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s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SF 생태주의

<라드고스트의 숲>과 원초적인 섭리 본문

SF & 판타지/신성한 녹색

<라드고스트의 숲>과 원초적인 섭리

OneTiger 2022. 5. 19. 20:00

[스푸트니크, 보잉 747, 람보르기니보다 엘라스모사우루스는 원초적입니다.]



스푸트니크, 보잉 747-400,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 엘라스모사우루스. 이것들 중에서 가장 다른 것이 무엇인가요? 어떤 사람들은 스푸트니크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보잉 747-400이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아니면 어떤 사람들은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스푸트니크, 보잉 747-400,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보다 엘라스모사우루스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이 세 가지들보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훨씬 다른가요? 인간이 만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인류가 나타난 이후, 스푸트니크, 보잉 747, 람보르기니는 나타났습니다.

 

인류가 문명을 이룩하기 전에, 스푸트니크, 보잉 747-400, 람보르기니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인간은 이 세 가지들을 만들었습니다. 이것들과 달리, 인류가 나타나기 전에, 이미 엘라스모사우루스는 나타났습니다. 인류가 문명을 이룩하기 전에, 이미 이 수장룡(장경룡)은 나타났습니다. 인간은 이 수장룡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어라, 만약 인간이 엘라스모사우루스를 만들지 않았다면, 누가 이 수장룡을 만들었나요? 대답은 자연입니다. 이건 다소 문학적인 비유이나, 자연은 수장룡을 키웠습니다. 자연은 비단 수장룡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명체들 역시 키웠습니다. 인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은 스푸트니크, 보잉 747, 람보르기니를 만들었으나, 인간은 인간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누가 인간을 만들었나요? 대답은 자연입니다. 자연이 엘라스모사우루스를 키우는 것처럼, 자연은 인간을 키웠습니다. 자연에서 인간은 비롯했습니다. 자연에서 인간이 비롯했기 때문에,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자연 없이, 인간이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살아가기 위해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엘라스모사우루스는 물고기, 오징어를 잡아먹었을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엘라스모사우루스가 길다란 목을 뻗었고 익룡을 잡았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글쎄요, 이게 가능한가요? 정말?

 

만약 바다 위에서 익룡이 저공 비행했다면, 엘라스모사우루스가 길다란 목을 뻗었고 익룡을 잡았까요? 어쩌면 이 묘기는 가능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이건 그저 상상에 불과한지 모릅니다. 비록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익룡을 잡아채지 않았다고 해도, 이 수장룡은 물고기, 오징어를 잡아먹었고 영양분을 섭취했을 겁니다. 만약 엘라스모사우루스가 물고기, 오징어를 잡아먹지 않았다면, 만약 이 수장룡이 아무것도 잡아먹지 않았다면, 엘라스모사우루스는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했을 겁니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수장룡은 굶주렸을 테고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오징어를 잡아먹었기 때문에, 엘라스모사우루스는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오징어를 잡아먹었던 것처럼, 오징어는 작은 물고기를 먹었을 겁니다. 오징어가 작은 물고기를 먹었기 때문에, 오징어는 영양분을 얻었고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만약 오징어가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면, 오징어는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작은 물고기 역시 어떤 것을 먹었을 겁니다. 어쩌면 작은 물고기는 동물 플라크톤들을 먹었는지 모릅니다. 만약 작은 물고기가 동물 플랑크톤들을 먹지 않았다면, 작은 물고기는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동물 플랑크톤들 역시 먹었을 겁니다.

 

만약 동물 플랑크톤들이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면, 동물 플랑크톤들은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했고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동물 플랑크톤들부터 엘라스모사우루스까지, 많은 생명체들은 영양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엘라스모사우루스처럼, 생태계 소비자들은 다른 생명체들을 먹습니다. 만약 자연이 많은 생명체들을 키우지 않았다면,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엘라스모사우루스는 살아가지 못했을 겁니다.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내부에서 엘라스모사우루스는 살았습니다.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내부에서 비단 엘라스모사우루스만 아니라 다른 많은 생명체들 역시 살아갑니다.



