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우주 문명은 생태학을 연구한다 본문

SF & 판타지/머나먼 생태계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우주 문명은 생태학을 연구한다

OneTiger 2023. 10. 2. 12:10

[이 세계에서 우주 문명은 (외계) 생물학을 연구합니다.]



이 장면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의 게임 스크린샷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사이언스 픽션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천문학자들은 외계 생태계를 증명하지 못합니다. 비록 천문학자들이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에서 이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처럼,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이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자는 외계 생태계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생태학은 오직 지구 생태학만 뜻합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생태학은 외계 생태학을 포함합니다. 외계 생태학처럼, 외계 생물학은 가능합니다. 그래서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는 외계 생물학을 묘사합니다. 비단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비슷합니다.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외계 생물학(생태학)을 묘사합니다. 아니, 비록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생물학(생태학)을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만약 이것들이 외계 생태계를 묘사한다면, 이건 생태학자가 외계 생태계를 연구할 수 있다는 뜻일 겁니다. 외계 생물학 연구처럼, 흠,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는 생태학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에서 생태학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비단 4편만 아니라 다른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에서 생태학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4X 전략 게임입니다. 비단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만 아니라 다른 4X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4X 게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라면, 만약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외계 생태계를 묘사한다면, 생태학이 핵심 주제가 되나요?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4X 게임입니다. 이 4X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이 게임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합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생태학은 핵심 주제가 아닙니다.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은 핵심 주제입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문명을 관리한다고 홍보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함대들을 건조하고 다른 문명들을 파괴하기 원할 수 있습니다. 이건 군사적인 승리입니다. 아니면 게임 플레이어는 은하계 의회를 중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외교적인 승리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군사적인 승리를 의도하든, 외교적인 승리를 의도하든,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문명을 관리한다고 홍보합니다. 이 4X 게임에서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은 핵심 주제가 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문명을 관리한다고 홍보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함대들을 건조하고 다른 문명들을 파괴하기 원할 수 있습니다. 이건 군사적인 승리입니다. 아니면 게임 플레이어는 흥미로운 외계 문화를 퍼뜨릴 수 있습니다. 이건 문화적인 승리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군사적인 승리를 의도하든, 문화적인 승리를 의도하든,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문명을 관리한다고 홍보합니다. 이 4X 게임에서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은 핵심 주제가 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이 핵심 주제라고 의도했을 겁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를 좋아한다면, 이유는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일 겁니다. 비단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만 아니라 다른 우주 4X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만약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이 <마스터 오브 오리온>을 좋아한다면, 이유는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일 겁니다. 생태학보다 우주 문명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입니다. 이 관점에서 환경 아포칼립스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다릅니다. 문자 그대로,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자연 생태계는 중요합니다.



21세기 초반,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지구 대기 중에서 온실 가스들은 너무 많습니다.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습니다. 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기 때문에, 아아…, 생물 다양성은 사라집니다. 이건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특히, 이건 기후 소설입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지구 가열화가 대규모 멸종이라고 경고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환경 아포칼립스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자연 생태계가 핵심 주제라고 의도할 겁니다. 적어도, 생태학은 핵심 주제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자연 생태계는 핵심 주제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환경 아포칼립스와 달리,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에서 자연 생태계는 핵심 주제에 가깝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게 핵심 주제에 가깝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자연 생태계는 핵심 주제에 가깝지 않습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처럼, 게임 플레이어들은 생태학이 핵심 주제에 가깝다고 해석하지 않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핵심 주제는 우주 함대입니다. 울창한 외계 밀림보다 우주 함대는 커다란 비중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울창한 외계 밀림보다 우주 함대가 중요하다고 인식할 겁니다.]



비록 우주 함대가 커다란 비중이라고 해도,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외계 밀림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처럼,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외계 생태계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단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만 아니라 다른 우주 4X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심지어 생태계 테라포밍조차 가능합니다. 만약 생태학이 중요하지 않다면, 왜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가 생태계 테라포밍을 설정하나요? (만약 생태학이 중요하지 않다면, 왜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설정하나요?) 비록 생태학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생태계 테라포밍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가 생태학을 중시한다는 뜻입니다.

 

