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디앤디>와 <와우>, 서구 제국주의→세계화 자본주의 본문
[이 게임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제3세계를 수탈했습니다.]
바둑이 '전자 오락'인가요? 체스가 '전자 오락'인가요? 이른바 전자 오락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비디오 게임은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바둑은 컴퓨터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없이, 고대 중국 사람들은 바둑을 즐겼습니다. 체스는 컴퓨터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없이, 중세 사라센 사람들은 체스를 즐겼습니다. 바둑, 체스처럼, 아~, 테이블 게임은 컴퓨터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보드 게임부터 미니어처 게임까지, 컴퓨터 없이, 테이블 게임은 가능합니다. 2023년 오늘날, 많은 테이블 게임들은 컴퓨터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테이블 게임과 달리,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컴퓨터 없이, 이 비디오 게임들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어떤 비디오 게임들은 훨씬 높은 사양을 요구합니다. 만약 컴퓨터가 높은 사양이 아니라면, 이 비디오 게임들은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 관점에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다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테이블 게임입니다. 이건 컴퓨터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중적인 컴퓨터들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던전 마스터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즐겼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달리,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건 컴퓨터를 요구합니다. 컴퓨터 없이, 이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 플레이어에게 컴퓨터가 없다면, 게임 플레이어는 <레전드 오브 그림록>을 즐기지 못할 겁니다. 컴퓨터와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필연적인 관계입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과 달리, 컴퓨터와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필연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레전드 오브 그림록>에게 컴퓨터는 아주 커다란 차이입니다. 비단 컴퓨터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커다란 차이들일 수 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레전드 오브 그림록>에게는 많은 차이들이 있습니다. 양쪽은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이 똑같지 않다고 인정할 겁니다.
분명히,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 없이,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존재하지 못합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어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게다가, 이 롤플레잉 게임은 중세 판타지입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롤플레잉 게임과 중세 판타지를 결합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기 전에, 롤플레잉 게임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오호~, 이건 롤플레잉 게임을 정립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롤플레잉 게임을 정립했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후, 게임 문화에서 롤플레잉 게임은 커다란 비중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세 판타지입니다. 이건 롤플레잉 게임과 중세 판타지를 결합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양쪽을 결합하기 때문에, 이건 중세 판타지에게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비록 어떤 중세 판타지들이 소설들이라고 해도, 이 소설들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심지어 스페이스 오페라 소설들조차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모방하는지 모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기원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기원입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입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기원입니다. 전자에게 후자가 기원이기 때문에, 후자 없이, 전자는 나타나지 못합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이른바 '전자 오락'입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과 달리,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전자 오락이 아닙니다. 그래서 양쪽은 다릅니다. (양쪽에게는 비단 전자 오락만 아니라 다른 많은 차이들 역시 있습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전자 오락이 아니라고 해도, 이 오락은 중요한 기원입니다.
이 관점에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은 비슷합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전자 오락이 아니라고 해도, <레전드 오브 그림록>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한 기원입니다. 비단 <레전드 오브 그림록>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건 대규모 온라인 게임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이 똑같지 않다고 인정할 겁니다. (양쪽에게는 비단 온라인 게임만 아니라 다른 차이들 역시 있습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똑같지 않다고 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롤플레잉 게임과 중세 판타지를 결합합니다.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기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한 기원입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나타나지 않았을 겁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없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생산 조건입니다. 아무도 이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아니, 뭐라고?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생산 조건이 아니야!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가능할 수 있어!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하지 않아!" 이 주장은 엉터리 헛소리입니다. 적어도, 이 주장은 논리적인 근거에게 기반하지 않습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절대 똑같지 않다고 해도,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한 기원입니다. 만약 이 기원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나타나지 못할 겁니다.
