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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인텔리젠트 디자인>, 신 게임과 사이언스 픽션 본문

SF & 판타지/개조 생명체들

<인텔리젠트 디자인>, 신 게임과 사이언스 픽션

OneTiger 2019. 6. 2. 20:05



비디오 게임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게임 플레이어가 과학자가 될지 신이 될지 묻습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이른바 신 게임(god game) 장르이고, 게임 플레이어는 정말 신이 되고 생명 현상을 창조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자연 생태계를 조절하고, 생명 진화를 통제하고, 새로운 세상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과 비슷하나,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자신이 신 게임이라고 말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 역시 여기에 반박하지 않을 겁니다. 스팀 플랫폼에서 <인텔리젠트 디자인>에는 신 게임 태그가 붙어있습니다.


동시에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생명 진화를 통제하기 때문에,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사이언스 픽션 느낌을 풍깁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이 보여주는 것처럼, 신 게임은 생태계 시뮬레이션이 되고 동시에 사이언스 픽션이 될 수 있습니다. 1990년 게임 <심어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문자 그대로 지구 행성을 관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지구 전체를 조절할 수 있고 전세계의 생명체들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보다 <심어스>는 구닥다리 게임이나, <심어스>는 지구 생태학이라는 방대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온갖 생명체들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심어스>는 신 게임이고 동시에 생태계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게다가 게임 플레이어가 행성 전체의 생물 다양성을 지켜본다면, 이건 생태학 사이언스 픽션이 될 수 있을 겁니다. 1991년 비디오 게임 <심라이프>는 <심어스>와 비슷합니다. <심라이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진화 역사를 조절하고 새로운 생물종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심어스>는 행성 전체에 초점을 맞추고, <심라이프>는 생명 진화 역사와 새로운 생물종에 초점을 맞춥니다. 하지만 양쪽 모두 행성 전체의 생물 다양성을 관리합니다. 그래서 <심라이프>와 <심어스>는 비슷합니다.


그리고 분명히 <심라이프>는 사이언스 픽션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진화 역사를 조절하고 새로운 생물종을 임시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이건 생태적인 상상력에 들어갈 겁니다. <심어스>는 <심라이프>와 다르나, 분명히 <심어스>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행성을 관리하고 행성 전체의 생물 다양성을 조절하기 때문에, <심어스>에도 생태적인 상상력이 있습니다. 양쪽 모두 생태학 사이언스 픽션에 들어갈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왜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사이언스 픽션인지 반문할지 모릅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양쪽에는 생태적인 상상력들이 있습니다. 이런 생태적인 상상력들은 근대적인 진보에서 비롯합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신이 됩니다. 신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 생태계와 진화 역사를 조절합니다. 행성 생태계와 진화 역사는 근대적인 진보, 이성, 계몽, 과학에 속합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신 게임이라고 해도, 양쪽은 종교적인 내용을 다루지 않습니다. 양쪽은 전지적인 시점으로 행성 생태학과 진화 생물학을 다룹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에서 전지적인 시점은 신을 찬양하기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전지적인 시점은 거시적인 생태학과 생물학을 다루기 위한 도구입니다.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거시적인 도구로 생태학과 생물학을 조절하기 때문에, 양쪽에는 생태적인 상상력들이 있고, 양쪽 게임은 생태학 사이언스 픽션에 속할 수 있습니다. 비록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사이언스 픽션은 폭넓은 범주를 자랑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스타 워즈> 같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심어스>와 <심라이프>는 훨씬 사이언스 픽션에 가까운지 모릅니다. <스타 워즈>는 신화가 되고 싶어하나, <심어스>와 <심라이프>는 행성 생태학과 진화 생물학을 이용해 경이로운 시각, 새로운 세계를 펼칩니다.



양쪽이 구닥다리 게임이기 때문에, 이런 새로운 세계는 시시하고 밋밋할지 모르나, 그렇다고 해도 <심어스>와 <심라이프>는 자연 과학을 이용해 새로운 세계를 시도합니다. 적어도 <심어스>와 <심라이프>는 어느 정도 SF 분위기를 풍깁니다. 우주에서 '창백한 푸른 점'을 바라보는 장면은 정말 사이언스 픽션 같습니다. 만약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심어스>와 <심라이프>가 사이언스 픽션이 된다면, 다른 여러 신 게임들 역시 사이언스 픽션이 될 수 있나요? 비디오 게임 <블랙 앤 화이트>는 대표적인 신 게임입니다. 하지만 <블랙 앤 화이트>는 정말 SF 울타리 안에 들어오지 못할 겁니다.


