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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생태주의

<배틀보이드>, 국뽕과 서구 중심주의 본문

SF & 판타지/외계인과 이방인

<배틀보이드>, 국뽕과 서구 중심주의

OneTiger 2023. 4. 1. 12:15

[진보한 과학이 부족하기 때문에, 17세기 사람들에게 스페이스 오페라는 어색합니다.]



이 장면이 낯선가요? 이 게임 스크린샷이 신비로운가요? 글쎄요, 많은 사람들은 이 장면이 대단하다고 느끼지 않을 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이 장면은 그저 일반적인 우주 게임 스크린샷에 불과할 겁니다. 반면, 만약 17세기 사람들이 이 장면을 본다면, 그들은 이게 낯설다고 느낄 겁니다. 두 가지 관점에서 17세기 사람들에게 이 장면은 낯설 겁니다. 첫째, 이건 비디오 게임 스크린샷입니다. 17세기 사람들이 전기 장치, 컴퓨터, 비디오 게임을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비디오 게임 스크샷과 절대 친숙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컴퓨터가 아주 신비롭다고 느낄 겁니다.

 

특히, 이 게임 스크린샷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표현합니다. 비록 시점이 단순하고 그래픽이 복잡하지 않다고 해도, 분명히 이 게임 스크린샷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표현합니다. 17세기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인식하지 않았습니다. 21세기 초반, 많은 사람들은 스페이스 오페라 팬들입니다. 하지만 17세기 사람들은 이 장르 팬들이 아니었습니다.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라, 왜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않았나요? 악랄한 국가 정부가 이 장르를 검열했나요? 못된 귀족들이 이 장르를 탄압했나요? "아무도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해! 이 장르는 금기야!"



17세기 사회에서 귀족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탄압했기 때문에, 문학 작가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했나요? 검열 때문에, 17세기 사람들이 이 장르를 좋아하지 못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무리 17세기 문학 작가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누렸다고 해도, 그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쓰지 못했을 겁니다.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17세기 스페이스 오페라를 뒷받침하지 못했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전부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이 자유는 문학을 절대적으로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자유가 문학을 뒷받침하기 전에, 생산 조건은 우선합니다.

 

17세기 문학 작가들과 달리, 20세기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썼습니다. 20세기 소설가들은 이 장르를 얼마든지 썼습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이 장르를 좋아할 수 있었습니다. "구야르모 항성계에서 인류 함대는 기계 제국 함대와 마주쳤다. 아아, 세상에! 기계 제국 함대는 압도적인 전력을 자랑했다! 하지만 인류 함대는 물러서지 않았다. 그들은 전투 태세에 돌입했고 포탄들과 어뢰들과 레이저 빔들을 날리기 시작했다. 생체 우주선들 역시 가시들과 독물들을 날리기 시작했다. 이건 엄청난 전투이다!" 이렇게, 아이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었습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아무리 17세기 문학 작가들이 똑똑했다고 해도, 이 작가들은 인류 함대와 기계 제국 함대가 싸운다고 쓰지 못했습니다. 17세기 문학 작가들은 우주 함선들이 포탄들, 어뢰들, 레이저 빔들을 날린다고 쓰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유전 공학 기술들이 생체 우주선들을 건조한다고 쓰지 못했습니다. 반면, 20세기 소설가들은 이것들을 쓸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아이들조차 이것들을 좋아할 수 있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 17세기 문학 작가들이 충분한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누리지 못했기 때문에, 이 작가들이 생체 우주선을 쓰지 못했나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이유인가요?

 

20세기 아이들이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누렸기 때문에, 17세기 문학 작가들과 달리, 20세기 아이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할 수 있었나요? 그건 아닙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부차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부르짖으나, 이 상황에서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부차적입니다. 이 자유보다 생산 조건은 우선합니다. 17세기 사회에서 천문학과 기계 공학은 크게 진보하지 않았습니다. 과학이 크게 진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17세기 사회는 우주선을 날리지 못했습니다. 반면, 20세기 이후, 과학이 크게 진보했기 때문에, 20세기 사람들은 우주선을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20세기 후반 사회는 우주선조차 날릴 수 있었습니다. 이 생산 조건(진보한 과학)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유발했습니다. 적어도, 이 생산 조건은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17세기 사회처럼, 만약 20세기 과학이 진보하지 않았다면, 17세기 문학 작가들처럼, 20세기 소설가들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을 쓰지 못했을 겁니다. 20세기 아이들은 이 장르를 좋아하지 못했을 겁니다. 아무리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중요하다고 해도, 이건 문학을 절대적으로 보장하지 않습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생산 조건(진보한 과학)은 우선합니다. 진보한 과학에서 이 장르는 비롯합니다.

