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우리 동네 구자명씨>, 모신나강 소녀, 사회적인 육아 본문
[다른 의인화들보다 모신나강은 훨씬 특별할 수 있습니다.]
"일곱 달 된 아기 엄마 구자명씨는 / 출근 버스에 오르기가 무섭게 / 아침 햇살 속에서 졸기 시작한다. / 고단한 하루의 시작과 끝에서 / 잠 속에 흔들리는 팬지꽃 아픔 / 식탁에 놓인 안개꽃 멍에" 이 시는 구자명을 묘사합니다. 이 시에서 구자명은 팬지꽃(아픔), 안개꽃(멍에)입니다. 어라, 이건 이상합니다. 구자명은 인간입니다. 인간과 팬지꽃, 안개꽃은 다릅니다. 인간은 꽃송이가 아닙니다. 인간은 꽃송이가 되지 못합니다. 현실에서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왜 이 시가 불가능을 묘사하나요? 왜 이 시가 인간(구자명)을 팬지꽃, 안개꽃이라고 묘사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이건 비유입니다.
고정희 시인은 <우리 동네 구자명씨>를 썼습니다. 고정희 시인은 구자명을 팬지꽃, 안개꽃이라고 '비유'합니다. 이 시인은 인간이 꽃송이가 된다고 의도하지 않았을 겁니다. 비록 인간이 꽃송이가 아니라고 해도, 특정한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이 시인은 구자명을 꽃송이에 비유합니다. <우리 동네 구자명씨>는 구자명이 아내, 엄마, 주부라고 강조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아내, 엄마, 주부이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은 육아, 돌봄, 가사를 담당합니다. 이 등장인물이 육아, 돌봄, 가사를 담당하기 때문에, 이 등장인물의 하루는 너무 어렵고 너무 힘듭니다. 팬지꽃, 안개꽃은 이 피로, 고통을 뜻합니다.
비단 구자명만 아니라 다른 많은 여자들 역시 똑같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되지 않습니다. 육아는 여자 노동이 됩니다. 여자가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는 여자가 육아를 담당한다고 강요합니다. 여자에게 자궁, 유방이 있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게 자궁, 유방은 좋은 핑계가 됩니다. 여자가 육아를 담당하기 때문에, 여자는 비단 육아만 아니라 가사, 다른 돌봄들 역시 담당합니다. 여자가 육아, 가사, 돌봄을 담당하기 때문에, 남자와 달리, 여자는 진짜 노동자가 아닙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진짜 노동자입니다. 그래서 여자는 남자를 보조합니다. 여자가 육아, 가사, 돌봄을 담당하기 때문에, 여자가 남자를 보조하기 때문에, 아, 여자의 인생은 어렵고 힘듭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자의 인생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고정희 시인은 이것을 강조하기 원했을 겁니다. 이것을 강조하기 위해 고정희 시인은 구자명을 팬지꽃, 안개꽃에 비유했을 겁니다. <우리 동네 구자명씨>가 인간을 꽃송이라고 비유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비유를 좋아합니다. 비록 어떤 것과 어떤 것이 똑같지 않다고 해도, 인간과 꽃송이가 이어지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양쪽을 연결합니다.
특히, 인간은 '의인화'를 좋아합니다. 고정희 시인은 인간입니다. 구자명은 인간입니다. 다른 많은 여자들 역시 인간들입니다. 우리는 인간들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비유에서 의인화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의인화는 어떤 것과 인간을 연결합니다. 의인화 때문에, 어떤 것들은 인간들이 됩니다. "햇님은 방긋 웃었어요.", "바람은 속삭여요.", "시냇물은 노래해요.", "화산은 분노했어요." 이 문장들은 의인화를 보여줍니다. 태양은 웃지 못합니다. 바람은 속삭이지 못합니다. 시냇물은 노래하지 못합니다. 화산은 분노하지 못합니다. 태양부터 화산까지, 이것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태양부터 화산까지, 이것들과 달리, 인간은 웃습니다. 인간은 속삭이고, 노래하고, 분노합니다. 페미니스트들이 가부장 편견들을 비판하는 것처럼, 인간은 분노할 수 있습니다. 화산이 분노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이 분노하기 때문에, "화산은 분노했어요.", 이 문장은 의인화입니다. 태양이 웃지 못하기 때문에, 인간이 웃기 때문에, "햇님은 방긋 웃었어요.", 이 문장은 의인화입니다. 바람이 속삭일 때, 시냇물이 노래할 때, 이건 의인화입니다. 우리가 인간들이기 때문에, 시냇물이 인간이 되는 것처럼, 우리는 많은 것들이 인간들이 된다고 상상합니다. 흐으음…, 모에화 역시 의인화에 속할 겁니다.