이 기원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비롯하기 때문에, 이 대규모 온라인 게임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생산 조건이 됩니다. 비단 대규모 온라인 게임만 아니라 다른 것들 역시 똑같습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타우렌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노움들이 잠수함을 건조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드워프들이 그리폰들에 탑승하지 않는다고 해도, 이것들은 이차적인 특성들입니다. 대규모 온라인 게임부터 타우렌 드루이드까지, 노움 잠수함부터 드워프 그리폰 기수까지,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이것들은 일차적인 특성들이 아닙니다.
대규모 온라인 게임부터 타우렌 드루이드까지, 노움 잠수함부터 드워프 그리폰 기수까지, 이것들은 이차적인 특성들입니다.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는 일차적인 특성입니다. 이차적인 특성보다 일차적인 특성은 우선합니다. 대규모 온라인 게임, 타우렌 드루이드, 노움 잠수함보다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는 우선합니다. "어휴~,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타우렌 드루이드를 묘사하지 않아! 이 게임은 노움들이 잠수함을 건조한다고 묘사하지 않아! 그래서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절대 똑같지 않아! 양쪽은 아무 관계가 아니야!" 이 주장은 타당하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시발점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시발점입니다. 그래서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적어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한 대상입니다. 심지어 <토먼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조차 다르지 않습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처럼, <토먼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전자 오락입니다. 전자 오락은 비디오 게임을 뜻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테이블 게임이기 때문에,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똑같지 않습니다. '뉴-멘-에라'는 (문자 그대로) 새로운 인류 시대를 뜻합니다. 제목이 뜻하는 것처럼,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과거보다) 미래 이야기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중세를 모방하기 때문에, 이건 과거 이야기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에게 과거, 미래는 커다란 차이입니다. 비단 전자 오락, 미래 시대만 아니라 다른 많은 것들 역시 커다란 차이들입니다. 양쪽에게는 커다란 차이들이 있습니다. 많은 게임 플레이어들은 양쪽이 절대 똑같지 않다고 생각할 겁니다. 비록 양쪽에게 커다란 차이들이 있다고 해도, 이것들은 이차적인 특성들입니다. 비디오 게임부터 미래 시대까지, 이것들은 일차적인 특성들이 아닙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처럼,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게다가, 이건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이 중세 '판타지'인 것처럼,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롤플레잉 게임+(사이언스) 판타지입니다. 이건 일차적인 특성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롤플레잉 게임+(중세) 판타지를 정립했기 때문에,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에게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중요한 대상이 됩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 게임은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의 속편입니다. 그리고,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합니다.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플레인스케이프: 토먼트>가 나타났기 때문에, <토먼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속편이 되었습니다. 이건 <토먼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가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게 기반한다는 뜻입니다. 비록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가 어머니 자연, 차운티아를 설정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이 사이언스 판타지에서 레인저가 차운티아를 숭배하지 않는다고 해도, <던전스 앤 드래곤스> 없이,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사례는 과거가 현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증명합니다.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2012년 비디오 게임입니다. 21세기가 되기 전에, 대중적인 컴퓨터들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나타났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과거입니다. 비록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과거라고 해도, 이 과거 없이,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갑자기, 허공에서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번쩍~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 과거에서 <레전드 오브 그림록>은 비롯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 이 과거에서 두 롤플레잉 게임+판타지는 비롯했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는 비롯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부터 <타이드 오브 누메네라>까지, 이 사례는 과거가 현재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보여줍니다. 과거 없이, 현재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과거에서 현재는 비롯합니다. 우리가 <레전드 오브 그림록>을 파악할 때, 우리는 <던전스 앤 드래곤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가 현재를 파악할 때, 우리는 과거를 고려해야 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갑니다. 어떻게 자본주의가 나타났나요? 일반적으로, 자본주의는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가리킵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이건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서구에서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를 분석하기 위해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19세기 서구 사회를 분석했습니다. 19세기 서구는 식민지들을 수탈했습니다. 아…, 이건 너무 끔찍했습니다. 서구 백인들은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동남 아시아를 수탈했습니다. 비록 이게 너무 끔찍했다고 해도, 서구 자본주의는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식민지 수탈에게 기생했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는 다르지 않았습니다. 20세기 초반, 여전히 양쪽은 가까운 관계였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훨씬 많은 식민지들을 원했습니다.
