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레지스트!>, 스페인 내전부터 기후 정의까지 본문
[공산주의는 20세기 파쇼주의 반대 운동을 주도했습니다.]
소설과 게임은 다릅니다. 양쪽에게는 여러 차이들이 있습니다. 이 차이들 중에서 '개입'은 가장 커다란 특성일 수 있습니다. 독자는 소설 세계에게 개입(참여)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독자가 노력하고 노력하고 노력한다고 해도, 독자는 등장인물을 바꾸지 못하고, 사건을 바꾸지 못하고, 배경을 바꾸지 못합니다.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일방적으로, 독자는 소설을 해석합니다. 독자-소설 관계는 일방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는 쌍방향이 아닙니다. 소설 독자와 달리,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게 개입(참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개입하지 못한다면, 이건 게임이 아닐 겁니다.
이건 모든 게임이 똑같은 개입(참여)을 보장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게임들은 훨씬 많은 개입들을 보장합니다. 어떤 게임들은 오직 훨씬 적은 개입들만 보장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처럼, 테이블 롤플레잉 게임들은 많은 개입들을 보장합니다. 심지어 던전 마스터는 자신의 고유한 세계조차 창조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등장인물들을 바꾸고, 사건들을 바꾸고, 결말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콜 오브 듀티>처럼, 어떤 1인칭 사격 비디오 게임들은 오직 훨씬 적은 개입들만 보장합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콜 오브 듀티> 같은 게임들을 '오솔길'이라고조차 부릅니다.
개입하기 위한 기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콜 오브 듀티> 같은 게임들을 '오솔길'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심지어 (소설들보다) <콜 오브 듀티>조차 개입을 보장합니다. 게임 플레이어-<콜 오브 듀티>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비록 개입하기 위한 기회들이 많지 않다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콜 오브 듀티>는 쌍방향 소통입니다. 그래서 소설과 게임에게 '개입'은 가장 커다란 차이일 수 있습니다. 나오미 노빅은 <테메레르>를 썼습니다. 오오~, <테메레르>는 재미있는 소설입니다. 이 재미있는 소설은 나폴레옹 전쟁과 허구적인 드래곤 공군을 결합합니다.
<테메레르>가 나폴레옹 전쟁과 드래곤 공군을 결합하기 때문에, 소설 등장인물들이 공군 장교들, 병사들이기 때문에, <테메레르>는 전쟁 소설, 군사 소설일 수 있습니다. (어떤 SF 독자들은 <테메레르>를 SF 군사 소설이라고 분류하는지 모릅니다.) 오오~, <테메레르>는 재미있는 군사 소설입니다. 아무리 이 군사 소설이 재미있다고 해도, 소설 독자가 드래곤 공군 편대들을 배치할 수 있나요? 원하는 대로, 소설 독자가 롱윙 드래곤들과 리갈 코퍼 드래곤들과 임페리얼 드래곤들을 조합할 수 있나요? 화끈한 카지리크 드래곤들을 얻기 위해 소설 독자가 투르크 공군 부대장과 협상할 수 있나요?
소설 독자가 정찰 편대들, 방어 편대들, 전투 편대들을 배치할 수 있나요? 소설 독자가 지휘관을 선택하고, 승무원들을 선택하고, 전술적인 거점들을 선택할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이 선택들, 개입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테메레르>가 재미있는 군사 소설이라고 해도, 일방적으로, 독자는 이 소설을 해석합니다. 독자-<테메레르> 관계는 일방적인 관계입니다. 이 관계는 쌍방향 소통이 아닙니다. "나는 훨씬 많은 플레르 드 뉘 드래곤들을 운영할 거야! 닌자들처럼, 암살자들처럼, 나는 야간 습격 부대를 편성할 거야!" 이건 불가능합니다. <테메레르>는 이 개입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테메레르>, 이 소설과 달리, <하츠 오브 아이언 2>, 이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것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군 장교들부터 주둔지 위치들까지, 게임 플레이어는 많은 것들에게 개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대전략 게임(4X 게임)이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훨씬 많은 개입들을 보장합니다. 우와아~,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너무 많은 개입들을 보장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이 비디오 게임이 너무 막막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너무 막막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하츠 오브 아이언 2>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테메레르>와 <하츠 오브 아이언 2>는 다릅니다. 이 소설과 이 (비디오) 게임에게 '개입'은 가장 커다란 차이일 수 있습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사람이 개입을 가장 커다란 차이라고 인정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어떤 소설 독자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다른 차이들을 지적하는지 모릅니다. 비록 개입이 가장 커다란 차이가 아니라고 해도, 소설 독자가 플레르 드 뉘 편대들을 배치하지 못하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어가 구축함들에게 해상 초계 정찰을 명령하는 것처럼, 분명히, 개입은 게임의 아주 커다란 특성입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게 개입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몰입합니다.