<소녀 전선>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많은 총기들은 주연 등장인물들입니다. 어라, 어떻게 총기가 주연 등장인물인가요? <소녀 전선>에서 총기가 인간(인형)이기 때문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총기들을 인간(인형)들이라고 표현합니다. 비록 총기가 인간이 되지 못한다고 해도, 비록 이게 가능하지 않다고 해도, 구자명이 안개꽃이 되는 것처럼, 구자명과 안개꽃이 이어지는 것처럼, 비유는 어떤 것과 어떤 것을 연결합니다. 특히, 시냇물이 인간인 것처럼, 의인화는 사물이 인간이 된다고 표현합니다. 총기가 인간이 되기 때문에, 이건 의인화입니다. <소녀 전선>은 의인화입니다.
하지만 <소녀 전선>은 보편적인 의인화가 아닙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모에화'입니다. 많은 총기들은 소녀들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소녀 전선>은 다른 인간들보다 소녀들을 묘사합니다. <소녀 전선>이 다른 인간들보다 소녀들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건 보편적인 의인화보다 모에화입니다. 모신나강 역시 똑같습니다. <소녀 전선>은 소총들이 소녀들이라고 표현합니다. 모신나강 역시 소녀가 됩니다. <소녀 전선>은 모신나강과 여자(소녀)를 연결합니다. 어쩌면 다른 총기들보다 이 연결(모신나강-여자)은 훨씬 특별할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연결이 특별한가요?
[<블리츠크리그>, 이 군사 허구는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묘사합니다.]
이 장면은 <블리츠크리그>의 스크린샷입니다. <블리츠크리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비디오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이 비디오 게임은 군사 허구(밀리터리 픽션)입니다. 많은 군사 허구들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바르바로사 작전처럼, 2차 세계 대전에서 붉은 군대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많은 군사 허구들은 붉은 군대를 빠뜨리지 않습니다. <블리츠크리그>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붉은 군대를 지휘할 수 있습니다. 붉은 군대는 정찰 저격수를 포함합니다. 다른 병과들과 달리, 이 정찰 저격수는 여자입니다.
<블리츠크리그>는 소비에트 정찰 저격수가 여자라고 묘사합니다. 보병부터 전차까지, 다른 병과들은 남자들입니다. 이 병과들과 달리, 정찰 저격수는 여자입니다. <블리츠크리그>가 구체적인 저격수 외모를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오직 외모만으로 저격수가 여자인지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저격수는 여자 목소리를 들려줍니다. 보병부터 전차까지, 다른 병과들은 남자 목소리들을 들려줍니다. 다른 병과들의 목소리들과 소비에트 저격수의 목소리는 다릅니다. 분명히 양쪽은 다릅니다. 이 저격수가 여자 목소리를 들려주기 때문에, 이건 소비에트 저격수가 여자라는 뜻입니다.
저는 이 비디오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저 게임 플레이 동영상을 봤을 뿐입니다. 하지만 소비에트 정찰 저격수는 여자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 같습니다. 이 정찰 저격수는 여자인 것 같습니다. 비록 이 저격수가 여자가 아니라고 해도, 다른 군사 허구들은 소비에트 저격수가 여자라고 묘사합니다. <언던티드: 스탈린그라드>는 보드 게임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보드 게임은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이 표지 그림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묘사합니다. 이 표지 그림에서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는 중앙을 차지합니다. 이 그림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강조합니다.