엘라스모사우루스는 수장룡(장경룡)입니다. 수장룡은 멸종했습니다. 더 이상 지구 생물권에서 수장룡은 살아가지 않습니다. 비록 수장룡이 멸종했다고 해도, 여전히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 내부에서 많은 생명체들은 살아갑니다. 생물 다양성 내부에서 아무르 표범은 살아가고, 장수 거북은 살아가고, 물수리는 살아가고, 줄무늬 다람쥐는 살아가고, 호박벌은 살아가고, 인간은 살아갑니다. 생물 다양성은 인간을 둘러쌌습니다. 엘라스모사우루스부터 호박벌까지, 다른 많은 생명체들처럼, 생물 다양성 내부에서 인간은 살아갑니다. 생물 다양성 없이, 인간이 살아갈 수 있나요? 이건 불가능합니다.

 

만약 과학 기술들이 훨씬 발달한다면, 언젠가 과학 기술들은 자연을 대신할지 모릅니다. 언젠가 미래 첨단 기술들은 자연, 생태계, 생물 다양성을 대신할지 모릅니다. 완벽한 인공 환경, 기계 환경에서 미래 인류는 살아갈지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 이 미래는 찾아오지 않았습니다. 아직 완벽한 인공 환경, 기계 환경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미래보다 현재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자연이 인간을 키웠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자연 없이, 인간은 살아가지 못합니다. 백악기 후기,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생물 다양성에 속했던 것처럼,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인간은 자연, 생물 다양성에 속합니다.



이건 '자연의 힘'입니다.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비단 먹거리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의약은 어떤가요?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인간은 여러 병들을 거칩니다. 병을 치유하기 위해 인간에게는 약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인간이 약을 얻나요? 생물 다양성은 대답일 수 있습니다. 자연이 많은 식물들을 키웠기 때문에, 식물들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약초를 먹고 병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약초를 먹기 때문에, 넓은 관점에서 약초 역시 먹거리입니다. 의약 역시 먹거리입니다. 호박벌이 꿀을 먹고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처럼, 인간은 약초를 먹고 병을 치유합니다.

 

만약 자연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만약 생물 다양성이 번성하지 않았다면, 인간은 약초를 얻지 못했을 테고 병을 치유하지 못했을 겁니다. 여러 민담들, 동화들은 숲 속의 할머니가 약초 치유사라고 묘사합니다. 오랜 동안, 울창한 숲 속에서 할머니가 살았기 때문에, 할머니는 많은 식물들과 친숙합니다. 할머니가 많은 식물들과 친숙하기 때문에, 할머니는 여러 약초들과 친숙합니다. 할머니가 약초들과 친숙하기 때문에, 할머니는 치유사일 수 있습니다. (남자가 사냥꾼이고, 여자가 채집꾼이기 때문에, 민담들, 동화들은 할아버지보다 할머니를 약초 치유사라고 설정했는지 모릅니다.) 울창한 자연은 의약입니다.



[심지어 우주 구조물보다 할머니 약초 치유사는 원초적일 수조차 있습니다.]



보드 게임 <라드고스트의 숲 Forest of Radgost>은 스토리텔링 게임입니다. 게임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라드고스트의 숲>에서 주된 배경은 울창한 삼림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은 여러 등장인물들을 조종하고 라드고스트의 숲을 탐험합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신비롭고 위험합니다. 못된 악마부터 장난꾸러기 요정까지, 어머니 자연부터 사나운 야수까지, 라드고스트의 숲은 많은 것들을 포함합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이 많은 것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라드고스트의 숲에서 약초들은 살아갈 겁니다. 게임 등장인물들 중에는 다레나, 약초 치유사가 있습니다. 여러 민담들처럼, 다레나는 할머니(링크)입니다.

 

