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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식물 아내>와 환상 문학상 트로피 본문

SF & 판타지/신성한 녹색

<식물 아내>와 환상 문학상 트로피

OneTiger 2021. 12. 20. 20:00

 


코와붕가~. 닌자 거북들은 악당이 아닙니다. 10대 돌연변이 닌자 거북들은 영웅입니다. 비록 만화책 원안과 애니메이션 분위기가 너무 다르다고 해도, 분명히 닌자 거북들은 영웅입니다. 닌자 거북들이 영웅인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거북이 악당이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거북은 이기적이고 잔인한 악당보다 친근한 역할을 맡습니다. 가메라는 거북 괴수입니다. 닌자 거북들이 영웅인 것처럼, 가메라는 수호신입니다. 가메라가 너무 거대하고, 너무 거대한 가메라가 파괴적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가메라를 악당이라고 느끼는지 모르나, 영화 시점에서 가메라는 악당보다 영웅입니다.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에서 바다 거북은 친절합니다. 바다 거북이 해류를 알려주는 것처럼, 바다 거북은 친절합니다. <니모를 찾아서>에서 바다 거북이 친절한 것처럼, 애니메이션 <모아나>에서 바다 거북은 긍정적입니다. 아기 모아나가 아기 거북을 도왔기 때문에, 모아나와 바다, 테 피티의 심장은 만났습니다. 심지어 모아나 카누에는 바다 거북 문양이 있습니다. <모아나>에서 바다 거북은 긍정적인 역할입니다. 비록 모아나가 폴리네시아 사람이라고 해도, 한반도 사람들은 바다 거북이 긍정적이라고 인정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바다) 거북은 온순하고 평화로운 동물입니다.



여유롭게 잠수부들이 바다 거북과 헤엄치는 것처럼, (바다) 거북은 온순하고 평화로운 동물입니다. 이건 모든 거북이 평화롭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모든 거북이 평화롭다면, 야생 동물 전문가들은 악어 거북, 늑대 거북을 주의하지 않을 겁니다. 악어 거북, 늑대 거북처럼, 어떤 거북들은 위험하고 사납습니다. 하지만 다른 많은 거북들이 온순하고 평화롭기 때문에, 거북들이 인간을 잡아먹지 않고 해치지 않기 때문에, 거북이 둔탁하고 우직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거북이 악랄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우화 <토끼와 거북이>에서 우직한 거북이 이기는 것처럼, 거북은 긍정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거북들이 긍정적인 역할을 맡는다고 해도, 국밥 대마왕…, 아니, 쿠파 대마왕처럼, 거북은 무서운 악당일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 캐릭터는 문화, 예술에 속합니다. 문화, 예술은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문화, 예술은 유동적입니다. 인간이 문화, 예술을 만들기 때문에, 얼마든지 인간은 문화, 예술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문화, 예술이 유동적이고, 허구적인 등장인물이 문화, 예술에 속하기 때문에, 허구적인 거북 등장동물 역시 유동적입니다. 가메라처럼, 거북 등장동물은 수호신일 수 있습니다. 쿠파 대마왕처럼, 거북 등장동물은 악당일 수 있습니다. 이건 규칙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거북이 평화로운 동물에 가깝기 때문에, <모아나>에서 아기 바다 거북이 아기 모아나에게 인사하는 것처럼, 거북은 긍정적인 캐릭터일 수 있으나, 이건 규칙이 아닙니다. 이게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거북 등장동물은 악당인지 모릅니다. 비단 거북만 아니라 다른 등장동물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이 픽션, 허구를 만들 때, 인간은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합니다. 긍정적인 가치와 부정적인 가치가 고정적인 규칙이 아니기 때문에, 허구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허구는 바뀔 수 있습니다. 호랑이는 어떤가요? 호랑이가 긍정적인 캐릭터인가요?

 

아니면 호랑이가 잔인한 악당인가요? 전래 동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해님과 달님>에서 호랑이는 잔인한 악당입니다. 호랑이는 엄마를 잡아먹습니다. 심지어 호랑이는 오빠와 동생조차 잡아먹기 원합니다. <해님과 달님>은 전래 동화이나, 오빠와 동생 관점에서 이 이야기는 공포 소설에 가까울 겁니다. 만약 하늘이 밧줄을 내리지 않았다면, 공포스러운 호랑이는 오빠와 동생을 잡아먹었을 겁니다. 공포스러운 호랑이처럼, 호랑이는 악당입니다. <해님과 달님>과 달리, 전래 동화 <토끼와 호랑이>는 희극적입니다. 호랑이는 토끼를 잡아먹기 원합니다. 토끼는 이 악당을 속임수에 빠뜨립니다.