소설 독자가 개입하지 못하고 게임 플레이어가 개입하기 때문에, 소설 독자보다 게임 플레이어는 게임 세계에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개입은 훨씬 깊은 몰입을 보장합니다. 이건 훨씬 깊은 몰입이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소설은 언어에게 기반합니다. 언어는 소설을 구성합니다. 이건 추상적입니다. 언어가 추상적이기 때문에, 소설은 추상적인 이념, 세계관, 심리를 서술할 수 있습니다. 이 서술은 구체적입니다. 이 구체적인 서술은 훨씬 깊은 몰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언어가 소설을 구성하기 때문에, 흐음, 게임 플레이어보다 소설 독자는 허구적인 세계에게 몰입하는지 모릅니다.
[소설 독자와 달리, 게임 플레이어는 이 장면에게 개입할 수 있습니다.]
비록 훨씬 깊은 몰입이 필연적인 규칙이 아니라고 해도, 게임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게 개입하기 때문에, 개입은 훨씬 깊은 몰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건 게임 미덕입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는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합니다. 이 대전략 게임이 2차 세계 대전을 묘사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에스파냐 내전(스페인 내전)을 묘사합니다. 에스파냐 내전에서 공산주의는 파쇼주의에 저항했습니다. 게임이 훨씬 깊은 몰입을 보장하고,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게임이고, 이 게임이 공산주의가 파쇼주의에게 저항한다고 묘사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공산주의(파쇼주의 반대 운동)에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공산주의(파쇼주의 반대 운동)에게 몰입하기 위해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필연적인 도구라는 뜻이 아닙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 2> 없이, 우리는 공산주의가 파쇼주의에게 저항한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파쇼주의 반대 운동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도구가 아닙니다. 모든 공산주의자가 <하츠 오브 아이언 2>를 플레이하나요? 모든 공산주의자가 이 대전략 게임을 좋아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게다가, 어떤 공산주의자들은 <하츠 오브 아이언 2>가 그저 군사 덕후들을 위한 장난감에 불과하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군사 덕후들(밀리터리 덕후들)은 이 대전략 시리즈를 좋아합니다.
비단 <하츠 오브 아이언 2>만 아니라 다른 전략 게임들 역시 비슷합니다. 20세기 인류 문명에서 2차 세계 대전은 가장 커다란 전쟁이었습니다. 아니, 비단 20세기 문명 역사만 아니라 다른 문명 역사들에서도 이 비극은 가장 커다란 전쟁일 겁니다. 2차 세계 대전이 가장 커다란 전쟁이기 때문에, 많은 전략 게임들은 이 비극을 묘사합니다. 고전적인 1993년 <클래시 오브 스틸>부터 2020년 <오더 오브 배틀: 레드 스틸>까지, 초기 비디오 게임들부터 최근 비디오 게임들까지, 2차 세계 대전+전략 게임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 전략 게임들은 군사 덕후들을 위한 장난감들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군사 덕후들은 이 게임들을 좋아합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이 군사 덕후들을 위한 장난감에 가깝기 때문에, 많은 공산주의자들은 이 비디오 게임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클래시 오브 스틸>에서 주된 세력들은 주축(나치), 연합, 소비에트 연방입니다. 나치 군대는 소비에트 연방을 공격합니다. 붉은 군대는 나치 군대를 물리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붉은 군대를 운영하고 나치 군대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군대에게 개입합니다. <오더 오브 배틀: 레드 스틸>은 비슷합니다. 2차 세계 대전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오더 오브 배틀>처럼, 2차 세계 대전+전략 게임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특히, 어떤 이론가들은 나치 군대를 물리치기 위해 소비에트 연방이 가장 커다란 업적을 이룩했다고 평가합니다.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이 가장 커다란 업적조차 이룩했던 것처럼, 공산주의와 파쇼주의 반대 운동은 깊은 관계를 맺습니다. 고전적인 <클래시 오브 스틸>부터 최근의 <레드 스틸>까지, 비록 이 전략 게임들이 군사 덕질에 가깝다고 해도, 이 게임들은 공산주의와 파쇼주의 반대 운동이 깊은 관계를 맺는다고 증명합니다. <레지스트!>는 보드 게임입니다. 이 보드 게임은 에스파냐 내전(스페인 내전)을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에스파냐 레지스탕스들을 운영하고 프랑코 파쇼주의 군사 정부와 싸웁니다.