여러 민담들이 할머니를 약초 치유사라고 묘사하기 때문에, <라드고스트의 숲> 역시 할머니 다레나를 약초 치유사라고 묘사하는지 모릅니다. 울창한 숲 속에서 할머니가 약초를 채집하고 병을 치유하는 것처럼, 자연은 의약을 선사합니다. 인간이 약초를 먹기 때문에, 넓은 관점에서 의약은 먹거리입니다. 자연이 먹거리, 의약을 선사하기 때문에,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수적입니다. 이건 '자연의 힘'입니다. 자연의 힘은 원초적입니다. 스푸트니크, 보잉 747, 람보르기니보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원초적인 것처럼, 자연의 힘은 원초적입니다. 자연의 힘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의 힘은 가장 중요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첨단 기술들을 묘사하지 않습니다. <라드고스트의 숲>과 달리, 비디오 게임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다른 많은 스페이스 오페라들처럼,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이 게임 예고편은 아주 놀라운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이 놀라운 스페이스 오페라 예고편, 첨단 기술들은 자연의 섭리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스타포인트 제미니>가 화려하고 삐까뻔쩍하고 휘황찬란하다고 해도,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자연의 힘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스타포인트 제미니>와 달리, <라드고스트의 숲>은 스페이스 오페라보다 신화, 전설, 민담에 가깝습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화려하지 않고 삐까뻔쩍하지 않고 휘황찬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레나, 약초 치유사처럼, <라드고스트의 숲>은 자연의 섭리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라드고스트의 숲>이 오직 착한 자연, 좋은 자연만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라드고스트의 숲>이 위험한 자연, 끔찍한 자연을 묘사한다고 해도, 울창한 삼림에서 다레나 할머니가 약초들을 채집하는 것처럼, <라드고스트의 숲>은 자연의 섭리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의 섭리는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스타포인트 제미니>보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문제) 이 서적들 중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주제를 논의하나요?
1) 박서련, <더 셜리 클럽>
2) 마스다 미리,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3) 피천득, <은전 한 닢>
4) 반다나 시바, <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
5) 벤저민 프랭클린,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



어떤 사람들은 <더 셜리 클럽>이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이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이라고 대답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더 셜리 클럽>,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보다 <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는 가장 중요한 주제를 논의하는지 모릅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더 셜리 클럽>,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보다 <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가 중요한가요? 자연의 섭리 때문입니다.

 

"정말 누가 세계를 먹이는가? Who Really Feeds the World?" 이건 <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의 원래 제목입니다. 서적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세계의 식탁>은 먹거리를 논의합니다. <이 세계의 식탁>은 비단 먹거리만 아니라 자연 역시 논의합니다. 만약 독자가 목차를 확인한다면, 독자는 <이 세계의 식탁>이 자연의 섭리를 논의한다고 인식할 겁니다. 화학 비료가 아니라 살아 있는 토양, 독과 살충제가 아니라 벌과 나비, 독성 어린 단일 경작이 아니라 생물 다양성…. 이 목차는 <이 세계의 식탁>이 자연의 힘을 논의한다고 보여줍니다. 자연의 섭리는 가장 원초적인 주제입니다.



먹거리 없이,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살아가지 못하는 것처럼, 자연 없이, 인간이 병을 치유하지 못하는 것처럼, 자연의 섭리가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의 섭리는 가장 중요한 주제일 수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더 셜리 클럽>,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보다 <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이 세계의 식탁>에 반대하는지 모릅니다. 어떤 독자들은 반다나 시바에게 동의하지 않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히 네 서적들보다 <이 세계의 식탁>은 자연의 섭리, 대지, 생물 다양성을 논의합니다.

 

독자들이 반다나 시바에게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더 셜리 클럽>,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보다 <이 세계의 식탁>은 자연의 섭리를 논의합니다. 자연의 섭리가 가장 중요한 주제일 수 있기 때문에, 네 서적들보다 <이 세계의 식탁>은 훨씬 중요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겁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인류 문명에서 가장 지배적인 사회 구조는 자본주의입니다. 세계 시장 경제는 너무 지배적입니다. 시장 경제는 자연의 섭리를 돈벌이라고 간주합니다. 시장 경제에게 이윤 축적, 자본 확장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시장 경제는 돈, 돈, 돈을 부르짖습니다.



시장 경제가 돈, 돈, 돈벌이를 부르짖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게는 자연의 힘보다 이윤 축적이 훨씬 중요합니다. 시장 경제는 자연의 힘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살아가기 위해 인간에게는 자연의 힘이 필수적입니다. 모든 인간에게는 자연이 필요합니다. 모든 인간에게 자연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자연을 공유해야 합니다. 그래서 공유지 경제는 타당합니다. 모든 인간에게 자연이 필요하기 때문에, 만약 소수가 자연을 독점하고 다수가 자연을 소유하지 못한다면, 이건 많은 문제들을 유발할 겁니다. 사유 재산 제도는 많은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시장 경제가 공유지 경제인가요?

