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아빠 힘내세요>, 길리어드 사회, 알레리아와 레드 호크 본문
[데스윙을 물리치는 장거리 사격 담당, 알레리아 윈드러너.]
"아빠 힘내세요. 우리가 있잖아요. 아빠 힘내세요. 우리가 있어요~♬" 이 노래는 아빠를 응원합니다. 아빠와 달리, 이 노래는 엄마를 응원하지 않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아빠가 돈을 벌기 때문입니다. 아빠가 회사로 향하기 때문에, 아빠는 돈을 법니다. 아빠와 달리, 엄마는 회사로 향하지 못합니다. 엄마가 육아, 가사, 돌봄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아빠가 돈을 벌기 때문에, 엄마가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돈벌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노래는 엄마보다 아빠를 응원합니다. 이 노래가 증명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남자가 임금 노동자라고 느낍니다. 여자는 임금 노동자가 아닙니다.
여자가 육아, 가사, 돌봄에 종속되기 때문에, 여자가 회사로 향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와 임금 노동은 대립합니다. 이건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남자와 노동이 어울리기 때문에, 여자와 노동이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여자들과 남자들이 똑같은 업무들을 담당한다고 해도, 여자들보다 남자들은 많은 댓가들을 받습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똑똑하다고 해도, 여자와 노동이 대립하기 때문에, 자본가들은 여자들을 무시합니다. 아무리 여자들이 좋은 성적들을 자랑한다고 해도, 자본가들은 여자들을 해고합니다. 남한 사회에서 이 차별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건 가부장 제도입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정은 여자를 구속합니다. 만약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한다면, 이건 가부장 제도일 겁니다. <아빠 힘내세요>가 증명하는 것처럼, 남한에서 지배적인 관념은 여자(엄마)가 가정을 담당한다고 인식합니다. 여자(엄마)가 가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여자는 벗어나지 못합니다.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는 회사로 향하지 못합니다. 여자가 회사로 향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는 돈을 벌지 못합니다. 여자(엄마)와 달리, 남자(아빠)는 가정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가정에서 남자는 벗어납니다. 가정이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남자는 회사로 향합니다.
남자(아빠)가 회사로 향하기 때문에, 남자는 돈을 법니다. 남한에서 이게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아빠 힘내세요>는 엄마(여자)보다 아빠(남자)를 응원할 겁니다.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남한 사회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남한 사회가 가부장 제도라고 보여줍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여자들은 사회적인 약자들이 됩니다. 남자가 돈을 벌기 때문에, 돈벌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중요합니다. 여자가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합니다.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를 소유합니다. 여자는 인간이 아닙니다.
백인 주인이 흑인 노예를 소유하기 때문에, 흑인은 인간이 아닙니다. 흑인은 물건이 됩니다. 흑인이 인간이 아닌 것처럼, 남자가 여자를 소유하기 때문에, 여자는 인간이 아닙니다. 흑인이 물건인 것처럼, 여자는 물건이 됩니다. 노예가 주인을 위한 물건인 것처럼, 여자는 남자를 위한 물건이 됩니다. 여자가 남자를 위한 물건이기 때문에, 여자는 예뻐야 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이건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만약 어떤 여자들이 아주 예쁘다면, 이 여자들은 커다란 화제가 될 겁니다. 만약 어떤 여자들이 예쁘지 않다면, 지배적인 관념은 이 여자들을 비난할 겁니다. 그래서 이 여자들은 죄인들입니다.
