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생태주의
<PNSO 샤오베이>는 육체, 이 감각적인 것을 강조한다 본문
[샤오베이(충킹고사우루스) 때문에, 이 피규어는 훨씬 감각적인 것이 됩니다.]
1) 그 여자는 분노했다. 2) 화산처럼, 그 여자는 분노했다.
1번 문장과 2번 문장은 똑같습니다. 양쪽은 '그 여자가 분노했다'라고 서술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왜 그 여자가 분노했나요? 흐음, 어쩌면 대답은 가부장 편견들일 수 있습니다. 남한 사회는 자본주의입니다. 이 경제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이 됩니다. 마르크스주의부터 에코 페미니즘까지, 이 철학들은 자본주의가 가부장 경제, 남자 경제라고 비판합니다. 이 비판처럼, 남한 사회에서 가부장 편견들은 지배적인 관념입니다. 이 관념은 많은 여자들을 차별합니다. 이 차별 때문에, 페미니즘은 분노합니다. 이 분노처럼, 아마도 그 여자는 가부장 편견들을 향해 분노하는지 모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1번 문장과 2번 문장은 '그 여자가 분노했다'라고 서술합니다. 아무리 양쪽이 똑같은 문장이라고 해도, 1번 문장은 아무것도 덧붙이지 않습니다. 이 문장은 그저 그 여자가 분노했다고 서술할 뿐입니다. 1번 문장과 달리, 2번 문장은 화산을 덧붙입니다. 이 문장은 화산과 (그 여자의) 분노가 비슷하다고 비유합니다. 이 비유로서, 전자보다 후자는 훨씬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문장이 됩니다. 1번 문장보다 2번 문장은 훨씬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문장입니다. 어랄라~, 어떻게 전자보다 후자가 이 문장이 되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간에게 육체가 있기 때문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인간입니다. 인간으로서,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비단 이 인간만 아니라 다른 많은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 육체가 있는 것처럼, 모~~~든 인간에게는 육체들이 있습니다. 이 특성 때문에, 아니, 이 본질 때문에, 인간은 추상적인 존재보다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존재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 육체는 특성보다 본질일 겁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처럼, 모든 인간에게 육체들은 특성보다 본질일 겁니다.) 인간에게 육체가 있기 때문에, 인간은 다른 것들을 만질 수 있습니다. 육체 때문에, 인간은 화산을 만질 수 있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화산을 만질 수 있습니다. 육체가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것처럼, 화산은 다르지 않습니다. 이건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것입니다. 화산과 달리, 분노는 추상적인 감성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이 감성을 만지지 못합니다. 비단 이 인간만 아니라 다른 인간들 역시 똑같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분노를 만지지 못하는 것처럼, 아무도 이 감성을 만지지 못합니다. 분노와 달리,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다른 인간들(의 육체들)을 만질 수 있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처럼, 인간은 다른 인간들(의 육체들)을 만질 수 있습니다. 아~, 육체와 화산은 다르지 않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화산을 만질 수 있습니다. 비단 화산만 아니라 육체 역시 똑같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육체를 만질 수 있습니다. 화산, 육체와 달리,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분노를 만지지 못합니다. 이 관점에서 분노보다 육체와 화산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으로서, 1번 문장보다 2번 문장은 훨씬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문장이 됩니다. 전자보다 후자가 화산(감각적인 것)을 덧붙이기 때문입니다. 1번 문장보다 2번 문장에서 추상적인 것(분노)은 감각적인 것(화산)으로 바뀝니다. 아~, 이 비유는 인간이 감각적인 존재라고 강조합니다. 화산처럼, 다른 사례들은 비슷합니다.
