 매직>의 스크린샷입니다. 이 게임 스크린샷은 기술(talent) 전개도를 보여줍니다. 여러 기술들 중에서 (녹색) 나뭇잎 문양은 늑대 소환을 포함합니다. 이건 자연 기술이 늑대 소환을 포함한다는 뜻인지 모릅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이 게임 스크린샷이 '자연 기술이 늑대 소환을 포함한다'는 뜻이 되나요? 늑대는 야생 동물입니다. 동물로서, 늑대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로서, 이 동물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만약 늑대가 육체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살아가기 위해 늑대는 육체를 유지합니다. 그래서 이 동물은 먹습니다.
만약 늑대가 고기를 먹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늑대는 육체를 유지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늑대는 살아갑니다. 만약 늑대가 고기를 먹지 못한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늑대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늑대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동물에게 고기는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늑대처럼, 다른 포식자들은 비슷합니다. 호랑이는 최고 포식자(알파 프레데터)입니다. 우와~, 늑대보다 호랑이는 훨씬 강력합니다. 이 동물에게는 강력한 육체가 있습니다.
아무리 늑대보다 호랑이가 강력하다고 해도, 만약 이 포식자가 고기를 먹지 못한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는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동물에게 고기는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만약 호랑이가 고기를 먹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육체를 유지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호랑이는 살아갑니다. 아무리 늑대보다 호랑이가 강력하다고 해도, 늑대가 고기를 먹는 것처럼, 호랑이에게는 고기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호랑이가 고기를 얻나요? 하늘에서 고기가 뚝~ 떨어지나요? 허공에서 이게 번쩍~ 나타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는 다른 동물을 사냥합니다. 토끼, 사슴, 멧돼지처럼, 호랑이는 다른 동물을 사냥합니다. 만약 이 포식자가 다른 동물을 사냥하지 않는다면, 고기를 얻기는 너무 어려울 겁니다. 호랑이가 토끼를 사냥하기 때문에, 이 포식자는 고기를 얻습니다. 만약 토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만약 초식동물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사냥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포식자가 사냥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기를 얻기는 어려울 겁니다. 이게 어렵기 때문에, 음…,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토끼가 살아가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호랑이는 이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이 관점에서 호랑이는 초식동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동물들 없이,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초식동물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호랑이가 생명체인 것처럼, 사슴은 생명체입니다. 호랑이에게 육체가 있는 것처럼, 생명체로서, 사슴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만약 이 동물이 육체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살아가기 위해 사슴은 육체를 유지합니다. 그래서 이 동물은 먹습니다. 만약 사슴이 식물들을 먹는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사슴은 육체를 유지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사슴은 살아갑니다. 만약 사슴이 식물들을 먹지 못한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사슴은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사슴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이 동물에게 식물들은 살아가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이 관점에서 사슴은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호랑이가 사슴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사슴이 식물들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이 관점에서 호랑이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네, 맞습니다. 녹색 식물들 없이, 이 강력한 육식동물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랑이가 아주 강력한 육식동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이 포식자가 아주 강력하다고 해도, 그 자체로서, 이 포식자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본질적으로, 호랑이는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강력한 육식동물이 의지하는 것처럼, 식물들은 본질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적어도, 식물들은 원초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이 생명체들에게는 (녹색) 잎들이 있습니다. (녹색) 잎들은 광합성 생체 공장들입니다. 이건 (녹색) 잎들이 영양분들을 생산한다는 뜻입니다. 식물들에게 잎들이 있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에서 이 생명체들은 영양분 생산자들이 됩니다. 그래서 잎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잎이 영양분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살아갑니다. 이 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호랑이는 이 동물들을 사냥합니다. 호랑이가 사냥하기 때문에, 이 동물은 고기를 얻습니다. 호랑이가 고기를 얻기 때문에, 이 동물은 살아갑니다. 이건 생태계 순환, 먹이 그물망입니다. 잎에서 이 순환, 이 그물망은 시작합니다. 그래서 잎은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이 아주 중요한 부분은 자연을 대표하기 위한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녹색당처럼, 생태주의, 환경 운동은 녹색 잎을 내세웁니다. 잎이 자연을 위한 상징이 되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이 상징을 내세웁니다.