만약 어떤 여자들이 예쁘지 않다면, 지배적인 관념은 이 여자들을 죄인들이라고 비난할 겁니다. 지배적인 관념이 비난하는 것처럼, 여자가 그저 남자를 위한 물건에 불과하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남자들에게 이건 아주 중요한 사명입니다. 아니, 이건 가장 중요한 사명일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사명이기 때문에, 만약 남자가 여자를 소유하지 못한다면, 남자는 분노할 겁니다. 남자가 분노하기 때문에, 이건 끔찍한 폭력을 유발합니다. 남한 사회에서 이 폭력적인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남한 사회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아빠 힘내세요>가 엄마(여자)를 배제하고 아빠(남자)를 응원하는 것처럼, 남한 사회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이 여자들을 물건들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많은 남자들은 여자들을 소유하기 원합니다. 만약 여자가 남자를 거부한다면, 이게 지배적인 관념을 거부하기 때문에, 남자는 이것을 인정하지 못할 겁니다. 지배적인 관념을 위해 남자는 여자를 폭행합니다. 이 폭력적인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끔찍한 사례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왜 남자가 여자를 폭행하는지 증명합니다.
그래서 <아빠 힘내세요>가 나쁜 노래인가요? 이 노래가 성 차별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이 노래는 성 차별이 아닙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가부장 제도가 타당하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이 노래는 남자가 여자를 폭행한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사회 구조입니다. 남한 사회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이 편견들은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이 편견들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이 <아빠 힘내세요>를 해석할 때, 사람들은 이 편견들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빠 힘내세요>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디스토피아처럼, 가부장 편견들은 여자(엄마)가 가정에 종속된다고 강요합니다.]
그 자체로서, <아빠 힘내세요>는 성 차별이 아닙니다. 아무리 이 노래가 성 차별이 아니라고 해도, 초월적인 시간·공간에서 사람들은 이 노래를 해석하지 않습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사람들은 이 노래를 해석합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인 관념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아빠 힘내세요>를 해석할 때, 사람들은 가부장 편견들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아빠 힘내세요>가 여자를 차별하지 않는다고 해도, 구조(제도)가 억압적이기 때문에, 이 노래에게는 이 부정적인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단 <아빠 힘내세요>만 아니라 다른 노래들 역시 비슷합니다. 비단 노래들만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들 역시 비슷합니다.
사회 구조(제도)에서 문화·예술은 벗어나지 않습니다. 적어도,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해석할 때, 사회 구조는 해석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이건 '절대적으로' 문화·예술이 구조(제도)에 종속된다는 뜻이 아닙니다. 사회 구조에서 이건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사회 구조와 상관없이, 사람들은 문화·예술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회 구조와 문화·예술은 '절대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아무리 양쪽이 절대적인 관계가 아니라고 해도, '전반적으로', 사회 구조는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전반적으로', 문화·예술은 사회 구조를 반영합니다. 적어도,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해석할 때, '전반적으로', 사회 구조(제도)는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 구조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해석할 때, 사람들은 가부장 편견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가부장 편견들이 악랄하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문화·예술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이건 페미니즘이 문화·예술을 해석하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사회 구조에서 문화·예술이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회 구조와 문화·예술이 절대적인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페미니즘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비록 페미니즘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고 해도, 전반적으로, 사회 구조가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페미니즘과 문화·예술은 깊은 관계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과 문화·예술이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문화·예술을 해석할 때, 사람들은 페미니즘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가부장 제도에서 가부장 편견들이 지배적인 관념인 것처럼, 관념보다 제도가 우선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참고할 때, 사람들은 사회를 분석해야 합니다. 가부장 제도는 그저 관념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구조입니다. 성 차별은 그저 개인적인 느낌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이건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시녀 이야기>는 그래픽 노블입니다. 르네 놀트는 이 그래픽 노블을 그렸습니다. (이 그래픽 노블은 마가렛 앳우드의 원작 소설에게 기반합니다.) <시녀 이야기>는 디스토피아입니다.