"하루 아침에 로마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문장에서 로마는 고대 유럽 도시를 뜻하지 않습니다. 적어도, 이 단어는 (고대 유럽 도시보다) 위대한 성공을 뜻합니다. 아무리 로마가 이 성공을 뜻한다고 해도, 이 결과는 추상적인 것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성공을 만지지 못합니다. 이 결과는 감각적인 것이 아닙니다. 성공과 달리, 로마는 물질적인 것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이 도시의 건물을 만질 수 있습니다. 포로 로마노를 만지기는 가능합니다. 콜롯세움을 만지기는 가능합니다. 트레비 분수를 만지기는 가능합니다. 아~, 이 관점에서 위대한 성공보다 육체와 로마는 비슷한 위상입니다.
위대한 성공보다 육체와 로마가 비슷한 위상이 되기 때문에, "하루 아침에 로마는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훨씬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문장이 됩니다. 적어도, "심지어 위대한 성공조차 여러 시행 착오들을 거친다."보다 "하루 아침에 로마는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훨씬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문장입니다. 이 문장은 인간이 감각적인 존재라고 강조합니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르지 않습니다.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스페이스 오페라입니다. 적어도, 양쪽은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오빗.인더스트리즈>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정거장을 건설합니다.
머나먼 행성의 궤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정거장을 관리합니다. 현실에서 이 정거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1세기 초반, 아직,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이 아닙니다. 현실과 달리, <오빗.인더스트리즈>에서 인류 문명은 우주 문명입니다. 적어도, 머나먼 행성의 궤도에서 게임 플레이어는 우주 정거장을 관리합니다. 이 정거장처럼, 현실과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머나먼 관계입니다. 이 세계에서 우주 호위함은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립니다. 현실에서 이 군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세계+첨단 기술들+우주: 스페이스 오페라와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비슷합니다.]
우주 호위함이 플라즈마 포탄들을 날리는 것처럼, 현실과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릅니다. 양쪽이 다르기 때문에, 스페이스 오페라는 '다른 세계'가 됩니다. 이 세계는 스페이스 오페라와 <오빗.인더스트리즈>가 비슷하다고 분류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비단 이 기준만 아니라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만약 이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외계 행성의 궤도에서 우주 정거장을 건설하나요? 이 정거장을 건설하기가 가능한 것처럼,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다른 세계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비단 이 비디오 게임만 스페이스 오페라 역시 다른 세계와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을 결합합니다. 우주 호위함은 이 기술들을 요구합니다.
만약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주 호위함을 건설하고 플라즈마 포탄들을 제작하나요? 이 군함, 이 무기처럼,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오빗.인더스트리즈>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비단 이 기술들만 아니라 광대한 우주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우주(스페이스) 오페라에서 주된 배경은 광대한 우주입니다. 다른 배경들보다 '우주' 호위함과 광대한 '우주'는 어울립니다. 우주 오페라처럼,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주된 배경은 광대한 우주입니다. 이 배경은 스페이스 오페라와 <오빗.인더스트리즈>가 가까운 관계라고 분류합니다. 양쪽은 머나먼 관계가 아닙니다.