[늑대는 육식동물입니다. 본질적으로, 이 동물은 (녹색) 잎(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환경 운동이 녹색 잎을 내세우는 것처럼, 이 아주 중요한 부분은 자연을 위한 상징이 됩니다. 호랑이는 녹색 잎이 자연을 위한 상징이 된다고 증명합니다. 비단 호랑이만 아니라 다른 포식자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동물들이 식물들보다 고기를 먹는다고 해도, 본질적으로, 이 동물들은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동물들이 의지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식물들은 원초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잎들이 광합성 공장들이기 때문에, 식물들은 원초적인 생명체들입니다. 이 부분은 아주 중요합니다. 녹색당처럼, <렐름 오브 매직>에서 이 중요한 부분은 자연을 대표하기 위한 상징이 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나뭇잎 문양은 (다른 기술들보다) 자연 기술을 뜻하는지 모릅니다.
호랑이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호랑이처럼, 늑대는 야생 동물입니다. 이 동물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다른 기술들보다) 늑대 소환과 자연 기술은 어울립니다. 그래서, <렐름 오브 매직>에서 자연 기술(나뭇잎 문양)은 늑대 소환을 포함하는지 모릅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했나요? 그들이 나뭇잎 문양이 자연 기술을 뜻한다고 의도했나요? 야생 동물로서, 늑대는 생태계에 속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야생 동물과 자연 기술이 어울린다고 의도했나요? 흠, 글쎄요. 저는 <렐름 오브 매직>을 플레이한 적이 없습니다. 어쩌면 게임 제작자들은 나뭇잎 문양이 자연 기술을 뜻한다고 의도했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들은 의도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뭇잎 문양은 자연 기술을 뜻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렐름 오브 매직>은 야생 동물과 자연 기술이 어울린다고 설정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나뭇잎 문양과 자연 기술은 어울립니다. 게임 제작자들과 상관없이, 자연 기술과 동물 소환은 어울립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입니다. 이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자연 성직자입니다. 이 등장인물은 자연의 힘을 휘두릅니다. 나무는 이 자연 성직자의 상징입니다. 나무는 식물에 속합니다. 식물이 드루이드를 상징하는 것처럼, 나뭇잎 문양과 자연 기술은 어울립니다.
자연 성직자로서, 드루이드는 동물 동료들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 동물들은 늑대를 포함합니다. 드루이드가 늑대를 소환하는 것처럼, 동물 소환과 자연 기술은 어울립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증명하는 것처럼, '나뭇잎 문양-자연 기술-늑대 소환'은 이상한 연결이 아닙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드루이드, 자연의 힘, 늑대 동료를 연결하는 것처럼,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나뭇잎 문양, 자연 기술, 늑대 소환은 어울립니다. 이것들이 어울리는 것처럼, 많은 야생 동물들은 식물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생명체들 없이, 이 동물들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아무리 늑대가 포식자라고 해도, 이 동물에게 식물들은 중요합니다.
늑대보다 호랑이는 훨씬 강력합니다. 이 최고 포식자가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 포식자와 폭력을 연결하는지 모릅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이 포식자와 폭력을 연결할 겁니다. 이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호랑이와 폭력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많은 문화·예술들은 양쪽을 연결합니다. <정글북>부터 <대호>까지, 소설부터 실사 영화까지, 많은 문화·예술들은 호랑이와 폭력을 연결합니다. 만약 (벵골) 호랑이가 아주 강력한 포식자가 아니었다면, <정글북>은 이 야수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만약 (아무르) 호랑이가 아주 강력한 포식자가 아니었다면, <대호>는 이 야수를 묘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정글북>은 호랑이와 폭력을 연결하기가 쉽다고 증명합니다. 이 소설처럼, <대호>는 호랑이와 폭력을 연결하기가 쉽다고 증명합니다. 이 실사 영화처럼, 많은 문화·예술들은 양쪽을 연결합니다. 아무리 양쪽을 연결하기가 쉽다고 해도, 폭력이 호랑이의 궁극적인 목적인가요? 폭력을 위해 이 야수가 존재하나요? 왜 호랑이가 사슴을 사냥하나요? 그 자체로서, 사냥, 죽음, 폭력이 궁극적인 목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호랑이는 고기를 먹기 원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사슴을 죽인다고 해도, 만약 이 야수가 고기를 먹지 못한다면, 영양분들을 섭취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고기를 먹기 위해 호랑이는 사슴을 사냥합니다. 호랑이가 고기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는 것처럼, 사슴은 풀들을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합니다. 호랑이가 사슴에게 의지하는 것처럼, 사슴은 풀들에게 의지합니다. 이 관점에서 호랑이는 풀들에게 의지합니다. 아무리 호랑이가 최고 포식자라고 해도, 이 동물에게 식물들은 중요합니다. 특히, (기름진) 대지에서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기름진) 대지 없이, 식물들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대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이 생명체들이 자연을 대표하기 위한 상징이 되기 때문에, 자연과 대지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그래서 어머니 자연과 대지 모신은 비슷합니다.