이 디스토피아는 끔찍한 가부장 제도를 보여줍니다. 가부장 제도가 여자들을 차별하기 시작했을 때, 여자들은 임금 노동자들이 되지 못했습니다. 여자들을 차별하기 위해 가부장 제도는 오직 남자들만 임금 노동자들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가부장 제도가 여자 임금 노동자들을 해고했나요? 왜 이게 첫째 단계가 되었나요? <아빠 힘내세요>는 대답일 수 있습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엄마보다 아빠를 응원합니다. 엄마(여자)보다 아빠(남자)가 임금 노동자이기 때문입니다. 가정이 여자를 구속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보다 남자는 임금 노동자가 됩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지 못한다고 반영합니다. <시녀 이야기>는 다르지 않습니다. 가정은 여자를 구속해야 합니다. 만약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난다면, 가부장 제도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가부장 제도를 위해 여자들은 임금 노동자들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여자가 임금 노동자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남자가 임금 노동자이기 때문에, 여자는 돈을 벌지 못합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돈을 법니다. 남자가 돈을 벌기 때문에, 여자가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여자는 남자에게 의지합니다. 여자가 남자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남자는 여자를 소유합니다. 아아, 이렇게, 가부장 제도는 성립합니다.
가정이 여자를 구속하기 때문에, 여자와 임금 노동은 대립합니다. 가정이 여자를 구속하기 때문에, 여자는 사회적인 약자가 됩니다. 이렇게, 가부장 제도는 성립합니다. 그래서 <시녀 이야기>는 가부장 제도가 여자 임금 노동자들을 해고한다고 묘사합니다. 그래서 다른 것들보다 이건 첫째 단계가 되었습니다. 임금 노동은 사회 제도(구조)입니다. 가부장 제도가 사회 구조를 억압하는 것처럼, 성 차별은 그저 관념, 느낌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성 차별은 제도 문제, 구조 문제입니다. 만약 문화·예술들을 해석하기 위해 사람들이 페미니즘을 참고하기 원한다면, 구조 문제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겁니다.
<아빠 힘내세요>, <시녀 이야기>는 성 차별이 그저 느낌에 불과하지 않다고 보여줍니다. <아빠 힘내세요>, <시녀 이야기>는 성 차별이 구조 문제라고 보여줍니다. 흐음, 어떤 사람들은 이 분석이 다소 우스꽝스럽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어린이 노래입니다. <시녀 이야기>는 끔찍한 디스토피아입니다. 어랄라, 어떻게 어린이 노래가 끔찍한 디스토피아를 뒷받침할 수 있나요? 비록 이 분석이 다소 우스꽝스럽다고 해도, 문화·예술은 사회 구조를 반영합니다. <아빠 힘내세요>가 가부장 제도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 노래는 <시녀 이야기>를 뒷받침합니다. 이 분석은 타당합니다.
[사회적인 육아는 페미니즘 사회를 위한 시발점일 수 있습니다.]
<아빠 힘내세요>가 엄마보다 아빠가 임금 노동자라고 묘사하기 때문에, <시녀 이야기>가 여자보다 남자가 임금 노동자라고 묘사하기 때문에, <아빠 힘내세요>와 <시녀 이야기>에게는 커다란 교집합이 있습니다. 이 커다란 교집합 덕분에, <아빠 힘내세요>는 <시녀 이야기>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비록 이 분석이 우스꽝스럽다고 해도, 이 분석은 논리적인 근거에게 기반합니다. <시녀 이야기>가 증명하는 것처럼, 성 차별은 구조 문제입니다. 사회적인 육아, 가사, 돌봄은 이 구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회적인 육아가 가능하다면, 더 이상, 가정은 여자를 구속하지 않을 겁니다.
만약 사회적인 가사, 돌봄이 가능하다면, 가정에서 여자는 벗어날 겁니다. 가정이 여자를 구속하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기 때문에, 가부장 제도는 성립하지 않을 겁니다. 사회적인 육아는 페미니즘 사회를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건 사회적인 육아가 만능 열쇠, 황금 열쇠라는 뜻이 아닙니다. 너무 오랜 동안, 인류 문명은 가부장 제도였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오래된 역사입니다. 아무리 사회적인 육아가 가능하다고 해도, 가부장 편견들이 너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으음, 이 악랄한 편견들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페미니즘 사회는 비단 사회적인 육아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계획해야 합니다. 사회적인 육아는 페미니즘을 위한 만능 열쇠, 황금 열쇠가 되지 못합니다. 비록 이게 황금 열쇠가 아니라고 해도, 여전히 이건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회적인 육아 없이, 페미니즘 사회를 이룩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사회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자본주의는 사회화를 싫어하고 사유화(민영화)를 좋아합니다. 자본주의가 사유화(민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육아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사회적인 육아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가정은 여자를 구속합니다. 이 구속은 가부장 제도입니다.