토끼가 함정을 파기 때문에, 언제나 호랑이는 함정에 빠집니다. 호랑이가 함정에 빠지기 때문에, 호랑이는 부정적입니다. 전래 동화 <토끼의 재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호랑이가 함정에 빠지기 때문에, 나그네는 호랑이를 구출합니다. 호랑이는 나그네를 해치기 원합니다. 그때 토끼는 호랑이를 속임수에 빠뜨립니다. 호랑이는 속임수에 빠지고, 나그네는 무사합니다. <토끼와 호랑이>처럼, <토끼의 재판>에서 토끼는 호랑이를 속임수에 빠뜨립니다. 이기적인 호랑이가 은혜를 무시하기 때문에, 어리석은 호랑이가 함정에 빠지기 때문에, 이 전래 동화에서 호랑이는 부정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어쩌면 문학 세계에서 쉬어 칸은 가장 유명한 호랑이 악당인지 모릅니다. 쉬어 칸은 아주 유명한 호랑이 등장동물이고, 아주 유명한 쉬어 칸은 비열한 악당입니다. 문학 세계에서 아주 유명한 호랑이 등장동물이 비열한 악당인 것처럼, 호랑이는 부정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게 고정적인 규칙인가요? 모든 픽션, 허구에서 호랑이가 부정적인 역할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영화 <대호>에서 산군은 주술적인 자연의 수호자에 가깝습니다. 비록 산군이 완전한 선역이 아니라고 해도, 적어도 산군은 이기적인 악당이 아닙니다. 영화 시점은 산군이 웅장하고 날렵하고 용맹하다고 연출합니다.



가메라가 수호신이고, 국밥 대마왕이 악당인 것처럼, 허구적인 거북 역할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쉬어 칸이 악당이고, 산군이 수호자인 것처럼, 허구적인 호랑이 역할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허구적인 역할은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나무는 어떤가요? 나무가 긍정적인 역할인가요, 아니면 부정적인 역할인가요? 비디오 게임 <네버윈 나이츠> 1막은 거대한 참나무를 보여줍니다. 참나무에서 드루이드, 레인저는 클래스 의뢰를 받습니다. 드루이드, 레인저는 네버윈터 동물원을 사보타주하고 야생 동물들을 구출합니다. 동물원 감옥에서 탈출하기 위해 야생 동물들은 차원 관문으로 들어갑니다.

 

드루이드, 레인저가 차원 관문을 열 때, 위대한 나무(그레이트 트리)에서 드루이드, 레인저는 주문을 시전합니다. 거대한 나무에서 이 의뢰는 시작하고, 위대한 나무에서 이 의뢰는 끝납니다. 드루이드, 레인저가 야생 동물들을 돕기 때문에, 이 클래스 의뢰는 긍정적입니다. 동물원 감옥에서 야생 동물들이 탈출하기 때문에, 이 클래스 의뢰는 선합니다. 이 의뢰가 긍정적이고, 이 의뢰가 위대한 나무로 이어지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는 나무가 선역이라고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비단 <네버윈터 나이츠>만 아니라 다른 허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허구에서 나무는 긍정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패트리스 머피는 <식물 아내>를 썼습니다. 단편 소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식물 아내는 나무 인간에 가깝습니다. 식물 아내가 나무 인간에 가깝기 때문에, 식물 아내는 외계 식생들과 교감하는 것 같습니다. 외계 식생들에게는 지성이 있는지 모릅니다. 플랜테이션 남자 농부는 식물 아내를 구속하고 외계 식생들을 밀어냅니다. 자본주의 플랜테이션 산업이 열대 밀림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처럼, <식물 아내>에서 플랜테이션 남자 농부는 부정적입니다. 식물 아내가 플랜테이션을 몰아내기 때문에, 식물 아내는 긍정적입니다. 식물 아내가 나무 인간이기 때문에, 나무는 긍정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식물 아내>는 나무가 긍정적인 역할이라고 연출합니다. <식물 아내>에서 나무가 긍정적인 역할인 것처럼, <포카혼타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버드나무 할머니를 보여줍니다. <식물 아내>가 나무와 여자를 합치는 것처럼, 버드나무 할머니는 나무+여자입니다. 버드나무 할머니가 현자에 가깝기 때문에, 버드나무 할머니는 긍정적인 역할입니다. 심지어 포카혼타스는 가부장, 아버지보다 버드나무 할머니를 따릅니다. 가부장, 아버지보다 버드나무 할머니(나무+여자)가 포카혼타스에게 영향을 미치고, 포카혼타스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버드나무 할머니는 긍정적인 역할입니다.