<언던티드: 스탈린그라드>는 소비에트 저격수가 여자라고 묘사합니다. 비단 <언던티드>만 아니라 다른 군사 허구들 역시 소비에트 저격수가 여자라고 묘사합니다. 허구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현실에서 붉은 군대는 여자 저격수들을 훈련시켰습니다. 다른 군대들과 달리, 붉은 군대가 여자 저격수들을 포함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는 유명합니다.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유명하기 때문에, <언던티드: 스탈린그라드>는 현실을 반영했을 겁니다. 이 보드 게임처럼, <블리츠크리그>는 이것을 반영했을 겁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는 모신나강 소총으로 무장합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소비에트 저격수들은 모신나강들로 무장했습니다. 이건 오직 모신나강만 저격 소총이었다는 뜻이 아닙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토카레프 자동 소총(SVT-40) 역시 저격 소총이었습니다. (SVT-40을 장전하기가 훨씬 쉬웠기 때문에, 저는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들이 모신나강보다 SVT-40을 선호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모신나강은 유명한 소총입니다. 이 소총은 붉은 군대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군사 허구들은 소비에트 저격수들이 모신나강들로 무장했다고 표현합니다. 그래서 <블리츠크리그>는 붉은 군대 저격수가 모신나강으로 무장했다고 표현했을 겁니다.
<블리츠크리그>는 소비에트 연방, 여자, 정찰 저격수, 모신나강을 연결합니다. 이 군사 허구는 모신나강과 여자가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비단 이 군사 허구만 아니라 다른 군사 허구들 역시 모신나강과 여자가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모신나강과 달리, 다른 소총들과 여자들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스프링필드부터 게베어 98까지, 다른 소총들과 여자들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녀 전선>에서, 다른 총기들보다 모신나강은 훨씬 특별할 수 있습니다. 이건 필연적으로 모신나강이 특별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소총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아무리 <블리츠크리그>가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를 묘사한다고 해도, 아무리 모신나강이 특별하다고 해도, 이건 필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이게 필수적인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스프링필드부터 게베어 98까지,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소총들에게 커다란 가치를 부여하는지 모릅니다. 이 게시글은 오직 모신나강만 특별하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모신나강처럼, 다른 소총들은 특별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다른 소총들이 특별하다고 해도, <소녀 전선>은 소총과 여자를 연결합니다. 붉은 군대는 여자 저격수들을 훈련시켰습니다. 어떤 군사 허구들은 붉은 군대 '여자' 저격수들을 묘사합니다.
즈베즈다 프라모델은 좋은 사례일 수 있습니다. 즈베즈다 프라모델은 소비에트 저격수 분대와 나치 저격수 분대를 표현합니다. 소비에트 분대는 여자 저격수를 포함합니다. 소비에트 분대와 달리, 나치 분대는 오직 남자 저격수들만 포함합니다. 즈베즈다 프라모델이 나치 분대보다 소비에트 분대가 여자 저격수를 포함한다고 표현하는 것처럼, 붉은 군대에서 여자들은 저격수들일 수 있었습니다. 왜 여자들이 저격수들이었나요? 이유가 페미니즘인가요? 공산주의가 성 차별을 싫어하기 때문에, 공산주의가 페미니즘을 지지하기 때문에, 여자들이 저격수들이었나요? 음, 대답은 부정적일 겁니다.
[이 게임은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인정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여자들이 저격수들이었다고 해도, 이건 소비에트 연방이 페미니즘을 지지했다고 증명하지 않습니다. 마리아 미스처럼, 페미니즘 지식인들은 이것을 부정할 겁니다. 애석하게도, 소비에트 연방은 가부장 편견들을 드러냈습니다. 가부장 편견들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가부장 편견들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벗어났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가부장 편견들을 드러냈다고 해도, 이건 공산주의와 페미니즘이 대립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공산주의는 페미니즘을 지지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이념이 페미니즘을 지지하나요?
고정희 시인은 <우리 동네 구자명씨>를 썼습니다. <우리 동네 구자명씨>는 여자의 인생이 너무 힘들고 너무 어렵다고 고발합니다. 고정희 시인은 이것을 고발하기 원했을 겁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여자가 육아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육아가 사회적인 노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사회화를 싫어하고 사유화(민영화)를 좋아합니다. 자본주의가 사회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아닙니다. 육아가 사회적인 노동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는 가정에 종속됩니다. 가정은 여자를 구속합니다. 이건 너무, 너무 심각한 차별입니다.
가정이 여자를 구속하기 때문에, 여자는 진짜 노동자가 아닙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진짜 노동자입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와 노동자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껄여댑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남자와 노동자가 어울린다고 지껄여댑니다. 남자와 노동자가 어울리기 때문에, 여자와 달리, 남자는 돈을 법니다. 여자보다 남자가 돈을 벌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중요합니다. 그래서 구자명은 남편을 보조합니다. 비록 남편이 주정뱅이라고 해도, 아내는 남편을 보조합니다. 여자와 노동자가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여자들이 많은 잉여 가치들을 생산한다고 해도, 여자들은 진짜들이 아닙니다.
