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고지라>, <우주 상인>, 어머니 생태계 본문
[만약 고지라가 여자에 속한다면, 이 해석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할 겁니다.]
"알라딘은 진흙 속의 진주(diamond in the rough)이다." 어랄라~, 이 문장은 이상합니다. 알라딘은 인간입니다. 인간은 진주(다이아몬드)가 아닙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인간)이 진주(다이아몬드)가 아니기 때문에, 이 문장은 너무 이상합니다. 아, 물론, 자파는 알라딘이 진주가 아니라고 '해석'합니다. 비단 이 악당만 아니라 극장 관객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인간과 진주가 다르다고 해도, 극장 관객들은 이 문장이 이상하다고 비판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그들이 비판하지 않나요? 이 문장이 비유하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은 인간이 진주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알라딘은 가난한 청년입니다. 이 밑바닥 계급은 진흙입니다. 비록 알라딘이 가난한 청년이라고 해도, 이 등장인물에게는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가능성은 진주입니다. "알라딘은 진흙 속의 진주이다." 이 문장은 인간(알라딘)이 진주라고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가난한 알라딘에게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비유합니다. 자파는 이 문장이 비유한다고 '해석'합니다. 비단 이 악당만 아니라 극장 관객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인간과 진주가 다르다고 해도, 극장 관객들은 이 문장이 비유한다고 '해석'합니다. 자파가 해석하는 것처럼, 극장 관객들이 해석하는 것처럼, 해석은 중요합니다.
비단 이 사례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슷합니다. "누가 고양이에게 방울을 매다는가?" 이 문장에서 고양이는 진짜 동물이 아닙니다. 비단 고양이만 아니라 방울 역시 똑같습니다. 이 문장에서 방울은 진짜 방울이 아닙니다. "누가 고양이에게 방울을 매다는가?"에서 고양이, 방울은 위험한 임무, 어려운 작업을 비유합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이 문장이 진짜 고양이, 진짜 방울을 뜻한다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고양이, 방울이 위험한 임무, 어려운 작업을 비유한다고 '해석'합니다. 문학 평론가들이 해석하는 것처럼, 해석은 중요합니다. "호랑이도 제 말을 하면 온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문장에서 호랑이는 진짜 판테라 동물을 뜻하지 않습니다. "호랑이도 제 말을 하면 온다."에서 호랑이는 (진짜 판테라 동물보다) 특정한 어떤 개인을 뜻합니다. 문학 평론가들은 호랑이가 (진짜 판테라 동물보다) 특정한 어떤 개인을 뜻한다고 '해석'합니다. 비단 이 평론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똑같습니다. 그들은 호랑이가 진짜 판테라 동물이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알라딘이 진주가 아닌 것처럼, 방울이 어려운 임무인 것처럼, 호랑이가 진짜 판테라 동물이 아닌 것처럼, 인류 문화는 많은 것들을 해석하고, 해석하고, 해석합니다. 아주 많은 해석들 내부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인류 문화는 '해석들의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해석은 어떤 것과 어떤 것을 연결합니다. 알라딘과 진주가 연결되는 것처럼, 방울과 어려운 임무가 연결되는 것처럼, 호랑이와 특정한 개인이 연결되는 것처럼, 해석은 어떤 것과 어떤 것을 연결합니다. 인류 문화가 해석들의 세계이기 때문에, 이 문화는 '연결들의 세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어떤 것과 어떤 것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개념은 아주 친숙합니다. 문화·예술에서 어떤 것과 어떤 것을 연결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어머니 자연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신화는 여자(어머니)와 자연이 비슷하다고 연결합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여자와 자연이 비슷한 위상이 되나요? 자연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은 가까운 관계입니다. 생태학자들은 양쪽이 이 관계라고 인정할 겁니다. 이 과학자들이 인정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는 생물 다양성으로 연결됩니다. 많은 생명체들, 다양한 생명체들이 번성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순환합니다. 이건 자연이 생명체라는 뜻입니다. 여자는 다르지 않습니다. 남자(아버지)보다 여자(어머니)는 아기를 낳습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번성하는 것처럼, (남자보다) 여자는 생명체를 낳습니다. 이 교집합으로서, 어머니 자연은 여자와 자연을 연결합니다.