<식물 아내>처럼, <포카혼타스>는 나무가 긍정적이라고 보여줍니다. 어슐라 르 귄 역시 동의할 겁니다. 어슐라 르 귄은 나무가 긍정적이라고 예찬했습니다. 어슐라 르 귄이 나무를 예찬했기 때문에, 어슐라 르 귄은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을 썼는지 모릅니다. <세상을 가리키는 말은 숲>은 <식물 아내>와 비슷합니다. 제국주의 침략, 가부장 편견, 환경 오염과 여성적인 분위기, 울창한 삼림, 식민지 피해자는 대립합니다. 소설 제목이 세계와 나무를 결합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나무가 긍정적이라고 주장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나무가 부정적이라면, 소설 제목에서 세계는 삼림이 아니었을 겁니다.

 

비디오 게임 <엔들리스 스페이스 2>에서 언폴른은 외계 나무 거인입니다. 나무 거인으로서 언폴른은 생체 우주선을 키우는 것 같습니다. 다른 외계인들이 기계 우주선들을 건조하는 동안, 언폴른은 생체 우주선을 키웁니다. 생체 우주선은 천상의 줄기를 뻗고 행성을 연결합니다. 천상의 줄기들은 언폴른 행성들을 연결합니다. 언폴른이 나무 거인이기 때문에, 언폴른 영역은 나무 줄기들이 얽힌다고 묘사합니다. 비단 천상의 줄기만 아니라 생태계 테라포밍 역시 나무 거인과 어울립니다. 언폴른이 나무 거인이기 때문에, 언폴른은 생태계 테라포밍 전문가입니다. 고향별 코야실은 울창한 삼림 행성입니다.



생체 우주선, 천상의 줄기, 생태계 테라포밍처럼, 언폴른은 나무를 강조합니다. 언폴른은 평화주의 외계인입니다. 이 평화주의 종족이 조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언폴른은 긍정적인 역할입니다. 어슐라 르 귄이 나무를 예찬했던 것처럼, <엔들리스 스페이스 2>는 나무가 긍정적이라고 연출합니다. <엔들리스 스페이스 2>처럼, 비디오 게임 <마스터 오브 매직>은 나무가 긍정적이라고 연출합니다. 이 중세 판타지 4X 게임은 자연 마법 학파를 제시합니다. (버드나무 할머니처럼, 자연 마법사는 여자입니다.) 자연 마법 학파는 가이아 축복 주문을 포함합니다. 가이아 축복은 생태계 테라포밍 주문입니다.

 

가이아 축복이 풍요로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풍요로운 자연은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합니다. 사람들이 배불리 먹기 때문에, 인구는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가이아 축복이 풍요로운 자연 생태계를 조성하기 때문에, 황량한 지역은 풍요로운 지역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심지어 가이아 축복은 환경 오염조차 정화할 수 있습니다. 풍요로운 자연은 긍정적입니다. 많은 먹거리들은 긍정적입니다. 환경 오염은 부정적입니다. 가이아 축복이 풍요로운 자연을 조성하고, 많은 먹거리들을 선사하고, 환경 오염을 정화하기 때문에, 가이아 축복은 긍정적인 주문입니다. 가이아 축복은 자연 학파에 속합니다.



가이아 축복이 긍정적인 주문이고, 가이아 축복이 자연 학파에 속하기 때문에, 자연 마법 학파는 긍정적입니다. 자연 마법 상징은 나무입니다. 자연 마법 서적은 나무를 보여줍니다. 자연 마법이 긍정적이고, 자연 마법 상징이 나무이기 때문에, 나무는 긍정적인 역할입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은 나무가 긍정적이라고 연출합니다. 이 관점에서 <마스터 오브 오리온> 역시 나무를 긍정하는지 모릅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은 우주 4X 게임입니다. 우주 문명에게는 많은 인구가 필요합니다. 만약 우주 문명이 여러 풍요로운 행성들을 보유한다면, 풍요로운 행성들은 많은 인구를 보장할 겁니다.