비록 울창한 밀림보다 우주 함대가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생태학에게 아무 가치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생태학을 중시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이것을 의도했을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것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왜 생태학이 중요한가요? 왜 생태학자가 외계 생태계를 연구하나요? 만약 우주 문명이 훨씬 많은 인구를 자랑한다면, 훨씬 많은 인구는 훨씬 많은 노동자들일 겁니다. 훨씬 많은 노동자들은 훨씬 많은 건물들을 건설하고 훨씬 많은 무기들을 제작할 겁니다. 훨씬 많은 건물들, 훨씬 많은 무기들은 훨씬 강력한 문명을 보장합니다. 훨씬 강력한 문명을 위해 4X 전략 게임들은 많은 인구를 중시합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가 군사적인 승리보다 외교적인 승리, 문화적인 승리를 의도한다고 해도, 많은 인구는 중요합니다. 훨씬 많은 인구는 훨씬 많은 행성들을 개척하고 훨씬 많은 문화·예술들을 창조합니다. 많은 인구는 외교적인 승리, 문화적인 승리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X 전략 게임들은 많은 인구를 중시합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다른 4X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그래서 4X 게임 플레이어들은 '인구가 깡패다'라고 농담합니다.) 많은 인구에게는 많은 먹거리들이 필요합니다. 만약 먹거리들이 많지 않다면, 인구는 증가하지 않을 겁니다. 많은 인구와 많은 먹거리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단 4X 게임만 아니라 현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아니, 현실에서 많은 먹거리들이 많은 인구를 뒷받침하기 때문에, 4X 게임은 현실을 반영할 겁니다. 그리고, 풍요로운 자연과 많은 먹거리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많은 먹거리들을 뒷받침합니다. 만약 자연이 풍요롭지 않다면, 먹거리들은 감소할 겁니다. 2023년 오늘날,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이 전대미문의 재앙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자연이 건강하지 않기 때문에, 먹거리들은 감소합니다. 과학자들, 전문가들은 기후 위기가 식량 위기라고 주장합니다. 기후 위기가 식량 위기인 것처럼, 자연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지구 가열화가 위험한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극단적인 기후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규모 산불이 야생 동물들을 죽이는 것처럼, 생물 다양성은 감소합니다. 동시에, 극단적인 기후들에서 농장 작물들은 성장하지 못합니다. 농장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먹거리들은 감소합니다. 먹거리들이 감소하기 때문에,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에서 이 위기는 내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후 위기는 식량 위기입니다. 식량 위기는 내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구 가열화, 이 전대미문의 행성급 재앙은 풍요로운 자연과 많은 먹거리들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증명합니다.

 

지구, 이 풍요로운 행성은 생물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생물 다양성 덕분에, 인류는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이건 현실입니다. 4X 게임은 이것을 반영합니다. 지구처럼, 만약 외계 행성들이 생물 다양성을 자랑한다면, 만약 우주 문명이 이 행성들을 개척한다면, 우주 문명은 많은 먹거리들을 얻을 겁니다. 많은 먹거리들 덕분에, 많은 인구는 증가합니다. 많은 인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많은 노동자들은 증가합니다. 많은 노동자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승리의 깃발을 휘두릅니다. 생물 다양성은 먹거리들로 이어집니다. 먹거리들은 많은 인구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많은 인구는 많은 노동자들로 이어집니다.



(4X 게임 플레이어들이 '인구가 깡패'라고 농담하는 것처럼) 많은 노동자들은 승리의 깃발로 이어집니다. 이건 생물 다양성이 승리의 깃발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생물 다양성이 승리의 깃발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건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만약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지 않다면, 왜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가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나요? (만약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지 않다면, 왜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외계 생태계를 묘사하나요?) 비록 생태학보다 우주 함대가 핵심 주제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비록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가 생태학을 위한 게임이 아니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암시합니다. (비록 <마스터 오브 오리온>이 생태학을 위한 게임이 아니라고 해도, 이 스페이스 오페라는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암시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처럼, 다른 우주 4X 게임들은 비슷합니다. 비록 생태학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게임 제작자들은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의도했을 겁니다. 우주 4X 게임은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건 우주 4X 게임이 풍요로운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법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우주 4X 게임 없이,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다고 증명합니다. 생태학자들, 환경 운동들은 우주 4X 게임을 중시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법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니, 비단 4X 게임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 기타 등등. 이것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일 수 있습니다. 이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생물 다양성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법칙인가요? 생물 다양성을 인식하기 위해 환경 활동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을 읽나요? 그건 아닙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을 읽지 않는다고 해도, 이 사람들은 생물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생물 다양성을 위한 절대적인 법칙이 아닙니다. 비록 이게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건 '다른 세계'입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에서 우주 문명은 외계 행성들을 개척합니다. 심지어 생태계 테라포밍조차 가능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에서 우주 문명은 생태계 테라포밍을 연구합니다. 현실에서 이게 가능한가요? 현실에서 인류 문명이 장거리 우주선들을 건조하고 외계 항성계들로 항해하나요? 인류 문명이 외계 행성들을 개척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현실에서 인류 문명은 장거리 우주선을 건조하지 않고 외계 항성계들로 향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생태계 테라포밍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현실과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다릅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는 '다른 세계'입니다. 비단 이것만 아니라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들 역시 똑같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이게 다른 세계라고 해도, 현실에서 풍요로운 자연과 많은 먹거리들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현실처럼,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2>에서 풍요로운 자연과 많은 먹거리들은 이어집니다. 심지어 다른 세계조차 자연이 먹거리들이라고 묘사합니다.

 

아무리 스페이스 오페라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풍요로운 자연이 많은 먹거리들이라고 묘사합니다. 아하~, 그래서 스페이스 오페라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스페이스 오페라가 자연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법칙이 아니라고 해도, 이 다른 세계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달리, 만약 어떤 문화·예술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문화·예술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지 못할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강조하기 때문에, 이 문화·예술들이 강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문화·예술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흥미롭습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가 외계 생물학 연구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다른 세계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와 달리,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은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지 못할 겁니다. 이 소설들보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는 흥미롭습니다. 이건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어떤 소설들이 오직 현실만 모방한다면, 이 소설들보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가 우월한가요?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보다 이 소설들이 열등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는 게임입니다.