<레지스트!>가 보드 게임이고, 개입이 훨씬 높은 몰입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에스파냐 레지스탕스들에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는 파쇼주의 반대 운동에게 몰입하기 위한 필연적인 도구가 아닙니다. 하지만, (보드) 게임이 훨씬 높은 몰입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레지스트!>는 에스파냐 레지스탕스들에게 몰입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몰입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어는 파쇼주의 반대 운동에서 공산주의가 주도적인 역할이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오~, 비단 에스파냐 레지스탕스만 아니라 다른 파쇼주의 반대 운동들에서도 공산주의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비단 파쇼주의만 아니라 서구 제국주의 역시 비슷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제3세계 식민지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소비에트 연방은 식민지 독립 운동들을 지원했습니다. 20세기 공산주의는 비단 파쇼주의 반대 운동만 아니라 식민지 독립 운동 역시 주도했습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전략 게임들은 식민지 독립 운동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부터 <레드 스틸>까지, 많은 전략 게임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파쇼주의를 물리쳤다고 묘사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들은 식민지 독립 운동들을 생략하거나 축소합니다. 이 독립 운동들은 커다란 조명, 커다란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은 군사 덕후들을 위한 게임에 가깝습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는 다르지 않습니다. <배틀 오브 오더>는 다르지 않습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부터 <레드 스틸>까지, 이 전략 게임들이 군사 덕후들을 위한 게임들에 가깝기 때문에, 이 게임들은 식민지 독립 운동들을 조명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군사 덕후들은 이 운동들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 덕후들에게 제3세계 가난한 민중들은 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이 덕후들에게 가난한 민중들보다 전차들, 전투기들, 잠수함들은 중요합니다. 아무리 안젤라 데이비스가 인종, 계급, 여자를 분석한다고 해도, 안젤라 데이비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배틀 오브 오더>에게 안젤라 데이비스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군사 덕후들이 안젤라 데이비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처럼, <클래시 오브 스틸>부터 <레드 스틸>까지, 이 전략 게임들은 식민지 독립 운동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비록 이 게임들이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해도, 분명히, 비단 파쇼주의 반대 운동만 아니라 식민지 독립 운동에서도 소비에트 연방은 커다란 비중이었습니다. 이건 식민지 독립 운동들이 이상적이었고 순수했다는 뜻이 아닙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삽질들, 많은 뻘짓들을 유발했습니다. 아무리 소비에트 연방이 커다란 비중이었다고 해도, 으음…, 이건 삽질들, 뻘짓들이었습니다.
공산주의는 20세기 식민지 독립 운동들이 이상적이었고 순수했다고 미화해서는 안 됩니다. 공산주의는 이 운동들이 삽질들, 뻘짓들이었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아무리 마르크스-레닌주의가 식민지 독립 운동들을 호평하기 원한다고 해도, 이 이념은 이 운동들이 아름답지 않았다고 인정해야 합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너무 무모한 싸움들을 허가했습니다. 주세죽처럼, 소비에트 연방은 어떤 식민지 독립 운동가들을 버렸습니다. (에스파냐 내전이 증명하는 것처럼, 파쇼주의 반대 운동은 다르지 않았습니다.) 으음…, 심지어 소비에트 연방은 이기적인 계획들, 무모한 전술들조차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식민지 독립 운동들은 삽질들, 뻘짓들이었습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이 독립 운동들이 자랑스럽다고 느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만약 소비에트 연방이 지원하지 않았다면, 아무도 이 독립 운동들을 지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아무리 어떤 국가들이 이 운동들을 지원했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 없이, 이 지원들은 미미했을 겁니다. 소비에트 연방이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했기 때문에, 이 운동들은 대대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관점에서 데탕트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분명히, 소비에트 연방이 지원했기 때문에, 20세기 제3세계들은 저항의 목소리들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는 가장 유명한 식민지 독립 투사일 겁니다. 공산주의와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가 떨어질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양쪽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공산주의와 체 게바라가 이어지는 것처럼, 소비에트 연방과 식민지 독립 운동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이른바 제3세계는 가난하고 혼란스럽습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그들이 가난하고 혼란스럽나요? 흑인들에게 태생적인 문제가 있나요? 흑인들이 야만적이고 무식하고 열등하기 때문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17세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서구 제국주의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수탈했기 때문에, 2024년 오늘날, 여전히, 제3세계는 가난하고 혼란스럽습니다. 미국 정부가 제3세계 쿠데타를 계획하는 것처럼, 아직 서구 제국주의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기후 변화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은 서구 자본주의 국가들입니다. 서구 자본주의 국가들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했기 때문에, 지구 가열화는 위험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 재앙은 이상 기후들을 유발합니다. 이 기후들은 제3세계 민중들을 괴롭힙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기후 범죄자입니다. 제3세계 민중들은 기후 피해자들입니다. 식민지 독립은 기후 정의로 이어져야 합니다.