훨씬 많은 식민지들을 위해 서구 제국주의는 군사적인 갈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이건 1차 세계 대전을 저질렀습니다. 서구 자본주의는 이 전쟁에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가 다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차 세계 대전은 자본주의 전쟁입니다. 20세기 중반, 여전히 서구 제국주의와 서구 자본주의는 겹쳤습니다. 20세기 후반, 더 이상, 서구 백인들은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동남 아시아를 침략하지 않았습니다. 군사적인 침략은 사라졌습니다. 아무리 군사적인 침략이 사라졌다고 해도, 신자유주의는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신자유주의는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신자유주의가 자본주의에게 기반하기 때문에,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서구에게 신자유주의는 아주 유리합니다. 제3세계가 자본주의를 주도하지 않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가 제3세계를 수탈했기 때문에, 제3세계에게 신자유주의는 너무 불리합니다. 20세기 신자유주의는 19세기 서구 제국주의의 연장선에 가깝습니다. 20세기 후반, 아무리 군사적인 침략이 사라졌다고 해도, 신자유주의가 확장했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는 경제적인 종속으로 바뀌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이건 존재합니다. 군사적인 침략은 그저 경제적인 종속이 되었을 뿐입니다.
이건 19세기 서구 제국주의와 20세기 신자유주의가 똑같다는 뜻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은 19세기 서구 제국주의와 20세기 신자유주의가 다르다고 느낄 겁니다. 네, 맞습니다. 양쪽이 똑같지 않은 것처럼,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똑같지 않습니다. 테이블 게임과 대규모 온라인 게임은 똑같지 않습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노움들은 접시 안테나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비록 노움들이 접시 안테나를 설치하지 않는다고 해도, 비록 양쪽이 다르다고 해도, 만약 <던전스 앤 드래곤스>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가능하지 않았을 겁니다.
19세기, 서구에서 자본주의는 나타났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제3세계를 수탈했습니다. 20세기 후반, 더 이상, 서구는 제3세계를 침략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군사적인 침략이 사라졌다고 해도, 신자유주의는 확장했습니다. 이건 자본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습니다. 서구가 자본주의를 주도하기 때문에, 서구에게 신자유주의, 세계화 자본주의는 유리합니다. 그래서 서구는 우월한 사회가 됩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제3세계를 수탈했기 때문에, 제3세계에게 신자유주의, 세계화 자본주의는 불리합니다. 아아…, 그래서 제3세계는 열등한 사회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서구가 우월한 사회라고 느낍니다. 제국주의는 우월한 사회가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제3세계가 열등한 사회라고 느낍니다. 식민지 피해자들은 열등한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20세기 신자유주의, 21세기 세계화 자본주의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제국주의는 우월한 사회입니다. 그래서 식민지 피해자들은 열등한 사회가 됩니다. 비록 군사적인 침략과 경제적인 종속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이건 이차적인 특성입니다. 이건 일차적인 특성이 아닙니다. 신자유주의에게 서구 제국주의는 생산 조건입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대규모 온라인 게임, 그리폰 기수부터 노움 잠수함, 타우렌 드루이드까지, 양쪽은 똑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쪽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아니, 과거에서 현재는 비롯합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비롯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신자유주의는 다르지 않습니다. 양쪽은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양쪽은 너무 다릅니다. 그래서 양쪽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그건 아닙니다. 과거에서 현재는 비롯합니다. 19세기 서구 제국주의는 20세기 신자유주의로 이어집니다.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많은 사회 문제들은 서구 제국주의에게 기반합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신자유주의는 깊은 관계입니다. 신자유주의가 확장했기 때문에,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배적인 경제가 되었습니다. 서구 제국주의와 신자유주의가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깊은 관계입니다. 프랑스는 서구 제국주의에 속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프랑스가 우월한 사회라고 느낍니다. 아이티는 식민지 피해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아이티가 열등한 사회라고 느낍니다. 왜 서구 제국주의가 우월한 사회가 되고 식민지 피해자가 열등한 사회가 되나요? 이게 그저 우연에 불과한가요? 그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는 세계화 자본주의로 이어집니다.