이 관계 때문에, 만약 어떤 SF 덕후들이 스페이스 오페라를 좋아한다면, 그들은 <오빗.인더스트리즈>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 오페라는 사이언스 픽션(SF)에 속합니다. 이 범주(장르)에서 스페이스 오페라와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만날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하드) 사이언스 픽션(과학적인 허구)입니다. 이 허구로서, <오빗.인더스트리즈>는 감각적인 게임이 됩니다. 어랄라~,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오빗.인더스트리즈>가 감각적인 게임이 되나요? 대답은 육체입니다. 인간으로서,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는 육체가 있습니다. 이 본질(특성) 때문에,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화산, 다른 육체, 트레비 분수를 만질 수 있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화산, 다른 육체, 트래비 분수를 만지는 것처럼, 인간은 우주 정거장을 만질 수 있습니다. 이 정거장은 감각적인(물질적인, 구체적인) 것입니다. 분명히, 인간은 이 물질적인 것을 만질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서 우주인들은 이 물질적인 것을 만지는 중입니다.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게임 플레이어가 우주 정거장을 건설하기 때문에, 이 비디오 게임은 (추상적인 것보다) 구체적인 것입니다. 이 특성으로서, <오빗.인더스트리즈>는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묘사합니다. 이 비디오 게임처럼, 스페이스 오페라, 우주 호위함은 비단 아주 향상된 첨단 기술들만 아니라 감각적인 것이기도 합니다.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비디오 게임입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달리,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은 소설들입니다.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기 때문에,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소설들이라면, 이 소설들과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비슷하지 않을 겁니다. 비록 소설과 비디오 게임이 다르다고 해도, 다른 세계, 향상된 기술들, 광대한 우주는 이 소설들과 <오빗.인더스트리즈>가 비슷하다고 분류합니다. 소설과 상관없이, 비디오 게임과 상관없이, 다른 세계, 향상된 기술들, 광대한 우주는 이 소설들과 <오빗.인더스트리즈>가 가까운 관계라는 뜻입니다. 이 관계처럼, 만약 어떤 스페이스 오페라들이 소설들이라면, 이 소설들은 감각적인 허구들일 겁니다.
이 허구들은 미래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상상합니다. 이 상상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감각적인 것+미래적인 진보'가 됩니다. 아무리 양쪽이 결합한다고 해도, 이건 스페이스 오페라가 미래적인 진보를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처럼, 현실적인 소설은 이 진보를 의도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부터 광학 현미경까지, 비행 드론부터 심해 잠수정까지, 첨단 기술들이 진보한다고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이 진보처럼, 미래에서 훨씬 향상된 기술들은 훨씬 놀라운 기계들을 제작할 겁니다. 이 가능성을 전망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무리 이 전망이 어렵지 않다고 해도, 현실적인 소설은 우주 호위함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오빗.인더스트리즈>가 외계 행성의 우주 정거장을 묘사하는 것처럼, 현실적인 소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호위함을 보여줍니다. 이 군함이 물질적인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소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미래적인 진보와 물질적인 것을 결합합니다. 이 결합으로서, 현실적인 소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와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 육체가 있기 때문입니다. 육체가 감각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위상으로서, 현실적인 소설보다 스페이스 오페라는 훨씬 흥미로운 허구가 됩니다. 이 흥미처럼,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은 훨씬 흥미로운 허구입니다.
이 허구로서, <오빗.인더스트리즈>는 '인간에게 감각적인 것이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 관점에서 "화산처럼, 그 여자는 분노했다",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오빗.인더스트리즈>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이 위상과 달리, "그 여자는 분노했다.", "심지어 위대한 성공조차 여러 시행 착오들을 거친다.", 현실적인 소설은 비슷합니다. "그 여자는 분노했다."보다 "화산처럼, 그 여자는 분노했다"가 감각적인 문장인 것처럼, "심지어 위대한 성공조차 여러 시행 착오들을 거친다."보다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가 물질적인 문장인 것처럼, 아~, 현실적인 소설보다 <오빗.인더스트리즈>는 구체적인 허구입니다.
[현실적인 소설보다 <오빗.인더스트리즈>(스페이스 오페라)는 물질적인 허구입니다.]
<PNSO Dayong the Yangchuanosaurus and Xiaobei the Chungkinggosaurus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다르지 않습니다. 비단 <오빗.인더스트리즈>만 아니라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 역시 인간에게 육체, 이 감각적인 것이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가 인간에게 육체, 이 감각적인 것이 있다고 강조하나요? 이 피규어는 양추아노사우루스(Dayong)와 충킹고사우루스(Xiaobei)가 싸운다고 묘사합니다. 왜 양쪽이 싸우나요? 대답은 물질대사, 먹거리입니다.