 

생체 우주선들에게 창작과 표현의 자유보다 진보한 과학은 우선합니다. 진보한 과학 덕분에, 17세기 사람들은 우주 게임 스크린샷을 이해하지 못하고, 21세기 초반 사람들에게 우주 게임 스크린샷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17세기 사람들과 20세기 사람들이 시대 격차를 드러내는 것처럼, 진보한 과학에서 스페이스 오페라가 비롯했기 때문에, 만약 어떤 사람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이 장르 팬들은 진보한 과학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사이언스 픽션에게도 진보한 과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사이언스(과학) 없이,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이언스(과학) 없이, 사이언스 픽션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 장르 팬들은 진보한 과학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SF 팬들에게 과학 논의는 주된 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유전 공학 기술들은 생체 우주선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전 공학이 긍정적인가요? 만약 외계 행성에서 생체 우주선이 추락한다면, 이 우주선이 살아있기 때문에, 추락한 생체 우주선은 외계 행성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남극 기지가 바이오 돔을 마련한다고 해도, 남극 탐사 대원들은 작물들을 쉽게 반입하지 못합니다. 작물들이 남극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남극 탐사 대원들이 작물들을 쉽게 반입하지 못하는 것처럼, 생태계 교란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만약 외계 행성에서 생체 우주선이 추락한다면, 생체 부품들은 외계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습니다. 이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유전 공학과 생태계 교란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니, 현실에서 생체 개조가 문제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이것을 반영할 겁니다. 그래서 유전 공학 기술들이 위험하고 나쁜가요? 인류 사회가 유전 공학을 연구해서는 안 되나요? 인류 사회가 이것을 영원히 금지해야 하나요? SF 팬들은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 픽션에게 진보한 과학이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SF 팬들은 과학 윤리를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SF 팬이 과학 윤리를 논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SF 팬들은 과학 윤리보다 다른 것들을 떠드는지 모릅니다. 그들은 어떻게 생체 우주선이 가시들을 날리고 기계 우주선들을 파괴하는지 떠드는지 모릅니다. 어떤 팬들에게 진지한 과학 논의보다 전투와 파괴는 훨씬 중요할 겁니다. 하지만, 비록 어떤 SF 팬들이 전투와 파괴를 훨씬 중시한다고 해도, 만약 과학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못할 테고, 생체 우주선은 기계 우주선과 싸우지 못할 겁니다.

 

과학이 진보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납니다. 진보한 과학 덕분에, 생체 우주선은 기계 우주선을 향해 독물들을 날립니다. 뭐라고 SF 팬들이 논의하든,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진보한 과학은 생산 조건입니다. 진보한 과학 없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과학이 진보할 수 있었나요? 어떻게 진보한 과학이 나타났나요? 많은 사람들은 우월한 서구 백인(남자)들이 과학을 연구했다고 대답할 겁니다. 고상한 서구 백인(남자)들이 과학을 연구했기 때문에, 과학은 진보했고, 진보한 과학에서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은 비롯했습니다.