 

세계 시장 경제가 공유지 경제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시장 경제는 공유지 경제보다 사유 재산 제도에 가깝습니다. 사유 재산 제도가 많은 문제들을 유발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많은 문제들을 유발합니다. 자연의 힘은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증명하나, 세계 시장 경제가 자연의 힘보다 돈벌이를 부르짖기 때문에, 인류 절반은 빈곤층에 속합니다. 적어도 너무 많은 사람들은 빈곤층에 속합니다. 비록 너무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다고 해도, 세계 시장 경제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커다란 고통에 빠진다고 해도, 비열하고 사악한 세계 시장 경제는 눈썹 하나 까딱하지 않습니다.



[이 그림들은 사유 재산 제도보다 공유지 경제가 훨씬 타당하다고 증명합니다.]



자연의 힘이 가장 원초적이기 때문에, 자연의 힘은 가장 중요합니다. 자연의 힘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공유지 경제는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공유지 경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사회 문제를 파악할 때, 우리는 공유지 경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공유지 경제를 무시합니다. 그들이 사회 문제들을 논의하는 동안, 그들은 공유지 경제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비록 시장 경제가 비열하고 사악하다고 해도, 사회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옳다고 착각합니다. 그들이 원초적인 것을 무시하기 때문에, 그들은 근본적인 해답을 찾지 못합니다.

 

만약 우리가 사회 문제를 파악하고 근본적인 해답을 찾기 원한다면, 우리는 공유지 경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건 공유지 경제가 만능 열쇠, 황금 열쇠라는 뜻이 아닙니다. 원초적인 것과 만능 열쇠, 황금 열쇠는 다릅니다. 공유지 경제는 모든 사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아무리 인류 문명이 공유지 경제를 실천한다고 해도, 여전히 많은 사회 문제들은 산적할 겁니다. 공유지 경제가 트랜스젠더 평등을 위한 유일한 해답인가요? 그건 아닙니다. 공유지 경제는 트랜스젠더를 위한 황금 열쇠가 아닙니다. 하지만 트랜스젠더 역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트랜스젠더 역시 의약을 먹고 병을 치유합니다.



트랜스젠더 역시 자연의 힘을 따릅니다. 비록 공유지 경제가 트랜스젠더를 위한 황금 열쇠가 아니라고 해도, 트랜스젠더에게 공유지 경제는 원초적인 화두일 수 있습니다. 공유지 경제가 원초적인 화두이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사회 문제들을 분석하기 원한다면, 우리는 시장 경제가 비열하고 공유지 경제가 타당하다고 설정해야 합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돈, 돈, 돈벌이를 부르짖기 때문에, 심지어 세계 시장 경제는 기후 변화조차 유발합니다. 비록 행성급 생태학 재앙이 심각하다고 해도, 시장 경제에게 자연 환경보다 돈벌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상품들을 만듭니다.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상품들을 만드는 동안, 시장 경제는 너무 많은 폐기물들을 버립니다. 만약 시장 경제가 환경 정화 비용들을 지불한다면, 돈벌이, 이윤은 줄어들 겁니다. 이윤이 줄어들기 때문에, 시장 경제는 환경 정화 비용들을 회피합니다. ESG처럼, 시장 경제는 엉터리 핑계들을 내세우고 정화 비용들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시장 경제가 너무 많은 폐기물들(온실 가스들)을 버리고 정화 비용들을 회피하기 때문에, 행성급 환경 오염은 너무 너무 심각합니다. 심지어 과학자들은 대규모 멸종조차 경고합니다. 생물 다양성 내부에서 인간은 살아가나, 대규모 멸종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할 겁니다.



만약 대규모 멸종이 생물 다양성을 파괴한다면, 작물들 역시 성장하지 못할 겁니다. 작물들이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굶주릴 겁니다. 세계 시장 경제가 자연의 힘을 무시하고, 공유지 경제를 무시하고, 돈벌이를 부르짖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커다란 고통에 빠집니다. 스푸트니크, 보잉 747-400,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보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원초적인 것처럼, <더 셜리 클럽>,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보다 <이 세계의 식탁>이 자연의 힘을 논의하는 것처럼, 우리는 세계 시장 경제를 비판하고 자연의 힘을 존중해야 합니다.