알라딘이 진주가 되는 것처럼, 위험한 임무가 방울이 되는 것처럼, 특정한 개인이 호랑이가 되는 것처럼, 자연은 여자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연은 남자보다 여자입니다.) 이 사례들처럼, 문화·예술에서 어떤 것과 어떤 것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게 어렵지 않은 것처럼,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에픽 판타지)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우주 상인>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우주 상인>은 우주 문명, 초공간 도약, 외계 종족을 보여줍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이 아닙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이 아닙니다. 이 문명은 현실과 <우주 상인>이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비단 우주 문명만 아니라 초공간 도약, 외계 종족 역시 똑같습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초공간 도약 엔진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종족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현실과 달리, <우주 상인>에서 우주선은 초공간 도약 엔진을 장착합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외계 종족은 존재합니다. 이 기술, 이 종족은 현실과 <우주 상인>이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우주 상인>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는 이 스페이스 오페라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우주 항해부터 타키온 무기까지, 다른 세계는 <Space Merchant>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우주 문명부터 초공간 도약까지, 다른 세계는 <우주 상인>의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만약 이 스페이스 오페라가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현실에서 이 문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단 우주 문명만 아니라 초공간 도약, 외계 종족 역시 똑같습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초공간 도약 엔진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인류 문명은 외계 종족과 조우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우주 상인>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기술, 이 종족을 묘사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우주 문명을 묘사하기 위해, 초공간 도약, 외계 종족을 묘사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우주 상인>은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는 본질적인 특성입니다.
이 특성으로서,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현실에서 우주 문명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드워프 왕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왕국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단 드워프 왕국만 아니라 야생 형태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서사 판타지에서 드루이드는 야생 동물로 변신합니다. 이 세계와 달리, 현실에서 생태학자는 호랑이로 변신하지 못합니다. 이 변신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드워프 왕국이 존재하는 것처럼, 드루이드가 야생 동물로 변신하는 것처럼, 현실과 서사 판타지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우주 상인>처럼, 서사 판타지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로서, 서사 판타지는 마법 장검을 묘사합니다. 비록 현실에서 이 무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현실에서 초공간 엔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다른 세계로서, <우주 상인>은 이 기술을 묘사합니다. 이 관점에서 초공간 엔진과 마법 장검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이 비슷한 것처럼, 야생 형태와 외계 종족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 관계처럼, 우주 문명과 드워프 왕국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처럼,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이 됩니다. 적어도, 양쪽은 가까운 관계가 됩니다. <우주 상인>이 스페이스 오페라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과 서사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는 비슷합니다. 여자와 자연을 연결하기가 어렵지 않은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를 연결하기는 쉽습니다.
이건 '<우주 상인>-서사 판타지'가 비유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양쪽을 연결하기가 쉽다고 해도, 이 해석은 비유가 아닙니다. '<우주 상인>-서사 판타지'와 달리, "알라딘은 진주이다."는 비유입니다. 이 문장처럼, "누가 고양이에게 방울을 매다는가?"는 비유입니다. 이 문장처럼, "호랑이도 제 말을 하면 온다."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이 문장만 아니라 어머니 자연 역시 비유입니다. 이 신화와 달리, 아무리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를 연결하기가 쉽다고 해도, 이 연결은 비유가 아닙니다. (비유로서) 비록 '<우주 상인>-서사 판타지'와 어머니 자연이 다르다고 해도, 후자는 본질적인 교집합(번성)이 어떤 것(자연)과 어떤 것(어머니로서 여자)을 연결한다는 뜻입니다.
후자처럼, 전자는 본질적인 교집합(다른 세계)이 어떤 것(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우주 상인>)과 어떤 것(서사 판타지)을 연결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자연과 여자를 연결하기가 어렵지 않다면, 만약 인류 문화가 해석들의 세계라면, 만약 연결들의 세계에서 우리가 살아간다면,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를 연결하기는 가능할 겁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비단 <우주 상인>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훨씬 진지한 소설들입니다. 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과 <우주 상인>은 다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문학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 단어는 진지한 글들을 뜻합니다.
문학은 진지한 글들(텍스트)을 뜻합니다. <우주 상인>이 그저 비디오 게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면, 문학은 양쪽이 비슷하지 않다고 떨어뜨릴 겁니다. 비록 <우주 상인>이 문학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스페이스 오페라로서, 이 비디오 게임과 서사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우주 상인>처럼, 아무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훨씬 진지한 소설들이라고 해도, 다른 세계들로서, 이 소설들과 서사 판타지는 친숙한 짝궁일 겁니다. 문학과 상관없이, 진지한 소설과 상관없이, 비디오 게임과 상관없이, 본질적인 특성으로서, 다른 세계는 <우주 상인>, 스페이스 오페라, 서사 판타지를 묶습니다.