아무리 여자들과 남자들이 똑같은 업무들을 담당한다고 해도, 남자들은 많은 대가들을 받습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힘든 작업들을 담당한다고 해도, 가부장 편견들은 이것들을 무시합니다. 여자들이 진짜 노동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한다고 지껄여댑니다.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를 소유합니다. 주인이 노예를 소유하는 것처럼, 남자는 여자를 소유합니다. (일본어 문화에서 남편은 주인입니다.) 노예가 인간보다 물건이 되는 것처럼, 여자는 인간보다 물건이 됩니다.
여자는 예쁜 물건이 됩니다. 남자를 위해 여자는 예쁜 물건이 됩니다. 그래서 여자는 예뻐야 합니다. 만약 어떤 여자들이 예쁘지 않다면, 이 여자들은 부정적일 겁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멋진 물건이 되지 않습니다. 비록 어떤 남자들이 멋지지 않다고 해도, 이 남자들은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여자의 무기>는 이 편견들을 증명합니다. "세상 만물들이 처음 창조되었을 때 / 대자연의 법칙은 무엇을 주었나 / 자비로운 대자연은 여자에게 / 아주 아주 아름다운 얼굴을 주었지. / 그 어느 사내도 여자 앞에서 / 굽실거리고 사랑을 애걸하게 만들었네." 흐음, 제프리 휘트니가 이 시를 썼나요? 정말?
저는 제프리 휘트니가 이 시를 썼는지 알지 못합니다. 비록 제프리 휘트니가 이 시를 쓰지 않았다고 해도, 많은 독자들은 이 시에게 동의할 겁니다. 많은 독자들은 여자가 예쁘다고 동의할 겁니다. 예쁜 여자가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문화·예술·허구들은 예쁜 여자들을 묘사합니다. 그래서 많은 문화·예술·허구들은 여자가 예쁜 물건이라고 묘사합니다. <소녀 전선>은 다르지 않습니다. 왜 이 비디오 게임이 다른 인간들보다 소녀들을 묘사하나요? 왜 소총들이 다른 인간들보다 소녀들인가요? 여자가 예쁜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지배적인 관념은 <소녀 전선>을 유발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에서 <소녀 전선>은 비롯합니다. 가부장 편견들과 이 비디오 게임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비디오 게임은 씹덕질 게임입니다. 게임 제작자들은 씹덕질 게임을 의도했을 겁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소녀 전선>에게는 씹덕질이 되기 위한 너무 커다란 가능성,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 그리고, 게임 제작자들이 씹덕질을 의도하지 않았나요? 정말?) 여자가 예쁜 물건이 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인간들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물건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끔찍한 성 범죄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위한 물건이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주인이 노예를 소유하는 것처럼,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여자들을 소유하기 위해 남자들은 섹스에게 집착합니다. 남자에게 섹스는 세계 최고의 궁극적인 사명이 됩니다. "이게 섹스지!" 2023년 오늘날, 남한 사회에서 이 문장은 유행어입니다. 적어도, 한때, 이 문장은 유행어였습니다. 남자에게 섹스가 궁극적인 사명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이 사명을 위해 남자들은 범죄들조차 마다하지 않습니다.
[이 성 노동자 포스터와 <공산당 선언>은 비슷합니다.]
심지어 가부장 편견들을 위해 남자들은 끔찍한 범죄들조차 마다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건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합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 경제학은 2023년 미국 뱅크런을 경제 공황이라고 분석합니다. 만약 이 뱅크런이 경제 공황이라면,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위기에 빠질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될 겁니다. 비록 이 뱅크런이 경제 공황이 아니라고 해도, 1930년대 뉴욕 공황부터 2008년 금융 대란까지, 자본주의에서 경제 공황들은 비롯했습니다. 이 구조에서 경제 공황은 필연적인 결과입니다. 경제 공황이 필연적인 결과이기 때문에, 이 구조는 빈부 격차를 유발합니다.