<렐름 오브 매직>은 어머니 자연과 대지 모신이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적어도, <네버윈터 나이츠>는 양쪽이 비슷하다고 보여줍니다. 이 게임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그래서 서사 판타지가 자연과 대지를 연결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인가요? <렐름 오브 매직> 없이, 어머니 자연과 대지 모신이 비슷하다고 이해하기가 가능하지 않나요? <네버윈터 나이츠> 없이, 자연과 대지를 연결하기가 가능하지 않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사 판타지는 자연과 대지를 연결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렐름 오브 매직>, <네버윈터 나이츠> 없이, 어머니 자연과 대지 모신이 비슷한 위상이라고 이해하기는 가능합니다.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 세계는 어떤 주제들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캐서린 커는 <대거스펠>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조지 마틴은 <얼음과 불의 노래>를 썼습니다. <대거스펠>처럼,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로버트 조단은 <시간의 바퀴>를 썼습니다. <얼음과 불의 노래>처럼,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레베카 쿠앙은 <양귀비 전쟁>을 썼습니다. 비록 이 소설이 서구(유럽) 문화보다 아시아(중국) 문화에게 기반한다고 해도, <시간의 바퀴>처럼, 이 소설은 서사 판타지입니다. 적어도, <양귀비 전쟁>과 서사 판타지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이 소설처럼, <네버윈터 나이츠>는 서사 판타지입니다. 그리고, 이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드워프들은 지하 왕국을 건설하지 않습니다. 이 종족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달리, <네버윈터 나이츠>에서 드워프들은 존재합니다. 이 종족은 지하 왕국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비단 드워프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똑같습니다. 마법 장검부터 화염 드래곤까지, 악랄한 리치부터 9층 지옥까지, 현실과 <네버윈터 나이츠>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이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서사 판타지들 역시 똑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입니다. 이건 커다란 특성입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서사 판타지를 좋아한다면, 이 독자들은 다른 세계를 좋아할 겁니다.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다른 세계를 싫어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를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드워프들이 지하 왕국을 건설하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소설 독자들이 현실적인 문학을 원한다면, 이 독자들은 서사 판타지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녹색 나뭇잎(식물)이 자연을 위한 상징이 되는 것처럼, 이 세계에서 나무는 드루이드(자연 성직자)의 문양입니다.
비록 <네버윈터 나이츠>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식물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보여줍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다른 세계이기 때문에, 이 판타지는 식물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달리, 현실적인 문학은 이것을 강조하지 못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는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할 수 있습니다. <네버윈터 나이츠>와 달리, 현실적인 문학은 '심지어', 이 단어를 수식하지 못합니다. <네버윈터 나이츠>가 식물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강조하기 때문에, 오호라~, 현실적인 문학보다 이 판타지는 흥미롭습니다. <렐름 오브 매직>은 비슷합니다.
<렐름 오브 매직>은 식물이 자연을 상징한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이 강조하는 것처럼, 만약 어떤 환경들이 많은 식물들을 키운다면, 이 환경들은 자연을 대표할 겁니다. 열대 밀림이 아주 많은 식물들을 키우기 때문에, 이 환경은 자연, 야생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물 다양성으로서, 아마존 밀림은 아주 유명합니다. 아니, 아마존은 가장 유명한 열대 밀림인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마존이 열대 밀림을 대표한다고 느낄 겁니다. 열대 밀림이 자연, 야생을 대표하기 때문에, 아마존이 열대 밀림을 대표하기 때문에, 이건 아마존이 자연, 야생을 대표한다는 뜻입니다.
지리적으로, 아마존과 메소 아메리카는 가까운 관계입니다. 양쪽이 가깝기 때문에, 아마존이 자연, 야생을 대표하기 때문에, 메소 아메리카는 자연, 야생을 대표합니다. 아즈텍은 메소 아메리카 문명에 속합니다. 아즈텍처럼, 마야는 이 문명에 속합니다. 메소 아메리카가 자연, 야생을 대표하기 때문에, 아즈텍은 야생적인 문명입니다. 아즈텍처럼, 마야는 야생적인 문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즈텍이 야생적인 문명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느낄 겁니다. <아즈텍 벤처>는 비디오 게임, 퍼즐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야생(울창한 밀림)과 아즈텍을 연결합니다.