다른 세계 때문에,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가 친숙한 짝궁이라고 '해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해석이 양쪽을 '연결'하는 것처럼, 해석은 연결입니다. <우주 상인>, 서사 판타지처럼, 어머니 자연은 해석이 연결이라고 보여줍니다. 이 신화(해석)에서 여자와 자연은 연결됩니다.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예외가 아닙니다. 이 골판 공룡은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이 체계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고생물학자들은 이 골판 공룡이 자연 생태계에 속한다고 인정할 겁니다. 이 체계가 (남자보다) 여자이기 때문에, 스테고사우루스는 (남자보다) 여자에 속합니다.
비록 어떤 스테고사우루스들이 암컷들보다 수컷들이라고 해도, 이 골판 공룡들은 여자에 속합니다. 알라딘이 진주가 되는 것처럼, 위험한 임무가 방울이 되는 것처럼, 특정한 개인이 호랑이가 되는 것처럼, 야생 동물로서, 스테고사우루스는 여자에 속합니다. 이 골판 공룡과 이 성별을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중생대 (비조류) 공룡들 역시 똑같습니다. 브론토사우루스부터 스피노사우루스까지, 람베오사우루스부터 안킬로사우루스까지, 야생 동물들로서, 이 공룡들은 여자에 속합니다. 비록 어떤 스피노사우루스들이 수컷들이라고 해도, 이 수각류들과 여자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여자와 자연처럼, <Space Merchant>와 서사 판타지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건 해석이 객관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아무리 다른 세계가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를 묶는다고 해도, 전자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합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초공간 도약 엔진부터 타키온 무기까지, 어떻게 이 기계들을 개발하나요? 초공간 엔진부터 타키온 무기까지, 이 기계들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는 뜻입니다. <우주 상인>처럼,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합니다. 이 상상과 달리, 서사 판타지는 첨단 기술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야생 형태, 마법 장검은 이 기술들이 아닙니다.
아무리 드루이드가 호랑이로 변신한다고 해도, 이 변신은 향상된 기술들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기술들 없이,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합니다. 이 변신이 가능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서사 판타지는 향상된 첨단 기술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이 기술들은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가 다르다고 떨어뜨립니다. 양쪽이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해석은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어떤 소설 독자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다고 느낍니다. 아니면, 또 다른 독자들은 양쪽이 다르다고 느낍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거나 다른 것처럼, 해석은 규칙이 아닙니다.
<우주 상인>, 서사 판타지처럼, 어머니 자연은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자연과 여자를 떨어뜨리기가 가능한 것처럼, 아무리 스테고사우루스가 이 성별에 속한다고 해도, 이 해석은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아무리 수컷 공룡이 여자가 된다고 해도, 아마도 어떤 사람들은 이 해석이 그저 엉터리 헛소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아니,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이 해석을 비판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수컷 공룡이 여자가 되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어머니 자연은 보편적인 신화입니다. 혹독한 슬라브부터 뜨거운 안데스까지, 여러 신화들은 자연 생태계가 남자보다 여자라고 상상합니다.
이 상상은 본질적인 특성에게 기반합니다. 분명히,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은 번성합니다. 남자보다 여자는 생명체(아기)를 낳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쥐라기 공룡은 생명체입니다. 이 생명체는 자연 생태계에 속합니다. 본질적으로, 이 체계에서 스테고사우루스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비록 어머니 자연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신화는 자연이 무엇인지 '강조'합니다. 여자가 자연이기 때문에, 이 해석은 많은 생명체들이 번성한다고 '강조'합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많은 생명체들이 번성한다고 강조하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남자보다 여자는 낫습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많은 생명체들이 번성한다고 강조하기 때문에, 전자보다 후자는 자연 생태계를 비유하기 위한 훨씬 나은 성별입니다. 이 비유로서, 아하~, 스테고사우루스는 남자보다 여자에 속합니다. 비록 어머니 자연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신화는 '자연 생태계에서 스테고사우루스가 벗어나지 않는다'고 강조합니다. 어머니 자연이 '이 골판 공룡은 이 체계에 속한다'고 강조하는 것처럼, 비록 어떤 해석들이 객관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해석들은 커다란 가치들을 얻습니다. 비단 스테고사우루스만 아니라 고지라 역시 비슷합니다. 이 거대 괴수는 남자(수컷)입니다.
(모스라와 달리) 고지라는 수컷(남자)입니다. 비록 이 거대 괴수가 여자가 아니라고 해도, 스테고사우루스는 여자에 속합니다. 고지라에게 이 골판 공룡은 기원, 생산 조건입니다. 이 거대 괴수에게 커다란 골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1954년부터 2024년까지, 실사 영화부터 액션 피규어까지, 토호부터 워너 브라더스까지, 삼각 형태부터 구불거리는 형태까지, 많은 사례들은 고지라에게 커다란 골판들이 있다고 묘사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거대 괴수에게 이 형태가 있나요? 대답은 스테고사우루스입니다. 고지라가 이 골판 공룡을 반영하기 때문에, 이 괴수에게는 이 형태가 있습니다.