자본주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가난합니다. 이 구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절박합니다. 빈부 격차는 자본주의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은폐하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가난이 그저 개인적인 문제에 불과하다고 왜곡합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왜곡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가난이 그저 개인적인 문제에 불과하다고 오해합니다. 비록 자본주의가 가난을 강요한다고 해도,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왜 어떤 사람들이 가난한가요? 이 사람들이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노력했다면, 이 사람들은 가난하지 않았을 겁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죄인들입니다.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위해 지배적인 관념은 구조적인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로 바꿉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여자가 진짜 노동자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여자에게 돈벌이는 높은 장벽입니다. 여자에게 돈벌이가 높은 장벽이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 어떤 여자들은 성 매매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가난을 개인적인 문제라고 착각하기 때문에, 이 사람들은 성 노동자들을 더러운 창녀들이라고 비난합니다. 아, 심지어 어떤 페미니스트들조차 성 노동자들을 더러운 창녀들이라고 비난합니다. 이 사람들은 진짜 페미니스트들이 아닙니다.
자본주의에서 경제 공황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이 구조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여자들은 성 매매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본주의가 가난을 왜곡하기 때문에, 아, 어떤 사람들은 성 노동자들을 더러운 창녀들이라고 비난합니다. 성 노동자들은 정당한 노동자들이 되지 못합니다. 주홍빛 연대 차차는 성 노동자들을 위한 운동 단체입니다. 주홍빛 연대 차차는 외칩니다. "만국의 노동자들이여, 단결하라! 성 노동자와의 연대를 통해 여성이 잃을 것은 족쇄뿐이다." 이 외침과 <공산당 선언>은 비슷합니다. 공산주의는 자본주의를 비판합니다. 주홍빛 연대 차차와 <공산당 선언>은 이어집니다.
자본주의가 성 노동을 강요하기 때문에, 공산주의가 이 구조를 비판하기 때문에, 주홍빛 연대 차차와 <공산당 선언>은 만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공산주의는 사유화(민영화)를 비판하고 사회화를 좋아합니다. 공산주의가 사회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됩니다. 육아가 사회적인 노동이기 때문에, 가정은 여자를 구속하지 않습니다. 가정이 여자를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페미니즘을 도울 겁니다. 게다가, 어떤 '페미니스트'들이 가난을 오해하는 것처럼, 이 '페미니스트'들이 성 노동자들을 비난하는 것처럼, 심지어 '페미니즘'조차 지배적인 관념을 떠받듭니다.
이 사람들이 진짜 페미니스트들이 아닌 것처럼, 심지어 지배적인 관념은 '페미니즘'조차 세뇌합니다. 만약 우리가 지배적인 관념을 경계하지 않는다면, 어떤 '페미니스트'들이 성 노동자들을 비난하는 것처럼, 우리는 위험한 함정에 빠질 겁니다.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구조이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빈부 격차를 왜곡합니다. 공산주의가 자본주의를 비판하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지배적인 관념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산주의가 페미니즘을 돕는다면, 페미니즘은 위험한 함정에 빠지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페미니즘이 좋은 이념이라고 해도, 이 좋은 이념에게는 공산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게시글이 이상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 게시글이 고정희 시인, <소녀 전선>,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 사회적인 육아, 성 노동자, 페미니즘을 뒤섞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녀 전선>은 모신나강과 여자가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 역시 모신나강과 여자가 이어진다고 보여줍니다. 비록 소비에트 여자 저격수가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가부장 편견들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벗어나지 못했다고 해도, 공산주의는 페미니즘을 도울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구자명씨>와 달리, 공산주의가 사회적인 육아를 지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동네 구자명씨>에서 육아는 사회적인 노동이 아닙니다. 이 시가 고발하는 것처럼, 자본주의는 여자들을 착취합니다. 자본주의가 약해지기 전에, 가부장 편견들은 약해지지 않습니다. 공산주의가 사회적인 육아를 지지하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성 노동자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홍빛 연대 차차는 <공산당 선언>을 모방했을 겁니다.) 공산주의는 고정적인 성별 관념을 타파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이 이념에게는 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녀 전선>부터 이 가능성까지, 이것들은 사실들입니다. 분명히 이것들은 사실들입니다. 흠, 이 게시글은 그저 사실들을 설명할 뿐입니다.
※ 게임 <Blitzkrieg> 스크린샷 출처: GamePlayShare,
https://www.youtube.com/watch?v=a7UJ08us5UE
※ 성 노동자와 노동절 포스터: 주홍빛 연대 차차,
https://twitter.com/ScarletChaCha/status/1652844059046850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