아이티처럼, 많은 흑인들은 가난합니다. 많은 흑인들이 가난하기 때문에, 지배적인 관념은 흑인이 열등하다고 인식합니다. 흑인이 열등하기 때문에, 이건 인종 차별이 됩니다. 서구 제국주의, 신자유주의 확장,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여전히, 인종(흑인) 차별은 끔찍한 문제입니다. 비단 흑인 차별만 아니라 다른 사회 문제들 역시 비슷합니다. 서구 제국주의, 신자유주의 확장, 세계화 자본주의 때문에, 다른 사회 문제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만약 세계화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그저 21세기 초반 문제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빅토리아 2>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서구 제국주의를 묘사합니다. 이 게임 예고편은 아프리카 식민지를 수탈하라고 주장합니다. <빅토리아 2>가 묘사하는 것처럼, 서구 제국주의는 아프리카를 수탈했습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서구는 우월한 사회입니다. 21세기 초반 오늘날, 아프리카는 열등한 사회입니다. 이건 그저 우연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세계화 자본주의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빅토리아 2>는 19세기 대규모 산업 자본주의를 중시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21세기 초반 세계화 자본주의를 중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쪽은 깊은 관계입니다.
게임 플레이어는 <빅토리아 2>가 21세기 초반 자본주의로 이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과잉 해석이 아닙니다. 서구 제국주의가 아프리카 흑인들을 수탈했기 때문에, 21세기 초반 오늘날, 여전히, "흑인 생명은 중요하다!"는 커다란 화제가 됩니다. <빅토리아 2>는 "흑인 생명은 중요하다!"로 이어집니다. 비록 게임 제작자들이 이것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건 객관적인 사실입니다. 어떤 게임 플레이어들은 <빅토리아 2>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절대 똑같지 않다고 느끼는지 모릅니다. 네, 맞습니다. 양쪽은 너무 다릅니다. 비록 양쪽이 너무 다르다고 해도, 양쪽은 이어집니다.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양쪽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아니, <던전스 앤 드래곤스>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로 이어집니다. <빅토리아 2>와 세계화 자본주의는 절대 똑같지 않습니다. 양쪽은 너무 다릅니다. 그래서 양쪽이 아무 관계가 아닌가요? 그건 아닙니다. <빅토리아 2>는 19세기 서구 제국주의가 아프리카를 수탈한다고 묘사합니다. 이건 세계화 자본주의로 이어집니다. 만약 서구 제국주의와 세계화 자본주의가 아무 관계가 아니라면, <던전스 앤 드래곤스>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아무 관계가 아닐 겁니다.
특히, 지구 온난화는 또 다른 서구 제국주의입니다. 서구에서 거대 기업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제3세계에서 가난한 노동자들은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사람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하지 않는다고 해도, 극단적인 기후들은 이 사람들을 습격합니다. 비록 거대 기업들이 많은 가스들을 배출한다고 해도, 이 기업들은 기후 피해자들에게 보상하지 않습니다. 이른바 세계화 북반구(글로벌 노스)는 기후 책임, 기후 부채를 외면합니다. 세계화 북반구는 친환경 상품들을 판매하고 많은 이윤들을 축적합니다. 그래서 이건 또 다른 서구 제국주의가 됩니다.
※ 게임 <Victoria II>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2960/Victoria_II/
※ 게임 <Legend of Grimrock> 스크린샷 출처: Gamer Walkthroughs,
https://www.youtube.com/watch?v=DhZopZ517aw
※ 게임 <Torment: Tides of Numenera> 스크린샷 출처: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72270/Torment_Tides_of_Numenera/
※ 사진 <Protesters Holding Signs> 출처: Kelly,
https://www.pexels.com/photo/protesters-holding-signs-455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