다융(Dayong)은 양추아노사우루스입니다. 이 수각류는 육식동물입니다. 이 단어가 뜻하는 것처럼, 양추노아노사우루스는 고기를 먹습니다. 이 먹거리를 얻기 위해 이 수각류는 샤오베이를 습격합니다. 샤오베이(Xiaobei)는 충킹고사우루스입니다. 이 골판 공룡에게는 여러 가시들이 있습니다. 다융을 물리치기 위해 샤오베이는 이 무기를 휘두릅니다. 이 싸움은 물질대사(먹거리)에게 기반합니다. 이 과정(자원) 없이, 육체를 유지하기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양추아노사우루스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지 않는다면, 음…, 고기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이 수각류에게 사냥은 필연적인 규칙입니다.
만약 양추아노사우루스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하지 않는다면, 고기를 얻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이게 쉽지 않기 때문에, 양추아노사우루스는 고기를 먹지 못하고, 영양분들을 섭취하지 못하고, 육체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양추아노사우루스는 살아가지 못합니다. 만약 이 수각류가 다른 동물들을 사냥한다면, 고기를 얻기는 가능할 겁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양추아노사우루스는 고기를 먹고, 영양분들을 섭취하고, 육체를 유지합니다. 이게 가능하기 때문에, 양추아노사우루스는 살아갑니다. 이 과정처럼, 이 수각류에게 고기는 필연적인(본질적인) 자원이 됩니다.
양추아노사우루스에게 육체가 있기 때문에, 물질대사(신진대사)에서 이 수각류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과정처럼, 양추아노사우루스에게 고기는 필연적인 자원입니다. 이 자원을 위해 다융(양추아노사우루스)은 샤오베이(충킹고사우루스)를 습격합니다. 물질대사, 육체 때문에, 이 수각류는 이 공룡을 습격합니다.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물질대사, 먹거리, 육체를 강조합니다. 아, 물론, 이 피규어 없이, 물질대사를 인식하기는 가능합니다.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이 과정을 인식하기 위한 필연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붕어빵을 좋아하나요, 아니면 싫어하나요? 흐음, 글쎄요. 비록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붕어빵을 싫어한다고 해도, 이 빵은 먹거리입니다. 비록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붕어빵을 싫어한다고 해도, 인간으로서,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어떤 것들을 먹을 겁니다. 만약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육체를 유지하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이게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살아가기는 가능하지 않을 겁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붕어빵을 먹든, 다른 것들을 먹든,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 이 인간은 먹습니다. 이 사례는 물질대사, 먹거리, 육체, 감각적인 것을 연결합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붕어빵을 먹(거나 다른 것들을 먹)는 것처럼,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 없이, 물질대사, 먹거리, 육체, 감각적인 것을 연결하기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이 연결이 가능하다고 해도,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2톤에 닿지 않습니다. 이 인간은 4m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와 달리,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샤오베이를 보여줍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이 피규어는 충킹고사우루스를 보여줍니다. 이 골판 공룡의 육체는 2톤, 4m에 닿습니다. 충킹고사우루스는 훨~~씬 육중한 육체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보다 샤오베이는 훨~~씬 육중한 육체입니다. 이 육체로서, 전자보다 후자는 이 감각적인 것을 강조합니다. 길이, 무게처럼, 형태는 다르지 않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는 아무 장식, 아무 무기가 없습니다. 이 인간과 달리, 충킹고사우루스로서, 샤오베이에게는 여러 골판들, 여러 가시들이 있습니다. 이 장식, 이 무기는 육체에 속합니다. 여러 골판들, 여러 가시들 때문에, 프랑수아즈 도본느보다 샤오베이는 육체를 강조합니다. 아하~, 이 관점에서 "화산처럼, 그 여자는 분노했다."와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비슷한 위상이 됩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보다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훨~~씬 감각적인 피규어입니다. 이 관점에서 "하루 아침에 로마는 이루어지지 않았다."와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비단 이 문장만 아니라 <오빗.인더스트리즈>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비디오 게임과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비슷합니다. 아니, 이 피규어가 샤오베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이 골판 공룡이 생명체이기 때문에, <오빗.인더스트리즈>보다 <PNSO 다융 샤오베이>는 훨씬 감각적인 피규어입니다.