 

게임은 우월, 열등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게임처럼, 소설은 우월, 열등을 판정하지 않습니다. 비단 소설, 게임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비슷합니다. 아무리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가 자연을 강조한다고 해도, 이건 우월하지 않습니다. 이건 그저 흥미로울 뿐입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처럼,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현실에서 생물 다양성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비록 지구 가열화가 전대미문의 재앙이라고 해도, 다행히, 인류 문명에게는 이 재앙을 막기 위한 시간이 있습니다. 현실과 달리, 아…, 환경 아포칼립스에서 생물 다양성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은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특히, 부유한 영리 기업들은 기후 악당들입니다. 가난한 노동자들보다 부유한 영리 기업들이 훨씬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부유한 기업들은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지구 가열화는 세계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재앙은 인류 문제가 아닙니다.) 많은 이윤들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화석 연료들을 버리기 원하지 않습니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화석 연료들은 자본주의 기반이었습니다. 이 연료들이 자본주의 기반이기 때문에, 이 연료들은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많은 이윤들에 집착합니다.

 

자본주의가 많은 이윤들에 집착하기 때문에, 화석 연료들이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이 연료들을 버리지 않습니다. 많은 이윤들을 위해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아무리 재생 에너지들이 증가하는 중이라고 해도, 여전히, 자본주의는 많은 화석 연료들을 태웁니다. 만약 현재 추세가 바뀌지 않는다면, 100년 이후, 200년 이후, 아…, 생물 다양성은 사라질 겁니다. 이건 환경 아포칼립스입니다. 현실과 달리, 환경 아포칼립스는 생물 다양성이 사라진다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사라지기 때문에, 환경 아포칼립스는 이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는 다른 세계입니다. 아무리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가 다른 세계라고 해도, 심지어 이 세계조차 (외계) 생태학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비록 생태학이 핵심 주제가 아니라고 해도, 이 세계가 (외계) 생태학을 빠뜨리지 않기 때문에, 이 세계는 자연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처럼, 환경 아포칼립스는 자연을 강조합니다. 만약 어떤 소설가들이 환경 아포칼립스들을 쓴다면, 이 소설가들은 자연을 강조하기 원할 겁니다. (그래서 환경 아포칼립스는 흥미롭습니다.) 아하~, 이 관점에서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와 환경 아포칼립스는 비슷합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와 환경 아포칼립스가 비슷하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양쪽은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생태학을 좋아한다면, 환경 아포칼립스가 자연을 강조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환경 아포칼립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환경 활동가들은 환경 아포칼립스를 중시할 수 있습니다.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와 환경 아포칼립스가 비슷하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환경 아포칼립스를 중시한다면, 이 사람들은 <갤럭틱 시빌리제이션 4>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분명히, 우주 문명은 (외계) 생태학을 연구합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만약 풍요로운 자연이 중요하지 않다면, 우주 문명은 생태학을 연구하지 않을 겁니다. 특히, 풍요로운 자연은 '기름진 토지'를 뜻할 수 있습니다. 기름진 토지에서 식물들은 성장합니다.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초식동물들은 식물들을 먹습니다. 초식동물들이 살아가기 때문에, 육식동물들은 초식동물들을 사냥합니다. 동물들이 죽은 이후, 분해자들은 동물들을 해체합니다. 이건 자연 생태계 순환입니다. 기름진 토지에서 식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기름진 토지에게 기반합니다.

 

인류 문명은 다르지 않습니다. 기름진 토지에서 농장 작물들이 성장하기 때문에, 인류 문명은 먹거리들을 얻습니다. 만약 모든 토지가 건강하지 않다면, 농장 작물들은 성장하지 못할 겁니다. 농장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건 식량 위기입니다. 기름진 토지는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그래서 풍요로운 자연은 기름진 토지를 뜻할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이 먹거리들을 선사하기 때문에, 먹거리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연은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자연이 사유 재산이라면, 이건 커다란 문제들을 저지를 겁니다. 자본주의는 어떤가요? 이건 사유 재산 제도입니다.



자본주의가 사유 재산 제도이기 때문에, 이건 커다란 문제들을 저지릅니다. 특히, 빈부 격차는 너무 심각한 문제입니다. 자연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먹거리들은 중요한 재화입니다. 아니, 이건 가장 중요한 재화인지 모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오직 소수 부자들만 너무 많은 자연들을 소유합니다. 다수 민중들은 많은 자연들을 소유하지 못합니다. 오직 소수 부자들만 너무 많은 자연들을 소유하기 때문에, 오직 소수 부자들만 (가장) 중요한 재화들을 소유합니다. 이건 정당하지 않습니다. 자연은 사유 재산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연은 사회적인 소유가 되어야 합니다.



※ 게임 <Galactic Civilizations IV>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57210/Galactic_Civilizations_IV/

※ 사진 <Waterfall in Jungle> 출처: NADAS Photography,
https://www.pexels.com/photo/waterfall-in-jungle-1831449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