 

자연의 힘이 원초적이기 때문에, <라드고스트의 숲>이 다레나 할머니, 약초 치유사를 묘사하는 것처럼, 인류 문화들은 자연의 힘을 이야기합니다. 많은 인류 문화들에서 자연의 힘은 핵심 주제일 수 있습니다. 던전 탐험 세계는 어떤가요? 던전 탐험 세계는 여러 클래스들을 제시합니다. 바바리안, 음유 시인, 성직자, 드루이드, 전사, 수도승, 성기사, 레인저, 도적, 요술사, 흑마법사, 마법사…. 여러 클래스들 중에서 가장 다른 클래스가 무엇인가요? 대답은 드루이드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자연의 여신을 숭배하기 때문에, 드루이드가 자연의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드루이드는 가장 다를 겁니다.



이건 다른 클래스들보다 드루이드가 우월하다는 뜻이 아닙니다.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보다 드루이드가 우월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하지만 스푸트니크, 보잉 747-400, 람보르기니보다 엘라스모사우루스가 원초적인 것처럼, <더 셜리 클럽>, <치에코 씨의 소소한 행복>, <은전 한 닢>, <가난한 리처드의 달력>보다 <이 세계의 식탁>이 자연과 먹거리를 논의하는 것처럼, 전사, 성직자, 도적, 마법사보다 드루이드는 가장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던전 탐험 세계들에서 주술사, 샤먼은 드루이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자연의 힘, 공유지 경제, 드루이드는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다레나, 약초 치유사와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는 약초 치유사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더 폴 오브 던전 가디언즈>는 던전 탐험입니다. <던전 가디언즈>는 드루이드를 치유사라고 묘사합니다. 드루이드 주문들은 여러 식물들을 보여줍니다. 이건 드루이드가 약초 치유사라는 뜻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가 울창한 삼림과 친숙하기 때문에, 울창한 삼림에서 드루이드는 약초들을 채집하는지 모릅니다. 드루이드가 약초 치유사이기 때문에, 다레나 할머니와 드루이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라드고스트의 숲> 제작자들 역시 이 유사성을 부정하지 않을 겁니다.



다레나 할머니와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교집합(울창한 삼림, 약초 치유사)을 형성합니다. 이 유사성이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똑같은 뿌리, 적어도 비슷한 뿌리에서 다레나 할머니와 던전 탐험 드루이드는 비롯했을 겁니다. 게임 제작자들이 <라드고스트의 숲>을 구상하는 동안, 게임 제작자들은 신화들, 전설들, 민담들을 고려했을 겁니다. 자연 속에서 인간이 약초를 얻기 때문에, 이건 뿌리가 되고, 이 뿌리에서 전설들, 민담들, 다레나, 드루이드 역시 비롯했을 겁니다. 이건 언제나 모든 던전 탐험이 자연의 힘, 공유지 경제, 드루이드가 이어진다고 분류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조종하고 위험한 던전을 탐험한다면,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의 힘을 인식하나요? 게임 플레이어가 자연의 섭리를 인식하기 때문에, 위험한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어가 드루이드를 선택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드루이드와 자연의 섭리를 연결하지 않을 겁니다. 아무리 게임 플레이어들이 자연의 힘을 인식한다고 해도, 이 인식은 희미한지 모릅니다. 비록 이 인식이 희미하다고 해도, 뿌리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뭐라고 게임 플레이어들이 인식하든, 뿌리는 존재합니다. 이 뿌리에서 던전 탐험 드루이드라는 열매는 비롯합니다.



[다레나 할머니, 약초 치유사는 던전 탐험 드루이드와 비슷할 수 있습니다.]



※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첨단 기술들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스타포인트 제미니>는 자연의 섭리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라드고스트의 숲>은 자연의 힘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라드고스트의 숲>은 첨단 기술들을 자랑하지 않습니다. 첨단 기술들과 자연의 섭리가 어울릴 수 있나요? 만약 사이언스 판타지가 자연의 힘을 이야기한다면, 첨단 기술들과 자연의 힘은 어울릴 겁니다. 비디오 게임 <압주>는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동시에 <압주>는 해양 생물 다양성을 묘사합니다. <압주>는 신비로운 기술들(?)이 위대한 백상아리를 키웠다고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압주>는 첨단 기술들과 자연의 힘, 두 장점을 얻습니다.


※ 게임 <압주> 스크린샷 출처: Mega_SpiderDroid,
https://www.youtube.com/watch?v=bmwz-hh2bvA

※ 게임 <스타포인트 제미니 워로드>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19480/Starpoint_Gemini_Warlords/

※ 게임 <라드고스트의 숲> 그림 출처:
https://radgostforest.com/characters.ph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