자본주의는 가부장 제도입니다. <아빠 힘내세요>는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라고 증명합니다. <시녀 이야기>는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라고 증명합니다. 자본주의가 가부장 제도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페미니즘은 대립합니다. 자본주의와 달리, 공산주의는 사유화(민영화)를 싫어하고 사회화를 좋아합니다. 공산주의가 사회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육아는 가능합니다. 사회적인 육아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자는 가정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가정에서 여자가 벗어나기 때문에, 아하~, 공산주의와 페미니즘은 어울립니다. <아빠 힘내세요>, <시녀 이야기>는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합니다.
페미니즘은 문화·예술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아빠 힘내세요>, <시녀 이야기>가 증명하는 것처럼, 공산주의와 페미니즘이 어울리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문화·예술을 해석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입니다. 알레리아와 레드 호크는 다르지 않을 겁니다. <워크래프트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알레리아 윈드러너는 엘프 레인저입니다. 이 엘프 레인저는 장거리 사격을 담당합니다. 알레리아가 장거리 사수이기 때문에, 심지어 오크 방어탑조차 이 엘프 레인저를 공격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트롤 구축함조차 공격하지 못합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서 엘프 레인저들은 장거리 사수들입니다.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공성 전투까지, 이 사례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 레인저-장거리 사수'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그래서 <워크래프트 2>는 알레리아를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이 중세 판타지에서 알레리아는 전형적인 등장인물, 엘프 레인저-장거리 사수를 반영하는지 모릅니다. 알레리아가 장거리 사수이기 때문에, 아하~, 이 엘프 레인저는 저격수(지정 사수)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전술 분대에서 표준적인 소총수보다 저격수(지정 사수)는 장거리 사수입니다. 알레리아는 다르지 않습니다.
알레리아와 저격수(지정 사수)에게 장거리 사수는 커다란 교집합입니다. 이 커다란 교집합 덕분에, 이 엘프 레인저는 저격수에 가깝습니다. 이게 과잉 해석인가요? 그건 아닐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알레리아와 저격수가 비슷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링크)은 레드 호크를 보여줍니다. 레드 호크는 <라이히 버스터즈>에 속합니다. <라이히 버스터즈>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2차 세계 대전과 사이언스 픽션(SF)을 결합합니다. 나치 군대가 기괴한 것들을 동원하기 때문에, 연합군 특수 부대는 나치 기지에 침투합니다. 이 특수 부대는 저격수(지정 사수)를 포함합니다.
이 특수 부대에서 레드 호크는 저격수입니다. 레드 호크가 저격수이기 때문에, 알레리아와 저격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아하, 알레리아와 레드 호크는 비슷합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닐 겁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알레리아는 '여자' 장거리 사수입니다. 알레리아처럼, 레드 호크는 '여자' 장거리 사수입니다. 던전 탐험부터 대규모 공성 전투까지, 중세 판타지에서 엘프 레인저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엘프 레인저는 전형적인 등장인물입니다. 엘프 레인저처럼, 군사 허구(밀리터리 픽션)에서 저격수는 커다란 인기를 누립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레드 호크처럼, 알레리아는 장거리 사수입니다.]