 

만약 우주 문명이 풍요로운 행성들을 보유하지 못한다면? 만약 우주 문명이 황량한 행성들을 보유한다면? 언폴른이 생태계 테라포밍을 시도하고, 가이아 축복이 풍요로운 자연을 조성하는 것처럼, 우주 문명은 가이아 테라포밍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이아 테라포밍이 성공한다면, 황량한 행성은 풍요로운 가이아 행성으로 바뀔 겁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가이아(어머니 자연, 자연의 여신, 대지 모신), 이 단어는 풍요를 가리킵니다. 가이아 행성이 많은 인구를 보장하기 때문에, 우주 문명은 많은 것들을 이룩할 수 있습니다. 가이아 행성, 테라포밍은 긍정적입니다.



<마스터 오브 매직>에서 가이아 축복이 자연 마법 주문이고, 자연 마법 상징이 나무인 것처럼,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가이아 행성, 테라포밍이 긍정적이기 때문에, 나무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나무 거인 언폴른이 테라포밍 전문가인 것처럼, 보드 게임 <테라포밍 마스>는 나무(삼림)가 테라포밍 수치를 가리킨다고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 <서바이빙 마스: 그린 플래닛> 역시 나무(삼림)가 테라포밍 수치를 가리킨다고 보여줍니다. 나무가 자연 생태계 수치를 가리키고, <마스터 오브 오리온>에서 가이아 행성이 긍정적이기 때문에, 이 우주 4X 게임에서 나무는 긍정적인 역할을 맡습니다.

 

비디오 게임 <킹덤 러시>는 타워 디펜스 게임입니다. 타워 디펜스 게임으로서 <킹덤 러시>는 여러 방어탑들을 제시합니다. 여러 방어탑들 중에서 머스킷 사수 수비대와 레인저 은신 초소는 최종 궁수 방어탑입니다. 다른 방어탑들과 달리, 레인저 은신 초소는 건물이 아닙니다. 레인저 은신 초소는 나무입니다. 나무 초소 위에서 레인저는 빠른 화살들을 날립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느리고 강력한 사격보다 약하고 빠른 사격을 원한다면, 머스킷 사수 수비대보다 레인저 은신 초소는 나을 겁니다. 특히, 레인저 은신 초소는 드루이드(?)를 포함합니다. 드루이드는 숲의 분노 주문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숲의 분노는 뿌리들을 뻗고 여러 적군들을 휘감습니다. 뿌리들이 여러 적군들을 휘감기 때문에, 적군 진격 속도는 늦어집니다. 진격 속도가 늦기 때문에, 숲의 분노는 소중한 주문입니다. 레인저 은신 초소가 나무이고, 이 나무에서 드루이드가 숲의 분노를 시전하고, 숲의 분노가 소중하기 때문에, 나무는 긍정적입니다. <네버윈터 나이츠> 위대한 나무, <식물 아내>와 외계 식생들, 어슐라 르 귄과 나무 예찬, <포카혼타스> 버드나무 할머니, <엔들리스 스페이스 2> 언폴른, <마스터 오브 매직> 자연 학파, <테라포밍 마스> 삼림 타일처럼, <킹덤 러시>는 나무가 긍정적인 역할이라고 연출합니다.

 

이 사례들은 나무가 긍정적인 역할이라고 보여줍니다. 비단 이 사례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례들 역시 나무가 긍정적인 역할이라고 보여줍니다. 그림책 <아낌 없이 주는 나무>처럼, 많은 허구들은 긍정적인 나무를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나무가 고정적인 규칙인가요? 긍정적인 나무가 절대적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로버트 홀드스톡은 <미사고의 숲>을 썼습니다. 이 소설은 삼림이 긍정적인 역할이라고 연출하지 않습니다. 식물 아내, 언폴른, 자연 마법 학파, 레인저 은신 초소와 <미사고의 숲>은 다릅니다. <미사고의 숲>이 다른 것처럼, 긍정적인 나무는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크툴루 신화를 썼습니다. 크툴루 신화가 많은 SF/판타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 환상 문학상 트로피는 하워드 러브크래프트 조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하워드 러브크래프트는 인종 차별론자였습니다. 크툴루 신화 원작 소설들은 여자 등장인물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크툴루 신화가 인종 차별, 성 차별을 반영하기 때문에, 세계 환상 문학상은 트로피를 바꾸었습니다. 새로운 트로피는 나무 조각입니다. 왜 환상 문학상 트로피가 나무(링크)인가요? 많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에서 나무는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이건 SF/판타지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에서 나무가 중요한 역할을 맡기 때문에, 중요한 나무 역할은 SF/판타지에게 영향을 미치고, 세계 환상 문학상 트로피는 나무 조각입니다. 세계 환상 문학상은 나무가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고 주장합니다. 이 중요한 역할은 긍정적인 역할보다 다른 역할일 수 있습니다. <미사고의 숲>이 긍정적인 삼림을 연출하지 않는 것처럼, SF/판타지에서 나무는 필연적인 긍정이 아닙니다. 가메라가 수호신인 것처럼, 거북은 긍정적인 역할일 수 있으나, 국밥, 아니, 쿠파 대마왕처럼, 거북은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쉬어 칸처럼, 호랑이는 부정적일 수 있으나, 산군은 긍정적입니다.