우월하고 고상한 서구 백인(남자)들이 과학을 연구했기 때문에, 과학 시대에서 인류는 살아가는 중입니다. 과학 시대는 스페이스 오페라를 유발했습니다. 만약 서구 백인들이 과학을 연구하지 않았다면, 과학 시대에서 인류는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나타나지 않았을 테고, 생체 우주선은 기계 우주선과 싸우지 못했을 겁니다.) 서구 백인들 덕분에, 과학 시대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서구 백인들이 과학 시대를 열었기 때문에, 오오~, 서구 백인들은 우월하고 고상합니다. 서구 백인들이 우월하고 고상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를 비롯해 사이언스 픽션은 서구 문화에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서구 문화에 속하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서구 백인 남자는 일반적인 주인공입니다. SF 팬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서구 백인 남자 주인공이 장르 전형이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게 진보한 과학이 생산 조건이고, 우월하고 고상한 서구 백인(남자)들이 진보한 과학을 연구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백인(남자)들에게 속합니다. 과학자 전기들이 서구 백인 남자들을 줄줄이 늘어놓는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서구 백인(남자)들에게 속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가 서구 문화에 속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서구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SF 팬들이 서구 문화를 중시하기 때문에, SF 팬들은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SF 팬들이 다른 문화들보다 서구 문화를 중시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은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비단 스페이스 오페라만 아니라 중세 유럽 판타지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서 배경 무대는 허구적인 중세 서구(유럽)입니다. 허구적인 중세 서구는 일반적인 중세 판타지 배경 무대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중세 판타지를 머릿속에 떠올릴 때, 우리는 중세 유럽을 생각합니다. 웅장한 성채, 아름다운 공주, 용맹한 기사, 우직한 성직자, 사악한 흑마법사는 중세 유럽에 속할 겁니다.

 

소박한 마을, 신비로운 마법사, 자연 친화적인 드루이드 역시 중세 유럽에 속할 겁니다. 중세 판타지에게 서구는 생산 조건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서구 문화에 속합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중세 판타지에게 서구 문화가 생산 조건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이 그림(링크)은 드루이드를 묘사합니다. 이 드루이드는 전형적인 서구 백인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드루이드가 전형적인 서구 백인이 아니라고 느낄 겁니다. 이 드루이드처럼, 중세 판타지에게 다른 지역 문화들은 생산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비단 이 드루이드만 아니라 다른 사례들 역시 비(非)서구 문화들이 생산 조건이 된다고 보여줍니다.



이 그림(링크)에서 드루이드는 아메리카 인디언입니다. 전형적인 아메리카 인디언은 드루이드가 됩니다. 중세 판타지는 아메리카 인디언 드루이드가 커다란 회색곰으로 변신하고 못된 흑마법사를 때려잡는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우주 보안관 장고>처럼, 대중적인 관점에서 아메리카 인디언이 자연 친화적이고, 드루이드가 자연 성직자이기 때문에, 아메리카 인디언과 드루이드는 친숙한 짝궁입니다. 중세 판타지는 아메리카 인디언이 드루이드라고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인디언 드루이드처럼, 중세 판타지에게 서구 백인 문화 이외에 다른 지역 문화들은 생산 조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다른 지역 문화들이 생산 조건이라고 해도, 중세 판타지에게 핵심 생산 조건은 서구 백인 문화입니다. <호빗> 같은 동화부터 <도적들의 명예> 같은 신나는 블록버스터 극장 영화까지, <위쳐> 같은 TV 드라마부터 <Legends Untold> 같은 보드 게임까지, 많은 중세 판타지들에게 서구 백인 문화는 핵심 생산 조건입니다. 아무리 중세 판타지가 인디언 드루이드를 묘사한다고 해도, 서구 문화에서 중세 판타지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서구 백인 문화가 핵심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 팬들이 서구 중심주의에 빠지는 것처럼, 중세 판타지 팬들은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SF 팬들처럼, 던전 게임 플레이어들은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아니, 비단 SF/판타지 팬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 역시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서구 백인 사회는 (19세기) 근대 사회를 열었습니다. 근대 사회, 과학 시대에서 인류는 살아갑니다. 고상하고 우월한 서구 백인(남자)들이 근대 사회, 과학 시대를 열었기 때문에, 서구 백인 관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세계를 바라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주된 세계관은 서구 백인 관점입니다. 비단 SF/판타지 팬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도 서구 백인 관점은 주된 세계관입니다. 서구 백인 관점이 주된 세계관이기 때문에, 그들은 서구 중심주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건 너무 심각한 문제입니다.

 

왜 서구 중심주의가 문제인가요? 이 사고 방식이 식민지 수탈을 정당화하기 때문입니다. 서구 사회가 과학을 연구하고 근대 사회를 여는 동안, 서구는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습니다. 서구 사회는 계몽주의에 접어들었고 과학을 연구했으나, 그 동안, 한편으로, 서구 사회는 식민지들을 끔찍하게 수탈했습니다. 19세기 식민지 수탈은 끔찍한 정점을 찍었습니다. 20세기 초반, 이건 제국주의 전쟁,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습니다. 공산주의는 식민지 수탈에 반대했으나, 제국주의는 공산주의를 탄압했고, 소비에트 연방은 고립되었습니다. 고립된 소비에트 연방은 고인 물, 썩은 물이 되었습니다.