표준적인 소총수보다 저격수는 장거리 사격을 담당합니다. 장거리에서 저격수는 중요한 목표를 제거합니다. 이 병과가 중요한 목표를 제거하기 때문에, 이 병과는 커다란 가치를 얻습니다. 저격수가 커다란 가치를 얻기 때문에, 이야~, 많은 사람들은 이 병과가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레드 호크가 저격수이기 때문에, 레드 호크는 대단합니다. 특히, 레드 호크는 '여자' 저격수입니다. 레드 호크처럼, 알레리아는 장거리 사수입니다. 장거리 사수가 대단하기 때문에, 알레리아는 대단합니다. 특히, 알레리아는 '여자' 레인저입니다. 양쪽에게 비단 장거리 사격만 아니라 성별 역시 커다란 교집합이 됩니다.
알레리아와 레드 호크가 '여자' 장거리 사수이기 때문에, 양쪽은 비슷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비슷하다고 해도, 알레리아보다 레드 호크는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알레리아보다 레드 호크가 나은가요? 레드 호크는 소비에트 연방에 속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사회주의 혁명을 거쳤습니다. 페미니즘은 문화·예술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과 공산주의가 어울리기 때문에, 공산주의는 중요한 기준일 수 있습니다. 레드 호크는 공산주의에 가깝습니다. 레드 호크와 달리, 알레리아는 공산주의에 가깝지 않습니다. 그래서 레드 호크는 낫습니다.
이건 소비에트 연방이 가부장 편견들을 넘어섰다는 뜻이 아닙니다. 가부장 편견들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소비에트 연방을 변호하기 원한다고 해도,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소비에트 연방이 가부장 편견들을 넘어섰다고 주장하지 못합니다. 만약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이것을 주장한다면, 이 주장은 엉터리 사이비일 겁니다. 소비에트 연방에게는 커다란 한계들이 있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에게는 비단 가부장 제도만 아니라 다른 문제들 역시 있었습니다.) 가부장 제도가 너무 오래된 역사이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벗어나지 못했다고 해도, 공산주의는 사회적인 육아를 지지합니다. 사회적인 육아 덕분에, 만약 공산주의가 소비에트 연방을 반성한다면, 공산주의에게는 페미니즘을 돕기 위한 가능성이 있을 겁니다. 공산주의에게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비록 레드 호크가 공산주의-페미니즘을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도, 레드 호크는 긍정적인 주인공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공산주의는 어머니 자연조차 뒷받침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에서 인류학자들은 원시 공산주의를 연구했습니다. (어떤 공산주의자들은 이것을 주장합니다.) 원시 공산주의 이론은 원시 모계 사회를 주장합니다.
아마도 원시 모계 사회는 가부장 남신보다 어머니 자연을 숭배했을 겁니다. 원시 공산주의는 어머니 자연으로 이어집니다. 심지어 공산주의가 어머니 자연조차 뒷받침하기 때문에, 레드 호크는 긍정적인 주인공입니다. 이건 공산주의가 문화·예술을 평가하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라이히 버스터즈>는 위어드 픽션(기괴한 허구)에 가깝습니다. 만약 어머니 자연이 위어드 픽션을 평가하기 위한 절대적인 기준이라면, 허허…,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이게 황당무계하다고 느낄 겁니다. 이게 황당무계한 것처럼, 어머니 자연은 위어드 픽션을 위한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비록 어머니 자연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고 해도, 위어드 픽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현실에서 거대 로봇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강화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좀비, 차원 괴물, 외계 악마, 거대 괴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위어드 픽션은 다른 세계입니다. 위어드 픽션처럼, <라이히 버스터즈>는 '다른 세계'입니다. (<라이히 버스터즈>처럼, <워크래프트 2>는 다른 세계입니다.) 다른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다른 세계보다 현실은 우선합니다.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그리고, 현실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너무 악랄한 문제입니다.
※ 가사·돌봄 노동 사회화 공동 행동 출범: 노동과 세계,
http://worknworld.kctu.org/news/articleView.html?idxno=404602
※ 게임 <하스스톤> 그림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K1Lo1AgtZ-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