가메라와 쿠파처럼, 쉬어 칸과 산군처럼, 허구는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SF/판타지는 픽션, 허구에 속합니다. 허구는 가짜를 가리킵니다. 특히, SF/판타지는 훨씬 가짜입니다. 현실에서 생체 우주선은 항해하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드루이드는 호랑이로 변신하지 않습니다. 다른 허구들보다 SF/판타지는 훨씬 가짜입니다. SF/판타지가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SF/판타지는 훨씬 유동적입니다. 심지어 SF/판타지는 현실 규칙조차 넘어갈 수 있습니다. SF/판타지가 훨씬 유동적이기 때문에, SF/판타지에서 나무 역할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나무 역할은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구 세계에서 우리는 살아가지 않습니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허구가 가짜를 가리키는 것처럼, SF/판타지가 훨씬 가짜인 것처럼,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자유 시장 경제가 오직 돈벌이만 추구하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가 오직 돈, 돈, 돈만 추구하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는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합니다. 자연 생태계가 그저 돈벌이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아무리 영리 기업들이 친환경 상품을 떠든다고 해도, 친환경 상품은 상품입니다. 시장 경제 상품은 자연 환경보다 돈벌이를 추구합니다.



아무리 친환경 상품이 친환경적이라고 해도, 상품은 그저 상품에 불과합니다. 환경 보호와 돈벌이가 대립할 때, 시장 경제 상품은 자연 환경보다 돈벌이를 추구합니다. 시장 경제 상품이 돈벌이를 추구하기 때문에, 환경 오염은 너무 심각합니다. 기후 변화는 행성급 환경 오염입니다.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가 기후 변화 그래프를 올리기 시작했을 때,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은 존재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소비에트 연방은 사라졌으나, 아직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에 대처하지 못합니다.

 

심지어 그 악랄한 소비에트 연방조차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르지 않았기 때문에, <식물 아내>가 플랜테이션 농업을 고발하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기 때문에,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보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악랄하기조차 합니다. 미국은 북한을 악의 축이라고 비난하나, 북한보다 미국은 너무 악랄한 기후 변화 범죄자입니다. 메이드 인 차이나가 세계 자유 시장 경제를 떠받들고, 중국 산업들이 엄청난 환경 오염들을 저지르는 것처럼, 세계화 자본주의는 행성급 환경 오염을 저지릅니다. 환경 보호 운동은 세계화 자본주의를 몰아내야 합니다. 이 투쟁은 현실입니다.



이 투쟁, 현실 속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허구 세계보다, SF/판타지 세계보다 현실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생태학 전문가들은 삼림이 줄어든다고 걱정합니다. 삼림이 사라질 때, 이 파괴는 환경 오염을 상징합니다. 현실에서 환경 보호가 아주 중요하고, 생태학 전문가들이 삼림을 걱정하는 것처럼, 나무는 환경 보호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나무가 환경 보호를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허구는 나무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허구가 나무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처럼, SF/판타지는 나무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현실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현실, 이 투쟁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네버윈터 나이츠> 위대한 나무, <식물 아내>와 외계 식생들, 어슐라 르 귄과 나무 예찬, <포카혼타스> 버드나무 할머니, <엔들리스 스페이스 2> 언폴른, <마스터 오브 매직> 자연 마법 학파, <테라포밍 마스> 삼림 타일, <킹덤 러시> 레인저 은신 초소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SF/판타지가 훨씬 가짜이기 때문에, <미사고의 숲>처럼, 긍정적인 나무 역할은 절대적인 규칙이 아니나, 오직 현실에서만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현실은 긍정적인 나무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세계 환상 문학상 트로피 역시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나는 왜 SF를 쓰는가>에서 마가렛 앳우드는 SF/판타지 나무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마가렛 앳우드가 SF/판타지 나무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했던 것처럼, 비록 우리가 자본주의를 비판하지 않는다고 해도, 나무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들은 생명체입니다. 그저께 12월 18일 게시글이 설명했던 것처럼, 근본적으로 우리 인간들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인간들에게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와 상관없이, 근본적으로 나무는 긍정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후 변화와 상관없이, 나무는 근본적인 역할입니다.