기후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환경 운동은 서구 제국주의를 비판해야 합니다. 20세기 문명에서 소비에트 연방이 서구 제국주의에 저항했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건 환경 운동이 소비에트 연방을 떠받들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아홉 번째 문단이 설명했던 것처럼, 20세기 식민지 독립 운동들은 이상적이지 않았고 순수하지 않았습니다. 너무 애석하게도, 이 운동들은 아름답지 않았습니다. "아아~, 20세기 독립 운동들은 아주 아름다웠어. 소비에트 연방은 이 운동을 주도했어." 이 감탄은 엉터리 망상입니다. 저승에서 주세죽은 이 헛소리에 분노할 겁니다.
하지만,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뻘짓들을 유발했다고 해도, 비록 20세기 독립 운동들이 아름답지 않았다고 해도, 소비에트 연방은 많은 업적들을 이룩했습니다. 환경 운동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판해야 합니다. 동시에, 이 운동은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폐쇄적인 독재였다고 해도, 20세기 식민지 독립 운동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소비에트 연방을 쓰레기통에 버린다면, 소비에트 연방과 식민지 독립 운동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환경 운동은 비단 소비에트 연방만 아니라 식민지 독립 운동 역시 버릴 겁니다.
만약 환경 운동이 식민지 독립 운동을 버린다면, 이 운동은 기후 정의를 실천하지 못할 겁니다. 만약 소비에트 연방을 지우기 위해 환경 운동이 식민지 독립 운동을 지운다면, 심지어 이 운동은 서구 중심주의조차 떠받드는지 모릅니다. 아니, 이미 이 운동에서 서구 중심주의는 커다란 비중을 차지합니다. 비록 제3세계 민중들이 기후 피해자들이라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이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세계 시장 경제가 보상한다고 해도, 이 보상은 미미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오직 재생 에너지들만 떠듭니다. 많~~은 돈들 때문에, 이 산업은 기후 정의를 밀어냅니다.
[2024년, 여전히, 소비에트 연방은 중요한 참고일 수 있습니다.]
시장 경제는 기후 정의를 밀어냅니다. 기후 정의를 실천하고 시장 경제를 비판하기 위해 환경 운동은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마린 르펜, 조르주 멜로니처럼, 파쇼주의가 미쳐날뛰기 시작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21세기 파쇼주의 반대 운동을 고민합니다. 이미 소비에트 연방이 파쇼주의 반대 운동을 주도했기 때문에, 새로운 파쇼주의 반대 운동을 고민하기 위해 이 사람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폐쇄적인 독재였다고 해도, 만약 이 사람들이 소비에트 연방을 버린다면, 음…, 이 사람들은 선구적인 교훈들을 버릴 겁니다.
소설보다 게임은 훨씬 깊은 몰입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클래시 오브 스틸>부터 <레지스트!>까지, 많은 전략 게임들은 소비에트 연방이 파쇼주의에 저항했다고 묘사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이 저항에게 몰입할 수 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비단 파쇼주의만 아니라 서구 제국주의에게도 저항했습니다. 2024년 오늘날, 서구 제국주의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2024년 현재, 파쇼주의는 미쳐날뛰기 시작하는 중입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파쇼주의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비록 소비에트 연방이 많은 뻘짓들을 유발했다고 해도, 여전히, 이 위기에서 소비에트 연방은 중요한 참고일 수 있습니다.
환경 운동이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때, 파쇼주의 반대 운동이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대답은 '이윤 축적 비판'일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에게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무한한 이윤 축적입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식민지들을 수탈하고 생물 다양성을 파괴합니다. 훨씬 많은 이윤들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 시장 경제는 노동자 계급을 착취하고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릅니다. 이 착취, 이 폭력은 파쇼주의를 유발합니다. 그래서 환경 운동, 파쇼주의 반대 운동이 소비에트 연방을 참고할 때, '이윤 축적 비판'은 가장 중요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