스테고사우루스에게 커다란 골판들이 있기 때문에, 고지라가 이 공룡을 반영하기 때문에, 삼각 형태부터 구불거리는 형태까지, 이 거대 괴수에게는 커다란 골판들이 있습니다. 이 형태는 고지라의 상징입니다. 실사 영화부터 액션 피규어까지, 어떤 장면들이 고자라가 나타난다고 암시할 때, 이 장면들은 이 거대 괴수의 골판들을 보여줍니다. 고지라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골판들은 나타납니다. 이 형태는 이 거대 괴수가 나타난다고 암시합니다. 이 암시처럼, 오~, 커다란 골판들은 고지라의 상징적인 형태가 됩니다. 거대 괴수 덕후들은 이 골판들이 이 괴수의 상징적인 형태라고 인정할 겁니다.
이 형태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 골판 공룡과 고지라를 연결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연결이 어렵지 않은 것처럼, 고지라는 (남자보다) 여자에 속합니다. 이 거대 괴수가 스테고사우루스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이 골판 공룡이 여자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고지라가 남자라고 해도, 어머니 자연은 이 거대 괴수가 여자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아, 물론, 이 해석은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우주 상인>과 서사 판타지가 비슷하지 않은 것처럼, 아무리 고지라가 여자에 속한다고 해도, 이 해석은 객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어떤 괴수 덕후들은 이 연결을 비판할 겁니다.
[자연 생태계로서, 이 장면은 (남자보다) 여자에 속할 수 있습니다.]
"뭐라고? 어떻게 고지라가 여자가 되지? 이 해석은 그저 엉터리 헛소리에 불과해! 고지라는 수컷이야! 이건 객관적인 사실이야! 아무리 고지라가 여자가 된다고 해도, 이 해석은 객관적인 사실보다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해!" 네, 맞습니다. 아무리 고지라가 여자라고 해도, 이 해석은 객관적인 사실보다 그저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합니다. 비록 이 의견이 규칙(사실)이 아니라고 해도, '고지라-여자'는 자연 생태계에서 생명체들이 번성한다고 강조합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자연을 비유하기 위한 훨씬 나은 성별인 것처럼, 만약 고지라가 여자라면, 이 연결은 자연 생태계를 강조할 겁니다.
고지라가 여자에 속하는 것처럼, 자연 생태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아무리 이 해석이 이 체계, 이 생명체들을 강조한다고 해도, 21세기 초반,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가스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지구 평균 온도는 상승합니다. 이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체계에서 많은 생명체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이 위기처럼, 환경 운동들은 지구 가열화를 걱정합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왜 지구 가열화가 이 문제인가요?
대규모 산업들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은 이 산업들을 소유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자를 무시하고 후자를 편듭니다. 훨씬 많은 돈들이 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세계화 자본주의가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가난한 사람들보다 부유한 사람들이 대규모 산업들을 소유한다고 해도, 비록 이 산업들이 너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돈, 돈, 돈, 돈, 돈, 돈벌이에게 집착하기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전자를 무시하고 후자를 편듭니다. 어휴~, 이 악랄한 경제는 기후 변화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이 체계와 기후 변화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행성급 재앙이 자본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 경제와 자연 생태계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체계가 여자이기 때문에, 고지라가 이 성별에 속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이 거대 괴수는 대립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는 객관적인 사실,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어떤 거대 괴수 덕후들은 자본주의와 고지라가 대립적인 관계라고 해석하지 않을 겁니다. 이 덕후들처럼, 해석은 규칙이 아닙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고지라-여자'는 자본주의와 생태계가 대립적인 관계라고 '강조'합니다.
※ 여자가 아기를 낳기 때문에, 자연은 이 성별이 됩니다. 아무리 양쪽을 연결하기가 쉽다고 해도, 이 신화는 여자가 육아에게 종속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성별은 인간입니다. 비단 여자만 아니라 남자 역시 인간입니다. 비단 이 성별만 아니라 다른 여러 성별들 역시 인간들입니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입니다. 이 존재로서, 육아는 개인적인 노동보다 '사회적인' 노동이 되어야 합니다. 이 노동으로서, 여자는 육아에게 종속되지 않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의 헛소리들과 달리.
※ 게임 <Space Merchant>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944510/Space_Merchant/
※ 사진 <Fish and Coral …> 출처: Francesco Ungaro,
http://www.pexels.com/photo/fish-and-coral-reef-in-sea-17941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