 

비단 나무만 아니라 자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문화, 예술이 유동적인 것처럼, 나무가 유동적인 가치를 얻는 것처럼, 사람들은 자연에게 유동적인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자연이 무엇인가요? 험준한 절벽이 자연인가요? 사나운 폭풍이 자연인가요? 화산 폭발이 자연인가요? 광대한 사막이 자연인가요? 2016년 영화 <언더 워터>는 위압적인 백상아리가 사람들을 습격한다고 묘사합니다. 백상아리, 포식자가 자연의 힘인가요? 포식자가 사람들을 습격하기 때문에, 자연의 힘이 부정적인가요? 자연 생태계는 징그러운 기생충들을 포함합니다. 징그럽고 부정적인 기생충들이 자연의 힘인가요?

 

 



위압적인 백상아리가 자연의 힘인 것처럼, 징그러운 기생충들이 자연의 힘인 것처럼, 자연은 절대적이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우리 인간들에게는 풍요로운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비록 어떤 사람들이 위압적인 백상아리와 징그러운 기생충들을 싫어한다고 해도, 비록 어떤 사람들이 자연의 힘을 싫어한다고 해도, 자연의 힘은 근본적입니다. 자연의 힘이 근본적이기 때문에, 화산 폭발과 상관없이, 육중한 백상아리와 상관없이, 포악한 호랑이와 상관없이, 징그러운 기생충들과 상관없이,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자연의 힘은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증명합니다.

 

비록 문화, 예술, 허구가 유동적이라고 해도, 근본적인 생물 다양성은 나무 역할에게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게시글은 몇몇 SF/판타지를 설명하나, 다른 SF/판타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비디오 게임 <오리와 도깨비 불>에서 생명력 재생 문양은 나무입니다. 거대하고 신비로운 나무 장면에서 이 게임은 시작합니다. <오리와 도깨비 불> 시작 화면은 왜 환상 문학상 트로피가 나무 조각인지 증명합니다. 비디오 게임 <이코노클라스트>에서 마지막 장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드 게임 <정령섬>에서 무성한 녹색의 확산, 밀림 정령은 엄청난 생명력을 자랑하고 환경 오염을 정화합니다.



비디오 게임 <판도라: 퍼스트 콘택트>에서 환경 보호 세력 테라 살붐은 삼림을 보호합니다. 비디오 게임 <테라네제시스>에서 가이아의 딸들은 울창한 삼림이 낭만적이라고 홍보합니다. 영화 <블레이드 러너 2049>에서 죽은 나무는 생명력, 기적을 가리킵니다. "너는 기적을 본 적이 없어." 이 대사와 죽은 나무는 이어집니다. 자연 생태계가 멸종했다고 경고하기 위해, 생명력이 기적이라고 강조하기 위해 이 암울한 사이버펑크는 죽은 나무를 보여줍니다. 비디오 게임 <레우스>에서 네 거인들은 삼림 거인을 포함합니다. 삼림 거인, 나무 거인은 산맥, 광석, 사막보다 먹거리를 창조합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SF/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끕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멸망하지 않는다면, 500년 이후, 1,000년 이후, 2,000년 이후, 여전히 SF/판타지는 커다란 인기를 끌지 모릅니다. 미래 SF/판타지 역시 중요한 나무들을 묘사할지 모릅니다. 만약 미래 SF/판타지가 중요한 나무들을 묘사한다면, <네버윈터 나이츠> 위대한 나무부터 <오리와 도깨비 불> 생명력 재생처럼, 이 SF/판타지 나무들이 긍정적인 역할을 맡을까요? 으음…, 허구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미래 SF/판타지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미래에서도 현실은 SF/판타지 나무에게 (근본적인) 가치를 부여할지 모릅니다.



※ 사진 <Tortoise Ocean …> 출처: lpittman,
https://pixabay.com/photos/tortoise-ocean-sea-sea-creatures-185484/

※ 게임 <엔들리스 스페이스 2> 스크린샷 출처: Hakaym,
https://www.youtube.com/watch?v=ebkn0wkgT_8

※ 게임 <마스터 오브 매직> 스크린샷 출처: Jungpoet,
https://www.youtube.com/watch?v=_bmUURjW5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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