울창한 열대 밀림이 이 비디오 게임의 주된 배경이 되는 것처럼, <아즈텍 벤처>는 자연, 야생과 아즈텍을 연결합니다. 이건 대중적인 관념입니다. <아즈텍 벤처>가 보여주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울창한 열대 밀림이 아즈텍 도시를 둘러싼다고 생각할 겁니다. 울창한 밀림이 이 도시를 둘러싸는 것처럼, 아즈텍은 야생적인 문명이 됩니다. 아즈텍과 달리, 지리적으로, 아마존과 인도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아즈텍과 달리, 아마존과 버마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아즈텍과 달리, 이 밀림과 이집트는 가까운 관계가 아닙니다. 그래서 인도, 버마, 이집트보다 아즈텍은 야생적인 문명이 됩니다.
이건 '아즈텍-야생'이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즈텍보다 버마가 야생적인 문명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즈텍-야생'은 객관적인 사실보다 주관적인 감성입니다. 이게 그저 주관적인 감성에 불과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아즈텍보다 버마가 야생적인 문명이라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비록 '아즈텍-야생'이 객관적인 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아즈텍 벤처>가 보여주는 것처럼, 아마존과 아즈텍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쉽기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는 위험합니다.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서구는 이 경제를 주도했습니다.
[아즈텍과 야생(아마존, 열대 밀림)을 연결하기는 너무 쉽습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중국에서 이 경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도, 이집트, 아라비아, 잉카에서 이 경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이후, 중국보다 서구는 자본주의를 주도했습니다. 인도, 이집트, 아라비아, 잉카보다 서구는 자본주의를 주도했습니다. 이 문명이 주도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습니다. 서구가 주도했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서구를 떠받들기 원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경제이기 때문에,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경제(자본주의)에서 관념(서구 중심주의)은 비롯합니다.
만약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하지 않았다면, 서구 중심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어떻게 중국보다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했나요? 어떻게 인도, 이집트, 아라비아, 잉카보다 서구가 주도했나요? 대답은 아메리카 식민지입니다. 영국부터 에스파냐까지, 유럽은 서구에 속합니다. 17세기 이후, 유럽 제국주의는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수탈 때문에, 유럽은 많은 이득들을 얻었습니다. 이 이득들은 산업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되었습니다. 중국은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하지 않았습니다. 인도, 이집트, (잉카), 아라비아는 다르지 않습니다.
중국이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에게는 산업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없었습니다. 인도, 이집트, (잉카), 아라비아가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명들에게는 산업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없었습니다. 중국, 인도, 이집트, (잉카), 아라비아와 달리, 유럽이 아메리카 식민지를 수탈했기 때문에, 이 문명에게는 산업 자본주의를 위한 첫 번째 발판이 있었습니다. 이건 유럽 자본주의와 유럽 제국주의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미국은 다르지 않습니다. 유럽과 함께, 서구는 미국을 포함합니다. 어떻게 이 국가가 나타났나요?
만약 유럽이 아메리카 인디언들을 학살하지 않았다면, 미국은 존재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어도, 이 국가는 바뀌었을 겁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끔찍한 피무덤들 위에서, 미국은 나타났습니다. 이 국가는 가장 강력한 자본주의를 주도합니다. 서구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미국이 가장 강력한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와 서구 제국주의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서구 중심주의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이 관념은 서구 범죄들을 은폐하기 원합니다. 이 범죄들을 은폐하기 위해 서구 중심주의는 식민지 수탈을 축소하기 원합니다.
"문명은 야생을 정복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 문장이 옳다고 느낍니다. 비록 문명이 야생을 정복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만약 아즈텍과 야생이 연결된다면, 비록 서구 제국주의(문명)가 아즈텍(야생)을 정복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을 겁니다. (비단 아즈텍만 아니라 마야 역시 똑같습니다. 마야가 야생이기 때문에, 비록 서구 제국주의, 이 문명이 마야, 이 야생을 정복한다고 해도, 이건 나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아즈텍과 아마존을 연결하기가 쉽다고 해도, 이건 서구 중심주의(세계화 자본주의)를 경계해야 합니다.
※ 게임 <Realms of Magic>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90280/Realms_of_Magic/
※ 사진 <… of a Wolf> 출처: Nicky Pe,
http://www.pexels.com/photo/close-up-shot-of-a-wolf-7964610/
※ 게임 <Aztec Venture>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32830/Aztec_Ven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