<블랙 앤 화이트>는 고대 문명을 다룹니다. 기적을 부리는 거대한 직립 보행 거북은 SF 울타리 안에 들어가지 못해요. <블랙 앤 화이트>는 문자 그대로 신 게임입니다. 게임 속에서 사람들은 신을 숭배하고, 게임 플레이어는 신입니다. 신으로서 게임 플레이어는 사람들을 다스리고, 축복을 내리고, 기적을 행사하고, 거대한 크리쳐를 길들여야 합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에서 게임 플레이어가 신이 될 때, 게임 플레이어는 근대적인 진보를 이용합니다. 어떤 관점에서 이건 바이오펑크입니다. 여러 바이오펑크들은 유전 공학 기술이 신이 되기를 꿈꾼다고 말하고,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그런 꿈에 가깝습니다. 반면, <블랙 앤 화이트>는 정말 전형적인 고대 신을 묘사합니다.



비디오 게임 <레우스 Reus>는 고대 세계에서 신이 기적을 일으키고 자연 환경을 조절한다고 묘사합니다. <블랙 앤 화이트>처럼, <레우스> 역시 SF 울타리 안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프롬 더스트>가 고대 주술사를 다루기 때문에, <프롬 더스트> 역시 SF 울타리 안에 들어가지 못할 겁니다. <크레스트 Crest>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니버심 The Universim>은 어떨까요? 이 게임은 진화 역사와 문명 발전과 우주 시대를 묘사합니다. 이건 SF 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있을 겁니다. <제노블룸>은? 이 게임이 외계 식생 번성과 진화를 묘사하기 때문에, <제노블룸>은 SF 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있을지 모릅니다.


<제노블룸>처럼 어떤 신 게임은 사이언스 픽션에 가깝고, <레우스>처럼 어떤 신 게임은 판타지에 가깝습니다. <레우스>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여러 신들을 조종하고 자연 현상과 생태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레우스>에는 생태적인 상상력이 있습니다. 특히, 숲을 조절하는 녹색 자연의 신은 생태적인 판타지 설정입니다. 하지만 녹색 자연의 신과 외계 식생 진화는 다릅니다. 양쪽이 똑같이 생태적인 상상력이라고 해도, <레우스>에는 근대적인 과학과 진화 이론이 없습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레우스>보다 <제노블룸>에 가깝고,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제노블룸>은 모두 SF 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런 논의는 만장일치를 끌어내지 못할 겁니다. 어떤 SF 팬들은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제노블룸>과 <심어스>가 SF 장르가 아니라고 계속 부정할지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도 이런 게임들은 거시적인 생태학을 보여줍니다. 사이언스 픽션에서 거시적인 생태학은 중요한 소재입니다. 비록 <인텔리젠트 디자인>이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 사이에는 아주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인텔리젠트 디자인>을 플레이한 이후, 게임 플레이어가 '행성 생태계'를 고민할 수 있다면, <스타 워즈> 같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훨씬 사이언스 픽션에 가까워질 겁니다.


심지어 게임 플레이어는 행성 생태계, 기후 변화, 산업 자본주의를 바라볼 수 있을지 모릅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이 자연 생태계와 생명 진화 역사를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이 환경 오염들을 직접 언급하지 않는다고 해도)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기후 변화 사이에는 커다란 공통점이 있습니다. 산업 자본주의는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당연히 행성 생태학은 산업 자본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은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가 지구 지리를 바꾸고, 해안선을 넓히고, 생물 다양성을 줄인다면, 이건 별로 재미있지 않을 겁니다.



이건 너무 어마어마한 행성급 재앙이 될 겁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 같은 신 게임에서 어마어마한 행성급 재앙을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인텔리젠트 디자인>이 생명 진화 역사를 묘사한다고 해도, 이 게임은 환경 오염들을 직접 명시하지 않습니다. 기후 변화는 거대하고 위험한 변화이고,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기후 변화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행성 생태학이라는 관점에서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기후 변화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행성 생태학이라는 조건은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기후 변화를 모두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인텔리젠트 디자인>이 전형적인 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고 해도, 이렇게 SF 팬들은 <인텔리젠트 디자인>과 기후 변화와 생태적인 상상력들을 함께 바라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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