[물질대사(먹거리) 때문에, 이 사진은 긍정적인 가치를 얻습니다.]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고기를 얻기 위해 육식동물이 초식동물을 습격한다'고 묘사합니다. 다융을 물리치기 위해 샤오베이는 여러 가시들을 휘두릅니다. 이 싸움은 물질대사에게 기반합니다. 이 과정에서 육체는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감각적인 것에게 먹거리는 필연적인 자원입니다. 이 자원처럼, <오빗.인더스트리즈>보다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훨씬 감각적인 피규어입니다. 이 특성으로서, <PNSO 다융 샤오베이>는 훨씬 흥미로운 피규어가 됩니다. 이 피규어처럼, 골판 공룡은 흥미로운 생명체입니다.
제목이 가리키는 것처럼,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이 골판 공룡을 보여줍니다. 샤오베이(충킹고사우루스)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골판 공룡입니다. 우와아~, 이 선사 생명체는 몇 톤을 넘어섭니다. 이 무게처럼, 스테고사우루스는 몇 m를 넘어섭니다. 이 길이와 달리, 프랑수아즈 도본느는 몇 m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인간은 몇 톤을 넘어서지 않습니다. 길이, 무게처럼, 형태는 다르지 않습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에게는 아무 장식, 무기가 없습니다. 이 인간과 달리, 우와~, 스테고사우루스에게는 커다란 골판들,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이 있습니다.
이 장식, 이 무기는 육체에 속합니다. 커다란 골판들, 날카로운 꼬리 가시들 때문에, 프랑수아즈 도본느보다 스테고사우루스는 육체를 강조합니다. 이 강조는 스테고사우루스를 좋아하기 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이유 때문에, 다른 문화·예술들보다 스테고사우스 모형은 훨씬 흥미로운 모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모형처럼, <PNSO 다융 양추아노사우루스와 샤오베이 충킹고사우루스>는 훨씬 흥미로운 모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피규어가 육체, 이 감각적인 것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이 강조처럼, (인간에게, 생명체에게) 육체, 이 물질적인 것은 아주 중요한 특성입니다.
아니, 육체는 본질적인 것입니다. 프랑수아즈 도본느가 붕어빵을 먹(거나 다른 것들을 먹)는 것처럼, 육체는 본질적인 것입니다. 이 본질적인 것에게 먹거리는 필연적인 자원입니다. 아무리 육체가 먹거리를 원한다고 해도, 세계화 자본주의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을 배출합니다. 이 경제에게 훨씬 많은 돈들은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위해 세계화 자본주의는 지속 가능한 상품들보다 너무 많은 상품들을 제조하(고, 유통하고, 판매하)기 원합니다. 어휴~, 전자보다 후자는 너무 많은 온실 가스들입니다. 이 가스들 때문에, 지구 온도는 상승하고 극단적인 기후들은 발생합니다.
이 기후들 때문에, 농업은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특히, 세계화 남반구에서, 제3세계에서, 소규모 농업들, 가난한 농업들은 너무 커다란 위기에 빠집니다. 세계화 자본주의는 비단 가부장 경제만 아니라 지구 가열화, 먹거리 위기이기도 합니다. 에코 페미니즘은 이 경제가 이 재앙, 이 위기라고 비판합니다. 만약 인류 문명이 지구 가열화, 먹거리 위기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세계화 자본주의는 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이 경제는 약해져야 합니다. 인류 문명은 세계화 자본주의보다 에코 페미니즘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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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Delicious Meal> 출처: Zi’s Food&NatureArt,
http://www.pexels.com/photo/a-close-up-shot-of-a-delicious-meal-8994592/