1차 세계 대전은 2차 세계 대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식민지 수탈은 1차 세계 대전으로 이어졌으나, 2차 세계 대전이 터지기 전에, 서구 사회는 식민지 수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식민지 수탈은 비극적인 20세기 역사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니, 식민지 수탈 위에서 비극적인 20세기 역사는 흘렀습니다. 비단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만 아니라 20세기 후반 베트남 침략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20세기 초반, 이미 제국주의가 공산주의를 탄압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고인 물, 썩은 물이 되었고, 썩은 물은 비참하게 몰락했습니다. 심지어 기후 변화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이른바 제3세계, 세계화 남반구(글로벌 사우스)가 지구 온난화, 이 생태학 재앙을 유발했나요? 이른바 제3세계가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나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엄청난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습니다. 서구 사회가 19세기 근대화를 열었기 때문에, 다른 지역들보다 서구 사회들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서구에서 산업 자본주의가 비롯했기 때문에, 산업 자본주의는 지구 생물권을 파괴합니다. 자본주의가 생물 다양성을 상품화하기 때문에, 생물 다양성은 심각하게 감소합니다. 하지만 서구 중심주의는 지구 온난화와 심각한 생물 다양성 감소를 왜곡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우리는 자본주의가 옳다고 간주합니다. 서구에서 자본주의가 나타나는 동안, 서구 사회는 식민지를 수탈했습니다. 자본주의와 식민지 수탈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자본주의를 옳다고 간주하기 때문에, 우리는 식민지 수탈이 문제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비록 서구 사회가 엄청난 학살을 저질렀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보다 서구 제국주의가 훨씬, 훨씬 폭력적이라고 해도, 우리가 자본주의를 떠받들기 때문에, 우리는 폭력적인 제국주의 학살을 관대하게 정당화합니다. 이 상황에서 서구 중심주의는 제국주의 학살 범죄를 훨씬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서구 중심주의는 지구 온난화조차 감상적이고 얄팍한 관념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행성급 생태학 재앙조차 감상적이고 얄팍한 관념에 빠지기 때문에, 이른바 '국뽕' 역시 서구 중심주의를 피하지 못할 겁니다. 남한 사람들이 국가 자부심을 느낄 때, 남한 사람들은 이것을 '국뽕'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 국뽕은 서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할 겁니다. 만약 서구 문학상, 서구 음악상이 남한 문학, 남한 가요를 인정한다면, 남한 사람들은 국뽕을 느낄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제3세계가 남한 문학, 남한 가요를 인정한다고 해도, 남한 사람들은 국가 자부심, 국뽕을 느끼지 않을 겁니다.



오히려 남한 사람들은 이게 촌스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어휴, 그 아이돌 그룹은 그저 동남 아시아 인기에게 기반할 뿐이야. 동남 아시아 음악상보다 미국 음악상은 훨씬 중요해." 이렇게, 남한 사람들은 제3세계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자본주의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서구에서 자본주의가 나타났기 때문에, 국뽕은 서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합니다. 국뽕이 서구 중심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국뽕은 끔찍한 식민지 수탈, 행성급 기후 범죄를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많은 남한 사람들은 지구가 아프다고 그저 감상적으로 중얼거릴 뿐입니다.

 

지구 온난화는 행성급 생태학 재앙입니다. 하지만 서구 중심주의는 이 재앙을 감상적이고 얄팍한 관념에 빠뜨립니다. SF/판타지에게 서구 문화가 생산 조건이기 때문에, 얄팍한 관점에서 SF/판타지 팬들 역시 이 재앙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하드 SF 독자들조차 예외가 아닙니다. 하드 SF 우월론은 이 소설들이 진지한 과학 논의를 형성한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서구 중심주의에서 하드 SF 소설들이 벗어날 수 있나요? 하드 SF 소설들이 서구 중심주의를 진지하게 비판할 수 있나요? 만약 하드 SF 소설들이 진지하게 비판하지 못한다면, 사이언스 판타지와 이것들은 다르지 않을 겁니다.



※ 게임 <Battlevoid: Harbinger>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96480/Battlevoid_Harb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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